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

최근 수정 시각:

1. 의미
1.1. 게임에서의 보스1.2. 이 칭호를 가진 캐릭터1.3. 관련 문서
2. 동명이인
2.1. 마징가 시리즈의 보스2.2. 명탐정 코난검은 조직의 보스2.3. 괴혼에 등장하는 보스2.4. 네덜란드의 화가
3. 동음이의어
3.1. 미국의 오디오 제조사 BOSE3.2. 보스(일본 드라마)3.3. 1996년 한국 영화 보스3.4. 보스 19993.5. 더 보스 : 라 코사 노스트라3.6. 영웅전설6 천공의 궤적의 지명3.7. 롤랜드기타 이펙터 브랜드 : BOSS3.8. 산토리에서 발매되는 캔커피

Boss

1. 의미[편집]

파일:external/media.licdn.com/AAEAAQAAAAAAAAgZAAAAJGE4Mzk5ZjU4LTg1NjItNGZmZS1hZGNjLTFhM2ZjYjI2MmI1NQ.jpg

'어느 집단의 최고 책임자'라는 뜻의 영단어. 동일한 의미를 가진 단어로 두목, 대장, 수장, 수령, 두령, 우두머리가 있으며 회사에서 사장, 회장 등 직장 상사들을 칭할 때 쓰는 단어이기도 하다. 어원은 네덜란드어로 baas[1]라고 한다.

1.1. 게임에서의 보스[편집]

게임에서는 주로 마지막에 등장하는 최강의 적 캐릭터를 통칭한다. 다른 명칭으로는 이라고 부르며 최종 보스의 경우 끝판왕[2] 혹은 끝판대장[3], 중간 보스의 경우 부보스 혹은 준보스, 중(中)보스, 가짜왕[4]이라고 부른다. 주로 적 세력의 수장[5]이나 수수께끼의 캐릭터가 맡는다. CPU 전용으로 등장[6]하며 항상 매우 강해서 주인공이라도 도저히 어떻게 상대하지도 못할 정도이다.[7] 다만 인공지능이 딸린다거나 할 경우에는 안습이 되기도 한다.

사실 주인공이란 생물이 없다면 세계를 능히 지배하고도 남을 것이다. 예전에는 주인공의 샌드백 이미지가 강했지만, 지금은 각자 나름의 폭풍간지를 선보이는 보스도 많아졌다. 그래도 역시 귀여움을 어필하는 개그 캐릭터 보스도 많은 편이다.

그러나 레벨 스케일링 시스템이 자리를 잡은 오늘날의 게임에서는 보스라는 이름이 무색할 정도로 약하게 나오는 경우도 많다.

게임에서 최초로 보스가 등장한 게임은 타이토의 Phoenix. 보스는 바로 마더쉽.

1.2. 이 칭호를 가진 캐릭터[편집]

1.3. 관련 문서[편집]

2. 동명이인[편집]

2.1. 마징가 시리즈의 보스[편집]

2.2. 명탐정 코난검은 조직의 보스[편집]

2.3. 괴혼에 등장하는 보스[편집]

괴혼에 등장하는 왕자의 팔촌 중 한명. 온라인에서는 아우토로 개명당했다. 그런데 생겨먹은 모양을 보면 왠지 어울린다. 훨씬 기계적 이미지가 잘 표현되기 때문일까. 그리고 모습도 그렇고...

데굴데굴 쫀득쫀득 괴혼 때와 그 후의 모습.
파일:attachment/boss1.gif
왕자의 설명에 의하면 강함과 유연함을 겸비했다고 한다. 섬세한 손끝으로 햄버거의 구운 정도를 확실히 체크한다고 한다.
괴혼 모바일(원제 : 塊魂くん<괴혼군>)에 의하면 품격있는 팔촌동생이라고 한다.

2.4. 네덜란드의 화가[편집]

3. 동음이의어[편집]

3.1. 미국의 오디오 제조사 BOSE[편집]

사실 원래 발음은 보즈인데 보스라고 부른다. 이유는 불명. 이는 BOSE 한국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보스로 표기하고 있다.

3.2. 보스(일본 드라마)[편집]

3.3. 1996년 한국 영화 보스[편집]

파일:attachment/보스/조양은보스.jpg
1996년작. 조양은의 일대기를, 본인이 직접 출연하고 제작한 영화. 실제 이야기를 그 주인공이 직접 나와서 연기하는건 네오 리얼리즘이나 누벨바그를 뛰어넘는 새로운 스타일의 영화 형식을 개척...하는 건 구라고, 그냥 깡패 조양은이 자기를 미화시키려고 만든 영화다. 당연하겠지만 조양은은 연기를 해본적이 없기때문에 발연기를 보인다. 그리고 영화 감독을 구타하는등 전혀 갱생하지 않았다. 이상하게도 이 영화의 내용에 비해 중박은 쳤다.

3.4. 보스 1999[편집]

보스 1999 참고.

3.5. 더 보스 : 라 코사 노스트라[편집]

3.6. 영웅전설6 천공의 궤적의 지명[편집]

자세한 것은 보스(영웅전설6) 항목 참조.

3.7. 롤랜드기타 이펙터 브랜드 : BOSS[편집]

BOSS 참고.

3.8. 산토리에서 발매되는 캔커피[편집]

BOSS 문서 참조.

[1] 돈과 권력 참조[2] 국내에서의 명칭.[3] 지역에 따라 부르는 바리에이션.[4] 액션 게임에서 부르는 명칭.[5] 특히 최종 보스가 많이 맡는다.[6] 가정용의 경우에는 고를 수 있는 경우도 있다.[7] SNK 보스 신드롬이 대표적인 예.[8] 대표적으로 주인공인 사와다 츠나요시.[9] 전체이름은 보다 스스무로 나온다.[10] 최고의 군인에게 주어지는 코드네임.[11] 한국판에서는 '대장.'[12] 아예 본명보다 이 호칭으로 더 많이 불리는 데다가 본명으로 불렀던 사람은 장 피에르 폴나레프 한명밖에 없었다.[13] 대부분의 프렌즈들에게 "보스"라고 불리고 있다. 아무래도 작중 대부분의 인물이 프렌즈들이다 보니 보스라고 불리는 횟수 또한 많고, 그래서 대개는 팬들 사이에서도 보스라고 불린다.[14] 한국판에서는 '대장.'[15] 톰슨, FMG-9, AK-47, 글록 17, AK-74U가 지휘관을 "보스"라는 칭호로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