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린탄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external/imgnn.seoul.co.kr/SSI_20140725140819_V.jpg

파일:attachment/IMG_20140711_151549.jpg

팔레스타인 UN 난민구제사업국 학교에 투하된
이스라엘군155mm 백린탄.[1]

전쟁기념관에 전시된 대한민국 국군이 사용하는 백린 연막탄.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USS_Alabama_%28BB-8%29_1921.jpg

공중에서 작렬하는 백린탄의 사진.
1921년 미군에서 폭격기를 이용해 퇴역 전함 앨라배마 호에 백린탄을 투하하는 훈련 장면이다.

"씨발, 지금 농담하시는거 맞죠? 저건 백린탄이라고요."
"그래, 나도 저게 뭔지 알아."
"저게 어떤 물건인지 보셨잖습니까, 써서는 안 됩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잖아."
"언제나 선택의 여지는 있어요."
"아니, 지금은 아냐."
- 게임 스펙 옵스: 더 라인스포주의[2]

백린탄에 의한 피해 사진들이 나와있다. 다소 혐오스러울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1. 개요2. 특징3. 사용례4. 창작물에서의 백린탄

1. 개요[편집]

영어: White Phosphorus[3]
일본어: 白リン弾
러시아어: зажигательная бомба

물리적으로 사람을 죽이는 총이나 포탄과 맞먹는, 아니 그를 뛰어넘는 인류 최악의 화학무기

백린을 이용한 연막 내지 소이 용도 폭탄의 일종. 백린은 발화점이 60℃ 정도로 매우 낮으며 한 번 연소하면 격렬한 화학반응을 일으키는데 타면서 대량의 독성의 연기를 뿜으며 소화(消火)가 상당히 어렵다. 백린탄은 바로 이 특징을 이용한다.

파일:No.76.jpg

최초의 백린탄은 온갖 흉악한 물건들의 시초가 그렇듯 영국에서 개발되었으며, 이는 76번 특수 소이탄(No. 76 Special Incendiary Grenade)이란 이름으로 영국군에서 사용되었었다. 총 6백만 개가 생산되었으며 목적은 적군의 토치카 공격용,화염병스러운 모습을 가지고있지만 실제로는 화염병을 넘어서 더 흉악한 물건이었다. 현재도 북아프리카의 몇몇 분쟁 지역에서 보이고있다.

국제법상으로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고 잘못 알려져 있는데, 정확히 말하면 제네바 협약에 의거 민간인 및 본격적인 살상 용도에 대한 사용이 금지되어 있고 연막용, 조명용으로 사용 범위가 제한되어 있다. 출처 물론 산성 연막을 발생시키는데다가 활활 잘 타는 백린탄 특성상 그냥 눈가리고 아웅이지만... 저기 적의 진지에 연막을 치기 위해 던져보자!

2. 특징[편집]

백린탄의 가장 큰 특징은 이걸로 한 번 몸에 불이 붙으면 매우 끄기 힘들다는 것.백린은 한 번 인화하면 물을 붓는 정도로는 잘 꺼지지 않는다. 사람의 몸에 붙었을 때엔 마치 촛농처럼 들러붙어 잘 떨어지지 않게 된다.

백린에 대한 대처법은 백린에 노출된 부위에 식염수나 물에 적신 패드를 덮어 추가적인 백린의 산화(발화)를 막는 것이다. 특히 응급처치 시 무극성 용매를 사용하면 백린이 그대로 녹아 체내로 흡수되어 백린 자체의 독성으로 사망할 수 있므로 반드시 물과 같은 극성 용매를 사용해야하며 같은 이유로 백린에 의한 신체 발화를 방치할 경우 백린이 신체의 지방층까지 뚫고 들어가 백린이 그대로 지방에 녹아 신체에 흡수되어 그 독성으로 사망할 수 있으므로 물을 부어서라도 빠르게 온도를 낮추고 산소 공급을 차단하여 백린의 산화를 막아야 한다.

피부에 닿으면 불이 꺼지더라도 화학 화상을 일으킨다는 주장도 있다. 또한 백린은 동소체 중 유일하게 맹독성으로 인체에 노출되면 화농, 괴저 등을 일으키기 십상이다. 화력이나 소이능력 자체는 다른 소이탄 예컨대 네이팜이나 열압력탄두에 비해 상당히 낮은 편이지만, 강력한악랄한 화학작용으로 부수적인 피해를 일으키므로 매우 위험한 무기이다.

연막탄으로도, 소이탄으로도 쓸 수 있는 무시무시한 다용도 무기. 베트남전에서는 급하니까 그냥 대검으로 피부를 박박 긁어내어 백린을 제거했다고 한다. 즉, 이러한 이야기가 파생 및 확산되어서 나온 백린이 피부에 닿으면 칼로 살점을 도려내야한다는 다소 과격한 표현으로 과장된 되긴했어도 틀린 것은 아닌 것이다. 위 사진처럼 이스라엘은 이걸 155mm 포탄으로 민간인을 상대로, 그것도 UN이 설립한 학교를 대상으로 써먹었다.

연기도 유독하다. 백린은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해 오산화이인이 된다. 이 오산화이인은 심한 독성을 지니고 있다. 강력한 탈수제로도 쓰이며,[4] 물과 반응하면 인산을 형성하면서 열을 발산한다.[5] 만일 사람의 피부나 점막에 노출된다면 말 그대로 산채로 타죽는 느낌을 생생히 받게 될 것이다…. 영문판 위키백과의 Phosphorus pentoxide 문서에서는 NFPA 704 기준으로 133으로 분류된다.[6] 해석하자면 가연성은 낮은 편이지만(1), 짧은 노출로도 건강에 심대한 악영향을 줄 수 있으며(3), 불안정하고 반응성이 높다(3). 또한 물과의 반응 역시 위험하다는 의미. 링크된 문서에 의하면 물을 함유한 물질, 즉 면섬유나 목재와도 반응해 심지어 불까지 낸다고 한다. 심지어 1 ㎎/㎥의 농도만으로도 사람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다고.

백린은 가격이 비싸며 보관이 어렵고 안전사고가 잦은데다 화학 무기로 분류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을 정도로 독성이 강하다. 그러한 이유로 연막탄의 충전체인 백린 대신 안정성이 높으며 거기에다 적외선 센서를 차폐하는 효과를 가진 적린탄으로 대체하려는 중이다. 하지만 백린은 연소 속도가 적린에 비해서 매우 빠르기에 연막이 빨리 퍼지고, 여차하면 소이탄 용도, 건물 · 벙커 내부 소탕에도 쓸 수 있어서 여전히 수요가 있다. 이런 장점이 있기 때문에, 그 잔인성과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계속 사용되고 있다.

3. 사용례[편집]

미국에선 M34 백린수류탄을 운용했으며, 걸프전까지도 사용했다. M825/M825A1같은 155mm 포탄도 보유하고 있다. 6.25 당시에 미군이 기동성을 잃은 T-34 승무원에게 서투른 한국말로 '나와' 까지 하면서 항복을 강요했으나, 반응이 없어서 뚜껑을 열었더니 권총으로 저항을 하는 바람에 열받은 장교가 버르장머리를 고쳐준다고 백린수류탄을 선사해 줬다는 이야기나, 저격수가 숨어있던 참호(혹은 터널)에 백린연막탄을 던져넣어 나오게 만들어 사살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2017년 5월 25일에는 대구광역시에서 6.25 당시 백린 연막탄의 불발탄 1발이 발견되기도 했다.연합뉴스 기사

대한민국 국군에서도 사용하고 있다. 육군은 다양한 구경의 야포·박격포용 백린탄을 운용하며, 용도는 연막 및 소이용. 확인된 포탄으로는 105mm 포탄, 155mm 포탄, 4.2인치 박격포탄, 81mm 박격포탄, 60mm 박격포탄이 있다. 또한 전부 백린연막탄으로 표기하고 있다. 이외에는 KM34 백린연막수류탄 정도가 있다. 참고 링크. 각 포탄의 이름을 클릭하면 세부 정보를 볼 수도 있다. 작약량이 없는 게 아쉽지만. 제조사인 삼양화학[7]에서는 '연막차장 및 적 병력이나 물자에 대한 제한된 소이효과를 목적으로 운용'이라 밝힌다. 육본 포병포술 교본에는 '빠른 속도로 올라가는 연막기둥을 형성하므로 급속 연막차장에 유용하며, 인원에 대한 살상효과도 있어 소이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적혀있다. 과거에는 기갑장비용 연막탄도 백린을 사용했으나 전부 사라졌으며 지금은 살상능력이 없는 다영역 연막탄을 사용하고 있다.

이에 관한 일화로 1973년 국군 제3보병사단의 3.7 완전작전을 들 수 있다. 1973년 3월 7일, 철책 표지판 작업을 하던 인원들이 북한 GP의 공격을 받았는데, 이에 사단장 박정인 장군이 포병연대에 직접 지시, 105mm 견인곡사포로 대응 사격을 가했다. 이 때 백린탄을 사용한 것. 이때 한발이 사용되었는데 그 한발의 백린탄이 북한 GP 건물외벽에 관통 후 내부에서 폭발해, 상주인원까지 그대로 몰살한 것이다. 이 덕에 3사단은 북한군에게 공포의 대상이 되었다고 한다.

포병부대에서 연막탄 사용시 몇개의 포만 백린 연막탄을 사용하고, 나머지 포는 일반 연막탄을 사용하는 긴급연막이라는것이 있었다. 백린의 온도를 이용해 연막차장을 빠르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대한민국 공군에서는 70mm 백린 연막 로켓을 운용한다. KA-1 전선통제기가 대표적 운용 기체로, 표적 지시를 위해 사용한다. 직접적인 살상용으로의 운용도 고려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으나 가능성은 있다. 표적지시용 70mm 백린 로켓탄두인 M156을 사용한다 가정하면, 백린은 1kg이 들어서 살상력은 충분하다. 155mm 곡사포와 비교하면 백린포탄인 KM110A2에는 약 7.07kg이 들었다.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투하 사건 등으로 대표적인 비인도적인 무기로 재조명받지만, 한국을 포함한 일부 국가에 적지 않은 양이 아직 남아있다.

사실 이스라엘 뿐 아니라 러시아가 2차 체첸 전쟁에서 사용한 모든 포탄 중 1/4정도가 연막탄이라고 하는데 이중에 백린탄이 포함되어 있다는 주장이 있다.

이라크 전쟁에서도 미 해병대의 박격포반이 밀집촌에 고폭탄과 백린탄을 섞어 포격했다고 한다. 영문 위키백과에 따르면, 미국은 이라크에서 민간인에 대한 백린탄 사격을 가했다는 사실은 부인하며, 적대 군인을 표시하는데 이용했다고 한다. 연막탄 목적으로 사용했다는 의미로 보인다.

2015년 11월에도 러시아가 ISIS 락카에 백린탄을 사용했다는 의혹이 한국의 커뮤니티[8]에 퍼졌으나, 백린탄 뿌린 거랍시고 퍼져있는 영상은 이들리브 베닌 지역이고, 애초에 이곳엔 IS 세력이 별로 없다... 백린탄 맞았다고 떠돌아다니는 락까 사진은 러시아군이 그냥 공습 때린 것(...)일 뿐이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백린탄 공격을 가한 곳은 이들리브이고, 락까가 아니다.

4. 창작물에서의 백린탄[편집]

파일:Y35TrYFr.jpg
게임 스펙 옵스: 더 라인에서는 줄거리 전개의 주요 요소로 등장한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를 참고.

김규삼 작가의 웹툰 하이브 5화에서도 나온다. 벌레들이 가득한 회사건물 내부로 창문을 깨고 투하되어 그 건물을 점령한 벌떼와 여왕벌을 방째로 불태워버린다.

메탈기어 솔리드 4에서는 백린 수류탄으로 나오고 폭발과 동시에 화염 대미지를 추가한 무기.

영화 퓨리에서 시가전에서 건물 안에 매복하고 있는 독일군 대전차포를 공격할 때 전차 퓨리가 백린탄을 발사하는 것이 나온다. 화염방사기클리셰와 마찬가지로 백린에 고통받으며 타들어가는 독일군을 확인사살하지 않고 놔둔다거나[9], 숨을 끊어주면 타죽게 놔두지 왜 죽여줬냐고 빈정거리는 장면이 나온다. 이후 영화 후반에서 독일군이 숨어든 민가를 불태울 때 다시 한 번 더 사용하였다. 매복한 티거 전차에게 기습 당하는 장면에서는 티거의 시야를 가리기 위하여 연막 용도로 사용하여 매복한 티거가 움직이게 만든다. 백린탄의 소이 용도와 연막 용도를 한 작품에서 볼 수 있다.

홈프론트 3 스테이지에서 등장. 슈퍼마켓 앞의 적들을 소탕할 때 백린탄으로 폭격하나 착오가 생겨서 팀킬이 발생하게 된다. 불타고 있는 적 5명을 사살하면 도전과제로 "자비심"이 해금되고, 그냥 타죽게 놔두면 "타게 놔둬" 도전과제가 해금된다.

코드 기아스 1기 5화에서 큐엘 소레시가 오렌지 사건 후의 제레미아를 조지기 위해 케이오스 폭뢰라는 백린탄 스러운 무기를 사용했다. 이때 타이밍 나쁘게 유페미아가 난입했으나 스자쿠가 전개한 블레이즈 루미너스 실드 덕에 무사했다. 블레이즈 루미너스로 둘러지지 않은 부분의 장갑이 박살나는 묘사를 보면 딱 백린탄.

2012년 개봉한 저지 드레드에서도 드레드가 미끼로 유인한 "마마"조직의 조무라기들을 처리할때 사용했다. "소이탄"이라고 발사된 탄환이 크게 궤적을 그리면서 조무라기들 사이로 하얀 줄기로 퍼지는데, 모두 몸에 불이 붙어 계속 타들어가 고통스럽게 사망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에서 보상으로 나오는 T17 장갑차가 백린연막탄을 사용 가능하다. 사람한텐 못 쏘고 차량에만 쏠 수 있는데 영국군 차량 제압이랑 비슷하지만 쏘고 도망갈 수 있다.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에서 미군이 사용한다. 박격포, 보병포, 외부지원포격 등으로 사용 가능하다. 명성에 걸맞게 성능이 몹시 흉악하다. 적을 죽이지는 못하나 체력을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깎아내린다. 플레이그 또, 차량이나 전차에 직격할 경우 해당 차량과 전차의 시야를 제한하며 사격 불능 상태로 만든다.

작전명 충무에서도 한국군이 일본 시가지에서 백린탄을 사용한 장면이 나오는데 이 때 아파트에 들어간 백린탄에 의해 민간인 한 명이 숨지기도 했다. 한국군 장군이 전쟁 중임에도 직접 유족에게 사죄를 하는 장면이 나온다.

2차 한국전쟁에서도 등장하는데, 주로 한국군 장갑차와 전차의 연막차장 용도로 쓰이다가 개그씬에서 한 번 쓰인다..... 그 개그씬이란 주인공인 권경준 하사가 상관인 여군 김주현 중위와의 관계를 놓고 [10] 병들이 놀려대자 결국 열받은 권경준이 사병들을 잡아 족치려다가 중대장에게 걸려서 사이좋게 얼차려를 받던 와중 시범배치된 XK-2 전차의 운용미숙으로 인해 전차병 훈련 중 자동대응장치가 작동, 백린연막탄을 터트리는 사건이 터진다. 대부분은 방탄모 위에 떨어지거나 군장 위에 떨어져서 금방 타서 별 일 없었지만... 공기 중에서 덜 연소된 백린 파편 딱 하나가 엎드려뻗쳐 있던 권경준의 엉덩이 틈에 정확히 떨어지고, 다행히 그리 큰 조각은 아니라 금방 연소하고, 엉덩이에 1도 화상을 입게 되는데 이로 인해 별명이 엉덩이가 되어 버렸다.... 게다가 감독하던 김주현이 기갑복 뒤쪽을 뜯어내고 백린을 긁어내겠다면서 대검을 치켜드는 등.... 참 보기 묘한 그림이 나왔고, 중대장 강정일 대위는 남자친구 엉덩이 본 기분 어떠냐면서 배를 쥐고 웃었다..... 작중 언급에 따르면 가벼운 부상자 1인을 제외하고, 이 사건의 유일한 피해자는 원대복귀 후 시말서 제출을 명령받은 전차장 하나 뿐이었다고.....

더 디비전에서도 등장한다. 유일하게 LMB만이 수류탄 형태로서 사용하며 터지면 흰 연막과 불타는 이펙트가 섞여서 보인다. 또한 메인 미션 중 하나인 그랜드 센트럴 터미널 역에서 LMB가 더 디비전 요원들과 조우했을 시 백린탄 사용을 허가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라이징 스톰 2: 베트남에서는 북베트남진영 측이 포격요청을 하면 중간중간에 백린탄을 섞어 포격을 해준다. 때문에 포격이 뜨면 미군도 바닥에 엎어져 타들어가는 손(...)을 감상하며 비명을 지를 수 있다. 자신의 위치에서 포격이 진행될때 백린탄이 착탄되는 광경을 지켜볼 수 있는데 매우 커다란 백색 연막이 불똥을 내뿜는 것을 밑에서 관찰할 수 있다. PTSD 시뮬레이터

데이 오브 인퍼미에서 연합군 측이 주구장창 사용한다.영국군 포격 지원 중 소이탄 포격에서 나오는 포격이 바로 백린탄,그리고 영국군 수류탄인 No.76 WP Grenade도 백린탄,미군은 바주카에 백린탄을 집어넣어 쏜다.

Warhammer 40,000에서는 현실의 백린탄보다 강화된 소이제인 포스펙스(Phosphex)가 무기로 쓰였다. 중장갑을 갖춘 스페이스 마린 터미네이터를 갑옷째 녹여버릴 수 있는 끔찍한 무기로 묘사된다.[11] 대성전 ~ 호루스 헤러시 시기에 쓰였다가, 한 테크프리스트가 포스펙스 무기의 설계 자료(STC)를 완전히 파괴한 탓에 더 이상 생산되지 않는다. 이 테크프리스트는 마지막 남은 포스펙스 무기 중 하나인 포스피닉스(Phosphoenix)에 맞아 화형에 처해졌다.[12] 포스피닉스는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는 유물 무기로 등장한다. 포스펙스 무기를 생산하지 못하게 된 기계교 세력은 대보병 화기로 일반 백린 무기(Phosphor Weapons)를 대신 사용한다.[13]

소녀전선에서는 SMG 전술인형 중 하나인 벡터가 쓴다는 드립이 있다. 사실 공식 스킬명 및 스킬 설명은 그냥 소이탄이고, SD 이미지에서는 몰로토프 칵테일을 던지는 것으로 묘사되지만 그 무시무시한 위력에 팬덤에서는 그냥 백린탄 취급하고 있다.

영화 스카이스크래퍼 에서 주요 소재인 화재 에서 스프링쿨러 가 작동함에도 불구하고 불길이 솟구치는 것을 보고 이 물질을 쓴것으로 보인다.

[1] 백린탄이 떨어지고 있는 와중에도 사진 가운데에 있는 남자가 매우 여유롭게 걸어가고 있는 듯한 모습으로 찍혔기 때문에 이 사진이 인터넷상에 중동 쿨가이 라는 제목으로 돌기도 했다(...). 착탄 직후에 찍힌 사진이라 아직 상황 파악이 안 돼서 쿨해 보이는 거고, 이후에 연속해서 찍힌 사진에는 이 사람도 뒤늦게 혼비백산해서 달아나는 모습이 찍혀 있다.[2] 대사의 상황은 주인공 분대 3명이 1개 중대 규모의 적군을 상대해야 하는 상황이다. 상식적으로 이러한 수적 열세를 극복하려면 어떠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아도 모자랄 판에 같은 분대원이 '이건 안된다'고 말릴 정도로 백린탄이 어떤 물건인지 암시해주는 장면이다.[3] 앞글자인 w와 p를 따서 Willy Pete라고 부르기도 한다.[4] 조해성이라는 성질이 무엇인지를 강렬하게 보여주는 물질이다. 똑같이 조해성이 있는 수산화나트륨의 경우 공기중에 두면 그나마 천천히 촉촉해져 가는데, 이녀석은 약수저로 뜰때는 고운 가루였던 놈이 저울로 옮기는 단 몇초만에 떡이 되어서 수저에서 안떨어진다. 조금 지나면 아예 흡수한 수분에 스스로 녹아서 질질 흐른다.(...) 위험성도 높지만 정말 실험하는 사람을 짜증나서 미치게 만드는 물질 중 하나.[5] 오산화이인의 탈수능력은 엄청나게 강력한데, 얼마나 강력하냐면 가루 형태의 오산화인을 진한 황산과 섞으면 황산에서 물분자를 뺏어서 삼산화황으로 돌려버린다. 황산이 다른 곳에서는 아무데서나 물을 탈수시켜서 물질을 검게 태워버리고, 물과 매우 격렬히 반응해 희석도 다량의 물에 한 방울씩 떨어 뜨리는데, 그런 진한 황산에서 마저 탈수한다는건... 그리고 발생한 삼산화황은 다른 황산 분자와 반응해서 발연황산을 형성하므로 실험실에서 발연황산을 제조하는데 간혹 쓰이는 방법이지만, 위험도가 높아서 기피하는 편이 좋다.[6] 백린은 442(!)로 분류된다.[7] 참고로 이곳은 1980년대 경찰에 최루탄을 납품해서 떼돈을 벌었다는 바로 그 회사이다. 80년대 당시 얼마나 돈을 쓸어모았는지 국내 유수의 재벌 총수들보다 삼양화학 사장이 더 큰 돈을 벌어서, 당시 국내 최고 소득자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물론 그만큼 비판도 많이 받았다. 최루탄 생산은 중단했지만, 그외 다양한 화학제품을 생산해서 군경에 납품하고 있다. 백린탄도 그중에 하나. 그외에 민간용으로 합성세제, 자동차세정제 등 대략 100여개 화학제품을 생산하고 있다.[8] 일베에서 먼저 퍼졌다.[9] 지켜보던 병사 왈, ''맛있게 익고 있잖아.''[10] 사적으로도 친구고, 동기동창에 동갑, 거기에 같이 활약하여 훈장도 같이 받았는데, 북한 815기계화군단의 진공로를 차단해서 남하를 저지하고, 포격으로 군단 전체를 날려 버릴 수 있도록 주 진공로를 차단해 주었기에 대통령과 국방장관이 서부전선에서 일정에도 없는 전선시찰을 할 정도로 홍보할 게 필요했던 국방부에서는 프로파간다용으로 1계급씩 특진시키고 화랑무공훈장 수여하고 전쟁기념관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과 수여식을 시키는데..... 여기서 모 스포츠 기자가 둘의 동기동창 경력을 내세워서 둘이 사실은 연애하는 사이에 휴가기간 동안 장모님께 인사드렸다.(권경준 어머니는 돌아가시고 아버지는 사업 부도내고 외국으로 튀는 바람에 갈 데가 없었고, 김주현이 사정을 아는 탓에 권경준을 자기 집에서 재워주었다.)는 내용을 기사로 쓰고, 그게 부대로 들어가서 간부들이고 병사들이고....[11] The Horus Heresy - Book One: Betrayal, p.231[12] Codex: Adeptus Mechanicus(2017), 8th Ed., p.100[13] Ibid., p.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