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미스트(드라마)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등장인물3. 줄거리4. 평가5. 드라마와 영화의 차이점

1. 개요[편집]

스티븐 킹의 소설 미스트를 원작으로 한 미국 드라마. 2017년 6월 부터 8월까지 10부작으로 방영했다. 미스트는 이미 영화화 된 적이 있는데 영화와는 달리 원작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거의 없고 큰 줄거리만 따왔다고 봐야 할 정도로 많이 다르다.
카모디부인이 카메오로 등장하며, 그 성격은 여전하지만 비중은 그리 크지않다.

6월초에 트레일러가 나왔다.

차기 시즌 제작을 위한 것인지 회수하지 않은 복선이 여러 개 남은 채로 마무리되었다. 하지만 9월 27일에 시즌 2 제작이 취소 되면서 흑역사 되었다.

2. 등장인물[편집]

  • 케빈 코플랜드

주인공. 자상한 아버지이자 따듯한 남편. 작중 고생하는 장면은 거의 케빈이 담당한다.

  • 이브 코플랜드

케빈의 부인. 브릿지빌 학교의 교사였으나 수업중 성교육을 하면서 부적절한 내용을 가르쳤다고 학부모들의 항의를 받아 해고되었다. 남편인 케빈을 만나기 전에 문란한 생활을 한 것이 학부모들에게 미운 털이 박히는데 영향을 준 것 같다. 작은 마을인 브릿지빌이라 소문이 돌고돌아 마을 사람은 다 아는 상황. 또 자신이 어릴적 문란한 생활을 한 탓인지 딸인 알렉스를 통제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 알렉스 커닝햄

이브의 딸. 아버지인 케빈을 잘 따라서 어머니인 이브가 생물학적 아버지가 누구인지 알리지 않았다. 브릿지빌고교 럭비부 우승 기념 파티에 참가했다가 누군가에게 성폭행을 당한다. 작중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안개에 노출되고도 혼자 살아남은 적이 있다. 최종화에서 안개에 습격당하는데 연출이 여러모로 다른 사람과 다르다. 2시즌 이후를 위한 복선인 듯.

  • 미아 램버트

어머니와 불화로 가출해서 범죄를 저지르고 다닌 여성. 자신의 집 창고 바닥에 범죄로 벌어들인 돈과 여권을 숨겨두었다가 그것을 되찾으려 집에 돌아갔더니 어머니는 죽고 집주인이 바뀐 상황. 집주인에게 걸려서 한 번 쫓겨났다가 몰래 다시 들어갔고 또 집주인에게 걸려서 결국 경찰서행. 안개가 브릿지빌을 덮쳤을 때 경찰서에서 케빈에 의해 유치장에서 나와 그와 함께 행동한다.

  • 브라이언 헌트

드라마 첫 장면에서 기억을 잃고 깨어난 남자. 자신이 입고 있는 군복과 그 군복 주머니에 있던 지갑에서 브라이언 헌트라는 신용카드를 보고 그게 자신의 이름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자신이 깨어나길 기다리던 개와 함께 산을 내려가던 중 안개를 보고 달려들어간 개가 참혹하게 살해당한 것을 보고 놀라 도망치다가 브릿지빌 경찰서에 들어가 도움을 청하는 와중에 경찰과 몸싸움을 하고 유치장에 갖힌다. 안개가 브릿지빌을 덮쳤을 때 미아와 마찬가지로 케빈의 도움을 받아 빠져나온 후 그들과 함께 행동한다.
병원에서 자신과 똑같은 이름을 가진 남자가 있는 것을 발견하고 그 이유를 알려고 하지만 습격당한다. 후에 몰에 도착했을 때 그곳에 있던 애로우 헤드 관계자로 보이는 군인에게도 습격당하고 깨어난 후 그 군인은 브라이언에게 경례를 하는데..최종화에서 케빈 일행과 별도로 몰에 있던 군인과 함께 떠난다. 이후 시즌이 제작되면 그의 정체도 밝혀질 듯.

  • 제이 헤이젤

브릿지빌고교의 학생이며 럭비부 소속. 알렉스를 좋아하는데 그녀를 성폭행했다는 혐의때문에 작중 내내 알렉스의 어머니인 이브에게 모진 취급을 받는다. 작중에서만 알렉스를 두 번 이상 구해주는데 이브에게 매번 성폭행범 취급당해서 수모를 겼는다. 좋아하는 여자의 어머니에게 범죄자 취급을 당해, 친아바지는 나탈리에게 홀려서 죽음으로 내모는등 작중 내내 고생만한다.

  • 코너 헤이젤

브릿지빌 경찰서장. 케빈의 오랜 친구. 아들인 제이가 알렉스의 성폭행범으로 몰리자 결국 그 스스로도 아들이 범인이라고 생각하고 만다. 안개 때문에 발생한 이상 현상 때문에 정상적인 판단을 할 수 없는 와중에 나탈리에게 정신적으로 의존하게 되고 결국 그녀의 말에 따라 이상현상을 그치게 하기 위해 아들을 안개로 들여보내 제물로 삼아야 한다고 믿게 된다. 보다보면 가장 발암을 일으키는 인물 중 하나. 민폐의 수준도 끝을 달린다. 강간범으로 몰린 아들을 감옥에 보내지 않게 하려고 잘나가는 변호사를 붙일때부터 낌새를 보이더니.. 후반엔 경찰이라고 교회에서 캐빈과 동행인물, 신부까지 폭행하거나 감금하는걸로도 모자라 다친 남편에게 내려가려는 부인을 칼로 찔러 살해하기까지 한다. 거기다 아들을 죽음으로 내몰기까지.. 영화판 카모디부인과 달리 나탈리 레이븐 여사가 크게 악해보이지 않는건 이 사람 때문일지도.

  • 아드리안 가프

알렉스, 제이와 같은 브릿지빌 고교에 다니는 학생이자 알렉스의 절친. 게이이며 그 사실이 학교는 물론 브릿지빌 전체에 다 알려졌고 알렉스 외에는 제대로 친구도 없다. 게다가 부모마저도 아들인 아드리안을 제대로 감싸주기는 커녕 말도 하지 않거나 무서워한다. 부모가 아드리안을 그렇게 대한 이유는 단지 그가 게이라서가 아니었다. 정신적으로 상당히 위험한 인물로 케빈 일가와 제이 부자가 극단적인 결말로 치닫는데 단초를 제공했다. 하지만 끝까지 살아남았는데 그가 몰래 숨어탄 차가 향할 곳을 생각하면 차기 시즌에서 어찌될지 궁금해지는 부분.

  • 나탈리

영화판 가모디 부인 포지션. 영화판에 비하면 민폐 수준은 낮다. 그래도 그녀에 의해 죽게되는 사람이 한둘이 아니니 위험한 인물임에는 틀림이 없다. 경찰서장 코너를 정신적으로 굴복시켜서 그의 아들을 죽음으로 내모는 등 여러모로 작중에서 영향력은 행사한다.

3. 줄거리[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비교적 작은 동네 마트에서 극의 대부분이 진행되었던 영화판과 달리 경찰서, 병원, 교회, 몰로 생존자 그룹이 갈라져서 진행된다.

주인공인 케빈은 딸의 성폭행 사건 때문에 브릿지빌 경찰서에 찾아간다. 케빈의 부인 이브는 학교 교사로서 부적절한 성 교육을 한것과 결혼 전 과거에 문란했던 사실이 문제가 되어 해고당한데다가 딸까지 파티에서 성폭행을 당한 것 때문에 이런 작은 동네에서 살 수 없다며 딸을 데리고 마을을 떠나려한다.

그때 안개가 브릿지빌을 덮치고 경찰서에 있던 케빈, 코너, 미아, 브라이언, 아드리안은 경찰서를 벗어나려 한다. 동료 경찰이 죽은 후 겁을 먹은 코너는 기다리다가 혼자 경찰차를 타고 도망친다. 차도 없이 남겨진 케빈과 미아, 브라이언, 아드리안은 케빈의 의견대로 부인과 딸이있을 가능성이 높은 몰로 향하기 위해 차를 구하기로 한다. 이브는 알렉스를 데리고 브릿지빌을 떠나려다 잠시 들른 몰에서 안개가 덮히자 그대로 몰에 갖혀버린다. 이때 경고를 무시하고 밖으로 나간 여인은 비명을 지른 체로 나갔던 마트로 돌아오는데 이때 턱이 잘린채로 나타나서 비명을 지르다가 안개 속으로 다시 끌려간다.[1]

차를 구하려던 와중에 휘말린 문제로 다리에 총상을 입은 브라이언을 치료하기 위해 병원으로 향한다. 다행히 자가 발전기가 작동중인 병원에서 브라이언은 치료를 받게 된다. 브라이언은 우연히 브라이언 헌트라는 이름으로 입원해있는 남자와 만나게 되고 그가 흉기를 들고 덤벼들자 자신의 정체와 과거가 무엇인지 혼란스러워 한다.

코너는 교회에 도착하고 몇 없는 생존자들을 보호하고 있던 로마노프 신부 일행에 합류한다. 그 일행중 하나인 나탈리는 안개가 덮쳐왔을 때 남편을 잃고 이상한 행동을 하기 시작해 주위에 걱정을 끼친다. 나탈리는 안개가 1860년대에 있었던 '검은 봄' 이라는 현상과 같다면서 자신만의 논리를 완성하고 대부분의 일행이 나탈리의 언변에 넘어가게 된다. 거미를 병에 넣어 숭배하는등 이상한 행동을 보이더니 갈등이 깊어진다. 이후에 신부를 따르던 소년이 나탈리를 가두고 이단을 숭배하지 말라 얘기하던 도중 흥분하여 그녀를 때리게 된다. 그러자 나탈리가 나무로 방 유리를 깨고 방에 갇힌 소년은 안개에 의해 죽게된다.

종국에는 로마노프 신부와 안개에서 누가 살아남느냐에 따라 일행을 이끌 사람을 정하기로 한다.[2] 신부는 묵시록의 4기사로 보이는 안개에 의해 끌려가고 나탈리는 살아남아 교회 일행의 주도권을 쥔다. (마치 영화판에서 파리 괴물이 카모디 부인을 죽이지 않고 지나간 장면을 떠오르게 한다.) 코너또한 나탈리에게 마음을 맡기고 따르게 되고 결국 후에는 죄를 저지른 자신의 아들을 죽여야 한다는 결론에 이른다(...)

병원 의사의 윤리와 도덕을 내팽겨친 실험에[3] 희생될 뻔 했던 케빈은 브라이언과 아드리안의 도움으로 인해 살아남고, 병원의 자가 발전기가 멈추게 되어 전자 도어가 자동적으로 열려버리자 안개가 스며든 병원은 난장판이 된다. 전기가 나가도 문이 닫히는 정신병동으로 피하지만 그곳에서도 미쳐가는 남자 간호사와 서로 죽이려 드는 등 고생하다가 도망친다. 케빈 일행이 탄 차는 안개 속에서 길을 잃었다가 아드리안의 집 근처로 오게 된다. 아드리안이 자신의 부모의 안위를 확인하고 싶어했고, 차량의 기름을 얻기 위해 아드리안 집으로 향한다.

아드리안은 자신의 집에서 이미 죽은 어머니와 이 위험한 상황에서 살아돌아 온 아들에게 여전히 냉담한 아버지와 다투다 결국 자신의 아버지를살해한다. 그리고 차에서 기다리다 아드리안의 집으로 들어온 케빈을 속이기 위해 자해까지 한다. 그리고 케빈은 그를 치료하다가 알렉스를 강간할 때 쓴 약물을 보게되고 아드리안의 내면과 그가 여태껏 꾸민 일들을 알게된다. 케빈은 아드리안과 몸싸움을 하다가 머리에 총을 맞고 쓰러진다. 몰로 이동하던 나탈리 일행은 낙오자가 생기자 가차없이 버리고 떠난다.

아드리안은 집에서 나와 미아와 브라이언에게 케빈이 죽었다고 속이고 몰로 향한다. 케빈은 총알이 머리를 스쳤을 뿐 죽지는 않았지만 안개에 휩싸여서 위험천만한 상황에 처한다. 그런 케빈을 구한 것은 아까 차에 태웠던 몰에서 쫓겨난 게임가게 직원. 그와 함께 안개속을 달려서 3킬로미터 떨어진 몰까지 가기로 한다.도중에 피신한 집에서 미군의 시체와 그를 죽인 사람에게서 군인들이 생존자를 모두 죽이려고 한다는 말을 듣게 된다. 이 과정에서 군인을 죽인 남자와 몸싸움을 벌이다 터진 수류탄 때문에 안개에 휩싸이지만 결국 탈출한다. 게임가게 직원과 남겨진 군인의 차량을 타고 몰로 향하는 케빈.

몰에서는 부족한 식량과 불안한 심리에 의해 생존자들은 매우 불안정한 상황이었고[4] 거짓말, 식량 숨기기, 살인등으로 얽히고 설힌 문제 때문에 이브와 알렉스가 안개로 쫓겨날 상황에 처한다. 그 일촉즉발의 몰로 교회에서 이동해 온 코너와 나탈리, 아드리안에게 속은 브라이언과 미아, 죽지않고 근성으로 달려온 케빈과 직원이 대치한다. 케빈은 아드리안을 죽이려 하지만 불을 질러 실패하고 이브와 알렉스를 둘러싼 막장 과거까지 밝혀지자 혼란속에서 몰의 생존자들은 결국 케빈, 이브, 알렉스, 미아, 게임샵직원을 쫓아내기로 한다.

몰에서 쫓겨난 케빈 일행은 주차해둔 군용 차량으로 달려가고 짙은 안개 속에서 뒤따라 가던 알렉스는 안개에 휩싸인다. 그런 알렉스를 구해준것은 아버지 코너에 의해 안개에 제물로 바쳐진 제이. 그 후 케빈은 차를 후진시켜 마트를 들이받고 코너를 차에 태운다. 연기가 들어오게 된 마트는 아비규환이 되고 군용 차량에 탑승한 케빈 일행은 도로를 따라 달리는데 곧 케빈이 차를 세운다. 제이가 사실 무고함을 알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그들의 눈에 들어온건 마을에 진입하는 기차와 죄수들을 안개의 먹이로 집어넣는 육군이었다..

4. 평가[편집]

원작과 연결되는 부분이 아예 없다시피하고 전개가 매우 발암전개라 평가가 영 좋지않다. 원작도 발암전개 아닌가원작과 영화판에 대한 모독이라는 평이 많다.

5. 드라마와 영화의 차이점[편집]

  • 드라마판에서는 영화판과 달리 괴물이 직접 등장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피해자는 곤충에 의해 사망하지만 그것만으로 설명되지 않는 연출도 여럿 있어서 안개의 정체와 영향을 끼치는 방법이 무엇인지는 차기 시즌이 나오지 않으면 알 수 없다. 직간접적으로 표현되는 사망자들의 죽음은 곤충이나 개, 조류의 습격, 환영에 의해 자살하게 되는 것, 안개 자체의 직접 작용들이 있지만 1화의 개가 참혹하게 살해된 장면이나 턱이 날아가서 죽은 희생자등을 보면 다른 생명체나 작용도 있는 듯하다. 후에 대충 밝혀진 바로는, 안개는 해당인물이 두려워하는 존재나 개념을 실체화 시켜 사람을 공격한다.( 후에 몰 학살에선 뱀을 소환해 죽이기도 한다...) 혹은 그냥 녹여버리거나 한듯한 장면도 나오지만 불확실하다.

  • 병원의 의사가 말한 것에 의하면 안개의 정신 공격은 본인 뿐 아니라 타인에게도 보이는 듯 하다. 미아의 죽은 어머니가 나타났을 때 미아 본인에게만 보인 것이 아니라 브라이언도 죽은 자의 목소리를 들었다. 병원 의사도 자신의 실험 희생자가 정신 공격을 당할 때 그들이 보는 것을 자신도 보았다고 말했다. 로마노프 신부의 경우에는 묵시록의 4기사가 나타난 것으로 보아 안개는 희생자의 정신적 약점을 현실로 재현하는 걸로 보인다.

  • 영화판 카모디 부인의 포지션인 나탈리의 발암도가 매우 낮다.

  • 영화판에서는 주인공 일행이 차를 타고 도망치다가 기름이 떨어지고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되지만 드라마판 결말은 다르며 차기 시즌을 위한 복선에 쓰인다. 마찬가지로 영화판에서는 마트에 남아있던 생존자들이 어떻게 되는지는 정확히 나오지 않지만 드라마판에서는 몰의 생존자들이 어떻게 되는지 명확히 보여준다.

  • 애로우 헤드 프로젝트는 영화판과 같이 브릿지빌 주민들이 부대마크를 보고 애로우 헤드라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은 같지만 구체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다. 특이한건 몰 내부의 군인들은 권총을 소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군의 실험이나 실험의 뒤처리로 암시되는 장면은 있다.

  • 영화판이 애로우 헤드 프로젝트에 의해 일어난 사고를 군이 수습을 하는 것으로 연출된 반면 드라마 배경인 브릿지빌은 외부 세력에 의해 버림받고 격리된 상태로 보인다. 차기 시즌이 나와야 알겠지만 브릿지빌의 구원 가능성은 희박해보이며 최소한 브릿지빌 또는 그 주변 마을은 헬게이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그리고 이 드라마도 버림받았다.

[1] 재미있게도 이 여인이 카모디 부인이라 불린다. 그렇다. 영화판에서 쇼핑몰을 고구마 100개 구겨먹는 듯한 팍팍함의 전개로 몰아넣었던 광신녀. 다만 배우는 영화판과 틀리다. 2007년에 나온 미스트 영화에서 카모디 부인 역은 마샤 게이 하든이라는 배우이며, 드라마 판에서의 배우는 메리 베이컨이다.[2] 이때 나탈리는 나체로, 신부는 복장을 갖춰입고 나가 대비를 이룬다.[3] 사람을 안개에 노출시켜 죽는 방식과 시간을 보는 것..[4] 전에 이브 일행이 몰 일행과 분리해 따로 방법을 찾던 중 게임가게 직원들의 장난으로 인해 몰로 안개가 들어와 한 소녀가 죽었었고, 알렉스는 무사히 살아남지만 죽은 소녀의 엄마가 알렉스는 마녀라며 갈등을 조장했다. 이성적으로 대처하려한 점장도 그녀에게 약점을 잡히자 그녀를 죽이게 되고, 모든 것을 알렉스 탓으로 돌리자 미쳐가는 사람들은 더 흥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