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사유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절대 왕정 시대에 지어진 프랑스의 궁전에 대한 내용은 베르사유 궁전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Versailles

1. 소개2. 역사3. 창작물4. 관련항목

1. 소개[편집]

프랑스도시. 마르세이유로 표기되는 마르세유와 비슷하게 베르사이유로 잘못 표기되기도 한다.

프랑스 일드프랑스 레지옹 이블린 데파르트망의 주도이자 루이 14세부터 프랑스 혁명 이전까지 비공식적으로 프랑스 왕국의 실질적 수도였다.

파리의 남서쪽 22km 지점에 위치하며, 17세기 말~18세기에 지어진 부르봉 왕조의 호화스러운 베르사유 궁전과 정원으로 유명하다. 궁전을 중심으로 질서정연하게 도로가 늘어져 있는 형태를 하고 있다.

파리 지하철파리 트램으로 파리 시내외 연결되어 있으며 프랑스 최대 규모의 국제전시장인 포르트 드 베르사유(Porte De Versailes, Parc De Exposition)가 이 곳에 위치하고 있다. 파리 오토살롱 등의 행사로 유명하다.

역사적인 유적지가 있다는 공통점 때문인지 경주시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다.

2. 역사[편집]

17세기 이전까지는 그저 작은 고요한 마을에 불과했으나 루이 13세에 의해 사냥용 별장이 세워졌다가 1661년 루이 14세때 건축가 르보, 실내장식가 르 브룅, 정원예술가 르 노트르 등을 초빙하여 어마어마한 비용을 들여 부친 루이 13세의 사냥용 별장을 궁전으로 개조 및 증축을 해 오늘날 베르사유의 궁전을 완공시킨 뒤에 1672년 거처를 이곳으로 옮기면서 이후 프랑스의 실질적 수도로 정치, 문화, 사교의 중심지로 그 기능을 하였으나 루이 14세부터 계속된 실정으로 결국 1789년 7월에 발생한 프랑스 혁명 당시인 그 해 10월 파리의 부녀자들이 왕족들을 강제로 파리로 끌고 가면서 베르사유의 리즈 시절은 끝장나고 만다.

이후, 1871년 프랑스-프로이센의 전쟁이 프랑스의 패배로 끝나고 강화조약이 체결되고 프로이센 황제 빌헬름 1세가 베르사유 궁전에서 독일 황제로서 즉위식을 올렸고 프랑스 제3공화정의 초기 의회가 열렸고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에 강화 조약 등 세계사적으로 중요한 사건들이 이곳에서 발생했다. 1975년 기점으로 94.145명이었으나 2004년 기점으로 89.492명이 거주하는 등 도시에 거주하는 인구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3. 창작물[편집]

4. 관련항목[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