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오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프로이센과 오스트리아를 음차하여 보오라고 하는데 보오전쟁에 대해서는 프로이센-오스트리아 전쟁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크레용 신짱, 크레용 신짱/등장인물

파일:external/articleimage.nicoblomaga.jp/ec25d5096a4ef5afc3cb14e340a7dbb97175eb161363452908.jpg

파일:CJeAvrX.jpg

파일:맹구151204.png

초창기 방영분[1]

국내판 13기 방영분

2015년 12월 4일 방영분

프로필

파일:external/www.tv-asahi.co.jp/12.png

이름

보오(ボーちゃん)

파일:attachment/20px-Japan_Flag.png

맹구

파일:attachment/20px-South_Korea_Flag.png

부(Boo)

파일:미국 국기.png

생년월일

1994년 9월 10일(처녀자리)

나이

5[2]

113.9cm

몸무게

25kg

혈액형

AB형

출생 및 거주지

사이타마카스카베

가족관계

외동아들[3]

주특기

콧물 개인기[4]

좋아하는 것

특이한 모양의 돌 수집, 곤충, 금붕어

싫어하는 것

돌 또는 콧물에 대한 비하발언, 리얼 소꿉놀이

이미지 컬러

노란색

CV

사토 치에(1992~)

파일:attachment/20px-Japan_Flag.png

강희선(SBS, 투니버스판, 1999~)

파일:attachment/20px-South_Korea_Flag.png

강희선(극장판 1~20기, 25기~ 2008~2013, 2017~)[5], 박고운(극장판 21기, 2014)[6], 송하림(극장판 22~24기, 2015~2017)[7]

송연희(비디오판, 1996~2000)[8]

정남(MBC 극장판, 2001)

크리스 케이슨[9]

파일:미국 국기.png

ボーちゃん / Bo-Chan

호박이랑 문어

4기 철수가 결석한 에피소드에서 학원 친구인 수진이가 철수 병문안을 갈 때 짱구와 엮이는데 철수의 친구들은 하나같이 다 이상하다고 쇼크먹는다. 맹구를 만났을 때에는 맹구가 이 대사를 하였는데 심부름 목록이란 걸 짱구는 이해했으나 수진이는 짱구와 자신을 비하하는 말로 오해하였다.

1. 개요2. 작중 행적3. 성격4. 인간관계5. 카스카베 방위대 브레인6. 신비주의7. 그 외8. 2차 창작
8.1. 필수요소화
9. 명대사

1. 개요[편집]

카스카베 방위대의 에이스

크레용 신짱의 등장인물 애칭은 보 짱. 국내판에선 끝권으로 갈수록 보로 나온다.

성우는 위의 프로필을 참조.

한국판 한정으로 짱구 엄마와 동일 성우다! 자세히 듣지 않으면 같은 성우가 맡은게 맞나 싶을 정도로 다르게 들리는데, 아닌게 아니라 맹구 성우 = 짱구 엄마 성우인걸 몰랐다는 사람도 꽤 많다.[10] 가히 완벽한 중복 캐스팅인데, 조연 캐릭터 성우진을 싹 다 바꾼 투니버스판에서도 유지될 정도.

초시공! 폭풍을 부르는 나의 신부에서 등장하는 어른 보오 성우는 사토 치에[11]/김디도.

혈액형은 AB형, 키 113.9cm/체중 25kg이며 5살치곤 꽤 체격이 있고, 카스카베 방위대 5인방 중에서 제일 크고, 제일 무겁다. 실제로 원작 초창기엔 상당히 덩치있는 캐릭터로 그려졌다.

2. 작중 행적[편집]

노하라 신노스케(이하 신짱)와 같은 후타바 유치원에 다니고 있다. 카스카베 방위대의 일원. 늘 콧물을 한 줄기 흘리고 있는데, 콧물이 없으면 균형을 못잡는다.[12][13] 설렐 땐 콧물이 좌우로 흔들리며 기분이 좋을 땐 빠르게 회전한다. 반짝이는 것을 좋아하는 노하라 히마와리(짱아)에게는 콧물이 반짝이는 것으로 분류되어 히마와리의 호감을 받기도 한다.[14][15] 콧물로 갖은 기상천외한 묘기를 선보이기도 하는데 콧물을 자유자재로 내렸다가 올리는 콧물 엘리베이터, 검지손가락과 입김을 이용한 콧물 무지개, 콧물을 빠르게 회전시키는 콧물 프로펠러,콧물을 주먹모양으로 만드는콧물 펀치등이 있다. 콧물 펀치의 바리에이션(?)으로 콧물로 뻒유를 날리기도 했다.

극장판에서의 콧물은 주로 적을 무찌르는 무기로도 이용된다. 8기 극장판 폭풍을 부르는 정글에서는 콧물 프로펠러로 원숭이들에게 겁을 주고(그러나 추진력이 지나쳐 금세 떨어져서 날아가버렸다.) 12기 극장판 폭풍을 부르는! 석양의 카스카베 보이즈에서는 콧물이 큰 주먹이 되어 저스티스 러브를 공격했으며 21기 극장판 엄청 맛있어! B급 음식 서바이벌!에서는 콧물로 캐비어의 낚싯대를 빼앗아 역으로 제압했다. 자신의 콧물에 대해서 굉장한 자부심을 갖고 있어서 콧물이 나오질 않아서 굉장히 침울해 했던 에피소드도 있다.[16] 이쯤 되면 그냥 콧물이 인간 몸에 기생하고 있는 본체가 아닐까 싶다.
그리고 24기 극장판에서는 마사오 못지 않게 굴욕을 당하며 악몽을 꾼다.[스포일러]
취미는 특이한 모양의 돌 모으기이며 세계에서 희귀한 돌을 발견해 매스컴에 탄 적도 있었다. 장래희망 중에는 돌 박물관 설립도 있으며 좋아하는 속담 역시 돌을 차면 발만 아프다.이다.

돌 모으기 취미와 관련된 애니메이션 에피소드도 있다.[18]

가장 유치원생 답지 않은 아이다. 친구나 어른들에게 어리광을 부리는 모습이 전혀 없으면서 순수하게 아는 것(지식, 상식)이 많다. 카자마가 출세와 성공을 위한 준비(선행학습)를 한다면 보오는 순수학문에 매우 강하다. 이점을 반영해 극장판 18기 카자마군은 기업의 촉망받는 회사원으로 성장했고 보오는 발명가, 연구원으로 성장했다.

자신의 수집품을 소중하게 여기는데 문제는 10기에서는 보오가 힘들게 수집한 돌을 마사오가 폄하하는 바람에 사이가 잠시 틀어진 적도 있었다. 토오루는 보오를 설덕하러 갔고 네네와 신짱이 마사오를 설득을 하러 갔는데 이게 먹히지 않자 결국 네네의 협박과(리얼소꿉놀이와는 무관한 내용) 막판 카자마군의 말 실수 덕분에 마사오와 화해하는데 성공했다.

장래희망은 일정하지 않은지 항공기 비행사, 간혹 콧물 연예인이라고 하는 에피소드도 있었으며 30년 후의 미래를 상상하는 에피소드에서는 돌 박물관 관장이 될거라고도 했다. 극장판 18기에서는 발명가로 등장했다. 손재주가 좋아서 고무찰흙으로 만든 쿠키[19]를 만든걸 진짜 쿠키라고 착각하는 일도 있었고 방위대 전원이 마사오의 어시스턴트를 해줬을 때에는 마사오보다 월등히 뛰어난 그림솜씨를 뽐냈다.

18기 극장판에서 등장한 어른 모습은 얼굴은 어릴때와 똑같은데 장발, 장신에 콧물이 없다! 발명가가 되겠다는 꿈을 이뤘고 자신과 비슷하게 생긴 보오 28호를 만들내서 사건해결에 커다란 공헌을 하는 등 인생이 완전히 꼬인 네네나 마사오와 달리 크게 성공했다.

애니판에서 노하라 일가에 놀러 왔다가 본의 아니게 노하라 히마와리를 돌보게 되었으며[20] 다른 에피소드에서는 마사오네 집에 친구들과 놀러갔다가 돌을 보고 하악대기도 한다. 또한 코야마 무사에을 보고 약간 홍조를 띄우기도 했고 이후 무사에가 넘어져서 다치자 맹구가 자신의 상처에 감아졌던 붕대를 풀어서 무사에의 상처에 감아주기도 했다.[21]

퍼니메이션 더빙 버전의 로컬라이징에서는 충격적이지만 정신 지체아로 나왔다! 예를 들면 돌맹이들이 나무에서부터 태어난다고 생각하고 뜬금없이 자기 이름을 외치거나 돌맹이들도 사람과 같이 인권이 있다며 주장한다. 심지어 다른 아이들도 보오를 retard(저능아)라고 비하해서 부르기도 하며 유치원 선생님들이나 다른 어른들도 무시해버린다.[22]
다만 원작의 행적도 그대로 반영한것도 있어 분위기를 잘 읽거나 상황에 맞는 말을 하는 모습도 보인다.

3. 성격[편집]

과묵한 성격으로, 매사에 행동이 느릿느릿하고 멍한 구석이 있다. 이와 비례해 존재감도 낮으며 대사도 적다. [23] 보통은 그냥 배경맨. 대부분 멍하니 서서 "어....", "응....."하는게 주 역할. 어지간해서는 동요하는 걸 보기 힘들다.

네네(유리)가 좋아하는 리얼 소꿉놀이에서도 대사가 없는 역할이 많다. 강아지, 나무, 심지어 길거리에 놓인 돌이나 개집 역할 등 대사가 없는 역할만 골라서 맡는다. 항상 멍하게 있기 때문에 이름도 ボーちゃん. 하지만 딱히 모난 구석도 없고, 5살이 맞나 싶을 정도로 어른스러운 아이다. 나머지 카스카베 방위대 멤버들과는 다소 이질적인 철이 빨리 든 어린아이 포지션.[24] 콧물이나 돌 수집 같은 취미가 무시당하면 평소와 달리 화를 내는 편이긴 하지만[25] 철없게 보이진 않는다. 취미나 언행 등이 특이해 사차원 캐릭터로 보일 때가 많다.

그래서 보오가 사고를 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오히려 다른 친구들이 저지른 일들을 수습해주는 입장이다.

장미반 아이들을 역시 자신의 라이벌로 생각하고 있으며 그들과 대립을 할 때도 용기 있게 나서는 편이다.

4. 인간관계[편집]

장난은 심하지만 그래도 보오는 이해심이 있어서 그런지 신노스케와 성격도 같고 스타일도 같기 때문에 사이가 좋은 친구다. 신노스케와 잘 다니는 일들도 많다.

둘 다 머리도 좋고 재능이 뛰어나다는 점에선 비슷해서 방위대내에서 설명역을 양분하고 있다. 이런 특성이 잘 맞아들어간 에피소드가 보이스카웃 에피소드인데 카자마가 먼저 의욕적으로 설명을 해주고 모자란 점이 있으면 보오가 보충해주는 모습을 보여줬다. 다만 타고난 성격은 전혀 다르다. 그래도 토오루와도 친하게 지내고 있다.

  • 사토 마사오
    신노스케와 같이 셋이서 다니는 일이 많으며 보오의 친한 친구

신노스케와 같이 다니는 또 다른 친구로서 겁이 많지만 마음은 착한 친구다. 신노스케와 함께 셋이서 다니는 일이 많기 때문에 미래의 제2의 사이타마 붉은 전갈대를 결성해도 될 정도다.

  • 사쿠라다 네네
    좋은 이성친구지만 리얼 소꿉놀이로 머슴 좀 그만부렸으면...

좋은 친구라고 생각하지만 오직 리얼 소꿉놀이밖에 모르는 친구인 것 같다. 안하면은 협박을 하기 때문에 어쩔 수없이 해야할 수밖에 없고 심지어 자신의 일이 안 풀리면 죄 없는 토끼인형까지 구타한다.

  • 노하라 미사에
    신노스케 때문에 힘드신 것 같지만 그래도 행복해 보이시고 나에게도 잘해주시는 분

신노스케네 집에 놀러갈 때마다 항상 잘해주신다. 보오에게는 대모 같은 분

발냄새로 굉장히 유명하시다고 하던데 진짜 소문은 그러하다.[26] 그래도 신노스케네 집에 놀러갈 때마다 자주 놀아주신다. 보오에게는 대부같은 존재다.

5. 카스카베 방위대 브레인[편집]

침착함과 판단력은 카스카베 방위대 중에서 최고. 상식이 풍부해 카자마 토오루와 함께 설명역을 양분하고 있고 정신 연령은 5인 중에서 가장 높다.

특히 위기 상황이 많은 극장판에서 돋보인다. 12기 극장판 폭풍을 부르는 석양의 떡잎마을 방범대에서는 먼저 영화속에 빨려 들어간 4명 중 유일하게 현실세계의 기억을 잃어버리지 않은채 신짱을 기다리고 있었고 9기 극장판 어른제국의 역습에서는 예스터데이 원스모어 조직원들을 따돌리기 위해 유치원 버스를 몰았다. 앞자리에서 원장선생님이 운전하는 걸 지켜보며 운전법을 익혔다고. 물론 키 때문에 엑셀, 브레이크, 클러치, 기어 조작은 나머지 넷에게 시켰지만,[27][28] 5살 유치원생이 계기판을 보면서 기어변속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다는 점은 이미 해외토픽감이다. 그전의 8기 극장판 폭풍을 부르는 정글편에서도 제트스키를 작동시켜 운전했다.[29]

21기 극장판 엄청 맛있어! B급 음식 서바이벌!에서는 5명 모두 소스를 가진 것처럼 위장하자는 작전을 내놓아서 5성 A급 구루메 러버즈의 시선을 분산시키고, 콧물로 캐비어의 낚싯대를 잡아채 낚싯줄로 꽁꽁 묶어 제압했다.

전설을 부르는 춤! 아미고!에선 가짜들이 마을 밖으로 나가는 주요 도로를 전부 봉쇄해 후타바 마을 안에 갇히게 되자 후타바 산의 산길을 통해 옆 마을로 탈출하자는 전략을 내놓기도 했다. [30]

신짱과 죽이 상당히 잘 맞아서 엉뚱한 놀이에 아무 반론도 없이 자주 참가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심한 장난을 치는 신짱도 보오에게만은 장난을 치지 않는다.[31][32] 신짱의 엉뚱함에 당황하는 장면이 아예 없는 건 아니지만 다른 3명에 비해선 월등히 적은 편이다. 초기 에피소드에서는 신짱이 급식용 카레를 엎어버리자 '대충 쓸어담아 정리하는 작업'을 말 없이 도와주는 무서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원작에서는 토오루가 뭔가 고민이 있어서 유치원 놀이터에서 쭈그려 앉아있으니까 신짱이 큰 소리로 "너 지금, 똥 누니?" 라고 큰 소리로 말하는 통에 토오루가 버럭했는데, 나중에 보오가 같은 자세로 그렇게 앉아있자 신짱이 "왜 그래? 무슨 고민 있는 거야?" 라고 말하는 통에 토오루가 또 버럭거리면서 "왜 나랑 말이 다른 건데!" 라고 화를 냈다. 물론 토오루는 그대로 역관광[33]

6. 신비주의[편집]

의외로 신비주의 기믹을 갖고 있다. 카스카베 방위대 5인방 중에서 유일하게 이름(성씨) [34]과 부모님이 공개되지 않은 게 대표적. 극장판 10기에서 신짱이 과거로 날아갔을 때 카스카베 방위대 5인방(정확하게 말하면 그들의 조상)중 신짱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과거와 현재와의 성격이 그대로인 것도 수상할 정도.

파일:9m3yE9H.png

원작에서 짱구네 일행의 상상으로 보오 엄마의 모습이 그려진 바 있지만 이는 상상에 불과하며 당연히 공식 설정은 아니다.[35]

파일:A2XoDMO.jpg

원작에서 공식적으로 보오 엄마가 정말 딱 한컷 나오는 장면이 있는데 멀리서 보여서 머리모양만 대충 보이는 정도. 윗짤에서 짱구네 일행이 상상한 모습과는 사뭇 다르게 생겼다.[36]

애니판에서도 다른 아이들과는 달리 보오의 부모님은 단 한 편도 나오지 않았다. 심지어 극장판에서는 유치원에서 엄마들과 함께 소풍을 가서 사고가 일어났다가 구사일생으로 아이들이 구출되는 장면에서도, 다른 아이들은 각각의 어머니들이 와서 껴안고 울때 오로지 보오만은 엄마가 안나오고 요시나가 미도리 선생이 껴안는 기이한 장면까지 나온다. 이 장면만 봐도 비록 요시나가 미도리 선생이 자식까지 있는 유부녀일지라도 보오의 대모나 마찬가지임 이러한 연출만 보면 보오는 명백히 대놓고 고아캐릭터인 설정인 것 같을 정도이다. 그래도 보오의 대부모가 되어줄 인물들도 많다. 사쿠라다 모에코 빼고 특히 가장 대표적으로 노하라 히로시노하라 미사에가 보오가 노하라 일가에 놀러갈 때마다 그의 대부모 역할을 해주고 유치원 교사들(요시나가 미도리, 마츠자카 우메, 아게오 마스미)도 보오의 대모 역할을 해주는 경우도 있다. 아게오 마스미같은 경우에는 안경 쓴 모습만 보오와 성격이 같아서 왠지 잘 맞을 듯

하지만 서술했다시피 사실 원작에서 보오의 엄마는 작가가 일부러 얼굴을 안 알려주는 얼굴이 안 나오는 캐릭터였기 때문에 애니판에서도 보오의 엄마만 못 나오는 것이라고 한다. 원작에서는 신짱과 친구들이 보오엄마의 얼굴을 보기위해서 한바탕 소동을 벌이다가도 결국은 못보고 끝나는 에피소드도 있다. 애니판에서도 보오의 어머니의 얼굴은 한번도 안나왔지만 "엄마 다녀왔습니다"등의 대사 등으로 미루어 보아 설정상으로는 보오의 엄마가 분명히 존재하는 모양. 폭풍을 부르는 정글에서도 미사에랑 히로시가 보오 어머니랑 어느정도 안면이 있는 사이라는걸 암시하는 대사가 나오며 전설을 부르는 춤을 춰라! 아미고!에서도 집에 돌아가서 "엄마 저 왔어요"라는 대사를 한다. 어른제국의 역습에서는 영화 초반에 20세기 박물관에서 신짱의 엄마가 신짱의 친구들의 엄마들과 인사를 나누는데 역시나 카자마, 네네, 마사오의 엄마만 나왔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왼쪽에 얼굴은 물론 대다수의 신체 모습이 보이지는 않았지만 하늘색 상의에 밝은 노란색 치마를 입은 정체불명의 여성이 신짱의 엄마가 반갑게 인사를 하자 다른 엄마들과 마찬가지로 신짱의 엄마를 쳐다보며 역시 인사를 하는 듯한 모습이 보인다. 고개를 숙이거나 손을 흔든다는 등의 인사는 아니기에 어쩌면 그저 다른 사람일지도 모르나 다른 엄마들도 고개를 숙이거나 손을 흔들지 않고 그저 말로만 인사를 했으니, 보오의 엄마일 가능성이 있다. 심지어 후타바 유치원 참관수업과 운동회(체육대회)에서도 보오의 엄마를 찾아볼 수 없었다.

어머니 외에는 나이차가 있는 누나랑 할머니가 있는걸로 설정되어 있다. 하지만 한 에피소드에서는 카스카베 방위대 중에서 형제가 있는 사람은 신짱 뿐이라고 하는 등 설정구멍도 많다. 언젠가는 한 번 쯤 보오의 가족들을 등장시켜줬으면 좋겠다

스오토메 아이 같은 경우에도 아직 부모님이 단 한 편도 등장하지 않았지만 그녀의 보디가드인 쿠로이소후타바 유치원 각 종 행사(운동회, 체육대회, 참관수업 등)에 학부모님들이 참여할 때마다 아이의 학부모 신분으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 즉 쿠로이소가 아이의 대부가 되어준다. 이런 점에서는 보오보다는 낫다는 점이다. 보오에게도 아이의 쿠로이소같은 사람이 있었으면...

7. 그 외[편집]

크레용신짱 847화에 의하면 아침마다 공원에서 태극권을 한다.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 폭풍을 부르는 나의 신부를 보면 맹구는 미래에 발명가가 되었다고 나오는데 황금 그룹이라는 거대 대기업에서 제작한 로봇과 맞짱을 뜰 정도의 거대 로봇을 제작할 정도로 능력이 뛰어나다.

2016년 5월 27일 방영분에서는 신짱네에 갔는데 미사에가 어질러 놓은 것을 정리하지만 그냥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예쁘게 정리한다. 심지어 퍼즐이나 장난감상자도 예쁘게 정리해 신짱도 못만질 정도. 하지만 트럼프를 통해 예쁘게 정리하는 것도 좋지 않다고 생각해 기껏 정리해 둔 걸 다시 원래대로 만들고 집에 돌아간다.(...)

공식 설정인지는 모르지만 나무를 타는 모습을 자주 보여준다. 술래잡기 때에 자주 나무 위에 숨는가 하면 어느 한 번은 둥지에서 떨어진 제비 새끼를 구조할 때 나무에 오르기도 했으며 다른 유치원으로 놀러갔을 때에도 그곳 애들에게 나무 오르는 법을 가르친다.

밥상 술래잡기 편에서 밝혀진 바로는, 주운 돌이 알고 보니 시멘트 덩어리였다는 것이 제일 열받는다고 한다.
작중 돌을 좋아하는 보오의 모습을 타인은 이해하기 힘들어보이는 리액션이 나오지만 현실에서도 돌의 한 종류인 수석(壽石)등에 취미를 갖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생각하면 비교적 보오의 돌사랑은 이해못할 범주는 아니다.

메이저리그 필라델피아 필리스에서 현역 선수로 뛰고 있다

8. 2차 창작[편집]

팬들에게서 미래 모습을 상상한 그림이 그려질 때 흔히 보오는 콧물을 흘리고 있는 미소년으로 그려질 때가 많다. 물론 폭풍을 부르는 나의 신부에 나온 보오는 콧물이 없는 장발장신 발명가지만. 여러모로 브레인 캐릭터, 발명가, 신비주의 캐릭터인지라 2차 창작에서 여러모로 훌륭한 떡밥 캐릭터가 되는 경우가 많다.

8.1. 필수요소화[편집]

강 안에 돌-이 있-어 주우러 가자, 헛! 이 강은 깊다-! 어버버벏살려줘! 떠내려간다! 붜러러럷! 신-짱! 살려 어버버벏 카자마군! 붜러러럷! 살려줘! 마사..네네쨩! 나나코 누나 붜러러럷! 미사에! 나는 아직 죽고 싶지 않아! 죽고 싶지 않아! 이 강은 깊으니까 깊은(?)붜러러럷..

니코동에서 갑작스럽게 새로운 소스로 발굴되고 있다.

원인은 바로 위의 주소에 있는, xxpkspkspksxx라는 일본인이 제작한 물에 빠져 죽는 맹구를 더빙해보았다 라는 영상. 이 영상은 맹구를 성대모사한 괴상한 발더빙이 원인인데,[37] 내용은 맹구가 등장해 강 속에 돌이 있다고 돌을 주우러 간다고 한다. 그런데 갑자기 강이 깊다면서 떠내려가며 물에 빠져 죽어가는데,[38] 죽고 싶지 않다면서 자기 친구들인 짱구, 철수, 유리, 훈이를 부르다가 뜬금없이 이슬이 누나봉미선을 부른다. 중간 중간에 물을 먹어서 일부러 부글부글 대는 것도 가관.

해당 영상에 쓰인 그라비테이션의 OST인 Glaring Dream - Secret Dream Air Mix라는 곡도 필수요소화 되는 중.

9. 명대사[편집]

"난 이제 괜찮아 철수야! 정말 괜찮아! 영원히 콧물이 나오지 않아도 너희들의 우정이 있으니깐 잘 살아갈 수가 있어!"
-'보오에게 고민이 생겼어요'편에서

신짱 : 보오짱 콧물 개인기 좀 보여줘! 응! 풍차~! 오늘은 평소보다 더 많이 보여줄게 브이~!
-'보오에게 고민이 생겼어요'편에서

"이쪽이었지? (주머니에서 화재의 돌을 꺼내며 강물에 빠뜨린다) 평범한 게 최고야!"
-'보오가 스타가 되다'편에서

"애들아... 나는 이 집에... 이 집에 돌을 갖고 싶어!"
-'보오가 원해요'편에서

"그리고 이건 커다란 돌이 깨져서 이렇게 된 거야. 비슷하다 잠깐만 보여줘봐! 오~ 딱 맞다! 그게 마음에 들어? 보는 눈이 있네!"
-'보오가 원해요'편에서 보오가 돌 줍는 강아지에게 돌 교환을 요구하는 장면

"호이~ 호이~ 호이~ 수리수리 마수리 아픈 것들은 전부 멀리멀리 날아가라!"
- '보오는 멋있는 아이에요'편에서 무사에를 치료해주는 장면

"싫어요! 포기하고 싶지 않아요! 제가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면 인연은 계속 이어져요!"
- '돌을 꼭 찾을 거에요'편에서 공사장 아저씨에게

"아저씨 돌이다... 행복하세요!"
- '돌을 꼭 찾을 거에요'편에서 공사장 아저씨에게

"나는 갈래! 기다리고 있으면 아무 것도 알 수가 없어! 일단 섬에 가면 뭐든지 알게 되겠지? 뭐?"
- 폭풍을 부르는 정글에서 카스카베 방위대 멤버들에게

"난 할 수 있어! 아마도.. 원장선생님 운전하는 거 매일 옆에서 봤거든!"
- 어른제국의 역습에서 유치원 버스 안에서

"짱구, 내 친구. 떡잎마을, 우리 동네 이름. 자꾸만 잊어버리려고 해. 하지만 잊어버리면 안 돼! 기억하려고 노력하고 있어! 친구들, 떡잎 유치원, 다른 것들도..."
- 폭풍을 부르는 석양의 떡잎마을 방범대에서 노하라 신노스케에게

"선아 누나를 대신할 수 없지만 우리가 있잖아!"
- 폭풍을 부르는 석양의 떡잎마을 방범대에서 노하라 신노스케에게

"내 생각엔 도망치는 수밖에 없어! 아득히 머나먼 이 세상 끝까지!"
- 태풍을 부르는 노래하는 엉덩이 폭탄!에서 카스카베 방위대 회의에서

"대체 짱구가 어디가 좋아요?"
- 초시공! 태풍을 부르는 나의 신부에서 카네아리 타미코에게

"짱구는 아직 살아있어! 미안 정확히 말하자면 어른 짱구는 살아있다는 얘기야! 바보파워는 아직 전혀 안 줄어들었어! 그러니깐 짱구는 괜찮아! 그래요 물리법칙에 따르지 않는 바보만의 힘이 있거든요! 오직 바보만의 힘을 가지고 있는 바보 힘! 바보한텐 굉장한 파워가 나와요! Oh~! 놀랍고! 적극적이고! 무지막지하고! 감동스러운! 바보파워~!"
- 초시공! 태풍을 부르는 나의 신부에서 어른 보오가 어른 신노스케가 살아있다고 알리는 대사

"이런 일이 있을 줄 알고 미리 만들어 둔 거대 로봇! 맹구 28호야!"
- 초시공! 태풍을 부르는 나의 신부에서 어른 보오가 한 대사

"바보파워 급상승! 이건 최고의 바보란 증거야! 짱구야... 어~"
- 초시공! 태풍을 부르는 나의 신부에서 어른 보오의 이 대사를 통해서 어른 신노스케가 살아났다.

"만드는 수 밖에 없어! 떡잎마을 방범대를 지구 방범대로!"
- 태풍을 부르는 나와 우주의 프린세스에서 카스카베 방위대 회의에서

"예전에 조난당한 사람이 초콜릿 한 조각을 먹고 살아나갔대. TV에서 봤어! 동물에겐 원래 귀소본능이라는 게 있어! 멀리 떨어져 있는 곳에서 자기 집을 찾아갈 수 있는 능력이야!"
- 엄청 맛있어! B급 음식 서바이벌!에서 카스카베 방위대에게

"우리는 아직 어린이야! 어른보다 가벼워!
- 엄청 맛있어! B급 음식 서바이벌!에서 카스카베 방위대에게

"볶음국수 없어지는 거 싫어!"
- 엄청 맛있어! B급 음식 서바이벌!에서 로열 황태자에게

[1] 보시다시피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얼굴이 계란형으로 바뀐거 말고는 작화차이가 없다.[2] 원작의 연재 시작 기준(1990년)으로 1985년생, 애니메이션 시작 기준(1992년)으로 1987년생이지만 설정상(1999년) 기준으로 1994년생이다.참고로 신 크레용 신짱의 연재가 시작된 2010년을 기준으로 하면 2005년생이고 2017년 기준으로 하면 2012년생.[3] 가족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형제나 자매가 없는 건 확실하다.[4] 콧물로 여러가지 자랑을 보여준다.[5] 21기 극장판부터는 짱구 엄마만 맡고 있었다. 이후 TVA를 수입 중인 CJ E&M이 극장판 판권을 획득한 뒤 개봉한 25기 극장판인 습격!! 외계인 덩덩이에서 다시 캐스팅 되어 극장판에서도 다시 담당하기 시작했다.[6] 21기 극장판인 엄청 맛있어! B급 음식 서바이벌! 한정. 이 극장판에서 짱구 엄마역은 그대로 강희선. 일설에 의하면 강희선의 개인 사정으로 인하여 이 극장판에서 상대적으로 비중이 적었던 짱구 엄마만 녹음했다고 한다.[7] 22기 극장판 정면승부! 로봇아빠의 역습과 23기 극장판 나의 이사 이야기 선인장 대습격, 24기 극장판 폭풍수면! 꿈꾸는 세계 대돌격. 22기에서는 채성아도 맡았다.[8] 이 성우도 배역이 짱구 엄마였다.[9] 흰둥이와 중복[10] 강희선이 봉미선만큼 맹구도 오랫동안 맡았기 때문에 초반과 비교해서 연기와 톤에서 좀 차이가 있다. 지금과 비교하면 초창기에는 목소리 톤이 좀 높았다.[11] 5세 보오 성우가 그대로 맡았다.[12] 콧물이 없을 때 바람이 불면 중심을 못잡고 휘청거린다. 거기다 콧물이 안나오자 콧물이 나오지 않는다고 절망하기까지.[13] 애니판 10기에서 이러한 모습이 잘 드러난다. 이 때 카자마는 잘됐다고 하지만 보오는 상처받아 울며 어디론가 가버린다.[14] 이에 신짱은 자연스레 외면당하고 자신도 콧물을 갖겠다며 감기에 걸리기를 시도하지만 미사에에게 저지당한다.[15] 에피소드마다 다른 듯. 애니메이션 다른 부분에선 보오의 콧물을 보고 히마와리가 얼굴을 찌푸리며 휴지로 닦아준 적도 있다. 하지만 곧 다시 콧물이 나와서 히마와리는 절래절래...[16] 심지어는 사쿠라다 네네가 콧물을 닦아 버리겠다고 협박하여 강제로 리얼 소꿉놀이에 참가하기도 했다.[스포일러] 조약돌이 된 보오는 신짱을 제외한 친구들(네네와 카자마)과 같이 쫒겨나 악몽을 꾸게 되는데 특히 보오는 개가 오줌 싸는데 그걸 맞으며 울부짖는 악몽을 꾼다.[18] 내용을 잠깐 설명하자면, 항상 강가에서 돌을 줍는 보오를 망원경으로 보고 있는 여자아이가 있었다. 이후 그 사실을 알게 된 보오가 신기하게 생긴 돌을 가져다 주곤 했었는데, 사실 그 여자아이는 병때문에 학교에도 못 가고 집에서 요양하고 있었던 아이였다. 그 여자아이가 항상 어머니에게 보오의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여자아이의 어머니는 보오를 만나 이러한 이야기를 설명해 주고 곧 아이의 치료를 위해 미국으로 가게 될 것이라는 이야기를 하게 된다. 그러면서 그 여자아이가 좋아하는 것이 돌고래라는 것을 말해주고, 보오는 비가오는 와중에도 돌고래 모양 돌을 찾아서(보오가 특이한 모양의 돌을 좋아하는 것을 보면 그 돌 또한 보오에겐 큰 가치를 가졌을 것이다) 출국하기 전에 전해주게 된다.[19] 그냥 쿠키가 아닌 포춘 쿠키다. 그리고 찰흙으로 만든 그 쿠키 속에 담긴 쪽지의 내용은 맛있다(...) 근데 살짝 틀리게 썼는지 나중에 타카쿠라 분타가 그걸 봤을 때 멋있다라고 잘못 읽기까지....[20] 보오는 이런 상황에서 별 불만 없이 히마와 즐겁게 놀았다. 정작 신짱은 나나코 누나의 집에 오렌지 받으러 갔다.(...) 결국 신짱이 얻은 오렌지는 미사에가 보오에게 선물로 줬다.[21] 그런데 다른 에피소드에서는 마츠자카 우메에게 반한 에피소드도 나온다(...) 사실 외모도 외모지만 마츠자카 선생의 친절한 면을 보고 반한 것.[22] 1기 21화의 Between a Rock and a tard-face 에피소드에서는 짱구집에 찾아온 보오를 미사에가 대놓고 저능아라고 부르는 장면이 있다.[23] 심지어 5권까지는 대사나 비중이 아예 없었다. 6권부터 비중이 늘어난 편.[24] 카자마 토오루도 나름대로 철이 든 캐릭터이긴 하지만, 이쪽은 종종 쓸데없는 자존심과 고집을 부리는 등 어린아이다운 모습을 보일 때가 많다.[25] 원작 36권에서는 마사오가 보오의 돌 수집 취미에 대해 말실수했다가 둘이 싸우고 냉전 상태로 들어간 에피소드도 있다.그리고 토오루의 심한 말에 발끈하여 마사오와 함께 토오루한테 화냈다.[26] 스모 대결에서 발냄새 맡고 기절했음[27] 심지어 운전대도 앉은 상태에서는 잡을 수가 없어서 서서 운전대를 몰았다.[28] 그런데 운전해서 도망치는 아이디어를 제안한 건 신노스케다. 어느 정도 도망쳤을 때 누가 5살 아니랄까봐 급격히 기어 조작이 지겹다며 변덕을 부리며 자기도 운전하고 싶다고 한다.[29] 물론 이것도 신노스케가 시작한 것이지만[30] 물론 도중에 걸려서 붙잡혔지만...[31] 그것을 설명할만한 에피소드가 있는데, 보오가 신짱에게 같이 개구리를 잡으러 가자고 권하자 신짱은 흔쾌히 승낙하고 둘 다 재미있게 놀았다. 절대 장난은 없다. 오히려 잡은 개구리심지어 황소개구리를 놓아주고 개구리를 괴롭히는 불량원아들을 혼내주는 훈훈한 에피소드였다.[32] 19권 미스테리 탐험 에피소드에서 사토 마사오와 네네가 조난을 당했을 때 나뭇잎으로 풍향을 알아내서 길을 찾는 비범한 모습을 보여주었다.(애니메이션(국내판 4기 떡잎탐험대와 공포의 흰둥이)에선 나무둥치의 나이테를 보고 방향을 알아낸다.) 카자마 토오루와 신짱이 괜히 보오를 상대로 기를 못 펴는 게 아니다.[33] 애니판에서도 똑같은 에피소드가 있다. 이때 보오의 고민이 바로 콧물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였다.[34] 일웹에서는 이시바시 보(石橋ボー)나 이가와 보타로(井川棒太郎) 등으로 추정하고 있긴 하다. 하지만 여전히 불명.[35] 그렇지만 마사오의 엄마가 마사오와 판박이로 그려지게 된 걸 생각하면 저런 상상도 아주 근거 없는 상상만은 아닐 듯하다.[36] 친구들이 맹구 엄마를 보려고 쫓아갔지만 인파에 묻히는 바람에 실패했다.[37] 해당 영상말고도 이토 카이지퉁퉁이 엄마가 강에 빠져 죽는 더빙도 있는데, 맹구 더빙 이후 정확히 3년 뒤에 업로드 되기 시작했다. 강에 빠져 죽는 시리즈가 유행을 탄걸 알아차린듯.[38] 이때 이미지가 맹구의 괴상한 웃는 얼굴로 바뀌면서 네거티브 색인게 압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