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보스턴 대학교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Marsh_Chapel.jpg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40px-Boston_University_seal.svg.png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000px-Boston_University_Wordmark.svg.png

Learning, Virtue, Piety.
배움, 미덕, 경건함.

Boston University
홈페이지

1. 개요2. 입학3. 스포츠
3.1. 아이스하키
4. 관련 작품들

1. 개요[편집]

미국보스턴에 위치한 명문 사립대학. 1839년 버몬트 주에서 감리교 계통의 성서 연구소로 세워진 것이 시초이며, 이후 1867년에 보스턴으로 이전하여 보스턴 신학교로 개편되었고, 1869년 종합대학인 보스턴 유니버시티(BU)가 되었다. 현재는 10개의 단과대학과 1개의 일반대학원, 9개의 전문대학원이 있으며, 의학과 경영학, 사회사업, 법학, 교육학의 다양한 전문대학원은 감리교단의 통제 없이 연구와 교육을 하고 있다. 영문 약자는 BU, 상징색은 붉은색.위키에 인용된 미국 대학관련 리포트에 따르면, 미국에서 보스톤 대학교는 30위권 중위권으로 올라가고 있는 중이다. 성적을 잘 주지 않는 대학으로 유명하다. 2018년 미국 시사주간지 <US뉴스&월드리포트>가 발표한 미국 종합대학순위에서 37위, 전세계 종합대학순위에서 39위에 올랐다. 같은 해 영국 대학평가기관 QS(Quacquarelli Symonds)가 발표한 세계대학순위에서 81위를 차지했다. QS는 연구, 교육, 졸업생, 국제화의 4개 부문을 주요 지표로 세계대학을 평가한다.

이 대학 출신의 유명인사로는 영화배우 줄리앤 무어, 미국의 인권 운동을 이끌었으며 1955년 보스턴 대학교에서 신학 박사 학위를 받은 마틴 루터 킹 목사, 영화 감독 사프디 형제, 영화배우 마리사 토메이, 미국의 하원의원을 역임한 바바라 조던, 영화배우 지나 데이비스, 방송인 하워드 스턴, 그리고 민주당의 정치인 알렉산드리아 오사리오-콜테즈등이 있다. 현재 34만 2,450명 이상의 졸업생들이 전 세계 180개국에서 활동하고 있다.

최근에는 생물공학 분야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 미 국립과학연구원(NRC, National Research Council)의 2010년 생물공학 박사과정 프로그램 평가 순위에서 캘리포니아 공과대학교UC 버클리와 함께 공동 2위로 평가되었다.

보스턴 대학(BU)은 1869년 여학생에게도 모든 학과 입학을 개방한 미국 최초에 대학교이며 국제 교환 학생 프로그램을 처음 실시한 대학 중 하나다. 또한 미국내 대학 중 음악 학위를 수여한 최초에 대학으로 알려져 있다.
교수대 학생 비율은 10:1 이며 학교측은 학생대 교수 비율을 줄이기 위해 최근에는 우수한 석학 100 여명을 교수로 영입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를 더하면서 인근 지역의 노스이스턴 대학교와 함께 최근 선호도와 학교 평판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대학이기도 하다.

반면 한국 기준으로 동문으로는 보기 어렵지만, 어쨌든 보스턴 대학에서 1년을 다닌 가수 싸이의 경우
강남스타일의 세계구 히트덕에 보스턴대학교에서 돈 좀 보내라고 요청을 받았다고 한다.

추가로 '국제시장(영화)', '하모니(한국 영화)', 미국 드라마 'LOST(드라마)' 등으로 유명한 한국배우
김윤진이 보스턴 대학교 졸업생이다.

2. 입학[편집]

커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수 있으며 영어가 모국어가 아닐경우 토플점수를 요구한다. SAT 서브젝트 테스트는 제출 시 참조.
파일:29313699_10155759571573962_5598808659988578304_n.png
2018년 fall 학기 합격률은 22%로 기록되었고, 2년전과 비교하면 무려 7%, 작년보다는 3%나 감소했다. 신입생들 평균 성적역시 ACT는 32점, New SAT는 1468로 상승했다. 이는 최근 5~6년 사이에 지원자 수는 거의 2배 증가하고 합격률은 절반 이하로 낮아진 것으로써 학교 평판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현상이기도 하다. 고등학교 내신은 평균 Top 7% 로 상승 했다.

합격자 중 실제 등록으로 이어진 비율 자료는 없으나 신입생(Freshman) 수가 3,400명으로 발표된 것과 약 15,200명의 합격자 그리고 약 4,500 명의 입학 정원 등을 고려하면 합격자의 등록률(Yield rate)은 20% 대 중반으로 추정 가능하며, 편입생 수는 1,000 명 이상 그 비율은 입학생의 30% 정도로 예상된다.

2017년 기준으로 볼 때, 보스턴과 그 인근에 위치한 노스이스턴 대학교, 브랜다이스 대학교 등과 더불어 미국에서 국제학생 수와 비율(20%)이 가장 높은 대학 중 하나이며, 재학생 중 15%가 아시아계, 히스페닉계가 7%, 아프리카계 미국인 2%이다. 2016년 가을 학기에 135개의 나라의 학생들이 지원 했으며, 2016년 국제학생 지원자의 국적은 중국, 인도, 한국, 캐나다, 대만 순이라고 한다. 한국인 유학생도 2백여명이 재학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한 때 A급 지역의 B급 대학으로 부유한 C급 국제학생이 많은 대학이라는 부정적 인식과 비판도 있었으나 이는 일부의 편견으로써 최근 들어 엄격한 입학 사정과 학사관리 그리고 우수학생 유치 노력을 통해 이를 털어내고 지역적 이점을 살리며 특정 전공과 단과대학을 급속도로 발전시키면서 상위권 명문 대학으로 성장해 가고 있다.

대학 기금 보유액도 꾸준히 증가하여 2015년 기준 16억 달러(약 1조8천억원)에 달해 10년 전에 비해 2배 정도 증가하였다.
2017년 기준 학비는 연간 약 70,000 달러(학비+기숙사+식대+교과서+보험)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개인용돈은 포함하지 않은 것이다.
학부생의 경우 국제학생은 필요한 만큼의 재정 지원을 얻기 어려우며 일반적으로 전액 내지는 높은 비율의 자비 학비 부담을 필요로 한다.

미국 대학의 경우 학부 명성에 비해 대학원의 특정 전공별 명성이 더 우세한 경향이 있는데, 보스턴 대학교도 의공학(Biomedical Engineering)과 방송통신(Communication) 분야는 전국 10위권에 랭크되었으며, 최근에는 생물 공학 박사학위 랭킹 2위를 비롯 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Boston University의 경영대는 최근 1년사이 26위를 건너뛰어,세계 랭킹 10위에 올랐다.[5]. 보스턴 대학은 Questrom Business school을 비롯한 의대, 약대, 치대, 국제관계, 커뮤니케이션, 법대 등 많은 학과가 우수하며, 특히 미래 관심 분야로 주목받고 있는 의공학(Biomedical engineering) 분야에서 선두에 서고 있다. 보스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로스쿨)도 꾸준히 20위권에 있으며 (2017년 기준 20위; 2018년 기준 23위), 특히 Health Law (2위), Tax Law (8위), Intellectual Property Law (9위) 등의 전문분야들을 보유하고 있다.* 보스턴 대학은 미국과 캐나다(맥길대학,토론토 대학) 연구 중심 대학 62개 대학으로 구성된 미국 대학 협회 AAU 에 가입되어 있고 다수의 노벨상 수상자와 퓰리처상, 아카데미상,그래미상 수상자를 비롯해 미국 계관시인, 멕아더 펠로우, 구겐하임 회원, 국립 과학 아카데미 회원 등이 교수진에 포함되어 있다. 교수들은 세계 80여개 나라에서 연구를 실시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대학원생들은 물론 학부생들도 학부 연구 프로그렘 (UROP)을 통해 수 백 가지의 최첨단 연구를 교수진과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기도 한다.

2012년 The New York Times가 조사한 글로벌 1,000 개 기업 중 Top 20개국을 대상으로 4,700 명의 CEO 및 기업 인사 체용 담당자에게 설문 조사한 결과 기업이 선호하는 대학 랭킹조사에서 보스턴 대학(BU)은 프린스턴 대학교에 이어 미국 내 7위, 세계에서 17위를 차지하였다. [6]. 또한 영국의 대학 평가 기관 중 하나인 THE의 2016년도 WORLD MOST EMPLOYABILITY(졸업생 채용 선호도) 조사 평가에서는 미국내 7위, 세계 11위에 랭크되었다.[7].

출처: https://www.bu.edu/admissions/about-bu/profile/

*https://www.usnews.com/best-graduate-schools/top-law-schools/boston-university-03073

3. 스포츠[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29px-Boston_University_Terriers.svg.png

보스턴 유니버시티 테리어스

Boston University Terriers

패트리어트 리그(아이스하키는 Hockey East) 소속. 같은 보스턴의 이름을 쓰는 보스턴 칼리지보다 투자가 적다.

3.1. 아이스하키[편집]

파일:external/www.cavtocci.com/AgganisArena_08.jpg
홈 구장인 아가니스 아레나

파일:external/graphics.fansonly.com/w-cleverly-harry.jpg
7대 감독 해리 클리버리 (1945~1962 재임. 1968년에 교통사고로 사망.) - NCAA 하키 토너먼트 준우승 (1950)

파일:external/graphics.fansonly.com/w-kelley-jack.jpg
8대 감독 잭 켈리 (1962~1972 재임. 현재 생존.) - NCAA 하키 토너먼트 2회 우승 (1971, 72)

파일:external/nesncom.files.wordpress.com/jack-parker3.jpg
NCAA 하키 역사상 최장기 재임 감독인 잭 파커 (1973~2013 재임. 현재 생존.) - NCAA 하키 토너먼트 3회 우승 (1978, 95, 2009)

파일:external/www.collegehockeynews.com/bu__quinn-0327.jpg
10대 감독 데이빗 퀸 (2013~ 현재 재임중.) - NCAA 하키 토너먼트 준우승 (2015)

이 학교에서 인기있는 종목이자 NCAA 하키 토너먼트 5회 우승을 지닌 관록의 팀.

세인트루이스 블루스의 주전이던 릭 미거와 케이스 카척, 시카고 블랙호크스의 주전이던 토니 아몬테, 밴쿠버 커넉스의 주전이던 애드리안 오코인, 뉴욕 아일런더스의 주전이던 스캇 라챈스 등이 대표적인 동문이다.

4. 관련 작품들[편집]

  • 종이 여자의 등장인물인 릴리(빌리)가 여기에 재학 중이다. 톰 보이드는 그녀가 보스턴 대학교에 재학 중이라는 것을 알고 보스턴 대학교에 가서 빌리를 만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