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훈

최근 수정 시각:

파일:14-b7.jpg

이름

문성훈(文成焄)

출생

1980년 10월 15일 (37세) [1], 서울특별시 종로구

국적

대한민국파일:대한민국 국기.png

신체

178cm, 64kg[2], O형

데뷔

1997년 NRG 1집 앨범 New Radiancy Group

학력

성균관대학교 영문학과

가족

부모님, 3남 중 차남[3], 아들 한 명[4]

소속그룹

NRG

별명

문사장, 문꼴통, 문달보

SNS

인스타그램

1. 소개2. 트리비아

1. 소개[편집]

NRG메인래퍼[5][6] 90년대 아이돌 중에서 손꼽히는 랩 실력을 지닌 인물로 평가된다.[7] 일단 격한 퍼포먼스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특유의 랩 스타일을 잘 소화해 내는 것만 봐도 대단한 실력의 소유자임을 알 수 있다. 당시 아이돌 랩퍼 중 발음이 좋은 편이었다고 한다. 은지원과 같은 길로 갔었으면 좋은 랩퍼가 되었을 것이라 추측된다.

노유민과는 팀 합류 이전부터 친구였다.[8] [9] 둘이 같이 탈선(...)하고 있는 것을 김 사장이 발견해 주워 데려왔다고 한다. 하모하모의 스케줄이 끝나고 방송국 아래에서 "와! 소방차다!"라는 소리에 뒤를 돌아보니 웬 꼬맹이들이 담배를 피고 있어 혼내주려고 다가갔는데, 반짝반짝한, 가만있어도 빛나는 아이들이 싸인해달라기에 뭐하고 있냐고 물어봤더니 순진하게 두 눈을 빛내며 "가출했어요!"(...) 가출한지 12시간도 지나지 않았지만[10] 부모님 말은 안 들어도 자기 말은 들을 것 같았기 때문에 "내 말 들어야 연예인 시켜줄 거야!"하고 얼러서 회사로 데려오고, 당시엔 둘의 나이가 너무 어려 당장 데뷔 시키기에는 무리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에 하모하모의 백댄서로 무대에 올렸다가[11] 개편이 필요했던 하모하모에 합류, NRG의 멤버로 데뷔하게 된다.#

예능 출연이 여느 멤버들에 비해 적은 편이었지만 팬들 사이에서 그의 도른자 기질은 유명하다.(...)[12] 원조 4차원
그의 도른자 기질을 보여주는 예시들.

이성진은 카메라가 꺼지면 방송과 반대로 조용해졌지만 문성훈은 방송에선 조용하다가도 카메라가 꺼지면 굉장히 활발하고 재미있어졌다고. 오히려 사석에서 가장 재밌는 멤버였다고 한다.[13] 또한 감정을 잘 절제하는 멤버였는데, 2000년 6월 김환성이 사망했을 때 다른 멤버들이 슬픔을 참지 못하고 오열하던 와중에도 끝까지 눈물을 감추며 멤버들과 팬들을 챙겼다.

2005년 10월, 스스로 방송 활동에 대한 열정이 식었다고 판단하여 NRG를 탈퇴했다.[14] [15]

다른 멤버에 비해 예능 출연이 활발하지 않아 인지도가 그다지 높지는 않았지만 음색과 랩 실력이 굉장히 뛰어나 사운드적으로 큰 기여를 했기 때문에 NRG 7집 활동 당시 팬들 이외에도 그의 부재를 아쉬워하는 이들이 상당히 많았다.

이후 가방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디자인과 제작부터 수강생 교육까지 맡고 있었으나 최근 이 사업을 후배에게 물려주고 양복 원단을 수입하는 사업을 새로 시작했다고 한다.

이후 2017년 NRG 컴백 이후 NRG의 V앱과 방송을 통해서도 꾸준히 교류한 바 있으며 이후 비디오 스타를 통해 정식 합류가 결정되었다.

2. 트리비아[편집]

  • 현재에도 과거와 크게 달라지지 않은 모습을 보인다. 살이 조금 쪘을 뿐. 조금이 아닌데. #1. #2. 그래도 NRG 시절엔 팬들 사이에선 미소년으로 불렸다. [16]#1. #2. #3. #4. 도른자 기질은 여전한 듯. 놀람주의

  • 인터뷰에서 '성진이 형이 가장 얄미울 때는?'란 질문에 이성진과 함께 금연을 결심하여 함께 금연을 했으나 이성진이 몰래 담배를 피던 모습을 보고 얄미웠다고 답변했다.[17]

  • #. 2001년 2월, 간경화로 생명이 위급한 상황이었던 아버지를 위해 자신의 간 60%를 기증하여 세간의 많은 화제를 낳았다. 아버지는 회복이 빨랐지만 정작 본인은 회복이 많이 더디었다고... 2004년에는 이러한 점을 인정받아 상장을 받기도 했다. 그런데 간 기증 뒤에도 엄청난 주당 재능은 그대로라서 간이 120%로 재생했다는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 강해보이는 인상과는 달리 의외로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며 소심한 편이라고 한다.

  • 많은 이들은 <Hit Song>과 <대한건아 만세>로 활동하던 삭발 이미지로 강하게 인식하고 있는데[18] 광택담당. 사실은 멤버들 가운데 헤어스타일 변화가 가장 다양한 멤버이기도 하다. 1집부터 3집 활동 당시에는 머리가 상당히 긴 편이어서 머리를 묶기도 했었고[19] 3집 활동 후반기 쯤부터 두발이 점차 짧아져가다 5집 들어서부터 삭발을 감행한 것. 본인도 짧은 머리를 선호하는 편인지 이후에도 계속 삭발했다 길렀다를 반복하고 있다. "심경의 변화가 와서 길렀어요."

  • 2004년 아테네 올림픽 성화 주자로 나서기도 했다.

  • 마찬가지로 연예계를 은퇴한 아이돌 고지용과는 달리 탈퇴한 뒤에도 여유만만 2011년 10월 10일자에 출연하거나 스타부부쇼 자기야에 출연해 결혼 소식을 알리고 5개월 된 아들의 사진을 공개하는 등 방송에 간간히 출현하여 근황을 알리기도 했다.[20]

  • 입술이 예쁘다는 평을 많이 듣는다. 어떤 팬은 그의 입술만 모아놓은 짤을 만들기도. 심지어 성형외과 의사도 문성훈의 입꼬리가 특이하다고 말했다.

  • 학교에서 수업을 잘 듣지 않았다. 본인 말로는 초등학교 때 공부를 잘하질 못 해 '중학교에 가서는 공부를 열심히 해야지!'하고 결심한 뒤, 수학을 열심히 했는데, 중학교 첫 시험 날 수학 과목에서 딱 한개를 틀려 그 뒤로 삐뚤어졌다고 한다.# [21]

  • 멤버들 말로는 엉뚱한 생각을 많이 한다고 한다. 학교에서 한 학생이 문성훈에게 "네가 NRG야?"라고 물어보자 "난 문성훈인데..."라고 하며 유유히 교무실로 걸어가 조퇴했다고 한다.[22]

  • 가수 활동을 할머니, 할아버지가 많이 반대하셨으나 후에 결국 허락을 하셨다고 한다.

  • 절친 노유민과 함께 이태원에서 삐끼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다고 한다.

  • 클릭비김상혁과 친하다. 현재에도 꾸준히 교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 2011년에 일반인 여성과 결혼했지만 2년만에 이혼했다는 사실이 2017년 4월 초순에 밝혀졌는 데 네티즌들은 4년전 일을 떠벌린 기레기들에게 비난을 가하는 중.[23]

[1] 1980년 생 같은 멤버인 노유민과는 불과 3일 차이다. NRG 활동 시절 생일 축하 파티를 노유민과 함께 보내곤 했다.[2] 최근 사진을 보면 더 쪘을 것으로 예상된다.[3] 동생을 많이 아끼는 편이라고 한다. 동생과 함께 예능 출연을 하였는데 문성훈과 굉장히 닮은 모습으로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4] 결혼한 지 2년 만에 이혼했다고 한다. 다만, 서로 악감정은 없다고. 아들은 전 부인이 양육권을 가져가게 되어 한 달에 한, 두 번 정도 보러 간다고 한다.[5] 랩이 없는 곡에서는 노래를 한두 소절 맡기도 하지만 대부분 랩만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첫 파트가 랩이기 때문.[6] 티파니에서 아침을이나 사랑 만들기같은 노래를 들어보면 노래도 꽤 잘하는 편이다. [7] 문성훈을 90년대 기준으로 최고로 랩 잘하는 아이돌 중 하나였다고 평가한다.[8] 참고로 한 잡지 인터뷰에서 문성훈이 '언제든 힘들때 달려와 줄 수 있는 친구'로 노유민을 꼽았다.[9] 한 번은, 문성훈의 집에서 둘이 자던 도중 강도가 들어 문성훈 대신 노유민이 배에 칼을 맞았다고 한다.[10] 김태형은 후에 한 방송에서 그들을 집에 돌려보내기 위해 노유민과 문성훈의 부모님께 전화를 드렸지만 그들의 부모님은 가출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다고(...) 말했다.[11] 하모하모의 '빠삐용' 뮤직비디오에 잠깐이지만 노유민과 함께 짤막하게 등장한다.[12] 본인은 예능 출연을 하고 싶어했으니 소속사에서 말렸다고. 이유를 알 거 같다.[13] 이를 두고 천명훈은 싸가지가 없다고 말하기도...[14] 평소 소원이었던 1위를 하며 정점을 찍고 나니 공허함과 허무함이 찾아왔다고 한다. 또한, 아버지께 간 기증을 하여 건강이 많이 안 좋았었다고...[15] 문성훈 본인의 말로는 항상 음악을 하고 싶어하는 마음은 남아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젠 일반인으로서의 삶을 살기 때문에 연예계로 돌아올 생각은 없는 듯. 본인 스스로도 가수보다는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적성에 맞는 듯 하다고 말...했으나 후에 인터뷰에서 복귀할 생각이 있음을 밝혔다.[16] 비디오 스타에서도 보면 전효성이 '와...! 진짜 잘생겼다' 하면서 놀란다 [17] 여담으로 당시 NRG 멤버들은 모두 흡연자였다.003 멤버들은 미성년자였는데?[18] 여담이지만 삭발했던 시절에 마치 스티브 유를 닮았다는 평이 많다. 말도 랩도 모두 닮았기 때문. 둘 다 삭발 이미지일 뿐만 아니라 미소년 이미지가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5집때부터는 스티브 유를 따라하는 식의 전략을 펼쳤다고 한다.[19] 일명 분수 머리. 3집 활동 당시. 여담으로 분수 머리를 만드는 시간만 무려 40분이 넘게 걸린다고 한다. 문성훈 본인이 원래 헤어 스타일에 공을 많이 들이는 편이라고 한다.
문성훈 헤어 스타일 변천사.
[20] 고지용도 2016년 말부터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출연 중이지만 이는 연예계 복귀 차원의 방송 활동이라고는 볼 수 없다.[21] 학교 시험 날 지각해놓고 하는 말이 "선생님, 시험지는 필요없구요. 답안지랑 싸인펜 하나만 주세요"(...)[22] 의외로 학교에서 존재감이 큰 편은 아니었다고 한다. 늘 책상에 엎드려 자고 있었기 때문. 후에 출석일수가 모자라 전학을 갔는데, 늘 뛰어다녀서 다른 학생들은 문성훈이 NRG의 멤버라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다.[23] 사실, 문성훈이 모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스스로 이혼 사실을 알린 것인데 이를 모르는 네티즌들이 많은 듯 하다.
인터뷰 1. 인터뷰 2. 인터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