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모 퐁퐁퐁

최근 수정 시각:

일본 만화 / 목록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숫자 · 라틴 문자

숫자 · 라틴 문자

파일:attachment/mirmo.jpg

1. 개요2. 애니메이션화
2.1. 국내 방영
3. 등장인물
3.1. 인간3.2. 요정
4. 작중 등장하는 요정들 특징
4.1. 인간 파트너 계약4.2. 과자4.3. 마법 사용
4.3.1. 세션(협동) 마법

1. 개요[편집]

ミルモでポン! (미루모데퐁!)[1]

시노즈카 히로무순정만화.[2]2001년부터 2005년까지 쇼가쿠칸만화잡지 차오에서 연재되었다. 단행본은 총 12권. 한국에서는 대원씨아이에서 SBS 방영과 동시에 정발되어 완결까지 발행되었으나, 시간이 흐른 지금은 당연히 절판되어 중고로만 구할 수 있다.

본작이 연재되던 2000년대 초반은 경쟁 관계의 잡지이고 90년대까지만 해도 넘사벽 존재였던 리본나카요시가 발행부수 하락 등 침체를 겪게 되고 대신 차오가 반등하게 되는 시기였는데, 이 작품은 이 시기 차오의 간판 만화이었다. 실제로 애니화 발표 이후부터는 연재 종료시까지 표지&컬러 페이지를 장식했을 정도. 2003년 제 27회 코단샤 만화상 및 제 49회 쇼가쿠칸 만화상 아동부문 수상.

2. 애니메이션화[편집]

わがまま☆フェアリー ミルモでポン!(제멋대로☆요정 미루모데 퐁!)이라는 제목으로 TV 애니메이션화되었다. 애니메이션 제작은 스튜디오 히바리, 대원 C&A 홀딩스가 공동제작으로 참여했지만 한일합작으로 인정받지 못했다. 2002년 4월 6일부터 2005년 9월 27일까지 TV 도쿄계 채널에서 방영되었으며, 총 4기 172화[3] 구성의 장기 방영작.

무려 원작 연재 3개월만에 에니메이션화 된 이례적인 케이스로, 그 때문에 원작과 애니메이션은 스토리가 판이하게 다르다.

3기부터는 코나미가 스폰서로 참여해서인지, 오프닝곡은 파킷츠, 엔딩곡은 Sana라는 심히 팝픈뮤직스러운 조합을 달성하기도 하였다.

2.1. 국내 방영[편집]

국내에서는 2005년 7월 25일부터 SBS를 통해 방영되었다. 하지만 포켓몬스터, 테니스의 왕자의 선례처럼 1기 중 1~52화까지만 하고 중도종영.번역은 안미영, 연출은 권영숙. 성우진은 SBS답게 적절하나, 중복 캐스팅이 심하다는게 단점. 주제가는 리우드 매너가 자체제작한 곡으로, 오프닝과 엔딩 모두 이정은이 불렀는데 퀄리티가 잘 뽑혀서 팬들에게 잘 만들었다며 호의적인 평을 들었다. 방영 당시에 인기도 상당해서 여러 완구가 정발되고 심지어 쁘띠첼과 콜라보할 정도였다.

이후 2006년 7월 17일부터 대원방송 계열 채널에서 1기의 53~78화와 2기(골든)를 "미르모 퐁퐁퐁 2"라는 제목으로 방영하기 시작. 번역은 서희정, 연출은 김정령. 주제가는 SBS판을 그대로 가져와 사용했지만 SBS 방영 시절 왠지 90년대 삘이 나는 자막과 스탭롤만 나오고 끊어버린 엔딩과 달리 세련된 자막과 엔딩은 반드시 끝까지 내보내는 모습을 보여줬다. 건강 사정으로 참여하리 못한 박은숙을 제외하곤 SBS판 성우진들이 전부 유지되었으며 노계현, 홍소영, 서지연, 유지원, 장경희, 홍희숙이 추가되면서 중복이 좀 줄어든 모습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대원방송도 후속 방영이 없는게 특징인 곳이라 3기부터는 기약이 없는 상태였었으나....

파일:attachment/미르모 퐁퐁퐁/mirumo_pong_pong_pong.png
#

그러다 투니버스에서 2015년 1월 신작으로 이 작품을 재더빙 방영하기로 했다. 인물들의 이름 현지화는 그대로 가고 성우진이 변경되었는데 채민서방연지,[4] 미르모김율,[5] 연우진김명준으로 교체되었으며,[6] 마지막 시리즈인 4기(챠밍)의 신 캐릭터인 고지용(스미타 코이치)의 경우 장민혁으로 낙점. 연출은 김진아. 번역은 권이강.

고지용이 등장함에 따라 투니버스가 전편(!)을 한큐에 질러버린듯했으나.....

공개된 예고편에 따르면 마지막 시리즈인 4기(챠밍)만을 방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주제곡은 일본판을 그대로 번안. #

이렇게되면 후속 시리즈를 방영하는 것이므로 재더빙이라고 하기엔 뭔가 애매해져버렸다. 매일엄마 3기와 같은 사례인 듯. 그냥 새더빙이라고 해

2015년 1월 7일 첫방영 후 교체된 주역 성우진들의 연기가 생각보다 잘 뽑혔고 요정들도 귀엽다고 호평이 자자하다. 그러나 후속편을 방영하면서도 8기 성우진들 위주로 다 갈아엎었다는 점이 성우 갤러리에서 상당한 논란이 되고 있다. 4기를 처음 접하면서도 재밌게 본 사람들이 매우 많은 편이지만 등장인물간의 관계라든가 요정들과 만나게 된 계기 등을 모르는 신규 시청자들의 경우에는 내용 이해가 안된다는 반응도 있어서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그래도 꾸준히 성우 갤러리에 본방시간에 맞춰 불판이 세워지고 매우 열띤 반응을 보이는 걸 보면 이래저래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풍문에 의하면 시청률도 잘 나온다고 한다. PD와 성우들도 즐겁게 작업한다고.

국내 미방영분의 경우 1기 19화와 챠밍(4기) 164화. 모두 여름 축제를 배경으로 하는지라 기모노 등의 왜색 문제로 짤렸으며 이 때문에 일본판과 한국판의 화수 차이가 있다. 최근 방영분인 투니버스판으로 환산할 경우 투니판 13화 = 일본판 163화, 투니판 14화 = 일본판 165화.

3. 등장인물[편집]

3.1. 인간[편집]

3.2. 요정[편집]

4. 작중 등장하는 요정들 특징[편집]

4.1. 인간 파트너 계약[편집]

요정이 수행을 위해 인간계에 올 때 파트너가 될 인간을 선택하고 나면 그 인간 앞에 신비한 팬시점이 나타나고 인간은 무슨 수를 써도 그 팬시점을 지나칠 수 없다. 그리고 팬시점에 들어가면 머그컵을 눈여겨 보고 뭔가에 홀린 듯 살 의도가 있든 없든 반드시 사게 된다. 머그컵을 사게 되면 컵 아랫쪽에 적힌 글자를 읽을 수 있게 된다. 컵 아랫쪽에는 '특정 음료[13][단,]를 붓고 소원을 빌면[15] 요정이 나타나 소원을 이뤄주기 위해 파트너가 된다' 식으로 적혀 있다. 요정은 한 집에 한 명만 살 수 있고 두 명 이상이 살고 있을 경우 과자를 못 먹게 된다. 그리고 오직 파트너 계약을 맺은 인간만이 요정을 볼 수 있다.[16] 인간 파트너의 소원이 이루어지면 요정계로 돌아와야 되고 두번 다시는 인간계로 갈 수 없는 규칙이 있다. 만약 그 규칙을 어길 시에는 평생 요정인 채로 있을 수 없게 되고 인간계의 생물이나 사물로 변하게 된다. 그리고 인간 파트너는 파트너 계약이 해제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요정에 관한 걸 잊게 된다.

4.2. 과자[편집]

작중 묘사를 보면 요정들의 주식은 과자라고 봐도 무방하다. 오죽하면 인간계에서도 무언가 먹고 있을 때도 반드시 과자가 포함될 정도다.

4.3. 마법 사용[편집]

요정들은 마법을 사용할 때 악기를 연주해서 사용한다. 주문을 외울 때면 꼭 '~~데 퐁!'이라고 외친다. 작중 등장하는 요정들 중 일부는 특정 마법을 특기로 하는 듯하다. 요정들의 선조들은 처음에는 마법을 사용할 수 없었으나 가이아족이 악기를 선물해서 사용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마법을 너무 과하게 사용하면 악기도 망가지는 듯하다. 3년에 한번 악기를 쉬게 하는 날도 있다고 한다. 만약 그날에 악기를 맡기지 않으면 악기가 흐물흐물해지고 그 상태에서 마법을 사용하면 그 주인이 되려 악기가 되는(...) 무서운 상황이 벌어진다.

4.3.1. 세션(협동) 마법[편집]

미루모데퐁 2기부터 생겨난 설정으로 미루모 일행들 중 2명 이상의 요정들의 집중력이 동시에 극한에 달하면 발휘되는 마법으로 악기의 조합에 따라 발휘되는 효과가 다르다. 토푸루가 미루모 일행의 악기를 고치면서 설정해 뒀다.

  • 2명의 세션마법 : 악기의 조합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낸다.

- 마라카스+트라이앵글 : 반사 마법. 상대방의 공격을 2배의 위력으로 반사시키는 힘을 가졌다. 첫 등장은 카에데 일행이 다니는 학교가 합체 크리켓의 공격으로 없어질 위기에 처했을 때 학교를 지키는 데에 공헌했다. 여담이지만 미루모와 야시치가 이 마법을 쓰려다 엉덩이가 아파서(...) 실패한 적도 있다.

- 탬버린+작은북 : 순간이동 마법. 특정 사물이나 사람을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는 힘을 가졌다. 이 마법으로 마츠타케와 모모가 절벽에서 추락할 때 안전한 곳으로 이동되었다. 그러나 자칫 잘못하면 엉뚱한 곳으로 이동할 수도 있는 듯.

- 마라카스+작은북 : 변화 마법. 주변에 있는 사물을 어떤 것이든 요정으로 변화시키는 마법이다. 마루모가 칠리소스를 먹고 병에 걸려 기억을 잃었을 때 이 마법으로 근처에 있던 연필을 요정으로 변화시켜 사리아와의 첫만남을 떠올리게 해 자연스레 기억을 되찾게 해준다.

- 탬버린+트라이앵글 : 합체 마법. 문자 그대로 주변에 있는 사물과 요정을 하나로 합친다. 미루모가 이 마법으로 사슴벌레랑 합체되었을 때 말투까지 합체되었다.(...) 와루모단한테 썼을 때는 사오리네 집의 벽과 합체되었다.

- 작은북+트라이앵글 : 입체화 마법. 이 마법에 걸리면 몸이 입체영상처럼 투명해지고 벽도 통과할 수도 있다. 이 덕분에 펭귄들이 사는 방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다. 여담이지만 펭귄들은 이걸 보고 지레 겁먹었다.(...) 게다가 등장도 이게 전부.

- 마라카스+탬버린 : 복구 마법. 주변 사물들을 예전 상태 그대로 되돌리는 마법이다. 이 마법으로 아즈미의 동생과 그 친구들이 세운 비밀기지가 돌아왔다. 그리고 이 때를 계기로 미즈키가 불가사의한 일의 진상을 알게 되는 데에 더 빠져들게 된다.(...)리루무가 미루모와 함께하는 세션마법이 생겨났다며 기뻐하는 건 덤 여담으로 후속작인 미루모데퐁 원더풀에서 미루모 일행의 세션마법 중에서 유일하게 등장하였고 사오리의 플루트를 고쳐주었다.

  • 3명의 세션마법 : 3명이서 사용하면 나머지 한 명의 요정의 힘이 일시적으로 강화되는 패턴이다. 그 힘을 받은 요정은 황금빛으로 빛나게 된다. 다크와의 첫 대결에서 발동되고 미루모의 힘이 강화되어 다크의 육체를 봉인하는 데에 공헌한다.

  • 4명의 세션마법 : 4명의 요정 모두가 사용하는 마법. 다크와의 결전에서 발동되었다. 참고로 미루모 일행의 악기를 고쳐준 토푸루조차도 4명이서 쓸 수 있는 세션마법은 설정해 놓지 않았다고 독백한다. 설정상으로는 세상에 기적을 일으키는 힘을 지닌 마법인 듯. 이 마법의 힘이 사오리의 플루트에 부가되어 황금색 플루트로 변화시키고 사오리가 그것으로 연주를 하자 카에데 일행을 포함한 인간들의 선한 마음의 힘을 끌어내어 다크를 쓰러뜨리고 인간계와 요정계의 멸망을 막아냈다.

[1] 해석하면 "미루모 퐁!", "미루모에서 퐁!" 정도로 된다.[2] 작가의 또 다른 작품으로는 치비데비가 있다.[3] 1기는 부제가 없고, 2기는 '골든', 3기는 '원더풀', 4기는 '차밍'이라는 부제가 붙는다. 화수는 1기 78화, 2기 24화, 3기 48화, 4기 22화.[4] 사실 전 성우인 박영희가 최근 들어 성우 활동을 하고 있지 않기에 교체는 불가피했다. 루팡 3세 VS 명탐정 코난 때도 다른 등장인물들은 모두 성우가 그대로 유지됐는데 산드라김현심으로 변경된 사례가 있다.[5] 김율은 목소리 톤을 김서영과 흡사하게 낼 수 있기에 미르모만큼은 다른 인물들에 비하면 위화감이 심하진 않을 것이다. 사실 그 이전에 김서영이 맡았던 꾸러기 닌자 토리의 토리 역도 김율이 대신 맡은 적이 있었다.[6] 근데 연우진, 송이현, 무르모의 성우(김영선, 양석정, 양정화)들을 중복으로 기용된 검은망토단은 그대로 기용됐다.[7] 주연 데뷔작이다.[8] 투니버스 단독 방영.[9] 챠밍 성우진 중 유일하게 2기 녹음에 참여했던 성우.[10] 대체적으로 검은망토단 전원이 끝을 올리거나 질질 끄는 말투인데 이게 들어 보면 살짝 그 사람을 떠올리게 한다.[11] 당시엔 본명인 '이명선'으로 활동.[12] 제주 방언+이북 사투리를 섞은 말투로 더빙했는데 엄청 귀엽다! (날래 가서 형님한테 보고 하자우요~ 굉장하우다래~)[13] 미루모의 머그컵은 코코아, 리루무의 머그컵은 흰 우유, 야시치의 머그컵은 보리차, 무루모의 머그컵은 토마토 주스, 아쿠미의 머그컵은 오렌지 주스, 야마네의 머그컵은 녹차, 파피의 머그컵은 딸기우유를 부으면 된다.[단,] 판타의 머그컵은 좀 어이없는 게 판타가 파트너 계약을 맺기 위해서는 머그컵에 살아있는 문어(...)를 넣어야 했다.오죽하면 하루타가 당황했을 정도[15] 카에데는 유우키랑 이어지는 소원, 유우키는 소설가가 되고 싶다는 소원, 아즈미는 카에데가 유우키 곁에서 떨어지길 바라는(...) 소원, 마츠타케는 카에데가 자길 좋아하게 해달라는 소원, 사오리는 아마 음악가가 되고 싶다는 소원인 걸로 추정되고, 모모는 마츠타케랑 잘되길 바라는 소원, 스미타는 카에데랑 이어지는 소원, 하루카는 만화가가 되고 싶다고 빌었다.[16] 예외로 사오리는 처음에 요정을 볼 수 있었을 때에는 요정 파트너가 없었는데 다크한테 조종당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걸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