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청학련 사건

최근 수정 시각: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정 사건사고 문서는 유머성 서술과 비하적인 표현이 제한되며, 사실관계를 작성할 때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시해야 합니다.

1974년 4월 3일, 유신정권 당국이 발표한 민청학련사건 명단

파일:Mincheonghakryon.jpg
민청학련 사건 조직 체계도.[1]

1. 개요2. 배경3. 사건전개4. 평가5. 관련인물6. 매체에서7. 참고자료8. 관련 항목

1. 전국민주청소년학생총연맹과 이에 관련되는 제 단체(이하"단체"라 한다)를 조직 하거나 또는 이에 가입하거나, 그 구성원과 회합, 또는 통신 기타 방법으로 연락하거나, 그 구성원의 잠복, 회합·연락 그밖의 활동을 위하여 장소·물건·금품 기타의 편의를 제공하거나, 기타 방법으로 단체나 구성원의 활동에 직접 또는 간접오로로 관여하는 일체의 행위를 금한다.

- 대통령 긴급조치 제4호, 1974년 4월 3일 시행, 제정.

1. 개요[편집]

제4공화국 유신정권에서 선포한 '긴급조치 4호'에 의해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약칭 민청학련)을 중심으로 180명이 구속, 기소된 사건. 그 실체는 박정희 유신독재정권이 반독재민주화운동세력을 탄압하기 위해서, 고문과 강압수사를 통해서 만들어낸 희대의 용공조작사건이다.

2. 배경[편집]

1972년 10월 박정희는 종신집권을 위해서 전격적으로 계엄령을 선포하고 10월 유신이라는 친위 쿠데타를 결행하였다. 반(反)유신체제 움직임은 여기저기서 보였으나, 총칼을 앞세운 공포분위기에 그 어느 누구도 쉽사리 나서지 못하였다.

1973년 8월, 김대중 납치사건으로 국내외 여론이 크게 자극받게 되자, 반(反)유신체제 운동이 본격적으로 일어났다.

1973년 9월에는 대학교 개강과 더불어 대학생들[2]의 저항운동은 점차 반독재·반체제 슬로건마저 내걸게 되었고 이게 사회 각계각층으로 퍼져 나갔다. 여기에 장준하, 백기완, 함석헌, 지학순, 윤보선 등등 지식인·종교인과 야당인사들은 민주헌정의 회복 및 박정희 유신정권의 인권탄압을 격렬히 규탄하면서 개헌운동을 위한 '100만인 개헌서명운동'에 들어갔다.

1974년 1월8일 박정희 정권은 반유신운동을 탄압하기 위해서 긴급조치 1,2호를 각각 공포하여 일체의 개헌논의를 금지시켰다. 하지만 대학생들의 저항은 지하신문 발행, 동맹휴학 등 음성적인 방법으로 계속해서 진행되었으며 나아가 계속해서 지식인들은 시국선언문을 발표하는 등 비밀리에 개헌서명운동이 꾸준히 전개되었다.

3. 사건전개[편집]

대한뉴스 <민청학련 수사 발표> 보도.

1974년 4월 3일 박정희는 “반체제운동을 조사한 바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이라는 불법단체가 불순세력의 조종을 받고 있었다[3]는 확증을 포착했다”고 발표하면서 긴급조치 제4호를 발동, 대학생들의 수업거부와 집단행동을 일절 금지시켰다.

중앙정보부는 대부분 대학생이었던 유신헌법 위반자 1024명을 조사했고 이들 중 비상군법회의[4] 검찰부가 180명을 구속기소했다. 이때 구속된 사람들 가운데 윤보선 전 대통령, 원주교구지학순 다니엘 주교, 한국기독교장로회 서울제일교회의 박형규 목사 등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나, 민청학련 주도자로 지목되어 구속된 학생들을 색깔로 덧칠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 유신정권은 '민청학련의 배후로 조종한 인민혁명당 세력이 있었다'며 '인혁당 재건위 사건'을 추가로 조작했다. 그리하여 인학당 재건위 사건 관련자들이 민청학련 지시를 내린 것처럼 각본을 만들었다. 추가로 인혁당 재건위 사건으로 73명이 구속되면서 총 구속자는 253명.

중앙정보부는 인간의 한계를 시험하려는 듯 구속된 이들 상대로 물고문과 전기고문 등 갖가지 고문을 자행해서 강제로 자백을 받아냈다. 민청학련 사건에 엮여서 구속된 180명은 비상군법회의에 넘겨졌지만, 재판과정도 처음부터 엉터리였다. 정보부에서 폭력혁명의 증거로 제시한 것은 쓰지도 않은 화염병 몇개뿐으로 반체제세력의 국가변란 사건이라는 처음의 발표와는 달리 엉성했다. 화염병 몇개로 국가변란이라니...

그러나 군사정권의 통제하에 있던 법원은 중앙정보부의 기소내용을 모두 인정해서 민청학련의 지도부로 조작된 6명한테는 사형, 주모자급은 무기징역, 나머지 피고인들한테는 최고 20년에서 집행유예까지 선고하였다.[5]

하지만 이런 터무니 없는 조작으로 국내외의 비난이 커져가자, 박정희 정권은 1974년 8월 23일 전격적으로 긴급조치 4호를 해제한다. 그리고 다음해인 1975년 2월 15일 대통령 특별조치를 통해 민청학련 사건 관련자들 대부분을 석방하였다. 다만 주모자로 몰려서 사형을 선고받았던 이들은 계속 수감돼 있었지만, 그들도 얼마안가서 전부 석방되었다.

4. 평가[편집]

학생들이 유신체제에 반대하기 위해 전국 각 대학, 재야 세력, 종교세력 등과 조직적인 연결을 해나가자 유신정권은 그것을 차단하고 반유신세력을 철저히 탄압하기 위해서, 민주화운동가들을 용공좌경세력으로 매도한 유신 최대의 조작극이자 국가 권력에 의해 무차별적인 고문이 가해진 인권탄압 사건이다.

일단 사건의 이름이 된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이란 단체가 허구다! 이게 이 사건의 최대 특징이자, 정권의 무리수였다. 그 이전 까지 독재정권의 민주화운동 탄압을 보면 독자적인 민주화운동 단체를 북한과 어거지로 연결시켜서 간첩단으로 만들거나, 단순한 학습모임을 반체체혁명조직으로 부풀리는 식으로 어느 정도 실체가 있는 조직을 가지고 조작을 하는 경우가 태반이었다. 그런데 이 사건은 중앙정보부가 아예 존재도 하지 않는 조직을 만들어놓고 거기에 사람들을 끼워맞추는 식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소설을 썼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유죄판결을 받아내기 위해서 가혹한 고문으로 강제로 자백을 받아내는 수밖에 없었다. 증거라고는 고문으로 받아낸 자백과 견강부회식으로 갖다 맟춘 허술한 것 몇가지뿐. 무리수가 잇따르자, 정권은 반공반북 이데올로기로 비판을 봉쇄하기 위해서 인혁당 재건위 사건 조작이란 더한 무리수까지 연타로 두게 된다. 그리고 이런 무리수에 굳이 반독재 의식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도 반발할 수밖에 없었고 국내외의 비난이 쏟아지면서 오히려 정권이 국내외적으로 사면초가에 몰리는 결과가 되었다.

이런 허술한 증거에도 불구하고, 군사독재정권의 통제하에 있던 법원은 기소된 사람 모두에게 중형을 선고하였다. 이철, 유인태, 김지하 등 사형 7명, 무기징역 7명, 징역 20년 12명, 징역 15년 6명 등 기소자들의 형량 합계는 무려 1650년이었다. 이때 법원은 모든 기소자들한테검찰의 최종구형과 한치도 틀리지 않게 그대로 판결을 내려서 '정찰제 판결'이란 비아냥까지 들었다. 그야말로 대한민국 사법부의 흑역사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사건 자체는 처음 박정희의 발표 그리고 중형선고와는 달리 완전히 용두사미로 끝나서 사형수 이철, 유인태를 시작으로 민청학련 사건 관련자 전원이 3년이내에 석방되었다. 반체제 국가변란 사범으로 몰아서 사형, 무기징역, 징역 20년 이상을 선고했던 중범죄자들을 고작 3년만에 풀어주는 나라가 세상에 어디 있나? 이건 민청학련 사건이 처음부터 끝까지 조작이었기 때문에 정권에서 부담을 느껴서 할 수 없이 내보낸 것이다.

또한 사법역사상으로도 중요한 사건인데, 세계 최초로 재판 중에 변호사가 구속된 사건이다. 1974년 7월 9일 민청학련 사건 결심 공판에서 강신옥 변호사가 변론을 하던 도중 재판이 갑자기 중지되더니, 중앙정보부 요원들이 강신옥, 홍성우 변호사를 무작정 연행해간 것이다. 결국 강신옥 변호사는 긴급조치 4호 위반, 법정모독죄로 구속되었고 이게 격분한 동료 변호사 99명이 대규모 변호인단을 결성해서 재판에 임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박정희 유신독재정권이 민주화운동세력을 한방에 조지기 위해서 무려 1024명을 수사하고 253명을 저인망식으로 싹쓸어서 구속했기 때문에, 훗날의 유명인사들 상당수가 여기에 관련되어 있다. 현재 정치권, 언론, 학계, 종교(특히 정의구현사제단 소속의 천주교 사제, NCCK 소속의 개신교 목회자), 시민운동, 노동운동 등 사회 각계 각층의 인사들의 프로필을 보면 '민청학련 사건 구속'이라는 항목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철 전 국회의원의 증언에 의하면 민청학련 사건이 발생한 후 김재규는 자신의 선산학교 후배인 고교 교사에게 "민청학련 사건의 관련자들은 의로운 일을 한 사람들이며 공산주의와는 아무 관련이 없는 사람들"이라고 말하면서 이런 무고한 사람들을 공산주의자로 몰아붙이는 박정희에게 분개하였다고 한다.# 공교롭게도 그 이후 10.26 사태를 촉발하여 피고인이 된 김재규를 변호한 변호인이 민청학련 사건의 변호를 담당했던 강신옥 변호사였다.

당시 민청학련 사건 관계자들은 2004년 민주화운동관련자명예회복및보상심의위원회(민보상위, 위원장 변정수)에서 "민주화운동관련자"로 인정받았다.

5. 관련인물[편집]

6. 매체에서[편집]

<만인보>에 이 사건 관련자들 일부를 다룬 시들이 실려 있다.

<김병곤>

보기
한일굴욕외교 반대의 6·3사태
그로부터 10년 지나
1974년 봄 새학기
들불로 번진
반독재 민주구국선언으로 달구어
세칭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사건이 터졌다

서울대생 김병곤
그 사건 주동자로
비상보통군법회의 공판에서
사형선고를 받자마자
"영광입니다!"
라고 외친 사람

저기서는 술집 단골
여기서는 감옥 단골
정치가 죽은 시대였지만
세계 어디에도 알려지지 않은 채
그는 살아 있었다
긴 겨울 하얀 눈에 탄
검은 얼굴로 살아 있었다

<김윤>

보기
아버지는 김소운 어머니는 김한림
아우는
8월의 폭염 아래 명동거리
긴 겨울외투를 입고 다니는 엉뚱한 철학도
아버지를 닮으면
글이 좋았고
어머니를 닮으면
남이 좋았을 거야
아우와 비슷하면
사춘기에 우주를 사모했을 거야

민청학련 구속자 중 홍일점
심장을 앓으면서
장차 임신 고사하고
언제
어떻게 될지 몰라

그의 이해는 깊었고
그의 투지는 숙성한 밀물로 왔다
영혼으로는
바닷가에서 태어난 처녀

70년대
그는 전북 순창으로 내려가
농민 가운데서
허술한 농사꾼 아낙으로 살았다

그뒤 어디로 갔는지
도무지 어둑어둑한 밀물 위로 아무 소문도 떠오르지 않는다

<문국주>

보기
꽃 같은 사내라고 말하면
후박나무 잎사귀 사이
후박꽃 피었다
오늘이 어제와 같다
방금 꺼진 화롯불처럼 따듯하다

도무지 서울대 사내 같지 않다
도무지
민청학련사건 기결수 같지 않다

그의 입에서 혁명이란 말이
한번도 나오지 않았다
그 겸허
그 울바자 없는 아량
아마 열다섯살 때부터
그렇게 익었나보다

누구의 일이든
무슨 일이든
다 맡아
내 일로 삼는
그 허위단심으로
그렇게 익었나보다
꽃 같은 사내라고 누가 말하면
호박넌출 기어가다가
호박꽃 피어
꽃 안의 벌소리 있다
숫제 오늘조차도 어제인가

이상은 10권, 이하는 13권 수록.

<황인성>

보기
오래오래 그대로인 사람
정조
절개
그런 희귀한 것이 남자에게도 해당되는 사람
능금 같은 얼굴
황인성

오롯이 옷깃 여미듯
아침마다
마음의 오깃 여민 젊은이

민청학련 선배와 친구들이
성명서를 낼 때
그 성명 주체를
임시로 전국민주청년학생연맹이라고 이름 붙인 젊은이
그래서 민청학련사건이라는 이름
남겨놓은 젊은이

감옥에서 나온 뒤에도
항상 족두리 쓴 듯 조용히 앉아 있고
조용히 걷고
조용히 말한다
하지만 천막 치는 처음의 용기와 천막 걷는 책임은
언제나 그의 것
조용히 기독교학생회총연맹 총무를 맡고
그 가난한 월급조차
너무 많다고
월급을 스스로 뭉턱 깎은 젊은이

술 없이도 웅변 없이도
먼 길에 지친 어떤 체념도 틈입하지 못한다
센바람이 그에게 와서
건들바람이 된다
죽은 친구가 슬쩍 살아나서
그와 함께 있는 듯

7. 참고자료[편집]

  • 『사법살인 1975년 4월의 학살』

  • 『실록 민청학련』

  • 『한국민주화운동사(2권)』

8. 관련 항목[편집]

[1] 잘 보면 알겠지만, 일본 공산당을 엮었다! 일본 공산당이라니!!![2] 여기서 주도했던 대학생들은 유인태(현 국회의원), 이철(전 국회의원), 나병식 등이었다.[3] 이 단체는 애시당초 없었다. 유신정권이 그럴싸하게 만들어낸 거.[4] 민간인을 군법회의에서 다룬다는 것 자체가 폭압적인 군사독재, 군국주의라는 유신정권의 실체를 잘 보여준다. 당시 정권은 유신헌법을 "한국적 민주주의"라고 강변했지만.[5] 참고로 유신 헌법에서는 대통령이 모든 법원 판사들의 임명권을 가지고 있다. 삼권분립을 대놓고 무시한 막장 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