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MBC 로고_흰색.png 에서 방영 중인 예능 프로그램

[ 펼치기 · 접기 ]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해당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으면 이 문서의 열람을 중단해 주세요.

본 문서 및 관련 문서 수정 시 유의사항

  1. 내용 누설 방지를 위해 관련 문서 참가자를 기술할 때는 가명으로 링크해서 리다이렉트되는 형태로 합니다.

  2. 가독성 향상 및 내용 누설 방지를 위해 역대 출연자의 문서에서는 트리비아나 기타 문단에 복면가왕 참가 사실을 작성합니다.

  3. 내용 누설 방지를 위해 가면을 벗지 않은 참가자의 정체를 추정해서 해당 인물의 문서에 관련 사실을 기술하는 행위는 취소선 드립을 포함해서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4. 가왕 문서는 템플릿: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가왕 문서에 맞게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5. 단승 가왕(1승)일 경우에는 정체가 밝혀지면 해당 인물의 문서에 편입해주시기 바랍니다.(예: 노래왕 퉁키, 불광동 휘발유)

MBC 일밤 코너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오지의 마법사

일밤 역대 1부 코너

애니멀즈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파일:백상예술대상_로고.png 예능 부문 작품상

비정상회담
(2015)

복면가왕
(2016)

미운 우리 새끼
(2017)

파일:attachment/bkmngwng.png

방송사

MBC

방영시간

매주 일요일 오후 4시 50분

방송기간

파일럿: 2015년 2월 18일
정규편성: 2015년 4월 5일 ~

연출

오누리[1]

외부 링크

홈페이지 링크
복면가왕 갤러리

1. 소개2. 진행 방식3. 진행에 대한 평가4. 주요 출연진
4.1. 판정단4.2. 과거 판정단
5. 경연 결과6. 시청률7. 기록실8. 논란 및 비판9. 이모저모10. 사건사고11. 아직 깨지지 않은 편견들
11.1. 깨진 편견들
12. 패러디13. 관련 문서

1. 소개[편집]

복면가왕 밑에
"계급장 떼고 덤벼라."

가수에게 계급장은 곧 인기다.
내가 좋아하는 가수의 노래는 더 좋게 들린다.
곡이 유명가수를 만나야 인기를 얻게 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하지만 만약 인기라는 계급장을 떼고
진정한 노래 실력으로만 최고의 가수를 뽑는다면 누가 될까?

본 프로그램은 이러한 궁금증에서 시작되었다.
인기라는 편견을 버리고 진정성 있는 노래로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가수가 진정한 가수로 자리할 수 있는 무대.
바로 '복면가왕' 이 희망하는 무대다.

그리고
이러한 '복면가왕'의 기본 정신은
시청자들에게도 목말라있던 진정성을 불러올 것이다.

우리가 잊고 있던, 우리가 미처 인정하지 못한
보컬리스트들의 대결이 시작된다.

-공식 홈페이지: 프로그램 소개-

우린 어떠한 편견도 거부합니다.[2]

가면을 벗고 얼굴을 보여주세요.

특수 제작한 가면을 쓴 스타들이 무대에 올라 수준급의 노래 실력을 뽐내는 MBC음악 버라이어티 예능 프로그램. 고정 출연자는 11명의 연예인 판정단을 이끄는 리더 김구라, MC 김성주, 프로그램의 시작을 외치고 복면가수를 호명하는 내레이션 담당 성우 이원준.[3][4]

2015년 특집 파일럿으로 처음 방영되었을 때 설특집 프로그램들 중 가장 많은 화젯거리를 남긴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주목받았다. 파일럿 가왕은 바로 자체검열 모자이크. 가요계 데뷔한 지 10년차에 노래 실력만으로 인정을 받았다며 감격해 눈물을 흘렸으며 정규편성 첫회 방영분에서 당시 가면을 쓰고 축하공연 무대에 올랐다.

닐슨 기준 9.8%의 시청률을 기록해[5] 정규편성이 유력했던 가운데 방청객들의 스포일러 문제[6]와 명절 프로그램 느낌의 구성도 지적되었지만, 2015년 3월 마이 리틀 텔레비전과 함께 정규편성이 확정되었다. 정규편성 첫 회의 시청률은 전작인 애니멀즈의 두 배인 6.1%를 기록했고 프로그램 컨셉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도 긍정적인 편이라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보인다.

녹화는 격주 화요일에 진행되며 녹화분은 2주 후(1라운드), 3주 후(2라운드,3라운드 및 가왕전)에 방영된다. 즉, 녹화일과 방송일 간에는 상당한 시간 차이가 있다. 당연하지만 스포일러 방지를 위해 모든 정보는 비공개하며 녹화하는 동안에는 휴대전화 사용도 금지된다. 판정단 신청 게시판에 본인의 정보와 사연을 함께 게재하면 이후 제작진에서 별도의 연락을 넣는 방식으로 판정단을 선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녹화는 오후 4시에 시작하며 아무리 빨라도 자정은 넘길 정도니 돈과 시간이 허락한다면 한 번 생생한 라이브를 체험해보는 것도 좋을 듯.

2016년 제52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예능 프로그램상을 받았다.

2. 진행 방식[편집]

8명의 가수/비가수/연예인들이 가면을 쓰고 등장해 총 3라운드의 서바이벌을 거쳐 우승자를 뽑는다. 2인 1조로 나뉘어 토너먼트 형식으로 방청객 및 연예인 판정단들의 투표를 통해 승부를 가리며 승자는 대기실로 직행, 패자는 가면을 벗어 자신의 정체를 밝힌다. 참가자들은 제작진의 섭외로 이루어지며 1주일 전에 연습실에서 따로 연습한다.

파일럿은 예선전부터 결승전까지 한 회차에 방영했으며 정규 편성 이후부터는 첫 주에는 예선전, 두 번째 주에 준결승전과 결승전 및 가왕 방어전을 방영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1라운드는 듀엣곡 대결로 강자와 약자를 붙이는 공정함 대신 무대의 완성도를 위해 강자는 보통 강자가 붙는다. 실력이 떨어지는 출연자와 고수가 붙으면 매번 어정쩡한 무대만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명 가수가 1라운드에서 떨어지는 일이 빈번하고, 실력이 부족해도 2라운드로 가는 일이 항상 일어난다.[7]

공연이 끝난 다음에는 mc가 복면가수에게 개인기를 시키거나 인터뷰하는 시간이 있으며 그 동안 연예인 판정단들은 목소리와 억양을 보고 인물을 추측하는 시간을 갖는다. 결승전부터는 연예인 판정단이 곡을 들은 소감을 이야기하는 시간으로 채워진다.

2라운드부터는 조편성의 유리함이 없어서 공정한 평가를 받기 때문에 가왕 도전은 결국 실력자 1명만이 할 수 있으며 노래 부르는 순서는 앞 엔트리부터 먼저 부른다. 또 유명 가수들이 1라운드 광탈을 해도 한 곡 더 부르고 웃으면서 떠나기 때문에 스스로 창피해 한다거나 출연자를 놀리는 일은 없다. 2라운드부터는 본인이 준비한 곡으로 경연을 한다.[8]

연예인 판정단 11~13명, 일반인 판정단(방청객) 86~88명으로 구성된 99명 판정단의 선택으로 승패가 결정되며, 승자를 비춘 다음 득표 결과를 보여준다. 간혹 접전일 경우에는 득표수를 미리 알려주는 경우가 있다. 승자는 바로 대기실로 직행하고, 패자는 무대에 남아 김성주의 지시에 따라 정체를 공개한다. 따라서 복면가수 본인들은 자신이 누구와 대결했는지 알 수 없다. 다만 사랑과 정열을 그대에게한테는 방송이 끝난 뒤, 제작진이 그의 상대가 2라운드에서 정체를 드러낸 모습을 보여준 것으로 봐서는 후에 알려주는 식인 듯. 그렇지만 2라운드 이후부터 복면가수를 소개하는 성우의 멘트가 '누구누구를 이기고 올라온 아무개!'라는 식이기 때문에, 이긴 사람은 자신이 누구를 꺾고 올라왔는지 정도는 녹화 당일에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9] 이런 비밀주의의 유일한 예외가 결승전(가왕 후보 결정전)이었는데, 7차 경연까지는 결승전이 끝나면 우승자(가왕 후보)도 함께 무대에서 지켜보는 가운데 준우승자가 정체를 공개했다. 8차 경연부터는 결승전 후 우승자를 퇴장시킨 다음 준우승자를 공개하고 있다.

히든싱어와 달리 복면가왕은 투표에 시간 제한이 없고 판정단이 안 누르면 MC가 누르라고 재촉하고 모두가 투표해야 넘어간다. 개근 출연하는 김구라와 다른 레귤러들을 필두로 게스트 형식으로 잠시 출연하는 연예인들이 합쳐 11~12명의 연예인 판정단이 완성된다. 듣는 귀가 다들 비슷비슷한지라 보통 꽤 큰 표 차로 승패가 갈리긴 하지만 간혹 실력자들끼리 용호상박의 대결을 펼쳤을 때는 굉장히 근소한 표차로 승패가 결정되는 경우도 있다. 특별생방송 때는 판정단과 시청자 문자 투표로 결정했다.[10]

3차 경연(5,6회)부터는 1라운드 패배자의 경우 자신이 준비해 온 솔로곡을 부르다가 간주 부분이 되었을 때 가면을 벗고 정체를 공개하는 것으로 룰이 약간 바뀌었다. 2라운드에서 떨어진 도전자들도 제작진의 재량으로 3라운드 준비곡을 부르면서 가면을 벗는 경우가 있으며, 1라운드 탈락 후 준비해 온 솔로곡을 부르고 나서 또 특별공연을 한 경우도 있다.

해당 회차 경연의 우승자가 결정되면 이전 경연의 가왕이 방어전 무대를 펼치며, 최종 가왕은 도전자가 해당 경연에서 부른 세 곡과 가왕이 방어전에서 부른 곡을 고려해서 판정단이 투표로 선정한다. 그리고 탄생된 가왕은 황금 가면을 쓰고 계속해서 도전을 하게 된다.

3. 진행에 대한 평가[편집]

2라운드 대결부터는 시간이 지나면 무대에 대한 감흥이 사라진다는 점에서, 이런 시스템은 먼저 노래를 부른 도전자에게 상대적으로 불리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 수 있다. 방송 기준 18회(경연으로 치면 총 9회이므로, 가왕 방어전은 총 8회 진행됨)까지의 결과를 보면 가왕이 방어에 성공한 경우가 4번, 새로운 가왕이 탄생한 경우가 4번이다. 이 중 방어 성공 4번 중 3번은 무적의 능력자가 달성한 것이고 대부분 가왕 모두가 이런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도전자에게 불리한 시스템이라고 볼 수만은 없을 듯하다. 하지만 반대로, 9차 경연 가왕 방어전에서 기존 가왕이었던 노래왕 퉁키가 컨디션 난조에도 불구하고 1표차 접전을 벌여서 도전자가 불리한 것 아니냐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이에 관한 견해는 어디까지나 관점의 차이일 듯하다.

복면은 쓰되 옷은 복면에 맞게 입거나 자유롭게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입장에서는 참가자의 성별만을 알 수 있다. 사실 가 여장을 하고 나온 적도 있고 실제로는 여자지만 남자로 생각한 경우도 있어서 애매하다. 이렇게 복면을 한 가수들끼리 가창력 대결을 벌인 뒤 패한 가수는 복면을 벗어 실체를 공개한다. 사실 현실은 체격까지는 숨길 수 없기에 비정상적으로 큰 연예인일 경우 짐작하기 쉬운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여자 치고 키가 상당히 큰 7월의 크리스마스 등이 있으며 일부는 전신 가면을 써서 체격을 감추려고 하는 경우가 있다. 가왕의 집권기를 따지는 방식은 미국 대통령처럼 한 번 집권하면 계속 같은 대수가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가왕전 할 때마다 대수가 바뀐다. 이는 대한민국의 대통령 대수 세기와 같다.

복면 가수와 인터뷰를 하게 되면 음성변조 처리를 해서 목소리를 알아들을 수 없게 한다. 다만 말투나 억양은 숨길 수 없기 때문에 정체를 빨리 들켜버린 사람이 몇몇 있다. 피타고라스의 정리나도 미스코리아, 엄마 찾는 철이, 슬램덩크, 램프의 요정 등이 대표적.

가끔씩 행동이나 패션 때문에 정체가 뽀록나는 경우도 머지 않아 있다. 사랑스런 하트뿅뿅의 경우는 덜렁거리는 행동 때문에 연예인 판정단에게 금방 정체를 들켜버렸다. 그 외에도 네일아트, 구두 등 고유한 패션 때문에 정체가 발각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전자의 사례 후, 3차 경연부터는 복면가수의 손에 난 상처나 주사 자국, 네일아트, 점 등을 감추기 위해서 장갑을 끼우게 한다.

승리 후 무대 밖으로 나갈 때도 마찬가지며 복면 가수의 제대로 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은 노래할 때 뿐. 다만 판정단이 추리하기 힘들어할 경우 힌트 삼아 복면 가수가 개인기를 선보일 때(성대모사 등) 예외적으로 육성을 공개할 때도 있다. 이 분은 예외. 하지만 이 분 말고는 육성을 공개해도 모른다

가끔씩 '동물농장'이나 '요들송' 등 노래 힌트로 복면가수의 육성을 들려주거나, 어릴 적 사진을 보여줘서 추리의 힌트를 주는 경우가 있다. 지금은 셋 중 사진 보여주기만 가끔 하고 힌트송은 하지 않는다. 그러다가 24차 경연 예선 4차전에서 오랜만에 힌트송이 다시 나왔다. 그래봤자 더 헷갈리기만 할 뿐.

가장 기본이 되는 모티브는 멕시코프로레슬링루차 리브레의 오랜 전통인 마스크 vs 마스크 매치. 멕시코의 프로레슬러인 루차도르는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하며 이 마스크는 프로레슬러로서의 생명과 같은 것이다. 마스크 vs 마스크 매치에서 선수는 자신의 마스크를 걸고 경기를 하며, 패배할 시 자신의 마스크를 벗고 맨 얼굴을 공개한다. 이는 루차도르 최고의 수치며 프로레슬러로서의 죽음과 같은 의미. 자신의 커리어를 걸고 최후의 일전을 벌일 때 이 마스크 vs 마스크 매치가 이루어진다. 복면가왕의 가수가 가면을 벗는다고 해서 그것이 굴욕적인 것은 아니지만, 1:1 대결을 통해 패자는 가면을 벗고 정체를 공개해야 한다는 설정을 가져온 것. 파일럿을 비롯한 프로그램 초기의 타이틀 화면이나 이미지컷을 보면 프로레슬링 가면을 쓴 인물이 많이 나온다.

명칭에서나 기본적인 컨셉 면에서나 영화 복면달호에서 모티브를 따온 것으로 보이며, 참가자들이 베일에 가려진 상태에서 음색이나 창법을 중심으로 분석해 나간다는 점에서는 JTBC의 유명 예능 프로인 히든싱어와 어느 정도의 유사성을 보인다. 히든싱어와 다른 점이 있다면 참가자들이 밀폐된 공간에 철저히 격리되지 않고 가면으로 얼굴만 가리는 형태이기 때문에 무대 매너와 얼굴을 제외한 나머지 의상 및 몸매 등을 분석할 수 있으며, 특히 참가자들이 일괄적으로 특정 가수의 모창을 하지 않고 각자 고유의 음색과 창법으로 정면승부를 본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의 편견에서 벗어나 오로지 노래만으로 자신을 어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모두들 배우 경력만 알고 있는 강변가요제 대상 출신 중견 배우 문희경이 듀엣곡에서는 화끈한 무대를, 솔로곡에서는 감동적인 무대를 선사하며, 과거 그녀의 가수 이력이 재조명받기도 했다. 한때 아이돌 가수였던 배우 송원근도 2라운드까지 진출하며 눈길을 끌었다. 그리고 97년 데뷔해서 센세이션을 일으킨 진주현진영, 심신까지. 또한 클릭비오종혁도 복귀해서 가창력을 선보였다.

아이돌 가수의 숨겨진 가창력도 볼 수가 있으며 가왕이 된 솔지, 루나, 여은 등과 우승을 거둔 정은지, 김보아, , 하니, 효린, 김보형, 유회승, 준우승을 한 산들, 육성재, 지오, 려욱, Jun.K, 도겸 등이 대표적. 그 외에 2라운드까지 간 연정, 초아, 송지은, 유주, 손동운, 규현, 민아, 선율, 소정, 레오, 소유, 초반에 떨어졌지만 가창력을 인정받은 현승희, 김남주, 웬디, 혜이니, 원준, 헨리, 김지숙 등도 있다. 윤일상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요즘 아이돌에 대해 재평가를 많이 한다고 말했다.

래퍼들의 매너리즘 탈피도 이루어졌다. 대표적으로 다이나믹 듀오개코가 의외의 뛰어난 노래 실력을 선보이며 재조명았다. 그 외에도 S#ARP에서 래퍼로 활동한 장석현이나 룰라이상민이 의외로 좋은 가창력을 보여주기도 하여 화제에 오르기도 했다. 산체스는 래퍼로는 준우승의 최고 성적을 받았다. 그 뒤에도 사이먼 도미닉, 치타, 제시, 슬리피, 딘딘, 박재범, LE 등의 많은 래퍼들이 의외의 가창력들을 선보였다.

좋은 가창력을 소유한 비(非)가수의 발견이 있으며 대표적인 예가 배우 쪽에서는 김예원, 안재모, 김슬기, 이성경, 정상훈, 공형진, 김정태, 김진우, 이태성, 최성원 등과 코미디언 쪽에서는 신보라[11], 윤형빈, 고명환, 송필근, 김진수, 김태원, 황제성, 이봉원, 안소미, 이동윤, 박성광, 장도연, 정태호 등. 이 중 상당수는 출연 당시 그 누구도 그들이 가수가 아닐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리고 끝판왕 뮤지컬 배우 홍지민차지연 등은 가왕에 등극해 각각 최초의 비가수 가왕, 역대 최장 기간 비가수 가왕이 되었다. 다만 뮤지컬 배우는 직업에서 노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에 그냥 개그맨이나 드라마 배우와 같은 순수한 비가수라고는 볼 수 없다.[12] 성우 중에는 이선, 안지환, 박지윤이 도전했다.

가수지만 상대적으로 인기가 덜했으나 실력이 출중한 '숨은 보석'들의 발견, 은가은, 임다미, 전우성, 한동근, DK, 디어클라우드의 나인 등. 배우로 유명하지만 가수이기도 한 현쥬니(본업은 마이너한 밴드 '벨라 마피아'의 보컬이다.)와 과거 가수 경력이 있던 송원근, 안세하, 신고은, 이윤미 등이 대표적.

방송분이 늘어날수록 편견을 깨자는 것, 재평가에 많이 집중하는 캐스팅이 눈에 띄는데, 대표적인 케이스가 홍석천, 백청강, 문희경, 뮤지, 조빈, 이지훈, 하니 등이 있다. 그 중 우승까지 했다. 나는 가수다와 달리 순위를 따로 정하지 않고 가면 속에 숨겨진 정체가 드러나는 순간 커다란 반전이 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체가 드러나는 순간만으로도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올라가 1라운드에서 떨어져도 이미지가 실추되기는커녕 오히려 더 주목받는 경우가 더러 있다. 2, 3라운드 때는 노래가 끝난 후 가면을 벗는 반면, 1라운드 패배자들은 2라운드에서 부를 예정이었던 노래를 부르면서 가면을 벗기 때문에 가면 공개의 임팩트가 큰 경우가 종종 있는 편이다.

그 뒤에는 2라운드 패배자도 3라운드 준비곡을 부르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웃는 얼굴에 수박씨, 꽃을 든 꽃게, 명탐정 콜록, 신선약초 은행잎, 우리의 밤은 당신의 낮보다 아름답다, 저 푸른 초원 위에, 인생 즐기는 네가 챔피언 등이 대표적. 특히 신선약초 은행잎은 김성주에게 애걸복걸해서 겨우 노래를 하나 더 부를 수 있게 되었다. 명탐정 콜록은 친분이 있었던 김구라가 자기 분량 다 자르고 노래할 수 있는 분량을 추가할 수 있도록 제의했다.

아주 특별 케이스로 1라운드 패배자인 나랏말싸미 듕귁에 달아는 2라운드 준비곡을 부르고 가면을 벗었는데 그녀의 사정이 상당히 짠해서였는지 3라운드 준비곡도 불렀다. 이 외에도 3곡을 모두 부른 사례가 종종 있지만 다른 도전자들은 미공개 영상으로 MBC가 내보낸 것에 반해 나랏말싸미는 3라운드에서 부를 노래도 방송에 제대로 탔다.

꺼진 불도 다시 보자 119도 1라운드에서 정체를 밝힌 다음 2라운드 노래에 이어 노래를 하나 더 불렀다. 이쪽의 경우에는 노래왕 퉁키의 3라운드 곡인 '흐린 기억 속의 그대'의 원곡자여서. 감성폭발 주전자 신사 역시 1라운드에서 정체를 밝힌 다음 자신의 원곡을 한 번 더 불렀다. 우리의 밤은 당신의 낮보다 아름답다는 1년 반 만의 컴백이었고 남다른 사연이 있어서 보너스 무대를 보여주기 위한 김성주 쪽의 제의.

연예인만이 아닌 다양한 계층의 유명인들이 부담없이 출연하고 있으며 전 체조선수 신수지, 격투기 선수 서두원과 보컬 트레이너 전봉진, 전 축구선수 이천수, 댄스 스포츠 선수 박지우, 전 야구선수 이종범, 셰프 최현석강레오, 축구선수 지소연, 골프선수 신지애, 반려견 훈련사 강형욱 등이 비연예인으로써 복면가왕에 도전했다. 특히 전봉진은 준우승 경력을 계기로 가수로 데뷔하는 데 성공했다.

또한 중장년층 시청자를 노린 건지 권인하, 박학기, 진주, 고유진, 임재욱, 정수라, 최진희, 김승미, 김승진, 심신, 조항조, 원미연, 성진우, 임병수, 이상우, 김화수, 이한철, 김연자, 김도향, 이장우 등의 옛날 유명 가수들의 출연도 적지 않다.

그 외에도 인디 밴드의 숨어있는 실력자를 발굴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으로 더욱 유명해진 국카스텐은 말할 것도 없고 로맨틱펀치, 데이브레이크, 체리필터, 소란, 몽니 등 다양한 보컬 가수들의 이름을 알리고 있다. 특히 5연승을 한 선우정아는 복면가왕 참가를 계기로 방송 활동이 많아지고 있으며 나는 가수다 3에서 아쉽게 광속 하차했던 몽니이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아쉬움을 만회했다.

복면가왕의 투표 기준은 실력이 아닌 판정단의 취향이다. 판정단들의 취향에 따라 표가 갈리기 때문에 가수가 비가수에게 패배하고, 베테랑 가수가 신인 가수에게 패배하는 등 '편견 없이' 대중의 취향에 맞는 가수들을 여러 명 재발굴하는 등 편견 없이 목소리만으로 판단한다는 프로그램의 취지를 지켜 나가고 있다.

4. 주요 출연진[편집]

  • 메인MC: 김성주
    파일럿 시절부터 꾸준히 등장해온 복면가왕의 얼굴마담. '여러분의 편견 없는 MC'를 자처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실제 역할은 링 아나운서.
    명대사로는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 대결의 승자는 바로오오오오오오~", "OO는 가면을 벗고 정체를 공개해주세요!", "~란 것도 편견입니다!", "좋은 얘기 많이 해 주셨는데요." 등이 있다. 출연진 중에서는 유일하게 도전자들의 정체를 아는 사람.

  • 나레이션: 이원준
    시작 전에 복면을 쓰고 나와서 복면가왕의 모토를 설명하고 경연을 시작하는 역할. 또 매 라운드마다 복면가수의 이름을 호명한다.

4.1. 판정단[편집]

  • 김구라 - 모든 연예인 판정단들이 가끔 가다 불참하는 경연이 많던 가운데 혼자서 유일하게 연예인 판정단 개근 멤버.[13][14] 회차가 진행되고 난 뒤에는 판정단에 처음으로 합류한 연예인을 소개하는 MC 역할까지 맡고 있다. '감구라', '촉구라', '알파구라'를 멋대로 자처하며 복면가수의 정체에 대한 높은 적중률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늘 그런 건 아닌데, 사랑과 정열을 그대에게의 정체에 가발을 걸었다가 실패해서 가발을 썼고, 저 양반 인삼이구먼심현섭으로 확신하고 틀리면 자기 턱을 뽑아도 된다는 공약까지 걸었다가 진짜 턱을 뽑힐 뻔했으며 게다가 모두가 확신했던 어디서 좀 노셨군요의 정체를 부정했다가 개망신당했다. 그리고 후에 이윤석과의 내기[15] 패배하여 센터 자리를 빼앗긴 적이 있으며 주로 앞줄 센터에 앉는다. 그리고 방귀대장 스컹크얼굴되지 노래되지 꽃돼지의 정체 추리로 다시 심현섭을 언급했으나 정체가 어마무시한 선배들으로 밝혀지자 그는 심현섭을 영원히 봉인했다. 그리고 막상 심현섭이 진짜로 출연했을 때는 알아보지도 못했다.

  • 이윤석 - 판정단 1회부터 등장. 로큰롤, 헤비메탈 등 뼛속까지 록 매니아. 이를 증명하듯 경연 중에 록 장르의 음악이 나올 때면 전율이 느껴지는 코믹한 몸개그를 표현한다. 출연 하는 내내 정확한 추리를 한 적이 없어서 스스로 소수의견 대표라 자칭하고 있다. 그러다가 아름다운 밤이에요 오스카의 정체를 맞히면서 출연 1년 5개월만에 드디어 추리에 성공했다. [16] 그 덕에 잠시 소수 의견 대표자를 벗어나기도 했지만 다음 회차에서 산들이 하차하면서 다시 소수의견 대표를 자칭하고 있었으나... 김구라와 정의의 로빈훗의 정체에 관련된 내기에서 승리하여 우두머리 자리를 차지했다! 뒷줄 오른쪽 끝에 앉는다.

  • 신봉선 - 파일럿부터 등장. 고정 패널의 얼마 안 되는 여성 멤버로 여성 멤버 중 가장 오랫동안 출연하고 있으며 판정단 핵심인 김구라를 제외하면 최다 출연자이자 가장 오래 출연한 판정단이다. 그러다 보니 비중이 많은 만큼, 추리를 하긴 하지만 적중률은 낮은 편이다. 한 두번이라도 맞힌 이윤석보다 더 추리를 못 하는 편.[17] 추리보다는 김구라, 김현철 옆뿐만 아니라 주위에서 한 마디 하며 드립을 치는 역에 주요한다. 후에 복면가수로 출연했다. 송은이가 안 나오니까 직접 출연했다 주로 뒷줄에 앉는다. 그리고 결국 이윤석에 이어 목소리 황금비율 골든마스크의 정체를 혼자 맞추며 추리를 성공했다!

  • 김현철 - 17회부터 합류. 윤일상의 하차와 맞물려 출연했으며 초반에는 성대 분석 전문가로 높은 적중률을 보였다. 첫 등장했을 때 복면가왕 사상 처음으로 재출연한 웃는 얼굴에 수박씨의 정체를 일부만 맞췄고, 따끈따끈 떡 사세요의 정체도 일부만 맞췄으며, 커트의 신 가위손의 정체도 완전 정확하게 맞추는 위엄을 보였다. 김구라가 옆에서 "그 사람이 여길 왜 나오냐 말도 안된다"고 타박했으나 막상 진짜로 그 사람이 나온 것을 보고 김현철에게 했던 말을 그대로 돌려받았다가 조금 지나니까 매번 틀린다. 그래도 복면가수의 정체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적중률을 보여주고 있다.

  • 유영석 - 33회부터 합류. 김형석이나 김현철, 조장혁처럼 누군가를 확실하게 추리하기보다는 감상을 주로 하는 편. 그리고 노래나 실력에 크게 감동해 우는 경우가 정말 많다. 오죽하면 또 운다고 패널들이 나무랄 정도. 그리고 한동안 안 울다가 램프의 요정하면 된다 백수탈출의 무대에서 또 울었다. [18]그리고 엄마라는 별명에 안 맞게 여성 출연자에게 호의적이다. 여성 출연자에 대한 소감은 매우 장황하게 설명하는데 남성 출연자에 대해서는 매우 인색한 편이라는 타박도 다른 패널들로부터 종종 듣는다. 물론 웃자고 하는 얘기들이다. 그리고 잘 언급이 안되는데 이윤석 못지 않게 록을 좋아한다. 심지어 남극신사 펭귄맨의 경우엔 2라운드에서 발라드 불렀을 땐 너무 기계적이라고 하다가 3라운드에서 록을 부르자 미안하다며 급칭찬을 하기도(...) 거기다 신명난다 에헤라디오가 가왕에 등극했을 때 괴성까지 지르면서 제일 기뻐한 사람도 유영석이다. 록 곡이 나올 때 패널쪽 화면을 잘 보면 드럼이나 일렉트릭 기타허공에서 연주하고 있다.(…) 이윤석과 반대로 주로 뒷줄 왼쪽 끝에 앉는다. 리액션이 겹치는 것을 방지하려고??

  • 조장혁 - 연예인 판정단으로의 본격적 등장은 39회며, 고정으로 합류한 건 43회다. 그리고 판정단 합류 이전 그는 경연자로 참여했으며 두 번 모두 가왕 도전자가 되었지만 안타깝게도 가왕 대진 운이 따라주지 못했다. 정확한 정체를 잘 맞히지 못하지만 가수와 비가수 구분은 확실하게 하는 편... 이긴 하나 가끔 틀리는 경우도 있다. 김현철, 유영석과 셋이서 코믹해지고 있긴 하지만, 그나마 전문가 패널 중 제일 정상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요즘은 발성 호흡법을 청중단이 이해하기 쉽게 재연하기 때문에 재연 전문가 기믹도 얻고 그 덕에 점점 코믹한 이미지가 늘어나고 있다.
    산들과 아주 비슷한데, 파일럿부터 10회에 출연해서 2회 이상 가왕을 한 출연자에게 졌다. 그리고 판정단 고정인데다 둘다 정규 가왕 문턱까지 간 것도 완전히 판박이.[19]

  • 김호영 - 131회에서 방송물 먹는 핑크하마라는 이름의 복면가수로 출연한 뒤 137회부터 하차한 유승우의 뒤를 이어서 고정 자리를 꿰찼다. 카이와 같은 무대에서 활동하는 만큼 추리하는 양상도 비슷한 편이다. 그 외에도 135회에 자신의 절친이자 후배인 조권이 출연하는 재밌는 현장도 나왔다.

  • 카이 - 복면가수로 출연한 뒤 후에 계속 참여하다가 고정으로 합류. 전문가 패널은 아니지만 도전자의 특징을 정확하게 추리하며 어휘력도 풍부하고 특히 하늘에서 비가 내려와요 우비소녀직업을 혼자만 정확히 맞추면서 수사관 캐릭터를 얻었고 후에는 신흥 추리 강자로 불렸다. 특히 성악과 관련된 인물이 나오면 바로 정체를 알 정도. 하지만 수상한 모자장수이태원에 놀던 달아 앞에서 그도 무너졌다 그 외에 복면가수들과 성악으로 듀엣을 하는 등 멋진 모습도 보여준다. 주로 앞줄 왼쪽 끝에 앉는다.

  • 산들 - 파일럿 때부터 합류했고 1화에서 복면가수로 참여했으며 이후 되도 않는 추리로[20] 이윤석에게 소수의견 대표자 자리를 물려받기도 했다. 이후 스케줄상 문제로 출연을 정지했다가... 후에 42차 경연에서 심장어택 큐피드로 재참가했으며 73차 경연에서 다시 판정단으로 나왔다. 42차 경연이 2016년 10월 30일에 있었고, 73차 경연은 2018년 3월 14일에 방송했으니 기간으로 따지면 대략 1년 반만의 재출연이다.

4.2. 과거 판정단[편집]

현재 장기간 출연하고 있지 않다고 해도, 언제든 다시 출연할 수 있으므로 하차라는 개념은 적절치 않다. 그리고 제작진의 말에 따르면 연예인 판정단 멤버는 고정이 없다고 한다.(관련 기사)
또한 판정단이 복면가수로 나온다든가 복면가수가 판정단으로 종종 참여하는 경우가 있다.

  • 김창렬 - 9회부터 합류했다. 초반에는 막귀 캐릭터로 가는 듯 하다가 나중에는 상황을 정리하는 정리 요정 기믹을 맡았다. 그러다 원더보이즈 폭행 사건으로 피고소된 이후로 현재 출연하지 않는다. 기사가 터지고 난 뒤에도 녹화장에는 있었지만 출연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결국 37회부터 나오지 않고 있다.

  • 지상렬 - 파일럿 때부터 꾸준히 출연했고 특별생방송에서도 나왔으나 31회부터 출연하지 않고 있다. 신봉선과 마찬가지로 추리력이 0%에 가깝지만, 이쪽은 특이하게도 주먹 쥐는 자세로 두 명이나 맞힌 경력이 있다.

  • 윤일상 사건 제조기 - 3~4회부터 합류했으며 2015년 8월 이후로 나오지 않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복면가왕 회식에서 그가 만취해 돌발 행동을 했다는 루머가 있었으나 MBC 측에서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아마 그냥 스케줄상의 문제로 자진 하차한 듯. 여담이지만 "OO가 XX라면 사건이네요"[21]가 말버릇이다.

  • 김형석 가요 아빠 깃털 권위자 치킨 할아버지 - 파일럿 때부터 등장. 전문가 역할로 전문가 패널 중에서는 가장 오랫동안 출연했었다. 하지만 복면가수의 정체에 대한 적중률이 김구라나 이윤석보다 더 떨어지기 때문에 전문가들 중에서는 가장 망가지는 역할. 로맨틱 쌍다이아는 댄스 가수가 아니다에 가발을 걸었으나, 추리에 실패해 가발을 써서 BMK로 변신한 적이 있다. 그래도 반응이 좋은지 2015년 연예대상 신인상을 받았지만 이후 스케줄상의 문제로 출연을 정지했다. 그 뒤 2017년 9월 14일 기사를 통해 밝혀진 바로는 트위터에 문재인을 지지하는 글을 올렸고 2016년 1월에는 더불어민주당 로고송을 만든다는 보도가 나오자 이를 이유로 김엽 예능본부장에 의해 퇴출당했다고 한다.

  • 김새롬 - 27, 28회부터 등장했으며 점점 출연 빈도가 줄어들다가 결혼 직후 출연을 정지했다. 마지막으로 등장한 것은 우리 동네 음악대장이 가왕에 등극한 43, 44회.

  • 허경환 - 47회부터 꾸준히 등장했지만... 워낙 유명한 개그맨이다 보니까 스케줄상의 문제로 출연을 정지했다. 그 뒤 김군 최군 우리 모두 구세군으로 참여했다.

  • 손동운 - 1회부터 쭉 나오다가 질풍노도 유니콘이 자신을 좋아하는 줄 알고 착각을 하거나 가왕 욕심이 생겨서 복면가수직접 출연하는[22] 개그 캐릭터를 맡고 있었으나... 점점 출연 빈도가 뜸해지더니 비스트 컴백 이후로는 나오지 않고 있다.

  • 미르 - 47회에 첫 출연. 당시 판정단 중 최초로 과묵한 번개맨의 정체를 외국인으로 추리하는 등 괜찮은 촉을 보여줬으며, 이후 28차 경연(55~56화)부터 사실상 고정이 되었다. 산들 - 손동운에 이어 남자 아이돌 대표로 자리잡은 듯. 정체까지는 맞추지는 아이돌 가수인지 아닌지는 비교적 잘 맞추는 편. 2016년 7월 14일 공익근무요원으로 입대하면서 출연을 정지했다.

  • 신고은 - 복면가수로 출연한 뒤 55회부터 꾸준히 출연했으며 76회를 끝으로 출연하지 않는 상황. 남성 가수, 특히 출연 시기가 거의 겹치는 우리 동네 음악대장의 간드러지는 저음에 정신을 못 차리는 모습을 자주 보여줬다.

  • 유아 대박녀 - 보통 위의 산들이 출연하지 않을 경우 소속사 식구이 대신 출연했는데, 그 중 유아의 경우 63회 이후로 반고정에 가까울 정도로 쭉 출연했다. 최초 출연은 우리 동네 음악대장이 가왕에 등극한 43~44회로, 이때 그 유명한 '와 대박'을 남겼다. 여담으로 로맨틱 흑기사가 가왕으로 올라있던 때 대놓고 호감을 표시하며 푹 빠진 모습을 보여주었고, 아이돌 치고 꽤 많은 분량을 차지했다. 하지만 한 방송 출연 뒤 허언증 논란이 점화된 직후인 2016년 추석연휴 이후부터는 출연하지 않다가 143회에서 복면가수로 참가했다.

  • 유승우 - 외줄타기 인생 왕의 남자로 도전 후 간간히 판정단으로 출연하다 카이와 비슷한 시점에 고정으로 합류. 언변이 괜찮아서 김구라가 아들 진학 상담까지 해 줄 정도로 신임하는 편. 그 덕에 유 책사 캐릭터를 얻었다. 은근히 출연자의 정체를 잘 맞히는 편이다. 현 판정단에 젊은 사람이 산들과 유아의 하차 이후로 없는 상황이라 꾸준히 나올 것으로 보였으나 137화부터 하차했다. 주로 뒷줄에 앉았다.

5. 경연 결과[편집]

파일:attachment/bkmngwng.png
역대 경연 결과

[ 보기 · 닫기 ]

EP.

#

가왕

우승자

준우승자

P

P

자체검열 모자이크

자체검열 모자이크

깃털 달린 오렌지

1차

1, 2

황금락카 두통썼네

황금락카 두통썼네

꽃피는 오골계

2차

정확하게 반 갈렸네

우아한 석고부인

3차

3

딸랑딸랑 종달새

딸랑딸랑 종달새

난 이제 지쳤어요 땡벌

4차

4~7

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

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

고주파 쌍더듬이

5차

마른 하늘에 날벼락

모기향 필 무렵

6차

어머니는 자외선이 싫다고 하셨어

킬리만자로의 표범

7차

내 칼을 받아라 낭만자객

소녀감성 우체통

8차

8

노래왕 퉁키

노래왕 퉁키

죠스가 나타났다

9차

9

매운 맛을 보여주마 고추아가씨

매운 맛을 보여주마 고추아가씨

마실 나온 솜사탕

10차

10, 11

네가 가라 하와이

네가 가라 하와이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오비이락

11차

전설의 기타맨

밤에 피는 장미

12차

12

사랑은 연필로 쓰세요

사랑은 연필로 쓰세요

상남자 터프가이

13차

13~16

소녀의 순정 코스모스

소녀의 순정 코스모스

십오야 밝은 둥근 달

14차

무적의 우리친구 태권브이

드렁 작은 타이거

15차

꼬마마법사 아브라카다브라

니노 막시무스 카이저 쏘제
소냐도르 앤 스파르타

16차

상감마마 납시오

자유로 여신상

17차

17~21

여전사 캣츠걸

여전사 캣츠걸

레인보우 로망스

18차

남극신사 펭귄맨

고독한 사나이 레옹

19차

나를 따르라 김장군

아빠가 사온 붕어빵

20차

천하무적 방패연

굴러온 복덩어리

21차

파리잡는 파리넬리

기적의 골든타임

22차

22~30

우리 동네 음악대장

우리 동네 음악대장

각진 인생 네모의 꿈

23차

작년에 왔던 각설이

인생 모 아니면 도

24차

감기조심하세요 성냥팔이 소녀

과묵한 번개맨

25차

봄처녀 제 오시네

꼭두각시 인형 피노키오

26차

우주요원 넘버세븐

어디서 좀 노셨군요

27차

4월 13일에는 투표하세요

보헤미안 랩소디

28차

특급열차 롤러코스터

믿을 수 있나요 마법의 성

29차

신비한 원더우먼

슬램덩크

30차

램프의 요정

나왔다고 전해라 백세인생

31차

31, 32

하면 된다 백수탈출
→하면 된다

하면 된다 백수탈출

나의 사랑 나의 신부

32차

돌고래의 꿈

캡틴 코리아

33차

33, 34

로맨틱 흑기사

로맨틱 흑기사

치명적인 팜므파탈

34차

니 이모를 찾아서

장기알과 얼굴들

35차

35

불광동 휘발유

불광동 휘발유

금 나와라 뚝딱 아기도깨비

36차

36~39

신명난다 에헤라디오

신명난다 에헤라디오

소 키우는 견우

37차

뫼비우스의 띠

아씨가 타고 있어요 꽃가마

38차

내가 가만히 있으니까
가마니로 보이니

오늘 밤엔 어둠이 무서워요 석봉이

39차

정의의 로빈훗

여보시계 노래나 하시계

40차

40~42

주문하시겠습니까 팝콘 소녀

주문하시겠습니까 팝콘 소녀

주근깨 빼빼 마른 빨간머리앤

41차

파리의 연인 에펠탑

하늘에서 비가 내려와요 우비소녀

42차

만수무강 황금거북이

나 돌아갈래 오르골

43차

43~45

뜨거운 심장 양철로봇

뜨거운 심장 양철로봇

오즈의 마법사 도로시

44차

역도요정 김복면

도전! 무한패션왕

45차

하트다 하트여왕

조율하고 가실게요! 바이올린맨

46차

46

신비주의 아기천사

신비주의 아기천사

지방방위대 디저트맨

47차

47~49

팥의 전사 호빵왕자

팥의 전사 호빵왕자

용건만 간단히 여보세요

48차

2017년! 꽃길만 걸으세요

파티여왕 베짱이

49차

사슴이 꽃보다 아름다워

천둥번개의 신 토르

50차

50

물찬 강남제비

물찬 강남제비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51차

51, 52

장화신고 노래할고양

장화신고 노래할고양

발레해서 생긴 일 발레리나

52차

노래천재 김탁구

2017 미스코리아 진~달래

53차

53~58

노래9단 흥부자댁

노래9단 흥부자댁

양천구 목동 양치기소년

54차

내 노래 들으면 나한테 바나나

사장님은 고모부 낙하산맨

55차

훌라훌라훌라 효자가수 카네이션맨

내 이름은 김빵순

56차

짐승남 강백호

선무당이 가왕 잡는다 무당벌레

57차

한놈 두시기 석삼 너구리

인터넷 서핑마니아 서핑걸

58차

목소리 블루오션 마린보이

내 노래로 Heal the World 블랙잭슨

59차

59

맛있으면 0칼로리 MC 햄버거

맛있으면 0칼로리 MC 햄버거

아싸라비아 콜롬비아 아싸 가오리

60차

60

바다의 귀염둥이 아기해마

바다의 귀염둥이 아기해마

시금치 먹고 파워업 뽀빠이

61차

61, 62

참 잘했어요! 바른생활소녀 영희

참 잘했어요! 바른생활소녀 영희

과즙미 뿜뿜 과일빙수

62차

노래 안 하면 입에 가시돋나 마돈나

워터파크 우수고객 플라밍고

63차

63, 64

감성충만 중2병 청개구리 왕자

감성충만 중2병 청개구리 왕자

보컬전쟁의 여신 아테나

64차

지금 몇시? 몹시 좋은기분 괘종시계

이건 젖살이에요 복어아가씨

65차

65~69

입술 위에 츄~
내 노래에 츄~ 레드마우스

입술 위에 츄~
내 노래에 츄~ 레드마우스

내안에 고소영있다 녹색어머니회

66차

잘자요 꿈의 요정 드림캐처

널 깨물어주고 싶어 초록악어

67차

달릴까 말까 폭주썰매

신부수업 빠지고 왔어요 유령신부

68차

나만 잘 되게 해주세요 운수대통

선녀옷 훔친 사람 나야나 나무꾼

69차

여러분의 성화에 힘입어 출연한 성화맨

사람이 한 게 아니무니다 미스터리서클

70차

70

걸어서 세계속으로 집시여인

걸어서 세계속으로 집시여인

날아오르라 주작이여

71차

71~74

성대천하 유아독존 동방불패

성대천하 유아독존 동방불패

학다리 잡고 삐약삐약 학가이

72차

날 치고 가라 드럼맨

흔들리지 않는 편안한 성대 매트릭스

73차

노래하는 상암동 엠마스톤 라라랜드

안테나요~ 나를 사랑하면~ 안테나

74차

오른손으로 누르고 왼손으로 누르고 게임보이

가왕석으로 올라가리비

75차

75

?

?

?

74차 경연(148회)까지 진행된 현재까지의 복면가왕의 방영 목록과 각 경연의 우승자, 준우승자, 가왕을 정리했다. 금색으로 표시된 건 4회 이상 가왕 자리에 있었던 참가자.

6. 시청률[편집]

7. 기록실[편집]

8. 논란 및 비판[편집]

해당 문서 참조. 방송과 관련된 논란거리나 비판 사항들을 정리한 문서로, 내용이 길어져 별도의 하위 문서로 분리했다.

9. 이모저모[편집]

여기 참조.

10. 사건사고[편집]

  • 11,12회 방송일인 2015년 6월 14일과 21일, 벅스뮤직에서 방송 공개 전에 복면가수의 정체 등 결과를 공개해서 논란이 되었다. 왜 자꾸 이런 사고가 일어나는지는 알 수 없지만 MBC측에서 확실히 단속을 해야할 듯.

  • 파일:external/blogfiles.naver.net/gabymg.jpg
    24화에서 가비엔제이에 관한 자막이 잘못 송출되는 사고가 일어났다. 전효성가비엔제이라고 추측했는데, '정혜민'이라고 자막이 나오고, '노시현'의 사진이 나왔다. 전효성은 단지 가비엔제이라고만 이야기만 했을 뿐인데 '정혜민'이 추가된 것은 확장 해석의 오류인 셈. 게다가 보통 가비엔제이라 하면 사람들은 장희영부터 떠올리는데, 왜 굳이 정혜민으로 코멘팅했던 거냐는 의견도 있다.

  • 네이버 TV 캐스트에서 하이라이트 동영상이 업로드되는데, 동영상의 댓글에서는 키보드 배틀이 열리고 있다. 주요 논쟁거리는 바로 동영상 반토막. 일각에서는 '복면가수들의 무대와 미공개 영상 중 하나는 벅스(116회 이후는 멜론)에서 볼 수 있고, 복면가수들의 무대를 끝까지 보여주면 일부 시청자들이 본방송을 안 볼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 30화에서 2라운드 정체 공개 BGM과 3라운드 정체 공개 BGM이 서로 뒤바뀌는 사고가 일어났지만 그것은 계속 이어지면서 방송사고가 아님이 드러났다.

  • 방청객을 자처하는 몇몇 네티즌들의 역스포&루머 유포도 문제가 되고 있다. 대표적 사례로, 46화 방송 이후 예고편에서 부활한 백투더퓨처가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비춰졌는데, 그 출연자가 이수가 아니냐는 추측이 등장하며 예고편 속 은색 가면의 포즈와 흡사한 이수의 공연 장면을 캡쳐한 사진이 나돌았다.# (해당 갤러가 사진을 만든 것은 아니다.) 출연설을 긍정하는 사람들은 마이크 잡는 자세부터 어깨 넓이나 전체적인 모습으로 볼 때 이수가 아닐 리가 없다는 입장이었고, 부정하는 사람들은 이수가 자신을 물 먹인 방송사에 또 발 들일 리가 없고 상체의 모습이 좀 뚱뚱해 보이는 점으로 보아 이수보다는 이수와 마이크 잡는 모습이 흡사한 싸이일 가능성이 높다는 입장이었다. 거기다 복면가왕 PD가 이수 출연설에 대해 확답을 하지 않아 의문은 더 커지다가... 2월 20일에 있던 엠씨 더 맥스 8집 서울 콘서트에서 이수가 자기는 따봉 싫어하고[23], 은색 싫어하고 복면 쓰고 노래 못한다며 출연설을 일축했고, 그 뒤 백투더퓨처의 정체는...

  • 2016년 7월 17일 네이버 뮤직 앱에서 복면가왕 앨범에서 상큼한 산토리니의 정체가 이미 해쉬태그로 공개되어 있었지만 그 해쉬태그는 금방 사라진데다 본 사람도 많지 않아서 큰 문제는 없었다.

11. 아직 깨지지 않은 편견들[편집]

  • 생방송 우승자는 가왕이 될 수 없으며 생방송 출연을 한 사람들은 재출연이 불가능하다.

    생방송 우승자 모두 본 경연에서 3위를 기록했으며 재도전 가왕은 이 있다. 또한 생방송 우승자를 빼고 정규에서 재도전한 경우는 없지만 파일럿, 정규 재도전자는 있다.

11.1. 깨진 편견들[편집]

  • 한 번 출연했던 사람은 다시 참가할 수 없으며 재도전자는 가왕이 될 수 없다.
    여기를 참고.

  • 유명하지 않은 사람은 참가할 수 없다.
    보컬 트레이너 출신인 드렁 작은 타이거가 있으며 가왕 출신과 함께 음반을 낸 적이 있지만 유명인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따라서 유명하진 않지만 연예인 판정단 인맥 내에 있는 사람까지는 참가할 수 있다.

  • 한 번 가왕을 한 적 있는 그룹은 다른 멤버라 할지라도 재도전이 불가능하다.
    여기 참조.

  • 같은 그룹 또는 가족 관계인 참가자는 한 회차에 같이 나오거나 같은 조에서 대결할 수 없다.
    50차 경연에서 남매 대결, 54차 경연에서 부부 대결이 성사된 사례가 있다.

  • 1조 출신 도전자는 가왕이 될 수 없다.
    50차 경연에서 1조 2엔트리 가왕이 탄생했고, 또한 65차 경연에서 1조 1엔트리 가왕이 나왔다. 그 이전의 1조 출신의 우승자는 정확하게 반 갈렸네, 생방송에서 우승한 심장어택 큐피드가 있었다. 사실 이 둘은 어떤 특수효과 덕분에 가왕 도전자가 될 수 있었던 건데 정확하게 반 갈렸네는 2라운드 대진표가 수정되어서 원래 가장 맨 처음 불러야 하는데 가장 나중에 불러서 가왕 도전자가 되었고 심장어택 큐피드는 생방송 때 그의 정체를 알아차린 팬들이 그에게 몰표를 주어서 가왕 도전자가 될 수 있었다. 1라운드 1조 출신인데도 불구하고 그나마 가왕 도전자가 될 뻔 했던 건 3라운드에서 46표를 받은 장기알과 얼굴들이었는데 이들은 모두 1엔트리였고 2엔트리는 준우승자가 4명 뿐이었다.

  • 재도전자는 예선 탈락하지 않는다.
    예전에 파일럿 때 출연한 적이 있는 자체발광 14K전복~노래자랑 제부도 바다여신으로 재출연을 했음에도 모두 예선 탈락한 사례가 있다. 참고로 생방송으로 재참여한 도전자를 빼면 재도전자 모두 이전보다 못한 사례는 없었다. 여기서 재도전 간격이 좁았던 경우는 파일럿 이후 9차 경연에 참가한 사람이며, 재도전 간격이 긴 경우는 파일럿 이후 69차 경연에 참가한 도전자다.[34]

  • 같은 그룹의 멤버가 복면가수와 판정단으로 동시에 참여할수 없다.
    69차 경연에서 이 그룹에서 판정단복면가수로 동시에 참여했다. 다만 해당 그룹은 해체 이후에 출연해서[36] 완전히 깨진 건 아니었으나 이후 72차 경연에서 현재 활동 중인 이 그룹에서 판정단복면가수가 동시에 참여하면서 완전히 깨졌다.

12. 패러디[편집]

여러 매체에서 패러디되는 경우가 있다.

13. 관련 문서[편집]

[1] 원래 메인 PD는 민철기 PD였으며 2016년 7월 22일에 퇴사했다. #[2] 진행자 김성주가 매주 시작할 때 항상 하는 말이다. 그만큼 편견을 버리자는 복면가왕의 의지가 담겨 있다.[3] 출발 드림팀의 내레이션 성우로 잘 알려져 있다. MBC 프로그램이지만 KBS 성우극회 출신 성우가 내레이션을 맡은 케이스(전속이 풀리면 프리랜서가 되므로 상관 없다). 이와 정반대 케이스로는 위기탈출 넘버원의 내레이션을 맡은 안지환이 있다.[4] 그리고 같은 극회 선배 성우 이선이 출연하는 재미있는 상황도 있었다. 이후 직속 후배인 박지윤도 해당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상황이 펼쳐지기도..[5] 참고로 복면가왕 PD는 정규편성 된 복면가왕이 시청률 10%가 나오면 가면을 벗겠다고 공약까지 내걸었다.[6] 방송 후에 올라오는 네이버 tvcast 동영상의 베스트 댓글은 스포의 향연이니 스포일러를 피하고 싶은 사람들은 댓글을 보지 않도록 하자. 방송 중/후의 실시간 검색어와 출연자 닉네임의 연관검색어 또한 스포일러가 되는 경우가 잦다.[7] 예외적으로 정규 2차 경연은 듀엣곡이 아닌 개인곡으로 경연했다.[8] 정규 첫 경연 한정으로 1라운드 최다 득표자가 상대를 지목할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졌다.[9] 7차 경연(방송 기준 13,14회)은 연예인 판정단 12명, 일반인 판정단 87명이었다. 8차 경연에서는 다시 연예인 11명, 일반인 88명으로 돌아갔다. 17,42차 경연의 경우는 가왕전이 3파전으로 진행되면서 101,199명으로 구성되었다.(연예인 12명에 일반인 89명/연예인 13명, 일반인 186명)[10] 참고로 1표 차 경연은 총 12번 나왔다.[11] 이쪽은 이미 가수로 데뷔.[12] 물론 일부 개그맨이나 배우들도 가수 활동 경험이 있어서 순수 비음악인이라고 보기는 어렵다.[13] MBC 복면가왕 홈페이지에서는 김구라를 서브MC로 소개하고 있다. 즉 김성주, 김구라 2MC 체제인 셈. 실제로, 포탈에 복면가왕을 검색하면 출연진은 이 둘 외에는 나지 않는다.[14] 여담이지만 김구라마리텔에서도 유일한 개근 멤버였다. 현재 마리텔은 종영.[15] 정의의 로빈훗의 직업이 가수가 아니라고 하고 틀리면 자리를 바꾸자고 까지 했지만...[16] 그 촉이 좋다는 김구라도 오스카의 정체를 배우로 추측했고, 산들은 아예 장근석으로 추리하다 모든 출연진들에게 야유를 받았다.[17] 정확히는 모두가 알만한 정체의 도전자는 신봉선도 진즉에 파악한다. 다만, 정체가 애매한 사람에 대한 추리 적중률은 제로였다.[18] 참고로 이 둘은 우리 동네 음악대장과 맞붙은 바 있다.[19] 산들의 경우에는 첫 가왕을 뽑는 자리여서 사실상 결승전이 가왕전이라고 볼 수 있다.[20] 아름다운 밤이에요 오스카의 정체를 장근석으로 추리했다가 원성을 매우 크게 샀다.[21] 예를 들어, "클레오파트라그 분이 아니라면 사건이에요"나, "고추아가씨아이돌이라면 정말 사건이에요" 등.[22] 다행히도(?) 2R까지 갔다.[23] 그 예고편에 은색 가면이 따봉을 하는 장면도 있었다.[24] 참고로 박슬기 또한 복면 가수로 참여한 적이 있었다.[25] 정체 공개 시점 기준으로 9달 간격[26] 특별 생방송이나 탈락자가 불렀던 곡은 제외.[27] 경국지색 어우동같은 경우는 목소리는 물론이고, 심지어 체형까지 풍성한 한복을 입어 숨겼다.[28] 4차 경연의 '오페라의 유령'이나 11차 경연의 'It's Raining Men', 20차 경연의 '지금 이 순간'과 특별생방송의 '댄싱 퀸'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이 경우는 모두 한국어 가사로 번안해서 불렀다.[29] 그 후의 음악대장의 10연승 도전, 하면 된다의 2, 3연승 도전이 이어지는 33차 경연까지 가왕 방어전의 곡은 전부 재사용 곡이었다. 가왕 등극자까지 포함하면 하면 된다 백수탈출로맨틱 흑기사의 3라운드 곡들도 포함된다.[30] 다만 이후 방송 출연은 뜸한 편이다.[31] 공교롭게도 참가한 6명 모두 그룹으로 활동했다.[32] 프로듀스 101 시즌 2에 출연하기 전 K팝 스타 시즌3에 출연한 적이 있다.[33] 이 중에서 4명이 복면가수로 참여했다.[34] 정규로 한정할 경우에는 11차 경연 참가 이후 64차에 참가한 도전자다.[35] 시즌 구분은 하지 않는다.[36] 현재 판정단위키미키 멤버로 활동 중이고 복면가수프리스틴 멤버로 활동중이다.[37] 고무팩을 벗기면서 하얀 두건으로 돌아왔다.[38] 이 때 나온 사람이 너의 목소리가 보여에 실력자로 출연했다.[39] 5번 가왕을 연임한 것 때문에 여전사 캣츠걸을 패러디한게 아니냐는 의견이 있지만, 그 복면가수가 정체를 공개하는 장면이 나왔는데 코스모스의 정체랑 동인인물이다. 그러니 코스모스를 패러디한 게 맞다.[40] 그런데 이상하게도 가면은 황금락카 두통썼네였다. 왜 그런지는 불명.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복면가왕 문서의 r36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문서의 r128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