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er

밍스

최근 수정 시각:

파일:80204662rs.jpg

왼쪽부터 다미, 유현, 지유, 시연, 수아

1. 소개2. 멤버
2.1. 지유2.2. 수아2.3. 시연2.4. 유현2.5. 다미
3. 활동
3.1. 음반 관련 공식활동3.2. 방송 및 대중매체 관련 활동3.3. 그밖의 활동3.4. 수상
4. 음반/음원
4.1. 싱글 1집 <우리집에 왜 왔니>4.2. 미니앨범 1집 <Love Shake>
5. 팬덤6. 자체 콘텐츠7. 여담

1. 소개[편집]

해피페이스 엔터테인먼트[5] 소속의 5인조 걸그룹.
2014년 9월 18일 엠넷 엠카운트다운에서 '우리집에 왜 왔니'로 데뷔했고, 9월 22일에 음원이 공개되었다.
팀이름 '밍스'의 의미는 영문명이 가진 '말괄량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그대로 차용하고 있고, 이름답게 활발하고 상큼ㆍ발랄한 이미지를 추구하고 있다.
팀 소개 인사는 양 손을 주먹쥐어 볼에 뿌잉뿌잉 제스쳐를 취하며

"말괄량이 밍스입니다~"

기존 밍스 멤버 5인에 새 멤버 2인이 추가로 재편되는 드림캐쳐의 데뷔를 약 한 달여 앞둔 2016년 11월 29일부로 사실상 해체라고 쓰고 합체라고 읽는다.[6]

2. 멤버[편집]

이름

본명[7]

생년월일

출신지

출신학교

혈액형

포지션

지유

김민지

1994년 5월 17일

대전

대전 구봉고

167cm

B형

서브보컬, 리더

수아

김보라

1994년 8월 10일

창원[8]

창원 성지여고[9]

162cm

O형

메인댄서

시연

이시연

1995년 10월 1일

대구

서울 진선여고

166cm

A형

메인보컬

유현

김유현

1997년 1월 7일

인천

인천 산곡고

168cm

O형

리드보컬

다미

이유빈

1997년 3월 7일

서울

서울 진선여고

163cm

A형

메인랩퍼

2.1. 지유[편집]

파일:Mgz_Sub_IMG_20150703111614.jpg

2.2. 수아[편집]

파일:Mgz_Sub_IMG_20150703111620.jpg

2.3. 시연[편집]

파일:Mgz_Sub_IMG_20150703111633.jpg

2.4. 유현[편집]

파일:Mgz_Sub_IMG_20150703111641.jpg

2.5. 다미[편집]

파일:Mgz_Sub_IMG_20150703111652.jpg

3. 활동[편집]

일부 멤버만의 활동의 경우 해당 멤버 표기, 이외엔 모두 전체 멤버의 활동이다.
2016년 11월 29일 사실상 해체.

3.1. 음반 관련 공식활동[편집]

  • 2014년

9월 14일, SBS 인기가요에서 데뷔가 예고됐다.
9월 15일, 여러 언론사를 통해 데뷔가 기사화됐다. 데뷔 싱글 <우리집에 왜 왔니>의 앨범 자켓 사진과 곡명이 공개되었는데, 당시 기사들에서는 '달샤벳 여동생 그룹'이란 수식어가 사용됐다. 공식 페이스북 계정이 공개되었고, 멤버 개인별 사진이 공개됐다.
9월 18일, 엠넷 <엠카운트다운>에서 데뷔무대를 했다. 해피페이스 공식 유튜브 계정을 통해 '우리집에 왜 왔니' 뮤직비디오가 공개됐다.
9월 22일, '우리집에 왜 왔니' 음원이 공개됐다.
10월 26일, SBS 인기가요를 막방으로 <우리집에 왜 왔니>의 공식 활동을 종료했다. 막방 기념으로 첫 미니팬미팅을 했다.

  • 2015년

6월 30일, SBS-MTV <더쇼>에서 'Love Shake' 컴백무대를 했다.
7월 2일, 미니앨범 <Love Shake>의 음원이 공개됐다. 비공개로 언론 대상 쇼케이스를 했다.
7월 4일, 컴백 기념 미니팬미팅을 했다.
7월 12일, 첫 번째 공식 팬사인회를 했다.
7월 17일, 홍대앞 걷고 싶은 거리에서 게릴라공연을 했다.
8월 2일, 두 번째 공식 팬사인회를 했다.
8월 9일, 반포 한강공원에서 버스킹을 했다. <Love Shake>의 공식 활동을 종료했다.

3.2. 방송 및 대중매체 관련 활동[편집]

  • 2014년

11월, 병영매거진 <HIM> 11월호에 화보와 인터뷰가 실렸다.
11월 25일, MBC MUSIC <아이돌 스쿨>에 출연했다.

  • 2015년

1월, 연예매거진 <GanGee> 1월호에 화보와 인터뷰가 실렸다.
2월 19일, MBC <설특집 2015 아육대>에 출연했다. 지유가 높이뛰기(예선 탈락), 수아가 60m 달리기(결선 6위, 9초96)에 참가했다.
2월 6일, 중국 위성방송 텐센트라이브뮤직 티아라 미니콘서트의 게스트로 공연했다.
3월 29일, KBS2 <출발 드림팀>에 출연했다.
3월 29일, 중국 위성방송 텐센트라이브뮤직 씨스타 미니콘서트의 게스트로 공연했다.
8월 18일, KBS2 <[[1대 100]>>에 100인으로 지유ㆍ유현이 출연했다.
9월 4일, SBS <백종원의 3대 천왕>에 전원 출연했다.[10]
9월 29일, MBC <2015 추석특집 아육대>에 출연했다. 지유ㆍ수아ㆍ유현ㆍ다미가 400m 릴레이(예선 탈락)에 참가했다.

  • 2016년

2월 9일, MBC <2016 설특집 아육대>에 출연했다. 유현이 60m 달리기(결선 5위, 9초63)에 참가했다.
4월 14일, tvN <음악의 신 2> 8화에 전원 출연했다.
4월 18일, 네이버 TV캐스트 GS25 채널의 <호로롱 스토리>에 지유가 편의점 아르바이트생 역으로 출연했다.
4월 24일, KBS2 <출발 드림팀>에 출연했다.
6월 1일, 온스타일 <겟잇뷰티>에 지유ㆍ시연이 출연했다.
8월 31일, 경기방송 라디오 <장벽진의 바운스바운스>에 출연했다.

3.3. 그밖의 활동[편집]

  • 2014년

10월 30일, 성남시 중소기업수출협동조합 홍보대사에 위촉됐다.
12월 1일, KBS 드라마 <달콤한 비밀> OST 중 시연이 참여한 곡 '우리 두 사람'[11] 음원이 공개됐다.
12월 27일, 데뷔 100일 기념 미니팬미팅을 했다.

  • 2015년

1월 23~24일, 지유가 같은 소속사의 이승호, 달샤벳 세리 등과 함께 대만 프로모션에 참여했다.
2월 5일, 유현이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4월 19일, 지유ㆍ다미가 뉴발란스 뉴레이스서울 2015에 초청 셀럽으로 참가, 10km를 완주했다.
6월 6일, 엠블랙달샤벳과 함께 일본 사이타마에서 미니콘서트를 했다.
9월 19일, 데뷔 1주년 기념 팬미팅을 했다.

  • 2016년

2월 16일, 다미가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9월 24일, 김해 롯데프리미엄아울렛에서 비공식 팬사인회를 했다.
10월 8일, 진주 경남문화회관에서 열린 코리아 드라마페스티벌의 한류 K-POP 콘서트에 참여했다. 결과적으로 이것이 밍스의 공식적인 마지막 스케줄이 되었다.[12]

3.4. 수상[편집]

  • 2015년

제23회 대한민국문화연예대상[13] K-POP 신인상[14]
제2회 LBMA STAR 시상식[15] 신인걸그룹상

4. 음반/음원[편집]

4.1. 싱글 1집 <우리집에 왜 왔니>[편집]

1st Single 우리집에 왜 왔니

발매

2014년 9월 22일

배급

Universal Music

http://image.bugsm.co.kr/album/images/original/4523/452379.jpg

트랙

곡명

작사

작곡

편곡

1

우리집에 왜 왔니

Bull$EyE, YAMMO

Bull$EyE, YAMMO

Bull$EyE, 송호일

2

우리집에 왜 왔니 (Inst.)

-

Bull$EyE, YAMMO

Bull$EyE, 송호일

'우리집에 왜 왔니' 뮤직비디오

데뷔 싱글. Sk8er Girl 컨셉의 스트릿패션스케이트보드를 활용한 퍼포먼스가 포인트. 스케이트보드의 유무에 따라 무대구성이 다른 두 가지 버전으로 존재한다.
디지털싱글로서 음원만 발매되어 실물의 앨범은 홍보용 비매품으로만 소량 제작/배포된 관계로, 소장을 원하는 팬들은 알아서 중고나라로 구하는 수 밖에 없었다.

4.2. 미니앨범 1집 <Love Shake>[편집]

1st Mini Album Love Shake

발매

2015년 7월 2일

배급

Universal Music

트랙

곡명

작사

작곡

편곡

1

Superstar Superman

박지환, 박지후

박지환, 박지후

박지환, 박지후

2

Love Shake

민연재, 남기상

남기상, 권선익, DAX

정택준, 정규성

3

나도 너처럼

박지환, 박지후

박지환, 박지후

박지환, 박지후, 변우주

4

Shut Up

박지환, 박지후

박지환, 박지후

박지환, 박지후

5

Love Shake (DJ Stereo Club Mix)

민연재, 남기상

남기상, 권선익, DAX

DJ Stereo

6

Love Shake (Inst.)

-

남기상, 권선익, DAX

정택준, 정규성

'Love Shake' 뮤직비디오

긴 공백기간 끝에 '걸그룹 대전'으로 일컬어진 2015년 여름, 계절 느낌을 살린 의상 컨셉[16]으로 활동했다. 타이틀곡 'Love Shake'는 소속사 선배 걸그룹 달샤벳의 정규 1집 <BANG BANG>에 수록된 동명의 곡을 리메이크한 곡이다.

5. 팬덤[편집]

  • 공식 팬덤명은 '비타밍'(VitaMINX).'비타민'이 아니다. 밍스와 팬이 서로 비타민 같은, 활력소 같은 존재임을 의미한다.고 한다. 'Love Shake' 활동 중에 공식팬카페에서 팬덤명의 공모 이벤트가 이루어져, 공모기간이 끝나고 약 한 달여 후에 열린 데뷔 1주년 기념 팬미팅에서 공개되었다. 이후로 소속사나 밍스가 밍스의 팬들을 지칭할 때 쓰고 있다. 팬들도 크게 호불호가 갈리진 않아 트위터 같은 곳에서는 드문드문 쓰는 것 같다... 쓰면서도 조금 간지럽긴 하다더라

  • 사실 '비타밍'은 이전에 평소 수아가 공식팬카페나 공식트위터에서 팬들에게 글을 남길 때 종종 사용했던 표현이었다.('비타밍' 혹은 '비타민) 때문인지 팬덤명 공모 당시 '비타밍'으로 응모한 팬들이 다수 있었던 모양으로, 소속사 측에 의하면 응모된 70여 개의 이름들 중 5개를 골라 그 중 내부회의를 거쳐 '비타밍'을 선정했다고 한다. 단지, 채택된 팬덤명을 응모한 팬에게 상품[17]을 주기로 한 당초 공지와는 달리 '비타밍'이 수아가 이미 써오던 호칭이기도 하고 중복 당첨자가 많다는 이유로 상품 증정은 무효처리되었다.(...) 해페의 모략

  • 드림캐쳐로 재편되기 이전에 밍스 공식 트위터ㆍ인스타그램 계정을 갑자기 삭제해버리고 공식 팬카페도 폐쇄 수순을 밟게 되어 팬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그동안 멤버 개인 SNS 사용이 금지되었고 트위터나 팬카페에서의 소통도 상당히 통제받아온 편이라 남아있던 소통의 흔적들이 팬들에게는 아주 귀한 것이었는데도 미리 팬들에게 양해를 구하거나 하는 배려가 조금도 없었기 때문. 또한 재편된 팀으로 새롭게 데뷔를 한다하여 이전의 활동자기부정 또는 과거 세탁으로 없던 일처럼 만든 것에 상당한 배신감을 느낄 수 밖에 없는 일이고 이로써 기존의 팬덤 역시 자연스럽게 부정되는 결과가 되었으니 팬들의 분노는 충분히 상식적인 결과다. 게다가 드림캐쳐의 첫 티저사진 등이 공개되기 직전에 이러한 만행을 저지른 것은 팬들의 분노를 쉽게 희석시키려는 의도가 있었다고 의심할 수 있는 상황이다. 새로운 팀의 성공적인 런칭에 대한 의지를 감안하더라도 기존의 팬들을 철저히 무시한 행태는 강하게 지탄 받아 마땅하다.

  • 결과적으로는 기존 밍스의 팬들이 자연스럽게 드림캐쳐의 팬으로 넘어가는 양상이 되었다. 앞서 기술된 부분에 대한 반발은 분명 강하긴 했으나 전체 팬을 아우르는 분위기까지는 되지 못했고 애초에 작디작은 팬덤인지라 의미있는 단체행동이나 항의가 이루어지기 힘들기도 했다. 대체로 어느정도 아쉬워하는 가운데 새로운 팀의 성공을 응원하는 분위기.

6. 자체 콘텐츠[편집]

  • 밍스플레이(MINX Play). 일명 밍플. <유튜브 밍스 공식채널>에서 볼 수 있다. 짧은 스냅영상으로, 자연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각 멤버들의 캐릭터가 잘 드러나 데뷔 초기에 많은 호응을 얻었다. '우리집에 왜 왔니' 활동 당시엔 꽤 자주 업데이트되던 게 이후 차차 뜸해지다 '러브쉐이크' 활동을 앞둔 시점부터는 사실상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다. 대신 '러브쉐이크' 활동부터는 좀더 긴 플레이타임에 여러 편집과정을 거친 버젼인 '밍스플레이 에피소드'가 업데이트되었다.

  • 밍플의 긴 공백을 지나 네이버 V앱의 해피페이스 채널을 통해 '밍스 에피소드'를 시작했는데, 스냅영상 스타일인 점은 밍플과 별로 다를 게 없지만 분량은 늘어났다. 밍스플레이와 밍스플레이 에피소드의 중간격. V앱의 묘미인 라이브 방송이 기대되었으나 결국 VOD 형식의 에피소드 5회분까지 공개되고 종료되었다.[18] (아무래도 비교할 수밖에 없는)달샤벳의 경우엔 '금토일' 활동 때를 제외하고라도 생방송과 VOD를 가리지 않고 훨씬 더 여러 번 방송했던 것을 생각할 때 상당히 아쉬운 부분.

7. 여담[편집]

  • 팀이름이 '밍스'로 정해지기 이전, 후보군으로 블루베리, 더하트, 블랙스완, 어메이징, ABC, 에이플(A+) 등이 있었다고 한다.

  • <Love Shake>의 컴백을 앞두고 일부 어쩌면 다수 팬들의 반발이 있었다. 1차 티저영상이 공개됐을 때 티저영상에서 나온 "Shake it love~" 때문에 원곡을 아는 팬들 대부분이 '엥? 이거 리메이크 아니냐?' 하며 크게 실망했는데, 그것은 길었던 공백기간에 대한 보상심리에서 기인한 부분도 있고 소속사 내에서의 입지나 처우에 대한 막연한 걱정과 불안감 때문이기도 했을 것이다. 2차 티저영상이 공개되고 리메이크 사실이 확실해지자 팬들의 실망과 반발은 더욱 높아졌는데, 막상 컴백을 하고나니 어쨌거나 팬들은 좋았고 개가 된 기분 리메이크도 의외로(?) 괜찮게 잘 되어 반발은 진정되었다.

  • 미니앨범 <Love Shake>가 발매되었을 때 일부 팬들은 'Action', '내맘 모르니' 등의 곡들이 수록되지 않아 아쉬워했다. 이 곡들은 밍스가 결성되고 정식 데뷔하기 이전 모 스키장의 행사 공연에서 불렀는데, 데뷔 이후 정식으로 발표되지 못하고 스키장 행사 당시의 몇 없는 직캠으로만 전해져오고 있다.

  • 'Love Shake' 뮤직비디오에 나오는 배경 중 백사장은 소금(...)을 뿌려놓은 것이라 한다.

  • 밍플은 한동안 업데이트가 끊긴 동안에도 오프라인 이벤트가 있으면 매번 뭔가 찍어가기는 했는데, 언젠가부터는 아예 찍지도 않고 있다. 컴백하지 않는 이상 이제 밍플은 기대하기 힘들어졌다.

  • 엠넷 <음악의 신 2> 8화에 등장했다. 시즌1에서 연습생 시절의 다미[19]가 LSM 연기 연습생 역할로 잠깐 출연했었는데[20], 다미가 LSM을 탈출해 밍스로 데뷔하고 '음악의 신 2 정규편성의 밤' 파티에 초대가수로 등장하는 설정. ??? : "내 손으로 키운 가수가 이렇게 왕성한 활동을 하는 모습을 볼 때면 밥을 안 먹어도 배가 부릅니다."

  • 뜬금없이 지상파 3사 메인 뉴스에 등장했다. 물론 딱히 밍스를 취재한 기사는 아니고... 국내 모 화장품 브랜드의 프랑스 진출과 관련한 'K-뷰티' 리포트였는데, 당시 파리 샹젤리제에 위치한 세포라 스토어에서의 런칭행사 공연을 하는 모습이 자료 영상으로 나왔다. KBS 5월 14일 MBC 5월 14일 SBS 5월 23일

  • 새 멤버 2명 추가와 함께 드림캐쳐라는 걸그룹으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 2016년 11월 30일 자정에 드림캐쳐 공식홈페이지와 첫 티저사진이 공개되었는데, 그 직전인 11월 29일 23:30경부터 공식SNS 계정들이 갑자기 삭제되었다. 또한 23:50경 공식팬카페 역시 폐쇄 안내 공지가 올라와[21] 팬들이 대혼란에 빠졌다. 기존 밍스 멤버들이 그대로 넘어가게 됐어도 드림캐쳐는 신인으로 데뷔하는 개념이라 과거의 기록들을 지워버리려는 의도로 보인다. 이로써 밍스는 사실상 해체된 것으로 봐야할 듯하다. 일명 "밍스 지우기"는 그동안 응원해온 팬들에 대한 예의없는 행위로서 크게 지탄받고 있다.

  • 공식 팬카페가 폐쇄 전 대기기간 중 게시판 테러를 당하기도 했다. 팬들은 게시판 테러 자체보다도 공식 팬카페의 관리를 손 놓은 듯한 모습에 더욱 분노했던 상황.

  • 이전 소속 그룹이 망해서 재데뷔하는 경우는 흔하지만 이렇게 불과 몇주 전까지도 공연스케줄이 지속되던 멀쩡한 그룹이 해체되어 새로운 팀으로 재편되는 경우는 전례를 찾기 어렵다.

[1] 9월 22일에 음원이 공개되었다.[2] 2016년 12월 15일부로 폐쇄[3] 2016년 11월 29일부로 폐쇄[4] 2016년 11월 29일부로 폐쇄[5] 달샤벳, V.O.S 등 소속[6] 드림캐쳐 데뷔를 예고하고 당일 23시 30분경 공식 SNS 계정들이 폐쇄된 데 이어 공식 팬카페의 폐쇄 안내 공지가 올라왔다.[7] 어째서인지, 공식적으로 공개된 프로필에는 본명이나 출신학교 같은 비교적 기본적인 정보들이 빠져있는 편이다. 때문에 팬들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8] 다만, 통합창원시 이전의 마산시에서 자랐기에 스스로는 고향을 마산이라고 말함[9] 재학 도중 연습생 생활을 위해 상경했다고 한다. 서울에서의 학교 정보는 알려지지 않음. 추후 수정 바람.[10] 첫 걸그룹 게스트.[11] 소년공화국 원준과의 듀엣곡[12] 물론 당시엔 그 어떤 팬도 이게 마지막이리라 생각할 수 없었다...[13] 한국연예정보신문 주관.[14] CLC와 공동 수상[15] 아시아모델협회 주관[16] 래쉬가드+샌들[17] ps.가 포함된 <Love Shake> 사인CD와 멤버들의 폴라로이드 사진 세트[18] 5회 끝부분에서 아예 멤버들이 직접 마지막 에피소드임을 언급했다. [19] 본명인 '이유빈'으로 등장.[20] 대사 없이 연습생 무리로 여러 번 나온 것까지 치면 나름 찾아보는 재미가 있다.[21] 다음 카페 운영 규정상 15일간의 안내기간이 지나야 폐쇄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