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초아

최근 수정 시각:

파일:마리텔_로고.jpg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280px-Munhwa_Broadcasting_Company.svg.png 마이 리틀 텔레비전 역대 우승자

MLT-11

MLT-12

MLT-13

No. 027
독Soo공방

No. 003
슈퍼스타 촤

No. 023
셰득이

하연수

초아

오세득

파일:external/fncent.com/1228_a_02.jpg

이름

박초아(朴草娥)[1]

출생

1990년 3월 6일 (27세)[2], 인천광역시 부평구[3]

신체

159cm,[4] 42kg, 발 사이즈 235mm

혈액형

O형

성좌/지지

물고기자리/백말띠

가족

부모님, 언니, 여동생

학력

인천산곡남초등학교 - 인천가정초등학교
인천가정여자중학교 - 인천검단중학교
백석고등학교 - 검단고등학교[5]
인하공업전문대학 항공경영과 (졸업)

본관

밀양 박씨

소속사

FNC엔터테인먼트

종교

개신교[출처 필요]

별명

AOA의 조련퀸, 촤[6], 초아맘[7], 초아줌마, 촤빵야[8], 낙타[9], 0개국어 능력자(...)[10], 피카퀸[11], 드워프, 호빗, 촤시코기, 초움, 푸린

팬페이지

박초아닷컴, 초아 마이너 갤러리, Queen Choa

SNS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50px-Instagram_logo_2016.svg.png

파일:videotogif_2017.04.23_01.20.15.gif

파일:20170118214721_1483691892.gif

1. 소개
1.1. 데뷔 전1.2. 가창력1.3. 프로페셔널한 태도1.4. '단발 머리' 초아1.5. 초아줌마1.6. AOA의 조련퀸
2. 개인 활동3. 탈퇴 이후4. 음반 목록
4.1. 백년의 신부 OST Part 34.2. 2-3(프라이머리)4.3. 복면가왕 25회4.4. 복면가왕 26회4.5. 투유프로젝트 - 슈가맨 3회4.6. 로엔 re;turn 프로젝트4.7. 싱포유 - 여덟번째 이야기4.8. 싱포유 - 마지막이야기
5. 트리비아6. 사건사고7. 수상경력

1. 소개[편집]

파일:external/cafefiles.naver.net/downloadfile-5.gif

설현과 함께 AOA의 인기를 끌어올린 주역

대한민국아이돌 가수, 방송인. 前 걸그룹 AOA의 멤버. 팀의 맏언니이자 메인 보컬을 맡았었다. 노력의 아이콘. 애칭은 '촤'.[12] 초아를 그룹의 리더로 오해하는 사람이 꽤 있는 편인데, 공식적으로 AOA의 리더는 지민이다.

올바르고 성숙한 인품과 그에 걸맞는 성실함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20세가 되고 나서는 부모님의 도움 없이 스스로의 생활비는 직접 벌어서 IPTV 영업 사원 심지어 영업 왕 경력도 있다 생활하며 오디션을 보러 다녔다. 2015.6 아레나옴므 인터뷰 평소 학교 생활도 열심히 하였다고 하는데, 알바 동기에 의하면 알바 하면서 학교 생활과 공부를 너무 열심히 하여서 가수 준비하는 줄은 몰랐다고 한다. 알바 동기 인증 글 이처럼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스타일. 방송 관계자들이 바른 인사성과 선한 인성으로 칭찬하는 일화가 많으며, 팬들을 챙겨주는 모습 관련한 많은 에피소드들이 있다(아래 항목 참고). 상기한 일화들이 많이 알려진 덕분인지 초아 역시 설현 못지 않게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크레용팝초아와 달리, 이 쪽은 초아가 본명이다. 동갑내기지만 이 쪽이 4개월 더 언니다. 이 때문에 14년도에 방영된 모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크레용팝의 멤버인지 묻는 질문에 그 분은 본명이 초아가 아니고 자신은 본명이니 자신이 진짜 초아임을 밝혔다. 촤부심

여담으로 멤버 중에서 나무위키 문서가 가장 길다. 상위 문서 AOA과도 버금갈 정도이며 전체 아이돌 문서 중에서도 매우 긴 편에 속한다.

2017년 6월 22일 자신의 SNS를 통해 AOA 탈퇴를 선언하며 논란이 일었고, 결국 6월 30일 FNC와의 협의 끝에 탈퇴를 하게 되었다. 탈퇴 사유는 불면증과 우울증. 자세한 건 항목 참조.

1.1. 데뷔 전[편집]

어렸을 때부터 가수가 꿈이었으나, 쑥스럼을 많이 타는 성격이라 계속 가수의 꿈을 키워왔음에도 불구하고 부모님께 꿈에 대해 말씀 드리지 못했다. 대학 진학을 해야 될 시기가 오자, 실용음악과에 진학하고 싶다고 말씀을 드렸더니, 늦은 것 같다며 차라리 안정적인 직업을 가지는 게 좋지 않겠냐는 부모님의 권유에 항공경영학과에 진학하게 되었다. 그러나 꿈을 포기하지 못하고 이곳저곳 오디션을 보고 다닌다. 15년 05월 20일 <라디오스타> 방송분 에 따르면 SM 오디션에만 무려 15번 떨어졌으며, 그 후 바로 2008년 JYP 2기 오디션 파이널까지 진출했다가 탈락했다고 한다. 이렇게 수많은 오디션 끝에 굿 엔터테인먼트에서 연습생 생활을 시작했다.

하지만 굿 엔터테인먼트가 망한 후 통신사에서 알바를 한다. 정확히는 IPTV 알바로, 지부 최우수 사원에 월급 500만 원 이상을 받을 정도로 수입을 크게 올렸다. 1년 정도 일하니 쓸 거 다 썼는데도 2,000만 원 정도 모았다고... 그러던 중 굿 엔터에서 알게 된 주니엘의 소개로 오디션을 본 후 FNC에 입사하게 된다. 나이 때문에 FNC에서 조금 망설였다고. 그리고 FNC에서는 곧 걸 그룹 데뷔시킨다고 하길래 금방 나오겠구나 했더니, 3년 동안 연습생 생활을 했다고 한다.

연습생이 된 이후로도 아버지의 반대는 계속되었으나, 피아노를 전공하신 어머니의 끼를 물려받은 것 같다고 생각해 마침내 허락하셨다. 지금은 어머니보다도 아버지가 더 좋아하신다고 한다. 그렇지만 '짧은 치마' 활동때까지도 '언제 데뷔하니?'라고 물었다는 건 비밀

춤보다 악기를 더 늦게 접했으며, 기타를 친 지는 3년이 됐다고 한다. 2010년부터 연습생 생활을 한 것을 생각하면 연습생이 된 후 배우기 시작한 듯. 기타 연주시 네 번째 손가락이 코드에 닿지 않는 불리함이 있지만 극복하려 노력했다고 한다.

1.2. 가창력[편집]

팀 내에서 가장 출중한 가창력을 가진 멤버였기 때문에 밴드 버전인 블랙에서도 센터나 다름없는 보컬 포지션을 맡았었다. 댄스 버전인 화이트에서는 서브 보컬인 유나혜정의 실력이 늘어나면서 거의 후렴구 위주로 배정받으면서 어느 정도 파트 분배가 균등해졌었지만 밴드 버전인 블랙의 경우 보컬 담당 멤버가 초아, 유나 둘밖에 없기 때문에 어찌 보면 당연한 케이스. 메인 멜로디를 전부 초아가 부르고 벌스 부분은 유나가 맡는 식으로 파트가 이루어진다. AOA 블랙이 걸 밴드 포지션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다. 지민은 기타에 랩 담당이어서 비교가 불가하고 민아는 베이스, 유경은 드럼인데, 유경은 포지션 상 애초에 노래를 안 하고 민아는 끽 해야 포인트를 주는 한 소절만 부르고 끝나는 포지션이다.

음역대는 진성으로 1옥타브 레~ 3옥타브 파, 가성으로는 4옥타브 레까지 선보였다. 음역대도 넓은 편.

밴드 컨셉을 잡고 있는 걸 그룹의 메인 보컬이었던만큼 가창력은 확실히 뛰어나다. 성량이나 음역 등 발성적인 역량이 준수하며, 고음 처리나 애드리브 등도 말끔하게 하는 편. 이로 인해 음악 방송이나 라이브 무대에서 지민, 유나와 함께 하드캐리하는 3대장의 한 축을 맡고 있다. 데뷔 후 어느 정도 연차가 쌓이면서 포텐셜뿐만이 아니라 무대 스킬이나 곡 해석력 또한 상당히 발전했다. <슈가맨> '그런가봐요' 무대에서 이 포텐셜이 폭발. 뒤에서 피아노를 치던 유희열이 울컥했을 정도였다고 밝혔다. 자세한 건 밑의 음반목록 참조.

무엇보다도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음색. 가창력도 가창력이지만 상당히 독특한 음색을 가지고 있어서 모르는 사람들이 들어도 초아 파트라는 걸 단박에 알 수 있을 정도로 귀에 박히기 쉬운 음색의 소유자. 저음에서는 살짝 굵고 허스키한 맛이 있는 반면, 고음에서는 오히려 맑게 쫙 퍼지는 특유의 보컬로 인해 라이브에서 존재감이 확실하다. 목소리를 듣다보면 데뷔 초의 박효신의 여자 버전 같은 느낌이다. 성별이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안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 비교해보면 발성이나 창법이 꽤 비슷하다. 다만 박효신은 2집 부터는 창법이 바뀌 었으므로 1집 때만 비슷 하다 할 수 있겠다. 데뷔 초에는 후렴구 고음 파트를 많이 배중받아 맑은 목소리가 꽤 부각되는 편이었는데, 현재는 유나와 함께 동등하게 사비 부분을 자주 배정받기도 하고 본인의 노력이 더해지는 것 등으로 인해 상당히 굵고 힘 있는 허스키한 미성이 드러나면서 오히려 라이브에서 존재감이 더 상승했다. '단발머리' 후렴구에서 여실히 드러나는 편. 2014.07.05 <슈키라> 라이브 참고. 여담으로 팬들 사이에서는 초아의 음색이 다소 변한 것에 대해 목에 무리가 간 게 아니냐는 우려가 종종 있었었는데, 초아 본인이 원래 꾀꼬리 같았던 자신의 목소리가 맘에 들지 않아 새로운 목소리를 찾아냈다고 한다.

데뷔 초반 때의 노래와 보컬 연차가 쌓인 지금의 노래를 비교해 들어보면 점차 음색이나 창법 자체가 R&B / SOUL에 최적화되도록 변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데뷔 초에는 팀 내에서 가장 뛰어난 피지컬과 맑은 축에 속하는 음색을 이용해 고음을 강조하는 창법을 썼는데 초아 본인이 보컬리스트로서 스스로의 스타일을 찾고 연습한 결과 고음보다는 중음역대에서의 독특한 음색과 해상력, 보컬 테크닉을 무기로 삼는 식으로 스타일이 다소 변하면서 오히려 고음 파트는 유나에게 넘어가고 본인은 후렴구를 자주 부르는 식으로 변하게 되었다. 실제로 'Get Out'에서의 초아 파트와 '사뿐사뿐'에서의 초아 파트를 들어보면 비단 음색만 굵게 변한 게 아닌 구사하는 창법 자체도 많이 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소속사인 FNC의 정체성인 아이돌 밴드에 맞춰 주로 록 / 댄스 음악에 맞게 부르다보니 그걸 드러낼 무대가 별로 없고 게다가 본인이 별개로 록부심(...)같은 게 있는지 TV에 나와서 부르는 커버 곡들이 대부분이 록 장르들이다. 초아 본인도 자신의 보컬이 록 스타일이라고 생각하는 듯 하다.# <복면가왕>이나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 불렀던 노래들만 봐도 다 록 장르의 노래들. FNC 킹덤 콘서트에서 콜라보 무대를 하며 'Can't Stop'을 불렀는데 꽤 잘 했다. 다만, 이런 스타일의 노래보다는 프라이머리와 작업했던 '아끼지마'나, <슈가맨>에서 불렀던 '그런가봐요' 스타일의 노래들이 초아에겐 조금 더 잘 맞는 옷인 거 같다는 평이 많다.

왼쪽부터 초아, 지민.

13년 08월 05일, <홍진경의 두시 라디오>에 나와서 'Just The Way You Are'와 'Payphone'을 커버하는 AOA 블랙. #

일본에서 열린 2014 FNC 킹덤 콘서트 'Story'(AOA초아 ,FT아일랜드 이홍기) #

15년 04월 16일 KBS Cool FM <김성주의 가요광장> '1994 어느 늦은밤' 초아 #

2015 FNC KINGDOM in HK AOA 초아 & 엔플라잉 Empire state of mind 뉴욕 뉴욕 #

유나, 지민과 함께 AOA 활동 곡들을 어쿠스틱으로 부른 영상.
짧은치마 단발머리 사뿐사뿐

2015년 5월 19일 출발 카!센터 김현정의 '멍' 애인있어요

2015년 5월 21일 <라디오스타> 김현정의 멍

이런 가창력을 갖춘 초아이지만 랩은 정말 절망적으로 못한다. 특히 갑자기 개인기로 랩을 하기 시작했는데, 부끄러움은 다른 멤버들 몫이다. 국어 책 읽는 것도 모자라서 출판까지 할 기세 .

1.3. 프로페셔널한 태도[편집]

남들만큼 하는 데 2배의 노력이 필요하기에 4배 노력해서 남들보다 2배 더 잘 하는 아이돌

파일:초아 인성갑.jpg

진정한 노력파 아이콘 그 자체다. 연습 벌레다. 의식주 빼고 연습만 한다고(...) 안 되면 될 때까지 하는 근성가이(...) 타입. 본인이 직접 '나는 100% 200% 노력파'라며 스스로가 인정했다.

본인이 한 말 직접인용하자면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솔직히 자랑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그만큼 남들보다 습득하는 능력이 느린 게 자신이 연습 벌레인 가장 큰 이유'라고 하는데, 그걸 지켜보는 같은 팀 멤버나 초아를 FNC에 데려온 장본인인 주니엘은 너무 안쓰러워 한다. 여기서 초아는 '댄스 외우는 것도 저보다 늦게 외우는 사람 없을 걸요?'라며 능청스럽게 웃었다. 취소선을 긋기는 했지만 이게 상당히 슬프면서도 심각한 일이다. 다른 멤버들은 막힘 없이 동작을 외우는데, 초아 홀로 외우지 못하는 현실에 스스로 자책도 많이 했을 것이고 그걸 극복하기 위해 그녀가 할 수 있는 것은 부단히 노력하는 것 외에는 없었을 테니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안쓰럽다는 생각이 같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특히 <4가지쇼>에서 초아의 친구 역으로 나온 주니엘의 언급에 따르면 초아가 자기 몸도 돌보지 않고 몸이 상할 정도로 미친 듯이 연습에만 매진할 때마다 미안했다며 '내가 잘못 데려온 건가?' 하는 생각까지 들 정도였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초아의 친구 역으로 나온 f(x)루나 역시 항상 자기 관리(메이크업이나 몸매 관리 등)도 철저하게 다니고 뮤지컬을 비롯한 모든 일에 항상 철저하게 임한다고 평가했다.

이렇게 연습 벌레가 된 데는 이유가 있는데, 초아가 중학교 시절 영어에 너무나 약한 나머지 선생님으로부터 교과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통째로 외우라는 말을 들었는데, 정말로 첫 글자 시작부터 5장 뒤에 마침표까지 노트에 쓸 수 있을 정도로 다 외워버렸더니 단기간에 성적이 2등으로 올랐다고 한다. 그래서 '노력으로 안되는 게 없다' 라는 깊은 깨달음(...)을 얻고 그 날 이후로 연습이 취미가 되어버렸다고...

무대에서 실수를 하는 날에는 스케줄만 없다면 그 날로 연습실 직행한다. 그래서 팬들도 안쓰러워 죽는다. 게다가 2015년 가온 차트에서 실수한 걸 보고 팬들은 '초아 또 자책하면서 연습실 가겠구나' 하면서 걱정부터 했다. 단적으로 드러난 예를 하나 들자면, JYP 오디션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음색과 창법이 지금과 아주 많이 다르다. FNC에 들어온 후 음색과 창법을 완전히 바꿔 현재의 목소리가 되었다. 바꾼 이유는 본인의 목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특색 있게 바꿨다고 한다. 이게 말은 쉬워 보이나, 보통 힘든 일이 아니다. 성대결절이 와서 아예 노래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 수가 있는 만큼, 그야말로 엄청난 노력과 의지가 필요한 일이다. 대표적으로 가수 휘성하동균도 본래 여리여리한 음색에서 현재의 허스키하고 굵은 음색으로 바꾸기 위해 성대결절은 기본이고 피도 여러 번 토했다는 에피소드를 직접 밝힌 바 있을 정도니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무대에서 실수했을 때는 3일 연속으로 잠도 못 자고 뮤직 비디오를 촬영하자마자 바로 추가로 앨범 재킷 사진 부족분을 촬영했는데 끝나자마자 바로 행사가 잡혔다고. 수면을 취하지 못하다보니 수 백번을 췄던 춤이 생각이 나지 않으며 머리가 까마득했다고 한다. 무대를 마치고 나서 죄송해서 모니터링을 했더니 다들 아프냐고 물어서 너무 너무 죄송했다고. 다음에는 수면을 잘 취한 후 최고의 무대를 보여주겠다면서 사과했다. 그리고 3달 후에 전설의 꽈당 행사가 직캠으로 올라오는데

<4가지쇼>에서 나왔던 보컬 트레이너 박채원의 말에 따르면 화장실에서도 노래 연습하는 사람을 살면서 딱 2명 봤는데 한 명은 휘성, 다른 한 명이 바로 초아라며 지독한 연습 벌레라고 평가했다. 같은 프로그램에서도 나온 멤버들이 증언하길, 잠도 거의 2시간밖에 안 자면서 연습한다고 증언. 밤을 새면서까지 연습하는 경우도 많아 FNC 아침 반으로 출근하는 경비 아저씨께 인사하면서 퇴근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특히 리더인 지민은 "언니 충분히 잘 하고 충분히 다 좋은데 왜 본인 스스로가 그렇게 만족을 못하는지 모르겠다"며 이제 적당히 좀 연습하라고 걱정 어린 목소리로 이야기한다. 당장 같은 멤버로서 <4가지쇼>에 출연한 설현과 지민만 해도 4자문답으로 '행복해요?'라든가 '연습그만'이라고 했을 정도니 말 다한 셈. 이에 초아는 각각 '예전보단', '줄이는중'이라고 답했는데 타인이 보면 전혀 그런 거 같지 않다. 함께 뮤지컬을 했던 슈퍼주니어 려욱의 말로는 <하이스쿨 뮤지컬> 연습 때도 려욱이 스케줄 때문에 가려고 하면 계속 "오빠 한 번만 더요"를 외친다고. 춤 또한 단순히 동작을 익히는 선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매력적으로 보이게 할지 고민하면서 동작을 다듬는 데 더 많이 주안점을 둔다고 한다.

이런 치열한 노력 덕분에 팀 내에서도 안무 표현력이 뛰어난 멤버로 평가받으며 퍼포먼스를 훌륭하게 소화해내고 있다. 그 진가가 드러나기 시작한 건 '흔들려' 활동부터다. 관능미를 가장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표정과 동작 하나 하나, 심지어 3분짜리 짧은 인터뷰에서도 연습을 한다고 할 정도고 잠시 시간이 약간이라도 나면 (가령 본인의 말대로 전자레인지에 뭘 데운다든가 할 때) 간단한 운동을 한다고 한다. 녹음 전에는 레그 레이즈 30회를 가볍게 한다고도 하니 이쯤 되면 일상 생활 자체가 연습의 연속이다. (...)

이렇게 하는데도 정작 본인은 100% 만족하지 못한다고 하니, 프로페셔널함이 남다른 정도가 아니라 이쯤 되면 거의 치열한 수준이다. 전형적으로 자기 자신을 쉴 틈 없이 끊임 없이 채찍질하는 완벽주의자형 타입윤상?인 것을 본인도 아는지 <4가지> 인터뷰 PD가 자신을 좀 더 칭찬해 주면 좋겠다는 말에 '감사합니다'라며 울컥하였다. 초아님 연습 적당히 좀 해주세요.

2015년 2월 17일 Tokyo Mx - 컨디션에 따라서 노래가 차이가 나는 것 같아서 리허설 전에 노래를 차에서 꼭 불러보고 녹음을 한 후 들어본 후 체크해서 무대에 오른다.

자신의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열정적으로 노력하며 발전해나가는 점에서 자유의지주의적인 타입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 재밌는 점은 초아가 태어난 3월 6일은 자유의지주의의 대모(본인은 부정하지만)인 미국의 소설가 아인 랜드의 기일이다. 그리고 초아는 랜드의 소설 움츠린 아틀라스를 모티브로 한 한 게임어떤 인물과도 유사하다. 그리고 세계 최초의 여성 우주비행사로서 발전적인 여성들의 상징이었던 발렌티나 테레시코바의 생일이기도 하다.참고로 초아의 첫돌에 전 세계의 수많은 컴퓨터 이용자들은 경악해서 일제히 비명을 지르고 있었다(...).

분명 힘들고 지친 일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이 명확하기에 최선을 다한다고 망설임 없이 말하는, 바람직한 멘탈의 소유자라 할 수 있을 듯.

1.4. '단발 머리' 초아[편집]

AOA가 '흔들려'에서 섹시 컨셉을 시도했는데, 특히 초아가 관능적으로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여태까지 단순히 보컬 담당으로 간주되던 초아가 '흔들려'를 기점으로 섹시 캐릭터로 부각되었다. 다른 멤버들보다 안무의 표현력이 높아서 안무 중에는 굉장히 섹시해 보이는 편이었다.

그러나 지금의 인기에 결정적인 역할은 한 것은 뭐니뭐니해도 '짧은 치마'때부터 트레이드 마크로 굳어진 단발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간 제대로 드러나지 않았던 비주얼 포텐이 터지면서 현재까지 매일 매일 리즈를 갱신하고 있다는 평을 받는 중.

머리카락을 자를 땐 싫어했으나 너무 잘 어울려 다들 놀랐다고 한다. 같은 팀 멤버인 지민과 팬들뿐만 아닌 대중들에게도 '신의 한 수'로 여겨지고 있다.

단발을 하고 배현진 아나운서 닮은 것같다라는 평이 있다. 중견 배우 김서라를 닮았다는 소리를 듣기도 했다. 실존 인물은 아니지만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의 캐릭터인 미야모토 프레데리카와 여러금색단발에, 어눌한 말투에, 4차원적인 성질에, 개인 노래에...모로 닮았다는 평가도 있다.

파일:DRvhkoP.jpg2015년 3월 중순 무렵부터 예전보다 머리카락이 많이 길어 그래도 다른 멤버에 비하면 여전히 짧지만 '모야'때처럼 묶초아로 나오는 경우가 잦아졌다. 팬들은 간만에 묶초아를 볼 수 있어서 기뻐하는 중. 귀에 저거 팔찌 아닌가 버스 손잡이잖아

1.5. 초아줌마[편집]

팬들에게 초아줌마(...)로 통한다. 최신 유행어 같은 것을 잘 모르는 데서 기인한 별명이다. 나이 때문에 붙여진 별명으로 오해하는 사람이 있는데, 실제 초아의 나이는 사실 최신 유행어나 정보 등에서 빠삭할 나이인 1990년생(2017년 기준 만 27세)으로 여전히 한창 꽃다운 나이이다.
최근 들어서는 묘하게 아날로그 감성이 강해서 좀 더 이런 이미지가 강해진 듯...

2014년 7월 9일자 주간 아이돌에 출연하였을 때 아줌마 취급 당하는 것이 싫다고 하자 엠씨들이 최신 유행어를 아는지 테스트 하겠다며 '버카충'과 '답정너'가 무슨 말인지 물었으나 알지 못했다. 또한 본인이 아는 최신 유행어를 묻자 '대박'이라고 대답하여 '그게 대체 언제적 유행어냐'면서 면박을 당하였다. 결정적으로 엠씨들이 이덕화의 유행어를 아냐고 묻자 바로 '부탁해요~'라는 대답이 튀어나오면서 꼼짝없이 초아줌마가 되었다(...). #

1.6. AOA의 조련퀸[편집]

규현 : 남자친구한테나 할 법한 행동을 팬들에게 한다고요?!

- 황금어장 라디오스타 2015.05.20

멤버들 중 조련이 가장 능하다. 이는 여러 팬사인회 후기나 직캠들을 보면 알 수 있다. 그 조련의 정도가 어느 정도냐면 팬사인회에서 팬의 입에 직접 사탕을 넣어주거나 팬에게 머리를 쓰다듬어 달라고 하거나 팬한테 노래를 불러달라고 하며 그 노래에 맞춰 춤까지 출 정도. 게다가 답가에 멘트까지 한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팬들이 오프를 뛰고 나면 가장 기억에 남는 멤버로 꼽기도 한다. 직접 보자[13]

많은 후기 중 인상적인 후기를 하나를 거론하자면 맴갤의 어느 촤덕후가 입덕 계기를 글. AOA가 듣보였던 시절 어느 대학교의 축제에 왔었는데 입덕 전이라 관심이 없어서 넘기려고 했었으나 촤덕후의 친구가 원래 AOA 데뷔 때부터 덕후였던 터라 입덕 전 촤덕후를 이끌고 보러 갔더란다. 위의 친구는 초아에게 애정 어린 고백을 메모지에 적은 후 던졌는데 그걸 받겠냐며 비웃었던 촤덕후의 예상와 달리 초아는 그 메모지를 주워서 한 손 주먹에 꼭 쥐고는 무대를 다 마치고 읽는 모습을 보며 평생 모시겠습니다라고 입덕했다라는 훈훈한 이야기.상기 내용 사진 및 그외 초아 인성 관련 글

2. 개인 활동[편집]

2.1. 라디오[14][편집]

2.2. 예능[편집]

  • 단발성 출연

    • 히든싱어

      • 김진호, 이재훈, 김태우 편, 시즌3 통합 왕중왕전에 게스트로 출연했다.

      • 이재훈 편에서는 4라운드 미션 곡을 듣고 이재훈의 모창자들의 실력에 당황했는지 모창자를 선배님이라 칭하는 실수를 하기도 했다. 사실 그 모창자도 가수 경력이 있긴 하다

      • 김태우 편에서는 설현, 찬미, 초아가 함께 부른 'Friday Night'를 들을 수 있고 찬미와 초아가 부르는 '어머님께'도 들을 수 있다. 초아가 김태우의 초창기 모습을 보고 웃는 것도 볼 수 있다. 그리고 본인과 동갑이지만 상당한 노안이라 그렇게 안 보이는 김태우의 모창 능력자와 인사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 통합 왕중왕전에서 이승환 모창 능력자가 부른 '천일동안'을 듣고 굉장히 감동을 받았는지 울기도 했다. 그 외에도 모창자들이 노래를 부르는 동안의 반응이 풍부해서 보기 좋다.

  • 파일:cCSsSb7.gif 2014년 11월 18일 KBS <안녕하세요>에 출연하여 고양이 흉내를 내고있다... 이 날 방송에서 5분 남짓한 분량에도 불구하고 다음 날 초록창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 랭크했다. (설현, 초아)

2.2.1. 스포츠 특선 카! 센터[편집]

MBC <카 센터> 출연을 계기로 운전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현재 1종 필기 시험은 합격했으며 2번만에 합격한 건 함정. 서부 운전 면허 시험장에서 유일하게 떨어진 연예인인 것도 함정. 실기 시험만을 남겨둔 상태. 아직 방영되진 않았지만 개인 블로그에 실기 시험을 준비하는 듯한 초아의 모습이 찍힌 사진이 올라온 것을 보니 곧 실기 시험도 치를 것으로 보인다. # <카센터> 2015.11.30 방영분에서 마침네 운전면허를 취득하였다! 도로 주행 시험 3번만에 합격한 건 함정 이로써 유나, 설현에 이은 AOA의 3번째 운전 면허 소지자이자 유일한 1종보통면허 소지자가 되었다. 이제 대형면허로 바꿔서 버스를 몰아보고 싶다고 했다

2015년 6월 9일에 방영된 카센터 제주도 전기차 일주 특집편에서 불꽃같은 레이서 본능(...)을 뽐냈다. 카트 연습시에는 코너에 부딪히며 카센터 멤버들과 제작진의 예상대로라면 최하위를 기록해야만 했으나 페이크다 이 병신들아 본 게임에서 놀라운 속도를 보이며 김성주를 제치고 개인 기록 4위를 차지하며 팀을 승리로 이끌었다. #촤레이서 본능

2015년 11월 14일 - 8개월만에 1종 보통 면허를 취득했다. #

2.2.2. 마이 리틀 텔레비전[편집]

파일:babae8e3acadbd3a2231c9deccb5215f.gif

2015년 1월 27일 마리텔 시험 방송 #1 #2 #3

이 프로그램 PD가 AOA 덕후이자 촤덕이여서 꽂아넣은거라 카더라 레알 성덕
이 문단은 암묵의 룰로 인해 빡초아퀸이 작성했습니다.

마리텔의 개국공신 중 한 명

초아의 이미지를 차가운 섹시돌에서 백치미 넘치는 언니로 바꿔준 프로그램.[18]

이때 동생들에게 걱정을 한 몸에 받으며라고 쓰고 갈굼이라고 읽는다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했으나
실제 생방에선... 기다려, 당황하지 마라! 이건 공명의 함정이다!

2015년 2월 8일, MBC 설날특선 파일럿 프로그램 <마이 리틀 텔레비전>을 4시간 동안 다음TV팟에서 인터넷 방송생방송으로 진행했다.

백종원 아재 먹방 습격한 초아 #1
백종원 아재 먹방 습격한 초아 #2
정준일을 구원하러 간 초아 #
갓데리 홍진영과 사랑의 밧데리를 부르는 초아 #

닉네임은 슈퍼스타 촤.

시종일관 업돼있는 비글같은 모습에 지민이 무대 의상과 옷을 몰래 가져와 입었으나 비활동기인지라 뱃살이 나와(...) 팬들에게 놀림 당했다. 그래서 나중에는 일어서 있을 때 배에 힘 주는 모습도 볼 수 있다.

파일:1gnsBY7.gif잘못된 만남〉을 어쿠스틱 버전으로 부르고 뱃살창력이라고 놀림 당한다, 사뿐 사뿐 댄스를 추기도 했다. 여기에 야심차게 준비했으나 실패한 카푸치노 커피 먹방 등 전형적인 여캠 방송을 보는 듯한 나름 다양한 콘텐츠를 보여 주었다. 전반전은 기분 좋게 1위에서 시작하여 꽤 오래 유지했지만 잦은 탈주로 인해 화면을 자주 비워 시청자들을 많이 잃었고 김구라에 뒤따른 2위로 전반전을 마감하였다. 후반전에서 반쯤 풀 메이크업 상태에서 사뿐사뿐 메이크업 방법 방송을 시도했으나 주 시청층인 남자 시청자들을 붙잡아두기 어려운 콘텐츠였고 결국 파교 드립으로 흥하는 백종원의 야식 요리 방송에 밀렸다. 그리고 그 소식을 들은 백주부는 "응? 왜 내가 1등이지?(...)"하며 의아해 했다. 그리고 요리 한 죄밖에 없는 아재한테 음소거 공격을 날렸지만 여유롭게 스케치북으로 방송을 진행하며 방송 천재로 등극하는 역효과만 낳았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 도와주러 이래저래 왔다갔다 하며 출연했는데 초아 님은 착했슴다 메이크 업 방송이 많이 지루하게 여겨졌는지 그야 대부분 남자들이 들어왔으니 오히려 재미는 이 쪽이 더 흥하며 접속자 수를 우르르 몰리게 했다가 도로 빼앗아가는 본의 아니게 스틸러 역할을 했다. 본격 방랑벽 박삿갓님 위기가 왔다고 좀 뒤늦게 깨달은 초아가 분위기 반전을 위해 옆방에서 진행중인 아빠 방송 게스트로 온 MC그리를 즉석에서 데려와 '연결고리'를 부르면서 같이 춤추고 막판에는 자기 방송의 본분을 깨달았는지 '텔미' 춤을 추는데, 정작 1부에서 본인 노래인 '단발 머리' 안무를 잊어버려서 못 추면서 '텔미'는 잘 춘다. 해당 개인 방송은 요거트 먹방에 지민을 전화 게스트로 쓰려는 도중에 끝나버렸다(...) 그래도 방송 종료까지 백종원 셰프와 1, 2등 대결을 펼쳤다.

파일:4dtWvME.jpg 2015년 2월 23일 <마이 리틀 텔레비전> 출연 이후 실시간 검색 1위(오후 6시~8시 30분 동안)를 차지하는 영광을 누렸다.

촤 덕후라면 TV 방영분, 인터넷 방송분 모두 볼 만한 가치가 있는 여러모로 재밌는 방송. 쉽게 말하자면 씹덕사하는 방송이다 후반전은 좀 지루했지만 편집된 분량 면에선 상당히 많이 나오며 선방했다. 하지만 채팅창을 보지 않고 방송하느라 시청자들과 소통이 되지 않아 방송 내용만 따지자면 다른 출연자들과 비교해볼 때 하위권에 속한다. 남의 방에 오랫동안 돌아다니고 초아 방송의 시청자들의 절대다수인 남자들의 관심사와는 한참 먼 메이크업 방송을, 그것도 여성을 위한 고양이 컨셉 화장을 거의 한 시간씩 했다(...) 초아는 나름 짜여진 스케줄대로 충실히 방송을 진행해 초반에는 선방했지만 시청자들과 소통이 되지 않으면 결국 외면받는다는 사실을 일깨워줬다.

'''2015년 3월 마이 리틀 텔레비전 정규편성이 확정되었다.

2015년 4월 4일 시험 방송을 하였다.

파일:zBsMF18.gif팡파레 소리땜에 미스 마리테에게 지적받는 장면이다.

2015년 4월 12일 MLT-01 촬영. 역시나 탈주 방송 감행. 기다려, 당황하지 마라! 이건 공명의 함정이다!

이번엔 카메라와 함께 신개념 대탈주를 감행. 장시간에 걸친 케이크 나눔을 실천하는 슈퍼스타 촤. 소통하겠다며... 하지만 초아송을 남겼다. 전반전 마지막에는 메이크업 2부발레를 하다가 4위를 하는 굴욕을 맛봤다. 순위를 듣고 망부석이 된 초아 하지만 발레를 멈추지 않는다.(...)

파일:99b983892094b5c6d2fc3736e15da7d1.gif후반전에서는 AOA의 리더 지민과 함께 했다. 갓지민이라 읽고 국장님이라고 쓴다고 카더라. 그리고 리더님이 채팅창 안 읽는다고 초아를 탈곡기마냥 탈탈 털며 초아 대신 채팅창을 읽으며 소통하자 더이상 국장님이라고 부르지 않고 갓지민이라고 찬양했다카더라.

2015년 5월 3일 MLT-02 촬영을 했다. FNC 킹덤 콘서트 때문에 전반전만 세트장에서 촬영하고 후반전은 밖에서 촬영했다. 갈수록 탈주의 스케일이 커진다. 이 날 초아의 언니와 전화를 하는데(가족을 킹덤 콘에 초대했다), 언니 분의 말투와 웃음 소리가 초아 판박이다(...). 이때 요식업에 종사하신다며 직접 초아가 언급하는데 부모님이 맞벌이라 언니가 거의 자신을 키우다시피 했다며, 자신에겐 백종원 아저씨의 요리보다 언니의 요리가 더 최고라며 애정을 표현했다. 참고로 나이가 많이 차이 난다던 막내 동생이 이름의 무려 '윤아라는 사실이 이 녹화 분에서 밝혀졌다. 초아 부모님의 작명 감각(세아, 초아, 윤아)이 탁월하신 듯. 지민과의 전화 연결도 했는데, 이때 초아가 레드불을 마시면 가만 안둔다는 FNC 실장님의 전언을 전했다.

해당 방송에서 AOA의 새로운 곡에 대한 언급을 하는데, 초아 자신이 이때까지 들은 곡 중 1~2위를 다툴 정도로 좋다고 기대해도 좋다고 언급했다. <맴을 열어봐> 예능 마지막 화에서 AOA 블랙의 모습이 나오고 FNC 한성호 대표가 AOA 블랙 출격을 준비중이라 언급했던 기사가 있던 터라 AOA 완전체 컴백은 그 이후로 다들 예상했으나 2015년 5월 15일 킹덤 콘서트 홍콩 기자 간담회에서 오는 7월에 AOA 완전체로 컴백한다는 썰이 나왔다.

또한 당일, '초아송'을 위해 저작권자 등록을 하려니 등록비가 30만원이라 배꼽이 크다고 자폭했다(...). 하지만 결국 등록했다고.
파일:zukl0od.jpg
등록전
파일:8aamMIz.png
등록후

2015년 5월 9일 <마이 리틀 텔레비전> 3회에 출연 초아의 하드 초아 페스티벌이라는 주제로 시작부터 AOA상반기 최고 히트 곡(?) '초아송'과 '초아송 락 버전', 'sk8er boi'를 번갈아 부르며 고군분투하지만 기타 줄이 끊어지는 안타까운 일이 연속으로 펼쳐지며 초아를 멘붕하게 만들었다. 결국 전반전 4위로 마무리, 마지막 엔딩 bgm으로 'without you'가 흐르며 종료. 미공개 영상 위다쮸 라이브

2015년 5월 16일 4회분을 마지막으로 스케줄상의 이유로 방송에서 하차했다. 녹화 당일의 홍콩 킹덤 콘서트 등의 이유 때문인 듯. #

2015년 9월 27일 근 4개월만에 복귀 방송을 하였다. 일등으로 만들어 왕중왕전에 출연시키려는 박진경의 계략이다. 그리고 대도발을 시전하였다. 그리고 깨알같은 모르모트 피디의 판사님 저는 듣지 못했습니다. 공중파 본방에선 초아의 생명을 위해 편집 되었다.

파일:89036_110075_5743.jpg 2015년 10월 3일자 방송에서 모르모트 PD와 미연시를 찍고 전반전 1위를 마크하였다. 10일자 방영분에서도 선전하며, 수퍼스타 촤, 드디어 1위를 달성. 1위 소감으로는 '빈집을 제대로 턴 것 같다'고. 그렇게 V1 기록을 갖게 되었다.

<마리텔> 녹화 중 코 후비는 장면도 들어갔다... 깜짝! 괜찮아, 자연스러웠어...

초아 송이 나온 곳이 바로 이 프로그램이다. 초아송이 국내에서만 흥한 게 아니라 전 세계에 있는 맴덕들에게도 퍼진 모양(...). 홍콩에서 열린 킹덤 콘을 마친 후 한국으로 출국할 때 초아가 등장하자 '초아송'을 부르는 홍콩 팬들을 보고 웃음이 터진 초아를 볼 수 있다. #[19]

2.3. 기타[편집]

  • 뮤지컬

    • 하이 스쿨 뮤지컬 (2013) - 가브리엘라 역

      2013년 7월 뮤지컬 '하이스쿨 뮤지컬'에서 루나, 오소연과 함께 여주인공 가브리엘라 역을 맡으며 첫 개인 활동을 시작했다.#

    • 조로 (2014) - 루이사 역

      파일:pQcdSCo.jpg 2014년 7월 15일, 뮤지컬 '조로'에서 여주인공 루이사 역에 캐스팅되며 오프닝 컷(초아)까지 찍었으나 개인적인 이유로 하차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실제론 AOA 일본 진출로 인해 FNC에서 강제로 하차시켰다. (...) 빌어먹을 개판씨

  • 파일:초아엘레쎄.jpg

    2017년 2월, 엘레쎄와 전속 모델로 재계약 했다. 작년에는 AOA 전원과 계약을 했지만 이번에는 초아의 단독 계약이다.

  • 2017년 02월 07일 V LIVE <간판스타>에 출연하여, 국수 전문점 '초아국수'에 방문하였다. 초아가 초아 국수집에서 초아 국수를 먹다 VLIVE 영상

3. 탈퇴 이후[편집]

2017년 7월 1일 <엘레쎄> 팬사인회를 통해 단독 콘서트 이후 공식석상에 4개월만에 나오게 되었다.[20] AOA 탈퇴 후 가진 첫 스케줄이자 사실상 AOA 멤버 초아와 팬들간의 작별을 고하는 소박한 이별식이기도 했다. 한동안 구설수에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편지와 선물을 건네주며 끝까지 응원해주는 팬들[21]이 무척 고마우면서도 미안했는지 초아는 팬사인회 내내 눈시울을 붉히고 울음을 겨우 참아내며 웃는 모습으로 팬들을 대해주었다. 그러나 중간에 자신의 복면가왕 참가곡이었던 <아름다운 구속>을 불러준 팬과 대성통곡한 팬을 보고 결국 울음이 터져 팬사인회가 잠시 지연되기도 했다.[22] 팬사인회에 와준 팬들에게 감사인사를 하고 다시 돌아오기를 약속하며 팬사인회를 무사히 마쳤다. 인터넷에서는 부정적 반응이 많았지만, 현장에서의 반응은 훈훈했던 편.

이후 한 달여가 넘도록 근황이 알려지지 않다가 8월 7일 경 어느 한 카페에서 카페 알바생의 목격담에 의해[23] 초아 본인과 엄청 닮은 여성분[24]과 함께 목격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25]

8월 16일 오후 9시경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수능을 준비하는 고3 수험생들을 응원하는 메세지가 담긴 게시물을 올렸다. 기사 [26]

8월 29일 <엘레쎄> 화보촬영장에서 화보촬영을 하고 있는것으로 추정되는 게시물[27] 이 올라왔다.#

9월 7일 <엘레쎄> 공식 인스타그램에 두번째 초아 팬사인회를 공지했다. 날짜는 9월 24일.#

9월 10일날 지인의 결혼식장에서 찍은것으로 추정되는 사진이 올라왔다.

9월 24일 초아의 고향 인천에서 열린<엘레쎄> 팬사인회를 통해 약 2개월만에 다시 한번 팬들과 만나게 되었다. 지난번보다 많이 밝아진 모습으로중간중간에 살짝살짝 훌쩍거리긴 했지만... 팬들과 대화하고 사인을 해주었으며 지난번보다 사인받는 시간도 길어서[28] 팬들도 만족하는 분위기 속에서 사인회를 마쳤다.귀여운 헤어스타일 역시 돋보였다 카더라

10월 10일 오후에 초아가 내년 초 <엘레쎄>와의 광고계약이 만료되고 난 후 연예계 활동을 아예 중단할 것이라는 기사가 올라왔으나 소속사 측에서 초아의 향후 활동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며 즉각 반박하였다.#

4. 음반 목록[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AOA(아이돌)/음반 목록 문서의 137번째 버전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4.1. 백년의 신부 OST Part 3[편집]

파일:external/is5.mzstatic.com/1400px.1500x1500-75.jpg

발매 : 2014년 03월 17일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1

아직 하지 못한 말

한성호
김재양

김재양

김재양

FT아일랜드 이홍기, 양진성 주연의 TV조선 드라마 스페셜 백년의 신부 OST

4.2. 2-3(프라이머리)[편집]

파일:BBmy8K4.jpg

발매 : 2015년 07월 14일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2

아끼지마 (Don`t Be Shy) (Feat.초아 of AOA, 아이언)

수란
아이언
악세럼

프라이머리
수란

프라이머리

여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세상을 ‘2’로 표현한 프라이머리의 새 싱글 ‘2-3’.서로의 호감을 숨긴 채 마주앉은 자리에서 ‘오늘밤이 지나기 전에 나에 대한 마음을 더 이상 아끼지 말아달라’는 여자의 밀당하는 마음을 나타낸 곡이다. 초아는 랩퍼 아이언과 함께 피쳐링으로 참여하였고 뮤직비디오에도 참여하여 기존의 금단발 머리가 아닌 민트색 머리를 선보이기도 했다.#

프로젝트 참여 음반이기 때문에 그 동안 라이브 무대로 볼 수 있는 기회가 없었다. 그러나 3월 11일 열린 AOA 단독콘서트 'ACE OF ANGELS'에서 초아가 개인무대로 최초로 아끼지마 무대를 선보였다. 붉은색의 천을 두른 인도풍의 의상과 무대 장치로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었다. 아이언의 랩핑 파트는 초아의 댄스 퍼포먼스로 대신되었다.

4.3. 복면가왕 25회[편집]

파일:external/image.genie.co.kr/80693001_1442744772868_1_600x600.jpg

발매 : 2015년 09월 20일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1

행복한 나를(립스틱 짙게 바르고, 오매, 단풍 들겄네)

유유진

박근태

펫뮤직

2015년 9월 20일 복면가왕 25회에 출연하여 립스틱 짙게 바르고를 꺾고 준결승에 진출하였다.

4.4. 복면가왕 26회[편집]

파일:external/image.genie.co.kr/80698501_1443348063796_1.jpg

발매 : 2015년 09월 27일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2

아름다운 구속 (오매 단풍 들겄네)

한경혜

김종서

펫뮤직

2015년 9월 27일 복면가왕 26회에 출연하여 준결승에서 부른 곡. 원곡자를 비롯한 패널들에게 극찬을 받았지만, SG워너비 이석훈에게 패하였다.

4.5. 투유프로젝트 - 슈가맨 3회[편집]

파일:external/image.melon.co.kr/2648529_org.jpg

발매 : 2015년 11월 04일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2

그런가봐요 (Piano by 유희열)

SWEETUNE

SWEETUNE

SWEETUNE
유희열

영상

2015년 11월 3일 슈가맨에 출연하여 브이원(V.One)의 그런가봐요를 편곡하여 부른 곡. 프로듀서는 스윗튠이며 장르는 화이트 발라드[29]라고 한다. 유희열이 건반으로 참여하였다.

크러쉬 & 로꼬가 부른 '아마도 그건'과 대결하여 58:42로 승리하였다. 초아의 애절하면서 동시에 파워풀한 보컬을[30] 감상할 수 있는 곡.

여성의 섬세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전반부와, 애절한 감성과 고음이 폭발하는 후반부에서 감동을 느꼈다는 소감이 많으며, 실제로 방송에서 한 방청객은 눈물을 흘리기도 하였다.

음원 공개 후 차트 상위권에 올랐으나 약 1주일 후 저작권 관련 문제로 음원이 제한되어서 많은 팬들의 아쉬움을 사고 있다.

4.6. 로엔 re;turn 프로젝트[편집]

파일:external/tv01.search.naver.net/iii.jpg

발매 : 2015년 12월 17일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1

불꽃(Flame)

최갑원
개리

김도훈(RBW)
PJ

PJ
이종훈

아쉽게도 정식 솔로데뷔는 아니고 프로젝트 참여음반이다.
2015년 12월 14일 티저가 공개되었고 # 17일 자정에 발매되었다.

4.7. 싱포유 - 여덟번째 이야기[편집]

파일:1836316.jpg

발매 : 2017년 03월 26일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1

Sing For U

김태우

김태우
조커

이연준
조커

영상

2017년 03월 25일 JTBC '싱포유' 방영분에서 김태우와 콜라보를 하며 부른 곡이다. 발랄하고 상큼한 느낌의 곡 분위기가 특징이다.

4.8. 싱포유 - 마지막이야기[편집]

파일:80934879_1490942632390_1_600x600.jpg

발매 : 2017년 04월 02일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1

무슨 말이 더 필요해

초아(AOA)
김창락

초아(AOA)
김창락
한경수

김창락

영상

2017년 4월 1일 JTBC '싱포유' 마지막회 방영분에서 초아가 부른곡이다. 초아가 직접 작사 작곡에 참여 하여 싱어송라이터로서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초아의 폭발적인 가창력과 애절한 가사가 돋보이는 곡. 뭐하나요 에펜씨 솔로앨범 안 내주시고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마지막회에서 101회 동안의 마리텔 명장면을 모은 영상의 BGM으로 이 곡이 쓰였다. 라디오 속의 테이프에 깨알같이 진짜루 좋은 노래라고 적혀 있다. 영상 마지막에 초아가 대문짝만하게 나오는 건 덤 갓진경

5. 트리비아[편집]

  • AOA 멤버 중 혜정 다음으로 가장 많이 먹는 멤버로 뽑힌다. 먹을 걸 좋아해서 끊임 없이(...) 먹는다. 본인이 말하길, 활동 시기에 펼칠 시원시원한 가창력의 에너지원이라고 한다. 팬 사인회 때도 계속 먹으면서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면서 <해피투게더>에서는 같은 멤버인 설현이 많이 먹는다고 캠코더 들고 취재했다. 특히 '사뿐사뿐' 활동 때에는 겨울인지라 귤이 제철이라 귤을 열심히 까먹고 있는 초아님을 영접할 수 있었다고 한다. 주로 반찬 킬러라고 한다. 특히 좋아하는 음식일수록 그것만 죽어라 먹는다고.

  • 2014년 7월 15일, <슈키라>에 출연했을때 부지런한 막내인 찬미가 뽑은 가장 게으르고 늦는 멤버로 뽑자, 바로 '아니야!'라고 대답했으나 다른 멤버들 모두 수긍했다. 가장 먼저 일어나지만 가장 늦게 나오는 이유는 준비를 많이 하느라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 성격이 꼼꼼해서 그렇다고 한다.

  • 2013년 10월 28일 '팝스 인 서울'에서 AOA가 자랑하고 싶은 게 뭐냐고 묻자 다리가 다 예쁘다고 대답했다.

  • 2014년 7월 7일, '아리랑 라디오 K-Poppin'에 출연해서 콜라보레이션 하고 싶은 사람으론 레이첼 야마가타를 뽑았다. 실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말한 게 아니라 그냥 정말 좋아서라고 한다. '이건 정말 꿈이니까.'라고 말한다. 연주하면서 노래를 부르는 게 정말 멋있다고. 실제로 옆에서 그 모습을 보고 느끼면서 노래를 같이 해보고 싶다고 한다. 더불어 본 방송에서 꼭 콘서트해보고 싶은 나라나 장소로는 말레이시아싱가포르를 뽑았다. 굉장히 깨끗하고 날씨도 따뜻해서 느낌이 좋아서라고 한다.

  • 2014년 11월 19일 <우상본색>에 출연했을 때 멤버들에 의해 남자 앞에서 달라지는 멤버로 뽑혔다. 일반적으로 아는 그런 생각이 아니라 남자 앞에선 오히려 털털하고 말을 편하게 하지만 여자 앞에선 더 배려하고 조금 조심스럽다고. 그 이유를 묻자 "여자가 남자에 비해 섬세해서 상처 받을 수 있기 때문에"라고 밝혔다.

  • 2014년 6월 25일 <심심타파>에 출연했을 때 삶은 계란 덕후라는 것이 밝혀졌다. 하루에 6개 이상 먹는다고 하는데 그중에서 노른자는 안 먹는다고. 아마 단백질 때문인 걸로 보인다. 지민에 의하면 양념이 돼서 나오는 계란에 집착이 심하다고 한다. 처음에는 다이어트 때문이었으나 나중에는 그냥 허전해서. 이에 신동이 "입에서 X내 날 텐데요?"라고 하니 그래서 먹고 난 후 양치를 꼭 한다고 대답. 2015년 4월 12일 마리텔 녹화 - 단순히 삶은 달걀만 좋아하는 게 아니라 달걀 자체를 좋아한다. 이 모습이 2015년 4월 12일 <마이 리틀 텔레비전> 녹화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후반전에 지민과 라면을 끓여먹는데 달걀 3개를 과감하게 투척하고 이에 채팅창은 트레이너인가요 드립이 난무했다. 하지만 트레이너라면 노른자 남겨두고 흰자만 먹겠지 그것도 모자라 다 끓이고 나서도 추가적으로 달걀 2개를 더 넣으며 총 5개의 달걀을 섭취했다.

파일:uhchdSt.png

연한 메이크업을 한 초아.

메이크업 전후가 가장 다른 멤버로 뽑혔다. 나쁜 의미의 차이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메이크 업이 진하냐 아니냐에 따라 풍기는 느낌 자체가 달라진다. 옅은 화장이나 진한 화장 다 잘 어울리는데, 멤버들은 (특히 민아, 혜정) 옅은 화장의 모습이 더 좋다고 한다. 그러나 본인은 진한 메이크 업을 더 선호한다고. 외모에 그리 자신이 있지 않아서 그렇다고 한다. 아니야 초아야!! 절대 아닙니다.. '흔들려' 이전까지의 그녀의 모습과 '흔들려' 이후부터의 그녀의 모습을 보면 둘 다 메이크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뭔가 달라보이는데, 화장 특히 눈 화장의 차이인 듯 하다. '흔들려' 활동때부터 눈 화장이 꽤 진해졌다. 현재 대중들이 많이 기억하는 초아의 모습은 '짧은 치마'때부터 정착되었다. 좀 더 정확히는 '흔들려'때부터이긴 한데, 이때까지는 머리카락이 어깨 밑으로 내려오는 장발이었으니까. '엘비스' 시절 초아, 'get out' 시절 초아, 'Moya' 시절 초아, 대중들에게 익숙한 현재의 초아. 일부에서는 '흔들려' 이전의 초아를 그리워하는 팬들도 있다고 한다. 귀엽자나

  • 팀 내에서 엄마 역할을 맡고 있다. 숙소에서 빨래를 담당하고, 요리도 잘 한다고 한다. 참고로 떡국 만드는 모습을 엔젤 캠에서 보여준 적이 있다. # 말 잘 들어서 선택한(...) 두 멤버 유나와 민아에게 차분하게 요리 단계를 설명하면서 채 잘 써는 방법도 알려준다.

  • 때에 따라 여자들의 자존심 같은 (...)의 상태가 심하게 차이나서 비교당하는 굴욕 짤, 일명 '초아의 마술'이라는 짤이 올라와서 논란이 있었는데, 2015년도 <MBC 연예대상>에서의 코디를 보면 보정을 안 해도 라인이 좋다. 초아야. 너 정도면 충분해 너에겐 비주얼과 가창력이 있어 그냥 정신승리

  • 파일:ONvZioI.png 2015년에 시크릿전효성에게 끌려가 사주를 봤다고 한다. 원래 그런 걸 믿지 않아서 별 생각 없이 들어갔는데 들어가자마자 점술가가 왜 믿지도 않으면서 왔냐고 다짜고짜 물어서 놀랐다고 한다. 사실, 이는 전형적인 무당들의 이빨 스킬인데, 이미 믿고 온 사람은 어차피 콩깍지가 씌었기 때문에 상관 없고(무당: 왜 믿지도 않으면서 왔어? 손님: 아니에요 저 믿고 왔어요 쫒아내지 마세요ㅠㅠ) 초아처럼 안 믿는데 온 사람은 '어? 내가 믿지도 않으면서 온 걸 어떻게 알았지? 개쩌네?' 식으로 귀가 솔깃하기 때문. 무당이 그렇게 남의 미래를 잘 읽었다면 최소한 주식 부자는 되어 있어야 정상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어쨌든 그때부터 조금 진지하게 이야기를 들었다고. 초아에게 장군이 안에 있어서 앞으로도 잘 될 거고 특히 중국 진출을 하면 크게 성공한다고 말을 했다고 한다. 또한 같은 팀 멤버인 민아와 함께 백치기(氣)가 있다고 점술가에게 이야기를 들었다. 영원히 고통받은 맹아

  • 파일:external/img-direct.theqoo.net/1igiVNx.gif

    파일:VhtF828.jpg

    데뷔 때부터 금발을 거의 유지한 터라 머리결이 많이 상했다. 게다가 이미지가 금발 = 초아로 굳어지는 터라 헤어 스타일을 선뜻 바꾸기가 힘들다고 고충을 토로한 적이 많다. 뮤지컬 한다고 잠시 갈색으로 염색한 적은 있다. 2015년 2월 초부터 짙은 갈색 머리로 염색을 했는데, 다들 잘 어울린다는 평이다. 일명 초코송이 촤(...)로 통한다. 그러다 '심쿵해'로 컴백하고 나서는 다시 금발로 염색. 2015년 3월 중순을 기점으로 머리 색깔이 다시 금발로 돌아왔다. 예전처럼 백금발은 아니고 일반적으로 금발이라고 일컬어지는, 색이 조금 짙어진 금발이다. 아무래도 AOA 활동할 동안에는 초아의 머릿결은 영영 안드로메다로 2015년 12월 갈색으로 염색한 초아.#1 #2 고양이파로 이적했나보다. 귀 간지럽다면서 어디 긁는 거야.

  • 정해진 취미가 있진 않지만 맛집 블로그 검색하거나 맛있는 음식을 직접 만들어 보기, 노래 듣기 그리고 산책하기 정도란다. 특별한 취미가 아니기에 뭔가 새롭게 만들어보고 싶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사뿐사뿐' 활동 중) 수다 떠는 것을 좋아하며 좋아하는 운동은 시원한 바람을 쐬며 산책하기. AOA 멤버들 중 설현이나 찬미를 제외하고 거의 다 운동을 싫어한다고 대만 인터뷰에서 언급한다.

  • 닮은 동물은 다람쥐낙타. 낙타는 찬미가 AOA 동물 농장화(...)를 시키느라 닮은 동물을 찾아봤더니 초아는 낙타를 닮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초아는 '뭐?!'라며 아니라고 나름대로 격한 반응을 보였으나 이 팬 미팅을 지켜보던 팬들은 빵 터졌다. (140804 다음 뮤직 AOA 팬미팅)

  • 듣고 싶은 말은 상큼함, 발랄함 류의 말들이라고. 하지만 그러면 그럴수록 팬들은 더 놀리는데

  • 자신이 생각하는 본인의 장점은 해야겠다고 마음 먹은 일에는 몰두하는 추진력을 뽑았다. 성격은 감정 기복이 좀 있는 것 같다고 한다.

  • 정해진 이상형이 없기로 유명하다. 멤버들과 팬들은 눈이 너무 높은 게 아니냐라는 말도 하는데 본인은 아니라고 한다. 그냥 만나면 뭔가 이 사람이다 싶은 느낌이 오는 사람이어야 하며 자기 일에 열정적인 사람이 좋다고 한다.

  • 가장 마음에 드는 신체 부위는 뒤통수, 정확히 말하자면 두상이다. 본인은 몰랐는데 헤어 스타일리스트가 강력 추천해줘서 알았다고.

  • 자기 전에 꼭 하는 일은 스트레칭이다. 처음에는 춤 연습을 해야하니 유연성을 기르고자 했으나 지금은 생활 습관이 되었고, 또 숙면을 취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 좌우명은 '후회없는 오늘을 살자.'

  • 싫어하는 것은 예의 없이 행동하는 사람을 볼 때라고 한다.

  •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연어[33], , 달걀, 수박, 닭고기, 각종 건강식, 그리고 최근에는 카푸치노에 빠져있다. 민아에 따르면 족발보단 보쌈, 탕수육에는 부먹이라고 한다. 기름 진 음식을 그닥 좋아하지 않으며, 닭 요리는 좋아하지만 볶음류보단 찐 요리가 좋다고 한다.

  • 롤모델은 분야별로 각각 다르다고 한다. 그래서 한 명만 꼽긴 힘들고 또 자신이 새로운 롤 모델이 되고 싶다고.

  • 좋아하는 해외 아티스트는 메리 제이 블라이즈, 레이첼 야마가타. 레이첼 야마가타는 우울할 때 노래를 많이 듣는다고 하고, 제시 제이는 가창력이 뛰어나서 듣는다고 한다.

  • 존경하는 가수는 엄정화. 무대 위 퍼포먼스와 스크린 속 연기력까지 갖췄기 때문이라고 한다. 레이첼 야마가타처럼 통기타 하나로 심금을 울리는 노래를 부르고 싶다고도 한다.

  • 좋아하는 물건은 아이팟 터치. 이 내용을 언급했을 당시 폰이 없을 때라 아이팟 터치를 더 애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 본인이 직접 밝힌 입버릇은 '그래 뭐 그렇게 하자'. 멤버들과 이야기하다가 보통 많이 나온다고. 다 팬들이 느끼기엔 버퍼링 걸린(...) '아, 그 뭐냐'를 보통 떠올린다.

  • 좋아하는 색깔은 흰색이다. 몰랐는데 사둔 옷을 보니 전부 흰색이어서 "아, 나는 흰색을 좋아하는구나"라고 깨달았다고 한다.

  • 키는 작지만(...) 시크한 스타일의 패션을 좋아한다고 한다. 실제로 셔츠를 자주 입는데 유나와 함께 셔츠 핏 깡패로 불리운다.

  • 2012년 12월 18일 MTV 대만 인터뷰 - 내 남자친구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멤버로 뽑혔다. 민아(초아, 설현, 찬미가 투표)와 함께 각각 3표씩 받았고, 지민, 유나, 혜정이 초아에게 투표했다. "항상 사람들을 잘 챙겨주고 멤버들에게 격려도 많이 해준다. 그래서 내 남자친구였으면 좋겠다"고 지민이 대답했다. 초아의 인성이 얼마나 좋은지 알 수 있는 부분

  • 2012년 08월 30일 <간미연의 친한 친구>에서 90년대 가수들을 모르는 막내를 보며 세대 차이를 약간 느낀다고 한다(...). 초등학교 때 장기 자랑으로 베이비 복스의 '인형'을 커버했다고 한다. 맡은 파트은 간미연 파트였다고 하니 DJ였던 간미연이 '역시 그래서 멋지게 데뷔를 했군요!'라고 대답하며 좋아한다.

  • <정오의 희망곡 - 특별 DJ 김연우>의 게스트로 AOA가 출연하였는데, 이때 예전에 초아가 김연우의 가이드로 참여했었다고 언급한다. (141127) 흑발 초아와 금발 초아를 동일시하지 못한 건 덤

  • 2015년 3월 3일 <컬투쇼 - TV>가 생긴 후 다시 보기를 이용해서 멤버들과 함께 모니터링을 하는데 볼 때마다 민망하다고 한다. 그래서 다시는 이러지 말아야겠다고 매번 다짐하지만 계속 똑같이 하고 있다고.

  • 멤버들 중 가장 별명이 많이 만들어지는 멤버다. 나올 때마다 앞에 '촤'를 붙여서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나온다.촤줌마, 촤리버리, 촤미더머니, 촤리스타, 촤빙구 등등

  • 다이어트할 때는 1일 2식을 하면서 탄수화물 양을 반으로 줄이고 반찬 위주로 먹는다고 한다.

  • 잠귀에 밝은 편이라 민감한 편이라고 한다. 그래서 룸메인 민아에게 고생이 많다고 미안하다고 언급하기도. 그리고 <맴 리얼리티>에선 찬미와 설현이 숙면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선물했다.

  • 거울을 가장 많이 보는 멤버다. 자신의 얼굴에 만족해서 보는 게 아니라 메이크업 체크하려고 자주 본다고.

  • 어릴 때 아이디로 피카퀸 (Park Cho A QUEEN → PCA QUEEN) 이라는 아이디를 썼다는 사실에 지민에 의해 폭로되어 팬들이 놀려먹는다. 이를 언급하면 얼굴까지 빨개지며 굉장히 부끄러워하는데, 여기에 굴하지 않고 팬들이 짓궂게 피카퀸! 피카퀸! 외치자 한층 더 부끄러워하며 어렸을 때 아이디를 만들면 다 유치하게 만들지 않냐며 저 놀리지 마요라고 말한다. (140928 서든 어택 미니 콘서트) # 물론 지존짱짱123같은 시공간파괴형 아이디는 아니지만

  • AOA 멤버들 중 일본어를 가장 잘한다. 그래서 2016년 일본 활동을 할때 영상을 보면 멤버들의 대화를 통역해주는 수준 # 엄청난 의상에는 신경 쓰지 말자

  • 2013년 10월 26일 <심심타파>에서 연습생 시절, 처음에는 가장 나이가 많고 하니, 개그를 치면 다들 웃어줬는데, 점점 친해지면 질수록 더이상 웃어주질 않는다고 토로하자, 찬미가 다른 멤버들을 대신해 더이상 웃어줄 수가 없다며 단박에 말한다(...).

  • '단발 머리'를 기점으로 '짧은 치마'때보다 배로 늘어난 사람 잡는 스케줄로 인해 현재는 목이 많이 상한 상태. 자기 관리에 능하지만 기본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편인지 컨디션에 따라 목 상태가 상당히 차이 나는 편이긴 했으나 라이브에 크게 무리가 있을 정도는 아니었다. 그러나 '사뿐사뿐' 활동을 기점으로 목을 보호하기 위해 라이브할 때 예전이라면 망설임 없이 힘을 실어 편하게 고음을 올렸을 부분을 조심스럽게 가성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몰아치는 스케줄에 견뎌낼 재간이 없다. 특히 2014년 AOA의 살인적이었던 연말 스케줄을 생각하면 듣보 시절부터 지속됐던 인기 가수에 대한 열망 끝에... 그래도 눈코 뜰 세 없이 바쁜 게 어디야 최근 오프에서 직접 초아와 대화를 나눴다는 팬에 따르면 목 재활을 위해 보컬 트레이너에게 다시 트레이닝을 받을 예정이라고 한다.

  • 아무리 아직도 젊다지만 나이가 나이인지라 AOA 멤버들 중 건강 식품에 가장 관심이 많다. 그렇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애용하는 건 건강 식품에 거리가 멀어보이는 불스원 에너지 드링크. 한창 활동할 땐 거의 달고 살다시피 해서 팬들이 건강에 좋지 않다고 그만 마셨으면 좋겠다고 해서 줄이겠다고 했으나 스케줄이 워낙 많을 땐 어쩔 수 없는 모양. 레드불의 후폭풍은.. 그저 안습

  • 유명 아프리카 BJ이자 개그맨인 최군이 촤덕후다. 풍문에 의하면 여자친구 앞에서 초아 이야기를 하다가 제지 당한 적도 있으며 2015년 3월 31일자 아프리카 TV를 통해 인터넷 생방송 중계 녹화를 했던 김구라, 전현무 <필살기쇼>에선 녹화 준비 대기 시간에 초아의 직캠을 틀거나 사진을 보여주며 DC AOA 갤러리 인증을 하기도 했다. 2017년 8월 9일 주니엘을 게스트로 초청한 방송 때도 초아를 언급하며 여전한 팬심을 보여주었다.

  •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 아직까지 여전히 채팅창을 잘 못 읽는다는 것을 본인도 아는 듯 하다. 2015년 4월 17일 스베누 합정점 팬 사인회에서 마리텔 관련 질문을 했을 때 나온 내용으로, 소통을 하려고 하니 <마리텔> 작가가 본방 분량 안 나온다고 말을 했다고 한다. 그래서 상당히 딜레마가 많은 듯.

  • 2014년 2월 6일 <김신영정오의 희망곡>에서 만약 1위를 한다면 김신영과 한 달 동안 얼굴을 바꿀 수 있다에 망설임 없이 'Yes!'라고 대답했다. 이에 초아는 한 가지 조건을 덧붙였는데, 바로 '성격'까지 바꿀 것을 요구하자, 김신영은 "제 성격이 좋나요?"라고 물었고, 초아는 "완전 좋죠!"라고 대답. 그리고 3일 후에 1296 맴가혁명이 일어났다. 아마 이때는 정말 1위를 하리라고 생각하지 못했던 모양.

  • 20세부터 여러 아르바이트를 했는데 그 중 IPTV 결합 상품 판매 아르바이트로, 중부 지점 영업 1위를 차지한 적이 있다. 한 달에 5백만 원 가량 벌었으며 1년 정도 그렇게 돈을 벌고 사용하며 모인 돈이 2천만 원 정도였다고 한다. 남은 돈은 후에 FNC 연습생으로 들어갔을 때 생활비 및 치아 교정비로 사용했다고 한다. 이에 김구라는 외제차를 팔았다면 많은 돈을 벌었을 거라고 말하며 입지전적 인물이라는 드립을 계속 쳤다(...). (150520 라디오스타) 다시보는 초아 일대기 서울의 모 게임 센터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다고 한다. 알바 동기 인증 글 앞서 초아가 신촌에서 알바를 했다고 전해지는 장소가 서울의 펌프성지이자 펌프 잇 업 개발사인 안다미로직영하는 오락실이다. 2016년 8월에 폐점한 장소인데, 신촌 상권도 홍대에 뺏기고, 주변에 대형 오락실이 또 들어서면서 초아가 아르바이트를 하던 시절에 비해서는 많이 초라해진 상태.

  • 위의 내용 말고도 20~21살 전후로 학교 휴학 후 여러가지 아르바이트를 했다. 초아가 했다고 알려진 핸드폰 판매 외에도 화장품 가게, 편의점, 오락실 등등 여러가지 아르바이트를 했다.

"Q. 그 일들을 전부 20세, 21세에 했나?"
"A. 부모님이 사업을 하셨는데 그 시기에 가세가 기울었다. 또 부모님은 내가 가수 하는 것을 원치 않으셨다.
오디션 본 것도 부모님에게 말 안했다. 단 한 번도 부모님께 도와달라고 한 적 없다. 20세가 되고 나서 내 생활비는 직접 벌었다.
연습생 때는 아르바이트로 모은 돈으로 생활해야 했다. 1년 뒤에는 데뷔 계약서에 도장 찍을 때 부모님께 말씀드렸다.
그때 아빠가 조금 반대하셨는데, 엄마는 설득해주셨다. 엄마는 음악을 하셨으니까." (2015년 6월 아레나옴므 인터뷰 중) #

  • 2015년 5월 27일 / 6월 3일에 출연했던 <주간 아이돌>에서 홍콩에서 열리는 킹덤콘 때문에 (촬영 당시 날짜 5월 15일) 촬영을 끝까지 하지 못했지만 전 출연진에게 짜장면을 선사하면서 나갔다.

  • 2015년 6월 1일 / 6월 8일에 방송된 <야만 TV>에서도 중간에 스케줄이 있어 촬영 도중 아쉽게 빠져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작년 초 많은 스케줄과 인기 가수가 되길 원한다는 말을 했던 시점과 비교하면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정말 달라진 AOA의 입지를 볼 수 있어 팬들은 기쁜 눈물을 흘렸다 카더라.

  • 2015년 6월 9일에 FNC에서 컴백을 앞두고 깜짝 팬 카페 채팅을 했는데 첫 주자가 초아였다. 팬들과 함께 같이 늙어가자는 전언(...)을 남겼다.

  • <AOA의 어느 멋진 날> 1화 미공개 영상에서 다음에 기회가 있다면 남자친구와 하이난에 오고 싶다고 하자 멤버들에게 "그럴 일 없어요." "우리랑 또 올 걸." "안 생겨요." "여기는 친구랑 놀기 좋은 곳이야."며 극딜 당했다. (...) #

  • 하이난을 위해 하이힐을 포기하고 스니커즈를 신었다고 말하자 깔창 낀 거 아니냐며 멤버들에게 놀림 받는다. 역시 놀려먹기엔 맏언니가 제격. #

  • 2015년 6월 24일 <슈퍼주니어의 키스 더 라디오>에서 멤버들 중 풍선 껌을 제일 잘 분다고 했으나 승리를 노리는 매의 눈빛#... 정작 미션에서 풍선 껌을 가장 빨리 분 멤버는 지민이었다.

  • 2015년 7월 2일 <컬투쇼>에서 초아의 어린 동생으로 알려진 윤아의 나이가 밝혀졌다. 초등학교 6학년으로, 초아와 무려 13살 차이. 이 방송에서 사연을 보낸 청취자의 동생이 초아의 동생 영어 과외 선생님이었다고 하면서 싸인 시디를 잘 받았다고 말하자 초아는 "동생이 집중력이 좀 부족한데 잘 부탁드립니다."라고 말한다. 바둑을 가르칠까 고민도 했었다고. 아버지께서 초아와 언니는 다른 쪽으로 빠졌기 때문에 막내만큼은 무조건 공부 쪽으로 보내시려고 한다는 사족까지 덧붙였다(...).

  • 검단고 재학시절 '안전한 창문'으로 인천광역시 과학 발명품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다.#

  • 데뷔하기 전 2008년 2월 24일 JYP 2기 오디션 결승에 오른적이 있다. 2기 공채로 같이 시험 본 사람 중 아는 사람이 호야, 하니, 효린 이렇게 있었다. 하지만 하니, 효린은 합격하고, 자신은 호야와 함께 떨어졌다고 한다. 그리고 이후 하니와 효린도 데뷔가 무산되고 퇴출되면서 jyp가 엔터테인먼트계의 펠레로 통한다는 건 불변의 진리인 것으로 2기 오디션 예선에서의 모습. 18초에 나온다. 춤신춤왕 박초아 #

  • 2013년 12월 24일, QTV <미소년 통신 은희 상담소>에 출연해서 황달 초아라는 칭호를 얻었다. 문희준이 살려준 내용을 본인의 자폭이 더해지며 "저보다 손 노랗고 나이 가장 많으신 분?" 나름대로 예능감을 발휘했다. 직접 보자

  • 소녀시대 커버를 3번이나 했는데 설현과 함께한 '소원을 말해봐'만 제외하면 모든 무대에서 초아가 독보적이라는 평.

    • 2014년 07월 01일, SBS <The Show> 스페셜 스테이지 '소원을 말해봐' #

    • 2014년 01월 08일, SBS <The Show> 스페셜 스테이지 '힘내' (다른 그룹의 멤버들과 함께 했다)#

    • 2014년 06월 27일, KBS <뮤직뱅크> 상반기 결산 'Mr. Mr.' 커버 (걸스데이베스티, AOA 지민, 혜정, 찬미도 함께 한다.)#

  • 2014년 7월 22일, Mnet <발칙한 인터뷰 4가지쇼>에 출연했다. 연습 덕후와 가희 여덕 사이를 오가는 초아를 볼 수 있다

  • 파일:external/jjalbang.kr/vx4e0pll7.gif

    파일:external/www.dogdrip.com/3743524201_IaNFJx5l_c970df62183037cb603f12512d32b1ca43e697e5.gif

    파일:YYES39o.png 2014년 10월 31일 수원과학대에서 행사 도중 빗물에 미끄러져 크게 넘어졌다. 이에 초아는 트위터를 통해 크게 다치진 않았다며 하루빨리 잊어 달라는 트윗을 날렸다. 아야 쉽게 잊을 팬들이 아니다 애초에 윗짤을 보면 잊을 생각이 추호도 없다

  • 파일:external/upload.inven.co.kr/i4251382922.jpg
    2014년 11월 19일 <주간 아이돌>에서 알까기 왕에 오른 1살 차이 지민에 의해 우(右)혜정, 좌(左)설현과 어깨동무를 하면서 키 굴욕을 당했다. 당연히 신발이라고 쓰고 다리라고 읽는다은 벗은 상태. 애써 다리를 꼬거나 몸을 틀어서 조금이라도 커 보이려고 하는 초아의 몸부림이 포인트(...). 다리 라인은 희고 더 가늘어서 양 옆보다 예쁜데.. 애초에 다리 이쁜 건 키랑 별개다. 적당히 작은 게 비율상 더 이쁘기도 하고 또한 방송 댄스 왕에 오른 2살 차이 유나에 의해 단체로 키 순으로 서 2차 관광을 맛보았다. 초아를 관광시키려 했지만 졸지에 지민은 역관광

  • 파일:uzpc0nf.png 에이블씨엔씨의 광고에서 멤버 중 제일 잘 어울린다는 평가를 받았다.

  • 파일:yFxLeFB.gif 전설의 미니 하트 짤방이 있다.

  • 2015년 3월 13일 - 공식적으로 캐주얼 브랜드 'NBA' 브랜드 모델에 발탁되었다.# 그래서 타 브랜드 모델하는 떠려니와 함께 한국 스파오 모델로는 못 나오고 중국에서만 나오는 건 함정.

  • 2015년 3월 14일 - SSTV가 선정한 화이트 데이 때 사탕 주고 싶은 여자 아이돌 4위에 랭크되었다. ㅅ..사스가 #

  • 2015년 4월 3일 - 서울 모터쇼에서 카 센터 촬영 중 BJ 최군을 만난 모습. #

  • 2015년 6월 9일 - 22일에 발표되는 AOA의 새 앨범 타이틀 '심쿵해(Heart Attack)'의 첫 티저 주자로 나왔다. #

  • 2015년 11월 15일 창원에서 열린 2015 K-POP 월드페스티벌에 서인국, 이지연 아나운서와 함께 MC를 맡았다.

  • 2015년 12월 05일 영웅의 군단 콘서트 AOA직캠 영상 #1 #2 두번째 동영상을 보다보면 6분30초 쯤에 꼬마아이에게 뽀뽀를 해주는데 매우 부럽다.

  • 2015년 12월 14일 솔로 곡 티저가 공개됐다. # 곡 이름은 Flame (불꽃). 2006년 발매됐던 장혜진의 불꽃(feat. 개리)를 리메이크 한 곡이다. 곡 발매일은 17일 정오였다가 17일 00시로 앞당겨졌다. 자세한 내용은 위 음반활동 내용 참고.

  • 2017년 3월 2일 마닐라에서 열린 '글로벌 평화 콘서트'의 단독 무대에서 거미의 'You Are My Everything'을 불렀다.

  • 2017년 6월 22일 초아 인스타그램에 올라왔던 글에 따르면 오래전부터 우울증을 앓아왔다고 한다. 2016년 AOA 활동 때 예전보다 눈물이 부쩍 많아진 초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채널 AOA 인터뷰 당시 멤버들 이야기와 옛날 생각을 할때, 쇼케이스 당시[34], 듀엣가요제에 출연 했을때도 연습이 부족했던 자신을 자책하며 눈물을 보였고, 일본 활동 때 도쿄 콘서트에서도 그랬다.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작년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전부 지웠을때 당시 소속사 대표에게 크게 혼나고 나서라는 말이 있다. 이때 크게 운적도 있다고... [35] 스스로를 채찍질 할수록 병드는 자신을 발견했다는 발언을 한걸 보아 일반 사회인들 사이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나는 번아웃 증후군일 가능성도 있어보인다.

  • 2017년 7월 21일이 초아가 태어난지 10000일째 되는 날이다.

6. 사건사고[편집]

AOA(아이돌)/사건사고 항목 참조

7. 수상경력[편집]

[1] 풀 초(草)에 예쁠 아(娥)자를 쓴다. 아버지께서 언니 이름을 지을 때 작명소도 찾아가며 정성들여 ‘세아’라는 이름을 지었는데, 동생 초아는 그냥 '아'자 돌림 맞춰서 지은 것이라고 한다.[2] 실제 태어난 건 3월 6일이지만, 주민등록상 생일이 2월 27일이라 학교에 1년 일찍 들어갔다.[3] 출생 당시는 인천직할시 북구였다.[4] 파일:external/upload.inven.co.kr/i4251382922.jpg 2015년 6월 24일 방영된 <주간 아이돌>에서 지민에게 털렸다. 과거 단신 라인 중 가장 크다고 생각하고 있다가 멘붕하는 표정이 압권. 하지만 "더 높은 거 신으면 되죠 뭐."라고 말한다. 그리고 본인도 스스로 키가 작다고 말했는데, 한국 20대 여성 평균 키가 160~161cm인 걸 감안한다면 실제로는 160cm보다 조금 더 작을 것으로 보인다.[5] 검단고 시절, 정말 평범한 학생이었고 연예인이 될 거라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다고 한다. [6] 자만 단독으로 쓰이기보다 초아가 붙은 다른 별명들의 접두사로 쓰일 때가 더 많다. 예를 들면 촤줌마가 있다.[7] 보다시피 아예 소개부터 엄마라고 소개한다.[8] 파일:DV2h0HL.gif 트레이드 마크 동작이 권총을 쏘는 듯해서.[9] 찬미 한정이다. 찬미의 AOA 동물 농장화 프로젝트(...)의 일환[10] 초아 특유의 약간 어눌한 듯한 조곤조곤대는 말투가 국어 책 읽기 같아서...[11] PCA QUEEN. 어릴 적 인터넷 ID라고 한다.[12] 같은 예명으로 활동 중인 크레용팝초아도 자주 촤로 불린다.[13] 해당 영상에서 팬이 부른 노래는 VIXX의 <기적>이다.[14] AOA 전원 출연을 제외한 개인 단독 출연 분량만 기록[15] 엄밀히 따지면 채널A카톡쇼와 같이 시사교양으로 분류하는게 맞지만... 김성주운전 잘 하는 듯 못하는 오빠한민관뼈그맨 레이서 오빠이라는 버프가 있으니... 예능으로 봐야 하려나?[16] 문희준과는 이때부터 가까워졌는지, 문희준의 결혼식에 객원으로 참석하기도 하였다.[17] 그런데 2016년 설 연휴에는 작년 추석에 8개나 되는 프로에 출연한 것과는 반대로 단 한 개의 프로에도 출연하지 않았다. 심지어 같은 그룹 맴버들이 단체로 참여하는 '아육대'나 '사장님이 보고있다'에도 불참하였다. 팬들은 복귀를 위한 준비를 가장한 폭풍 다이어트중 이라 나오지 못 했을 거라고 예측하기도...[18] 실제로 2015년 마리텔을 기점으로 초아에게 백치미스런 이미지가 추가되었고 이때 입덕한 팬들도 상당히 많다.[19] 2015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모르모트 피디와 시상자로 나와서 함께 초아송을 부르기도 했다.[20] 초아가 탈퇴 SNS를 올리기 한참 전 부터 이미 잡혀 있던 스케줄이다.[21] 팬사인회에 당첨이 되지 못했지만 초아를 보러 온 팬들중에서 AOA 응원봉과 단독콘서트 때 쓰인 슬로건을 들고 온 팬들도 있었다.[22] 이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초아 주위에 약 8명 가량의 경호원 및 스텝들이 배치되었는데 초아가 눈물을 보일 때 가려주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23] 현재 원본글은 삭제된 상태.[24] 초아의 친언니인 박세아씨로 추정된다.[25] 카페 알바생의 부연설명에 의하면 당시 모자를 푹 눌러쓰고 있는 상태임에도 연예인 포스가 났으며 응원의 말 한마디라도 건내고 싶었으나 부담스러워할까봐 하지 못했다고 한다.[26] 참고로 초아 탈퇴 SNS가 올라온 후 AOA 공식 팬카페에서 엘레쎄 팬사인회 때 초아에게 전해줄 편지들을 모아 선물상자에 넣어 전달해주는 소박한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었다. 인스타에서 언급된 '원빈'님은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공카 팬중 한 명이며, 그림은 그 선물 안 편지에 같이 넣었던 손그림이다.[27] 해당 인스타그램 계정은 초아의 계정은 아니다.[28] 7월 팬사인회 때는 당시의 상황이 상황인지라 경호원들의 제지로 인해 약 한 시간만에 팬사인회가 종료되었지만 이번에는 거의 두 시간여 동안 진행되었다.[29] 이 노래를 편곡하면서 새로 만든 장르[30] 방송에서 김이나는 깨끗하고 애절한 목소리라고 말했다[31] 동영상 1분 49초[32] 동영상 1분 26초[33] 특히 생연어 쪽을 좋아한다고 한다.[34] 이 때는 역사인식 논란이 정점에 달해있을 때라 그 점이 한 몫하긴 했다.[35] 당시 AOA 멤버들은 역사인식 및 여러 논란으로 인해 4주년 데뷔 기념일 전까지 장기간 동안 SNS 활동을 금지당했는데 초아가 그 사이 근황글을 올린적이 있다. 아마 그 후로 초아가 SNS를 하는것에 소속사에서 제약을 걸은것으로 추측된다. 원래 잘 안하긴 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