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도어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스포츠 및 게임 플레이 스타일에 대해서는 백도어 플레이 문서를, Ca$h Out의 노래 Back Door에 대해서는 백 도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컴퓨터 보안 용어 backdoor2. 관련 문서

1. 컴퓨터 보안 용어 backdoor[편집]

backdoor는 운영 체제프로그램 등을 만들 때 정상적인 인증 과정을 거치지 않고, 운영 체제나 프로그램 등에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든 일종의 뒷구멍 같은 개념이다. 혹은 네트워크에 허가받지 않고도 들어갈 수 있을 만큼 허술한 부분을 일컫는 용어. 넓은 의미에서는 프로그래머의 실수로 만들어진 취약점(익스플로잇)을 백도어라고 부르기도 하나 대개 백도어라고 하면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보안구멍을 의미한다. 쉽게 설명하면 모든 도어락을 열 수 있는 마스터 패스워드를 생각하면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백도어는 발각되는걸 방지하기 위해서 찾기 어렵게 설계된다. 해당 프로그램의 제작자가 악의를 가지고 만드는 경우가 많으나 종종 정부기관 등의 외압으로 인해서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다. 중국 국가안전부와 미국 NSA에서 하고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미 만천하에 드러난 러시아는 왜 빼시죠 이미 만천하에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백도어는 많은 곳에 있을 수 있다. 운영체제의 커널에 삽입돼서 커널이 작살되기도 하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들어갈 수도 있다. 암호화 알고리즘에도 들어갈 수 있다. 하드웨어단에서도 백도어가 들어갈 수 있는데, 이 경우는 발견하기가 아주 힘들다. 삼성에도 과거에는 백도어가 들어갔다는 주장이 있었으나, 애플과는 달리 백도어가 있다고 주장한 사람도 삼성전자의 해명에 수긍하면서 단순 해프닝으로 끝난 거 같다.

2. 관련 문서[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