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최근 수정 시각:

1. 方法2. 굿, 혹은 비슷한 방식의 주술을 일컫는 토박이말
2.1. 여기서 이름을 따온 공격 소프트웨어

1. 方法[편집]

  • 영어: method / methodology

1-ㄱ. 일이나 연구 등을 해 나가는 길이나 수단
1-ㄴ. 일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취하는 솜씨
(출처: 네이트 옥편)

현실에서 살아가려면 반드시 알아야 할 것.

2. 굿, 혹은 비슷한 방식의 주술을 일컫는 토박이말[1][편집]

1과는 다르다. 조선시대 최세진이 지은 『훈몽자회』에 "祓(푸닥거리할 불)"란 글자의 훈을 "방법"이라 한 것으로 보아, 이 단어의 연원이 상당히 오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표준국어대사전에는 '방법하다'[2]라는 단어가 '주술을 쓰다'는 뜻의 옛말로 올라와 있다.#

최규석 작가의 대한민국 원주민에 나오는 방법.

2002년경 디시인사이드에 올라온 한 장의 짤방으로 널리 알려졌다.
파일:attachment/방법/이_안에_냉장고있다.jpg

성지원본

이 글은 평소 애용하던 방석을 잃어버린 한 할머니가 쓴 것으로, 이 글 내의 맞춤법이 독특하여 화제가 되었다.

  • 원본

깔고 안진 나이록
방석 갓다 노라
안갓다 노면
방법 한다
방법 하면
손발리 오그라진다
갓다 노면 안한다

  • 교정본

(내가) 깔고 앉던 나일론
방석 갖다 놓아라
(방석) 안 갖다 놓으면
방법한다
(내가) 방법하면
(훔쳐간 네) 손발이 오그라진다
갖다 놓으면 (방법) 안 한다

사실 원본은 중세 국어 표음주의의 거의 완벽한 예시이다. 취소선 달까말까 고민했을 정도로

알려진 것에 의하면 방법이란, 도둑을 잡기 위한 주술로 도둑의 피해를 당한 사람들이 모여서 머리카락과 손발톱을 모아 태우면서 도둑을 저주하면 도둑의 손발이 오그라진다고 한다.

예전 아햏햏이 한창 유행하던 시절에는 '공격', '징벌', '처리' 등의 의미로 많이 쓰였지만 현재는 거의 쓰지 않게 된 용어. 하지만 '손발 오그라진다'[3]라는 문장은 '손발 오그라진다'로 바뀌어서 현재까지 널리 쓰이고 있다.

여기에서 파생된 용어로 '자방'이라는 말이 쓰이기도 했다. 자방이란 자진 방법의 준말로 게시물을 올린 사람이 자신의 글을 스스로 삭제하는 걸 뜻한다.[4] 수준 이하의 게시물에는 '자방하시오!'라는 댓글이 빗발쳤고, 그에 따라 올린 이는 '자방'을 해야 했다. 덕분에 의류회사인 자방모드가 순식간에 개그회사로 전락해버리기도 했으나... 방법과 마찬가지로 지금은 사장된 단어.

한때 디시인사이드에서 널리 쓰이던 공격 프로그램 '방법2002' 등(아래 단락의 설명을 참고)도 여기에서 따 왔으며, 여기에서 의미가 더 확대되어 인육검색이나 악플 등으로 사람 한 명을 골로 보내는 행위를 의미하기도 했다. 이 용법은 의외로 2000년대 중반까지 쓰여서, 2004년에 공중파 다큐에서 이런 형식의 사이버 폭력을 '방법'이라고 부르면서 다루기도 하였다(...).

2.1. 여기서 이름을 따온 공격 소프트웨어[편집]

공격 프로그램인 방법2002는 KMRA[5]라는 음악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주최했던 '최악의 딴따라 워스트 어워즈'[6] 온라인 투표를 계기로 만들어졌다. 처음엔 디시 폐인들을 비롯한 여러 커뮤니티 사이트 이용자들(일명 '폐인 연합')이 당시 인터넷에서 신나게 씹히던 문희준[7]을 최악의 딴따라로 몰표를 주자, 문희준 팬들이 다른 가수에게 몰표를 주어 문희준을 1위에서 끌어내렸다.

그런데 이 최악의 딴따라 워스트 어워즈 온라인 투표의 문제점은 클릭을 할 때마다 득표 수가 늘어난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알았던 익명의 디시 폐인이 자동으로 클릭 신호를 전송해주는(그러니까 특정 트래픽을 지속적으로 반복해서 일으키는) 간단한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서 배포했는데 이게 방법2002였다. 디시 폐인들은 각자 열심히 방법2002를 가동해서 문희준한테 대거 몰표를 줬고, 이 때문인지 결국 문희준은 최악의 딴따라 워스트 어워즈의 여러 부문을 석권하고 말았다. 당시 기사1 당시 기사2[8] 당시 인터넷 커뮤니티 반응[9]

방법2002와 그 후계 프로그램들은 2000년대 중반까지 디시인사이드와 관계된 사건들에서 사용되었다. 2004년 사이버 갑신왜란에도 방법2002의 후계 프로그램으로 추정되는 '방법'이라는 프로그램이 사용되었다고 하며,[10] 2006년 수능갤러리 원서접수 사이트 다운사건에도 방법2002가 사용되었다.

현재는 이런 종류의 공격 프로그램은 잘 쓰이지 않고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지도 못한다. 웬만한 사이트들은 트래픽을 유발하는 공격법에 대해 당연히 대비책을 갖춰 놓기 때문. 이것보다 훨씬 강력한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DDoS)이 횡행하는 세상인데 이런 자잘한 트래픽 유발은 너무나 초보적인 방법이라 거의 통하지 않는다. 당연하지만 그리고 이런 짓을 잘못하면 처벌 받을 수도 있으니 하지 않는 게 좋다.

[1] 도교에서 도술을 이르는 다른 말인 방술에서 나왔을 수도 있다.[2] 정확하게는 '바ᇰ법ᄒᆞ다'/paŋ.bə.pʰʌ.da/. 발음기호는 그 당시의 추정 발음에 근거했다.[3] '발'의 원형을 드러내면서도 "손발이[손바리]"의 세 번째 음절 발음인 [리]를 드러내기 위해 중철(거듭 적기)이 적용되었다. 소리 나는 대로 쓰되 체언의 원형은 밝히려는 무의식이 작용한 결과. "놓-"을 죄다 발음에 따라 "노"라고 쓴 것만 보아도 표의주의보다는 표음주의식 표기에 가깝다.[4] 고구마언덕에는 '방법 확정'이라는 시스템이 있었다. 다른 곳에서의 '추천' 시스템처럼 유저들이 수준 미달이거나 소위 말하는 혐짤 같은 삭제해야 마땅하다고 여기는 게시물에 '방법 확정'을 매기게 되는데, 이것이 일정 수 이상 모일 경우 해당 글이 자동으로 삭제되는 것이다. 방법이 게시물의 삭제를 의미하게 된 계기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5] 당시 사이트 주소는 http://www.kmra.net였으나 현재는 폐쇄되었다.[6] 당시 딴지일보도 비슷한 '최악의 딴따라 왕중왕전'이라는 것을 주최했다.[7] 당시 H.O.T.가 해체된 뒤 문희준이 록 음악을 하기 시작하면서 수많은 네티즌들한테 반감을 사 무뇌충이라고 모욕을 당하고 이 인기 유행어로 통하던 시절이었다.[8] 이 두 기사를 쓴 고재열 기자는 시사IN과 독설닷컴으로 유명한 그 고재열 기자 맞다.[9] 그때는 문희준에 대한 여론이 워낙 안 좋았음을 감안하고 읽도록 하자.[10] 해당 문서에 적혀 있는 김유식의 회고 글에서 방법이라는 프로그램이 언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