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의 재구성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KBS 개그 콘서트의 코너에 대한 내용은 범죄의 재구성(개그 콘서트) 문서를, tvN의 범죄 재연 드라마에 대한 내용은 범죄의 재구성(tvN)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한국 영화/목록

범죄의 재구성 (2004)
The Big Swindle

파일:범죄의 재구성 포스터.jpg

감독

최동훈

각본

최동훈

제작

이석원, 노종윤, 차승재, 윤창업

촬영

최영환

조명

김성관

편집

신민경

미술

이민복

음악

한재권

출연

박신양, 염정아, 백윤식 등.

장르

범죄, 스릴러, 액션

제작사

싸이더스

배급사

쇼박스

제작 기간

2003년 9월 23일~2004년 1월 30일

개봉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04년 4월 15일

상영 시간

116분

총 관객수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129,358명 (최종)

국내등급

파일:청소년 관람불가.png 청소년 관람불가

1. 개요2. 예고편3. 시놉시스4. 등장 인물
4.1. 주역4.2. 조역
5. 줄거리6. 트리비아

1. 개요[편집]

영화 타짜, 전우치, 도둑들, 암살 등의 최동훈 감독의 극영화 데뷔작이다.

실제 한국은행 구미사무소가 위조 당좌수표에 의해 털린 1996년 사건을 바탕으로 5명의 사기꾼들이 한국은행을 털려다 실패해 한국은행이 50억을 털렸는데 그럼 성공이라고 해야하는거 아닌가? 이후 한 달 뒤 사기꾼들의 행적과 회상 또는 취조를 통해 그들의 범죄과정을 그려낸 범죄영화이다.

최동훈 감독, 박신양염정아, 백윤식, 이문식 주연, 박원상, 김상호, 천호진 이 조연이며 이 외에도 주진모조희봉, 임하룡, 김윤석 등 당시에는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던 배우들의 출연진이 화려하다.

2. 예고편[편집]

▲ 메인 예고편

3. 시놉시스[편집]

대한민국 최고 ‘꾼’들의 브레인 서바이벌!!
One Shot! 치밀한 두뇌 게임이 시작된다.

사기 전과로 출소한지 한 달 된 최창혁(박신양 扮)은 흥미로운 사기 사건을 계획한다. 그것은 바로 ‘꾼’들이라면 한번쯤은 꿈꿔보는 사상 최대 규모의 한국은행 사기극.

사기꾼 다섯 명, ‘한 팀’이 되다. 과연 성공할까?
완벽한 시놉시스 개발자 최창혁을 비롯하여, 사기꾼들의 대부 ‘김 선생’(백윤식 扮), 최고의 떠벌이 ‘얼매’(이문식 扮), 타고난 여자킬러 ‘제비’(박원상 扮), 환상적인 위조기술자 ‘휘발류’(김상호 扮) . 이 다섯 명의 최고 '꾼'들이 한 팀을 이루었다. 한가지 목표를 위해 움직이는 그들이지만 서로를 믿지 못하고 모두 다른 속셈을 가지고 있으니... 이들은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난공불락 ‘한국은행’이 당했다. 그러나 결과는 사라지고 없다!
한국 은행 50억 인출 성공! 그러나 결과는 없다. 모두 뿔뿔히 흩어지고, 돈은 사라졌다. 분명 헛점이 없었던 완벽한 계획. 무엇이 문제였던 것인가?

밝혀지는 또 다른 음모. 누구의 덫에 걸려든 것인가?
수사망이 좁혀지면서 부상당한 ‘얼매’가 체포되고, 도망을 다니던 ‘휘발류’는 도박장에서 잡힌다. ‘제비’ 또한 빈털터리인 채 싸늘한 시체로 발견 된다. 그렇다면 이 모든 것이 아직 행방이 묘연한 ‘김선생’의 또 다른 사기극인가? 아니면 이 사기극을 계획했던 ‘최창혁’의 또 다른 시놉시스일까?

결정적인 한 통의 제보 전화. 그녀를 찾아라!
사건을 추적하던 ‘차 반장’(천호진 扮)과 경찰은, 한국은행 사기극의 덜미를 잡게 된 결정적 계기가 한 여자의 제보 전화라는 것을 알아낸다. 용의자로 떠오른 이는 팜므파탈 사기꾼 서인경(염정아 扮). 김선생의 동거녀인 그녀는, 한국 은행 극에 끼지 못했지만 항상 그들의 곁을 맴돌고 있었던 것. 그럼, 그녀가 결정적인 제보자?

4. 등장 인물[편집]

4.1. 주역[편집]

파일:external/71508f976ebdaa1b60c13ca309b8277932987c8a706b5497d3d565dcc5e2572b.jpg

최창혁 (박신양 扮)

"장소를 안 물어보시네, 한국은행인데."

파일:external/8919510f9791b3619a73f92d1c59a487bd379f62a95273feda91be7961f855f0.jpg

서인경 (염정아 扮)

"당신이 나 사랑하는거 아냐?"

파일:external/871eebac83dffc32bfc53d9789cc9b46df7fcb1fd6d83af2706cd0a0cb43e6d9.jpg

김 선생 (백윤식 扮)

"내가 청진기 대면 딱 나와. 나 김선생이야."

4.2. 조역[편집]

  • '떠벌이 얼매' 이경복 (이문식 扮)

    "고객님, 방금 500만원 찾으셨죠?"

  • '제비' 박형식 / 김철수 (박원상 扮)

    "어이, 동생. 그 술집 여자 수술시키는 얘기 아나?"

  • '휘발류' 박봉수 (김상호 扮)

    "한국은행 털다가 짭새한테 걸리면 몇 년이나 살라나?"

  • 차 반장 (천호진 扮)

    "운전, 단디해라."

  • 이 형사 (김윤석 扮)

  • 박 형사 (조희봉 扮)

  • 조사계장 (주진모 扮)

  • 서 사장 (임하룡 扮)

  • 정인숙 (유선 扮)

5. 줄거리[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오전 10시, 한국은행 수원지점에서 50억원이 사기 인출되는 사고가 발생한다. 다섯명의 범인 중 하나인 최창혁[1]은 차량으로 도주하면서 경찰에 추격당하던 중, 공사 중인 터널을 통과하다가 벽에 충돌하면서 실신하는 바람에 차량은 가드레일을 뚫고 나가 전복된 후 곧장 폭발과 함께 수십미터 높이에서 추락한다.

한달 후, 사건을 담당하던 강력계 3부의 차반장과 휘하의 이형사, 김형사, 박형사 등의 수사팀은 사건 당시 러시아로 출국했던, 헌책방을 운영하는 그의 쌍둥이 형 최창호를 만나 최창혁이 출소 후 바로 만나서 밥만 먹었다는 것을 알아낸다. 최반장은 4년 3개월전 돌아가신 어머니 명의로 최창혁 몫의 보험금 5억[2]이 있다는 사실과 범행 당일에 출국한 것을 의심하며 경찰서로 데려와조사를 한다. 그러다 최창호가 자신이 즐겨 읽는 소설 '그녀라는 이름의 여자'의 저자인 걸 알고 매우 반가워하며 극진하게 대한다. 이때, 일명 '구로동 샤론 스톤'으로 불리우는 사기 전과 2범의 서인경이 사건과 관련해 조사를 받기 위해 찾아왔다가 최창혁과 닮은 최창호를 보고 놀란다. 서인경은 조사 후 돌아가다가 카페에 있던 최창호가 자신을 부른 후 자신이 가지고 있던 최창혁의 물건들과 자신이 봤던 최창혁의 행적을 말해준다. 한편, 최반장은 병원에 입원한 범인 중 하나인 최고의 떠벌이, 일명 얼매라고 불리는 32살의 약쟁이 이경복[3]을 통해 당시 범죄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조사한다. 굵직한 행적은 다음과 같다.

사건 발생 한 달 전, 일명 '혓바닥'이라는 별명을 가진 최창혁은 출소 보름 전에 먼저 출소하는 휘발유로부터 사기업계의 대부이자 4년 전 은퇴한, 일명 '김 선생'으로 불리며 사기꾼들의 존경을 받는 55세의 김성인의 이야기를 듣고는 자신의 한국은행 사기인출 계획을 짠다. 출소 후 형의 집을 거쳐 김선생의 집에 찾아가 자신의 사기인출 계획에 참여를 부탁한다. 이에 김 선생은 최창혁의 제안에 솔깃하여 즉시 전직 공범들인 얼매와 타고난 여자킬러 일명 '제비'라 불리는 32세의 김철수 그리고 대한민국에서 몇 안 되는[4] 최고의 전문 위조범 일명 '휘발류'라고 불리는 34세의 박봉수를 모아서 최창혁과 함께 한국은행을 털 작업에 들어간다.

일단, 얼매와 제비가 은행에서 강도미수사건을 벌여 별 소득 없이 달아나고는 금융감독원[5] 관리로 위장한 김선생과 최창혁 그리고 휘발유가 은행 내부로 들어가 당좌수표를 확인한다. 휘발유가 뛰어난 위조실력을 당좌수표를 위조하는 동안, 제비는 휘발유의 가게에서 끌고 온 중고차를 몰고 대형음식점으로 가서 주차요원에게 주차를 맡기고는 곧장 자신이 주차요원인 것처럼 꾸미고 뒤이어 들어온 고급자동차[6]를 훔치고 번호판을 갈아 범죄용으로 사용한다. 사건 당일, 최창혁과 얼매는 은행 직원으로, 휘발유와 제비는 경비원으로 분장하고 한국은행에 가서 은행의 지급준비율[7]을 이용, 위조한 당좌수표를 제시한다. 그리고 김선생이 한국은행 발권부에서 건 확인전화를 가로채어 은행을 사칭함으로써 일당은 한국은행의 현금 20억과 무기명채권 30억을 얻어낸다. 그렇게 일은 성공적으로 완료되어 가는 것 같았는데...

얼매가 서류에 사인을 하는 동안, 발권부서에 어느 여성의 제보전화가 걸려 오면서 일이 꼬이고 만다. 차량에 경찰무선을 수신하는 도청기를 설치해두었기에 무전내용[8]을 들은 최창혁은 서둘러 제비와 휘발유의 현금차량을 빠져나가게 하고, 이어 경비가 정문을 봉쇄하려 하자 자신도 차를 몰고 도주한다. 영화 초반에 나온 것처럼 경찰차에 쫓기다가 공사중인 터널 통과 직후에 차가 전복되어 폭발, 사망했고, 경비원을 밀치고 간신히 빠져나온 얼매는 도로에서 마을버스에 치이게 된 것이다. 얼매의 진술을 듣고 난 차반장은 얼매를 놓친 척하며 일부러 놓아주고 박형사가 운전하는 위장택시에 태워 미행하여, 휘발유가 숨어있는 가좌동의 비닐하우스 도박장을 덮쳤다. 사라졌던 얼매의 등장에 휘발유는 화를 내다가 경찰이 나타나자 도주, 포위가 된 것을 보고 비닐하우스들을 뚫으며 필사적으로 도망친다. 그러나 이내 휘발유의 흔적을 발견한 차반장에 의해 체포되었고, 차반장은 휘발유를 통해 제비가 현금 20억을 가지고 튀었으며 김선생은 제비를 쫓으러 갔다는 진술을 확보한다. 그러다 제비에게 사기당한 여성들 중에 최근의 피해자인 조경란을 찾아내고, 그녀가 우발적으로 제비를 살해했음을 알게 된다[9]. 그러나 제비가 운전했던 차(현금수송차량)에는 흙묻은 삽만 남아있었고, 결국 경찰은 김선생이 현금 20억을 가지고 해외로 도주한 것으로 결론 짓는데...

사실, 김선생은 여전히 한국에 있었다. 최창혁의 사망과 제비가 가져간 것으로 추정되는 현금의 행방을 찾기 위해서 매수해 놓았던, 차 반장의 부하인 박 형사를 통해 최창혁의 행방을 쫓다가 4년 전 사기사건 때 본 최창호의 소설과 이 사건의 유사성을 떠올린다. 한편 서인경은 최창호와 함께 있다가 그에게서 보험금을 강탈할 계획으로 접근하여 최창호의 집에까지 들어가고는 비밀번호, 소설 '그녀라는 이름의 여자'의 주인공이자 고등학생시절 최창호의 집에 살았던 정인숙이 최창혁과 함께 도망쳤던 광복절, 0815라는 것을 알아낸다. 그러나 알 수 없이 최창혁의 매력을 최창호에게 느낀 서인경은 결국 그와 잠자리를 같이 한다. 다음날 아침, 냉장고에 붙은 최창호의 메모를 읽어본 서인경은 놀라운 사실을 깨닫는다. 김선생이 찢어버렸다가 다시 붙여 놓은 최창혁의 범죄계획서와 확인해보니 두 글씨체가 동일하다는 것. 이어 최창혁의 행방을 쫓던 김선생이 헌책방을 찾아오고 그들은 놀라운 사실이라기 보다는 어설픈 분장 때문에 얼추 알게 된 사실을 알게 되는데, 최창혁은 살아있었고, 최창호가 최창혁이었다. 김선생은 경찰을 사칭, 최창혁과 같이 달아났던 여성인 정인숙을 찾아가서 최창혁의 행방을 추궁하면서 최창호가 4년 전 자살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최창혁이 형으로 꾸미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순진한 국어교사였던 최창호는, 4년 전 김선생이 제비, 휘발유, 얼매와 함께 '유한 엔터테인먼트'라는 유령회사를 만들어 벌인 투자사기에 걸려들어 학교 공금을 날린 피해자였다. 자신만 믿었다가 자식의 등록금으로 남겨뒀던 돈마저 날려버린 동료 수학교사의 자살 소식에 죄책감을 느낀 최창호 역시 자살하고 말았던 것이다. 출소 후에 이 사실을 알게 된 동생 최창혁은, 복수를 위해 죽은 수학교사의 부모에게 사실을 알리고 함께 복수를 꾀한 것이다. 차량이 폭발한 뒤 발견된 최창혁의 시신은 수학교사의 부친이 안산의 무덤을 파헤쳐 가지고 온 타인의 시신이고, 범행 이틀 전에 조사계장에게 온 범행경고 전화와 범행 당시 각각 한국은행 발권부와 조경란에게 온 전화는 수학교사의 어머니가 건 것이었다. 게다가 김선생이 자신을 유인하기 위해 부동산 사기전문인 서사장과 가짜 부동산 업체를 만들어 수학교사의 부모가 가진 땅을 사들이게 하고는, 정작 계약은 하지 않아 김선생 일당에게 추가로 7억여원의 손실을 입힌다.[10]

또다시 손해를 입고 분노한 김선생이 최창혁을 찾아가서 총으로 위협하는 와중에 하필이면 차반장이 팀원들과 함께 찾아온다. 김선생은 서인경을 시켜 경찰을 돌려보내려 하지만 서인경이 오히려 차반장에게 몸짓으로 신호를 주고, 차반장이 조심스럽게 2층에 올라와보니 김선생은 이미 최창혁을 데리고 뒷문을 통해 산쪽으로 빠져나간 상태였다. 빗속에서 김선생은 50억을 내놓으라고 하고 최창혁은 이에 맞서 몸싸움을 벌이다가 김선생이 제압한 순간, 박형사가 나타나 총을 겨누지만 김선생은 '못 본척 하고 내려가라'고 윽박지른다. 박형사는 총을 거두는가 싶다가... 곧장 김선생을 쏴버린다.[11] 이렇게 상황은 정리되었고, 사라진 현금 20억은 헌책방의 책장 뒤에 숨겨져 있었다.[12] 이후, 최창혁은 박형사를 만나 뇌물을 주어 입막음을 하는 한편, 보험금 5억원이 든 통장을 서인경에게 건네주지만 서인경은 통장을 남겨두고 사라진다.

걸려들었다. 지금 이 사람은 상식보다 탐욕이 크다. 탐욕스러운 사람, 세상을 모르는 사람, 세상을 너무 잘 아는 사람. 모두 다 우릴 만날 수 있다. 사기는 테크닉이 아니다. 심리전이다. 그 사람이 뭘 원하는지, 그 사람이 뭘 두려워하는지 알면 게임 끝이다.[13]

6. 트리비아[편집]

  • 박신양은 머리를 염색하고 1인 2역을 맡는 노력을 보였다. 하지만 이 1인 2역 덕에 반전이 쉽게 들통나는 게 흠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는 듯.
    하지만 정작 감독 본인은 반전을 숨기려고 하지 않고 오히려 빨리 알아챌 수 있도록 앞부분에 힌트가 될 만한 장면을 자주 노출시켰다고 정은임의 영화음악 시네필 인터뷰 코너에서 밝히고 있다. 모두가 스포일러 싫어하는 건 아니기도 하고... 사실 주인공인 최창혁이 초반부터 죽었으리라고 상상하긴 힘드므로, 굳이 힌트 없이도 둘이 동일인물임은 쉽게 눈치챌 수 있다.

  • 배우 백윤식하면 흔히들 떠올리는 한 분야에 도통한 대부/도사 이미지를 만든 첫 스타트가 된 작품이기도 하다. 이 영화에서의 김 선생 이후 싸움의 기술과 타짜, 전우치 등을 거치면서 그러한 이미지를 더 공고히 하게 된다. 다만 이 작품에서는 결국 자기 꾀에 자기가 당하는 악역 캐릭터라는 점이 다르다.

  • 지금은 영화계의 거물이 된 김윤석이 영화배우로 데뷔한 작품이기도 하다. 한국은행 강도 사건의 수사반장천호진의 부하 이형사[14] 역으로 나오는데, 비중은 크지 않지만 대사 한 마디 한 마디가 감칠맛 난다. 얼매한테 병실에서 내뱉는 욕지거리인 "얼매야, 니가 얼매나 맞아야 정신 차리겠노. 내가 그랬나, 이 씨빨 새끼야. 느그 아부지 보니까 내가 니를 직이고 싶다" 가 명대사. # 자세히 보면 김윤석이 대사를 하다가 천호진이 웃음을 터뜨리고 김윤석도 피식하는 장면이 있다. 아마도 현웃 터진 걸로 추정...

  • 염정아의 베드신이 나온다고 하는데... 그런 거 없다. 정확히 말하면, 속옷노출 정도... 최창혁과 있을 때 검은 속옷바럼에 그의 와이셔츠를 입고 섹시춤 추는 장면과 최창호로 위장한 최창혁을 모른 채 보험금 훔치려고 밤에 유혹하며 옷을 벗어 속옷만 걸친 몸을 보이는 장면만 잠깐 나온다. 염정아는 영화 테러리스트에서 촬영했던 강간 장면 때문에 가슴노출에 큰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어서 절대 나올 일이 없기도 하다.

  • 촬영감독 최영환이 마지막 보석상 사기를 당하는 역할을 맡아 카메오로 등장한다. 이후 영화 타짜에서 극중 도박판에서 평경장에게 돈을 빌리며 "애들도 크면 다 알텐데요. 뭘..."이라 말하는 선생님 역으로 또 한번 카메오 출연을 했다.

  • 흥행에도 성공하여 전국 212만 관객을 동원했다. 이 작품에 이어 타짜와 전우치로 전국 500~600만이 넘는 대박을 거둬들인 최감독은 도둑들로 1100만 관객을 넘기면서 초대박 흥행 감독으로 이름을 알리게 된다.

[1] 사기 행각으로 1년 6개월을 복역하고 출소 한 달 만에 범죄를 저질렀다.[2] 세금을 제외하고도 5억 2천 8백만원.[3] 범죄 한달 전, 대치동에서 은행직원을 사칭해서 500만 원을 사기쳤다. 범죄 당시 도주하다가 버스에 치여 병원에 입원, 혼수상태였다가 깨어난다. 이 소식으 듣고 찾아온 형사들 앞에서 아버지가 간호하니깐 왕 행세를 하지만 아버지가 나가자마자 바로 돌변한(...) 형사들에게 쫄아서 술술 자백한다(...) 그러나 취조 중 호흡곤란으로 응급실로 갔는데, 하도 약을 많이 해서 진통제 등 진짜 약이 안 통한다고 한다...[4] 취조과정에서 스스로 세명을 언급한다. 부산에 하나, 충청도에 하나 그리고 자기라고.[5] 일당이 차고 있는 완장에는 은행감독원이라고 쓰여진 것을 보아서는 1999년 이전이 배경인 듯.[6] 사실 대우 브로엄으로 그 당시에도 오래된 차종이다.[7] 각 은행들은 총 예치금의 10~15%를 항상 현금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부족해질 시 한국은행에 당좌수표를 보여 돈을 받고 연말에 정산한다.[8] 전화를 받은 발권부서의 담당자가 경비실에 '세븐'이라고 말한다. 미리 약정해둔 위기상황의 음어인 듯. 이 담당자는 감독의 다음영화 타짜에서 고니를 도박판으로 끌어 들이게 한 '꺼먼거 꺼먼거'의 주인공 춘재역을 맡는다.[9] 제비를 살해한 조경란은 극 초반에 제비가 떠들어 대던 사기 무용담 속의 사기를 당한 술집여인으로, 결혼식장에 나타나지 않은 제비때문에 슬픔에 잠겨있다가 제비에게 당한 피해자라고 자칭하는 어느 여자의 전화를 받고서 신혼살림을 차렸던 집에서 현금을 가지고 도망가려는 제비와 마주친다. 그리고 조경란은 그녀에게 폭력을 휘두르며 실컷 어그로를 끌던 제비에게 분노한 끝에 나무젓가락으로 목덜미를 찔러 끔살해버린다. 꽤나 그로테스크[10] 땅을 30억여원에 사겠다고 말한 뒤, 시간이 늦었다며 다음날 오전으로 계약을 미뤘고, 다음날 서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안 사겠다고 말한다.[11] 김선생이 경찰에 체포될 경우, 자신의 비리를 물고늘어질까봐 처치하기로 결심한 듯.[12] 차반장이 다친 최창혁을 위로하다가 책장에서 책을 하나 뽑는데, 그 뒤에 만원권 묶음이 보인다. 최창혁이 슬쩍 옆의 책을 비틀어 가려놓는다.[13] 엔딩 크레딧에서 서인경과 최창호 둘이 주얼리 샵의 주인을 상대로 같이 절취, 정확히는 책략절도를 하는 장면이 나온다. 극 중간에 서인경이 보석상 한 군데 봐놨다고 하자 최창혁이 프로젝트 끝나고 수술 심하게 한 번 시키자는데, 아마 그 보석상인 듯.[14] 그런데 이 사람은 추리닝바지를 입다가 꼭 얼매가 바지를 잡아당겨서 바지가 벗겨지는 장면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