로딩로딩중

본즈(기업)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000px-Bones_logo.svg.png

ボンズ(Bones)[1] 공식 홈페이지

파일:주식회사 본즈.png

도쿄 스기나미구 이구사 3가 1번지 12호에 있는 사옥.

1. 개요2. 특징
2.1. 액션2.2. 오리지널2.3. 성향
3. 역사
3.1. 설립3.2. 발전기3.3. 침체기3.4. 부활
4. 관련 인물5. 스튜디오6. 사건사고7. 기타8. 제작 작품

1. 개요[편집]

파일:본즈 미나미 이사.jpg

  • 대표이사 - 미나미 마사히코 (프로듀서 겸직)

파일:본즈 카와모토 이사.jpg

  • 이사 - 카와모토 토시히로[2] (애니메이터 겸직)

파일:본즈 코모리 이사.jpg

  • 이사 - 코모리 타카히로 (애니메이터 겸직)

  • 2018년 기준 자본금 1천만엔, 매출 1,860,000,000엔, 직원수 67명(男46/女21).

일본애니메이션 제작사. 대표작은 강철의 연금술사, 교향시편 에우레카 세븐, 소울 이터, 오란고교 호스트부, DARKER THAN BLACK, 혈계전선 등.

파일:attachment/c888_1.jpg

본즈 10주년 기념 당시 나온 일러스트다.

파일:external/pds25.egloos.com/b0339010_55dc40c883d9b.jpg

왼쪽부터 스트레인저 무황인담의 토비마루, DTB 시리즈의 헤이, 기교기전 히오우전기의 히오우, 강철의 연금술사에드워드 엘릭, 에우레카 세븐 시리즈니르밧슈[3], 오란고교 호스트부후지오카 하루히, 울프스 레인의 키바, 에우레카 세븐 시리즈렌턴 서스턴. 일러스트는 이토 요시유키가 그렸다.여캐가 겨우 한 명 뿐이다. 그나마도 남장여자

2. 특징[편집]

'뼈대 있는 작품을 만들겠다'라는 취지에 걸맞게 수익성보다는 작품성 위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그래서인지 판매량을 비롯한 상업 성적이 좋지 않더라도 자신들의 마음에 드는 작품을 꿋꿋하게 밀어주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오히려 성적도 좋고 팬들이 애타게 속편을 바라는 작품은 정작 소식이 없는 기묘한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라이트 노벨 원작 애니메이션을 거의 만들지 않는다. 2017년을 기준으로 라이트노벨이 원작인 작품은 사쿠라바 카즈키GOSICK사카키 이치로스크랩드 프린세스, 관희 챠이카 딱 3작품 뿐이다.[4] 또 다른 제작사들보다도 만화가 원작인 애니메이션이 많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판매량 1위 잡지사인 소년 점프 작품은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한 작품 뿐이다. 그리고 원작이 없는 오리지널 작품이 제작 작품에서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Production I.G쿄토 애니메이션과도 비견할 만한[5] 작붕이 적은 고퀄리티의 작화와 박력있는 전투 장면 연출 등 시각적인 면에서도 공들이는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SF쪽에서 뚝심 있는 작품을 자주 내는데, 잘 만들어진 작품이라고 무조건 잘 팔리지는 않는다(...). 이거야 최근 일본 아니메 TVA 시장의 고질적 문제라고 봐야 할 듯 하다.

2016년 5월에 열렸던 마치아소비 본즈 토크에서 말하길, 원작이 있는 작품의 경우에는 해당 원작을 재미있다고 말한 사람이 프로듀서를 맡는 일종의 책임제라고 한다. 강철의 연금술사 원작을 미나미 사장에게 소개해준 사람도 다름아닌 2003년판의 총작화감독인 이토 요시유키였다.

보통 1년에 많아야 3작품 정도밖에 만들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1스튜디오 1작품' 이며, 아주 가끔씩 2개의 스튜디오가 공동 제작을 하곤 한다. 무리한 다작은 하지 않기 때문에 퀄리티를 유지할 수 있지만, 소울 이터 NOT!이라는 예외도 있다. 그러나 2014년부터는 조금씩 다작을 시도하고 있다.

대부분의 작품들이 2쿨 이상이다. 2015년 기준으로 약 40여 개의 작품들을 만들어왔는데, 이 중 1쿨은 12개뿐이다. 다만 침체기인 2015년에는 매번 만들던 2쿨 애니메이션도 분할 2쿨로만 만들었다.

성우 미야노 마모루를 자주 기용한다. 일단 미야노 마모루의 첫 주연 작품이 울프스 레인이고, 이후 주인공이든, 주연이든, 조연이든 여러 본즈 애니에 참여했다.사실 본즈 직원이라 카더라 문호 스트레이 독스 에서도 주역을 맡게되었다.

제작 작품들의 OST의 퀄리티가 전반적으로 높다. 일단 본즈의 전신인 선라이즈 2스튜디오의 대표작이자 마지막 작품이 카우보이 비밥이었다. 또한 강철의 연금술사를 비롯해 교향시편 에우레카 세븐, 울프스 레인, 라제폰, DARKER THAN BLACK 시리즈, 스페이스 댄디, NO.6, 혈계전선 등도 OST 좋은 애니로 평가 받는다.

원작의 분위기, 느낌을 잘 살리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오리지널 전개로 인해 호불호가 다소 갈리더라도, 장르에 상관없이 해당 원작 특유의 분위기를 정말 잘 살려준다는 것이 팬들의 중론. 예전에 본즈가 오란고교를 제작한다고 했을 때도 많은 팬들이 의외라는 반응이었지만, 이후엔 대호평이었다.

2.1. 액션[편집]

최강의 액션씬 연출

본즈의 아이덴티티이자 작화 면에서 탑급 제작사라는 평을 받는 이유는 바로 "액션"에 있다. 메카액션이든지, 인물 간에 치고 박는 액션이든지 상관없이 본즈의 액션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본즈액션'을 제대로 보여준 애니는 대표적으로 강철의 연금술사, DARKER THAN BLACK 시리즈, 소울 이터, STAR DRIVER 빛의 타쿠토, 스트레인저 무황인담 등이 있고, 교향시편 에우레카 세븐은 이타노 서커스의 연장선에 가깝긴 하지만, 마크로스 시리즈조차 3D로 메꾸는 공중전을 손그림으로 때운 데다가 26화 등 몇몇 힘이 들어간 에피소드를 보면 카우보이 비밥시절의 공중전 연출 관록을 떠올리게 한다. 2010년대 초반의 흥행 부진에도, 스페이스 댄디는 본즈 애니메이션 중 탑급 작화와 액션으로 아직 죽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첫 소년 점프 작품인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역시 1기 12화 이후로 수준급의 액션을 보여주고 있다.

또, 다른 제작사에서 기피하거나 넣고 싶어도 사정상 넣지 못하는 롱테이크 같은 수준 높은 기법들을 자주 사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액션에 CG 이펙트를 잘 사용하지 않고 인물이나 이펙트는 물론 휙휙 변하는 구도의 바닥이나 배경, 파편까지 손그림으로 때우는 장인정신을 보이기에 그 특유의 맛을 좋아하는 팬들이 많다. 하지만 CG를 잘 쓰지 않는 것은 보는 사람에 따라서는 화려함이 부족해 보일 수도 있으며, 특유의 투박한 손그림 작화가 호불호가 갈리기도.

메카닉은 전부 2D로 제작한다. 대부분의 제작사들이 3D로 전향한 2010년대 이후로도 많지는 않지만 2D 메카닉이 나오는 애니메이션을 계속 만들고 있는 중.[6] 메카는 모두 2D로 제작한다는 점에서 선라이즈와 더불어 2D메카의 보루라는 평.[7] 물론 본즈라도 완전 2D는 아니고 곳곳에 3D를 사용하고 3D스태프도 주기적으로 모집하고 있으며, 다른 제작사에 3D 제작협력으로도 자주 참여한다.[8] 미나미 이사는 인터뷰에서 기본적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철은 CG로 메카닉은 2D 그림으로 하고 있으며 메카닉 역시 '캐릭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림으로 표현하는 방식은 CG에게 지지 않는다는 의견을 밝혔다. 다만 워낙 손이 많이 가고 메카닉을 구사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도 갈수록 줄어서 예전만큼 2D로 밀지 못할 뿐이라고.

파일:캡틴어스 원화.jpg
사진은 캡틴 어스의 원화. 본즈의 메카닉 애니메이션에도 자주 참여하는 유명 애니메이터 오오츠카 켄 역시 메카닉 작화는 너무나 고된 작업이라 말한 적이 있다. 다만 타나카 히로노리나 아베 신고는 스타 드라이버 작화 코멘터리에서 '우리는 오히려 메카닉이 편하다'고 말했다.

초창기 본즈와 최근 본즈의 작품에서 작화와 액션씬의 차이가 꽤 난다. 초창기에는 강철의 연금술사울프스 레인처럼 엄청난 고급 작화와 무게감 있는 액션이었으나[9], DARKER THAN BLACK -흑의 계약자- , 소울 이터 즈음부터는 한번에 빨리빨리 그리는 형식으로 선이 매우 얇고 스피드가 굉장하다. 아마 무게보다는 속도감을 중시하는 성향으로 넘어간 것으로 보인다. 이래저래 호불호는 갈리지만 묵직함이던 속도던 그 퀄리티가 엄청나다는 점은 똑같기에, "액션씬 하나는 최강"이라는 평가에는 대부분이 동의한다. 사실 본즈에서 유명한 액션씬들은 예전것이든 최근것이든 대부분 나카무라 유타카의 손에서 탄생한 작품들이기 때문에 그냥 나카무라 유타카의 변칙적인 스타일과 새로 유입된 애니메이터들의 개성 때문에 예전과 달라보이는 것일수도 있다.

2.2. 오리지널[편집]

하지만 액션만 가지고 좋은 작품 소리 못 듣는다는 것은, 우메츠 야스오미가 감독한 최근의 애니메이션 몇 개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액션과 더불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은 바로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이다. 처음 설립한 이후로 계속 1년에 못해도 한개씩은 오리지널 작품을 만들어온 회사가 바로 본즈. 특히 SF 관련 오리지널의 경우에는 상당한 관록이 축적되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비록 흥행은 별로였지만 크라우 팬텀 메모리나, 에우레카 세븐만 보더라도 이 양반들의 SF에 대한 애정이 덕지덕지 묻어나오는 것을 볼 수 있고, DARKER THAN BLACK -흑의 계약자-도 단순한 능력자 배틀물의 범주를 넘어서는 모습을 보인다. 요즈음의 애니메이션에서 볼 수 있는 얄팍하고 단순한 설정놀음이 아니라, SF 전통적인 영역에서 쓰일 법한 소재 및 주제를 선택하고 밀도 있게 뽑아내는 것은 이젠 거의 본즈만의 아이덴티티이다.

그냥 오리지널만 많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원작이 있는 애니에서도 설정을 원작과 달리하거나[10] 초반에는 원작에 충실한 전개로 가다가 후반이나 결말부에 오리지널 전개로 진행하는 애니메이션이 많다.[11]

하지만 액션 부분과 다르게 오리지널 부분에서는 좋은 평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이는 일부 오리지널 애니에서 보여준 난해함과 초반에 비해서 아쉬운 후반전개 때문이다. 특히 후반전개에서의 악평이 심한데, 이 평을 받은 대표적인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은 DARKER THAN BLACK 유성의 제미니, 미디어 믹스지만 오리지널 전개로 나갔던 경우는 소울 이터, 관희 챠이카 등이 있다.

그렇다고 본즈가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을 평균적으로 못 만드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교향시편 에우레카 세븐, DARKER THAN BLACK -흑의 계약자-. 강철의 연금술사/2003년, UN-GO, 스페이스 댄디, 콘크리트 레볼루티오 초인환상 등 호평을 받는 오리지널 애니가 압도적으로 많다. 특히 강철의 연금술사의 경우, 완결이 나지 않은 상황에서 완성도 높은 오리지널 전개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원작 기반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중 평가와 흥행을 모두 잡은 드문 케이스 중 하나로 꼽힌다.

그런데도 본즈의 오리지널 애니가 욕을 먹는 이유는, 잘 만든 오리지널 애니 상당수가 흥행부진이나 호불호 등으로 묻혀버리고 에우레카 세븐 AO캡틴 어스 등 별로 못만든 애니가 '본즈의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을 대표하는 작품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그리고 잘 만든 작품보다 못 만든 작품이 세간의 관심을 더 받아버리고 인기가 더 많아서(...)[12] '본즈가 만드는 오리지널 애니'의 이미지가 나빠졌다. 평가는 둘째치고 흥행력이 너무 좋지 않아서, 흥행과 비평 두가지를 모두 잡은 오리지널이 하나 나와야 이미지가 회복될 것이다.

정보전달의 불친절함이라는 비난의 경우, 사실 이것은 작품의 모든 암시를 떡밥으로 이해하고 이 모든 것들을 결말부에서 매듭짓기를 바라는 경직된 팬덤의 영향도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SF물을 주로 다루는 특성도 있고, 본즈의 내러티브는 어느 정도 이런 작품의 세부를 일일이 다 내비치기보다는 공란으로 남겨두는 경향성이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이것은 비판할 점이라기보다는 취향의 영역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정말로 무책임하게 떡밥 투척만 하고 수습 못했다 싶은 작품이 없지는 않으나 상술했듯 그리 많지 않다.

다만 실제로, 본즈의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중 소위 저주받은 걸작, 및 흥행 걸작들은 대부분 어느 정도 연식이 된 것도 사실이다. 최근 들어 이런 명성을 잇는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의 수는 다소 줄어든 상태이며, 특히 인기작의 후속편인 DARKER THAN BLACK 유성의 제미니에우레카 세븐 AO는 걸작으로 대우받는 전작들의 아우라와 연속성을 한방에 까부수는 짓을 함으로써(...)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으리라 사료된다. 최근 들어 본즈의 흥행 및 재정 상태가 좋아지고 있긴 하지만, 성공한 이들 작품들은 약간의 수정은 있었을지언정 기본적으로는 미디어 믹스이다.

이때문에 용두사미 지적을 받기도 하나 에우레카 세븐 AO는 오히려 끝부분이 이미 망한망해가는 작품을 아주 약간이라도 수습을 했다는 평[13]이고, 캡틴 어스도 1화 이후 저하된 텐션과 재미없는 전개로 욕을 먹다가 마지막화에 그나마 재밌어진 전개와 평범하지만 괜찮은 엔딩을 보여줬다. 원작 있는 애니의 오리지널 결말도 노라가미 1기는 깔끔하게 끝났고, 본즈 부활에 기여한 혈계전선SHOW BY ROCK!! 은 오리지널 결말이었는데, 혈계전선은 난해하기 짝이 없는 오리지널 메인 스토리보다 깔끔하고 감동적인 결말이 더 호평을 받았고, 쇼 바이 락은 후반부가 살짝 급전개이긴 했지만 욕먹을 수준은 아니었다.

올해 공개되고 2017년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이 하나 있으며, 본즈 내에서도 큰 손들이 모였다고 한다. 그리고 이것은 에우레카 세븐의 신극장판, 교향시편 에우레카 세븐 하이 에볼루션인 것으로 밝혀졌다.

2.3. 성향[편집]

미즈시마 세이지아이카와 쇼의 영향으로 일본의 전쟁범죄나 일본사회를 비판하는 작품을 꽤 많이 만드는 편이다. 극우세력을 비판하는 대표적인 애니로 잘 알려진 UN-GO를 만들었으며, 2015년에는 일본의 전근대부터 시작해서 현재의 일본 사회까지 비판하는 애니인 콘크리트 레볼루티오 초인환상을 제작하였다. 그리고 원작에서 욱일기로 보일 수 있는 컷들도 색깔을 달리하거나 잘라내는 편.

물론 이는 작품을 담당한 감독의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14] 제작사 자체의 성향이라고 단정지을 순 없지만, 이러한 감독들이 주로 임명되는 경향성은 무시할 수 없으며, 분명 타 제작사에 비해서는 그 수가 많은 편이다.

3. 역사[편집]

3.1. 설립[편집]

당시 선라이즈의 프로듀서였던 미나미 마사히코는 선라이즈라는 대형 제작사의 도움 없이 자신의 능력만으로 일해보고 싶었고, 프리랜서로 활동할 생각이었다. 하지만 선라이즈에서 자신을 지도해줬던 선배가 "회사가 없으면 제작진은 어떻게 모을 것이냐"라는 충고를 해줬고, 제작진행을 맡고 있던 자신의 후배가 일을 잘 하는 것을 보던 미나미는 독립을 결심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후 '뼈대 있는 작품을 만들겠다'라는 취지로 선라이즈 제 2스튜디오에서 나카무라 유타카를 필두로 천공의 에스카플로네기동무투전 G건담, 카우보이 비밥 제작에 참여했던 애니메이터들과 함께 독립, 故 오우사카 히로시, 카와모토 토시히로(川元利浩), 이토 요시유키, 사노 히로토시(佐野浩敏)[15]와 함께 1998년 10월 10일 주식회사 본즈를 설립한다. 잡지 '오토나아니메' Vol.12호(2009년 4월)에 실린 미나미 대표이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1999년 당시 본즈의 사원은 겨우 8명 뿐이었다고 한다.

3.2. 발전기[편집]

이후 울프스 레인이나 라제폰 등의 개성 넘치는 애니메이션으로 조금씩 이름을 알렸다. 그러나 이때는 신생 제작사 딱지를 떼지 못했다. 그러나 강철의 연금술사를 제작했고 이 작품이 대히트를 치게 되면서 이름을 널리 알리게 되었다.

3.3. 침체기[편집]

년도

제목

분기

판매량

2011년

GOSICK

1분기

2,521장

NO.6

3분기

3,479장

UN-GO

4분기

1,901장

2012년

에우레카 세븐 AO

2분기

4,223장

절원의 템페스트

4분기

1,379장

2013년

텐카이나이트[16][17]

3분기

238장

2014년

스페이스 댄디

1분기
3분기

885장
793장

노라가미

1분기

4,113장

관희 챠이카

2분기
4분기

1,295장
874장

캡틴 어스

2분기

1,715장

소울 이터 NOT!

2분기

307장

위의 표는 2011년~2014년 본즈 제작 애니의 판매량. 당시 본즈 내 상황이 얼마나 심각했는지 알 수 있다.

2011년부터 2014년까지의 본즈의 상황은 굉장히 좋지 않았다. 2010년 STAR DRIVER 빛의 타쿠토 이후, 2011년부터 2014년까지의 본즈 작품들은 NO.6, 에우레카 세븐 AO, 노라가미를 제외하고는 전부 판매량 부진이 심각했다.노라가미에우레카 세븐 AO의 판매량 4천장대가 2011년~2014년 동안 가장 잘 팔린 애니였을 정도. 평균으로만 따지면 꾸준히 4천장대를 팔은 에우레카7 AO가 더 높다. 작품들로만 보면 잘 만든 작품과 못 만든 작품 비율이 거의 1 : 1 수준인데, 그것과 상관없이 상업적으로는 성공하지 못한 작품이 대부분. 특히 카우보이 비밥 제작진이 모여 야심차게 준비한 스페이스 댄디의 실패는 더욱 뼈아팠고, 소울 이터 NOT!에서는 아예 본즈라는 것을 믿기 힘들 정도로 불안한 퀄리티와 작화 붕괴를 보여주며 흥행에서나 작품성에서나 혹평이었다. 이렇다 보니 본즈에 대한 인식이 점점 나쁘게 변했고, 백설공주나 콘크리트 레볼루티오가 처음 발표됐을 때는 부정적인 반응도 많았다.

3.4. 부활[편집]

파일:external/img5.onnada.com/2107157101_9fbdbf63_cats.png

본즈의 2016년 신년 일러스트.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문호 스트레이 독스, 모브사이코 100, 빨강머리 백설공주, 콘크리트 레볼루티오 초인환상이다.[18] 그리고 곳곳에 껴있는 하얀 원숭이는 혈계전선의 소닉이다.

부진을 딛고 다시 올라온 본즈

이렇게 5년 가까이 계속되었던 연속적인 부진은 2015년 혈계전선SHOW BY ROCK!!으로 종결되었다. 특히 반응이 좋았던 혈계전선의 BD/DVD 1권 초동 판매량은 약 17000장. 평균판매량 역시 15000장대로, 본즈의 최고 흥행작인 강철의 연금술사(2003)의 판매량(평균 약 36,000장)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참고로 이전 흥행성적 2위는 DARKER THAN BLACK -유성의 제미니-였다. 혈계전선과 쇼바이락의 성공이후, 본즈는 2016년에 공개될 히로아카, 모브사이코 100의 제작, 2017년 공개를 목표로 하는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제작을 발표했다.

2016년에도 호조는 이어져 2분기의 문호 스트레이 독스는 뛰어난 작화와 연출, 액션씬으로 원작초월이라는 평을 들으며 흥행에 성공했다[19][20]. 하지만 같은 2분기의 흥행 기대작이었던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는 연출은 좋았지만 12화 후반부를 제외하고는 힘빠지는 액션과 늘어지는 전개로 비판을 받았으며 1권이 약 5000장 정도의 성적을 냈다. 3분기의 모브사이코 100은 호불호갈리는 화풍에도 불구하고 원펀맨을 연상시키는 압도적인 액션과 연출, 그리고 원펀맨에서는 볼 수 없었던 성장물로서의 내용등이 호평을 받아 역시 흥행했다.[21] 허나 아직까지 혈계전선, 쇼비이락 이상으로 흥행한 작품은 없다. 그러나 부활 이후 제작한 다수의 작품이 나쁘지 않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다 상업적 흥행도 콘레보와 빨강머리 백설공주를 제외한 2016년의 모든 본즈 애니가 초동 5천장을 넘겨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22]

2017년 2분기에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2기가 확정되었고, 혈계전선 2기 또한 2017년 4분기에 나온다고 한다. 이외에도 2017년에는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하나와 극장판 하나를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그 극장판은 에우레카 세븐 시리즈의 재해석판, 교향시편 에우레카 세븐 하이 에볼루션으로 밝혀졌다.

4. 관련 인물[편집]

특정 감독이나 애니메이터 등이 본즈 작품에 자주 참여하는 편이다. 본즈 애니메이션으로 이름을 알린 쪽도 있다.

  • 미나미 마사히코
    본즈의 대표이사이자 동시에 기획 프로듀서. 오프닝 스탭롤만 봐도 미나미가 여러 작품의 기획, 프로듀스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오사카 예술대학 영상계획학과(현 기획학과) 출신으로, 안노 히데아키/야마가 히로유키/시마모토 카즈히코와 동창이다. 미나미 본인은 사장님이나 대표이사 같은 호칭보다는 '프로듀서'로 불리고 싶다고 한다.

  • 오우사카 히로시
    본즈 창립멤버. 선라이즈 시절부터 유명했던 애니메이터들 중 한명.

  • 코모리 타카히로 (小森高博)
    본즈 창립멤버. 기동천사 엔젤릭 레이어, 스크랩드 프린세스의 캐릭터 디자인을 맡았다. DTB 시리즈 총작화감독으로 유명하다. 형처럼 따르던 오우사카 히로시가 사망한 이후 그의 뜻을 이어받아 2008년 본즈의 이사로 취임한다. 지금도 작화감독 보좌나 총작화감독으로 활발하게 활동 중.

  • 나카무라 유타카
    본즈 창립멤버. 본즈표 액션의 대명사. 특히 폭발씬에서 파편들이 사각형 형태로 부서지는 연출이 유명하다.

  • 이와나가 코이치 (岩長幸一)
    선라이즈 시절부터 동화를 담당하다가 본즈에서 동화 체커를 맡고 있다. 카와모토에게 전폭적인 신뢰를 받고 있다고 한다. 본즈의 주요 작품 엔딩롤을 보면 동화검사 담당으로 그의 이름이 자주 나온다.

  • 타카하시 쿠미코 (高橋久美子)
    카드캡터 사쿠라 애니메이션판의 동글동글하고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으로 유명한 베테랑 애니메이터. 본즈에서는 오란고교 호스트부, 빨강머리 백설공주의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했다.

  • Bahi JD
    2014년 스페이스 댄디부터 본즈 작품에 참여하기 시작한 오스트리아인 애니메이터. 정말로 살아 움직이는 듯한 연출과 카메라 워크가 인상적이다.

  • 시바타 준

  • 사이토 츠네노리 (斎藤恒徳)
    카와모토에게 실력을 인정받은 애니메이터. 스트레인저 무황인담의 캐릭터 디자인을 맡았다. 강철의 연금술사 당시엔 이토가 많이 바쁠 때 CD자켓 작업을 도와주곤 했다.

  • 이나도메 카즈미 (稲留和美)
    강철 구작을 필두로 이토 요시유키와 함께 활동할 때가 많은 애니메이터. 블랙캣, 테큐 등으로 유명한 이타카기 신 감독과 친하다고 한다.

  • 카이 야스유키 (甲斐泰之)
    애니메이터. 2017년엔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2기 오프닝 '피스 사인'의 콘티/연출을 담당.

  • 오다지마 히토미 (小田嶋瞳)
    애니메이터. 본즈 작품 중에서도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를 좋아하는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 프로필 사진은 미네타 미노루.

  • 칸노 히로키 (菅野宏紀)
    에스카플로네 시절부터 작화감독, 원화로 활약하던 애니메이터. 대표작은 강철의 연금술사 신작의 캐릭터 디자인.

  • 코다이라 요시유키 (小平佳幸)

  • 하세베 아츠시 (長谷部 敦志)

  • 사이토 에이코 (斉藤英子)

  • 무라이 코우지 (村井孝司)[23]

  • 토쿠오카 코우헤이 (徳岡紘平)

  • 미타니 타카시 (三谷高史)

  • 스즈키 아야후미 (鈴木彩史)

  • 이시바시 쇼스케 (石橋翔祐)

기타 여러 본즈 작품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는 중견 애니메이터들.

  • 나카야마 시호코 (中山しほ子)
    본즈의 주요 색채설계담당 중 한 명. 비밥 시절부터 많은 작품들을 맡아왔다.

  • 칸바야시 고 (神林 剛)
    본즈의 주요 촬영감독 중 한 명. 캡틴 어스 등을 담당.

  • 타케이 요시유키 (武井良幸)
    본즈의 주요 촬영감독 중 한 명. 스즈키 노리미츠에게 신용받고 있다.

5. 스튜디오[편집]

2018년 현재 본즈에는 A, B, C, D, E 총 5개의 스튜디오가 있다. 건물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고, 제작진(라인) 별로 묶어놓은 쪽에 가깝다고 보면 된다.

  • A스튜디오

리드 프로듀서는 아마노 나오키(天野直樹). 액션, 그 중에서도 주로 인물들간의 전투 위주로 작품을 만드는 스튜디오. (엔젤릭 레이어, 노라가미 등) 카와모토 토시히로가 자주 활약하는 스튜디오이기도 하다. 원청 작품이 일정하고, 다른 스튜디오의 그로스[24]를 받기도 한다.

● A 스튜디오 제작 작품

제목

년도

분기

화수

기교기전 히오우전기

2000년

4분기

26화

기동천사 엔젤릭 레이어

2001년

2분기

26화

울프스 레인

2003년

1분기

30화

KURAU 팬텀 메모리

2004년

3분기

24화

수왕성

2006년

2분기

11화

천보이문 아야카시 아야시

2006년

4분기

25화

20면상의 아가씨

2008년

2분기

22화

도쿄 매그니튜드 8.0

2009년

3분기

11화

HEROMAN

2010년

2분기

26화

GOSICK

2011년

1분기

24화

에우레카 세븐 AO

2012년

2분기

24화

노라가미

2014년

1분기

12화

소울 이터 NOT!

2014년

2분기

12화

혈계전선

2015년

2분기

12화

노라가미 ARAGOTO

2015년

4분기

13화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2016년

2분기

13화

A.I.C.O. -Incarnation-

2018년

2분기

12화

  • B스튜디오

리드 프로듀서는 와타나베 마코토(渡辺マコト)[25]→일시 부재→나가노 유키(永野優希). 메카물을 자주 만드는 스튜디오. 본즈 내에서도 가장 수준 높은 애니메이터들이 많다고 한다. (라제폰, 에우레카 세븐, 천국의 문, 댄디 등) 이를 증명하듯 본즈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작화가 굉장한 작품들을 많이 제작해왔다.

● B스튜디오 제작 작품

제목

년도

분기

화수

에스카플로네 THE MOVIE

2000년

8월 24일

카우보이 비밥 극장판 : 천국의 문

2001년

9월 1일

라제폰

2002년

1분기

26화

라제폰 다원변주곡

2003년

4월 19일

스크랩드 프린세스

2003년

2분기

24화

현란무답제 마즈 데이브레이크

2004년

2분기

26화

교향시편 에우레카 세븐

2005년

2분기

50화

교향시편 에우레카 세븐 포켓이 무지개로 가득

2009년

4월 25일

스컬맨

2007년

2분기

12화

스트레인저 무황인담

2007년

9월 29일

망념의 잠드

2009년[26]

2분기

26화

토와노쿠온

2011년

6월 18일

6화

에우레카 세븐 AO

2012년

2분기

24화

스페이스 댄디

2014년

1분기
3분기

26화

빨강머리 백설공주

2015년
2016년

3분기
1분기

24화

모브사이코 100

2016년

3분기

12화

혈계전선 & BEYOND

2017년

4분기

12화

  • C스튜디오

리드 프로듀서는 오오야부 요시히로(大薮芳広). 가장 작품 폭이 넓은 스튜디오. B 못지 않게 기술력이 높다. (STAR DRIVER, 강철의 연금술사, 소울 이터 등) 역대 본즈 애니메이션 중 판매량이 상위권인 작품들은 대부분 C스튜디오 제작이다.[27] 이토 요시유키, 나카무라 유타카, 시바타 준이 주로 활약하는 스튜디오. 또 엔딩 애니메이션을 수려하게 잘 만들기로 유명한 스즈키 노리미츠도 이쪽이다.

● C스튜디오 제작 작품

제목

년도

분기

화수

강철의 연금술사

2003년

4분기

51화

강철의 연금술사 샴발라를 정복하는 자

2005년

7월 23일

오란고교 호스트부

2006년

2분기

26화

DARKER THAN BLACK -흑의 계약자-

2007년

2분기

25화

소울 이터

2008년

2분기

51화

DARKER THAN BLACK -유성의 제미니-

2009년

4분기

12화

STAR DRIVER 빛의 타쿠토

2010년

4분기

25화

스타 드라이버 THE MOVIE

2013년

2월 9일

UN-GO

2011년

4분기

11화

UN-GO episode:0 인과론

2011년

11월 19일

텐카이나이트

2013년

8월 24일

50화

캡틴 어스

2014년

2분기

25화

혈계전선

2015년

2분기

12화

콘크리트 레볼루티오 초인환상

2015년
2016년

4분기
2분기

24화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1기

2016년

2분기

13화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2기

2017년

2분기

25화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3기

2018년

2분기

25화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2인의 영웅

2018년

8월 3일

  • D스튜디오

리드 프로듀서는 요나이 노리토모(米内則智)[28]→와타나베 마코토→스즈키 마리(鈴木麻里). 강철의 연금술사 FULLMETAL ALCHEMIST 제작을 위해 당시 새로 설립한 스튜디오. A스튜디오와 마찬가지로 인물 위주로 제작한다. 원작이 있는 작품만 제작하는 게 특징. B스튜디오 / 스튜디오 히바리[29] 관련인물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D스튜디오 제작 작품

제목

년도

분기

화수

강철의 연금술사 FULLMETAL ALCHEMIST

2009년

2분기

64화

강철의 연금술사 미로스의 성스러운 별

2011년

7월 2일

NO.6

2011년

3분기

11화

절원의 템페스트

2012년

4분기

24화

관희 챠이카

2014년

2분기
4분기

22화

SHOW BY ROCK!!

2015년

2분기

12화

문호 스트레이 독스 1기

2016년

2분기
4분기

24화

SHOW BY ROCK 쇼~트!

2016년

3분기

12화

SHOW BY ROCK!! 2기

2016년

4분기

12화

문호 스트레이 독스 DEAD APPLE

2018년

3월 3일

문호 스트레이 독스 2기

201?년

?월 ?일

  • E스튜디오

리드 프로듀서는 와타나베 마코토. 신설 스튜디오.

● E스튜디오 제작 작품

6. 사건사고[편집]

  • 2003년 울프스 레인이 한창 방영 중이었을 때, 스폰서 문제로 제작이 꼬이게 된다. 결국 제작진은 15화~19화 내내 4주 연속으로 총집편을 내보낼 수 밖에 없었다. 시간이 많이 지난 지금이야 그러려니 하지만, 당시엔 난감 그 자체였던 상황. 결국 OVA 4편을 따로 제작했다.

  • 2007년 DARKER THAN BLACK -흑의 계약자- 방송 당시, 베이스 스크립트를 스탭 중 한명이 들고 도망가는 사태가 일어났다. 때문에 이후 25화 부터는 기억에 의존해서 대본을 집필했다지만, 그래도 잘 마무리 된 편.

  • 2015년 7월경 혈계전선의 마지막화 <Hello, world!>의 방송이 한 주 미뤄졌는데, 이 이후로 갑자기 마지막화 방송이 무기한 연기되는 사태가 일어났다. 2달이 넘게 지난 9월 말에도 마지막화는 함흥차사인 상태. 팬들의 불만은 하늘을 찌르고 있고, 이와 관련된 각종 루머까지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30] 결국 마지막화는 꼬박 3달이 지난 10월 첫째주에 방송되었다.

7. 기타[편집]

SHIROBAKO에서 본즈는 '더 본'이라는 이름의 회사로 나왔다. 미나미 사장도 이나미 마사히코(伊波政彦)라는 이름으로 출연. 미나미는 주인공 미야모리 아오이가 면접을 볼때 "뭐든 맡겨만 주시면 열심히 하겠습니다!" 라고 말하는 아오이에게 "뭐든 하겠다는 건, 하고 싶은 게 달리 없다는 거네?" 라며 정곡을 찔렀다.

8. 제작 작품[편집]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은 ☆, 일단 원작이 있긴 하지만 스토리나 캐릭터가 많이 바뀌는 등 사실상 오리지널인 작품은 ★, 원작대로 가되 결말부만 적절하게 변경한 작품은 ◇. 보다시피 오리지널 작품이 압도적으로 많다. 알파벳은 제작 스튜디오. 2쿨 이상인 작품은 볼드체

8.1. TV 애니메이션[편집]

2000년대

년도

제목

스튜디오

분기

2000년

기교기전 히오우전기

A

4분기

2001년

기동천사 엔젤릭 레이어

A

2분기

2002년

라제폰

B

1분기

2003년

울프스 레인

A

1분기

스크랩드 프린세스

B

2분기

강철의 연금술사[31]

C

4분기

2004년

현란무답제 마즈 데이브레이크

B

2분기

KURAU 팬텀 메모리

A

3분기

2005년

교향시편 에우레카 세븐

B

2분기

2006년

오란고교 호스트부

C

2분기

수왕성

A

2분기

천보이문 아야카시 아야시

A

4분기

2007년

DARKER THAN BLACK -흑의 계약자-

C

2분기

스컬맨

B

2분기

2008년

소울 이터 [32]

C

2분기

20면상의 아가씨[33]

A

2분기

2009년

강철의 연금술사 FULLMETAL ALCHEMIST[34]

D

2분기

망념의 잠드[35]

B

2분기

도쿄 매그니튜드 8.0[36]

A

3분기

DARKER THAN BLACK -유성의 제미니-

C

4분기

2010년대

년도

제목

스튜디오

분기

2010년

HEROMAN

A

2분기

STAR DRIVER 빛의 타쿠토

C

4분기

2011년

GOSICK

A

1분기

NO.6

D

3분기

UN-GO

C

4분기

2012년

에우레카 세븐 AO

A
B

2분기

절원의 템페스트

D

4분기

2013년

텐카이나이트

C

3분기

2014년

스페이스 댄디

B

1분기
3분기

노라가미

A

1분기

관희 챠이카

D

2분기
4분기

캡틴 어스

C

2분기

소울 이터 NOT!

A

2분기

2015년

혈계전선[37]

A
C

2분기

SHOW BY ROCK!!

D

2분기

노라가미 ARAGOTO

A

4분기

2015년
2016년

빨강머리 백설공주

B

3분기
1분기

콘크리트 레볼루티오 초인환상

C

4분기
2분기

2016년

문호 스트레이 독스

D

2분기
4분기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A
C

2분기

SHOW BY ROCK 쇼~트!

D

3분기

모브사이코 100

B

3분기

SHOW BY ROCK!! #

D

4분기

2017년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2기

C

2분기

혈계전선 & BEYOND

B

4분기

2018년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3기

C

2분기

히소네와 마소땅

A

2분기

2019년

모브사이코 100 2

B

1분기

캐롤 & 튜스데이

미정

2분기

8.2. 극장 애니메이션[편집]

8.3. 웹 애니메이션[편집]

8.4. OVA[편집]

8.5. 게임[편집]

[1] 본즈가 원작인 애니메이션에서는 'BONES'라고 표기하며, 동명의 미국 드라마 본즈는 ボーンズ라고 표기한다.[2] 카와모토의 사진은 시로 마사무네라고 잘못 알려졌기도 하다.[3] 모습 자체는 극장판에서만 보여준 유생체 모습이다.[4] 그리고 이 세 작품도 라이트 노벨 특유의 모에코드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덜하고, 노골적인 어필 등이 나오지 않는 편.[5] 작화가 좋은 제작사를 논할 때면 쿄토 애니메이션, I.G 등과 함께 꼭 언급되는 회사가 본즈다.[6] 메카만 2D일 뿐이지, 주변 기차나 자동차는 3D처리한다. 대표적으로 DARKER THAN BLACK에서 등장하는 거의 대부분의 차량은 3D였다. 콘크리트 레볼루티오 초인환상 10화에서 에쿠스가 잠깐씩이지만 3D 모습으로 나왔다는 의견도 있다. 다만 이쪽은 2D와 3D의 중간 느낌이 나는 것이 직접 봐도 굉장히 헷갈리는 편. 2007년 스컬맨에서도 아주 잠깐이지만 3D 메카닉이 나온 적이 있다.[7] 다만 선라이즈는 이미 혁명기 발브레이브코드기어스 망국의 아키토 등에서 3D메카를 제작했고, 하고 있다.[8] 2017년작인 혈계전선 BEYOND 5화의 경우에도 3D 모델링 자동차와 2D 액션이 적절하게 잘 섞인 모습을 보여주었다.[9] 대표적으로 구강철에서 손꼽히는 명장면 중 하나인 에드vs그리드 전투씬. 그렇게 긴 싸움은 아니지만 굉장히 임팩트있고 묵직한 액션을 보여준다.[10] 강철의 연금술사/2003년, 기동천사 엔젤릭 레이어 등.[11] 오란고교 호스트부, 소울 이터, 노라가미 1기, 혈계전선 등.[12] 2010년 이후의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중 판매량은 스타 드라이버 9000장, 에우레카 세븐 AO 4000장, UN-GO 2000장, 캡틴 어스 1700장 순이고, 그 외 히어로맨, 스페이스 댄디, 콘크리트 레볼루티오는 1000장도 못팔았다. 참으로 안습이다[13] 하지만 이것은 전작을 부정하는 결과를 맞았다.[14] 사실 앞서 말한 작품들이 모두 미즈시와 세이지, 아이카와 쇼이기에 대부분의 제작진들이 좌익인 것은 애매하다.[15] 당시 선라이즈 최강 라인업으로 평가받던 유능 애니메이터들이다. 다만 일본 작화위키에서는 말이 독립이지, 미나미 사장이 애니메이터들을 빼돌린 쪽에 가깝다 말하고 있다.[16] 미국,캐나다 방영기준. 일본에서는 2014년에 방영 했다.[17] 단 이 작품은 아동용 애니라서 판매량은 신경쓰지 않아도 상관없다.[18] 빨강머리 백설공주와 콘크리트 레볼루티오 초인환상, 문호 스트레이 독스는 분할 2쿨 작품이다.[19] BD,DVD 1권 판매량 약 8000여장[20] 다만 1쿨은 원작이 그래서 어쩔 수 없는 실존 문호를 소재로 한 설정에서 호불호가 있었으나, 2쿨에 들어서부터 시작한 암흑시대편은 암울한 느와르적 내용과 뛰어난 연출이 맞물려 더 좋은 평가를 받고있다.[21] BD/DVD 1권 판매량 약 7천장[22] 또한 2016년의 애니들은 몇몇 작품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낮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그에 반해서 본즈는 타 제작사에 비해 흥행한 셈.[23] 孝司라는 이름은 코우지라고도 읽을 수 있고 타카시라고 읽을 수도 있지만 정확한 영어 표기가 불명이다.[24] 하청 회사에서 부탁받은 한 화를 통째로 제작해주는 방식.[25] D스튜디오 제작 라인으로 이동하였다가 E로 다시 이동.[26] TV 방영기준[27] 강철의 연금술사, 스타 드라이버, DARKER THAN BLACK, 혈계전선 등.[28] 퇴사하여 2013년 부로 Lay-duce로 독립.[29] Lerche의 모회사.[30] 성우들이 마지막화 녹음 관련 이야기를 전혀 듣지 못했다, 콘티 작업조차 시작하지 않았다, 내년에나 방송될 예정이다 등등.[31] 단행본 기준으로 원작 7권 이후부터 오리지널 스토리로 진행되었다. 따라서 원작(강철의 연금술사 FA)과는 완전히 다른 작품이라고 봐야한다. 자세한 정보는 강철의 연금술사/2003년 문서 참조.[32] 10주년 기념작.[33] 텔레콤 애니메이션과 공동제작[34] 원작 내용으로 재 애니메이션 화. 여담으로 본즈에서는 '리메이크'라고 불리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다.[35] 2008년에 PSN을 통해 방영했고 2009년 2분기 TV판으로 재방영하였다.[36] 키네마 시트러스와 공동 제작[37] 마지막화가 연기되어 10월에 종영하였다.[38] 선라이즈와 합작.[39] 선라이즈와 합작.[40] 2003년판 TVA와 이어진다. 2003년판의 마무리를 극장판에서 짓는다고 보면 편하다.[41] 원작의 과거 시간대, 즉 엘릭 형제가 한참 몸을 찾아 여행하고 있을 때가 배경이다. "여행 중 이런 일도 있었다" 정도의 오리지널 스토리이며 원작과 이어지는 것도 없는지라 사실상 완전 오리지널 작품.[42] 오리지널 신작이라고 한다.[43] 넷플릭스 전세계 독점 온라인 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