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커비 스타 얼라이즈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별의 커비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발매 순서

커비 배틀 디럭스!

별의 커비 스타 얼라이즈

정통파 작품 순서

별의 커비 로보보 플래닛

별의 커비 스타 얼라이즈

별의 커비 스타 얼라이즈
星のカービィ スターアライズ
星之卡比 新星同盟
Kirby Star Allies

파일:16294b1719071b5d.jpg

개발

HAL 연구소

유통

닌텐도

플랫폼

파일:Nintendo Switch Logo Horizontal.png

출시일

2018년 3월 16일 (글로벌)
2018년 4월 26일 (대한민국)

희망소비자가격

64,800원

장르

횡스크롤 액션

인원

1 - 4 명

용량

3.1GB

판매량

189만 장

홈페이지

한국 일본 북미 대만

1. 개요2. 상세
2.1. 협력 플레이2.2. 카피 능력2.3. 프렌즈 헬퍼2.4. 프렌즈 능력
2.4.1. 2인 이상 협력(능력 조합)2.4.2. 4인 이상 협력(프렌즈 액션)
2.5. 수집 요소2.6. 미니게임
2.6.1. 휙휙! 나무 베기 대결2.6.2. 갤럭틱 홈런왕
2.7. 별의 ○○○○ 스타 프렌즈로 GO!2.8. The 얼티밋 초이스!
3. 스토리4. 등장인물5. 레벨 및 보스6. 평가
6.1. 장점6.2. 단점
7. 노래 목록8. 기타

1. 개요[편집]

오프닝 스페셜 무비

적을 동료로 만들어 모험을 떠나자!

E3 2017에서 발표한 닌텐도 스위치 전용 별의 커비 시리즈 최신작. 역시 스위치답게 더 좋은 그래픽으로 바뀌었다. 2018년 3월 16일에 발매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이보다 한 달 조금 늦은 4월 26일에 발매된다.[1]

2. 상세[편집]

전반적으로 시스템은 적을 동료로 만드는 별의 커비 슈퍼 디럭스별의 커비 Wii의 협동 플레이, 별의 커비 64도팡 일당의 습격의 카피 능력 믹스를 섞어서 구성된 것으로 보인다.

2.1. 협력 플레이[편집]

2017 E3 발표

파일:external/topics.nintendo.co.jp/00000679_10.jpg

1인 화면 (거치)

1인 화면 (휴대)

2인 플레이

4인 플레이

별의 커비 Wii 이후로 7년 만에 협력 플레이 시스템이 다시 도입되었다.[2] 조이콘 4개를 통해 최대 4인 플레이가 가능하며, 플레이 도중에 인원수를 늘려서 플레이가 가능하다. Wii 때와 마찬가지로 플레이어들끼리 목숨의 수를 공유한다.

2명 이상이 힘을 합쳐야 풀 수 있는 퍼즐이 등장한다. 예를 들어 대포의 도화선 중간에 물이 흐르고 있으면 파라솔 능력을 가진 플레이어가 파라솔로 물을 막아 다른 플레이어가 무사히 불을 붙일 수 있게 하는 퍼즐 구간이 존재한다. 이런 퍼즐 구간에는 헬퍼로 만들 수 있는 적 캐릭터가 '무조건' 생성되니 헬퍼없이 왔다고 걱정하지는 말자. 그리고 특정 인원수 이상이 되어야 열 수 있는 문도 존재한다.

또한 캐릭터가 여럿이 플레이하는 것이 기준이 되어서 화면 분할 진행 방식이 생겼다. 스테이지 진행 중에 인원수 표시가 되어 있는 문이 있으며 인원 수를 충족해야 문을 열어 진행이 가능하다. 양쪽으로 팀이 반반씩 나뉘어서 진행되며 양쪽이 서로 협력해서 한쪽에서 스위치를 이용해 반대쪽 길을 열어주는 식으로 진행된다. 보스 패턴 역시 화면 분할 형태가 존재하는데, 위스피 우드의 경우 처음엔 오른쪽 끝에 서 있으나 2페이즈에 진입하면 커지면서 화면 중앙으로 이동해 공간을 두 개로 분할시킨다. 이 때 플레이어 팀을 날려보내 (4인 기준) 양쪽에 두 명씩 흩어 버린다. 디디디 대왕도 2페이즈에서 바닥을 무너뜨려 아래층으로 이동하는데, 이때 기둥으로 가로막혀서 [ 2 ! 2 ] [1! 2 !1] 패턴으로 팀이 갈리게 된다. 이 때는 기둥 아래쪽 금간 부분을 공격해서 파괴하면 이동이 가능해진다.

2.2. 카피 능력[편집]

카피 능력은 시리즈 최대의 총 28종.[스포일러] 새롭게 추가된 카피 능력은 총 4가지. 하나하나 설명하자면,

  • 아티스트 - 기본적으로 붓으로 공격하는 능력이며, 특정 커멘드를 사용하면 마치 아들레느의 공격 패턴처럼 캔버스에 그림을 그리고 그걸 실체화시켜 적들에게 공격을 가할 수 있다. 그림뿐만 아니라 조각상[4]을 만들어 둔기로 휘둘러 공격하는 것도 가능하다. 똑같은 그림 관련 능력 면에선 페인트를 연상케 하지만, 페인트와 달리 즉발성 능력이 아닌 게 큰 차이점.

  • 스파이더 - 거미줄을 발사할 수 있고 적들을 거미줄로 꽁꽁 묶을 수 있다. 이렇게 묶어서 만든 고치는 아이스 능력으로 얼린 얼음덩어리와 마찬가지로 커비가 직접 차서 앞에 있는 적들에게도 공격할 수 있다.

  • 스틱 - 곤봉을 사용하는 능력. 전작의 창과 비슷하게 찌르거나, 휘둘러서 공격한다. 곤봉을 사용해 하늘로 튀어올라 공중에서 공격하는 기술도 있다. 손오공의 여의봉에서 아이디어를 따온 것으로 보인다.(실제로 스틱 능력에서 커비가 쓰는 모자는 긴고아와 매우 유사하다.) 북미명은 "스태프"이다.

  • 페스티벌 - 1회성 능력으로 동료들과 함께 춤을 춘다. 춤이 끝나면 주변의 적들이 모두 쓰러지고 페스티벌 능력이 해제된다. 전작의 크래시와 비슷한 능력. 동료 헬퍼들이 많을 수록 위력도 강력해진다.

이외에도 재등장하는 능력들이 상당히 많다. 전작인 로보보 플래닛에서 짤렸던 '비틀'과 (애니메이션을 제외하면)Wii 한 번만 나오고 이후로 안 나왔던 '워터'가 다시 등장하며, '윙', '플라스마', '슈플렉스', '요요', '쿡' 등 슈퍼 디럭스에 나왔던 대부분의 능력들이 재등장한다. 특히 쿡의 경우 프렌드 한정으로 기본 공격기가 추가됨으로써 1회성 능력에서 지속 능력으로 바뀌었다. 기존의 소모성 기술이었던 솥으로 적들을 요리해버리는 기술(즉 원래의 쿡 능력)을 사용해도 헬퍼인 쿡 카와사키의 경우엔 능력이 풀리지 않는다. 커비의 경우에는 기본 공격기 국자가 없어서 그대로 일회용. 그리고 별의 커비 3의 '클린' 능력이 20년만에 재등장한다.[5]

또한 보스가 특정 공격으로 만들어내는 별의 색상이 추가 되었는데 흡수하면 각 색상에 맞는 카피 능력으로 카피된다.

별의 색상

카피 능력

노란색 별

없음[6]

빨간색 별

파이어

주황색 별

초록색 별

플라즈마

하늘색 별

아이스, 윙

파란색 별

워터

갈색 별

스톤

보라색 별

에스퍼

검은색 별

2.3. 프렌즈 헬퍼[편집]

스타 얼라이즈에서 커비는 별의 커비 슈퍼 디럭스와 마찬가지로 적들을 동료로 만들어 함께 모험을 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만든 동료를 프렌즈 헬퍼라고 부르며 간략하게 헬퍼라고 칭한다. 헬퍼를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프렌즈 하트가 있는데, 본작에서 새롭게 추가된 방법으로 조이콘의 X 버튼을 누르면 커비가 커다란 하트인 ‘프렌즈 하트’를 머리 위로 드는데, 이 하트를 카피 능력을 보유한 적한테 던져서 맞히면 그 적을 동료로 맞이할 수 있다.[7] 최대 3명만 보유만 할 수 있고, 3명인 상태에서 한 명이 더 모집되면 기존의 3명과 새로운 헬퍼까지 4명 중 포기할 헬퍼를 고르는 선택지가 주어진다.[8]

헬퍼들은 통상 적들과 달리 커비가 카피 능력을 사용할 때 쓰는 모자를 착용하게 되고 공격 방식도 각 카피 능력의 커비와 동일해진다.[9] 헬퍼는 최대 3명까지 만들 수 있으며, 주인공 커비를 포함해 총 4명의 캐릭터가 필드에 돌아다닐 수 있다. 본작에서 사용할 수 있는 헬퍼의 종은 총 24종.[10]

또한 플레이어가 헬퍼의 능력을 직접 사용할 필요가 있을 경우 점프한 상태에서 헬퍼의 위에서 아래 버튼을 눌러 헬퍼의 등에 탈 수 있다. 휠 능력을 가진 월리의 등에 탑승하여 타이어라이더가 되는 것과 같다. 등에 탄 상태에서는 헬퍼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위 버튼이나 X 버튼을 유지하여 내릴 수 있다. 또는 커비가 프렌즈를 흡입해서 카피를 할 수도 있다. 다만 쿡은 커비가 카피하면 1회성이 되기 때문에 헬퍼로 내버려두는 것이 좋다. 팀에 드림 프렌즈가 있을 경우 이 방법을 통해 드림 프렌즈를 스토리 모드에서 직접 플레이할 수 있다.

헬퍼와의 협력 플레이면에서는 똑같이 헬퍼 시스템이 도입되었던 슈퍼 디럭스/울트라 슈퍼 디럭스보다 더욱 개선 및 강화되었다. 이에 대해선 아래 문단들을 살펴보자.

또한 3월 9일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특수 방법으로 기존 헬퍼가 아닌 캐릭터도 헬퍼로 만들수 있다! 일명 드림 프렌즈. 정규 목록엔 레귤러 멤버인 디디디 대왕, 메타 나이트, 반다나 웨이들 디가 나오며, 이 넷이라면 별의 커비 Wii를 어느정도 재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발매 이후 무료 업데이트로 추가된 캐릭터들로는 육해공 3인방 릭, 쿠, 카인이 나오며, 심지어는 한동안 잊혀졌던 마르크와 구이, 아들레느와 리본, 다크 메타 나이트, 도팡도 나온다! 마르크의 경우 공을 폭발시키거나 날개를 펼처 활공하는 모습이 공개되었고, 디디디는 대시 기술이 슬라이딩[11]으로 바뀐 것 같은 모습이 공개되었다. 이걸 DLC로 팔아먹을수 있었을텐데도 무료로 업데이트한다고 하는데, 이걸 한번도 아니고 여러번 한다고 하여 호평을 받고 있다.[12]

2.4. 프렌즈 능력[편집]

파일:Friend_Abilities.jpg

'프렌즈 능력'

본작에서 새롭게 추가된 능력이자 핵심 메커니즘. 간단히 설명하자면 별의 커비 Wii의 협력 플레이 시스템과 슈퍼 디럭스의 헬퍼 시스템을 합쳐 더욱 발전시킨 시스템이다.

2.4.1. 2인 이상 협력(능력 조합)[편집]

본작에서 커비는 커비의 능력에 동료의 능력을 조합하여 새로운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13] 능력을 조합하려면 먼저 기본적으로 플레이어 (카피 능력을 가진)나 헬퍼가 있어야 하며,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 조이콘 스틱의 방향을 위로 올려 플레이어를 포즈를 잡게 한 후,[14] 그 포즈를 잡은 플레이어에게 아무 카피 기술을 가하면 조합이 성공한다.

조합 능력으로는 속성을 부여할 수 있는 파이어, 아이스, 워터, 파라솔, 플라즈마, 빔, 클린 등이 있다. 속성이 부여 될 땐 속성마다 능력 앞에 붙는 말이 달라진다. 파이어가 줄 수 있는 화염 속성은 이글이글[15], 아이스가 줄 수 있는 얼음 속성은 블리자드[16], 빔과 플라즈마, 에스퍼가 줄 수 있는 전기 속성은 찌릿찌릿[17], 워터와 파라솔이 줄 수 있는 물 속성은 스플래시[18], 클린과 윙이 주는 바람 속성은 블러스터.[19]

이때 능력에 붙여지는 이름은 속성 수식 + 무기 이름 형식이 된다. 예를 들어 파이어 + 소드라면 '이글이글 소드', 워터+커터라면 '스플래시 커터'가 된다. 속성은 실제로도 위력을 발휘하는데, 이글이글일 경우 풀을 태우거나 도화선에 붙일 수 있으며, 이에 약점을 찔리는 위스피 우드에게 시전 시 위스피는 불에 타 괴로워 하면서 공격도 못하고 데미지만 입게 된다. 같은 맥락으로 블리자드는 적들을 얼리거나 불을 끌 수 있고, 찌릿찌릿은 전기 충격을 추가로 줄 수 있다. 이러한 조합된 능력들은 대다수가 영구 지속이다.[20]

속성을 주는 능력이 없더라도 속성이 깃든 능력으로도 속성 부여가 가능하다. 프렌즈나 커비의 능력이 파이어가 아니어도 화염 속성 상태의 능력이 있다면 화염 속성을 부여할 수 있는 것. 이 때문에 커비와 프렌즈 총 4명이 모두 똑같은 능력과 속성으로 플레이 할 수 있다.

꼭 자세 잡기(무기 들기)를 하고 있지 않아도 능력 조합을 발동시킬 수 있는 경우도 있다.[21] 그러나 이 경우에 포함되는 기술들은 영구 지속이 아닌 일시적이므로 시전하고 나면 조합이 풀린다.[22] 이에 대한 대표적인 예시로는

  • 워터 + 아이스 = 아이시클 랜스 - 아이시클 랜스의 경우 워터 자체에 물을 위(기술명 간헐천)/아래(기술명 분수타기)로 물을 지속적으로 뿜어내는 기술이 존재하고, 그 기술에 아이스 기술을 사용해도 능력 조합이 발동이 된다. 워터가 위로 물을 뿜고 아이스가 입김을 불어 앞쪽 3방향으로 거대한 얼음 창을 날린다.

  • 스톤 + 에스퍼 = 폴터가오브제 - 스톤 능력 소유자가 돌이 된 상태에서 에스퍼가 들어올려 원하는 곳에 내리꽂을 수 있다. 이때 스톤은 기존 크기보다 좀 더 거대해지며, 전기 판정도 더해진다.

  • 스톤 + 아이스/워터/클린[23] = 아이스/스플래시/클린 컬링 - 스톤 능력 보유자가 컬링 스톤으로 변해 강하게 미끄러져 나간다.[24]

  • 스톤 + 아티스트 = 록 페인터 - 스톤 능력 보유자가 물감을 막 칠한 거대한 커비 조각으로 변해 땅에 찍을 때 주변에 물감을 튀기며 공격한다.

  • 바람 속성 + 파이어 = 이글돌풍 버너 - 파이어 능력 보유자가 제자리에서 불을 붙이면 바람 능력 보유자가 바람을 날려 불덩이를 쏜다.

  • 워터 + 전기 속성 = 선더 스플래시 - 전기 능력 보유자가 전기를 띠는 물덩이를 앞쪽으로 던진다.

  • 전기 속성 + 워터 = 찌릿 스플래셔 - 워터 능력 보유자가 물을 뿜으면 전기 능력 보유자가 전기를 내뿜어 앞쪽으로 전기장을 만들어 공격한다. 워터가 공격권을 가지면 상술한 선더 스플래시가 된다.

한편 특정 능력은 조합이 없이도 프렌즈 능력을 발동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런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파라솔 - 파라솔 능력을 가진 상태에서 스틱을 위로 유지하면 함께 파라솔이 발동되어 그 파라솔의 면적을 넓게 만들 수 있다. 이 넓은 파라솔로 심지에 쏟아지는 물을 막을 수 있고, 심지어는 최대 4명까지 파라솔 안으로 들어오게 하여 위에서 날아오는 공격으로부터 동료들을 지켜줄 수 있다.

  • 파이터 또는 슈플렉스, 비틀, 클린 - 자세를 잡고 그 범위 안[25]에 친구 한 명이 들어오면[26] 프렌즈 던지기가 발동되어 프렌즈 한 명을 냅다 던진다. 날아간 프렌즈는 맵 벽을 맞고 계속 튕기며 적들을 해치운다.

  • 스파이더 - 스파이더 능력을 가진 자는 스틱을 위로 올리면 거미줄을 생성, 뛰어 오르면 공격 가능한 상태로 점프한다. 평소보다 점프 거리가 두 배 정도 늘어난다.

  • 각종 일회용 능력들 - 프렌즈가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면 능력 조합처럼 "공격력 상승"이라 뜨는 경우가 있다.

    • 마이크 - 데스보 코러스

    • 페스티벌 - 페스티벌 댄스

    • 크래시 - 크래시 러쉬

    • 쿡 - (그냥 뗐을 때)프렌즈 찜 대접[27], (길게 눌렀다 뗐을 때)프렌즈 요리 파티[28]

조합 가능한 대부분의 능력들은 다른 속성으로 바꾸거나 능력을 버리기 전까진 영구 지속된다. 조합된 능력을 버릴 경우 버려진 능력이 들어있는 카피 에센스에 속성 이펙트가 잠시간 유지되고, 이펙트가 사라지면 속성도 사라진다.[29]

이처럼 단독으로는 능력이 부족했던 몇 가지 카피 능력이 조합을 통해 플레이에 유리해지거나 강해질 수 있을 것이다.[30]

능력 조합 목록들은 게임이 발매되고 나서 차차 정리할 수 있도록 하자.

2.4.2. 4인 이상 협력(프렌즈 액션)[편집]

특정 스테이지를 진행하다 보면 ‘프렌즈 플로어’라는 발판대가 나오는데, 이곳에 무조건 4인 이상이 모이면 프렌즈 액션이라는 합체 기술을 시전할 수 있다. 이 기술들을 이용해 돌파할 수 있는 구간이나 퍼즐이 있다.

  • 프렌즈 구르기 - 4명이 서로를 원 모양으로 연결해 굴러가는 기술. 앞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나 적들을 쓰러뜨리며 나아갈 수 있다.

  • 프렌즈 기차 - 기차 화통을 쓴 1P를 주축으로 4명의 팀원들이 일렬로 서 기차처럼 매우 빠른 속도로 돌진한다. 벽을 오르거나 천장에도 거꾸로 매달려 돌진할 수 있다.

  • 프렌즈 스타 - 4명이 기를 모아 스타쉽을 생성하여 스타쉽을 타고 날아간다. 스타쉽은 기본적으로 별총을 쏠 수 있으며, 선두에 위치한 팀원을 임의로 교체가 가능하다. 만일 선두 팀원이 특정 속성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예를 들어 빔, 파이어) 별총에 속성 능력을 부여해 공격할 수 있다. 최종전에선 이 프렌즈 스타의 강화판인 트윙클 스타 얼라이즈를 사용한다.

  • 프렌즈 다리 - 4명이 서로를 연결하여 떨어진 간격 사이에 다리를 만든다. 공식 사이트에서는 이 기술로 열쇠를 든 윙키가 지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걸 보여주었다. 그리고 인게임에서도 그 방법으로만 쓴다.

2.5. 수집 요소[편집]

이번 작품의 수집 요소는 퍼즐 조각(게임 내 설명에서는 일러스트 피스)으로, 퍼즐 조각을 일정 수 모으면 특별한 초상화를[31] 볼 수 있다고 한다. 퍼즐 조각 중에는 기존보다 크기가 큰 레어 퍼즐 조각이 존재한다.[32] 다 모으면 그 동안 나왔던 게임/만화의 요소들이 섞여있는 메모리얼 일러스트가 나온다.[33] 이는 월드 맵 중의, 혹은 모드 선택 화면의 일러스트 갤러리에서 확인 가능. 그 중에는 초대 별의 커비 디자인의 디디디 대왕과 커비가 싸우는 "첫 번째 라이벌"과 별의 커비 3의 "구름 위 꿈나라", 별의 커비 울트라 슈퍼 디럭스의 격투왕의 길을 다룬 "슈퍼 울트라 배틀!", 별의 커비 64 골 게임의 모습의 "맛있는 피크닉"[34], 거울의 대미궁과 도팡 일당의 습격이 짬뽕된 "보물 쟁탈 대미궁", 별의 커비 Wii의 스포일러를 다루는 "FIGHT FOR THE CROWN!!", 별의 커비 트리플 디럭스의 스토리를 다루는 "하늘로 이어지는 기적" 별의 커비 로보보 플래닛의 스포일러를 다루는 "로보보 메모리즈"가 있다.

무료 업데이트 1탄으로 드림 프렌즈가 추가되면서 추가된 드림 프렌즈들이 나오는 "별하늘에서 당황스런 장난"이라는 일러스트가 추가되었다. 2탄에서는 디디디 대왕, 메타 나이트, 반다나 웨이들 디가 나오는 "프렌즈의 휴가", 아들레느&리본이 나오는 "우리의 꿈을 위해 출발!", 다크 메타 나이트, 도팡이 나오는 "숨겨진 파트너들'이 추가되었다.

2.6. 미니게임[편집]

두 가지의 미니게임이 있다.

2.6.1. 휙휙! 나무 베기 대결[편집]

마디마디 나뉘어 있는 나무를 다루마오토시 쳐내듯이 도끼로 쳐내, 제한시간 안에 다른 캐릭터보다 나무를 더 많이 쳐내는 게 목표다. 장애물로는 애벌레와 도르고가 있으며, 장애물의 반대편으로 빨리 피해야 한다. 도르고는 피한뒤 쳐내면 다른 캐릭터의 나무 쪽으로 날아가 붙어서 방해하는게 가능하다. 1등을 하면 결과 발표에서 멋진 통나무집이 완성되며, 순위에 따라 집의 완성도가 다르다.

도막 한 칸당 0.25m, 50점으로 난이도가 높을수록 나무의 높이가 길어지고[35] 나무를 쳐내는 간격이 짧아진다. 또한 모든 난이도 공통으로 한 번이라도 실수하면 제한 시간 내에 나무를 모두 벨 수 없다.

2.6.2. 갤럭틱 홈런왕[편집]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시리즈의 홈런 콘테스트를 계승한 게임으로, 날아오는 소행성을 야구 배트로 쳐내야 하는 게임, 파워와 조준으로 이루어지며, 타이밍에 맞추어 최대한 멀리 날리는게 목표다. 당연하겠지만 파워가 최대일수록,조준이 정확할수록 더 멀리 날아간다. 완벽하게 날렸다면 공이 점점 커지는 9개의 소행성을 부수며 날아가다 마지막에 ufo를 맞출 수 있다.[36] 단계가 더 어려워질수록 파워 게이지 갯수가 점점 늘어나며, 배경음악은 에어라이드에 나왔던 스테이지 갤럭스(영칭 네뷸라 벨트)의 어레인지 버전이다.

2.7. 별의 ○○○○ 스타 프렌즈로 GO![편집]

커비가 아닌 프렌즈로만 플레이하는 서브 게임으로 레벨 당 여러 스테이지가 있으며[37] The 얼티밋 초이스처럼 타임 어택 요소가 있다. 특이한 점으로는 속력, 공격력, 체력을 각자의 아이콘 아이템을 이용하여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단, 체력은 원래 스토리 모드 체력까지 업그레이드된다.

드림 프렌즈의 경우는 처음엔 선택할 수 없으며, 아무 프렌드로 한번 클리어한 이후부터 선택할 수 있다. 이건 아래의 The 얼티밋 초이스도 마찬가지. 또한 이 모드를 클리어한 후의 스태프롤은 스토리 모드와는 달리 처음엔 관객석에 아무도 없는데, 2번째 클리어부터는 그 이전에 클리어한 기록이 있는 프렌즈가 관객석에 등장한다.

각각 프렌즈나 드림 프렌즈 선택 시 타이틀은 다음과 같다.

  • 별의 블레이드 나이트 검에 모든 것을 건 자

  • 별의 부메랑기사 돌아온 부메랑

  • 별의 포피브라더스 Jr. 하늘에서 터지는 불꽃

  • 별의 록키 분노의 헤비 어퍼컷

  • 별의 웨스터 카우보이 헌터

  • 별의 본커스 바나나 마니아

  • 별의 바이오스파크 고요한 난폭자

  • 별의 기무 기무의 플래닛 투어

  • 별의 자르재브 어제의 적이 오늘의 동료

  • 별의 버닝레오 사자의 심장, 불타올라라!

  • 별의 칠리 봄바람이 불기 전에...

  • 별의 웨이들 두 빔의 미지의 가능성

  • 별의 플럭 전원 공급

  • 별의 탱장어 촉촉하고 깨끗하게

  • 별의 네스퍼 초능력 소년

  • 별의 버든 하늘에서 누리는 자유

  • 별의 브룸 해터 세계 청정화 선언

  • 별의 넉클 죠 격투왕 도전자

  • 별의 벅지 과거의 곤충의 왕

  • 별의 비틀리 곤충의 왕 도전자

  • 별의 코모 3개의 눈을 가진 스파이더

  • 별의 파라솔 웨이들 디 양산을 쓰고 둥실둥실

  • 별의 비비드리아 칼라풀♥ 아티스트

  • 별의 쿡 카와사키 요리사의 영혼을 바치다

  • 별의 디디디 대왕 왕의 권의를 건 싸움

  • 별의 메타 나이트 어둠은 내 검의 제물이다

  • 별의 반다나 웨이들 디 전설의 웨이들 디

  • 별의 릭&카인&쿠우 육해공 애니멀즈

  • 별의 마르크 은하수의 야망

  • 별의 구이 여긴 어디? 난 누구?

  • 별의 아들레느&리본 우리도 끼워 줘

  • 별의 다크 메타 나이트 섀도 사이드 스토리

  • 별의 도팡 우주 도적단의 참전

최종보스는 ?? ???다.

커비로도 플레이 할 수 있는 버그가 있었다. 휴대 모드에서 커서를 "처음부터"에 위치한 상태에서 "처음부터"와 "베스트 타임"의 중간을 터치하면 바로 커비가 선택된 화면이 나왔다. 이렇게 하려면 진행 중인 프렌즈가 없어야 했다. 커비로 이 모드를 클리어할 시 엔딩 막바지에서 커비가 다른 캐릭터들처럼 관객석으로 이동하지않고 중앙에서 포즈를 취한 상태로 엔딩이 끝났다. 단, 이 버그는 버전 3.0.0 업데이트로 수정되었다.

캐릭터 설명과 타이틀을 표로 정리 바람.

2.8. The 얼티밋 초이스![편집]

이번 작의 보스 러시로 크게 8개의 난이도로 나눠져있다. 게임 시작 시 카피 능력이나 헬퍼를 선택하여 팀을 편성하며 혼자서 할 수도 있고 최대 3명의 헬퍼랑 동행할 수도 있다. 1P는 커비 또는 헬퍼를 모두 선택할 수 있지만 2P~4P는 헬퍼로만 플레이 가능하다.[38] 이렇게 한 번 정한 팀은 플레이 중에 변경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선택하자. 드림 프렌즈는 일단 아무 조건으로 한 번 클리어해야 선택 가능하게 된다.

전작 보스 러시 모드와의 차이점은 점수 제도가 부활했고, 카피 능력은 처음 선택한 능력으로 고정되며,[39] 카피를 해제할 수 없고 기술 피해를 입어도 카피가 해제되지 않는다. [40]

점수 제도의 경우 난이도가 높을수록 클리어 타임이 오래 걸리는 것에 대한 보완책이며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높을수록 점수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다. 각각의 보스를 격파할 시 일정한 격파 보너스와 함께 타임 보너스가 주어지는데 당연히 더 빨리 보스를 해치울수록 타임 보너스를 더 많이 준다. 모든 보스를 쓰러뜨리면 클리어 보너스가 주어진다. 난이도에 따른 클리어 보너스는 아래 표를 참조.

1인 플레이에서는 1P가 쓰러지면 즉시 게임 오버가 되지만 멀티 플레이에서는 1P가 쓰러져도 바로 끝나지는 않으며 1000점 감점되고 5초의 카운트다운이 뜬다. 이 때 5초 이내에 부활시키면 게임을 계속 진행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게임 오버로 처리된다. 2P~4P(혹은 컴퓨터)의 경우 쓰러져도 감점이나 횟수제한 없이 부활은 가능하지만 다 함께! 커비 헌터즈 Z와 마찬가지로 여러 번 쓰러지면 쓰러질수록 다음에 부활하기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린다. 부활시키지 않고 계속 방치해두면 일단 소멸하지만 보스를 격파하고 휴게실로 돌아오면 체력 1로 부활한다.[41]

일러스트는 커비가 카레에 핫소스를 뿌리려는 그림이며[42] 난이도를 고를 때마다 커비의 표정과 카레의 상태, 그리고 핫소스의 기울기, 즉 붓는 정도의 상태가 달라진다. 난이도 6 이상에서는 카레에서 연기가 나기 시작하며, 특히 난이도 S의 일러스트의 경우 뒷 배경에는 불이 타오르고 있고, 애니에서 데빌 프로그에 빙의되었을때의 표정을 지으며 카레에 올려진 별이 해골로 바뀐데다가 시커먼 연기가 오르는 부글부글 끓고 있는 새빨간 카레에 핫소스를 거꾸로 뒤집은채 통째로 부어버리고 있다.

처음에는 난이도 5까지만 선택 가능하나, 아무 난이도로 클리어하고 별의 ○○○○ 스타 프렌즈로 GO! 를 클리어하면 난이도 6과 7이 해금되며 난이도 6 혹은 7을 클리어하면 난이도 S(시크릿)가 해금된다. 난이도 6부터는 일부 보스들은 그 강화판이 등장한다.[43] 난이도 5~7은 체력 게이지가 3/4 정도로 줄어들며, 난이도 S에서는 1/2로 줄어든다.[44]

난이도

배틀 수

회복 아이템[45]

체력 게이지 용량

최종보스

클리어 보너스

보상

입장 전 문구

1

달콤한 봄바람의 맛

4

맥시멈 토마토 6개

스토리 모드와 동일

메타 나이트

10000

일러스트 조각 3개

달콤한 봄바람의 맛을 느껴보자. 부디 맛잇게 드시기를!

2

평범한 산책의 맛

6

맥시멈 토마토 5개
건강 드링크 1개

메타 나이트[46]

15000

일러스트 조각 4개

평범한 산책의 맛을 느껴보자. 부디 맛있게 드시기를!

3

매콤한 탐험의 맛

7

맥시멈 토마토 4개
건강 드링크 2개

프랑시스카

20000

일러스트 조각 5개

쉽지 않은 도전! 매콤한 탐험의 맛을 극복하라!

4

매운 모험의 맛

8

맥시멈 토마토 3개
건강 드링크 3개

플랑베르주

25000

일러스트 조각 6개

쉽지 않은 도전! 매운 모험의 맛을 극복하라!

5

땀 나는 시련의 맛

9

맥시멈 토마토 2개
건강 드링크 4개

스토리 모드의 3/4

하이네스

30000

일러스트 조각 7개

쉽지 않은 도전! 땀 나는 시련의 맛을 극복하라!

6

불나는 결전의 맛

10

맥시멈 토마토 1개
건강 드링크 5개

???

40000

일러스트 조각 9개

모든 것을 바쳐서 불나는 결전의 맛에 도전하라!!

7

눈물 쏙 빼는 위기의 맛

13

건강 드링크 6개

???

45000

일러스트 조각 11개

모든 것을 바쳐서 눈물 쏙 빼는 위기의 맛에 도전하라!!

S

영혼이 털리는 지옥의 맛

13[47]

보통 토마토 6개

스토리 모드의 1/2

???

50000

일러스트 조각 15개

초 특급 슈퍼 울트라 배틀!! 영혼이 털리는 지옥의 맛... 이것이 얼티밋 초이스!!

중간보스 올스타는 중간중간에 대형 졸개가 섞여서 나오며 난이도 6 이상에서는 흑백의 강화판이 나오고 마지막은 두 개체가 동시에 덤벼든다. 구성은 다음과 같다.

  • 중간보스 올스타 1 - BGM은 슈퍼 디럭스 보스 테마 "보스와의 싸움"[48]

    본커스 → 퍼펫 웨이들 디[49]미스터 프로스티

  • 중간보스 올스타 2 - BGM은 Wii 보스 테마 "백열! 보스 배틀"

    쿡 카와사키 → 앵거 마스커[50] 2마리 → 비비드리아벅지

  • 강화 중간보스 올스타 1 - BGM은 트리플 디럭스 보스 테마 "안팎을 오가며 보스 배틀"

    본커스 → 이글이글 가드 & 블리자드 가드[51]트윈 프로스티

  • 강화 중간보스 올스타 2 - BGM은 로보보 플래닛 보스 테마 "VS. 악의 컴퍼니"

    벅지쿡 카와사키 → 플로티 더 셀 코어[52] 2마리 → 트윈 비비드리아

각 보스의 순서는 고정되어 있지만 난이도 레벨에 따라 배치가 다르다. 아래는 난이도별 보스 배치.
해당 난이도에서 등장하는 보스는 ◎로 표시하였으며, 강화판이 등장하는 경우 ☆로 표시하였다.

난이도

1

2

3

4

5

6

7

S

위스피 우드 / 이그드라실 우드

중간보스 올스타 1

디디디 대왕

중간보스 올스타 2

메타 나이트

퐁&콩 / 골두리&실벅스

[A]

트윈 크랙코

[A]

프랑시스카

플랑베르주

잔 파르티잔느

하이네스

[55]

???

???

?

참고로 난이도 S에선 첫번째 보스와 3명의 사신, 하이네스 등 본작 오리지널 캐릭터들을 제외하고는 전부 이전 작들의 보스 테마를 사용한다.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 디디디 대왕 - 커비 파이터즈 Z '진짜 어렵게' 단계의 팀 디디디 테마 "히스토리 오브 디디디"[56]

  • 메타 나이트 - 로보보 플래닛 '신 메타나이트 보그' 테마 "자기 정신과의 싸움"[57]

  • 골두리&실벅스 - 커비의 빨아들이기 대작전의 자이언트 디디디 테마[58]

  • 크랙코 - 커비 헌터즈 Z의 보스 테마 "구해라 킹덤! 시련 퀘스트". 크랙코에서는 오케스트라 버전, 트윈 크랙코에서는 록 버전이 쓰인다.

타임 보너스는 한 보스의 모든 페이즈를 완전히 쓰러뜨렸을 때 지급되며 각 보스별로 정해진 수치에서 격파하는 데 걸린 시간 0.1초당 1점씩 뺀 점수만큼 주어진다.[59] 보스별로 정해진 수치는 보통 3000점이지만 최종보스는 난이도 7에서는 5000점, 난이도 S에서는 7000점이다. 예를 들어 정해진 수치가 3000점인 보스를 격파하는 데 28.76초 걸렸다면 3000-(28.7*10) = 3000-287 = 2713점이 주어진다.

격파 보너스는 보스의 각 페이즈를 넘길 때마다 지급되며 같은 보스라도 난이도가 높을수록 더 많이 지급된다.
1차전, 2차전이 있는 보스는 각각을 1페이즈, 2페이즈로 보지만 그렇지 않은 보스는 체력을 어느 정도 깎은 후 보스의 패턴이 변화하는 것으로 페이즈를 구분한다.

보스 격파 보너스

난이도

1

2

3

4

5

6

7

S

중간보스 올스타 (1마리 당)[60]

800

960

1040

1120

1600

2100

2200

3000

위스피 우드
디디디 대왕
메타 나이트
퐁&콩
트윈 크랙코
3명의 사신

1페이즈

500

600

650

700

1000

1050

1100

1500

2페이즈

1500

1800

1950

2100

3000

3150

3300

4500

이그드라실 우드
골두리&실벅스
3명의 사신(리벤지)

1페이즈

-

-

-

-

-

2100

2200

3000

2페이즈

-

-

-

-

-

4200

4400

6000

하이네스
???

1페이즈

-

-

-

-

2000

2100

2200

3000

2페이즈

-

-

-

-

10000

10500

11000

15000

???

1~3차전

-

-

-

-

-

-

2200

3000

4차전

-

-

-

-

-

-

11000

15000

마르크가 추가되고 나서는 사기급 공격들로 타임 어택이 비교적 수월해졌다.[61]

마르크가 사용하기 비교적 편리하고 딜 또한 강력한 편에 속해 클리어하기 편하지만, 현재 타임어택 용도의 최강이라 할 만한 조합은 밤 × 1~3, 릭&쿠우&카인 × 1 이다. 밤과 클린 계열 능력을 합친 블러스터 밤을 공중에서 들고 있으면 캐릭터의 크기 이상으로 커지며 둥둥 뜨는데, 이 밤의 크기를 이용해 일부 보스에게 마치 테러를 하는듯한 정신나간 데미지를 줄 수 있다![62] 지상형 적은 밤과 파이어 계열 능력을 합친 이글이글 밤을 미리 설치해둔 후 한번에 폭발적인 데미지를 주는 형식으로 처리하면 된다.

3. 스토리[편집]

하얀 로브의 인물이 보라색 크리스탈을 파편으로 나눈 다음 팝스타에 뿌려 팝스타의 주민들을 사악하게 만들어버리는데, 우연히 작은 분홍색 하트 크리스탈이 몸에 닿아 보라색 크리스탈의 능력에 영향을 받지 않게된 커비가 음식을 들고 디디디성으로 급하게 뛰어가는 웨이들 디들을 목격한 것을 계기로 사악해진 팝스타의 주민들을 정화시키면서 모험을 떠나게 된다.

4. 등장인물[편집]

  • 프렌즈 헬퍼

    • 블레이드 나이트 - 스워드 능력의 헬퍼.

    • 부메랑기사 - 커터 능력의 헬퍼.

    • 포피브라더스 Jr. - 밤 능력의 헬퍼.

    • 록키 - 스톤 능력의 헬퍼.

    • 웨스터- 채찍 능력의 헬퍼.

    • 본커스 - 해머 능력의 헬퍼.

    • 바이오스파크 - 닌자 능력의 헬퍼.

    • 기무 - 요요 능력의 헬퍼.

    • 자르재브 - 스틱 능력의 헬퍼.

    • 버닝레오 - 파이어 능력의 헬퍼.

    • 칠리 - 아이스 능력의 헬퍼.

    • 웨이들 두 - 빔 능력의 헬퍼.

    • 플럭 - 플라스마 능력의 헬퍼.

    • 탱장어 - 워터 능력의 헬퍼.

    • 네스퍼 - 에스퍼 능력의 헬퍼.

    • 버든 - 윙 능력의 헬퍼.

    • 브룸 해터 - 클린 능력의 헬퍼.(feat.나고, 츄츄, 피치)

    • 넉클 죠 - 파이터 능력의 헬퍼.

    • 벅지 - 슈플렉스 능력의 헬퍼.

    • 비틀리 - 비틀 능력의 헬퍼.

    • 코모 - 스파이더 능력의 헬퍼.

    • 파라솔 웨이들 디 - 파라솔 능력의 헬퍼.

    • 비비드리아 - 아티스트 능력의 헬퍼.

    • 쿡 카와사키 - 쿡 능력의 헬퍼.

  • 드림 프렌즈 - 특수한 방법을 통해 동료로 데리고 다닐 수 있는 헬퍼들. 스테이지에 숨겨진 스위치를 작동시켜 열리는 드림 신전에서 데려올 수 있다.[63] 한번 방문할 때 마다 한 명만 영입할 수 있으며, 아무 스테이지를 한번 클리어 해야 다시 방문할 수 있다. 이들에게도 능력 조합이 적용된다. 드림 프렌즈 조합에 따라 별의 커비 Wii, 별의 커비 64, 별의 커비 도팡 일당의 습격 등 구작의 멤버들로 이루어진 파티도 구성할 수 있다

    • 반다나 웨이들 디 - 창 능력을 가지고 있다.[64] 처음부터 영입 가능. 소환 멜로디는 '별의 커비' 타이틀 테마 멜로디.

    • 디디디 대왕 - 해머 능력을 가지고 있다. 디디디 대왕 보스전 클리어 후 영입 가능. 소환 멜로디는 '마스크 디디디' 멜로디

    • 메타 나이트 - 스워드+윙 능력을 가지고 있다. 메타 나이트 보스전 클리어 후 영입 가능. 소환 멜로디는 '메타나이트의 역습'의 엔딩 테마 멜로디.

    • & 카인 & 쿠우 (무료 업데이트 제1탄) - 속성 능력(파이어+워터+윙+아이스)들과 스톤 능력을 가지고 있다. 소환 멜로디는 '릭의 테마' 멜로디.

    • 마르크 (무료 업데이트 제1탄) - 밤 능력을 베이스로 한 고유 기술을 가지고 있다. 별의 커비 슈퍼 디럭스에서 보스로 나왔을 때의 필살기였던 블랙홀과 마르크 포도 사용 가능. 소환 멜로디는 마르크 테마의 멜로디.

    • 구이 (무료 업데이트 제1탄) - 속성 능력(워터+파이어)들과 채찍, 스톤 능력을 가지고 있다. 날아다니면 매터 흉내를 낸다. 소환 멜로디는 '별의 커비 3'의 리플 필드 맵 테마의 멜로디.

    • 아들레느 & 리본 (무료 업데이트 제2탄) - 아티스트 능력을 베이스로 한 고유 능력과 별의 커비 64 최종전에서 사용한 리본 크리스탈 능력이 있다. 비행시에는 리본이 아들레느를 들고 나른다. 소환 멜로디는 별의 커비 64의 팝스타 1스테이지 테마의 멜로디.

    • 다크 메타 나이트 (무료 업데이트 제2탄) - 스워드와 미러 능력을 합친 기술을 사용한다. 소환 멜로디는 다크 메타 나이트 테마의 멜로디.

    • 도팡 (무료 업데이트 제2탄) - 커터와 닌자 능력을 베이스로 한 할퀴기 공격과, 보스로서의 모든 공격을 시전 가능하며, 부하들도 소환 가능함이 확인되었다. 소환 멜로디는 도팡 일당의 테마 멜로디.

5. 레벨 및 보스[편집]

이번 작에서는 스테이지가 숫자가 아니라 각각 이름이 따로 있다. 각 스테이지 별 수집 요소로 레어 일러스트 조각이 하나씩 있으며 일부 스테이지는 대스위치가 있어서 누르면 엑스트라 스테이지나 드림 신전이 해금된다.

항목 참고

6. 평가[편집]

"그냥 프렌즈를 데리고 물리로 때리면 된다."
- 별의 커비 스타 얼라이즈 최고의 공략법[65]

전작인 트리플 디럭스, 로보보 플래닛보다 평가가 나빠졌다. 정통파 커비 시리즈 중에서도 뒤에서 두번째에 해당하는 점수를 기록했으며, 평판도 꾸준히 떨어지는 판국이다. 가장 평점이 낮은 게임은 도팡 일당의 습격(71점)이다. 다만, 이 작품은 도팡 일당의 습격[66]과 마찬가지로, "후속작을 위한 과도적인 작품"이라는 뉘앙스가 느껴지는 작품이라서 후술한 여러 단점들은 추후 후속작에서 상당 부분 해결할 것으로 보인다.[67] 하지만, 수많은 단점들이 산적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커비다운 라이트함을 강화한 덕분인지 여러 지역에서 역대 시리즈 판매량 최고기록을 갱신하는 호조[68]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다음 작품 또한 아래 특징들을 그대로 안고 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코어 게이머들에게는 혹평일색이지만 정작 대중들 상대로 흥행몰이 중이라서 역시나 대중(라이트 게이머)의 인기와 게임 전문가(코어 게이머)의 평가는 서로 같을 수 없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 또한 무료 업데이트 때문에 일부 골수팬들은 이 게임을 "커비 팬들을 위한 추억팔이용 시공의 폭풍"(...)이라 평하기도 한다.

6.1. 장점[편집]

별의 커비 시리즈가 언제나 그렇듯이 그래픽은 닌텐도 스위치로 넘어오며 새 플랫폼에 잘 적응해 미려함과 화사함을 자랑하고, 팬서비스 역시 수준급이란 평. 그리고 아래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에서 호조를 보여 전작 트리플 디럭스와 로보보 플래닛을 넘는 일본내 첫주 판매 기록을 달성했고[69] 한 달 만에 일본에서만 31만 7천 장이 팔려 2018년 3월 최고 스위치 소프트 판매량을 기록하였다. 참고로 역대 최고의 게임이라 불리는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도 13개월 걸려서 스위치와 Wii U 버전 합쳐 일본 내에서 100만 장 팔았는데[70] 잘 팔린 이유는 애초에 가족 지향을 노리고 만들었기 때문인듯 하다. 아마존 리뷰에서도 4인 플레이, 남녀노소 쉽게 플레이 가능, 가족과 같이 플레이를 최대의 장점으로 꼽고 있다.

즉 쉬운 난이도로 누구나 플레이 가능하고, 이 때문에 나이차가 많이 나는 가족들(부모와 아이)이 같이 즐기는데 아무 문제가 없고, 스토리도 단순하기 때문에 아이나 게임을 모르는 사람(부모)이 볼 때 복잡한 해석이 필요없고 스토리의 문제점을 짚을 필요도 없이 즐길 수 있는 것. 볼륨이 짧은 것도 가족들이 부담없이 같이 즐길 정도의 수준으로 맞췄기 때문으로 보인다.

6.2. 단점[편집]

  • 최적화 문제 : 맵을 넘어갈 때마다 로딩이 생각보다 길며 횡스크롤 주제에 인게임 30프레임 밖에 지원하지 않는다. 포터블 모드에서는 간헐적인 프레임 드랍이 종종 발생한다. 여지껏 메인 시리즈 작품들이 최소한 60프레임을 꾸준히 유지하면서도 맵 간 로딩이 거의 없었다는 걸 생각하면 역대 커비 시리즈 중 가장 최적화가 안 좋은 작품이다.

  • 지나치게 쉬운 나머지 변별력이 없는 난이도 : 게임이 4인 연계 플레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이를 위해 프렌즈의 AI가 좋은 편인데, 이 때문에 웬만한 일은 프렌즈들이 알아서 정리해버려 플레이가 지나치게 쉬워졌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문제는 프렌즈의 체력이 0이 되어도 반피로 부활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가령 보스전에서 커비가 스톤 능력에 나머지를 디디디 같은 강한 공격력의 멤버로 도배를 한다 치면, 커비는 무적상태에서 놀면서 필요할때만 소생시키면 된다.[71] 스토리 모드의 난이도는 몇몇 구간에서 강제되는 2인/4인 협동구간만 빼고는 처음부터 끝까지 프렌즈 없이 혼자서만 플레이해도 전혀 어려운 구간 없이 진행이 가능할 정도이다. 아니, 이건 플레이어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게 아니라, 그저 모바일 방치형 게임마냥 그저 프렌즈 모으고 이동과 점프만 할 수 있다면 첫 스테이지부터 엔딩까지 손쉽게(?) 감상할 수 있는, 이른바 "플레이 영상을 감상하는 게임"이라고 봐야 한다.[72] 때문에 일각에선 "이렇게 게임이 쉬워질 바에야 차라리 모바일 게임이나 RPG 게임으로 나왔어야 했다"라는 비판이 나오는 실정이다. 그나마 긴박감 있는 거라면 거의 끝날 때쯤 등장하는 보스전 정도.

  • 게임시스템의 변화가 없다 : 앞서 말했듯이 새로 추가된 시스템이라곤 프렌즈 시스템이 전부 다. 게다가 트리플 디럭스에서 추가된 3D 스타 기믹도 없앴다. 정확히는 있기는 하나 그게 월드 맵에서("암흑 요새" 자마르다) 두 번. 모든 정통파 작품에선 적어도 하나씩 추가된 요소가 있었다.[73] 이 작품의 프렌즈 시스템은 실은 슈퍼 디럭스의 헬퍼, 64/도팡 일당의 습격의 능력 합체, 거울의 대미궁/Wii의 멀티 시스템을 합친 것에 불과하며 이것도 모자라 아예 '원버튼(One-Button) 부활(소생) 시스템' 등과 같이 이미 쓰이고 있는 요소들을 어설프게나마 차용하기도 했다. 그나마 추가된 프렌즈 액션은 존재감이 거의 없다. 정통파는 Wii부터는 새로 추가된 요소를 최종전에 사용하는데,[74] 적어도 슈팅만 하는데 쓰지는 않았다.[75] 여기에 밸런스 붕괴 문제까지 겹치면서 팬덤 사이에서 슬슬 사골 게임이란 비판이 나오고 있다. 안 그래도 트리플 디럭스 즈음부터 슬슬 매너리즘에 빠지고 있지 않느냐는 지적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로보보 플래닛에서 묵직한 로봇 액션으로 훌륭하게 그런 우려를 깨부쉈지만 이번작에서는 실패했다는 평. 때문에 혼자서 플레이할 사람은 이 게임을 "액션 아케이드 게임의 탈을 쓴 3D 인터랙티브 무비"이라 생각하고 플레이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괜히 이 게임을 액션 아케이드 게임이라 생각하고 접근했다가는 큰 실망을 하게 될 게 뻔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상술한 부분과 같이, 판매량에서 호조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도 포켓몬처럼 계속 우려먹겠다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 스토리의 부재 : DS로 처음 나온 정통파 작품인 도팡일당 때도 그랬지만 스위치 첫 작품으로 우연의 일치인지 작품의 스토리가 정말 별 거 없다. 정말로 간만에 소외받던 다크 매터 일족에 대한 의미심장한 떡밥을 던져주었지만[76] 그와 별개로 자체적인 스토리 라인이나 비하인드 설정은 할트만 컴퍼니나 세크토니아 등 근래의 작품들과 비교하면 무색한 수준. 그냥 20년 전 RPG에서 볼 법한 용사가 렙업하고 동료 구하고 세계정복하려는 마왕 군단과 마왕을 차례차례 무찌르러가는것 마냥 단순하며, 작위적인 연출과 더불어 스토리의 개연성도 형편없다. 추가로 주인공인 커비프렌즈들에게 밀려 작중에서 거의 병풍이 된 건 덤. 상술했지만 트리플 디럭스나 로보보 플래닛 등 최근작의 악역들이 나름 깊은 이야기를 보여줬던 것에 비하면 많이 아쉽다.[77] 이 스토리의 허술함과 프렌즈 시스템의 사기적인 성능과 스테이지 난이도의 너프로 인해 게임의 볼륨감이 대폭 줄어들었다. 그냥 프렌즈로 모아서 깨고 있으면 스토리 모드는 물론이고 보스러쉬도 순식간이라 플레이타임이 대폭 줄어든다.

  • 무료 업데이트는 결국 옥상옥일 뿐 : 현재 제작진 측에서는 무료 업데이트로 캐릭터를 계속 추가할 계획을 가지고 있긴 하나, 그것이 결국 위의 단점들을 더욱 악화시킬 뿐 만 아니라, 자칫 이 작품이 '게임임을 망각한 캐릭터 시뮬레이터'로 전락될 수 있다는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라서 일부에선 차라리 유료 DLC라도 좋으니 추가 스테이지 혹은 좀 더 개선된 메인 스토리라도 제공하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거기에 이런 업데이트로 추가되는 최초 출연작 이후 미등장 인물들의 부활 등으로 일부나마 해결되고 있기는 하나, 정작[78] 가장 중요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는 걸 감안해 보면 결국 이런 업데이트는 안 하느니만 못하는 결과만 초래할 뿐이다.

  • 골수팬에겐 2% 부족한 팬 서비스 : 앞서 팬 서비스가 수준급이라고 말했는데, 사실 이것도 골수팬 시각으로 보아 질적 문제가 좀 있다. 사실상 아동용 게임 수준의 4개의 추가 요소(통나무자르기, 홈런왕, 보스러시, 별의 ○○○○)는 말할 필요가 없고, 그나마 팬들을 위해 게임 내에 숨겨진 서비스[79] 또한 그저 추억팔이에 불과한 것[80]이라 까이고 있다. 그리고 상기의 단점들을 무시하더라도 이런 추가 요소만 보고 사기엔 너무 비싼 것(대략 6만원 정도.)도 문제라면 문제다.[81]

  • 그 외의 단점들 : 그 외에도 게임플레이 면에선 지루하고 반복적인 레벨 디자인을 지적하는 의견과 물론 초대작부터 지원한 적이 없는 시스템이지만 '온라인 협동 플레이(Co-op) 미지원'을 비판하는 의견 등이 있다.

7. 노래 목록[편집]

BGM은 별의 커비 시리즈의 BGM을 꾸준히 작곡해 온 이시카와 준, 안도 히로카즈와 신입 작곡가인 오가사와라 유타(小笠原 雄太)가 작곡했다.

추가 바람

8. 기타[편집]

  • 타이틀 화면에서 지나가는 캐릭터들이 과거 커비 작품에 대힌 오마주를 하거나 빵터지는 개그를 한다. 예를 들어 쿠우나 버든을 잡아 요리를 하려는 쿡 카와사키나 캐릭터를 4분신으로 만들어버리는 다크 메타 나이트, 웨이들 디를 통솔하는 웨이들 두, 쥐인 도팡을 걸레를 타고 잡으러가는 나고, 구이의 비행 폼을 보고 이골이 난 듯이 붓을 마구 휘두르며 뒤쫒아가는 아들레느 등이 있다.

  • 본작의 발매연도가 별의 커비 3가 발매된 지 딱 20년이 지난 해라서 그런지, 본작에는 3의 요소가 계속 나오고 있다. 3이후로 등장하지 않던 카피능력 클린의 재등장과 클린의 기술로 나고, 츄츄, 피치가 등장하며, 카피능력 '클린'의 재등장, 아들레느를 오마주한 신능력 아티스트와, 3 다음에 나오지 않은 퐁&콩도 오랜만에 보스로 등장하는 등 오마주인가 싶을 정도로 많다.

  • 또한, 별의 커비 3뿐만 아니라 별의 커비 울트라 슈퍼 디럭스가 발매된 지 10년이 지난 해이기도 하다. 그래서 별의 커비 로보보 플래닛처럼 슈퍼 디럭스의 요소도 나오고 있는데, 위에 설명되어 있듯이 슈퍼 디럭스의 능력들과 적, 카피 에센스, 그리고 헬퍼 시스템이 재등장하는 등 많은 연관이 있다. 능력으로 슈플렉스, 플라스마, 요요가 재등장하고 카피 에센스 모양이 별에 카피 에센스의 아이콘이 담긴 모양이 아니라 그 능력을 가진 적의 모습이다. 그리고 울트라 슈퍼 디럭스의 핵심인 '헬퍼 시스템'도 '프렌즈 헬퍼'로 재등장한다.

  • 2017년 9월 14일에 닌텐도 다이렉트로 일본판 정식 제목 '별의 커비 스타 얼라이즈'가 공개되었으며 북미판 제목도 Kirby Star Allies로 확정되었다.[82] 그 외에 클린 능력을 통한 동물 친구들의 재등장, 능력 합성 시스템으로 합성된 여러가지 능력, 요요 능력의 재등장, 근육질이 된 디디디 대왕 등 여러 정보가 공개되었다.

  • 2017년 12월 6일에 대한민국에서도 한국어 번역, 정발이 확정되었으며 대한민국은 발매로부터 한 달하고도 열흘이나 지난 뒤인 4월 26일로 발매일이 정해졌다.[83] 아래는 한글화 정발 보도자료에서 설명하는 내용. 다만 3월 16일에 발매된 해외판들에 한국어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자, 일부 유저들은 '이미 한국어가 포함된 게임인데 굳이 늦게 발매할 필요가 있냐'고 항의하였다. 또한 3월 2일에 배포된 체험판은 한국어로 번안된 로고가 버젓이 나오고, 내용도 전부 번역된 상태[84]여서 논란이 더욱 커졌다.

  • 2018년 1월 11일, 닌텐도 미니 다이렉트로 공개된 영상에서 그래픽과 퍼포먼스 개선이 이루어졌다. 광원효과가 개선되어 먼저 나온 영상보다 입체감이 더욱 세다. 2018년 2월 초에 선행체험판이 공개되었는데, 처음 티저영상에서 프레임 드랍이 일어나던 위스피 우드 사과공격 부분에서 프레임 드랍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게 된 등 최적화가 이루어져 개선된 모습을 보여줬다.

  • 본작의 정보 공개를 담당하는 매체가 별의 커비 시리즈 25주년 공식 트위터 계정이고[85] 스톤의 숨겨진 모습에서 25주년 기념 메달 비슷한 것이 나오고 25주년 공식 사이트에서도 본 게임이 명시돼 있어서 간혹 스타 얼라이즈를 25주년 기념작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만약 스타 얼라이즈가 25주년 기념작이었다면 이미 공식 사이트 혹은 트위터 계정에서 진작에 '시리즈 25주년 기념작!'이라는 문구와 함께 대대적인 홍보를 해왔을 것이다. 제작진으로부터 공식 발언이 나오지 않는 한 아직 기념작으로 단정지을 순 없다.

  • 2018년 3월 자로 유럽/미국 닌텐도 E 숍에서 데모판을 플레이할 수 있다. 한국어가 지원된다.

  • 현재 데모 버전에 본편의 데이터가 모두 들어있다는 사실이 데이터 마이닝으로 확인된 상태라 유튜브를 중심으로 오프닝 컷씬부터 해서 온갖 정보와 스포일러들이 퍼져나간바 있다. 당시 이에 대해 주의를 알리는 영상.

  • 2018년 3월 30일 기준으로 The 얼티밋 초이스!를 세계 1위로 클리어한 한국인이 나타났다!

  • 커비 시리즈의 팬게임인 "Kirby: invaders from the dark"를 오마주한 게 아니냐는 추측글. 요약하자면, 하이네스와 3명의 사신이 해당 게임에 등장한 메인 악역 캐릭터들과 여러 면에서 유사하고, 아티스트가 해당 팬게임에 오리지널 능력인 페인트[87]와 컨셉이 같다는 것. 확실히 그럴듯하다.

  • 스타 얼라이즈가 이전 시리즈들과 달리 여러 가지 부분에서 혹평은 받게 된 데에는 스위치라는 신규 플랫폼과 개발 시간 부족이 원인이라는 추측을 장황하게 내놓은 유저도 있다.#

  • 2018년 4월 26일 한국에 정식 발매되었는데 한국 전용 카트리지를 사용한다는것이 확인되었다. 닌텐도가 유통하는 게임중에 최초.[88] 단 게임이 멀랭을 지원해서 해외계정으로도 닌텐도 골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 2018년 7월 27일자 업데이트의 "아들레느&리본" 조작설명 화면에서 오류가 발견되었다. 즉, 페인터와 아들레페인터의 조작 방법은 'L 스틱 위+B 버튼(페인터)', 'L 스틱 위+B 버튼 길게 누름(아들레페인터)'이 아니라 'L 스틱 아래+B 버튼(페인터)', 'L 스틱 아래+B 버튼 길게 누름(아들레페인터)'가 올바른 방법이다. 참고로 이는 한국어판, 중국어판 한정이다. 북미판, 일본판에선 해당 없다.북미 영어판일본어판

[1] 아무래도 어린이날 시즌과 26주년 기념일을 노리려는 듯 한데, 이에 대해서 논란이 생겼다. 자세한 건 기타 문단을 참조.[2] 타이틀이 Star Allies, 즉 "별의 동료들"이다. 동료들과의 협력이 본작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인 것.[스포일러] 참고로 모든 능력은 엔딩 후에 추가된 능력 행성에서 카피 가능하다.[4] 이때 만드는 조각상 형태는 스톤 변신 능력과 마찬가지로 기술 시전 시마다 랜덤인 듯하다. 현재까지 확인된 조각상은 트리플 디럭스에 나왔던 월드 트리와 잡몹으로 자주 나오는 카부, 항아리, 비너스 상 모습을 한 비서 수지 등이 있다.[5] 본래 클린은 별의 커비 GC에서 재등장할 예정이었으나 GC판 계획이 엎어져 덩달아 무산되었던 바람에 클린의 정식 게임판 재등장은 이번이 처음이다.[6] 별의 커비 시리즈마다 있었던 기본 별이다.[7] 적 뿐만 아니라 필드에 존재하는 카피 에센스, 커비가 능력을 버리면 나타나는 별 모양의 카피 에센스에도 하트를 던져 헬퍼로 만들 수 있다.[8] 만약 다인 플레이 시 1p가 아닌 다른 캐릭터가 에센스나 모자를 먹는 등의 경우에는 그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변하며 고르는 선택지가 뜨지 않는다.[9] 웨이들 두로 예를 들자면 적인 경우에는 눈으로 공격하지만, 헬퍼가 되면 빔 커비 모자를 쓰고 눈이 아니라 지팡이로 공격한다.[10] 이 24종은 1회성 능력인 크래시, 마이크, 슬립, 페스티벌을 제외한 모든 카피 능력 수에 대응한다. 해당 능력을 가진 적에게 하트를 던지면 그냥 카피 에센스로 변한다. 쿡도 원래는 1회성이나 본작에서 지속 능력으로 전환되었기 때문에 헬퍼 생성이 가능하다.[11] 초대 별의 커비 시절부터 꾸준히 등장했던 넘어지는 기술이다.[12] 현재 데이터 마이닝으로 유출된 정보에 의하면 3차까지 나온다고 알려져 있다. 자세한 내용은 기타 문단 참조.[13] 두 가지의 능력을 조합할 수 있다는 점에선 별의 커비 64, 별의 커비 도팡 일당의 습격의 카피 능력 믹스 시스템을 채용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스타 얼라이즈는 아군의 도움을 통해야만 능력을 조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에 두 작품들과 큰 차이를 보인다.[14] 게임 내에선 무기를 든다고 한다.[15] 일본판 메라가. 북미판 시즐(Sizzle).[16] 일본판 블리자. 북미판은 한국판과 동일한 블리자드(Blizzard).[17] 일본판 바릭카. 북미판 잽(Zap)[18] 일본판 자붕가 or 스플라. 북미판은 한국판과 동일한 스플래시(Splash).[19] 일본판 윙가. 영문판:블러스터(Bluster).[20] 단, 카피 능력이 풀린 경우 카피 에센스에 속성 오오라가 유지되는 동안만 조합이 유지된다.[21] 물론 자세잡기를 이용해도 상관없다.[22] 능력을 조합하는게 아닌 협동기술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23] 명심하자. 윙으로는 절대 안되고 클린만 가능하다.[24] 각각의 시각 효과&능력은 조금씩 다르다. 아이스의 경우에는 지나간 곳에 얼음이 나오고 클린의 경우엔는 컬링 스톤이 낙하할 경우 상공에 좀 더 오랫동안 떠있는다.[25] 하트 모양 범위가 생긴다.[26] 클린의 경우, 청소기로 전부 빨아들여 공격할 수 있다. 비틀의 경우, 프렌즈를 뿔에 꽂아서(...) 여러명을 던질 수 있다. [27] 적들을 솥에 끓여 요리하는 기술을 선보일 때 헬퍼들이 알아서 솥에 들어가 함께 요리되어 음식을 더 많이 제공해준다. 들어간 헬퍼의 수만큼 음식이 더 늘어나는 식. 다행히 요리된 헬퍼들은 적들과 달리 사라지지 않고 무사히 살아남는다. 또한 쿡 능력의 헬퍼인 쿡 카와사키 역시 커비를 요리한다.[28] 얌전히 솥에 있는 요리를 젓는 찜 대접에 비해 요리가 엄청나게 펄펄 끓어오르고 요리가 끝나면 화산이 폭발하듯 요리가 넘쳐 흐르면서 주위에 큰 대미지를 주며 솥에 들어갔던 헬퍼들은 솥에서 튀어나올 때 프렌즈 던지기가 발동된 것처럼 이리저리 날아다닌다.[29] 이펙트가 남아있을 때 프렌즈 하트를 던지면 속성이 붙어있는 상태로 프렌즈를 만들수 있다. [30] 예를 들어, 해머의 경우 화염 해머를 무속성의 차지 해머가 대신했다. 그러나 화염만 빠졌을 뿐 아직도 강하고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for 닌텐도 3DS / Wii U에서처럼 차지도 가능하다. 본커스의 경우에는 화염 해머가 남아있다.[31] 공식 트위터에선 미완성 상태의 초대 별의 커비 일러스트를 보여줬다.[32] 일러스트에서 분홍 부분을 차지하며 나머지는 전부 작은 일러스트 피스. 레어 퍼즐 조각 제외 전부 랜덤으로 모두 모으고 싶다면 별의 ○○○○이나 The 얼티밋 초이스를 추천.[33] 만화는 후술한 피크닉도 있고 내용은 게임인데 그림체는 만화판인 경우도 있다.[34] 피크닉이란 제목과 커비가 들고 있는 주먹밥이 과거 커비 만화 중 한 에피소드를 연상케 한다.[35] 1단계 16m(64도막 3200점), 2단계 27.5m(110도막 5500점), 3단계 45.75m(183도막 9150점)이며 남은 나무 길이를 5m 배수마다 알려준다.[36] 한 칸당 거리는 단계 순으로 300광년, 700광년, 1000광년으로 최대 기록은 각각 3000광년, 7000광년, 9999광년을 기록할 수 있다.[37] 단, 이 스테이지가 랜덤이 아니고 정해져 있기에 타임어택을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면 2번째부터는 지루해진다. 대신 드림 프렌즈는 전용 맵이 있다. [38] 쿡은 헬퍼로만 플레이 가능하다.[39] 전작까지 대기방에 등장하던 카피 에센스가 이번 작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노멀 커비를 선택했을 경우는 스토리 모드처럼 빨아들여서 카피가 가능하다.[40] 심지어 해머 능력일 경우 사용하면 카피가 해제되는 해머 던지기를 사용해도 카피가 해제되지 않는다. 이 덕분에 해머를 무한대로 던져대는 원거리 능력으로 탈바꿈한다! 단, 아티스트의 경우 능력을 소모하는 전체 화면 공격 '더 월드 드로페인' 은 노멀 커비로 들어가서 아티스트를 카피했을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41] 이는 보스 격파 시점에서 쓰러져서 부활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일 때도 마찬가지.[42] 참고로 소스통에 새겨진 문양은 자마르다의 문양이다.[43] 위스피 우드와 퐁&콩은 각각 그 강화판인 이그드라실 우드와 골두리&실벅스로 대체되며 3명의 사신은 난이도 5까지는 자마르다에서의 첫 번째 배틀, 난이도 6부터는 '머나먼 그곳 반짝이는 용사들'에서의 리벤지 베틀이다. 중간보스 올스타는 난이도 6부터 강화된 중간 보스들로 구성이 바뀐다.[44] 이 탓에 초보들은 난이도 7까지는 그럭저럭 하다 난이도 S에서 체력 조절에 실패해 패배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처음 해보는 사람들은 어이없는 생각이 들 수 있다. 초보에게 가장 애용되는 파티는 스톤(스파이더는 잡기계나 3명의 사신, 하이네스, ?? ?의 일부 공격에 대미지를 입는다.), 쿡 카와사키 × 3 혹은 쿡 카와사키 × 2 + 비비드리아였는데, 현재는 컨트롤을 어느 정도 하는 초보는 마르크랑 쿡으로 가서 마르크로 녹여버린다.[45] 아래의 회복 아이템과 별개로 최종 라운드 직전에 보물 상자 형태로 건강 드링크 1개가 추가로 주어진다. 단, 시크릿 난이도에서는 체리로 다운그레이드되었다.[46] 원래 메타 나이트 뒤에 등장하는 퐁&콩과 크랙코/트윈 크랙코가 이 난이도에서만 메타 나이트보다 먼저 등장한다.[47] 게임상에서는 ??라고 표시된다. 들어가고 나면 "앞으로 X전?"으로 표시.[48] 정확히는 어레인지 버전으로, 별의 커비 Wii의 서브게임 '사격 버스터즈'의 웨이들 디 탱크 BGM이다.[49] 커다란 인형을 뒤집에쓴 웨이들 디 3마리. 처음 등장은 별의 커비 Wii.[50] 프렌들리 필드 등의 스테이지에서 등장하는 가면 쓰고 돌도끼 들고 있는 대형 졸개.[51] 각각 불 방패, 얼음 방패를 쓰고 있는 대형 졸개.[52] 액체에 둘러싸인 공중 대형 졸개.[A] 53.1 53.2 난이도 2에서는 메타 나이트보다 먼저 등장한다.[55] 다른 강화판 보스들과는 달리 명칭이나 외형의 변화는 없다.[56] 다양한 디디디 대왕 전투 테마의 메들리이다. 참고로 이때 배경이 저녁에서 밤으로 바뀌었다.[57] 슈퍼 디럭스의 메타나이트 전투 테마의 어레인지다.[58] 커비 헌터즈 Z에서는 랜디아 EX, 킹 D 마인드 1페이즈 브금으로 쓰였다.[59] 이 때 0.01초 단위는 버림한다.[60] 난이도 6 이상에서 트윈의 경우 두 번 지급된다. 중간에 섞여 등장하는 대형 졸개는 격파 보너스가 없다.[61] 마르크 × 2, 릭&쿠우&카인, 쿡 카와사키를 들고가기를 추천한다. 릭&쿠우&카인으로 속성 3가지(불, 바람, 물) 중 하나를 마르크에 부여할 수 있으며 음식을 쿡이 만들어준다. 위로 접근할 수 있는 보스에게는 바람 속성을 마르크에게 부여하는 것이 좋고, 위로 접근이 힘든 경우에는 물, 바닥에서 돌아다니는 경우에는 불 속성을 들고가면 쉽게 잡을 수 있다. 보스가 흡수 가능한 것들을 많이 내뿜으면 블랙홀로 큰 타격을 줄 수도 있다. 스톤×2, 아티스트×2 들고가는것도 추천한다. 음식을 아티스트가 만들어주고 스톤과 아티스트가 협동 공격으로 록페인터를 쓰면 된다. 그리고 불, 전기, 얼음을 줄 수있는 도팡이 추가된 3.0.0에서는 릭&쿠우&카인 대신 도팡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62] 밤은 적에게 닿으면 그 즉시 폭발하기 때문에 적에게 근접한 상태에서 공중에서 블러스터 밤을 들기만 해도 그 즉시 폭발한다. 게다가 후딜도 없어 빠른 속도로 바로바로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블러스터 특성상 하강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한번 점프에 여러번 데미지를 주기도 쉽다.[63] 디디디 대왕과 메타 나이트는 각각의 보스전을 클리어한 직후 하트를 던져 바로 영입할 수도 있다.[64] 본작에서는 창 능력이 잘렸기 때문에 본작에 한해 전용 능력이다.[65] 골수팬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이 되지만, 라이트 유저나 입문자에게는 장점이 될 수도 있다.[66] 참고로 골수팬들에게 크게 까이던 해당 작품은 이후 후속작에서 그들의 호평을 얻어내는데 기여했다.[67] 도팡 일당의 습격도 전작의 GBA용 별의 커비 거울의 대미궁에서 전혀 달랐던 기종인 닌텐도 DS에 오면서 결국 이번 작도 이런 과도기적인 요소를 따라잡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닌텐도 스위치 또한 더블스크린이 있는 기존의 ds와 3ds와는 완전히 다르니...[68] 발매 이후 3월 말까지, 그러니까 겨우 2주만에 126만장을 팔았다. 3DS로 발매된 로보보 플레닛은 최종 판매량이 136만 장이었다.[69] 일본내 첫주 판매량 스타 얼라이즈 220,000장 트리플 디럭스 214,000장 로보보 145,000장[70] 즉 스위치 버전으로만 1달만에 일본 내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스위치+Wii U 1년 판매량의 1/3을 팔아치운 것.[71] 본 게임에 도입된 부활 시스템의 경우 이미 다른 게임에서 구현된 시스템인데, 이런 시스템은 RPG 요소가 충분히 가미된 액션 게임에서는 어울리지만, 본 게임처럼 RPG 요소가 전혀 없는 액션 게임에서는 밸런스 붕괴의 주범 중 하나일 뿐이다.[72] 시리즈가 거듭되면서 원래는 단순한 전방 공격만 있던 카피 능력도 커맨드기의 추가로 후방, 상단 및 하단, 심지어 전방위 공격 모두를 커버할 정도로 좋은 능력이 많아졌고, 개중 일부는 비틀처럼 넉넉한 무적 시간으로 떡칠되어 보스건 나발이건 공격패턴을 완전히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때릴 수 있는 능력 또한 여럿 생겼기 때문에 공격판정과 무적/회피기가 좋은 능력만 잘 골라서 가면 그대로 밀어버릴 수 있다.[73] 꿈의 샘 이야기 - 능력 카피, 슈퍼 디럭스 - 능력 커맨드, 카피 에센스, 헬퍼, 거울의 대미궁 - 멀티, 미궁 월드, 도팡 일당의 습격 - 두루마리, 음식·카피 에센스 보관, Wii - 힘차게 빨아들이기, 슈퍼 능력, 운반 아이템, 트리플 디럭스 - 하이퍼 노바, 3D 스타, 로보보 플래닛 - 로보보 아머.[74] Wii - 슈퍼 능력, 트리플 디럭스 - 하이퍼 노바, 로보보 플래닛 - 로보보 아머[75] 로보보의 최종 결전함 할버드 모드는 상대하는 보스가 매우 강해 별 문제가 안됐지만 이 작품은 보스 러시 S단계를 제외하면 최종보스가 초보가 해도 아주 녹으므로 이 단점이 그대로 부각된다.[76] 다행히도(?) 이 떡밥만큼은 코어팬들이 관심을 확실히 가질 만하게 나왔다. 트디의 디멘션 미러, 로보보의 갤럭틱 노바 등 적당한 떡밥 갱신 수준이 아니라 정말 핵심적인 부분을 투하했기 때문. 하이네스의 속사포 대사에는 할캔드라와 '어둠의 물질'을 섬기는 일족 간의 협력과 대립이 담겨있으며, 그 일족의 신으로써 강림한 엔드 닐은 매우 노골적으로 다크 매터 형태가 존재한다. 쿠마자키 신야가 디렉터가 된 이후 설정에 그다지 신경쓰지 않던 과거 커비 작품들을 통합 세계관으로 맞춰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번 떡밥은 그 중 가장 새롭고 영향이 큰 설정이다. 특히 엔드 닐의 기본 형태에 나타나는 커비의 모습과 '어쩌면 선해질 수도 있었다'는 설명 때문에 과거에도 제기되던 '커비=다크 매터 일족' 설에 엔드 닐을 끼워 변형시킨, '커비와 다크 매터는 일족의 조상이 엔드닐로 같다'나 '엔드 닐의 선한 면이 떨어져 나왔다' 같은 추측이 나오고 있다. 코어팬의 입장에선 괜찮은 설정놀음 요소가 추가돤 셈.[77] 하지만, 이번 작품의 스토리가 이렇게 된 이유는 바로 별의 커비 시리즈가 애초부터 어린이들을 위해 제작된 게임 시리즈라서다. 때문에 다소 진중한 스토리 때문에 어린이들이 즐기기엔 다소 무리(?)가 있는 전작들과는 달리 이번 작품에 들어 스토리가 다시 원래대로 되돌아온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그래서인지 별의 커비 특유의 굉장한 보스 디자인을 제외한밝은 분위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호평을 받고 있다. 하지만, 사정이 그렇다 쳐도 전작에 비해 스토리가 퇴보했다는 사실은 골수팬들 입장에선 분명 아쉬운 점이다. 즉, 이런 문제는 라이트 유저 - 골수팬 사이에서 나온 '스토리 해석 능력 차이'에서 비롯된 문제일 뿐이라는 것. 다만, 2010년대부터 커비 정통파 시리즈들은 애들이 이해할 만 하면서도 진지하고 개연성 있는 스토리였고 진짜 시리어스한 건 2회차부터 알 수 있었기에 알고 싶은 사람만 알 수 있는 시스템이었는데, 본작은 2회차는 커녕 100% 달성해도 추가 영상/특전이 없다.[78] 생각해보면 일단 3차 업뎃에 삼사신이 나오는데 일단 드림프렌즈로 등장한다는 소리는 보스가 아군이 되었다는 이야기이므로 삼사신과 삼사신이 싸우는 구도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스토리 붕괴에 큰 영향을 준다. 삼사신의 스토리를 극한으로 끌어 올려야 삼사신 드림프렌즈를 출시 할 수 있을 것같다.[79] 스토리 모드를 끝내면 나오는 EX 스테이지에 초대작의 맵, 음악, 필터를 끼는 팬서비스을 말한다.[80] 즉, 해당 스테이지에서 능력도 온전히 들고 다닐 수 있고(이미 별의 커비 Wii의 아공간 맵에서 카피 능력을 강제로 해제시키고 플레이 하게 만들던 방식이 사용되었던 전례가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아쉬운 부분.) 그래픽도 녹색조로 바뀌었을 뿐 그대로여서 그냥 추억만 떠올릴 수준이라는 것.[81] 물론 다른 스위치의 타이틀들이 7만원 정도라는 것을 감안하면 그나마 저렴한 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쳐도, 게임 플랫폼에 비하면 그래도 비싼 게 사실이다. 게다가 5~7만원 가격대에는 대부분 AAA급 대작 게임 타이틀이 자리잡고 있는 것도 감안하면 더더욱 그럴 수 밖에 없다. 다만, 이런 문제는 닌텐도 스위치 소프트웨어 전반의 고질병이기도 한다.[82] 그 전에는 히어로즈 하트(hero`s heart)라는 제목이 될것이라는 루머가 있었다. 우연인지는 모르겠지만 본작의 키 아이템이 되는 크리스탈이 하트의 형상을 하고 있다.[83] 2016년 4월 28일에 한일 동발한 로보보 플래닛도 북미/유럽에는 6월 10일에 발매되어 로보보 플래닛과는 정 반대의 행보이다. 트리플 디럭스부터 4월 정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보면 어린이날 매출을 노리는 마케팅으로 보인다.[84] 심지어 폰트는 폰트통에서 구할 수 있는, 방송 자막으로 많이 쓰이는 친숙한 폰트가 많다![85] 이는 이 트위터 계정이 현재로선 유일한 공식 별의 커비 계정이기 때문이다.[86] 별의 커비 Wii 당시 마버로아가 뿌린 떡밥.[87] 슈퍼 디럭스에 존재하긴 하지만, 일회성 능력이고 팬게임에선 지속 능력으로 나온다.[88] 스위치 전체로 넘어가면 뿌요뿌요 테트리스 S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