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촌충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동물계 생물목록

파일:external/www.phsource.us/Taenia%20saginata.jpg

민촌충

Beef tapeworm

이명 :무구촌충

Taenia saginata Goeze, 1782

분류

동물계

편형동물문(Platyhelminthes)

조충강(Cestoda)

원엽목(Cyclophyllidea)

촌충과(Taeniidae)

촌충속(Taenia )

민촌충(T. saginata)

1. 개요2. 상세3. 대중 매체

1. 개요[편집]

촌충강에 속하는 편형동물에 속하는 기생생물.

2. 상세[편집]

주로 에 기생한다. 사람의 몸에 기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사람의 몸에서 최대 3 m 길이의 촌충이 발견된 적도 있다고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돼지의 갈고리촌충과는 다르게 알을 먹어도 그 알이 인체에서 부화해서 뇌를 파고들거나, 하진 않는다. 대신 갈고리촌충과는 다르게 편절에 운동성이 있어서 끊어진 마디가 알아서 항문 밖으로 기어나오기 때문에 충공깽을 느낄 수 있다고(...)

파일:external/web.stanford.edu/Taenia_saginata_LifeCycle.gif
민촌충의 생활사

1930년대에는 영국에 촌충 다이어트라는 말도 안되는 다이어트가 유행한 적이 있었다고 하는데, 이것으로 살이 빠졌다라는 증거는 없었다고 한다. 이후에도 이런 시도를 하는 사람이 있는지, 미국 드라마 하우스의 한 에피소드에서도 이러한 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려다가 병에 걸린 이야기가 나오기도 한다. 당연한 게, 촌충같은 기생충이 소모하는 열량은 아무리 잘 쳐줘도 하루에 밥 반 숟가락도 안된다. 이걸로 살을 빼느니 그냥 밥 한 술 덜 뜨는게 이득이란 말.

3. 대중 매체[편집]

만화 슈퍼닥터 K에서는 촌충 때문에 아무리 먹어도 영양분이 모자라 폭식증에 걸린 여자 아이돌 스타의 이야기가 나온다. 제거하자고 하자 보이는 반응도 자동 다이어트가 되어 좋다고 하다가 장기나 뇌를 파먹힐 수 있다고 겁을 주자 바로 제거하겠다고 매달리는 등 예상대로다. 뇌를 파먹을 수 있는 건 갈고리촌충이라며?

그 징글징글하게 생긴 생김새 때문에 베터맨 등의 호러물에서 채용된 적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