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우진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동명의 미세스 캅 2 등장인물에 대해서는 박우진(미세스 캅 2)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다음 웹툰 스킬의 등장인물 박우진에 대해서는 스킬(웹툰)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박우진

파일:0+1_박우진.jpg

파일:WannaOne_logo.png

박우진 (朴佑鎮, Park Woo Jin)

출생

1999년 11월 2일(18세), 부산광역시 사하구

국적

대한민국파일:대한민국 국기.png

성좌/지지

전갈자리 (수상궁) / 황토끼띠(기묘년)

신체

176cm, 60kg, A형, 상의 100, 하의 29, 280mm

가족

부모님, 여동생 박예림(2004년생) , 반려견 초코

학력

다대초등학교 (전학) - 전포초등학교 (졸업)
부산동중학교 (졸업)
부산국제영화고등학교 (전학) - 한국예술고등학교 음악과 (졸업)

소속사

브랜뉴뮤직[1]

소속그룹

Wanna One

포지션

메인래퍼, 메인댄서

취미

축구, 농구, 배구, 먹방 보기

특기

비보잉, 크럼프, 팝핀, 하우스, 락킹, 얼반 댄스, 걸스힙합

별명

(큰우진), 참새[2], 섹베오레[3], 칭어랭랭[4], 두댓땡[5], 인간 핫식스[6], 인간 각도기[7],
황구[8], 무대장인[9], 우너자이저[10], 박흐진[11], 박갓기[12]

한 마디

그냥 즐겨보자!

팬 카페

짹팟

1. 개요[편집]

75위에서 최종 6위까지, 밤마다 누나들 잠 못 자게 만드는 워너원의 성인단 막내

브랜뉴뮤직 소속의 가수. 2017년 프로듀스 101 시즌2에서 최종 6위를 차지하여 Wanna One의 멤버가 되었다.

2. 활동 내역[편집]

2.1. 데뷔[편집]

2.2. 프로듀스 101 시즌2[편집]

3. 음반 활동[편집]

3.1. 음원[편집]

연도

발매일

아티스트

앨범

곡명

2017년

3월 9일

프로듀스 101 시즌2

프로듀스 101 시즌2 - 나야 나 (PICK ME)

나야 나 (PICK ME)

2017년

6월 3일

국민의 아들

프로듀스 101 시즌2 - 35 Boys 5 Concepts

NEVER

2017년

6월 17일

프로듀스 101 시즌2

프로듀스 101 시즌2 - FINAL

Hands on Me

2017년

6월 17일

프로듀스 101 시즌2

프로듀스 101 시즌2 - FINAL

이 자리에 (Always)

2017년

8월 7일

Wanna One

1×1=1(TO BE ONE)

To Be One (intro)

2017년

8월 7일

Wanna One

1×1=1(TO BE ONE)

활활 (Burn it up)

2017년

8월 7일

Wanna One

1×1=1(TO BE ONE)

에너제틱 (Energetic)

2017년

8월 7일

Wanna One

1×1=1(TO BE ONE)

Wanna Be (My Baby)

2017년

8월 7일

Wanna One

1×1=1(TO BE ONE)

이 자리에 (Always) (Acoustic ver.)

2017년

8월 7일

Wanna One

1×1=1(TO BE ONE)

나야 나 (PICK ME) (Wanna One ver./CD only)

2017년

11월 13일

Wanna One

1-1=0(NOTHING WITHOUT YOU)

Nothing Without You

2017년

11월 13일

Wanna One

1-1=0(NOTHING WITHOUT YOU)

beautiful

2017년

11월 13일

Wanna One

1-1=0(NOTHING WITHOUT YOU)

갖고싶어

2017년

11월 13일

Wanna One

1-1=0(NOTHING WITHOUT YOU)

Twilight

2017년

11월 13일

Wanna One

1-1=0(NOTHING WITHOUT YOU)

활활 (Burn It Up) (Prequel Remix)

2017년

11월 13일

Wanna One

1-1=0(NOTHING WITHOUT YOU)

에너제틱 (Energetic) (Prequel Remix)

2017년

11월 13일

Wanna One

1-1=0(NOTHING WITHOUT YOU)

Wanna Be (My Baby)

2017년

11월 13일

Wanna One

1-1=0(NOTHING WITHOUT YOU)

에너제틱 (Energetic)

2017년

11월 13일

Wanna One

1-1=0(NOTHING WITHOUT YOU)

활활 (Burn It Up)

2017년

11월 13일

Wanna One

1-1=0(NOTHING WITHOUT YOU)

To Be One (Outro.)

2017년

11월 13일

Wanna One

1-1=0(NOTHING WITHOUT YOU)

Wanna Be (My Baby) (Premier Show-con Live ver.)

3.2. 작사[편집]

연도

아티스트

앨범

곡명

비고

2017년

MXM

<GOOD DAY>

GOOD DAY

이대휘와 공동 작사

3.3. TV 출연[편집]

3.4. 광고[편집]

4. 트리비아[편집]

  • 출중한 실력의 댄서이며, 프리즈 자세를 굉장히 정확하게 표현한다. 프리즈 자세를 오른쪽 로 연습해서인지 왼쪽에 비해 오른쪽 팔뚝이 더 굵은 것을 알 수 있다. 프로듀스101 시즌 2 기획사 퍼포먼스 'HOLLYWOOD'의 안무를 직접 창작했다.

  • 임영민과는 초등학교 때 댄스학원 다니던 시절부터 알고 지낸 사이다.[14] "형, 천 원 있어?"라고 임영민에게 추며 말을 거는 영상을 찍기도 했다고. 이후 임영민고등학교 졸업 후 서울에 가버려서 연락이 끊겼는데, 임영민브랜뉴뮤직에 들어가서 기존 연습생들에게 인사를 하려고 하는 순간 "영민이 형!"이라고 부르는 목소리에 고개를 들어보니 그곳에 박우진이 있었다고 한다. 말 그대로 영화 같은 운명적인 재회. 같은 소속사이대휘김동현 역시 JYP엔터테인먼트에서 같이 연습생을 하다 2016년 같이 브랜뉴뮤직으로 옮겼다.

  • 형섭과 함께 '황구백구'로 불린다. 둘의 케미가 마치 황구백구 같아 붙여진 별명이다. 대조되는 피부색을 기준으로 황구=우진, 백구=형섭이라는 뜻도 있다.## 팬아트 팬아트 팬아트 #

  • 꿈을 향한 의지가 대단하다. 컨셉 평가 당시 대상포진에 걸려서 응급실까지 간 상황이여서 무대에 서기 힘든 상태였으나, 본인의 의지로 무대에 올랐고 안대를 끼면 한쪽 눈의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대형을 정확하게 맞추기 힘든데도 불구하고, 무대 내내 다른 팀원들을 확인하며 대형을 완벽하게 맞춰 무대를 완벽하게 소화했다. 다행히 증세가 완화돼 6월 3일 프로듀스 101 시즌2 녹화에 복귀했다.

  • 항상 자신의 덧니를 확인하는 습관#과 긴장할 때 손가락으로 닭발을 만드는 습관이 있다.# 순위 발표식 때마다 손가락으로 닭발을 만드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출연자들 중 경상도 사투리가 심한 축에 든다. 심지어 강다니엘보다도 억양이 강하다. 확대학대발음하기도 할 정도. # 그런데 본인은 서울말을 쓴다고 믿고 있는 듯 하다.[15] ???: 그게 서울말이가?#[16] 워너원으로서 데뷔가 확정된 이후로는 안타깝게도(...) 사투리 억양이 많이 줄어들었다. 최근 공개된 워너원 티저 무비 영상, 브이앱 영상 등을 확인해보면 알 수 있듯 계속 의식적으로 서울말을 쓰려고 해서인지 프로듀스 101 시즌2 당시 공개된 무진성캠 영상에서 서울말을 했던 것에 비하면 표준어 억양도 많이 좋아진 듯. 그래도 아직은 사투리 억양이 조금 남아있긴 해서 표투리(표준어+사투리)를 쓰는 귀여운 모습을 확인해볼 수 있다! 데뷔 후 올라온 한 영상에서 인터뷰(?)한 바로는, 자신이 지금 긴장해서 사투리가 막 나온다고 하였으나 그것은 그의 평소 말투와 다른 점이 하나도 없었다.

  • 첫 등급 평가에서부터 A등급을 받은 "로열A" 연습생임에도 불구하고 프로듀스 101 시즌2 방송 초반부에는 분량이 적었기 때문에 1주차 72위, 2주차 75위를 하는 등 줄곧 순위가 낮았지만, 전설의 '섹베오레'를 남긴 '10점 만점에 10점' 무대와 센터선발전에서 보인 덤블링부터 시작하여 무대 위에만 올라가면 폭발하는 카리스마로 들을 사로잡았다. 방송에서 비춰지는 면으로 인기를 얻었다기보다[17], 무대 영상 단독 개인 직캠에 담겨진 파워풀한 이나 표정이 워낙 좋아서 직캠으로 스스로 을 끌어들였다 하여 '자영업자'라는 별명도 얻었다. 프로듀스 101 시즌2에서 6위로 Wanna One 멤버가 되자 담당 PD였던 안준영 피디피디픽이 아니라, 순전히 자기 자신의 실력으로 국민 프로듀서들에게 발탁되었기 때문에 더 의미가 있다고 인터뷰한 바 있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방송에서는 초반 낯가림으로 밝은 성격이 드러나지 않았고 오히려 무뚝뚝하고 쑥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무대장인이라는 별명답게 무대에서의 폭발적인 퍼포먼스를 통해 주목받기 시작했고, 비하인드 장면 속에서 본래 밝은 성격이 드러나며 시청자들에게 매력어필하기 시작했다. 장난기 많고 밝은 성격으로 친화력이 좋아 워너원 멤버들 사이에서도 나이 관계없이 잘 어울리며 인기가 많다. 또한 워너원에서 개그 욕망이 가장 많은 멤버로 뽑힐 정도로 실제 유머 감각과 예능감이 뛰어나며,[18] 이는 주간 아이돌Wanna One GO, 워너시티 등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 리얼리티 Wanna One GO에서는 장난기 많고 밝은 성격과 친근한 모습을 볼 수 있다. 방송 내내 자신이 현실웃음이라고 말하는 경쾌한 웃음소리를 내는 모습이 보이고 워너원 멤버들과 하는 게임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게임을 하자는 의견을 많이 내며 분위기를 좋게 만든다. 또한 워너원 멤버들과 한 게임에서 져서 말하게 된 비밀로 방송 중 방귀를 뀌었다고 하고 워너원 멤버들끼리 한 웃음참기대회에서 재치있게 변장을 하는 등의 모습을 통해 팬들에게 친근함을 주었다.

  • 워너원 멤버 모두와 다 친하게 잘 지내는데, 그중 개그 케미가 가장 잘 맞는 멤버로는 김재환, 옹성우가 있으며, Wanna One GO에서는 윤지성, 하성운과 얼간즈를 결정하여 순간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을 만큼 큰 인기를 얻기도 했다. 같은 부산 출신인 황민현과는 깔끔한 성격이 잘 맞아 룸메이트로 같은 방을 쓰는 것에 서로 만족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역시 같은 부산 출신인 강다니엘과는 과거 댄스 경연대회에서 만난 적이 있을 만큼 오랜 인연을 자랑하는데 워너원 내에서 같은 포지션이자 댄스 담당, 더불어 부산 사투리에 능하다는 점에서도 두 사람은 공통분모가 많다. 강다니엘이 자필 편지에서 최근 정말 친해졌다고 언급하는 등 사이가 좋다. 또한 Wanna One GO에서 함께 윤지성의 인형으로 장난을 치며 노는 모습과 춤연습을 위해 호텔에서 모였을 때 함께 끊임없이 장난을 치는 모습을 보일 만큼 장난을 많이 친다는 점에서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대휘와는 같은 브랜뉴뮤직 소속으로 가장 오랜 시간 함께한 멤버이기도 하며, 배진영, 라이관린 등의 동생들에게는 재미있는 이자 의지할 만한 든든한 포지션을 취하기도 한다. 라이관린은 같은 포지션으로 랩을 알려주는 선생님 역할도 한다고 한다.

  • 동갑내기 멤버인 박지훈과는 팬들의 사랑을 많이 받는 분쏘단[19] 활동으로 최고의 케미를 보여주고 있다. Wanna One GO에서 분홍색 연습복을 함께 입고 추는 춤은 분쏘단의 공식춤이 되었다. 박지훈은 팬사인회에서 다시 룸메이트를 정한다 해도 박우진과 함께 하고 싶다고 밝혔으며, 박우진과 박지훈 모두 Wanna One GO 1×1=1 매칭을 다시 한다면 서로 해보고 싶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또한 박지훈유닛을 함께 하고 싶은 멤버로 박우진을 뽑았을 만큼 음악적인 면에서도 서로를 지지하고 의지하는 든든한 관계성을 보여주고 있다. 1999년에 태어난 둘은 팬들 사이에서 99즈로 불리기도 한다. 또한 그룹내 박씨가 두 명 밖에 없어 분쏘단의 가입조건에 박씨여야하는지 1999년생이여야 하는지 팬들의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이제는 배로 박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더라 또한, 이들은 같은 날 고등학교 졸업식을 마치고[20] 팬들이 소망하던 교복 브이앱을 켜주었고 서로 교복 자켓을 바꿔입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다.[21] 2018년 4월에는 둘이서 배틀트립을 촬영하러 간다.

  • 2018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같은 그룹의 멤버 박지훈과 함께 20세 성인이 되었다. 이제 더이상 명예성인이 아니다!!

[1] 2017년 7월 20일, 소속사인 브랜뉴뮤직과 아티스트 계약을 맺었다는 발표가 나왔다.[2] 본인도 이 별명을 알고 있다고 한다. 또한 2017년 8월 4일 방영된 해피투게더 방송에 의하면 국민MC 유재석 역시 이 별명을 알고 있다고 한다! 유느님이 참새를 안다고 하자 깜짝 놀라는 우진이의 반응이 매우 귀엽다.[3] 4월 22일에 방영 되었던 프로듀스 101 시즌2 3회 '10점 만점에 10점' 무대에서 본인의 랩 파트를 "sexy baby oh my lady"로 개사하여 선보였다. 저음의 랩과 춤, 표정 연기가 환상의 조화를 이뤄 대박이 났는데 이 킬링파트를 네 글자로 줄여 부르는 말이다. 더불어 이 때를 기점으로 우진맘들이 확 늘어났다고 한다. 또한 본인이 알고 있는 별명 중 하나이다.[4] 포지션 평가 곡이었던 'Get Ugly' 무대에서 센터 파트인 "칭어랭랭"을 킬링파트로 소화해서 붙은 별명[5] Get Ugly의 또 다른 킬링파트[6] 5월 15일 공개된 'Get Ugly' 아이컨택 영상에 "20대 싱글녀 잠 못 자게 하는 인간 핫식스 박우진!!!!!" 라는 댓글이 베스트 댓글에 올라 유명세를 타면서 퍼진 별명[7] 춤을 출 때 각도기처럼 각도를 정확하게 맞추어 생긴 별명[8] 동갑인 안형섭과 함께 A등급, '10점 만점에 10점', 'Get Ugly' 무대를 같이 하며 친목과 케미를 보여줘 함께 엮이면서 붙은 별명이다. 둘의 피부색 차이 때문에 이 둘을 함께 "황구백구"로 부르기 시작했다.[9] 프로듀스101 3화에서 리더임에도 리더역할을 잘 수행하기 어려워하는 쭈굴미 어린 모습으로 분량이 나왔고, 그후에도 평소에는 평범한 남고딩 모습, 혹은 조용한 모습이 방송에서 비춰졌는데, 무대에만 올라가면 평소와는 180도 달라져 다른 사람인 것처럼 무대소화력을 보였다.[10] 워너원고 시즌2에서 스케줄 때문에 피곤해하는 다른 멤버들과 달리 늘 활기찬 모습을 보여 생긴 별명.[11] 이 별명은 '박갓기'와 세트로 이루어져있다. 박우진을 오빠라고 부르고 싶은 상황(무대위 우진이라던가 무대 위 우진이라던가)일 때 쓴다.[12] 이 별명은 '박흐진'과 세트로 이루어져있다. 박우진 갓 애기의 줄임말로, 박우진을 애기라고 부르고 싶은 상황(박우진 애교라던가 박우진 애교라던가)일 때 쓴다.[13] 2부 오프닝에만 등장한다.[14] 2017년 6월 29일 진행된 임영민브이앱 라이브 영상 참조.[15] 이건 강다니엘도 마찬가지.[16]사투리에 반한 들이 많다. 덧니와 함께 사투리도 보존되어야 한다. 라버지 부탁드립니다[17] 방송 분량이 너무 적어서 '나노우진'이라는 별명도 얻었을 정도.[18] 워너원 공식 개그 담당 옹성우에 의하면, 박우진이 자신의 가장 큰 개그 라이벌이라고 한다.[19] 분홍 소시지단의 준말.[20] 박우진은 한국예술고등학교, 박지훈은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를 졸업했다.[21] 우진이 졸업한 한국예술고등학교의 교복이 가쿠란인지, 가쿠란을 입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