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최근 수정 시각:

분류

1. 개요2. 상세
2.1. 각국의 사례
3.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 Ethnic nationalism

민족주의란 「현실적 또는 잠재적 '민족'을 구성한다고 믿는 한 주민을 위해서 자율성, 통일성, 정체성을 달성하려고 유지하려는 이데올로기적 운동」이다. 그리고 민족주의는 '민족들의 발흥'을 뜻 하지 않으니 「민족주의='민족들의 발흥'이라는 등식이 성립되지 않는」다.[1]

2. 상세[편집]

어느 문화권이든, 어느 국가이건 간에 전통적으로 민족주의는 특정 집단에 동질성을 부여해 발전의 동력을 이끌어내는 강력한 무기로서 찬양되어 왔다. 이는 전통적으로 한족 중심의 민족주의 정서가 강력했던 동아시아의 중국은 물론, 아브라함계 종교에서 나타나는 선민사상이나 근세 이후 유럽 제국주의 열강들의 성장기에도 큰 역할을 했다.

오늘날의 대표적인 강대국인 러시아중국 모두 실제 단일민족 국가는 아님에도 성장기나 국난시에 슬라브 민족 혹은 중화민족 같은 민족주의 정서에 호소했던 바 있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신생 독립국들 중 급성장을 이루어낸 케이스의 대다수는 단일민족국가로 민족 중흥의 가치를 강조했던 경우가 많다. 방어적 민족주의 참조.

그러나 민족주의는 그 특성상 쇼비니즘전체주의를 잉태하기 쉬운 사상이다. 게르만 민족의 우월성을 강조하며 슬라브, 집시, 유태인를 포함한 타민족을 '열등인류(Untermenschen)'로 취급하여 홀로코스트를 비롯한 반인륜적 범죄들을 저지른 히틀러가 대표적인 예. 때문에 제2차 세계대전 이후 21세기에는 이런 배타적 민족주의에 맞선 대응책으로 열린 민족주의, 혹은 더 나아가 탈민족주의 담론이 활발하게 대두되기도 한다.

민족주의를 부르짖은 국가는 국민들을 그들의 군인 및 노동자로 잘 써먹었다. 이런 흑역사 덕택에 2차대전의 참상을 목도한 오늘날 서구권에서 네셔널리스트란 단어 자체가 비교적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과거사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동아시아나, 종교로 국민들을 세뇌하는 중동 지역은 민족주의의 영향력이 아직까지 강하다. 한국, 중국, 일본 모두 정치적 목적으로 민족주의를 써먹는 사례는 흔하다.[2] 중동에서도 부패한 왕실이나 정부에서 이슬람이라는 공동체적 가치와 반미 프로파간다를 위한 아랍 민족의 단결 운운하며 민족주의적 색채를 드러내고 있으며, 비단 서구만이 아니라 전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라 할 수 있는 인권, 평등, 자유 등의 가치조차 서구적 색채로 규정지어 배척하며, 국민들로 하여금 지배층의 부패를 인식하지 못하도록 열심히 써먹고 있다.

중남미는 과거 제국주의나 미국의 영향에 의한 반감때문에 Nationalism이 상당하나 한국, 일본과 달리 서구권에서는 극우로 간주되는 Ethnic nationalism에 기반하지는 않는다.

2.1. 각국의 사례[편집]

Nationalism이 처음 생긴 프랑스는 오랜 세월 동안 한 국가를 중심으로 통일되어있었던 반면 어느정도 연속적이기는 하나 언어가 오크어오일어로 나뉘었고, 바스크브르타뉴 등 언어가 아주 다른 소수집단이 있었기 때문에 (물론 프랑스인 대부분을 하나의 종족집단으로 볼 수는 있지만) 혈통적인 민족 중심보다 국민 중심의 내셔널리즘을 형성하였다. 반면 독일에서는 'ethnic group'을 중심으로 독일인이라는 정체성을 형성하였다.

터키의 경우, 공화국의 아버지인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가 범국민적인 존경을 받고 있으며 그가 제창한 튀르크 민족주의가 좌우를 가리지 않고 넓게 퍼져 있다. 현 집권당인 정의개발당은 보수 우파에 이슬람주의와 민족주의를 더한 성향이며, 반대로 케말 본인이 창당한 공화인민당은 1960년대 이후 좌파 사회민주주의 성향을 띠게 되면서 좌익 민족주의의 대표주자로 급부상했다. 이외에도 이름부터 민족주의행동당(..)인 극우 민족주의 정당, 반대로 공산주의에 가까운 급진 좌파이면서 민족주의 성향을 띠는 군소정당 애국당(VP) 등이 존재한다.

미국을 비롯한 아메리카권은 이민자 국가라는 특성상 단일민족국가란 것이 애초부터 성립될 수가 없었다. 물론 아시아계 미국인이나 흑인들이 차별받았던 것은 사실이나, 이는 미국 민족주의라기보다는 인종차별에 가깝다고 보아야 한다.

동아시아에서는 초기에 서양의 개념 Ethnism이 종족주의로 번역되고 Nationalism이 민족주의로 번역되었던 바 있다. 동아시아의 경우 유럽과는 달리 비교적 정적인 국경선 내에서 각 민족이 민족국가를 형성해왔으며, 때문에 한국과 일본 모두 (엄밀히는 사실이 아닐지라도) 단일민족국가 신화를 유지하는 편이다.[3] 중국 역시 다민족국가라고는 해도 한족이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며, 정치적으로 중화민족이라는 허구적 존재를 띄워주는 실정이다. 때문에 한중일 모두 민족주의 정서가 강한 편이고, 국가주의민족주의가 구별되지 않는 경우도 흔하다. 재미있는 것은 정작 동아시아에는 두 개의 중국두 개의 한국/조선이 있다는 것.

한국의 경우, 남한북한이라는 정치체에 대한 충성심과 한민족이라는 민족에 대한 애족심이 교차하여 상당히 복잡한 스탠스를 지닌다. 우선 한국의 주류 정치세력 중에서 보수/진보를 막론하고 내셔널리즘을 공공연하게 거부한 세력은 단 하나도 없다. 또한 세계적으로 민족주의는 우익 세력과 함께 하기에 좌익 세력에 대비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반해, 한국은 건국 이래 좌우익 세력이 모두 민족주의를 내세워온 역사가 있고 최근에는 오히려 좌익 계열에서 민족주의가 더 두드러지기도 한다. 특히 NL 등은 명백히 좌익 성향인데 서구에서 보기에는 극우와 통할 만한 강경 민족주의를 내세우기도 한다. 인터넷 문화로 예를 들면, 루리웹이나 오늘의 유머 등지가 경제적으로는 대기업에 부정적이며 복지를 중시하고 북한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데 반해, 중국과 일본을 비롯한 외국 및 외국인에 대해서는 상당히 적대적인 등 진보적 민족주의 성향을 보인다.

민족주의적인 입장에서 자국을 떠나 다른 나라에 정착하여 귀화한 디아스포라들이 귀국해서 국적을 취득 혹은 회복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거나, 귀화 절차를 다른 외국인보다 쉽게 해주는 나라들도 왕왕 있다. 대표적으로 한국, 중국, 대만, 이탈리아, 알바니아. 특히 중국은 홍콩마카오를 반환받을 때 해당 지역에 거주하던 중국계 주민들에게 일괄적으로 중국 국적을 부여하였다. 물론 호불호와는 별개지만 또한 중국이나 대만은 일반적인 외국인에 대한 귀화제도가 없지만, 중국에서 나가 사는 화교들에 대해서는 국적회복 방식으로 귀화가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3. 관련 문서[편집]

[1] 앤서니 D. 스미스 지음 ; 김인중 옮김, 『족류 상징주의와 민족주의: 문화적 접근방법』, 아카넷, 2016, 141쪽[2] 중국 시진핑의 중화민족 부흥, 일본 극우세력의 여러 정치적 행보를 예로 들 수 있고 한국 역시 중국과 일본에 국력으로 눌리기 때문에 패권적 행보를 보이지 않을 뿐 좌우 모두 영향력 강화를 위해 민족주의를 강조해왔다.[3] 민족의 범위를 어디로 설정해두냐의 차이가 있긴 하나, 유전자적인 의미의 민족을 의미한다면, 한국 역시 단일민족국가가 아니다. 한국인은 스키타이 등의 북방 유목민족과 한반도 남부의 토착민족간의 혼혈을 통해 발생한 민족이며, 한반도에 국가가 형성된 이후에도 중국이나, 여진, 거란 같은 유목민족들, 일본, 심지어는 아랍과 인도에서 끊임없이 인구가 유입되고 유출되면서 단일민족의 색채는 없어졌다. 가야 수로왕의 왕비인 허황옥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일본 역시 한반도에서 건너간 외래 민족과 아이누로 대표되는 토착 민족들이 아이누 정벌 과정에서 피가 섞여 현재의 일본인 유전자를 형성하게 되었으며, 이후에도 류큐 왕국을 병합하여 오키나와 현으로 삼는 등을 통해 단일민족국가의 색채가 없어졌다.[4] 좌파 민족주의라는 개념이 있긴 하지만 여기서 민족은 nationalism을 말하는 것이다. 혈동이나 인종 등을 기반으로 한 ethnism은 결국엔 극우 혹은 극단주의적으로 흐르기 쉽상이다. 제국주의 등에 있어 피지배층의 민족주의는 좌파적인 면이 있을 수 있지만 문제는 그 지배층이 약화되거나 사라져버리면 민족주의형 독립운동가들이 독재자로 타락하거나, 혹은 ethnism 특유의 인종주의, 극단적 정체성 정치와 배타적 정서 때문에 내부의 약자, 소수자 탄압이나 제노포비아 등으로 이어지기 쉽상이다. 그중 제일 극단적인 사례가 짐바브웨이며, 한국도 이 문제에서 자유롭지 않다. 사실 사구권에도 내셔널리즘 nationalism과 민족주의 ethnism는 구분한다. 예를들면 르펜이나 트럼프는 일단 겉으로는 nationalist지만 히틀러는 ethnism이라고 보며 nationalism 속에는 좌파가 존재하더라도 ethnism 자체는 거의 white nationalist나 나치의 게르만주의 등 극우적인 이념으로 연결된다.[5] 물론 대한민국 한정으로 하자면 와닿지 않을수도 있다. 분단현실 때문에 친북은 좌익세력으로 간주되었는데 한국에선 NL을 좌파라고 칭할지언정 극우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극우뿐 아니라 극단주의 문서도 같이 나열한것이다. 허나 세계 기준에서 보면 ethnism은 극우이념인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