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최근 수정 시각:

파일:MBC 로고_흰색.png 에서 방영중인 예능 프로그램

파일:attachment/nhnjsnda.png

파일:라디오스타로고.png

파일:무한도전.jpg

파일:발칙한 동거 로고.png

파일:attachment/bkmngwng.png

파일:세모방_로고.png

파일:섹션tv 로고.png

파일:쇼 음악중심 로고.png

파일:오지의 마법사 로고.jpg

파일:출발! 비디오 여행 로고.png

파일:신비한TV서프라이즈.jpg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 및 관련 문서 수정 시 유의사항

  1. 내용 누설 방지를 위해 관련 문서에 출연자를 기술할 때는 가명으로 링크해서 리다이렉트되는 형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2. 가독성 향상 및 내용 누설 방지를 위해 역대 출연자의 문서에서는 트리비아나 기타 문단에만 복면가왕에 출연한 사실을 작성해주십시오.

  3. 내용 누설 방지를 위해 가면을 벗지 않은 출연자의 정체를 추정해서 해당 인물의 문서에 관련 사실을 기술하는 행위는 취소선 드립을 포함해서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4. 가왕 문서는 템플릿: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가왕문서에 맞게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5. 단승 가왕(1승)은 정체가 밝혀지면 문서를 분리하지 말고 가수의 문서에 편입해주시기 바랍니다. (예 : 노래왕 퉁키, 불광동 휘발유)

MBC 일밤 코너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오지의 마법사

일밤 역대 1부 코너

애니멀즈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파일:백상예술대상_로고.png 예능 부문 작품상

비정상회담
(2015)

복면가왕
(2016)

미운 우리 새끼
(2017)

파일:attachment/bkmngwng.png

방송사

MBC

방영시간

매주 일요일 오후 4시 50분

방송기간

파일럿 : 2015년 2월 18일
정규편성 : 2015년 4월 5일 ~

연출

노시용, 황철상[1]

홈페이지

홈페이지 링크

1. 소개2. 진행 방식3. 주요 출연진
3.1. 과거의 주요 출연진
4. 방영 목록5. 시청률6. 기록실7. 경연 순서(엔트리)에 대한 이모저모
7.1. 경연 순서에 따른 성적7.2. 경연 순서의 결정(?)
7.2.1. 무작위일까?7.2.2. 추측 및 예외
8. 논란 및 비판9. 사건사고10. 아직 깨지지 않은 편견들
10.1. 깨진 편견들
11. 이런저런 이야기들
11.1. 두 명 이상의 멤버가 출연한 팀(Team)11.2. 가면 관련 이야기
12. 패러디13. 관련 문서14. 틀

1. 소개[편집]

파일:external/talkimg.imbc.com/11c411bd-fb3d-44e5-b938-9c79d5ae22b7.jpg

복면가왕 44회 3라운드
우리 동네 음악대장'Lazenca, Save Us'
네이버 TV캐스트, 풀영상
현재 기준 복면가왕에서 가장 인기 있는 무대로 손꼽히는 무대.
이 경연은 득표수가 91표. 3라운드 역사상 최다 득표며 역대 4번째로 득표수가 90표를 넘어섰다.
그리고 방송 직후 동영상이 불과 24시간 만에 130만뷰를 달성했다.
2016년 5월 28일 오후 11시 18분경 마침내 복면가왕 영상들 중 조회수 1위에 등극했다.
이후 6월 3일에 조회수 400만뷰, 7월 29일에 조회수 500만뷰, 2017년 1월 18일에 조회수 600만뷰, 2017년 9월 11일에 조회수 700만뷰를 달성해
복면가왕 최초의 400만, 500만, 600만, 700만뷰 기록 영상이 되었다.[2]

복면가왕 밑에
"계급장 떼고 덤벼라."

가수에게 계급장은 곧 인기다.
내가 좋아하는 가수의 노래는 더 좋게 들린다.
곡이 유명가수를 만나야 인기를 얻게 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하지만 만약 인기라는 계급장을 떼고
진정한 노래 실력으로만 최고의 가수를 뽑는다면 누가 될까?

본 프로그램은 이러한 궁금증에서 시작되었다.
인기라는 편견을 버리고 진정성 있는 노래로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가수가 진정한 가수로 자리할 수 있는 무대.
바로 '복면가왕' 이 희망하는 무대다.

그리고
이러한 '복면가왕'의 기본 정신은
시청자들에게도 목말라있던 진정성을 불러올 것이다.

우리가 잊고 있던, 우리가 미처 인정하지 못한
보컬리스트들의 대결이 시작된다.

-공식 홈페이지 : 프로그램 소개-

우린 어떠한 편견도 거부합니다.[3]

특수 제작한 가면을 쓴 스타들이 무대에 올라 수준급의 노래 실력을 뽐내는 MBC의 음악 버라이어티. 고정 출연자는 11명의 연예인 판정단을 이끄는 리더 김구라, MC 김성주, 프로그램의 시작을 외치고 복면가수를 호명하는 내레이션 담당 성우 이원준.[4][5]

2015년 특집 파일럿으로 처음 방영되었을 때 설특집 프로그램들 중 가장많은 화젯거리를 남긴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주목받았다. 우승은 EXID솔지가 차지. 솔지는 가요계 데뷔한 지 10년차에 노래 실력만으로 인정을 받았다며 감격해 눈물을 흘렸다. 이후 정규편성 첫회 방영분에서 당시 가면을 쓰고 축하공연 무대에 올랐다.

닐슨 기준 9.8%의 시청률을 기록해[6] 정규편성이 유력했던 가운데 방청객들의 스포일러 문제 근데 이제는 가왕이고 뭐고 인터넷에서 2라운드 진출자들을 실시간으로 저격한다[7] 와 명절 프로그램 느낌의 구성도 지적되었지만, 2015년 3월 마이 리틀 텔레비전과 함께 정규편성이 확정되었다. 정규편성 첫 회의 시청률은 전작인 애니멀즈의 두 배인 6.1%를 기록했고 프로그램 컨셉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도 긍정적인 편이라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보인다.

녹화는 화요일에 진행되며, 격주에 한 번씩 녹화한다. 녹화분은 2주 후(1라운드), 3주 후(2~3라운드 및 가왕방어전)에 나가게 된다. 즉 녹화일과 방송일간에는 상당한 시간 차이가 있다. 누구를 어떻게 섭외하고 초대하는지 방청객에게 미리 알려주지 않으며, 방청객은 휴대전화 사용도 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연히 실시간으로 방송 내용이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그럼에도 방송이 진행되는 와중에 스포일러가 넘치고 아예 대놓고 단정짓는 기사도 나온다. 판정단 신청 게시판에 본인의 정보와 사연을 함께 게재하면 이후 제작진에서 별도의 연락을 넣는 방식으로 판정단을 선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돈과 시간이 허락한다면 한 번 생생한 라이브를 체험해보는 것도 좋을 듯.

2016년, 제52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예능 프로그램상을 받았다.

2. 진행 방식[편집]

  • 8명의 가수/비가수/연예인들이 가면을 쓰고 등장해 총 3라운드의 서바이벌을 거쳐 우승자를 뽑는다. 2인 1조로 나뉘어 토너먼트 형식으로 방청객 및 연예인 판정단들의 투표를 통해 승부를 가리는데, 승자는 정체를 밝히지 않고 다음 라운드에 진출하고 패자는 가면을 벗어 자신의 정체를 밝힌다.

  • 승패가 결정되면 승자는 바로 대기실로 직행하고, 패자는 무대에 남아 김성주의 지시에 따라 정체를 공개한다. 따라서 복면가수 본인들은 자신이 누구와 대결했는지 알 수 없다. 다만 사랑과 정열을 그대에게한테는 방송이 끝난 뒤, 제작진이 그의 상대가 2라운드에서 정체를 드러낸 모습을 보여준 것으로 봐서는 후에 알려주는 식인 듯. 그렇지만 2라운드 이후부터 복면가수를 소개하는 성우의 멘트가 '누구누구를 이기고 올라온 아무개!'라는 식이기 때문에, 이긴 사람은 자신이 누구를 꺾고 올라왔는지 정도는 녹화 당일에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이런 비밀주의의 유일한 예외가 결승전(가왕 후보 결정전)이었는데, 7차 경연까지는 결승전이 끝나면 우승자(가왕 후보)도 함께 무대에서 지켜보는 가운데 준우승자가 정체를 공개했다. 그러나 8차 경연부터는 결승전 후 우승자를 퇴장시킨 가운데 준우승자를 공개하고 있다. 1라운드에서는 듀엣곡으로 2인 대결을 펼치며, 2라운드부터는 한 사람씩 다른 곡을 불러서 승패를 결정한다.

  • 처음엔 패배한 사람은 별다른 절차 없이 그냥 가면을 벗었지만, 1라운드에서 패배하는 참가자들의 경우 듀엣곡만 보여주고 끝나는 것이기 때문에 준비한 것에 비해 방송에서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 지나치게 적다는 지적이 받아들여져, 3차 경연(5회)부터는 1라운드 탈락자의 경우 자신이 준비해 온 솔로곡을 부르다가 간주 부분이 되었을 때 가면을 벗고 정체를 공개하는 것으로 룰이 약간 바뀌었다. 하지만 2라운드 이후에는 그런 거 없다. 예외적으로 2라운드에서 떨어진 이성경, 강균성, 홍진영 등은 3라운드 노래를 부르면서 가면을 벗었다.

  • 해당 회차 경연의 결승전에서 우승한 사람은 가왕의 자리에 도전할 기회를 부여받게 된다. 결승전까지 모든 무대가 끝나면 이전 경연의 가왕이 방어전 무대를 펼치며, 최종 가왕은 도전자가 해당 경연에서 부른 세 곡과 가왕이 방어전에서 부른 곡을 고려해서 판정단이 투표로 선정한다.(파일럿과 1대 복면가왕은 예외며 이전 경연에서 나온 가왕이 없었으므로, 결승전에서 이긴 자체검열 모자이크황금락카 두통썼네가 바로 가왕으로 등극했다.)

  • 새로운 가왕이 탄생하면 기존의 가왕은 가면을 벗고 정체를 공개하게 되며, 이전 가왕이 방어에 성공하면 도전자가 가면을 벗고 정체를 공개하게 된다. 그리고 해당 회차 경연에서 최종 가왕에 등극한 사람은 가면을 쓴 채로 바로 퇴근(...)하며, 다음 경연에 또 출연하여 왕좌에 앉아 그 경연을 모두 지켜본 후 결승전에서 승리한 새로운 가왕 후보의 도전을 받아 또 다시 방어전 무대를 펼치고... 이 사이클의 반복이다.

  • 시간이 지나면 무대에 대한 감흥이 사라진다는 점에서, 이런 시스템이 가왕 도전자에게 상대적으로 불리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 수 있다. 방송 기준 18회(경연으로 치면 총 9회이므로, 가왕 방어전은 총 8회 진행됨)까지의 결과를 보면 가왕이 방어에 성공한 경우가 4번, 새로운 가왕이 탄생한 경우가 4번이다. 그런데 방어 성공 4번 중 3번은 무적의 능력자가 달성한 것이기 때문에, 도전자에게 불리한 시스템이라고 볼 수만은 없을 듯하다. 하지만 반대로, 9차 경연 가왕 방어전에서 기존 가왕이었던 노래왕 퉁키가 컨디션 난조에도 불구하고 49표나 얻었으니 도전자가 불리한 것 아니냐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이에 관한 견해는 어디까지나 관점의 차이일 듯하다.

  • 복면은 쓰되 옷은 복면에 맞게 입거나 자유롭게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입장에서는 복면가왕에 참가한 가수가 남자인지 여자인지만 알 수 있다. 그런데 그나마도 남자가 여장을 하고 나온 적도 있고 실제로는 여자이지만 남자로 생각한 경우도 있어서 애매하다. 이렇게 복면을 한 가수들끼리 가창력 대결을 벌인 뒤 패한 가수는 복면을 벗어 실체를 공개한다. 하지만 현실은 체격까지는 숨길 수 없기에 비정상적으로 큰 연예인일 경우 짐작하기 쉬운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여자 치고 키가 상당히 큰 7월의 크리스마스 등. 가왕의 집권기를 따지는 방식은 미국 대통령처럼 한 번 집권하면 계속 같은 대수가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가왕전 할 때마다 대수가 바뀐다. 이는 대한민국의 대통령 대수 세기와 같다.

  • 복면 가수가 인터뷰를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음성변조 처리를 하여 목소리를 알아들을 수 없게 한다.[8][9]

  • 승리 후 무대 밖으로 나갈 때도 마찬가지. 복면 가수의 제대로 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은 노래를 할 때 뿐. 다만 판정단이 추리하기 힘들어할 경우 힌트 삼아 복면 가수가 개인기를 선보일 때(성대모사 등) 예외적으로 육성을 공개할 때도 있다. 이 분은 예외. 하지만 이 분 말고는 육성을 공개해도 모른다 가끔씩 '동물농장'이나 '요들송' 등 노래 힌트로 복면가수의 육성을 들려주거나, 어릴 적 사진을 보여줘서 추리의 힌트를 주기도 한다. 하지만 지금은 셋 다 하지 않는다. 하지만 24차 경연 1라운드 4차전에서 오랜만에 힌트송이 다시 나왔다. 그래봤자 더 헷갈리기만 할 뿐

  • 파일럿은 1라운드부터 결승전까지 한 회차에 방영하였으며 정규 편성 이후부터는 첫 주에는 1라운드, 두 번째 주에 2라운드와 결승전 및 가왕 방어전을 방영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 무승부를 방지하기 위해 판정단은 총 99명이고 연예인 판정단 11~13명, 일반인 판정단(방청객) 86~88명으로 구성되어 있다.[10] 하지만 누군가 기권을 하면 어떻게 될까[11] 개근 출연하는 김구라와 다른 레귤러들을 필두로 게스트 형식으로 잠시 출연하는 연예인들이 합쳐 11~12명의 연예인 판정단이 완성된다. 99표 중 단 한 표라도 더 많이 받은 사람이 이기게 되는데, 듣는 귀가 다들 비슷비슷한지라 보통 꽤 큰 표 차로 승패가 갈리긴 하지만 간혹 실력자들끼리 용호상박의 대결을 펼쳤을 때는 굉장히 근소한 표차로 승패가 결정되기도 한다.[12] 예외로 특별생방송 때는 시청자 문자투표로 결정했다.

  • 1라운드는 듀엣곡 대결인데, 강자와 약자를 붙이는 공정함 대신 무대의 완성도를 위해 강자는 보통 강자가 붙는다. 실력이 떨어지는 출연자와 고수가 붙으면 매번 어정쩡한 무대만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명 가수가 1라운드에서 떨어지는 일이 빈번하고, 실력이 부족해도 2라운드로 가는 일이 항상 일어난다. 다만 2라운드에서는 조편성의 유리함이 없어서 공정한 평가를 받기 때문에 가왕 도전은 결국 실력자 1명만이 할 수 있다. 또 유명 가수들이 1라운드 탈락을 해도 한 곡 더 부르고 웃으면서 떠나기 때문에 스스로 창피해 한다거나 출연자를 놀리는 일은 없다.

  • 가장 기본이 되는 모티브는 멕시코프로레슬링루차 리브레의 오랜 전통인 마스크 vs 마스크 매치. 멕시코의 프로레슬러인 루차도르는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하며 이 마스크는 프로레슬러로서의 생명과 같은 것이다. 마스크 vs 마스크 매치에서 선수는 자신의 마스크를 걸고 경기를 하며, 패배할 시 자신의 마스크를 벗고 맨 얼굴을 공개해야 한다. 이는 루차도르 최고의 수치이며 프로레슬러로서의 죽음과 같은 의미. 자신의 커리어를 걸고 최후의 일전을 벌일 때 이 마스크 vs 마스크 매치가 이루어진다. 복면가왕의 가수가 가면을 벗는다고 해서 그것이 굴욕적인 것은 아니지만, 1대1 대결을 통해 패자는 가면을 벗고 정체를 공개해야 한다는 설정을 가져온 것. 파일럿을 비롯한 프로그램 초기의 타이틀 화면이나 이미지컷을 보면 프로레슬링 가면을 쓴 인물이 많이 나온다.

  • 명칭에서나 기본적인 컨셉 면에서나 영화 복면달호에서 모티브를 따온 것으로 보이며, 참가자들이 베일에 가려진 상태에서 음색이나 창법을 중심으로 분석해 나간다는 점에서는 JTBC의 유명 예능 프로인 히든싱어와 어느 정도의 유사성을 보인다. 하지만 히든싱어와는 달리 참가자들이 밀폐된 공간에 철저히 격리되지 않고 가면으로 얼굴만 가리는 형태이기 때문에 무대 매너와 얼굴을 제외한 나머지 의상 및 몸매 등을 분석할 수 있으며, 특히 참가자들이 일괄적으로 특정 가수의 모창을 하지 않고 각자 고유의 음색과 창법으로 정면승부를 본다는 점에서 히든싱어와 큰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의 편견에서 벗어나 오로지 노래만으로 자신을 어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흘러간 가수의 재조명[13], 아이돌 가수의 숨겨진 가창력 발견[14], 랩퍼들의 매너리즘 탈피[15], 좋은 가창력을 소유한 비(非)가수의 발견[16] 가수이지만 상대적으로 유명세가 덜했으나 실력이 출중한 '숨은 보석'들의 발견[18] 등등. 방송분이 늘어날수록 편견을 깨자는 것, 재평가에 많이 집중하는 캐스팅이 눈에 띄는데, 대표적인 케이스가 홍석천, 백청강, 문희경, 뮤지, 조빈, 이지훈, 하니 등이 있다. 그 중 무려 우승까지 차지했다. 나는 가수다와 달리 순위를 따로 정하지 않고 가면 속에 숨겨진 정체가 드러나는 순간 커다란 반전이 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체가 드러나는 순간만으로도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올라가 1라운드에서 탈락해도 이미지가 실추되기는 커녕 오히려 더 주목받는 경우가 더러 있다. 2, 3라운드 때는 노래가 끝난 후 가면을 벗는 반면, 1라운드 탈락자들은 2라운드에서 부를 예정이었던 노래를 부르면서 가면을 벗기 때문에 가면 공개의 임팩트가 큰 경우가 종종 있는 편이다.[19][20] 때문에 연예인만이 아닌 다양한 계층의 유명인[21]들이 부담 없이 출연하고 있는 편. 또한 중장년층 시청자를 노린 건지 권인하, 박학기, 진주, 고유진, 임재욱, 정수라, 최진희, 김승미, 김승진, 심신, 조항조, 원미연, 성진우, 임병수, 이상우 등의 옛날 유명 가수들의 출연도 적지 않다.

  • 복면가왕의 투표 기준은 실력이 아닌 판정단의 취향이다. 판정단들의 취향에 따라 표가 갈리기 때문에 가수가 비가수에게 패배하기도 하고, 베태랑 가수가 신인 가수에게 패배하기도 하며, 그룹의 메인보컬이 서브보컬에게 패배하기도 하는 등 '편견 없이' 대중의 취향에 맞는 가수들을 여러 명 재발굴하는 등 편견 없이
    목소리만으로 판단한다는 프로그램의 취지를 지켜나가고 있다.

3. 주요 출연진[편집]

  • 메인MC : 김성주
    파일럿 시절부터 꾸준히 등장해온 복면가왕의 얼굴마담. '여러분의 편견 없는 MC'를 자처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실제 역할은 링 아나운서.
    명대사로는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 대결의 승자는 바로오오오오오오~", "OO는 가면을 벗고 정체를 공개해주세요!", "~란 것도 편견입니다!", "좋은 얘기 많이 해 주셨는데요." 등이 있다. 출연진 중에서는 유일하게 도전자들의 정체를 아는 사람.

  • 나레이션 : 이원준
    시작 전에 복면을 쓰고 나와서 복면가왕의 모토를 설명하고 경연을 시작하는 역할. 또 매 라운드마다 복면가수의 이름을 호명한다.

  • 연예인 판정단

    • 김구라 - 모든 연예인 판정단들이 가끔 가다 불참하는 경연이 많던 가운데 혼자서 유일하게 연예인 판정단 개근 멤버.[22][23] 회차가 진행되고 난 뒤에는 판정단에 처음으로 합류한 연예인을 소개하는 MC 역할까지 맡고 있다. '감구라', '촉구라', '알파구라'를 멋대로 자처하며 복면가수의 정체에 대한 높은 적중률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늘 그런 건 아닌데, 사랑과 정열을 그대에게의 정체에 가발을 걸었다가 실패해서 가발을 썼고, 저 양반 인삼이구먼심현섭으로 확신하고 틀리면 자기 턱을 뽑아도 된다는 공약까지 걸었다가 진짜 턱을 뽑힐 뻔했으며 게다가 모두가 확신했던 어디서 좀 노셨군요의 정체를 부정했다가 개망신당한다(...). 그리고 후에 이윤석과의 내기[24] 패배하여 센터 자리를 빼앗기기도 했다. 주로 앞줄 센터에 앉는다. 그리고 방귀대장 스컹크의 정체 추리로 다시 심현섭을 언급했으나 정체가 허참으로 밝혀지자 그는 "내가 선생님께 무슨 짓을 한거야!" 라고 하면서 심현섭을 영원히 봉인하게 된다(...).

    • 이윤석 - 판정단 1회부터 등장. 로큰롤, 헤비메탈 등 뼛속까지 록 매니아. 이를 증명하듯 경연 중에 록 장르의 음악이 나올 때면 전율이 느껴지는 코믹한 몸개그를 표현한다. 출연 하는 내내 정확한 추리를 한 적이 없어서 스스로 소수의견 대표라 자칭하고 있다. 그런데 아름다운 밤이에요 오스카의 정체를 맞추며 출연 1년 5개월만에 드디어 추리에 성공했다. [25] 그 덕에 잠시 소수 의견 대표자를 벗어나기도 했지만 다음 회차에서 산들이 하차하면서 다시 소수의견 대표를 자칭하고 있었으나... 김구라와 정의의 로빈훗의 정체에 관련된 내기에서 승리하여 우두머리 자리를 차지하기도 했다! 뒷줄 오른쪽 끝에 앉는다.

    • 신봉선 - 파일럿부터 등장. 고정 패널의 얼마 안 되는 여성 멤버로 여성 멤버 중 가장 오랫동안 출연하고 있으며 판정단 핵심인 김구라를 제외하면 최다 출연자이자 가장 오래 출연한 출연자이다. 그러다 보니 비중이 많은 만큼, 추리를 하긴 하지만 적중률은 낮은 편이다(...) 한 두번이라도 맞춘 이윤석보다 더 추리를 못 하는 편.[26] 추리보다는 김구라, 김현철 옆뿐만 아니라 주위에서 한 마디 하며 드립을 치는 역에 주요한다. 후에 복면가수로 출연하기도 하였다. 송은이가 안 나오니까 직접 출연했다 주로 뒷줄에 앉는다. 그리고 결국 이윤석에 이어 목소리 황금비율 골든마스크의 정체를 혼자 맞추며 추리를 성공했다!!!신봉선녀님 닉값했다

    • 김현철 - 17회부터 합류. 윤일상의 하차와 맞물려 출연했으며 초반에는 성대 분석 전문가로 높은 적중률을 보였다. 첫 등장했을 때 복면가왕 사상 처음으로 재출연한 웃는 얼굴에 수박씨의 정체를 일부만 맞췄고, 따끈따끈 떡 사세요의 정체도 일부만 맞췄으며, 커트의 신 가위손의 정체도 완전 정확하게 맞추는 위엄을 보였다. 김구라가 옆에서 "그 사람이 여길 왜 나오냐 말도 안된다"고 타박했으나 막상 진짜로 그 사람이 나온 것을 보고 김현철에게 했던 말을 그대로 돌려받았다가 조금 지나니까 매번 틀린다. 그래도 복면가수의 정체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적중률을 보여주고 있다.

    • 유영석 - 33회부터 합류. 김형석이나 김현철, 조장혁처럼 누군가를 확실하게 추리하기보다는 감상을 주로 하는 편. 그리고 노래나 실력에 크게 감동해 우는 경우가 정말 많다. 오죽하면 또 운다고 패널들이 나무랄 정도. 그리고 한동안 안 울다가 램프의 요정하면 된다 백수탈출의 무대에서 또 울었다. [27]그리고 엄마라는 별명에 안 맞게 여성 출연자에게 호의적이다. 여성 출연자에 대한 소감은 매우 장황하게 설명하는데 남성 출연자에 대해서는 매우 인색한 편이라는 타박도 다른 패널들로부터 종종 듣는다.(...) 물론 웃자고 하는 얘기들이다. 그리고 잘 언급이 안되는데 이윤석 못지 않게 록을 좋아한다. 심지어 남극신사 펭귄맨의 경우엔 2라운드에서 발라드 불렀을 땐 너무 기계적이라고 하다가 3라운드에서 록을 부르자 미안하다며 급칭찬을 하기도(...) 거기다 신명난다 에헤라디오가 가왕에 등극했을 때 괴성까지 지르면서 제일 기뻐한 사람도 유영석이다. 록 곡이 나올 때 패널쪽 화면을 잘 보면 드럼이나 일렉트릭 기타허공에서 연주하고 있다.(…) 이윤석과 반대로 주로 뒷줄 왼쪽 끝에 앉는다. 리액션이 겹치는 것을 방지하려고??

    • 조장혁 - 연예인 판정단으로의 본격적 등장은 39회이며, 고정으로 합류한 건 43회이다. 그리고 판정단 합류 이전 조장혁은 복면가수로 이나 출연했었다. 물론 매번 가왕은 놓쳤지만...정말 아쉬웠던 점은 두 번 모두 가왕의 문턱, 즉 가왕전에서 떨어졌다는 것이다. 주문하시겠습니까 팝콘 소녀의 3파전에서 심장어택 큐피드가 3위로 떨어지자 왜 나랑 똑같이 그러냐고 절규(...)했다.정확한 정체를 잘 맞추지 못하지만 가수와 비가수 구분은 확실하게 하는 편... 이긴 하나 가끔 틀리는 경우도 있다. 김현철, 유영석과 셋이서 코믹해지고 있긴 하지만, 그나마 전문가 패널 중 제일 정상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요즘은 발성 호흡법을 청중단이 이해하기 쉽게 재연하기 때문에 재연 전문가 기믹도 얻고 그 덕에 점점 코믹한 이미지가 늘어나고 있다.

    • 유승우 - 외줄타기 인생 왕의 남자로 도전 후 간간히 판정단으로 출연하다 카이와 비슷한 시점에 고정으로 합류. 언변이 괜찮아서 김구라가 아들 진학 상담까지 해 줄 정도로 신임하는 편. 그 덕에 유 책사 캐릭터를 얻었다. 은근히 출연자의 정체를 잘 맞히는 편이다. 현 판정단에 젊은 사람이 산들과 유아의 하차 이후로 없는 상황이라 꾸준히 나올 것으로 보인다. 주로 뒷줄에 앉는다.

    • 카이 - 복면가수로 출연한 뒤 후에 계속 참여하다가 고정으로 합류. 전문가 패널은 아니지만 도전자의 특징을 정확하게 추리하며 어휘력도 풍부하고 특히 하늘에서 비가 내려와요 우비소녀의 직업을 혼자만 정확히 맞추면서 수사관 캐릭터를 얻었고 후에는 신흥 추리 강자로 불렸다. 특히 성악과 관련된 인물이 나오면 바로 정체를 알 정도. 하지만 수상한 모자장수이태원에 놀던 달아 앞에서 그도 무너졌다 그 외에 복면가수들과 성악으로 듀엣을 하는 등 멋진 모습도 보여준다. 주로 앞줄 왼쪽 끝에 앉는다.

3.1. 과거의 주요 출연진[편집]

현재 장기간 출연하고 있지 않다고 해도, 언제든 다시 출연할 수 있으므로 하차라는 개념은 적절치 않다. 어쩌면 복면가수로 나올 수도 있다 그리고 제작진의 말로는 연예인 판정단 멤버는 고정이 없다고 한다. 관련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김창렬 - 9회부터 합류했었다. 초반에는 막귀 캐릭터로 가는 듯 하다가 나중에는 상황을 정리하는 정리 요정 기믹을 맡았다. 그러다 원더보이즈 폭행 사건으로 피고소된 이후로 현재 출연하지 않는다. 기사가 터지고 난 뒤에도 녹화장에는 있었지만 출연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결국 37회부터 나오지 않고 있다.

  • 지상렬 - 파일럿 때부터 꾸준히 출연했고 특별생방송에서도 나왔으나 31회부터 출연하지 않고 있다. 신봉선과 마찬가지로 추리력이 0%에 가깝지만, 이쪽은 특이하게도 주먹 쥐는 자세로 두 명이나 맞힌 경력이 있다.

  • 윤일상 - 3~4회부터 합류했으나 2015년 8월 이후로 나오지 않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복면가왕 회식에서 그가 만취해 돌발 행동을 했다는 루머가 있었으나 MBC 측에서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여담이지만 "OO가 XX라면 사건이네요"[28]가 말버릇이다.

  • 김형석 - 파일럿 때부터 등장. 전문가 역할로 전문가 패널 중에서는 가장 오랫동안 출연했었다. 하지만 복면가수의 정체에 대한 적중률이 김구라보다 더 떨어지기 때문에 전문가들 중에서는 가장 망가지는 역할. 로맨틱 쌍다이아는 댄스 가수가 아니다에 가발을 걸었으나, 추리에 실패해 가발을 써서 BMK로 변신(...)했다. 그래도 반응이 좋은지 2015년 연예대상 신인상을 받았으며 이후 스케줄상의 문제로 출연을 정지했다. 그런데 2017년 9월 14일 기사를 통해 밝혀진 바로는 트위터에 문재인을 지지하는 글을 올리고 2016년 1월에는 더불어민주당 로고송을 만든다는 보도가 나오자 이를 이유로 김엽 예능본부장에 의해 퇴출당했다고 한다.

  • 김새롬 - 27~28회부터 등장했으나 점점 출연 빈도가 줄어들다가 결혼 직후 출연을 정지했다. 마지막으로 등장한 것은 우리 동네 음악대장이 가왕에 등극한 43~44회.

  • 허경환 - 47회부터 꾸준히 등장했지만... 워낙 유명한 개그맨이다 보니까 스케줄상의 문제로 출연을 정지했다. 그 뒤 김군 최군 우리 모두 구세군으로 출연했다.

  • 손동운 - 1회부터 쭉 나오다가 질풍노도 유니콘이 자신을 좋아하는 줄 알고 착각을 하거나 가왕 욕심이 생겨서 복면가수로 직접 출연하는(...) 등 개그를 맡고 있었으나... 점점 출연 빈도가 뜸해지더니 비스트 컴백 이후로는 나오지 않고 있다.

  • 미르 - 47회에 첫 출연. 당시 판정단 중 최초로 과묵한 번개맨의 정체를 외국인으로 추리하는 등 괜찮은 촉을 보여줬으며, 이후 28차 경연(55~56화)부터 사실상 고정이 되었다. 산들 - 손동운에 이어 남자 아이돌 대표로 자리잡은 듯. 정체까지는 맞추지는 아이돌 가수인지 아닌지는 비교적 잘 맞추는 편. 하지만 2016년 7월 14일 공익근무요원으로 입대하면서 출연을 정지했다.

  • 산들 - 파일럿 때부터 합류했고 1화에서 복면가수로 출연했으며 스케줄상 문제 등으로 현제 출연을 정지했다가... 후에 심장어택 큐피드로 재출연했다.

  • 신고은 - 복면가수로 출연한 뒤 55회부터 꾸준히 출연했으며 76회를 끝으로 출연하지 않는 상황. 남성 가수(특히 시기가 거의 겹치는 음악대장)의 간드러지는 저음에 정신을 못 차리는(…) 모습을 자주 보여줬다.

  • 유아 - 보통 위의 산들이 출연하지 않을 경우 소속사 식구이 대신 출연했는데, 그 중 유아의 경우 63회 이후로 반고정에 가까울 정도로 쭉 출연했다. 최초 출연은 우리 동네 음악대장이 가왕에 등극한 43~44회로, 이때 그 유명한 '와 대박'을 남겼다. 여담으로 로맨틱 흑기사가 가왕으로 올라있던 때 대놓고 호감을 표시하며 푹 빠진 모습을 보여주었고, 아이돌 치고 꽤 많은 분량을 차지했다. 하지만 한 방송 출연 뒤 허언증 논란이 점화된 직후인 2016년 추석연휴 이후부터는 출연하지 않는 중.

4. 방영 목록[편집]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방영 목록

회차

우승자

준우승자

복면가왕

파일럿

자체검열 모자이크

솔지

깃털 달린 오렌지

김예원

자체검열 모자이크 (초대)

1-2회

황금락카 두통썼네

루나

꽃피는 오골계

산들

황금락카 두통썼네
(1, 2대)

3-4회

정확하게 반 갈렸네

나비

우아한 석고부인

장혜진

5-6회

딸랑딸랑 종달새

진주

난 이제 지쳤어요 땡벌

육성재

딸랑딸랑 종달새 (3대)

7-8회

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

김연우

고주파 쌍더듬이

에일리

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
(4, 5, 6, 7대)

9-10회

마른 하늘에 날벼락

조장혁

모기향 필 무렵

임세준

11-12회

어머니는 자외선이 싫다고 하셨어

정은지

킬리만자로의 표범

나윤권

13-14회

내 칼을 받아라 낭만자객

김보아

소녀감성 우체통

15-16회

노래왕 퉁키

이정

죠스가 나타났다

테이

노래왕 퉁키 (8대)

17-18회

매운 맛을 보여주마 고추아가씨

여은

마실 나온 솜사탕

강민경

매운 맛을 보여주마 고추아가씨
(9대)

19-20회

네가 가라 하와이

홍지민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오비이락

김승미

네가 가라 하와이
(10, 11대)

21-22회

전설의 기타맨

밤에 피는 장미

신효범

23-24회

사랑은 연필로 쓰세요

소냐

상남자 터프가이

임형주

사랑은 연필로 쓰세요
(12대)

25-26회

소녀의 순정 코스모스

거미

십오야 밝은 둥근 달

이석훈

소녀의 순정 코스모스
(13, 14, 15, 16대)

27-28회

무적의 우리친구 태권브이

뮤지

드렁작은 타이거

전봉진

29-30회

꼬마마법사 아브라카다브라

은가은

니노 막시무스 카이저 쏘제
소냐도르 앤 스파르타

이정봉

31-32회

상감마마 납시오

이현

자유로 여신상

임다미

33-34회

여전사 캣츠걸

차지연

레인보우 로망스

윤하

여전사 캣츠걸
(17, 18, 19, 20, 21대)

35-36회

남극신사 펭귄맨

지환

고독한 사나이 레옹

오종혁

37-38회

나를 따르라 김장군

이지훈

아빠가 사온 붕어빵

지오

39-40회

천하무적 방패연

전우성

굴러온 복덩어리

임정희

41-42회

파리잡는 파리넬리

KCM

기적의 골든타임

려욱

43-44회

우리 동네 음악대장

하현우

각진 인생 네모의 꿈

Jun.K

우리 동네 음악대장
(22, 23, 24, 25, 26,
27, 28, 29, 30대)

45-46회

작년에 왔던 각설이

테이

인생 모 아니면 도

조관우

47-48회

감기조심하세요 성냥팔이 소녀

하니

과묵한 번개맨

밀젠코
마티예비치

49-50회

봄처녀 제 오시네

효린

꼭두각시 인형 피노키오

박지헌

51-52회

우주요원 넘버세븐

김보형

어디서 좀 노셨군요

송소희

53-54회

4월 13일에는 투표하세요

한동근

보헤미안 랩소디

웅산

55-56회

특급열차 롤러코스터

김명훈

믿을 수 있나요 마법의 성

예성

57-58회

신비한 원더우먼

양파

슬램덩크

김태우

59-60회

램프의 요정

김경호

나왔다고 전해라 백세인생

영지

61-62회

하면 된다 백수탈출

더원

나의 사랑 나의 신부

바다

하면 된다 백수탈출
->하면 된다 (31, 32대)

63-64회

돌고래의 꿈

서문탁

캡틴 코리아

박재정

65-66회

로맨틱 흑기사

로이킴

치명적인 팜므파탈

조현아

로맨틱 흑기사 (33, 34대)

67-68회

니 이모를 찾아서

최진이

장기알과 얼굴들

윤형렬

69-70회

불광동 휘발유

김연지

금 나와라 뚝딱 아기도깨비

도겸

불광동 휘발유 (35대)

71-72회

신명난다 에헤라디오

정동하

소 키우는 견우

김신의

신명난다 에헤라디오
(36, 37, 38, 39대)

73-74회

뫼비우스의 띠

이원석

아씨가 타고 있어요 꽃가마

화요비

75-76회

내가 가만히 있으니까
가마니로 보이니

카이

오늘 밤엔 어둠이 무서워요 석봉이

서은광

77-78회

정의의 로빈훗

허각

여보시계 노래나 하시계

이재훈

79-80회

주문하시겠습니까 팝콘 소녀

알리

주근깨 빼빼 마른 빨간머리앤

최정원

주문하시겠습니까 팝콘 소녀
(40, 41, 42대)

81-82회

파리의 연인 에펠탑

이진성

하늘에서 비가 내려와요 우비소녀

박진주

83-84회

만수무강 황금거북이

김동명

나 돌아갈래 오르골

백아연

85-86회

뜨거운 심장 양철로봇

신용재

오즈의 마법사 도로시

모니카

뜨거운 심장 양철로봇
(43, 44, 45대)

87-88회

역도요정 김복면

김나영

도전! 무한패션왕

박완규

89-90회

하트다 하트여왕

박기영

조율하고 가실게요! 바이올린맨

김필

91-92회

신비주의 아기천사

김명훈

지방방위대 디저트맨

정승환

신비주의 아기천사 (46대)

93-94회

팥의 전사 호빵왕자

환희

용건만 간단히 여보세요

수란

팥의 전사 호빵왕자 (47, 48, 49대)

95-96회

2017년! 꽃길만 걸으세요

이혁

파티여왕 베짱이

유성은

97-98회

사슴이 꽃보다 아름다워

DK

천둥번개의 신 토르

손준호

99-100회

물찬 강남제비

봉구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장희영

물찬 강남제비 (50대)

101-102회

장화신고 노래할고양

이해리

발레해서 생긴 일 발레리나

린아

장화신고 노래할고양 (51, 52대)

103-104회

노래천재 김탁구

구자명

2017 미스코리아 진~달래

리사

105-106회

노래9단 흥부자댁

소향

양천구 목동 양치기 소년

배인혁

노래9단 흥부자댁
(53, 54, 55, 56, 57, 58대)

107-108회

내 노래 들으면 나한테 바나나

박선주

사장님은 고모부 낙하산맨

민영기

109-110회

훌라훌라훌라 효자가수 카네이션맨

이세준

내 이름은 김빵순

안신애

111-112회

짐승남 강백호

황치열

선무당이 가왕 잡는다 무당벌레

이예준

113-114회

한놈 두시기 석삼 너구리

박혜나

인터넷 서핑마니아 서핑걸

길미

115-116회

목소리 블루오션 마린보이

존박

내 노래로 Heal the World 블랙잭슨

산체스

117-118회

맛있으면 0칼로리 MC 햄버거

김조한

아싸라비아 콜롬비아 아싸 가오리

김화수

맛있으면 0칼로리 MC 햄버거 (59대)

119-120회

바다의 귀염둥이 아기해마

K.WILL

시금치 먹고 파워업 뽀빠이

주종혁

바다의 귀염둥이 아기해마 (60대)

121-122회

참 잘했어요! 바른생활소녀 영희

옥주현

과즙미 뿜뿜 과일빙수

이소은

참 잘했어요! 바른생활소녀 영희 (61, 62대)

123-124회

노래 안 하면 입에 가시돋나 마돈나

김연자

워터파크 우수고객 플라밍고

전인혁

125-126회

감성충만 중2병 청개구리 왕자

?

보컬전쟁의 여신 아테나

적우

감성충만 중2병 청개구리 왕자 (63대)

63차 경연(126회)까지 진행된 현재까지의 복면가왕의 방영 목록과 각 경연의 우승자, 준우승자, 가왕을 정리해놓았다. 닉네임이 볼드 처리된 건 그 경연의 우승자이면서도 가왕에 등극한 참가자. 금색으로 표시된 건 4회 이상 가왕 자리에 있었던 참가자.

5. 시청률[편집]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시청률 문서 참고.

6. 기록실[편집]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기록실 문서 참고.

7. 경연 순서(엔트리)에 대한 이모저모[편집]

7.1. 경연 순서에 따른 성적[편집]

  • 5번 엔트리 가왕들의 평가가 상대적으로 매우 좋은 편이다. 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는 최초의 장기집권 가왕이었고 클레오파트라 때문에 복면가왕을 보기 시작한 사람이 많았을 정도로 평가가 매우 좋았다. 우리 동네 음악대장도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폭발적인 인기와 화제성 구가했고 무려 9연승이라는 넘사벽급 신기록까지 세워버렸다. 심지어 이 둘은 복면가왕에서 음원 판매량이 가장 많았으며 동영상 재생수도 역대 가왕들 중 투톱을 달리고 있다. 조금 애매하긴 하지만 로맨틱 흑기사 역시 전임 가왕이 욕을 많이 먹어서 상대적으로 평가가 좋은 편이었으며 적어도 2연승도 하고 갈 수 있었다. 또한 팥의 전사 호빵왕자와 공동으로 미남 가왕 랭킹에도 오른 것으로 보아 여성 팬들의 많은 지지를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종달새 : 나는?

  • 반면 8번 엔트리 가왕들은 호불호가 심하게 갈렸다. 대표적으로 하면 된다 백수탈출. 좋아하는 쪽은 깊이가 있고 감정선이 폭발적이라며 좋아했지만 싫어하는 사람은 음악대장처럼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다며 악평했다. 신명난다 에헤라디오는 비록 초반 한정이긴 했지만 호불호가 갈렸고 그의 특유의 스크래치 고음을 싫어하는 사람이 있었다. 주문하시겠습니까 팝콘 소녀도 발라드에 한해서 평가가 좋았던데 반해 록과 댄스를 불렀던 회차에서는 악평이 대세적이었다. 뜨거운 심장 양철로봇 역시 3연승 무대부터 식상하다는 악평이 나오기 시작하며 평가가 떨어졌었다. 팥의 전사 호빵왕자도 2연승 무대 자체는 좋았지만 상대였던 꽃길이 상당한 수준의 락을 선보였다보니 꽃길이 이겨야 했다면서 안 좋은 반응들이 나온 편.

참가자의 결과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62차 경연 기준, 파일럿, 특별생방송 포함.[34])

성적/엔트리

1번

2번

3번

4번

5번

6번

7번

8번

가왕 등극

0

1

0

2

4

3

10

7

우승

2

1

5

3

3

4

10

12

준우승

16

5

20

12

4

0

6

6

2라운드 탈락

19

25

10

12

27

24

5

11

1라운드 탈락

30

35

28

37

31

34

33

32

가왕전에서 가왕이 승리한 횟수는 다음과 같다(60차 경연 기준, 파일럿, 특별생방송 제외[35]).

성적/엔트리

1번

2번

3번

4번

5번

6번

7번

8번

방어 성공

0

0

0

2

12

0

14

10

자주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위에서 보다시피 4연승 이상을 한 장기 집권 가왕 기준으로 5번 엔트리는 남성 가왕이, 7번 엔트리는 여성 가왕이 강세라는 것을 알 수 있다.[36] 참고로 2번과 6번은 가왕은 있지만 연임한 가왕은 없다.

7.2. 경연 순서의 결정(?)[편집]

전술한 바와 같이, 경연 순서가 의외로(?) 성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과연 순전히 순서의 영향 때문인 것인지, 아니면 가왕감인 출연자들이 유독 해당 순서에 많이 포진하기 때문인 것인지 불분명하다. 이에 대해 논하는 문단이 되시겠다.

7.2.1. 무작위일까?[편집]

1차와 2차 경연처럼 2라운드에서부터 대진표가 재배치되는 방식으로 진행되지 않는 이상, 복면가왕의 토너먼트식 경연의 특성상 대진운은 성적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다. 당연하게도 1라운드 상대가 비가수냐, 그 회차에서 가왕 되는 사람이냐 차이는 엄청나다. 단적인 예를 들어보자. 만일 아무 회차의 경연을 골라, 1라운드의 대결 상대는 동일하게 하면서 엔트리의 순서만 바꾸어 다시 진행한다고 하면(예를 들어 1번-2번 참가자와 5번-6번 참가자의 위치를 바꾸는 식), 당해 경연에서 준우승했던 사람의 운명은 2라운드에서 탈락하는 것으로 바뀌게 될 가능성이 있다.

제작진이 경연 순서를 어떤 기준에 의해 결정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적어도 무작위 배정이 아니라는 점은 확실하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100% 무작위 배정이라면, 현행과 같이 1라운드에서 동성 간 듀엣과 이성 간 듀엣의 비중이 균형 있게 나오는 것은 불가능하다.

2. 지금까지 출연한 복면가수들의 목록을 잘 살펴보면, 가왕이 될 정도의 실력을 갖춘 가수들[37]은 엔트리 후반부(5번~8번)에 출연하는 경우가 많았다. 장기집권 가왕인 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5번), 소녀의 순정 코스모스(7번), 여전사 캣츠걸(7번), 우리 동네 음악대장(5번), 신명난다 에헤라디오(8번), 노래9단 흥부자댁(7번)도 모두 엔트리상 후반부였다. 후반부에 임팩트를 주기 위한 의도라고 생각된다.

7.2.2. 추측 및 예외[편집]

추측컨대, 출연자 중 우승 가능성 혹은 가왕 등극 가능성이 가장 높게 점쳐지는 가수를 되도록 후반부에 배치하고, 남녀의 균형을 맞추며[38], 이 출연진들로 동성 듀엣과 이성 듀엣을 가급적 골고루 배치하는 방향으로 엔트리가 짜여지는 듯하다. 그리고 참가자들의 가수 활동 경력도 고려하는 가운데, 비(非)가수를 여기저기에 적절히 끼워 넣는 방식으로 대진표를 짜는 듯하다.

그러나 이에 부합하지 않는 예외도 존재한다.

1. 18차 경연에서 엔트리 전반부를 보면, 4번(고독한 사나이 레옹)을 제외하고 1번~3번 참가자는 모두 가수가 아니었다. 반면 후반부는 5번~8번 전원이 가수(혹은 래퍼 겸 가수)였다. 그러다 보니 18차 경연 1라운드 1차전은 비(非)가수끼리의 대결이 되었는데, 이는 복면가왕에서 거의 유례가 없는 일이다. 또 한 회차에 이렇게 많은 비(非)가수가, 그것도 엔트리상 초반에 몰려서 출연한 것도 흔치 않은 일. 20차 경연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졌다. 2번, 5번, 6번 참가자 모두 가수가 아니었으며 이로 인해 1라운드 3차전이 비(非)가수끼리의 대결로 치러졌다.

2. 15차 경연에서 18차 경연은 1라운드 2차전 출신이 준우승을, 1라운드 4차전 출신이 우승을 거머쥐었다는 공통점 외에도 또 다른 공통점이 있다. 바로 6번 출연자는 아이돌이었다는 점.[39] 게다가 이들 중 마이 컬러 텔레비전을 제외한 나머지 세 명은 1라운드에서 본업이 가수가 아닌 사람들과 대결하여 승리하지만, 2라운드에서 당해 경연의 우승자와 대결해 패했다는 공통점마저 있다.[40][41]

8. 논란 및 비판[편집]

해당 문서 참조. 방송과 관련된 논란거리나 비판 사항들을 정리한 문서로, 내용이 길어져 별도의 하위 문서로 분리하였다.

9. 사건사고[편집]

  • 11회, 12회 방송일인 2015년 6월 14일과 21일, 벅스뮤직에서 방송 공개 전에 복면가수의 정체 등 결과를 공개해서 논란이 되었다. 왜 자꾸 이런 사고가 일어나는지는 알 수 없지만 MBC측에서 확실히 단속을 해야할 듯.

  • 파일:external/blogfiles.naver.net/gabymg.jpg
    24화에서 가비엔제이에 관한 자막이 잘못 송출되는 사고가 일어났다. 전효성가비엔제이라고 추측했는데, '정혜민'이라고 자막이 나오고, '노시현'의 사진이 나왔다. 전효성은 단지 가비엔제이라고만 이야기만 했을 뿐인데 '정혜민'이 추가된 것은 확장 해석의 오류인 셈. 게다가 보통 가비엔제이라 하면 사람들은 장희영부터 떠올리는데, 왜 굳이 정혜민으로 코멘팅했던 거냐는 의견도 있다.

  • 네이버 TV 캐스트에서 하이라이트 동영상이 업로드 되는데, 동영상의 댓글에서는 키보드 배틀이 열리고 있다. 주요 논쟁거리는 바로 동영상 반토막(...) 그러나 일각에서는 '복면가수들의 무대와 미공개 영상 중 하나는 벅스(116회 이후는 멜론)에서 볼 수 있고, 복면가수들의 무대를 끝까지 보여주면 일부 시청자들이 본방송을 안 볼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 30화에서 2라운드 정체 공개 BGM과 3라운드 정체 공개 BGM이 서로 뒤바뀌는 사고가 일어나기도 했다. 하지만 그것은 계속 이어지면서 방송사고가 아님이 드러났다.

  • 방청객을 자처하는 몇몇 네티즌들의 역스포&루머 유포도 문제가 되고 있다. 대표적 사례로, 46화 방송 이후 예고편에서 부활한 백투더퓨처가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비춰졌는데, 그 출연자가 이수가 아니냐는 추측이 등장하며 예고편 속 은색 가면의 포즈와 흡사한 이수의 공연 장면을 캡쳐한 사진이 나돌았다.# (해당 갤러가 사진을 만든 것은 아니다.) 출연설을 긍정하는 사람들은 마이크 잡는 자세부터 어깨 넓이나 전체적인 모습으로 볼 때 이수가 아닐 리가 없다는 입장이었고, 부정하는 사람들은 이수가 자신을 물 먹인 방송사에 또 발 들일 리가 없고 상체의 모습이 좀 뚱뚱해 보이는 점으로 보아 이수보다는 이수와 마이크 잡는 모습이 흡사한 싸이일 가능성이 높다는 입장이었다. 거기다 복면가왕 PD가 이수 출연설에 대해 확답을 하지 않아 의문은 더 커지다가... 2월 20일에 있던 엠씨 더 맥스 8집 서울 콘서트에서 이수가 자기는 따봉 싫어하고[42], 은색 싫어하고 복면 쓰고 노래 못한다며 출연설을 일축했고, 결국 백투더퓨처의 정체는... 엠씨더항조

  • 2016년 7월 17일 네이버 뮤직 앱에서 복면가왕 앨범에서 상큼한 산토리니의 정체가 이미 해쉬태그로 공개되어 있었다. 하지만 그 해쉬태그는 금방 사라진데다 본 사람도 많지 않아서 큰 문제는 없었다.

10. 아직 깨지지 않은 편견들[편집]

  • 원곡자는 본 경연에서 자신의 곡을 부를 수 없다.[43]

  • 파일럿을 포함해 가왕 출신은 재도전할 수 없다.[44][45]

  • 도전자는 출연한 회차 바로 다음 회차에 다시 도전할 수 없다. 그 이후에는 가능하다.

  • 생방송 우승자는 가왕이 될 수 없다.[46]

  • 생방송 출연을 한적이 있는 사람은 재출연 할수 없다.

  • 재도전자는 가왕을 연임할 수 없다.

  • 2000년 이후 출생자는 복면가수로 출연할수 없다.[47]

10.1. 깨진 편견들[편집]

  • 유명하지 않은 사람은 참가할 수 없다.
    이것은 보컬 트레이너 전봉진의 출연으로 확실하게 깨졌으며 전봉진이 상당한 실력자이긴 하지만 유명인이라 보기는 힘들다. 따라서 유명하진 않지만 연예인 판정단 인맥 내에 있는 사람까지는 참가할 수 있다.

  • 외국인은 복면가수로 참가할 수 없다.
    이 편견은 이 분이 출연하면서 처음으로 깨졌다. 그리고 한참 뒤에 이 분의 출연으로 완벽히 사라졌다. 이 분 역시 그 후에 출연하였다.

  • 가왕방어전에 선곡되었던 곡은 경연에 다시 선곡할 수 없다.
    2차 특별생방송 경연의 1라운드 3차전에서 15차 경연의 가왕방어전에서 소녀의 순정 코스모스가 불렀던 '아름다운 이별'이 선곡되었고, 남자는 배 여자는 사과가 탈락곡으로 4차 경연의 가왕방어전에서 딸랑딸랑 종달새가 불렀던 'twinkle'을 선곡하였다. 이후 본 방송에서도 42차 경연 1라운드 3차전에서 19차 경연의 가왕방어전에서 여전사 캣츠걸이 불렀던 송창식의 '담배가게 아가씨'를 부르면서 이 편견도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다. 그리고 소녀의 순정 코스모스가 가왕방어전에서 불렀던 조덕배의 '꿈에'를 약 13개월만에 뜨거운 심장 양철로봇이 가왕방어전에서 다시 부르면서 가왕방어전에 선곡되었던 곡을 다른 가왕이 가왕방어전에서 선곡할 수 없다는 편견까지 깨졌다.

  • 같은 그룹에 속해있는 참가자들은 같은 회차에 도전할 수 없다.

  • 혈연관계인 참가자는 한 회차에 같이 나올 수 없다.
    50차 경연에서 이 그룹이 동시에, 그것도 같은 조로 도전하면서 깨졌다.

  • 1조 출신 도전자는 가왕이 될 수 없다.
    1조 출신의 우승자는 정확하게 반 갈렸네 뿐이었고, 생방송 출신의 가왕으로는 심장어택 큐피드가 있었다. 하지만 이 둘은 어떤 특수효과 덕분에 가왕전까지 진출할 수 있었던 건데 정확하게 반걸렸네 는 2라운드 대진표가 수정 되어서 원래 가장 맨 처음 불러야 하는데 가장 나중에 불러서 가왕전으로 진출 할 수 있었고 심장어택 큐피드는 생방송 때 그의 정체를 알아차린 팬들이 그에게 몰표를 주어서 가왕전으로 진출하였고 1라운드 1조 출신인데도 불구하고 그나마 가왕전 까지 갈 뻔 했던 건 3라운드에서 46표를 받은 장기알과 얼굴들이었는데 이들은 모두 1엔트리였고 2엔트리는 준우승자가 4명 뿐이었다. 그런데 50차 경연에서 물찬 강남제비가 1조 2엔트리에서 드디어 가왕에 등극함으로써 깨졌다.

  • 재도전자는 1라운드에 탈락하지 않는다.
    원래 재도전자는 첫 출연 때보다 대진표가 유리하개 적용되는데 예전에 파일럿 때 출연한 적이 있는 자체발광 14K전복~노래자랑 제부도 바다여신으로 재출연을 했는데도 1라운드에 탈락해서 이 편견은 깨졌다.

  • 외국인이나 교포 출신 도전자는 가왕이 될 수 없다.
    외국인은 가왕이 없지만 교포 출신으로는 59차 경연에서 최초로 맛있으면 0칼로리 MC 햄버거가 등극하면서 깨졌다.

11. 이런저런 이야기들[편집]

  • 방송 회차가 거듭되고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어 위상이 올라감에 따라, 점차 출전자들의 구성도 다양해지고 연령대와 경력도 점점 높아지는 추세인 듯하다.[53]

  • 원래 음원은 출시 계획이 없었으나, 시청률의 흥행과 시청자들의 요청으로 2015년 5월 31일에 스페셜 앨범을 시작으로 음원이 발매되기 시작되었다. 이 외에 1차 탈락자들에게 솔로곡을 들려주게 하는 방식을 추가한다든지를 봐서는 여러 가지로 시청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다.[54]

  • 지금까지 다양한 기획사 소속의 실력파 아이돌들이 복면가왕을 거쳐갔다. 프로그램 취지상 아무래도 팀의 메인급 보컬이 출격하기 마련인데, 큐브엔터테인먼트 소속 보이밴드의 경우 그래봤자 두 팀 뿐이긴 하지만 독특하게도, 메인급 보컬이 아닌 서서브보컬인[55], 비주얼과 노안[56]을 담당하는 를 가장 먼저 출격시켜 나쁘지 않은 성적[57]을 거둠으로써 상당한 주목을 이끌어내고 있다. 그러고 보니 둘 다 닉네임을 노래 가사에서 따왔다는 공통점도 있다 그리고 이제는 서서서브보컬도 내보내고 있다

  • 관객들 대부분이 젊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젊은 가수들의 성적이 좋은 편이다. 아마 창법 때문인 듯한데 5차 경연 이후로 아이돌 가수는 기본적으로 1라운드는 통과한다. 하지만 그 행진은 16차 경연에서 종지부를 찍었다 고주파 쌍더듬이마실 나온 솜사탕레인보우 로망스는 아이돌은 아니지만, 젊은 여가수로서 역시 준우승까지 달성했다. 반대로 나이가 많은 가수는 불리하단 소리다. 대표적인 게 날아라 태권소년자나깨나 산불조심. 하지만 4연속으로 가왕을 석권한 클레오파트라의 사례를 미루어보면 나이 많은 가수가 꼭 불리하기만 한 건 아닌 것으로 보인다.

  • 듀엣곡이 아닌 솔로곡들 중에서는 참가자들이 자신의 사연이 담긴 곡을 부르는 경우가 나오기도 한다. 그리고 이것 때문에 연령대가 추정되기도 한다

  • 소녀의 순정 코스모스는 전 라운드에서(그러니까 총 네 번의 투표에서) 60표 이상의 표를 얻고 가왕에 등극한 최초의 사례이다. 특히나 가왕 등극 후는 내내 70표 이상을 받았다. 모두 합쳐서 7번. 이게 별 거 아닌 것처럼 보일지도 모르지만, 다음의 두 사례를 보면 이게 꽤나 대단한 기록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첫째, 가왕에 네 번이나 등극하며 전설을 만들고 가신 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도 첫 경연 당시 1라운드는 겨우 한 표 차이로 이겼었다. 둘째, 9대 가왕 매운 맛을 보여주마 고추아가씨는 1라운드를 제외한 나머지 세 번의 투표 모두 한 자리수대 표차로 이기면서 아슬아슬하게 가왕에 등극했던 바 있다. 심지어 다음 경연에서 방어에 실패했을 때도 한 자리수대 표차로 패했다. 여전사 캣츠걸이 각 라운드별로 61표, 85표, 72표를 얻으면서 가왕전 직전까지는 코스모스의 기록을 깼다. 그러나 이땐 가왕전이 3파전이라서 표가 갈린 탓에 가왕전에서의 표 비교는 불가. 이후 남극신사 펭귄맨, 나를 따르라 김장군, 천하무적 방패연도 3라운드 연속으로 60표 이상을 받았으나 정작 제일 중요한 가왕전은... 이 분이 죄다 때려잡수고 계셨다. 지못미 그리고 불광동 휘발유도 3라운드 연속 73표 이상을 획득했으나 가왕전에서 53표에 그치고야 만다. 그러다가 22차 경연에서 마침내 우리 동네 음악대장이 각 라운드별로 79표, 62표, 91표, 77표를 얻으면서 모든 경연에서 62표 이상을 획득해 코스모스의 기록을 깨다 못해, 9연승까지 하면서 총 10번 압승으로 경이로운 신기록을 세우고 말았다.

  • 파일럿을 포함한다면 23회차(12차 경연)를 돌파하면서, 파일럿을 제외한다면 25회차(13차 경연)를 돌파하면서 역대 출연한 복면가수가 100명을 넘었다. 방송이 순항하면서 방영 반 년 만에 출연자 수가 세 자리수대로 진입하게 된 셈.

  • 가면을 벗는 타이밍을 놓치면 반주는 음소거 처리되고 정체 공개용 BGM을 튼다.

  • 참가자들의 숨겨진 노래 실력 뿐만 아니라 숨겨진 예능 실력까지 보여준다. 평소 이미지 덕분에 섣불리 하지 못했던 멘트나 행동을 가면 속에서는 마음대로 할 수 있으니까. 자나 깨나 안전제일, 너 자신을 알라 소크라테스, 나를 따르라 김장군, 내 마음의 보석상자는 가면을 벗었다면 절대 먼저 하지는 못할 충격과 공포의 애교를 보여주었으며, 상감마마 납시오의 경우는 예능에서 참 재미 없는 친구라는 김구라의 평이 있었고 동료들 사이에서도 재미 없는 사람이라고 케이윌이 언급했으나 복면가왕에서는 사극풍의 말투 사약을 열 사발 내려라! 와 코믹한 언행으로 큰 웃음을 선사했다. 35회에서는 참가자 이 이런 저런 이유로 동시에 어수선한 모습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을 빵터지게 했다. 숨겨진 춤 실력도 보여준다. 특히 레인보우 로망스의 경우 가면 덕분에 춤을 출 수 있었다고 했다.

  • 음색이 여타 가수들과 비교해서 혼자 동떨어져 있는 가수도 불리한 듯하다. 뚜껑 열린 압력밥솥파송송 계란탁과의 듀엣 무대에서 부를 때와 탈락 후 얼굴 공개하는 솔로 무대에서 부를 때를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듯이, 듀엣 무대에서 본인의 원래 음색을 감추기 위해 무던히 애를 쓴 게 보인다. 나 오늘 감 잡았어도 목소리를 지나치게 숨기는 바람에 충분히 가왕 자리에 오를 수 있는 실력임에도 불구하고 실력 발휘를 못하고 1라운드에서 탈락하였다. 아무래도 워낙 특징적인 음색인 탓에 제대로 부르면 정체가 바로 탄로날까 우려했던 모양. 실제로 케이윌은 상감마마 납시오의 숨소리만 듣고도 그 정체를 알아차렸다. 레인보우 로망스도 첫 소절을 듣자마자 연예인 판정단과 다수의 네티즌들이 바로 그 정체를 알아맞혔고, 나도 미스코리아 역시 발음 때문에 관객들이 정체를 알아맞혔으며, 욕망의 불꽃 또한 태생적으로 남다른 목소리의 소유자였던 덕분에 판정단 쪽에서 일찌감치 눈치 챈 이들이 여럿 있었다. 슬램덩크램프의 요정 역시 특유의 목소리 톤 때문에 연예인 판정단에게 정체를 들켰다. 그리고 피타고라스의 정리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가끔씩 음성변조를 가지고 장난하거나 불평하는 사람도 몇몇 보인다. 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는 각 목소리에 따라서 마이크에 변조되어 나오는 목소리가 다르다는 걸 알고는 그걸 이용해 귀여운 척 자체 변조를 해서(...) 매 인터뷰마다 다양한 톤의 말투를 보여줘서 코믹함과 귀요미 매력을 선사했다.[65] 18차 경연의 럭셔리 백작부인은 가면 위치를 정정해주기 위해 온 황재근에게 마이크를 갖다 대서 황재근과 김성주의 목소리가 음성변조가 되는(...) 상황도 있었다. 내가 바로 국가대표도 변조 마이크로 고함을 지르는 장난을 쳤다가 나는 국가대표아아아앍!! 순간 변조가 안 된 상태로 고함이 나와서 김성주에게 제지당했다. 그리고 인생 모 아니면 도도 음성변조가 짜증난다고 말했다. 우주요원 넘버세븐은 자신의 변조된 목소리가 신기하다면서 웃음을 감추지 못했다(...) 밤의 제왕 박쥐맨도 변조 때문에 콩트에 집중을 못 하겠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 29회부터 대진표에 있는 참가자들의 모습을 가면 전면을 띄우는 게 아닌 전체 모습을 SD 캐릭터화해서 나타내고 있다. 꽤 귀엽다

  • 2015년 12월 3일부터 복면달력을 예약판매 중이다. 탁상용과 벽걸이용이 있으며, 모두 SD화 된 버전이다. 참고로 달력 뒷면에 있는 가면을 오려서 진짜 가면처럼 얼굴에 쓰고 놀 수 있게 제작되어 있다. 그런데 정작 SD화된 클레오파트라는 퀄리티가 심하게 안 좋다...

  • 2016년 1월 24일부터는 경연을 시작하기 전에 참가자 8명을 무대 위에 집합시켜놓고 한 명 씩 호명하며 소개했다. 그리고 1, 2라운드에 무대에 설 때 도전자들의 각오 인터뷰가 흘러나오게 된다. 프로그램이 완전히 자리잡은 뒤에도 여러가지 변화를 추구하는 PD의 생각인 듯. 하지만 29차 경연 이후부터는 하지 않는다.

  • 비가수였던 드렁작은 타이거는 17년간의 보컬 트레이너 경험을 바탕으로 가수로 데뷔하였다!

  • 자막만 보고도 그 가수의 스펙을 대강 예측해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의 가왕전에서 우승자가 가왕과 맞붙게 될 때, 마른 하늘에 날벼락은 "와라!", "흥" 등의 자막으로 베테랑 가수끼리의 쟁쟁한 싸움임을 암시하게 했다. 그리고 매 가왕전마다 80표 이상을 받으며 압도적 실력을 보여줬던 클레오파트라는 그 회차는 69표로 가왕전 최초로 80표 이하를 받았다. 그런데 그것도 60표 이상으로 압승이다 하지만 어머니는 자외선이 싫다고 하셨어, 내 칼을 받아라 낭만자객의 경우는 "긴장...", "두근"과 같이 긴장한 듯한 자막으로 비교적 경험이 많지 않은 사람임을 고려하게 하였다. 그리고 표차는 80표 이상으로 크게 갈렸다.

  • 발라드나 신나는 댄스, 락에 비해서 선곡이 적지만, 락발라드 선곡이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대표적으로 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의 '만약에 말야'.[69] 방송에 나온 직후 음반 차트 역주행을 기록했으며(당시는 복면가왕 음원이 나오지 않던 시기였다) 가왕에까지 등극했다. 그리고 7대 가왕전에서 부른 '사랑할수록'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노래왕 퉁키가 부른 '나를 슬프게 하는 사람들' 은 무려 91표나 받았으며, 여전사 캣츠걸도 역대 가왕전에서 가장 많은 표인 88표를 얻었을 때, '천년의 사랑' 을 불렀다. 파리잡는 파리넬리도 '잠시만 안녕'을 부르고 우승을 하였다. 로맨틱 흑기사도 들국화의 '제발'을 부르고 가왕이 되었으며, 신명난다 에헤라디오 역시 당시 가왕이 만만치 않은 상대였음에도 불구하고 2라운드에서 임재범의 '사랑'을 부르고 가왕이 되었다. 탈락할 때도 표 차이도 거의 나지 않는데 과묵한 번개맨은 '비와 당신의 이야기'를 선곡하여 3라운드 진출 후 외국인이라는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무려 '고해'를 부르고 근소한 표차이로 탈락했다. 신나는 락 선곡이 더 유리하다는 얘기도 있지만 그건 음악대장의 'Lazenca, Save Us'의 여파가 너무나 컸었기에...

  • 가왕이 당시 큰 인기를 몰았을 경우 그 가왕이 탈락한 후 특별공연을 열기도 한다. 현재까지 해당되는건 자신의 대표곡 '여전히 아름다운지'를 부른 최초의
    장기집권 가왕 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와 신곡 'Pulse'를 부른 우리동네 음악대장이 유이하다. 초대 가왕이라서 애매하지만 자체검열 모자이크 역시 김아중의 'Maria'를 복면가왕 1회 오프닝에서 불렀다.

  • 태국에 포맷 그대로 수출되어 방영중이다. 태국판 복면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한국보다 더 본격적이다. 보다 배꼽이 더 커졌다.

11.1. 두 명 이상의 멤버가 출연한 팀(Team)[편집]

출연 회차가 쌓이다보니 한 팀(댄스그룹, 밴드, 보컬그룹 등)에서 두 명 이상이 출전한 경우도 많이 생겼다. 23차 경연을 기점으로 세 명 이상이 출전한 그룹이 추가되었고, 24차 경연 시점에서 가왕 등극자도 포함되었다. 다음은 그 리스트이다. 그 중에는 탈퇴했던 멤버도 포함한다.

참고로 여기에 해당되는 도전자들 중 가왕 등극자는 다.[72] 아래의 프로젝트 그룹들을 합치면 여섯명이다.

☆ - 3명 이상이 출연한 그룹
★ - 가왕이 있는 그룹
※ - 멤버 전원이 출연한 그룹
♡ - 한 번의 경연에 두명 이상 동시에 출연한 그룹

  • 2AM☆※
    최초로 그룹 내에서 이 출전한 그룹이자 두번째로 네 명의 멤버가 출전한 그룹이자 두번째로 전 멤버가 출전한 그룹. 전자는 1라운드 탈락, 후자는 2라운드 탈락. 그리고 세 번째로 출연한 1승 더하기 가왕 빼기는 1라운드에서 탈락했다. 한 명만 나오면 전 멤버가 복면가왕에 도전하게 되는데 드디어 출연했다. 결과는 2라운드 탈락.

  • 남성 듀오로 팀의 모든 멤버가 복면가왕을 거쳐간 최초의 케이스이다. 전자는 2라운드 탈락, 후자는 1라운드 탈락.

  • BTOB
    해당 팀의 중 첫번째와 세번째 출연자는 준우승, 두번째 출연자는 2라운드 탈락이다. 네번째 출연자는 1라운드 탈락.이제 가왕만 나오면 그랜드슬램을 달성한다

  • 8eight
    혼성그룹 중에서는 최초인 케이스. 다만 사람 모두 출연 당시에는 팀이 잠정 해체 중이었다. 전자는 1라운드 탈락 , 후자는 우승.

  • 시나위
    사람 다 뛰어난 실력에도 불구하고 1라운드에서 탈락했다. 전자는 후술할 부활의 1대 보컬이기도 하다.

  • 쥬얼리
    특이한 것은, 출연한 두 사람 모두 이미 그룹에서 탈퇴한 뒤에 출연했다. 전자는 1라운드, 후자는 2라운드 탈락.

  • 걸스데이
    한 명은 1라운드 탈락, 다른 한 명은 2라운드 탈락.

  • 에이핑크
    네번째로 그룹 내 네 명이 출연했다.[73] 한 명은 우승, 다른 한 명은 1라운드 탈락이었지만 전자 못지 않게 대중들에게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갈 수 있었다. 세번째로 출연한 깜찍한 토끼소녀 바니바니와 네번째로 출연한 도와줘요 뽀빠이 올리브소녀 둘 다 1라운드에서 탈락했으며 세번째 출연자와 네번째 출연자가 출연한 경연은 가왕이 바뀌었다.이제 만 출연하면 모두 나오는 셈이 된다.

  • 애프터스쿨
    최초로 그룹 내 세 명이 출연했다. 시기는 슈퍼주니어와 같지만 이쪽에서 먼저 탈락자가 나와서... 첫 도전자는 출연 당시 팀을 탈퇴했었다. 1라운드 탈락했으며 1라운드 탈락 후, 2라운드 진출 곡을 가장 먼저 부른 탈락자이다. 두번째 도전자는 이 그룹의 메인보컬로 2라운드에서 탈락했다. 마지막 한 명은 설특집에 출연한 시집가는 갑순이로 1라운드 탈락.[74] 재미있게도 셋 다 1라운드 1차전 출신이다.

  • 노을
    도전자 모두 세 곡 다 부르고 갔으며, 둘 중 먼저 출연한 사람은 복면가왕 사상 최초로 도전한 사람이기도 하다. 그러다보니 도전 횟수로만 따지면 3회를 달성한 최초의 그룹이 됐다. 전자는 각각 1라운드, 2라운드 탈락. 후자는 우승.

  • 슈퍼주니어
    두번째로 그룹 내에서 세 명이 출연했다. 애프터스쿨 멤버 중 한 명은 탈퇴 후 출연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현역 멤버 세 명이 모두 도전한 것은 이 그룹이 최초. 또한 최초로 그룹 내에서 네 명이 도전했다. 2주 이상 출연. 전자는 2라운드 탈락, 후자 2명은 준우승. 또한 세 사람 준비한 3곡을 모두 부르고 갈 수 있었는데 전자의 경우는 김구라의 도움이 컸다. 세번째로 출연한 여러분 대박 나세요와 다섯번째로 출연한 압구정 오렌지족은 1라운드에서 탈락하였다. 이 그룹은 최초로 그룹내에서 다섯 명의 멤버들이 참가한 그룹이다. 그리고 이 그룹의 멤버들을 들은 그 경연에서 우승을 하였다. 그리고 넷 다 장기집권 가왕에게 패배해서 가왕이 못된 것까지 동일하다 대신 다섯번째 참가자은 전역을 하고 출현한 것이다. 성적은 1라운드 탈락.

  • SG워너비
    도전자 모두 2주 이상 출연했으며 먼저는 준우승을 했고 나중은 2라운드에서 탈락했다. 또한 두명 다 1라운드 1차전 출신. 이 두 사람이 나온 회차들 모두 장기집권 가왕으로 바뀌었다

  • 틴탑
    도전자 모두 2라운드에서 탈락했다. 두 사람 모두 준우승에게 패배했다. 그리고 이날 무시무시한 장기집권 남성 가왕들출연한 우승자를 압도적으로 꺾고 2연승을 달성했다.

  • 부활★☆
    세번째로 네 명의 멤버가 도전했다. 먼저 출연했으며 출연 당시 밴드에서 탈퇴했던 1대 보컬, 두번째로 출연했던 현재 활동중인 10대 보컬 두 명 다 아쉽게 1라운드에서 탈락했다. 그러나 이를 설욕이라도 하듯, 세번째로 출연한 9대 보컬은 가왕에 등극한 것도 모자라 4연승을 하며 장기집권 라인에 들어갔다! 두번째 도전자는 그 후에 재도전을 했는데 이 때는 가왕 3파전에서 2위를 기록했다. 정말로 되살아나긴 했다 이어서 5대 보컬이 도전했으며 준우승을 기록했다. 이제 2라운드 탈락자만 나오면 그랜드슬램 달성이다

  • EXID★☆
    첫 출연한 멤버는 초대 가왕이었고, 두 번째로 출연한 멤버는 우승을 했다. 두 번째 출연자 멤버는 정규 편성 첫 회차에 연예인 판정단으로 나와 초대 가왕인 첫 출연한 멤버의 특별 무대를 보았다. 후술할 '친구' 그룹을 제외하면 역대 재도전 정규그룹들 중에서는 최고 성적으로 후자가 출연했을 때 김성주는 이 그룹이 복면가왕과 인연이 많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참고로 후자는 서브 보컬이다. 그리고 네번째로 팀에서 3명이 출연했다. 세번째로 출연한 승리의 치어리더는 비록 1라운드 탈락이었지만 둘 못지 않은 뛰어난 가창력을 선보였다. 여담으로 2번째 도전자를 제외하고 나머지 도전자들은 둘 다 팀이 데뷔 후, 중간투입된 멤버들이다.[75]

  • VIXX
    초기의 은 모두 2라운드에서 탈락했다. 두명 다 1라운드 3차전 출신이다. 그 뒤에 출연한 도전자는 1라운드에서 탈락.

  • 장미여관
    출연했던 모두 1라운드 탈락.

  • 스피카
    출연한 이 모두 우승. 이긴 사람 수로만 따지면 상술한 꿈을 넘어서는 그룹과 동률이다. 이 두 사람의 상대가 하필이면 엄청난 화제성을 가진 역대급 남성 가왕들이라 가왕 등극에 실패했지만 그들의 가창력을 제대로 보여주는 데 성공했다.

  • 신화
    2라운드에서 탈락했다. 이 그룹은 특이하게도 메인 보컬이 아닌 리드 보컬(또는 서브 보컬)만이 도전했다. 이쪽도 두 명 다 1라운드 1차전 출신.

  • 마마무
    참가한 일편단심 해바라기 반달인 듯 반달 아닌 반달 같은 너 날 따라해봐요 에어로빅소녀 모두 2라운드에서 탈락했다. 현재까지 전체 멤버의 3/4가 출연한 상태. 이제 4번째 멤버만 나오면 모두 나오게 된다

  • V.O.S
    첫 출연자는 준우승, 두번째 출연자는 2라운드에서 탈락했다.

  • S.E.S.
    전자는 1라운드 탈락, 후자는 준우승했다. 후자는 위 그룹의 두번째 출연자와 2라운드에 붙었으며 그를 꺾고 결승전에 올라왔다.

  • 마스터피스
    전자는 1라운드 탈락, 후자는 2라운드 탈락. 전자는 1라운드 탈락에도 불구하고 준비한 3곡을 모두 부르고 갈 수 있었다.

  • 천상지희 The Grace
    첫번째 도전자는 역대급 듀엣을 남기며 1라운드 탈락, 두번째 도전자는 2라운드 탈락. 세번째 도전자는 준우승을 기록했다. 특이하게도 멤버가 나올때마다 한단계씩 더 진출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럼 남은 멤버는 가왕전까지 진출?

  • 여자친구
    참가한 모두 2라운드에서 탈락. 둘 다 1라운드 3차전 출신이다. 공통점은 각 회차의 우승에게 패배했지만, 비교해보면 차이점도 있다.전자 를 꺾은 우승자는 '역대 2라운드 최다 득표'라는 기록을 남기고 8대 가왕에 등극하였다. 후자를 꺾은우승자는 34대 우승을 차지하였지만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 가왕에게 패배하여 가왕 등극에 실패했다.

  • god
    전자는 준우승, 후자는 2라운드 탈락.

  • 클래지콰이
    전자는 1라운드 탈락, 후자는 2라운드 탈락. 이 그룹은 멤버들의 특징상 방송에 나오는 멤버가 극히 한정되어 있어서 사실상 전 멤버가 다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B1A4
    전자는 준우승, 후자는 1라운드 탈락. 전자는 한 때 복면가왕 고정으로 참여하기도 했으며 후에 재도전하기도 했다. 그리고 이 다음 회차에서 또다른 멤버가 출연하면서 2번 연속 한 그룹 멤버들이 출연했다. 성적은 1라운드 탈락.

  • 레드벨벳
    은 1라운드에서 탈락했고 세번째로 출연한 넌 내게 반했어 반다비는 2라운드 탈락. 특이하게도 메인 보컬과 리드 보컬보다 서브 보컬이 더 성적이 좋게 나왔다.(그건 대진 상대에 따라 다르니까) 그리고 이 세 사람이 나온 경연들 모두 가왕이 바뀌었다.

  • S#ARP
    출연한 다 1라운드 탈락. 후자는 자신들의 노래를 다른 도전자들이 부르기도 했다.

  • 씨스타
    전자는 우승, 후자는 2라운드 탈락. 여담으로 둘 다 1라운드에서 불렀던 듀엣 곡의 원곡자가 바로 위에 있는 그룹이다.

  • 우주소녀
    전자는 1라운드에서 탈락했고 후자는 2라운드에서 탈락. 여담으로 둘이 소속된 그룹바로 위에 있는 그룹소속사 후배그룹이다. 그리고 이 두 사람이 나온 경연회차 모두 가왕이 바뀌었다. 또 하나의 공통점은 두 사람 모두 준우승자에게 패배했고 이 둘을 꺾은 준우승자는 당 회차에서 새로 바뀐 가왕에게 패배했다.

  • 스페이스 A
    전자가왕 2회 등극, 후자는 2라운드 탈락. 참고로 전자는 당시 서브보컬이였고 후자는 메인보컬이다.(...)[76] 여담으로 두명 모두 슈퍼스타K 우승에게 패배했다.

  • MBLAQ
    전자는 준우승, 후자는 1라운드 탈락. 후자는 계약 만료로 탈퇴한 이후 솔로로 데뷔하고나서 출연했다.

  • I.O.I
    첫번째 출연자는 2라운드 탈락, 두번째 출연자세번째 출연자는 1라운드 탈락.

  • 노라조
    전자는 1라운드 탈락, 후자는 우승. 세번째로 전 멤버가 도전.

  • 오마이걸
    전자는 1라운드 탈락, 후자는 2라운드 탈락.

  • 악동뮤지션 ♡※
    전자는 1라운드 탈락, 후자는 2라운드 탈락. 이 그룹은 복면가왕 역대 최초로 1라운드에서 서로 붙어서 한 경연에 같은 그룹 멤버가 도전 및 대결하는 케이스가 되었다. 게다가 이 둘은 가족이라 최초로 가족끼리 대결하는 케이스가 되었다. 네번째로 전 멤버가 도전.

  • 용감한 녀석들
    출연자 모두 1라운드 탈락. 개그맨 출신 그룹 중에서는 유일하다. 참고로 전자는 비가수 최초의 재도전자다.

  • 다비치 ※ ★
    전자는 준우승, 후자가왕 2회 등극. 특히 후자는 가왕전에서 최초로 1표 차이로 가왕방어전에서 성공한 기적을 남겼다. 다섯번째로 전 멤버가 도전.

  • 피에스타
    첫번째 출연자두번째 출연자 모두 1라운드 탈락.

  • UN
    출연한 모두 1라운드 탈락. 여섯번째로 전 멤버가 도전.

  • 레인보우
    모두 1라운드 탈락.

  • 컬투
    모두 1라운드 탈락. 7번째로 전 멤버가 도전.

  • 2PM
    첫번째 출연자는 준우승. 두번째 출연자는 2라운드 탈락. 그리고 이 두 사람을 이긴 가수는 가왕이 되었다.[77]

  • 업텐션
    첫 도전자는 2라운드 탈락. 이 때, 복면가왕 역사상 두 번째로 성별을 숨기고 나와 화제가 되었다. 두번째 도전자는 1라운드 탈락. 이 쪽은 모 가왕과 동명이인이다.

  • 시크릿
    전자는 2라운드 탈락, 후자는 1라운드 탈락. 후자는 팀을 탈퇴 후 도전했다.

  • 어반자카파
    전자는 준우승, 후자는 2라운드 탈락.

  • 베이비복스
    전자는 1라운드 탈락, 후자는 2라운드 탈락.

  • 플라워
    전자는 1라운드 탈락. 후자는 준우승. 전자는 보컬이고 후자는 기타리스트이다.[78][79]

  • 브라운 아이드 걸스
    출연한 모두 2라운드 탈락. 그리고 이 두 명이 출연한 경연회차 모두 가왕이 바뀌었다.

  • 씨야
    전자1회 가왕, 후자는 1라운드 탈락. 참고로 전자는 바로 위 그룹의 첫번째 도전자와 2라운드에서 붙어 이긴 전력이 있다.[80]

  • 2PM은 한 때 이 조건에 넣기 애매한 팀이었다. 첫 도전자는 2라운드 탈락, 두 번째 도전자는 준우승을 했으며 둘 다 1라운드 2차전에 있었다.[86] 이쪽이 왜 애매한가 하면 전자가 그룹을 탈퇴한 지 상당히 오래되었기 때문. 물론 이 이유 때문만은 아니며 차가운 도시 원숭이그룹을 탈퇴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잡음이 많았기 때문에 이쪽 그룹 출신이라 언급하기 상당히 애매하기 때문이다. 전자 쪽 팬덤이나 후자 쪽 팬덤이나 상당히 격한 팬덤들이라 말 잘 못 하다가 대판 싸움난다 애초에 양쪽 모두 7명 시절을 각각 흑역사로 보는 수준이라 다행이 그 다음 도전자가 나오면서 이것도 옛 이야기가된 편. 비슷한 케이스로 아이 러브 커피가 있는데 이 쪽은 데뷔를 현재 소속 팀이 아닌 이 그룹에서 데뷔했고 해당 그룹의 원년 멤버였지만 겨우 앨범 한 장 활동하고 나간데다 나가고 이후의 행보에서 상당한 논란이 있었기에 해당 그룹 팬들에게는 원년 멤버임에도 좋은 소리를 못 듣고 있다. [87]

  • 몇몇 방영분에서 이전에 가왕이 되지 못한 도전자가 다시 출연한 게 아니냐는 추리가 나오기도 했지만, 18회 전까지는 재출연한 적이 한 번도 없었기에 재도전은 안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18회, 즉 9차 경연에서 강균성이 처음으로 재도전함으로서 재도전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파일럿 방송에 출연한 적이 있는 홍진영도 재도전하였다. MC 김성주도 강균성이 두번째로 등장했을 때, '한 번 나왔던 사람이 가면을 바꾸고 다시 나오지 말라는 법은 없다'고 언급했다. 이 두 사람의 공통점은 첫 도전시에는 굴욕적인 모습으로 광탈했으나 재도전 때는 실력을 제대로 보여줬으니 어느 정도 만회 차원에서 재도전을 한 게 성공한 셈.

11.2. 가면 관련 이야기[편집]

  • 가면의 제작은 마리텔에 출연했던 패션 디자이너 황재근이 7회분부터 맡고 있다. 굉장히 화려하고 반짝거리는 디자인이 특징적이다. 대표적으로 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 하지만 21차 경연의 가면은 황재근이 아닌 다른 디자이너가 제작하였다고 김성주가 언급했다. 23차 경연 이후로부터는 다른 가면 제작자들도 본격적으로 참가한 듯.

  • 특정 컨셉의 가면들을 쓴 참가자들의 대다수가 비가수 참가자인 가면들도 있다. 위에서 언급된 학자 컨셉이나[94] 로봇 컨셉[95]이 대표적.

  • 무대에서 쓴 가면은 가수가 가져갈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예외가 있는데, 가왕의 경우 정체를 끝까지 감춰야 하기 때문에 가면을 가져갈 수밖에 없게 된다. 하지만 가면 디자이너 황재근의 SNS에 클레오파트라가 가왕 자리를 내주고 내려오면서 가면을 주문했다는 언급이 있는 걸로 보아 복제품의 소장 정도는 허용하고 있는 듯하다. 또한 노래왕 퉁키도 자신이 무대에서 쓰던 가면의 복제품을 콘서트에서 쓴 적이 있다. 최근에는 명탐정 콜록이 본인의 첫 솔로 콘서트에서 가면을 쓰고 나타난 적이 있었는데, 역시 복제품인 것으로 추정된다. 소녀의 순정 코스모스로 등장했던 거미 역시 노래왕 퉁키로 출연했던 이정과의 연말 콘서트에서 코스모스 가면을 쓰고 노래를 불렀다. 그러나 디자이너 황재근이 MBC 소장용과 별개로 음악대장 가면을 하나 더 만들어 전해주는 예외사항도 있다.

  • 가왕의 경우는 특별히 가왕 전용으로 제작된 검은색 베이스에 금색 무늬가 있는 가왕 가운을 입고, 복면 위에 황금가면을 쓴 상태로 등장. 단, 1대 가왕인 황금락카 두통썼네는 방송 초기었기 때문에 황금가면의 형태가 지금과는 달리 밋밋했다. 현재의 형태가 잡힌 건 3대 가왕인 딸랑딸랑 종달새 이후부터. 여담이지만, 네가 가라 하와이가 황금가면을 처음 착용할 때는 가면이 큰 탓인지, 황금가면이 망가지는 사고가 일어나기도 했다. 그래서 그 이후는 하와이 전용으로 가면의 끈이 수정되었다가, 차기 가왕이 가면을 물려받을 때는 가면이 안 맞아서 고생했다고 한다. 그리고 1주년을 맞이한 27차 경연(우리 동네 음악대장이 가왕으로 있었을 때)부터 황금가면의 디자인이 소폭 바뀌었는데, 왕관 장식이 변화하고 입구멍이 조금 작아졌다. 문제는 이 작아진 입 때문에 차기 남성가왕 가왕 자리를 물려받았을 때 가면의 입 위치를 못 찾아서 헤맸다는 것(...) 그러다 2주년 특집 때 망토가 남색 베이스에 금색 무늬로, 그리고 디자인이 살짝 바뀌었고, 지금은 이 망토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 한편 가면 제작자인 황재근은 35회에 처음으로 무대에 등장했다. 그 사유는 시야가 반밖에 안 보인다는 럭셔리 백작부인의 가면의 위치를 조정하기 위해서였다.

12. 패러디[편집]

여러 매체에서 패러디되는 경우도 있다.

13. 관련 문서[편집]

14.[편집]

[1] 원래 메인 PD였던 민철기 PD는 2016년 7월 22일 퇴사했다.[2] 2017년 9월 11일 기준으로 복면가왕에서 조회수 400만뷰를 넘는 영상은 총 3개이다. 우리 동네 음악대장이 부른 'Lazenca, Save Us'와 '하여가', 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질풍노도 유니콘의 듀엣 '오페라의 유령'.[3] 진행자 김성주가 매주 시작할 때 항상 하는 말이다. 그만큼 편견을 버리자는 복면가왕의 의지가 담겨있다.[4] 출발 드림팀의 내레이션 성우로 잘 알려져 있다. MBC 프로그램이지만 KBS 성우극회 출신 성우가 내레이션을 맡은 케이스. 어차피 전속이 풀리면 프리랜서가 되므로 상관 없지만... 이와 정반대 케이스로는 위기탈출 넘버원의 내레이션을 맡은 안지환이 있다.[5] 그리고 같은 극회 선배 성우 이선이 출연하는 재미있는 상황도 있었다.[6] 참고로 복면가왕 PD는 정규편성 된 복면가왕이 시청률 10%가 나오면 가면을 벗겠다고 공약까지 내걸었다.[7] 방송 후에 올라오는 네이버 tvcast 동영상의 베스트 댓글은 스포의 향연이니 스포일러를 피하고 싶은 사람들은 댓글을 보지 않도록 하자. 방송 중/후의 실시간 검색어와 출연자 닉네임의 연관검색어 또한 스포일러가 되는 경우가 잦다.[8] 하지만 음성변조를 해도 목소리 자체는 숨길 수 있지만 말투나 억양은 숨길 수 없다. 그래서 말투 때문에 정체를 빨리 들켜버린 사람도 몇몇 있다. 피타고라스의 정리나도 미스코리아, 엄마 찾는 철이이분은 얼굴도 가면으로 못 숨기셨다. 등이 대표적.[9] 가끔씩 행동이나 패션 때문에 정체가 뽀록나는 경우도 머지 않아 있다. 사랑스런 하트뿅뿅의 경우는 덜렁거리는 행동 때문에 연예인 판정단에게 금방 정체를 들켜버렸다. 그 외에도 네일아트, 구두 등 고유한 패션 때문에 정체가 발각나기도 한다. 특히 전자의 사례 후, 3차 경연부터는 복면가수의 손에 난 상처나 네일아트 등을 감추기 위해서 장갑을 끼우게 한다.[10] 7차 경연(방송 기준 13회, 14회)은 연예인 판정단 12명, 일반인 판정단 87명이었다. 8차 경연에서는 다시 연예인 11명, 일반인 88명으로 돌아갔다. 17차 경연의 경우 2인의 가왕이 등장한 우왕좌왕 특집 격으로 진행되어, 특별히 연예인 12명에 일반인 89명으로 도합 101명의 판정단이 구성됐다. 42차 경연도 삼파전으로 진행됐지만 지난번과는 다르게 판정단이 연예인 13명, 일반인 186명으로 도합 199명이었다.[11] 히든싱어와 달리 복면가왕은 투표에 시간 제한이 없고 판정단이 안 누르면 MC가 누르라고 재촉하고 한 명이라도 안 누르면 넘어가지 않는다.[12] 가장 대표적으로 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질풍노도 유니콘. 1표 차이로 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가 이겼다. 클레오파트라 독주의 시작 심지어 9차 경연에서는 가왕이 단 1표 차이로 결정되었다. 17차 경연에서는 방랑시인 김삿갓이 50표를 받고도 1표 차이로 탈락했다. 17차 경연은 판정단이 총 101명이었기 때문.[13] 모두들 배우 경력만 알고 있는 강변가요제 대상 출신 중견 배우 문희경이 듀엣곡에서는 화끈한 무대를, 솔로곡에서는 감동적인 무대를 선사하며, 과거 그녀의 가수 이력이 재조명받기도 했다. 한때 아이돌 가수였던 배우 송원근도 2라운드까지 진출하며 눈길을 끌었다. 그리고 97년 데뷔하여 센세이션을 일으킨 진주현진영, 심신까지. 이들만큼 대단한 가수는 아니지만 클릭비오종혁도 복귀하여 가창력을 선보였다.[14] 가왕까지 등극한 솔지, 루나, 여은 등과 우승을 거둔 정은지, 김보아, , 하니, 효린, 김보형, 준우승을 한 산들, 육성재, 지오, 려욱, Jun.K 등이 대표적. 그 외에 2라운드에서 떨어진 연정, 초아, 송지은, 유주, 손동운, 규현, 민아, 선율, 소정, 레오, 소유, 1라운드에서 떨어졌지만 가창력을 인정받은 현승희, 김남주, 웬디, 혜이니, 원준, 헨리, 김지숙 등도 있다. 윤일상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요즘 아이돌에 대해 재평가를 많이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15] 노래가 교양인 랩 전공생 다이나믹 듀오개코가 의외의 노래 실력을 선보이며 재조명받기도 했다. 개코 이전에는 S#ARP에서 랩퍼로 활동한 장석현이 의외로 좋은 가창력을 보여주기도 하여 화제에 오르기도 했다. 그 뒤에도 사이먼 도미닉, 치타, 제시, 슬리피, 딘딘 등도 의외의 가창력을 선보였다. 물론 이중 제시는 하도 코믹한 모습이 많이 나와서 가창력이 주목받지는 못 했지만...[16] 대표적인 예가 배우 쪽에서는 김예원, 안재모, 김슬기, 이성경, 정상훈, 공형진, 김정태, 김진우, 이태성, 최성원 등과 코미디언 쪽에서는 신보라[17], 윤형빈, 고명환, 송필근, 김진수, 김태원, 황제성, 이봉원, 안소미, 이동윤, 박성광 등. 이 중 상당수는 출연 당시 그 누구도 그들이 가수가 아닐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리고 끝판왕 뮤지컬 배우 홍지민차지연 등은 가왕에 등극해 각각 최초의 비가수 가왕, 역대 최장 기간 비가수 가왕이 되었다. 그런데 사실 뮤지컬 배우는 직업에서 노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에 그냥 개그맨이나 드라마 배우와 같은 비가수로 분류할 수는 없는 것만 같다.[17] 이쪽은 이미 가수로 데뷔.[18] 은가은, 임다미, 전우성, 한동근, 배우로 유명하지만 가수이기도 한 현쥬니(본업은 마이너한 밴드 '벨라 마피아'의 보컬이다)와 과거 가수 경력이 있던 송원근, 안세하, 신고은, 이윤미 등이 대표적.[19] 그러나 화차가 진행될 수록 2라운드에서 탈락해도 추가로 노래를 부르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웃는 얼굴에 수박씨, 꽃을 든 꽃게, 명탐정 콜록, 신선약초 은행잎, 우리의 밤은 당신의 낮보다 아름답다, 저 푸른 초원 위에, 인생 즐기는 네가 챔피언 등이 대표적. 특히 신선약초 은행잎은 김성주에게 애걸복걸해서 겨우 노래를 하나 더 부를 수 있게 되었다. 명탐정 콜록은 친분이 있었던 김구라가 자기 분량 다 자르고 노래할 수 있는 분량을 추가할 수 있도록 제의했다.[20] 아주 특별 케이스로 나랏말싸미 듕귁에 달아는 1라운드 탈락자이기에 2라운드에서 부를 예정이던 노래를 부르고 가면을 벗었지만 그녀의 사정이 상당히 짠해서였는지 3라운드에서 부를 예정인 노래도 부르고 물러났다. 이것은 일부 다른 도전자들도 있지만 다른 도전자들은 미공개 영상으로 MBC가 내보낸 것에 반해 나랏말싸미는 3라운드에서 부를 노래도 방송에 제대로 탔다!!! 후에 꺼진 불도 다시 보자 119도 1라운드 탈락 후 2라운드 노래에 이어 노래를 하나 더 불렀다. 이쪽의 경우에는 노래왕 퉁키의 3라운드 곡인 '흐린 기억 속의 그대'의 원곡자여서. 감성폭발 주전자 신사 역시 1라운드 탈락 후 자신의 원곡을 한 번 더 불렀다. 우리의 밤은 당신의 낮보다 아름답다는 1년 반 만의 컴백이었기에 보너스 무대를 보여주기 위한 김성주 쪽의 제의.[21] 전 체조선수 신수지, 격투기 선수 서두원과 보컬 트레이너 전봉진, 성우 이선안지환, 전 축구선수 이천수, 댄스 스포츠 선수 박지우, 전 야구선수 이종범, 셰프 최현석, 축구선수 지소연, 골프선수 신지애 등이 비연예인으로써 복면가왕에 도전했다. 이천수는 스스로 방송 활동을 할 거라고 말하긴 했지만... 특히 전봉진은 준우승까지 차지했으며, 복면가왕을 계기로 가수로 데뷔하는 데 성공했다.[22] MBC 복면가왕 홈페이지에서는 김구라를 서브MC로 소개하고 있다. 즉 김성주, 김구라 2MC 체제인 셈. 실제로, 포탈에 복면가왕을 검색하면 출연진은 이 둘 외에는 나지 않는다.[23] 여담이지만 김구라마리텔에서도 유일한 개근 멤버였다. 현재 마리텔은 종영.[24] 정의의 로빈훗의 직업이 가수가 아니라고 하고 틀리면 자리를 바꾸자고 까지 했지만...[25] 그 촉이 좋다는 김구라도 오스카의 정체를 배우로 추측했고, 산들은 아예 장근석으로 추리하다 모든 출연진들에게 야유를 받았다.(...)[26] 정확히는 모두가 알만한 정체의 도전자는 신봉선도 진즉에 파악한다. 다만, 정체가 애매한 사람에 대한 추리 적중률은 제로였다.[27] 참고로 이 둘은 우리 동네 음악대장과 맞붙은 바 있다.[28] 예를 들어, "클레오파트라그 분이 아니라면 사건이에요"나, "고추아가씨아이돌이라면 정말 사건이에요" 등.[29] 노래왕 퉁키, 신비주의 아기천사, 바다의 귀염둥이 아기해마. ???:나도 단승인데...[30] 로맨틱 흑기사 이후로 5번 엔트리에서 가왕이 나온 적이 없다.(62대 기준) 어느덧 1년도 훌쩍 넘었다[31] 예전 문서에서는 '우승을 해도 가왕이 되지 못하는 비운의 엔트리'라고 서술되어 있었지만, 2016년, 하면 된다 백수탈출이 8번 최초로 가왕에 등극한 이후 지금처럼 수정되었다.[32] 하면 된다 백수탈출 2연승, 신명난다 에헤라디오 4연승, 주문하시겠습니까 팝콘 소녀 3연승, 뜨거운 심장 양철로봇 3연승, 팥의 전사 호빵왕자 3연승[33] 그런데 그 이후로 2라운드 진출 2번 엔트리는 가왕에 등극한 물찬 강남제비, 3라운드 탈락인 시금치 먹고 파워업 뽀빠이, 우승자인 노래 안 하면 입에 가시돋나 마돈나를 제외하고는 모두 2라운드 탈락이다(...)[34] 가왕 방어전이 없는 1대 가왕전은 우승과 가왕 등극 모두 표기한다.[35] 파일럿과 특별 생방송에서는 방어전을 치를 수 없다.[36] 장기집권 6인 가왕 중 여성 가왕은 모두 7번에서 나온 반면에 남성 가왕은 2명은 5번에서, 1명은 8번에서 나왔다.[37] 넷상에서는 흔히 '제작진이 가왕 시키려는 의도로 출연시킨 사람'이라고 지칭되는 경우도 많다.[38] 출연진의 구성은 남녀 동수이거나, 남녀 비율이 5:3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남녀 비율이 6:2(22차/32차), 심지어 7:1(...)(21차)이었던 적도 있다. 하지만 여자 출연자가 더 많았던 적은 40차 경연으로 딱 한번밖에 없다.[39] 명탐정 콜록, 마이 컬러 텔레비전, 히트제조기 프레시맨, 럭셔리 백작부인.[40] 마이 컬러 텔레비전은 1라운드에서 직업 가수와 대결하여 패배했다.[41] 이처럼 유독 최근 들어 경연 순서를 통해 참가자의 신분과 성적마저 예측할 수 있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데, 복면가왕의 취지상 그다지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라고 생각된다.[42] 그 예고편에 은색 가면이 따봉을 하는 장면도 있었다.[43] 이것만큼은 도무지 방법이 없다. 원곡자가 자기 노래를 고르면, 바로 정체가 탄로나서, 공정한 승패를 못 가린다. 스펙에 얽메이지 않고 목소리만으로 승패를 가른다는 취지를 대놓고 거스른다. 물론 원곡자가 원곡을 부르는 특별 무대도 나온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이 동명이인동명이인의 노래를 부른 무대는 있다. 더 재미있는건 그 당시 판정단에 후자가 있었다.[44] 다만 특별생방송의 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나, 27차 경연의 자체검열 모자이크, 33차 경연의 매운 맛을 보여주마 고추아가씨 등 연예인 판정단으로서의 참여는 가능한 모양. 36차 경연에서는 가왕 출신 판정단만 5명이나 출연하였다.[45] 가왕 출신 참가자들도 재도전에 대해 생각이 있는건지 신명난다 에헤라디오는 복면가왕 2주년 특집으로 마련된 특별 영상의 인터뷰에서 리포터 박슬기에게 자신도 재도전을 할 수 있냐고 물었다. 소녀의 순정 코스모스도 재도전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리고 105회에서 연예인 판정단 조장혁이 뛰어난 실력을 보인 참가자인 양천구 목동 양치기소년을 두고 우리 동네 음악대장이 다시 재도전한 것이 아니냐고 한 것을 보면 의외로 가왕 출신 도전자가 재도전을 할 수 없다고 정하지 않았거나, 아니면 정말 가왕 출신 참가자들의 재도전은 금지되어 있지만, 판정단들이 그 사실을 몰랐던 것 같다.[46] 5명 도전와 2명의 생방송 우승자가 다시 한번 가왕을 노려 마침내 재도전자 출신 가왕이 탄생했지만, 현재 생방송 우승자 중에는 가왕이 없다.[47] 판정단으로는 이수민이 출연한 적이 있다.[48] 특별생방송이나 탈락자가 불렀던 곡은 제외.[49] 경국지색 어우동같은 경우는 목소리는 물론이고, 심지어 체형까지 풍성한 한복을 입어 숨겼다.[50] 다만, 아직까지는 2라운드 이후에는 외국어곡을 부른 적이 없다.[51] 그 후의 음악대장의 10연승 도전, 하면 된다의 2, 3연승 도전이 이어지는 33차 경연까지 가왕 방어전의 곡은 전부 재사용 곡이었다. 가왕 등극자까지 포함하면 하면 된다 백수탈출로맨틱 흑기사의 3라운드 곡들도 포함된다.[52] 정체 공개 시점 기준으로 9달 간격[53] 6차 경연까지는 아이돌 가수가 꼭 두세명씩 출전하였으나, 7차 경연 이후부터는 단 한 명씩만 나오고 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다시 한 회차에 두 명 이상 출전하는 빈도수가 많아지고 있다. 여기에는 이 밤의 끝을 잡고, 오늘 차인 순정남, 고독한 사나이 레옹, 정열의 산초맨 까르보나라, 내 인생에 실패란 없다, 나의 사랑 나의 신부, 아름다운 밤이에요 오스카, 여보시계 노래나 하시계 등과 같은 조상급 아이돌도 포함된다.[54] 그러한 노력의 일환인지는 모르겠으나, 소소하게 뭔가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모습이 많이 보인다. 5차 경연의 가발 착용 공약, 10차 경연의 헤드폰 수여 등이 그 예.[55] 두 사람 모두 출연 당시 '서서브'라는 용어가 언급된 바 있다. 그러나 후배 그룹 쪽은 사실 서브보컬이 랩을 하기 때문에 메인급과 리드급이 여러 명인 케이스로 보는 것이 더 적당할지도 모른다.[56] 선배 그룹 쪽은 전반적으로 멤버들 외모가 준수한 편이라, 약간 애매하긴 하다. 하지만 노안이라는 건 애매하지 않다 그런데 후배 그룹은 또 이와는 정반대다[57] 그룹 인지도가 본인 인지도만 못한 후배 그룹막내는 준우승을 했고, 본인 인지도가 그룹 인지도만 못 선배 그룹막내는 2라운드까지 올라가서 당해 경연에 출전한 남자 가수들 중 가장 좋은 성적을 냈다. 물론 대진운이 좋았다는 것도 무시할 수 없다[58] 각진 인생 네모의 꿈은 노래 중간에 감정이 올라와 울었으며, 노래가 끝난 뒤에도 눈물이 멈추지 않아 2라운드 내내 고개를 들 수 없었다고 한다.[59] 참고로 위의 언급된 세 곡의 원곡자가 신해철이다.[60] 정규 편성 후 첫 가왕으로 등극했다는 명예를 획득했음은 물론, 방어에도 한 번 성공함으로써 6주 동안이나 전국민을 궁금하게 만들었으며, 아이돌에 대한 편견도 깨버림으로써 큰 주목을 이끌어내는 실리도 챙겼다.[61] 이쪽은 1회 이후로 잊을 만하면 한 번씩 출연하는 복면가왕 연예인 판정단의 반고정 멤버이기도 하다. 안정적이진 않지만 나름 괜찮은 직장(?)도 얻었고, 데뷔 초엔 노래 못한다고 욕 먹었던 서브보컬인데 실력 많이 늘었다는 평가도 받았으니 어찌 보면 복면가왕의 숨겨진 최대 수혜자[62] 이쪽은 여기 출연 + 옆동네에서 찍은 드라마 대박의 영향으로 인기가 엄청나게 올라갔다. 덕분에 메인보컬 자리를 넘보는 서브보컬 겸 막내온탑 겸 소년가장 등극 이후 복면가왕 생방송 특집에 한 번 더 출연해, 명분(개념찬 행동)과 실리(3곡 열창)를 모두 얻었다.[63] 여러분의 선택! 복면가왕에서 출연.[64] 비정식 생방송 가왕인 감성보컬 귀뚜라미까지 포함하면 다섯 명. 이 분은 아예 반고정이니까...[65] 클레오파트라가 등장하는 회차들을 꾸준히 본 시청자라면, 각 경연마다 인터뷰할 때의 톤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스포일러] 연예인 판정단들의 추리가 맞을 경우 그들의 말에 따른 가수의 반응을 보여준다. 12화에서 손동운어머니는 자외선이 싫다고 하셨어에게 "그녀는 생각보다 노래를 못해요!" 라고 했을 때 당사자가 아니면 반응을 할 이유가 없는데 복면가수가 살짝 충격을 받은 모습을 CG로 보여주고, 38화에서도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내가 아는 그 분보다 덩치가 큰데"라는 말을 듣고 발끈하는 모습을 '부글부글'이라는 자막으로 보여주었다. 복면을 벗은 결과 판정단들이 이야기한 그 가수가 맞은 걸로 판명. 슬램덩크박준형 성대모사 요구를 받고 심하게 당황하는 모습을 그려놨다. 이건 이미 제작진도 숨기는 걸 포기한 건지도 66화에서 김구라가 로맨틱 흑기사에게 '20대 중반밖에 안됐는데...' 라는 말을 했을 때, 흑기사가 충격 받은 듯한 CG를 삽입했는데 로이킴은 출연 당시 24세로 얼추 20대 중반이 맞다! 무슨 의도에서 삽입한 CG였는지 알 수가 없다. 아마 24세를 20대 초반이라고 판단한 것 같다.[67] 가왕 출신 수상자 중에서는 유일. 후보 중에는 매운 맛을 보여주마 고추아가씨, 소녀의 순정 코스모스, 네가 가라 하와이도 있었다. 다만 수상 당시는 건강이 나빠져서 참석하지 못하고 소속사 대표인 윤종신이 대리수상했다.[68] 참고로 MBC 연예대상 신인상 중 최고령 신인상이기도 하다.[69] 3라운드에서 부른 '가질 수 없는 너'도 원곡이 락발라드로 보는 사람이 많다.[70] 단, 자체검열 모자이크는 예명이 본명에서 성만 뺀 것이기 때문에 자체검열 모자이크까지 포함해도 8:14로 절반을 넘는다.[71] 신명난다 에헤라디오는 현재 쓰고 있는 이름이 본명이 아니라 예명이다. 본명인 줄 알았는데 예명이어서 놀라는 분들이 있다[72] 그나마 한 명은 밴드 멤버라 같은 팀의 도전자끼리 같이 활동한 적은 없었다.[73] 걸그룹으로는 최초.[74] 또한 이 그룹 내의 유닛 그룹인 오렌지캬라멜로도 두 명이 출전한 격이다.[75] 이 그룹의 원년 멤버이지만 그룹을 나갔으며 복면가왕에 출연한 도전자로 아이 러브 커피가 있다.[76] 실제로 90년대 후반에 활동한 혼성그룹들은 여성 멤버가 메인 보컬, 남성 멤버가 랩(때로는 노래에 따라 약간의 보컬 파트가 있기도)을 맡는 경우가 많았다. 베토벤 바이러스하면 된다 백수탈출의 가창력이 그룹 활동 당시 잘 드러나지 않았던 이유도 이 때문.[77] 후술하지만 이 그룹과 관련되어 있는 도전자로 차가운 도시 원숭이가 있다.[78] 그런데 왜 성적이 정 반대이냐면 후자는 원래 이 밴드의 메인보컬이었기 때문이다. 해체 후, 플라워로 잠시 활동했던 것.[79] 여담으로 어반자카파부터 플라워까지 두 번째 도전자들은 전부 같은 경연에 나와 도전했다.[80] 또한, 그렇게 붙은 두 사람은 과거에 같이 프로젝트 앨범을 낸 적이 있다. 얼떨결에 팀킬[81] 다만 다 위에 언급된 그룹들과의 중복을 피할 수 없다. (※)[82] 3번째로 멤버 전원이 출연했다. 셋 중 두 명은 2주 이상 출연. 한 명은 2라운드에서 탈락했으나, 그 이전에 출연했던 다른 한 명은 4연속으로 가왕을 석권하여 그 덕분에 프로젝트 그룹들을 포함한 모든 재출연 그룹들 중 최고 성적을 거두게 되었다. 나머지 한 명은 거미라도 될 걸 그랬어로, 1라운드에서 탈락. (☆, ★, ※)[83] 전자는 1라운드 탈락, 후자는 2라운드 탈락. 한참 후에 도전한 세번째 도전자는 우승. 전자의 경우는 상술한 과 중복된다.[84] 1, 2기 전부 포함해 3명이 도전했으며 이 중 2명이 2기 멤버이다.[85] 8번째로 멤버 전원이 출연했다. 모두 2라운드에서 탈락. 하이수현의 멤버 중 한 명은 1라운드 듀엣곡 대결에서 자기가 원래 소속된 그룹멤버와 맞붙어 이기기도 하였다.팀킬(※)[86] 전자가 출연하고 바로 다음 회차에서 후자가 출연했는데 이로써 이쪽 그룹 출신은 4주 연속 출연하게 되었다. 이는 위의 어떤 그룹도 이룬 적이 없다가 최근에 한 그룹이 이를 달성했다.[87] 새옹지마의 현실판으로 불린다. 아이 러브 커피는 탈퇴전 리더 & 메인보컬로 그야 말로 팀의 중심 중의 중심이었던데다가, 실력도 좋은 편이었어서 이 그룹은 실제로 해제 직전까지 몰리게 된다. 다만, 아이돌 치고 굉장히 좋은 보컬이 나가고 들어온 사람이 하필 초대 가왕으로 아이돌 끝판왕 급 보컬이라 팀의 전체적인 보컬 능력이 이전과 비교가 안 되는 수준으로 올라갔다.[88] 다만 도전자로써 모든 멤버가 복면가왕에 출연한 다인조 그룹은 이 그룹이 최초이다.[89] 복면가수 중에서는 한 경연에 한 그룹에서 두 명이 동시에 출연한 케이스가 한 번도 없었...다가 이 그룹이 최초로 한 경연내에 동시출연했다.[90] 나중에는 쯔위가 아닌 다른 외국인 멤버가 출연하어 다른 한국인 멤버와 함께 출연해 또 두 명이 나온 적이 있었다.[91] 엔젤스톤 회사에서 밝힌 바 있다.[92] 비슷한 사례로는 6차 경연의 찜질중독 양머리킬리만자로의 표범이 대결해서 표범이 양을 잡아먹었고 36차 경연의 88올림픽 꿈나무 호돌이와 원숭이를 모티브로 한 리우올림픽 마스코트 비니시우스가 대결해서 호랑이가 원숭이를 잡아먹었다.[93] 다만 아직 관련된 사람이 4명밖에 없다는 것은 그렇다 쳐도, 이 4명은 전원 비가수였고, 반대로 상대편은 전부 실력 있는 전문 가수였다. 그나마 어메이징 척척박사는 뮤지컬 배우지만, 결과적으로 보자면 이쪽의 1라운드 상대는 아이돌이지만 바로 그 경연의 우승자...[94] 어메이징 척척박사, 피타고라스의 정리, 너 자신을 알라 소크라테스, 솔로몬의 선택. 하지만 뫼비우스의 띠가 유일한 예외었다.[95] 감전주의 액션로봇, 냉혈인간 사이보그, 변신의 귀재 트랜스포커페이스, 인공지능 찌빠. 역시 이쪽도 무적의 우리친구 태권브이뜨거운 심장 양철로봇이라는 예외가 있다.[96] 비율은 각각 4:2:2. 빨간 가운의 비율이 높은 편이다.[97] 고무팩을 벗기면서 하얀 두건으로 돌아왔다.[98] 이 때 나온 사람이 너의 목소리가 보여에 실력자로 출연했다.[99] 5번 가왕을 연임한 것 때문에 여전사 캣츠걸을 패러디한게 아니냐는 의견이 있지만, 그 복면가수가 정체를 공개하는 장면이 나왔는데 코스모스의 정체랑 동인인물이다. 그러니 코스모스를 패러디 한 게 맞다.[100] 그런데 이상하게도 가면은 황금락카 두통썼네다. 왜 그런지는 불명.[101] 주인공이기도 하니...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복면가왕 문서의 r36 버전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문서의 r128 버전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