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웅전

최근 수정 시각:

파일:Liberty Forward logo.png 자유선진당 대표

제2대
이회창

제3대
변웅전

제4대
심대평

파일:external/tv03.search.naver.net/201202210846204481.jpg
邊雄田
1940년 10월 15일 ~

1. 개요2. 생애3. 여담4. 선거 이력

1. 개요[편집]

대한민국의 언론인, 정치인이다.

2. 생애[편집]

1940년 10월 15일 충청남도 서산군(현 서산시)에서 태어났다. 서산초등학교, 서산중학교, 서산중앙고등학교, 중앙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였다.

이후 MBC에 입사하여 아나운서로 활동했다. 1970~1980년대 인기 프로그램 명랑운동회[1]를 진행하면서 큰 인기를 누렸다.

1996년 제15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자유민주연합 후보로 충청남도 서산시-태안군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1997년부터 1998년까지 자유민주연합의 대변인을 역임하였다. 1999년 자유민주연합 원내수석부총무에 임명되었다.

2000년 제16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자유민주연합 해당 지역구 공천이 한영수에 밀렸고, 대신 전국구 국회의원에 당선되었다.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자유민주연합 후보로 해당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열린우리당 문석호 후보에 밀려 낙선했다. 이후 국민중심당의 창당에 참여하였다. 2007년 제17대 대통령 선거에서 무소속 이회창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상임고문에 임명되었다.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자유선진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여 통합민주당 문석호 후보를 꺾고 당선되었다. 같은 해부터 2010년까지 대한민국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장을 역임하였다. 2011년 이회창이 자유선진당 대표최고위원을 사퇴하자, 뒤를 이어 자유선진당 대표최고위원이 되었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자유선진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하였으나 낙선했다. 이후 자유선진당이 국민생각을 흡수하여 선진통일당이 되자 선진통일당에 소속되었다가 선진통일당이 다시 새누리당에 흡수 합당되면서 새누리당 소속, 새누리당 고문이 되었다.

3. 여담[편집]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던 2009년 다시 명랑운동회 MC로 방송에 출연하기도. 변웅전 의원, 다시 ‘명랑운동회’ MC 되다

유재석-나경은 결혼식의 주례를 맡았다.

현재 근황도 없고 하는 바람에 묻혔지만, 이분도 나름대로 손석희[2], 정동영같은 상당한 동안이다.

4. 선거 이력[편집]

※ 아래에는 대한민국 선출직 공직자 선거 결과만을 의미한다.

연도

선거 종류

소속 정당

득표수(득표율)

당선 여부

비고

1996

제15대 국회의원 선거 (충남 서산/태안)

자유민주연합

52,723 (54.17%)

당선 (1위)

2000

제16대 국회의원 선거 (전국구 6번)

자유민주연합

-

당선

2004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충남 서산/태안)

자유민주연합

33,184 (38.05%)

낙선 (2위)

2008

제18대 국회의원 선거 (충남 서산/태안)

자유선진당

43,093 (51.65%)

당선 (1위)

2012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비례대표 4번)

자유선진당

-

낙선

[1] 매주 일요일 연예인들이 출연해서 다양한 스포츠 게임을 하던 오락 프로그램. 지금의 출발 드림팀과 유사한 포맷이다. 인터넷에서 당시 동영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2] 실제로 손석희는 변웅전에게 당시에 원조 훈남이라고 이야기 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