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음대로 쓰기

최근 수정 시각:

이 문서는 나무위키 암묵의 룰에 따라 소리나는 대로 작성되었습니다.

1. 개요
1.1. 해석
2. 장점3. 단점4. 특징

1. 개요[편집]

이 문서는 나무위키의 암무긔 루레 따라 바름대로 쓰기 표기뻐브로 쓰엳씀니다.

한구기니면 이 그릐 내용이 뭔지 절반 정도는 이해할 쑤 이쓸 꺼시다. 천처니 머리쏘그로 소리내서 일거보면서 해도캐 보자.
'바름대로 쓰기'는 한구거를 바름대로 쓰는 거시다. 표준 바름뻐베 맏춰서 마리다. 주로 어리니드리 한글로 한구거를 쓸 때 사용하기도 한다. '이어 적끼', '연철'표기뻡또 화룡된다. 그러니까 하 늠저릐 종성을 다음 자의 초성 위치로 이어서 쓰는 방버비 꽤 마니 쓰이고 읻따.
간딴히 보기를 들자면 다음과 갇따.

구름을 벗어난 달처럼 :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

현대의 맏춤뻐베서는 잘 사용되지 안는데, 그 까달근 한구거의 표기뻐비 바름 중시메서 어근 중시로 바뀌얻끼 때무니다. 물론 어근 중시로 바뀌어도 바름뻡이 아주 복짜파고 따질 께 마는 영어보다는 훨씬 바름과 그리 일치하니 바름과 그릐 괴리를 걱쩡할 피료가 업따. 사이쏘리 빼고.

사이쏘리가 끼기 시자카면 바름과 표기의 일치유리 확 떠러진다. 물론 영어보다는 훨씬 낟따 사이쏘리 조거네 따라 시오싀 쓰임새가

완저니 달라지거나 아예 엄는 소리가 드러가 규치글 외우거나 한구거 자체에 익쑤캐지지 안는 한 바르믈 추츠카기가 여간 쉽찌 안타. 예를 들면, '나뭇잎'이란 다너는 안 그래도 '나무'+'잎' 사이에 사이시오시 드러간는데 거기다 니으니 사이쏘리로 한 번 더 드러가서 바름이 [나문닙]이 된다.

한글 창제 천무레도 바름대로 글씨를 썯썯따. 보기를 들면 '할 따름이니라' : '할 따르미니라' 이런 시그로 마리다. 이 표기뻐븐 옌날 한그를 외계어처럼 보이게 하는데 큰 영향을 미첟따. 그 때무네 우리가 지금 옌날 한글 채글 보면 그냥 한글로 뀀재뒤나ㅇ잌훵ㅴㅏ차ㅇㅵㅿㆀ앙조ㅽㆁㅏ여ㅹㅸㅷㅱ쳐으모낙 이런 시그로 한글로 낙써를 한 걷처럼 보일 쑤도 이쓸 꺼시다.

1.1. 해석[편집]

이 문서는 나무위키의 암묵의 룰에 따라 발음대로 쓰기 표기법으로 쓰였습니다.

한국인이면 이 글의 내용이 뭔지 절반 정도는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천천히 머릿속으로 소리내서 읽어보면서 해독해 보자.
'발음대로 쓰기'는 한국어를 발음대로 쓰는 것이다. 주로 어린이들이 한글로 한국어를 쓸 때 사용하기도 한다. '이어 적기', '연철'표기법도 활용된다. 한 음절의 종성을 다음 자의 초성 위치로 이어서 쓰는 방법이 꽤 많이 쓰이고 있다.
간단히 보기를 들자면 다음과 같다.

구름을 벗어난 달처럼 :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

현대의 맞춤법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데, 그 까닭은 한국어의 표기법이 발음 중심에서 어근 중시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물론 어근 중시로 바뀌어도 발음법이 아주 복잡하고 따질 게 많은 영어보다는 훨씬 발음과 글이 일치하니 발음과 글의 괴리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사잇소리 빼고.

사잇소리가 끼기 시작하면 발음과 표기의 일치율이 확 떨어진다. 물론 영어보다는 훨씬 낫다 사잇소리 조건에 따라 ㅅ의 쓰임새가

완전히 달라지거나 아예 없는 소리가 들어가 규칙을 외우거나 한국어 자체에 익숙해지지 않는 한 발음을 추측하기가 여간 쉽지 않다. 예를 들면, '나뭇잎'이란 단어는 안 그래도 '나무'+'잎' 사이에 사이시옷이 들어갔는데 거기다 ㄴ이 사잇소리로 한 번 더 들어가서 발음이 [나문닙]이 된다.

한글 창제 첫물에도 발음대로 글씨를 썼었다. 보기를 들면 '할 따름이니라' : '할 따르미니라' 이런 식으로 말이다. 이 표기법은 옛날 한글을 외계어처럼 보이게 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그 때문에 우리가 지금 옛날 한글 책을 보면 그냥 한글로 뀀재뒤나ㅇ잌훵ㅴㅏ차ㅇㅵㅿㆀ앙조ㅽㆁㅏ여ㅹㅸㅷㅱ쳐으모낙 이런 식으로 한글로 낙서를 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2. 장점[편집]

보이는 대로 읽기 때문에 익히는 데 별다른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 아까 봤던 '나뭇잎'의 보기에서 하듯이 따져야 할 게 아예 없기 때문이다. '똑같이 : 똑까치'를 예로 들면, 여기엔 연음, 음소적 구개음화, 된소리되기로 3번 음운 변동이 일어난다. 3번쯤 변동이 일어나는 걸 아무렇지 않게 읽으려면 꽤 훈련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걸 이어적는 순간 '똑까치'는 그냥 들리는 대로 적은 부사 하나가 되는 것이다.

'외과(병원) : 외꽈'같이 표기로 안 나오는 사잇소리도 발음대로 그대로 된소리로 써버리면 단어의 사잇소리 여부를 외우거나 몸으로 익히지 않아도 된다.

3. 단점[편집]

본디 낱말, 문장의 뜻을 보자마자 짐작하기가 어려워져 가독성이 떨어진다. '낱말'을 발음대로 쓰면 '난말'이 되는데, 이렇게 되면 직접 읽어보기 전까진 본디 뜻을 알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차츰차츰 이어적기에서 끊어적기로 표기가 바뀌었고, 표준어를 제정할 때도 그걸 반영해서 어근 위주 표기법으로 못박게 되었다. 다만 끊어적기도 우리가 익숙해져서 그렇지 처음 봤다면 어려웠을 것이다. 한글이 널리 쓰여가던 근대국어 시기엔 기본적으로 둘을 적당히 절충해서 적었다.

이 문서는 나무위키의 암묵긔 룰레 따라 발음대로 쓰기 표깃법브로 쓰엿슴니다.

4. 특징[편집]

발음대로 글을 쓸 때에는 받침, 즉 종성 위치에 거의가 'ㄱ, ㄴ, ㄷ, ㄹ, ㅁ, ㅂ, ㅇ'의 7개 자음만이 오게 되고초성만 따서 '그녀다리만보여'라고 외운다 이것을 '7종성법'이라고 부른다. 왜 7개만 받침으로 오게 되냐 하면, 표기는 여러개여도 실제 발음은 할 때는 저 7개 중 하나가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악, 앜, 앆'을 발음해 보자. 셋 다 '악'과 똑같은 소리가 난다. 또, '앋, 앗, 았, 앚, 앛'을 비교해 보자. 역시 다섯 다 '앋'과 똑같은 소리이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