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뱅크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KBS 2TV

[ 펼치기 · 접기 ]

파일:KBS_로고.png

유희열의 스케치북
(파일:KBS 2 logo[1].png / 새벽 00시 30분)

전국노래자랑
(파일:KBS 1 logo[1].png / 오후 12시 10분)

누가 누가 잘하나
(파일:KBS 2 logo[1].png / 오후 4시)

뮤직뱅크
(파일:KBS 2 logo[1].png / 오후 5시)

올댓뮤직
(파일:KBS 1 logo[1].png / 오후 5시 40분)

열린음악회
(파일:KBS 1 logo[1].png / 오후 6시)

가요무대
(파일:KBS 1 logo[1].png / 오후 10시)

콘서트 7080
(파일:KBS 1 logo[1].png / 오후 11시 30분)

파일:mbc.png

MBC 가요베스트
(파일:mbc.png)

주간 아이돌
(파일:MBCevery1.png / 오후 6시)

쇼! 음악중심
(파일:mbc.png / 오후 3시 50분)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파일:mbc.png / 오후 4시 50분)

SHOW CHAMPION
(파일:MBCMUSIC.png / 오후 7시)

문화콘서트 난장
(광주파일:mbc.png / 오후 10시 50분)

파일:SBS로고.png

THE SHOW
(파일:attachment/sbsmtv.jpg / 오후 6시 25분)

전국 TOP 10 가요쇼
(SBS를 제외한 지역민방 / 오전 10시 55분)

SBS 인기가요
(파일:SBS로고.png / 오후 3시 40분)

EBS / 종합편성채널 / 기타채널

I'm Live
(파일:external/www.arirang.co.kr/logo_01.gif / 오전 11시)

Pops in Seoul
(파일:external/www.arirang.co.kr/logo_01.gif / 오후 3시 30분)

아이돌룸
(파일:JTBC.png / 오후 6시 30분)

스페이스 공감
(파일:EBS_1TV_Logo[1].png / 밤 11시)

위문열차
(파일:external/tv.dema.mil.kr/logo_tv.gif / 오후 8시)

Simply K-Pop
(파일:external/www.arirang.co.kr/logo_01.gif / 밤 11시)

히든 싱어
(파일:JTBC.png / 오후 10시 30분)

파일:CJ ENM Corp.png

엠 카운트다운
(파일:Mnet 로고.png / 오후 6시)

SHOW ME THE MONEY 777
(파일:Mnet 로고.png / 밤 11시)

놀라운 토요일
(파일:tvN 로고.png / 오후 7시 40분)

▶ 종방 시 틀 제거 및 수정 바람.

파일:KBS 2 logo[1].png 에서 방영 중인 예능 프로그램

[ 펼치기 · 접기 ]

파일:1vs100.png

파일:개콘.jpg

파일:대화의 희열.jpg

파일:dancingh.png

파일:뮤직뱅크.png

파일:배틀 트립.jpg

파일: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jpg

파일:살림하는 남자들.jpg

파일: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png

파일:연예가 중계.jpg

파일:영화가 좋다.png

파일:유희열의스케치북.png

파일:attachment/hppysndy.png (파일:슈돌.jpg · 파일:1n2d_logo.png)

파일:해피투게더.png

파일:external/img.kbs.co.kr/kbs2.jpg

파일:tv15.png 15세 이상 시청가[1]

타이틀

뮤직뱅크
Music Bank

방송 채널

KBS 2TV

방송 시간

금요일 17:00 ~ 18:30

방송 분량

90분

방송 기간

1998년 6월 16일 ~ 현재

방송 유형

HD 생방송

제작

KBS 예능제작국

책임 프로듀서

최재형

연출

박인석, 이정규[2]

조연출

김문현

작가

권유경, 김운숙, 이슬아, 유혜리

음성

2채널 스테레오

자막

폐쇄 자막

웹사이트

공식 홈페이지, 트위터, 네이버TV

1. 개요2. 순위제 변천사와 케이 차트(K-Chart)
2.1. 공정성 논란
3. 역대 K-차트 1위4. 트리비아5. 방송사고6. 역대 진행자 목록7. 관련 문서8. 관련 프로그램

1. 개요[편집]

진화하는 K-POP, 한류 열풍의 중심! 전 세계인과 함께하는 생방송 뮤직~뱅크!

음악이 필요할 땐, 생방송 뮤직~뱅크![3]

음악 방송의 대명사.[4]

뮤직뱅크(Music Bank)는 KBS 2TV에서 매주 금요일 저녁 5시에 방송되는 가요 순위 프로그램이다. 전신은 그 유명한 전설의 가요 프로그램 가요톱10이다.

가요톱10이 종영된 이유가 참 어처구니가 없었는데, "IMF 외환위기(구제금융) 때 국민이 절망에 빠져있는데 연예 프로그램을 방송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라는 말도 안 되는 명분을 내세워서 강제종영을 하였다. 그 후, 시청자들이 KBS에 전화를 하면서 항의를 하는 등 후폭풍이 엄청나게 안 좋게 되자 KBS에서는 땜빵용으로 <브라보 신세대>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방송했지만 당연히 인기를 끌지 못했다.

그래서 가요톱10의 뒤를 잇는 대중음악 순위 프로그램 뮤직뱅크가 신설되었고 1998년 6월 16일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방송을 하고 있다. 이제는 뮤직뱅크가 가요톱10보다 장수한 프로그램이 됐다.

1998년부터 2007년까지 사용된 오프닝 곡은 DJ BoboShadows of the Night.[5] 그런데 뜬금없이 2015년 7월 3일에 이 오프닝 음악을 사용하다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왔다. 7월 10일 방송분 이후는 "뮤직뱅크~!!!"라고 크게 외치는 목소리로 바뀌었다. 그리고 1998년 당시 오프닝 영상을 2016년 12월 23일 방송을 통해 다시 재현했으며 뮤직뱅크에서 사용되었던 립싱크 표시도 재현했다.

2000년 10월에 방영된 H.O.T의 무대 장면이다.

2015년 5~6월경의 뮤직뱅크. 참고로 이 영상이 앞에서 언급한 초창기 오프닝 음악을 사용한 가장 최근의 영상이다. 뮤직뱅크는 지상파 3사 음악 방송 중 유일하게 국내에서 유튜브로 다시 볼 수 있으며, 매주 월요일에 풀버전 방송이 올라온다.[6]

2017년 6월 30일에 방영된 2017 상반기 결산 특집 오프닝이다. 초기 오프닝을 깨알같이 재현했다.[7]

한국 연예인이 인기있는 중화권에서는 음악은행(音樂銀行)으로 통한다.

KBS 신관 공개홀에서 HD 생방송으로 진행되며[8] 예전에는 인천 세계도시축전과 같은 야외에서 진행되는 공개방송은 주로 녹화로 진행되기도 하였으나 지금은 대부분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2010년 8월부터 위성채널 KBS World를 통해 전 세계 54개국에 동시 생방송을 시작하였고, 2011년 7월 1일 방송부터는 72개국을 대상으로, 2012년 1월 6일 방송부터는 73개국을 대상으로 동시 생방송되었다. 2013년 1월 4일 방송부터는 전 세계 87개국에 동시 생방송되었고, 동년 3월 15일 방송부터 한 개국 늘어 88개국에 생방송되었다. 2014년 1월 3일 방송부터는 전 세계 114개국에 동시 생방송되다. 그러다가 2015년 11월 27일부터 100개국으로 줄어들었다. 2017년 3월 31일부터 117개국을 대상으로 생방송한다. 2010년 7월 23일 방송분부터 선정성의 문제로 인해 타사의 음악 방송과 함께 시청 등급이 12세에서 15세로 상향 조정되었다. 재방송은 KBS WorldCUBE TV에서 하고 있다.[9]

지상파 3사 음악 방송들 중 가장 늦은 2007년 9월부터 HD 방송을 시작했다. SBS 인기가요2001년부터 HD 방송을 시작한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늦은 편.[10]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로 "립싱크를 거의 하지 않는다"는 것을 꼽을 수 있다. 타방송사들에 비해 음향시설이 좋아 목소리 전달이 잘 되는 편이고, AR도 약하게 깔아서 가수들의 노래 실력이 잘 드러난다. 다시 말해 라이브를 가장 많이 하는 곳이다. 다만 초창기에는 립싱크 공연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다른 음악방송들은 야외로 진행할 때 주로 녹화방송으로 하는 데 비해, 뮤직뱅크는 어디를 가도 대부분 생방송으로 진행한다. 2014년 10월 3일 오송 엑스포, 2015년 10월 9일 DDP, 10월 16일 인천국제공항의 잔디광장, 2016년 11월 18일에는 경주시에서 생방송으로 진행했다.

세트는 여러모로 부족하다는 반응이 많았는데 2016년 이후로 거대한 세트도 자주 보이고 퀄리티도 꽤나 높아졌다. 특히 웬만한 무대는 뒷배경을 LED로 때우는 경우가 많아 깍두기 현상[11]도 심했는데 요즘엔 카메라 초점을 가수에게 맞춰서 LED로 인한 깍두기 현상이 예전만큼 심하지는 않다. 음악방송 LED 테러 항목 참조. 참고로 지상파 3사 중에서 세트 높이가 가장 낮다.[12]

그리고 카메라워크 부분은 모든 가수 팬들에게 악평을 받는 단점으로 손꼽히는데, 노래의 분위기나 안무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그냥 전환하는 방식인데다 테크닉도 딱딱하고 밋밋해서 '발카메라'로 불리고 있다. 특히 풀샷과 클로즈업 같은 경우 이유가 궁금할 정도로 실시간으로 줌이 계속 흐느적거리는데, 고의로 그렇게 찍는 듯하다. 특히 워너원의 에너제틱 컴백 무대 때 줌인과 줌아웃이 엄청 심해서 역대급 발캠이라고 팬들에게 신명나게 까였다. http://tv.naver.com/v/1991586 그런데 무슨 일인지 2018년 5월 4일 방송부터 카메라 워킹이 깔끔해졌다. 5월 4일에는 지미집이나 그 외 풀샷이 안정적이었는데, 개인 샷은 여전히 줌이 흐느적거렸다. 하지만 5월 11일에는 개인 샷도 흔들림 없이 깔끔해졌다. 줌이 흐느적거리는 것도 사라졌고 흔들림도 전보다 많이 개선되었다. 제발 계속 잘 찍기를

2017년 9월부터는 KBS 총파업 여파로 현직 연출들이 전부 손을 놓아버리면서 부장급들이 연출하게 되는 일이 발생했는데 되려 아이돌 팬덤에서는 "연출도 카메라도 전체적으로 좋아졌다"면서 호평이 자자했다. 역시 짬은 무시하지 못한다는 반응이 많았다. 1 2

2011년 11월 초까지 음악 방송 중에서 유일하게 MC가 아이돌이 아니었다. 2010년 11월 말까지 송중기서효림이 담당했고, 이후 현우김민지로 교체되어 11개월 동안 이어졌다. 이후 스페셜 MC들을 거쳐서 2012년 1월 6일부터 이장우유이가 정식 MC로 확정되면서 다시 아이돌 MC를 쓰기 시작했다. 이후 뮤직뱅크 MC는 배우+가수의 조합이 공식이 되었다. 2016년 7월에 강민혁솔빈이 새 MC가 되면서 이 공식이 잠깐 깨졌으나 강민혁이 하차하고 이서원이 새 MC가 되면서 다시 배우+가수 조합 공식이 이어졌다. 현재 아이돌을 MC로 쓰지 않는 음악 방송은 김신영이 단독으로 진행하는 쇼챔피언이 유일하다.

2012년 1월 셋째 주 방송부터 야외 무대를 갖는 <Take out Music> 코너를 4주 연속으로 방송하기도 했으며, 첫 주에 등장한 아이유와 연세대 아마추어 오케스트라를 제외하곤 인디 음악 위주로 소개했다. 아무래도 2011년에 방송했던 뮤비 형식의 무대와 쇼! 음악중심의 야외 무대를 참고한 듯하다.

참고로 음악 방송 중에서 가요톱10에 이어서 립싱크 표시를 했던 방송이다. 립싱크 표시는 초창기부터 2001년 11월 22일 방송분까지 시디가 돌아가는 표시 밑에다 립싱크라고 표기했다.[13]

2018년 3월부터는 각 무대 멤버 개인별 직캠 영상이 업로드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네이버TV에서 볼 수 있다. 또한 일부 영상 한정으로 V LIVE에서도 볼 수 있다. 네이버TV에는 금일 무대영상이 다 올라오는대로 모두 업로드 되고, V LIVE에서는 월요일에 업로드된다.

2. 순위제 변천사와 케이 차트(K-Chart)[편집]

초창기에는 화요일 저녁 시간대에 방영되었고 ARS 투표를 실시해서 최다 득표를 받은 출연 가수를 그 주의 MVP로 선정하는 형식의 프로그램이었다.[14][15]

그 뒤로는 무제한으로 1위를 수여하는 차트 형식으로 갔다가 2000년 10월 12일부터 2001년 8월 2일까지 약 1년 간 가요톱텐의 전통을 살리기 위해 3주 연속 1위를 한 곡에게는 골든컵을 시상하는 명예 졸업 제도가 도입되었다.

그 뒤 2001년 8월 9일에 순위제에서 리퀘스트 형식으로 바뀐 다음 2007년 9월 7일 방송분부터[16] K차트로 부활되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케이 차트(K-Chart)는 뮤직뱅크의 순위제로 매주 디지털 음원(65%) + 음반 판매(5%) + 방송횟수(20%) + 시청자 선호도(10%)의 점수를 합산하여 1위에서 50위까지의 순위를 결정한다. 점수를 1~20위까지에 한해 직접적으로 공개하는데, 한 때는 유일하게 점수를 공개하는 음악 방송 차트였다. 하지만 2013년부터 SBS 인기가요쇼! 음악중심도 점수를 공개하고 있어서 가장 투명하다라고는 볼 수 없게 되었다. 게다가 2011년 11월 개편 때 방송 점수에서 라디오 방송 횟수를 제외하고 난 이후 예능국이 방송 점수를 무기화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신뢰도를 제 손으로 안드로메다로 보내버렸고 "방점뱅크"라고 부르면서 가루가 되도록 깐다. 다만, 집계 방식에 대해서는 제일 확실하게 공개하는 차트이기는 하며 방송점수 문제만 제대로 해결이 된다면 이상적인 차트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태다.

2013년 8월 5주차부터 방송 점수가 회당 150점 내외로 대폭 낮아졌다. 아무래도 세부 집계기준을 변경한 듯 보인다. 따라서 방송점수 문제는 더 이상 크게 지적받지 않는 상황이다. 하지만 음원 및 선호도 점수까지 전체적으로 하향 평준화되었다. 음원 순위 1~100위까지만 표본을 추려서 점유율 상대평가로 총점을 집계했던 기존의 순위 산정방식을 변경하여 표본을 더 넓힌 것으로 보인다. 음원 및 선호도 점수의 변별력이 약화되면서 다시 음반 점수에서 강세를 나타내는 가수들이 유리해지기 시작했다.

참고로 가요 순위 프로그램 가운데서는 음악중심과 더불어 한 곡이 무제한으로 1위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이 덕분에 'gee'와 강남스타일이 각각 9, 10주 연속 1위를 했다.

2.1. 공정성 논란[편집]

  • 지나치게 아이돌 가수들, 특히 남자 아이돌에게 유리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는 가요계 아이돌의 영향력 때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음반 점수 탓이 크다. 명목상 반영 비율이 5%라고는 하지만, 점수 산정 방식 때문에 5%밖에 되지 않는 음반 점수만으로 반영 비율 65%의 음원 점수를 압도할 수 있다. 따라서 곡의 실제 인기와는 별개로 음반 판매량이 잘 나오는 아이돌 그룹이 높은 순위를 기록하는 경우가 많으며, 음원점수가 0점에 가까워도 음반점수와 방송점수만으로 1위를 차지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때문에 일반 대중 기준으로는 듣도 보도 못한 노래가 1위를 하는 어이없는 상황도 종종 벌어진다. 또한, 소속사의 음반 사재기 논란도 있는 만큼 뮤직뱅크 차트의 신뢰성은 추락하는 중이다. 전신 프로그램이 공정성으로 매우 유명했던 가요톱10이었던 것을 보면 참 아이러니 한 사실이다.

  • 사실 음반점수로 인해 공정성 논란이 발생하는 것은 대한민국 가요계가 급격하게 음원 시장 위주로 재편되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2012년의 나얼 1집처럼 음반을 사는 매니아층이 꽤 존재하는 비아이돌 가수의 경우는 음원 점수와 더불어 음반 점수가 꽤 잘 나오기도 한다는 점[17]을 들어 뮤직뱅크의 음반 점수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대중들이 음반을 구매하지 않는 상황에서 음반 점수의 비중이 지나치게 높으면 차트가 곡의 실제 인기를 반영하지 못하게 된다. 전문가들도 이러한 점을 수차례 지적해 왔으며, 무엇보다 음악방송 차트는 음악의 순위를 매기는 것이지, 가수의 인기 순위를 매기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생각하자.

  • 과거 음반점수 논란 때문에 음반점수 비율을 낮추니 방송점수로 순위가 뒤바뀌는 경우가 자주 생기고 있다. 방송점수는 KBS 지상파에서의 송출 횟수만 반영하기 때문에[18] 아이돌 기획사들이 1위를 위해 방송점수를 주는 KBS 예능에 출연하던가, '뮤직뱅크 in 파리' 같은 KBS의 프로젝트에 동참하게 된다. 실제로 방송점수 비중이 높아졌던 2011년 11월에 '스타 인생극장' 이라는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한 주마다 출연하는 아이돌들의 음악을 많이 틀어줘서 사실상 방송점수를 올려줬던 사례가 있다. 당시 KBS랑 사이가 좋지 않던 YG 소속의 가수들이 KBS 방송 참여가 힘들다는 사실을 알고 견제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반영 비중을 높였다는 설도 있을 정도로 이런 식의 방점 부여는 자주 비판받고 있다.

  • 2012년 일명 "방점뱅크" 논란이 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에 따른 방송점수 폭발로 다시 주목을 받았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19]

  • 공정성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에서는 물론 과도한 뉴스 보도로 인해서 논란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을 가지고 방송 점수가 과다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더구나 다른 아이돌이 방점을 얻는 것은 비판하면서 싸이가 방점을 얻는 것은 비판하지 않는 것을 이중 잣대라 하는 것은 말이 안되는데, 여타 가수들이 지금까지 비판받았던 예능 후 뮤직비디오와 같은 방법으로 방송 점수를 높이는 반면 강남스타일은 지금까지 비판받지 않았던 뉴스에서 나온 점수로 방송 점수를 받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싸이가 YG 소속이기 때문에 인과응보를 받았다는 식의 반응도 많았다. 즉, 싸이 측의 꼼수가 작용한 것이 아니므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 [20]

  • 그에 반대하는 입장은 이 또한 현재는 국내에서 강남스타일의 인기가 많이 떨어진 상태에서 해외 인기를 반영한 뉴스의 방송 점수가 국내에서의 인기를 반영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있다. 또한, 싸이가 장기집권을 하면서 한국 차트에서 더 높은 순위를 기록한 다른 가수들이 방송점수 때문에 1위를 하지 못한 사례도 많아지고 있어서 다시금 논란이 되고 있다. 물론 싸이가 해외에서 센세이션인 것은 맞지만, 현재 국내에서의 실제 인기를 반영해야 할 K 차트가 그것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비판 받아 마땅하다. [21]

  • 한편, 싸이의 새 노래 Gentleman이 나오자 곧바로 방송점수 산정방식이 바뀌어 보도프로그램에서 나온 방송횟수는 아예 제외하고 한 방송에서 해당 곡이 여러 번 나와도 1번 이상으로는 집계하지 않게 되었다. # 국내에서의 실제 인기를 반영하는데 있어서 뉴스 보도가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함은 맞지만 뮤직뱅크에서 노골적으로 싸이를 견제한다는 비판은 피해가기 어려울 듯 하다. 산정방식이 바뀐 정확한 시기는 2013년 4월 3주차 부터다.[22] 그 결과 Gentleman의 주간 방송횟수는 단 1회로 집계되었다. 하지만, 이 또한 8월에 다시 개편이 되어 방송점수를 통한 1위가 힘들어졌다.

  • 명심해야 될 것은 K차트 역시 타 국내 음악 차트와 다를 수 있는데 예컨대 2011년 9월 9일까지 임재범의 <너를 위해>가 50위에 머물고 있었고 2010년 12월 차트에 진입한 아이유의 <좋은 날>은 그 다음해 8월 12일까지 차트에 머물렀다. 그러다가 2012년 2월 3일 다시 36위로 진입해서 높은 인기를 입증했다. 또 간혹 가다 차트에 트로트곡도 50위권 안에 들며 토토가 열풍으로 10~20년 전의 곡들이 순위권에 올라간 적이 있다. 다만 현재까지도 모든 면에서 요즘 아이돌을 위한 편중은 이어지고 있으며 물론 대세로 거론되고 있는 아이돌에 한해서다.

  • 2017년 4월 28일, 걸그룹 라붐이 휘휘(hwi hwi)라는 노래로 데뷔 이후 첫 1위를 차지했다. 문제는 이들의 노래가 멜론차트 순위 300위권 노래인데다 경쟁 상대는 아이유였다는 점이다. 음악을 모르는 사람이 봐도 인지도가 낮은 걸그룹과 데뷔 9년차에 각종 히트곡들로 많은 사랑을 받은 유명가수의 대결에서 인지도 낮은 걸그룹이 이겼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힘든 결과. 물론 아이돌 그룹이 음원 성적이 시원찮음에도 음반점수나 방송점수 등으로 1위를 하는 경우야 수도 없이 많고 그때마다 결과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일도 있었지만, 이는 대부분 팬덤 규모가 큰 남자 아이돌들의 사례이고 라붐은 음원 차트에서 한 번도 순위권 이내에 들지 못했고 팬덤 규모도 작아 전작 앨범 판매량도 3000장에 불과한 그룹이었다. 그런데 그런 팀이 갑자기 1주일만에 28,000장의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1위에 올랐다. 당연히 결과 발표 이후 뉴스 리플이나 아이돌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라붐과 뮤직뱅크에 대한 비난이 쏟아졌다. 그리고 같은 주 MBC 음악중심과 SBS 인기가요에선 모두 아이유가 1위를 수상했고 라붐은 1위 후보에도 들지 못했다. 또한 그 다음 주 뮤직뱅크에선 아이유가 1위를 차지했을 때 라붐은 49위로 급하락하면서 결국 뮤직뱅크와 라붐만 우스워지는 꼴이 되었다.[23] 이는 사재기를 한 소속사의 잘못이지 뮤직뱅크 차트에는 문제가 없다는 주장도 존재하지만, 차트가 사재기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도 엄연히 방송사의 역할인 만큼 뮤직뱅크 측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결국 이번 일은 이렇게 넘어가게 되었지만, 추후에 비슷한 일이 또 발생할 경우 그때는 점수 산정 기준 변경이 불가피할 것이다.
    뉴스기사: '뮤뱅' 라붐, 아이유 꺾었다…데뷔 첫 1위 '대이변' (종합)
    영상:

  • 크게 문제가 없을 것으로 여겨지던 디지털 음원 점수에서도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2016년 10월4주 1위의 선정과정에서 음원점수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되어 뮤직뱅크 측에서 해명을 내놓았다. # 여기서 구체적인 음원점수의 산정방식이 공개되었는데 업계 1위이자 시장점유율 50%이상을 차지하는 멜론이 업계 2위인 지니보다 비중이 낮고 한참 차이가 나는 벅스뮤직과 비슷하다는 점도 문제였지만, 무엇보다도 음원점수에 반영되는 6개 음원사이트 중에서 가장 비중이 낮은 그룹에 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네이버뮤직이 멜론에 비해 무려 5배를 넘는 점유율 배수를 받는 것이 확인되었다. 각 음원사의 점유율은 스트리밍이나 다운로드 카운트, 혹은 유료 이용자 수 등으로 배정하는게 아니라 닐슨 코리안 클릭 통계에 근거하여 주간 음악 사이트 방문 횟수에 따라 배분 되기 때문이다. 상식적으로 전혀 이해가 가지 않는 방식인데, 디지털 음원 점수이니 만큼 당연히 음원사이트 유료사용자를 기반으로 한 점유율 통계가 기준이 되어야 하고, 이런 자료를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굳이 사이트별로 점유율을 계산할 필요가 없이 그냥 각 음원사이트에서 실제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수를 받아서 모두 합친 뒤에 음반점수처럼 구하면 그만이다. 아니면 더 간단하게 그냥 가온차트에서 자료를 받아와도 된다. 왜 이런 복잡하면서도 치명적인 결함이 있는 방식을 취하게 된건지 의문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지금의 방식에서는 점유율 배수 5배에 실제적인 시장 점유율 차이까지 고려한다면 같은 음원소비행위를 하더라도 네이버뮤직이 멜론에 비해 30배 이상의 점수를 받게 된다.

    • 결국 2018년 8월 10일 숀이 1위로 등극하면서 더 공정성에 의구심을 품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상술한데로 네이버뮤직의 비중이 높음에도 저렇게 된 건 이해불가.

  • 2018년 8월 10일자 방송에서 트와이스Dance The Night Away의 방송점수와 시청자 선호도 점수가 비정상적이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심지어 트와이스의 이전 활동곡인 What is Love?의 선호도 점수인 700점대보다 한참 못미치는 172점이라는 터무늬없는 점수를 받아 논란이 되고 있다. 게다가 뮤직뱅크와 사이가 좋지 않은 YG엔터테인먼트소속 가수들의 방송점수 수준인 25점을 2주 연속으로 받아 의아해하는 시청자들의 항의 글이 뮤직뱅크 홈페이지에 폭주하고 있는 중.현재 뮤직뱅크 제작진은 8월 1주차 차트부터 아예 홈페이지에 올리지 않고 있는 상태이며, 아마 이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듯. 게다가 이번 주차 선호도 점수가 서버 점검이라는 이유로 거의 집계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유독 트와이스만 수직낙하 수준으로 선호도 점수가 떨어진 것은 매우 의심이 가는 상황이다. 참고로 트와이스보다 YG소속인 블랙핑크가 방점을 100점 넘게 받고, 선호도 점수는 정상적인 700점대를 받아 더 의혹이 커지게 되었다.

3. 역대 K-차트 1위[편집]

4. 트리비아[편집]

파일:external/i65.tinypic.com/osaohf.jpg

  • 뮤직뱅크는 가수들의 출근길을 팬들에게 공개하는 문화가 있다. 보통 이른 아침에 사전녹화를 진행하는 음악방송의 특성 상 대부분의 방송국은 지하주차장에서 방송국으로 가게하는 등 비밀리에 진입을 시키지만, KBS는 가수들을 신관 공개홀쪽으로 들어가서 진입시킨다. 이때 화려한 무대에서의 모습과는 달리 수수하게 사복을 입고 출근하는 가수들의 모습을 가감없이 감상할 수 있다. 그리고 출근을 하는 스타들의 반응과 팬서비스, 그들이 입은 패션까지 넷상에서 화제가 되자, 스타들의 직찍러들과 한류 팬들이 더욱 몰려들어 출근길을 지켜보기 시작했고, 현재는 약 500여명의 한류팬들이 출근길을 구경하러 온다. KBS도 가수들한테 피해만 안가게 하면 이에 대해 딱히 제재를 하지 않는편. 덕분에 뮤뱅 출근길은 KBS 9시 뉴스에서 "K-POP 팬들의 순례장소"로 보도되기도 했다. 관련기사 또한 출근길 풍경을 뮤비뱅크를 통해서 소개한다. 사진에 나온 장면이 바로 뮤비뱅크에 코너 중 하나인 '스타출근길'의 한 장면이다. 최근에는 페이스북의 kbs news english라는 곳에서 아침 7시부터 라이브방송을 해준다. 출근길이 아침 7시 즈음부터 1시간동안 진행되기 때문에 스타들의 출근길을 본 후 등교하는 학생들도 적지 않다.

    • 2세대 아이돌들이 떠오르면서 생겨난 뮤뱅 출근길 직찍 문화는 2012년 최초로 관련기사가 올라온 뒤엔 기자들까지 직접 나서서 '뮤직뱅크 출근길'을 촬영하고 있다. 또한 가수들도 일종의 팬서비스 차원에서 출근길 패션에 많은 신경을 쓰게되면서 가끔 이런 약빤 컨셉으로 출근하기도 한다.2018년 이후로는 러블리즈이미주가 이 구역의 지배자(...)로 매체의 주목을 받고 있다.

    • 그러나 일부 팬들의 비매너행위로 사건이 터지기도 한다. 매번 자리싸움을 하느라 팬들의 사다리가 한번에철거되는건 일상이고, 2015년 12월에는 걸그룹 러블리즈의 팬들이 가수에게 몰려드는 위험한 장면도 연출되었으며, 2016년 4월에는 우주소녀를 촬영하려던 팬들간의 싸움도 벌어졌다. 2017년 8월에는 워너원 출근길이 취소되는 사건도 있었다.

    • 2017년 10월 27일11월 10일에는 언론노조 KBS본부 소속 예능국 조합원들이 출근길 피케팅을 하였다. 10월 27일 [24]

  • 뮤직뱅크는 유튜브에 대한 컨텐츠 제공이 상대적으로 혜자로운 편이다. 3사 음악방송중 유일하게 IP 우회없이 주요 무대를 유튜브에서 다시 챙겨볼수 있으며,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중계까지 해주기 때문에 매회 수만명의 해외팬들이 몰려와서 감상을 한다. 보통 금요일에 방송하면 그 다음주 월요일쯤에 유튜브에 올라오며, 2016년 5월 20일 방송분까진 1시간 20분 분량의 뮤직뱅크 방송분을 풀로 제공했었다가[25] 지금은 무대만 하나씩 끊어서 보여주는것으로 변경했다.[26] 심지어 '뮤직뱅크 세리머니'를 검색하면 방송때 짤렸던 가수들의 1위 퍼포먼스도 계속 감상이 가능하다!

    • 하지만 2016년부터는 광고 수익 문제로 국내한정으로 주요 무대 다시보기서비스가 중단되고 말았다. 네이버TV에서 이용 할 수 있긴 하지만 뮤직뱅크 실시간 라이브는 아직도 국내에서 볼 수 있다.

  • 슈퍼스타K, 프로듀스 시리즈, 위대한 탄생 등 타방송 오디션 프로 출신들도 잘 나오는데, YG소속 가수들은 출연하지 않는다. 그래서 KBS랑 YG+SBS[27]는 서로가 금지어 다만 2018년 들어서는 더유닛 불참 혹은 무시한 기획사의 소속 그룹도 암묵적으로 막는 듯하다.[28]

  • 2010년 6월 25일 거미, 화요비, 그 날을 기념해서 뜬금없이 Green Day의 '21 guns'를 영어 그대로 불렀는데 원래 부른 가수를 표기하지 않아 저작권 위반이라고 까였고 넷상에서는 안 어울린다는 평이 더 많아 반응이 싸늘했다. 아니 애초에 그걸 떠나서 곡 자체가 외국 곡이라서 그런지 언급 자체조차 크게 되지도 않았다.

  • 2011년 5월 13일에 1위 후보는 나는 가수다에 출연해 임재범이 불러 화제를 일으킨 곡, 임재범의 <너를 위해>와 박재범의 <abandoned> 였다. 본격 재범의 전쟁. 박재범은 무려 11년 전 노래와 1위를 다퉈야 했는데 음반 판매를 제외하면 모든 부문 점수에서 임재범에게 털렸다. 결국 음반 판매량 점수로 박재범이 1위를 하긴 했다.

  • 2011년 11월 25일 방송분의 전후로 삼성전자의 광고를 대거 방영했다. 그 가운데 갤럭시 S II HD의 광고는 두 편당 한 편 꼴로 방영되었다. 그것도 한 가지 내용으로만.

  • 2012년 6월 8일 방송분은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공연한다고 밝히자 "잔디 훼손이 우려된다." 등 축구팬들의 원성을 샀다. 그리고 우려대로 큰 무대에서 심각한 방송사고들이 노출되었는데 방송 중 원더걸스의 컴백무대 중 무대 바닥이 2~3초간 방송되었고 , 백지영의 <Good Boy> 무대 중 삼각 카메라가 노출되었다. 또한 전주월드컵경기장 생방송 공연 끝난 후 잔디 훼손과 쓰레기 장으로 변질돼 최악의 무대로 비판을 받게 되었다.

  • 2012년 11월 16일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역대 최대인 10주 연속 1위와, 통산 최다 1위 기록인 14주 1위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 청해진해운 세월호 침몰 사고가 일어난 후 뮤직뱅크도 방송을 중단하였는데, 그 후 다른 음악 프로그램들이 방송을 다 재개한 후에도 뮤직뱅크는 KBS 파업으로 인하여 재개되지 않고 2014년 6월 6일까지 8주동안 방송을 중단했다. 그러다가 6월 13일에 드디어 방송이 재개되었다.

  • 2016년 2월 19일, SS301이 컴백 무대를 가졌는데 컴백 인터뷰는 물론, 컴백 티저 영상까지 없어서 많은 시청자들이 시청자 게시판에 항의글을 올리는 등 그 쪽 입장에서는 골치 아플 일이 터졌다.

  • 2016년 4월 1일, 아이린이 진행 도중 쓰러지는 일이 벌어졌다. 처음에는 박보검이 침착해하면서 진행을 하긴 했으나, 아이린이 너무 아픈 것 같아 보여 말을 이어가지 못했다. 하지만 방송일이 만우절이라 아이린이 연기했던 것 (일명 '몰카')으로 밝혀졌고[29] 박보검은 당황하였다.#

  • 2016년 6월 24일 방송된 상반기 결산 특집에서는 씨스타의 노래가 6곡[30]이나 불렸다. 게다가 그 전 MC들이 뮤직뱅크와 작별인사를 할 때 짧고 간단히 하는 반면, 이번에는 금요커플이니 케미커플이니 해서 MC를 위한 스페셜 영상(두 MC의 활약상 모음)을 띄워 주고, MC스테이지[31]를 가졌다. 그리고 수호아이린에게, 보라박보검에게 꽃을 건네며 훈훈하게 마무리.[32]

  • 2016년 3월부터 1998~2001년까지의 방송 일부 회차를 tvGEN 어플에서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었으나, 2016년 9월 9일자로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 2016년 12월 23일 연말 특집방송을 특별하게 꾸몄는데 일명 '가요톱10×뮤직뱅크'다. 특별히 이 날은 오프닝 및 클로징 영상을 뮤직뱅크 첫 방송 당시 오프닝으로 재현했으며 MC석 위치부터 무대, 자막까지 90년대 음악 방송을 그대로 재현했다.[33] 또한 립싱크 표시도 재현했으며[34] 이 날은 연말결산 특집이라 순위 발표는 따로 안했기 때문에 당시 1위 발표 그래픽과 팡파레는 재연하지 못했다. 2017년 6월 30일 상반기 결산 특집 방송에서도 다시 한 번 이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지난 번 처럼 당시 1위 발표 그래픽과 팡파레는 나오지 않았다.

  • 2016년 이후 뮤직뱅크가 가요톱10보다 더 오래 지속한 프로그램이 되었다.

  • 케이블을 포함한 음악방송중에 가장빨리 자막이 다음 가사로 넘어간다. 너무 빨리 넘어가는것도 딱맞게 넘어가는것도 아닌 약간빨리 다음가사로 넘어가는 덕분에 뮤직뱅크를 보며 노래를 부를때 가사를 잘몰라도 막힘없이 부를수있다는건 소소하지만 큰장점.

  • 2017년 06월 30일 상반기결산 특집으로 생방송을 준비하던 뮤직뱅크에서 폭발물 설치를 했다는 난동이 벌어져서 경찰과 특공대 그리고 119 구조대원들이 출동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다행히 폭발물은 설치되지 않았으며 장난전화인 것으로 밝혀졌다. 더 다행인 것은 리허설때 벌어진일이다.해당기사 만약 리허설이 아닌 진짜 생방송때 벌어졌다면 생각만으로 끔찍하다.
    참고로 뮤직뱅크 폭발물 장난전화를 일으킨 범인은 캐나다에 거주를 하고 있는 남자라 한다 에이핑크 협박범이라고.

  • 2017년 9월 8일 KBS 노조의 파업으로 부장급 인사들이 연예인들을 다시 섭외됐다.[35] 연출도 부장급이 담당하였는데, 이 날 아이돌 팬들은 연출이 안정적이라며 호평(?)했다. 심지어 무대가 보기 좋다는 이유만으로 파업이 계속됐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다.

  • 2017년 12월 22일에는 1위 발표 이후 클로징 멘트와 1위곡 앵콜[36]을 하는 것을 대신해 샤이니종현를 애도하는 멘트를 남겼고 앵콜 역시 진행하지 않았다. 2018년 2월 2일에 종현의 유작 앨범인 '빛이 나'가 1위를 함에따라[37] 앵콜을 그의 뮤직비디오를 트는 것으로 대체하였다.

  • 2018년 4월 6일 방영분부터 노래 가사의 파트를 보여주고 있다. (단, 솔로 제외)

  • 2018년 6월 8일과 6월 15일에는 뮤직뱅크가 진행되던 KBS 신관 공개홀이 점검으로 인해 2주일 동안 촬영을 할 수 없게 되어, KBS 별관에서 임시 진행함에 따라, 그곳의 기술적 환경으로 인한 방송 색감이 바뀌었다. 전체적인 명암, 색감이 옅어지고 원색이 좀 튀어보이게 바뀌었는데, 특이한 건 빨간 조명이 약간 핑크색에 가깝게 나온다. 그 다음 주인 6월 15일에 방송 색감이 또 바뀌었다. 저번 주에 비해 채도가 좀 올라갔다. 6월 22일, 다시 KBS 신관 공개홀로 돌아가면서 색감이 원래대로 돌아왔다 (...) [38]

  • 롱테이크 촬영 기법을 시도때도 없이 쓴다. 덕분에 포인트 안무를 놓치는 등 보기 불편한 부분들이 많이 발생하지만 계속 쭉 쓰고있다. 게다가 무대위에서 찍어서 센터멤버,파트중의 멤버가 크게나오고 옆에있는 다른멤버의 크기와 위치가 어정쩡하게 나와서 보기 불편하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종현 문서의 r1358 판, 5.1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5. 방송사고[편집]

  • 2008년 12월 5일, 카라구하라가 안무도중 멤버 정니콜의 발을 실수로 밟아 방송사운드에 비명이 노출되는 사고가 있었다.영상 40초부터 이 일로 구하라는 1시간동안 화장실에서 울었다고 한다.

  • 2009년 2월 27일 500회 특집날에 브랜뉴데이의 멤버 채린의 의상이 흘러내려 중요부위를 노출시키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KBS는 해당무대의 다시보기를 삭제했다.

  • 2009년 6월 26일, 상반기 결산 방송이 끝나고 퇴장하는 중 조명기구가 연달아 무너지면서 샤이니의 멤버 온유가 실신하는 사건이 터졌고 긴급히 병원에 이송되었다. 다행히 건강에는 큰 이상이 없었다. 관련글

  • 2009년 8월 7일 방송 중 방청석 뒤에서 MC들이 다음 무대를 소개할 때, 한 방청객이 M OUT 치어풀(...)을 든 장면이 잡혔다. 송중기 오른쪽을 보시라.이후 한동안 생방송 중 방청석을 비추지 않게 되었다.

  • 2010년 3월 19일 방송 중 1위 발표를 눈앞에 뒀을 때 일이다. 당시 1위 후보는 카라의 <루팡>, 티아라의 <너 때문에 미쳐>, 에픽하이의 <런>이었는데, 이 때 사고가 터졌다. 원래 점수대로라면 1위는 카라였지만 자막에는 <루팡>과 <너 때문에 미쳐>의 점수가 뒤바뀌어 나왔고, 티아라 멤버 효민이 엄청 좋아라 했는데, MC들은 카라가 1위인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카라가 1위라고 정정해줘야 했다. 이 때문에 티덕들과 네티즌에게 신나게 까이고 까였다.

  • 2010년 9월 10일에 인디밴드 갤럭시 익스프레스가 출연하였다. 당연히 이례적인 일이었고 많은 인디밴드 팬들이 주목하고 있던 무대였는데... MC 서효림이 이들을 소개할 때 갤럭시 S라고 소개해버리는 실수를 저릴렀다. 그 직후 송중기가 급하게 정정했지만 안타깝게도 뮤뱅은 생방송... 한동안 이쪽계열에선 꽤나 유명한 해프닝으로 남았다. 다행히 무대 자체는 라이브로 진행되었고 PD 또한 라이브 무대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기 때문에 좋은 효과로 남은 듯.

  • 2011년 2월 25일에 보이그룹 DMTN 무대 중 한 멤버가 다른 주먹으로 다른 멤버에게 맞아 잇몸에 피가 나는 장면이 포착되었다. 원래는 맞은 척 하거나 약하게 맞는 안무였던 모양. 사건 영상 이 영상은 해외토픽으로 외국 뉴스에서도 소개됐다.

  • 2011년 6월 17일 허영생이 노래를 부르다가 마이크에 잡음이 섞이며 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방송사고를 당했다.

  • 2012년 3월 2일 방송분에서 브레이브걸스 무대 도중에 무대 위에서 근접촬영을 하는 카메라맨의 모습이 잡혔으며, 멤버 서아가 넘어졌다.

  • 2013년 9월 27일, 모 아이돌그룹이 퍼포먼스를 하다 무리하게 상의를 찢는바람에 가슴이 노출되는 사고를 일으켰다.# 다행히도(?) 해당 그룹은 보이그룹이라 수위에 큰 문제는 없었고, 관련 별명도 생기는 등 미담으로 끝났다.관련 영상

  • 2014년 2월 28일, 걸그룹 원피스의 데뷔무대에서 '감사합니다'가 여러 차례 울려퍼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 2016년 5월 27일, 1위가 방송 3일 뒤에 정정되는 일이 일어났다. 음반 점수 집계 오류로 인해 1위가 AOA에서 TWICE로 바뀐 것. 이는 뮤직뱅크 사상 초유의 사태로, 제작진이 정정 및 사과문을 공지사항에 올렸다. 상세한 경위는 여기여기를 참고 바람.

  • 2016년 6월 3일, 러블리즈의 멤버 이미주가 생방송으로 무대를 하던 중 발목을 5번이나 접지르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미주가 근성으로 버텨 더 큰 방송사고는 일어나지 않았으나, 이후 깁스판정을 받고 러블리즈의 일주일간 스케줄이 전면 중단되었다. 당시 영상을 보면 눈에 눈물도 고여있고 울상인 상태로 버티던 이미주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후 방송분의 러블리즈 무대에선 이미주의 등신대가 화면에 잡혔다.

  • 2017년 2월 24일, 레드벨벳Rookie 생방 무대 도중 슬기의 헤드셋 마이크에 문제가 생기면서 급히 핸드 마이크로 교체하는 해프닝이 일어났다. 이로써 슬기의 라이브 실력과 프로정신이 입증되었다.영상

  • 2018년 4월 20일, 오마이걸 반하나의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 무대에서 효정의 마이크 연결부가 옷에서 떨어지는 사고가있었다.

  • 2018년 6월 29일, 20주년 특집 상반기 결산 편에서 여자친구-밤 영상에 트와이스-What is Love?라는 자막이 떴다... 근데 옆에 캔디봉있다
    파일:여자친구의 What is Love.png

  • 2018년 6월 29일, 역시 20주년 특집 상반기 결산편에서 모모랜드의 영문표시가 틀렸다...

6. 역대 진행자 목록[편집]

대수

진행자

진행 기간

1대

류시원, 김지호

1998년 6월 16일 ~ 1998년 10월 13일

2대

류시원, 황유선

1998년 10월 20일 ~ 1999년 3월 9일

3대

김승현, 황유선

1999년 3월 16일 ~ 1999년 7월 13일

4대

주영훈, 황유선

1999년 7월 20일 ~ 1999년 12월 28일

5대

주영훈, 김규리

2000년 1월 4일 ~ 2000년 5월 9일

6대

이휘재, 송혜교

2000년 5월 16일 ~ 2000년 10월 3일

7대

이휘재, 이나영

2000년 10월 12일 ~ 2001년 4월 26일

8대

이휘재, 김보경

2001년 5월 3일 ~ 2001년 11월 1일

9대

이휘재, 김민선

2001년 11월 8일 ~ 2002년 3월 28일

10대

이휘재, 김민정

2002년 4월 4일 ~ 2002년 10월 17일

11대

,

2002년 10월 24일 ~ 2003년 1월 30일

12대

전진,

2003년 2월 6일 ~ 2003년 6월 19일

13대

최정원, 박정아

2003년 6월 26일 ~ 2004년 6월 11일

14대

지성, 박은혜

2004년 6월 18일 ~ 2004년 11월 5일

15대

남궁민, 소이현

2004년 11월 12일 ~ 2005년 4월 29일

16대

지현우, 김보민

2005년 5월 8일 ~ 2005년 10월 30일

17대

강경준, 박경림

2005년 11월 6일 ~ 2006년 3월 2일

18대

강경준, 장희진

2006년 3월 9일 ~ 2006년 11월 19일

19대

하하, 이소연

2006년 11월 26일 ~ 2007년 4월 29일

20대

하하, 이현지

2007년 5월 6일 ~ 2008년 2월 8일

21대

타블로, 김성은

2008년 2월 15일 ~ 2008년 5월 16일

22대

타블로, 민서현

2008년 5월 23일 ~ 2008년 8월 8일

23대

유세윤, 서인영

2008년 8월 29일 ~ 2009년 1월 9일

24대

유세윤, 박은영

2009년 1월 16일 ~ 2009년 7월 31일

25대

송중기, 서효림

2009년 8월 7일 ~ 2010년 11월 19일

26대

현우, 김민지

2010년 12월 3일 ~ 2011년 10월 21일

27대

현우, 유이

2011년 10월 28일 ~ 2011년 11월 11일

28대

이장우, 유이

2012년 1월 6일 ~ 2013년 4월 5일

29대

정진운, 박세영

2013년 4월 12일 ~ 2013년 10월 18일

30대

박서준, 윤보라

2013년 10월 25일 ~ 2015년 4월 24일

31대

박보검, 아이린

2015년 5월 1일 ~ 2016년 6월 24일

32대

강민혁, 솔빈

2016년 7월 1일 ~ 2016년 11월 4일

33대

이서원, 솔빈

2016년 11월 11일 ~ 2018년 5월 11일[39]

34대

최원명, Kei

2018년 6월 15일 ~

7. 관련 문서[편집]

8. 관련 프로그램[편집]

[1] 전에는 12세 이상 시청가였다.[2] 매주 번갈아가며 연출[3] 뮤직뱅크의 엔딩 멘트로, 최원명, Kei가 진행을 맡고부터 뒤에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가 추가되었다. 이 서술은 사실이 아니다. 이서원 솔빈MC체제일때도 저랬었다. 잘 아는분께서 수정바람[4] 음악 방송이라고 하면 십중팔구 '뮤직뱅크'부터 떠오르는 경우가 매우 많다.[5] 여담으로 이 곡은 황우석 사태 당시 PD수첩의 예고 음악으로 등장한 적이 있다. 영상 1분 39초 부분[6] 쇼! 음악중심이나 SBS 인기가요도 서비스를 했었으나 2014년 12월, 광고 수입의 90%를 받는 조건으로 네이버TV로 옮겨 서비스를 시작했다. 단, 국내 한정이며 해외에서는 멀쩡히 유튜브로 감상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국내 이용자들은 해당 방송의 무대를 볼 때 15초 광고를 강제로 시청해야한다. 그리고 2015년 12월부터 뮤직뱅크도 국내 유튜브 다시보기 서비스가 중단되어 마찬가지로 네이버TV에서 이용할 수 있다.[7] 현재 이 영상은 막혔다. VPN 등으로 우회해서 보기 바람.[8] 이것은 가요톱10 시절부터 20여 년 동안 계속 진행하고 있다.[9] 885회 부터 890회까지는 CUBE TV가 아닌 KBS joy에서 재방송을 했다.[10] 그 이유는 KBS 신관 공개홀이 2000년에 준공되었는데, 당시에 HD 방송의 개시를 대비하지 않은 탓에 SD 장비를 구비하였기 때문이다(제작진의 답변).[11] 디지털 방송 특성상 강한 빛이 피사체 뒤에 뜨면 한정된 데이터 송출로 인해 정작 중요한 가수의 모습이 모자이크처럼 일그러진다.[12] 다만 상반기나 연말 결산 특집, 야외무대는 예외. 아주 드물지만 어쩌다 한 번 높을 때도 있다.[13] 초창기 때는 가요톱10처럼 테이프가 돌아가는 모양으로 립싱크를 표시했으며, 가끔씩 립싱크 무대인데도 립싱크 표시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참고로 2000년 하반기부터는 립싱크나 라이브 표시의 노출 시간이 짧아졌다.[14] 가끔씩 팀전(영스타,빅스타)으로 해서 MVP를 가리는 경우도 있었다.[15] 매달 마지막 주는 차트제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상위 2,3팀은 예전과 마찬가지로 전화투표를 통해 1위를 가리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16] 2003년 9월부터 두 달간 ARS mvp제도가 시행되었다.[17] 나얼은 방송점수 때문에 결국 1위 못 했다.[18] 예전에는 공중파 3사에서 나오는 것도 집계를 한데다가 라디오 송출 횟수도 반영하고, 선호도 점수처럼 등락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그러던 것이 KBS 방송 송출만 집계하는걸로 바뀌고 라디오 송출 횟수까지 제외시키면서 문제가 된 것.[19] 이는 2017년 4월 28일 아이유가 1위를 하지 못한 부분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다. [20] 사실 방송 점수도 꼼수라고 보기엔 애매한 것이 방송 점수라는 것이 방송 횟수에 따라 메겨지는 점수인데 이왕 만든 노래 홍보 좀 해보겠다고 방송에 나오는 것이 잘못된 것이라고 볼수는 없다. 이것을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 현 방송점수 체제를 만든 방송국 놈들 잘못이 먼저라고 봐야할 것.[21] 실제로 강남스타일은 1위의 최저 음원점수 기록을 885점으로 갱신했다. 종전 음반 점수가 문제되던 시기 슈주의 기록인 <너같은 사람 또 없어>의 1550점보다 현저히 낮은 점수. 강남스타일 만의 일은 아닌 것이 조권의 솔로곡이었던 <I'm Da One>또한 음원점수 1440점으로 1위를 차지함으로써 슈퍼주니어의 기록은 진작 깨졌으니 방송 점수의 폐해.[22] 일단 뮤직뱅크에서는 지난해 12월부터 뉴스 집계를 제외했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 말이 틀릴 수 밖에 없는 게 <강남스타일>이 2013년 1월까지 1위를 하게 된 계기는 방송 점수 덕인데, 뉴스 빼고는 딱히 나올 곳이 없었다. #[23] 참고로 이 날 방송분은 결방했다.[24] 2017년 11월 10일 KBS본부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영상.[25] 5월 27일의 역대급 방송사고로 해외 팬들에게 비난받을까 봐 5월 20일까지 올렸다는 카더라도 있다.[26] 그래도 7월 8일자 뮤뱅 기준으로는 18개의 무대가 올라와있다![27] 더유닛 남녀 데뷔조 UNB, UNI.T 모두 인기가요 무대에 오른적이 없고 심지어 골목식당에서는 통편집을 당했다.[28] A.C.E, 우진영, 드림캐처만 빼고 다 이럴 공산이 높으며, 현재 피해 그룹은 대표적으로 온앤오프, 베리굿, 네온펀치, 이달의 소녀이다. 이후 데뷔 혹은 컴백 예정인 드림노트, 오마이걸, IZ*ONE도 그럴 가능성이 막우 높다. 이유는 WM엔터테인먼트가 병을 핑계로 하차시키고는 연극과 사기극에 올인하는 고의적인 행태로 KBS와 더유닛이 파업, 결방, 참가자 수준 저하, 명분 실종보다 더한 갑질 이미지로 인해 피해를 너무 크게 당했기 때문이다. 진짜 갑질이 뭔지 보여줄테니 기다려라[29] 아이린이 '뻥이야~'라고 말하였다.[30] 오프닝 무대로 Shake It, I Swear를, 컴백 스페셜로 끈, I Like That을 불렀고 후배 가수들이 Touch My Body(유주, 모모, 조이, 승연), Loving U(쯔위, 지효, 신비, 엘키) 커버 무대를 가졌다.[31] 유승우의 노래 '선'을 불렀다.[32] 여담으로, 수호와 아이린은 같은 소속사 동갑내기 선후배이며, 보라와 박보검은 명지대학교 영화뮤지컬학과 선후배(각각 09학번, 14학번)이자 전임/후임 MC 관계이다.[33] 다만, 이 회차에서 가사에 쓰였던 폰트는 당시 KBS 음악방송에서 사용했던 폰트는 아니다. 사용된 폰트는 주로 MBC에서 사용했으며 KBS는 가요톱10 후반기에 명조체를 썼고 뮤직뱅크에 와서 2000년까지 굴림체 비슷한 폰트로 썼지만 95년에 가요톱텐 에서도 잠깐 굴림체를 썼었다.[34] 단, 가요톱텐과의 차이점이라면 당시에는 립싱크표시에 테이프 그림이었지만 시대가 시대인만큼 이 방송에서는 CD 그림이 떴다. 이 CD 그림은 뮤직뱅크 초창기에 사용했던 립싱크 표시와 동일하다.[35] 파업 중에도 뮤직뱅크는 정상 방송했다.[36] 여담으로 이날 1위곡은 TWICEHeart Shaker였다.[37] 이 날 상대는 장덕철의 그날처럼으로 음원점수에서 뒤쳐졌으나 5만장 음반을 팔아 팬들의 힘에 입어 음반점수로 이를 역전시키면서 1위를 하였다.[38] 2016년 4월 8일과 15일 방송분에서도 임시로 KBS 별관에서 진행하였을 때 같은 일이 일어났었다.[39] 솔빈은 6월 8일까지 진행. 이서원이 하차한 5월 18일부터는 스폐셜MC가 들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