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차기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관련 문서
2.1. 유명 실존 인물2.2. 가상 인물2.3. 발차기 기술

1. 개요[편집]

만국공통 기계수리법
화풀이할때 주로 하는 짓. 근데 하고나면 지가 더 아프다

다리를 움직여서 , 혹은 다리의 타격을 주기 용이한 부위로 무언가를 걷어차는 것, 혹은 그 방법.

인간(주먹)과 더불어 도구 없이 타격을 주기 위해 쓰는 대표적인 방법. 사실 일부 동물들에게도 발차기는 유효한 호신 수단으로, 고양잇과 동물들의 앞발차기나 초식동물의 뒷발차기 등이 그 예이다.

그리고 실제로 인간 발차기의 위력은 단순히 주먹을 휘두르는것을 아득히 상회한다. 일단 아무리 힘이 약한 사람이라도 일단은 걸어다녀야 하므로 다리힘은 높기 때문. 발의 힘은 팔의 힘보다 4배 강하다. 또한 다리는 팔보다 신체 하단에 위치해있으므로, 체중을 싣기에도 훨씬 용이하므로 실제위력은 4배보다 더 강하게 나올수도있다. 다만 다리는 팔보다 길기 때문에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만, 구두같이 굽이 딱딱한걸 신고 발차기를 한다면 뭐... 체감이 되지 않는다면 안열리는 문을 주먹으로 두들기다 안열리면 발로 한번 차보자. 웬만한 철문이 아닌 이상 성인 남성이 있는 힘껏 찬다면 열릴 것이다.

격투기 등 사람대 사람 싸움에서 상체 팔 부위보다 유리한 점이 상위 서술한 리치나 위력 말고도 있는데 방어하는 입장에선 주먹질보다 상대적으로 막기 힘들다. 신체 하단에서 타격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황 판단 하는 감각 기관이 있는 머리가 위치한 상체 쪽에선 예측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발차기를 쓸때는 항상 주의해야 하는데, 주먹질에 비해 리스크가 높기 때문이다. 다리는 신체의 균형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특히 기동에 중요하기 때문. 발차기를 쓰는 순간만큼은 몸을 지탱하는 다리가 하나이므로, 지구력이 주먹질보다 떨어진다. 때문에 방어전에는 불리하다.

춤을 출 때 안무로 쓰이기도 한다. 소녀시대다시 만난 세계, 여자친구유리구슬등이 대표적인 노래이며, 이수진 치어리더는 자신의 키만큼 발차기를 한 뒤 다리찢기를 하는 놀라운 기술을 보여준 적도 있다.

2. 관련 문서[편집]

2.1. 유명 실존 인물[편집]

2.2. 가상 인물[편집]

2.3. 발차기 기술[편집]

[1] 바로 위의 인물의 스승이자 아버지격이자 멘토이다. 당연히 상디의 발차기도 처음 봐도 그를 따온 것이리라 생각될수 있다.[2] 발차기라기엔 미묘하지만 주로 고자킥이라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