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인더

최근 수정 시각: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 이 틀을 적용할 때에는 문서의 최상단에 분류:토막글에서 알맞은 분류를 찾아 분류하되, 알맞은 분류가 없거나 분류를 찾을 수 없으면 분류:토막글/미분류에 분류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농기계의 의미2. 수납의 의미3. 중전기 엘가임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의 용어

1. 농기계의 의미[편집]

binder

보리 따위의 곡물을 수확하는 농기계.
벼의 줄기를 베고 어른 허벅지만한 크기의 볏단으로 묶는다.
이 볏단을 낫알과 볏짚으로 분리하는게 탈곡기의 역할이다.

바인더와 탈곡기가 한 몸에 달린걸 콤바인이라 한다.

2. 수납의 의미[편집]

서류, 신문, 잡지 따위를 철하여 꽂는 물건.

3공 바인더, 6공 바인더, PP 바인더, PVC 바인더 등으로 재질과 종류가 다양하다.

주로 다이어리용이나 카드 수납 용으로 쓰인다.

3. 중전기 엘가임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의 용어[편집]

중전기 엘가임에서 탑승형 거대로봇헤비메탈이 장비하는 방패를 가리키는 말.

단, 일반적으로 방패라 하면 이나 에 장비하는 장갑판을 가리키지만, 바인더는 헤비메탈의 동체 어디에든 장비될 수 있으며, 반드시 손으로 잡는 것이 아니라 가동축에 연결되어 동체와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부분일 수도 있다. 일부 기체의 경우 바인더에 무기가 장착되어 공수 겸용 장비로 사용하기도 한다.

여담으로 이런 장치를 바인더라 부른 것은 중전기 엘가임이 최초이며, 이후 기동전사 Z 건담에서 이 용어를 채용하면서 모빌슈트에 달린 AMBAC 장치[1]를 바인더라 부르게 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헤비메탈(중전기 엘가임) 문서의 r112 판, 8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다리도 아니지만 로봇 몸체에 붙어 있으며 까딱까딱 움직이는 부분. 등짝백팩날개처럼 부착 '윙 바인더', 어깨방패처럼 부착 '숄더 바인더', 엉덩이꼬리처럼 부착되는 '테일 바인더' 등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 동물꼬리날개 등을 생각하면 엇비슷하게 맞는다. AMBAC에 이용되는 것 외에도 자세제어용 스러스터와 추진용 스러스터를 갖추어 가동식 스러스터 모듈의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고, 헤비메탈의 바인더가 그러하듯이 무기를 탑재한 경우도 많다. 어깨에 부착되는 '숄더 바인더' 등의 경우에는 헤비메탈의 바인더처럼 방패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