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종교

최근 수정 시각:

분류

명칭

한국어

무종교(無宗敎)

영어

irreligion, irreligious

1. 개요2. 세분화3. 기타

1. 개요[편집]

종교가 없거나 어느 종교에도 속하지 않는(믿지 않는) 상태.

간단히 무종교라고만 해도, '종교가 없는 상태(=특정 종교의 신자가 아닌 상태)'인 것과 '믿지 않는 상태(=믿음이 없는 상태)'는 실제 현실에서는 그 정도가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상당히 넓은 스펙트럼을 가진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무종교인 것과 무신론은 또 다르고...밑에서 말하는 '무종교인 사람의 비율'도 그 질문이 '어떤 종교의 신자도 아닌' 것과 '아예 어떤 종류의 믿음도 없는 것' 사이에서 어떤 뉘앙스의 답변 인지에 따라 그 비율이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무종교는 말 그대로 종교가 없는것일 뿐이고, 막역하게 신이나 사후세계에 대한 믿음이 있을 수는 있다. 그렇기에 무신론자는 무종교에 속할 수 있지만 무종교는 무신론에 속하지 않는다.

현재 특정 종교에 속하지 않은 사람이라 할 지라도 개인적인 믿음(그것이 무엇에 대한 것이든)은 가지고 있는 경우는 많다. 예를 들어 종교가 없는 사람의 비율이 50%라고 할지라도, 어떤 종류의 초월적 존재(혹은 신)의 가능성이나 신앙의 가능성까지 부정하는 무신론자의 비율은 그 보다 훨씬 적게 마련이다. 물론 대부분은 물어보기 전에는 별 생각이 없다.

중국의 경우 무종교인이 절대다수이다. 본래 중국은 과거에 유교도교를 믿었다가, 인도로부터 불교를 수용한 뒤 불교를 믿었다가, 그렇게 또 유럽 열강들과 교류를 하며 개신교천주교를 믿었다가 등등 아무튼 중국은 종교가 여러 번 바뀔 정도로 역사가 매우 복잡하다. 다만 중국은 황건적의 난태평천국운동 등 반정부 운동이 특정 종교를 믿으라며 국민들에게 마구 강요한 탓에, 대다수의 중국인들은 종교에 대해 안 좋은 인상을 갖고 있다. 그리고 마오쩌둥 독재 시절에는 종교를 믿지 말 것을 헌법에 그대로 명시했다. 덩샤오핑 시절부터는 종교 다시 예전 장제스 시절처럼 헌법에 종교의 자유를 인정한다고 명시했다.이런저런 제약이 많은 건 안 비밀 홍콩도 무종교인이 절반 이상이다. 불교도교를 믿던 사람들이 기독교개종하거나 무종교화 되었기 때문. 특히 20~30대나 10대들은 기독교인 아니면 무종교인이다. 통계에 따라 아예 60%를 무종교인으로 잡는 경우도 있다. 중국인들 중 홍콩인의 50%가 무종교인이고 20%에 상당하는 그리스도인[1]이 있으며 불교 및 도교는 교세가 현저히 쇠퇴하고 있다. 그리고 싱가포르의 중국계 역시 젊은 층이 개신교가톨릭을 믿거나 무종교인이 되는 추세이다.

일본의 경우 신토에 속하는(혹은 영향을 받는) 사람들 대부분은 신토와 자신의 관계를 전통 문화일뿐 '종교와 교인의 관계'로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종교인 설문조사에서 적극적으로 답변하지 않으므로 통계에서 빠지기 쉽다. 한국에서는 유교(유학)가 비슷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제사를 드리고 각종 유교적 전례를 따르는 등 유교의 영향권 하에 있는 한국인들은 상당히 많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신을 '유교의 신자'로 의식하는 한국인은 극히 드물 것이다. 다만 유교는 종교라기 보다는 이데올로기로 봐야하기 때문에 무종교로 보는것이 합리적이다.

일부 종교인 (주로 근본주의 종교인)들은 "무종교(無宗敎)도 하나의 종교(신념체계)일뿐" 이라는 주장을 펴기도 하는데,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려울때 점을 본다거나, 어려운일이 없더라도 가볍게 미신처럼 운세를 보기도 한다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종교적인 행위를 한다고 볼수는 없다. 본인들이 종교인이라는 인식을 하는 것도 아니고, 어떠한 형식화된 신앙의 대상이나 종교적 행위의 방식이 정해저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무종교라고 모두 무신론자는 아닐지라도 무종교가 또 하나의 종교라고 판단하는 건 오류다.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800px-Gallup_Religiosity_Index_2009.png
2009년 갤럽의 조사에 나타난 세계 무종교 인구 분포도. 초록색이 어두울수록 무종교의 분포도가 높으며, 색이 밝을수록 분포도가 낮다.

파일:external/photo.hankooki.com/l391204200809012321530.jpg
http://www2.ttcn.ne.jp/~honkawa/images/9460.gif

2005년 인구주택총조사에서는 대한민국 인구의 46.9%가, 2006년 덴츠커뮤니케이션연구소에서는 일본 인구의 36.7%가 무종교라고 답하였다.

2015년 통계청 종교 조사 2017년 종교인 비율

네덜란드먼나라 이웃나라를 통해 서유럽에서 무종교인 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로 알려졌는데, 실제로도 2016년 조사 기준에 따르면 무종교인이 전체 인구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2] 한편 종교 인구는 가톨릭이 23.7%, 개신교가 15.5%로 나타났다.

2. 세분화[편집]

사후세계, 또는 초인간적인 존재에 대한 인식 등에 따라 그 차이를 보인다.

  • 무신론 (Atheism, 無神論)
    두산백과에 따르면 신(神)과 같은 초인간적이고 초자연적인 힘의 개입을 부정하거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사상이나 세계관. 무신론(atheism)은 유신론(theism)과 반대의 개념이다.

  • 세속적 인본주의 (Secular humanism, 世俗的 人本主義)
    Humanism 이라고도 하는데, 흔히 쓰이는 인본주의의 "humanism"가 차이를 두기 위해 첫 'h'를 대문자로 쓴다.

  • 반유신론 (Antitheism, 反有神論)
    무신론의 하위 분류. 단순히 신의 존재에 대한 회의감을 갖는 데서 그치지 않고, 기존에 제시된 유신론적 논증 및 교리와 신념을 반대하고 공격하는 입장.

  • 교권 반대주의 (Anti-clericalism, 敎權 反對主義)
    무신론 중 종교집단의 대중의 생활에 관한 영향력, 정치적 영향력에 반대를 표한다. 유럽 세속화의 선봉장. 유럽 계몽주의 시대의 볼테르가 대표적인 인물이다. 사회주의 국가였던 구 소련도 종교의 간섭을 다 없앴다.[3]

  • 신론 무관심주의 (Apatheism, 神論 無關心主義)
    신론(神論) 그 자체에 대한 무관심한 입장이다. 유신론이든 무신론이든 신경도 안 쓰고 상관도 안 한다는 입장. 신이나 초인간적인 존재에 대해서도 인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다. 또한 신의 존재를 입증할 수 있을 수도 있다고 보지만, 입증한다고 해서 어차피 인간의 삶이 바뀐다고 보지도 않는다. 즉 종교적 동기의 부재(absence of religious motivation)와 무관심(indifference)이 핵심이 된다.

    프랑스 계몽주의 사상가 드니 디드로 (Denis Diderot)는 무신론자로 비판받았을때, 신이 있든 없든 상관없다고 하였다. 디드로가 다른 사상가 볼테르에게 보낸 글에 따르면 "나는 신을 믿지만, 무신론자들과도 행복하게 산다... 아편을 파슬리랑 혼동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중요하나, 신을 믿든 말든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썼다. [4]

  • 불가지론 (agnosticism, 不可知論)
    1800년대의 영국 생물학자 토머스 헉슬리 (Thomas Henry Huxley)가 이 단어를 정립했다. 신의 존재에 대한 믿음이 성립되는 데에 필요한 지식 또는 근거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본다. a - 부정접두사 gnostic - 알다 ism - 주의, 즉 신이 있는지 없는지 알지 못한다는 것. 무신론(atheism)은 믿음에 관한 것이고 불가지론은 지식에 관한 것이므로 상호배타적이지 않다. 따라서 거의 모든 무신론자는 반유신론자가 아니라면 불가지론적 무신론자이다. 참고로 불가지론적 유신론자도 있다. 이쪽은 신의 존재를 증명하지는 못하지만 일단은 믿겠다는 주의.

  • 무지론 (Ignosticism, 無知論)
    불가지론과 무신론을 포함한 모든 종교적 입장이 신의 존재나 종교적 이론에 대한 가정이 너무 많다고 본다. 에 대해서조차 제대로 된 정의가 내려지지도 않았는데 신학자들이나 철학자들이나 설정놀음 너무 나갔다는 것. 따라서 현 상태로서의 신 담론은 전체적으로 사상누각이며 의미가 없다고 여긴다. 흔히 말하는 "신은 존재할까?" 에 대해서, 무지론자는 "그 신이란 게 대체 뭔데?" 라고 먼저 반문하게 된다.

    일부 철학자들은 불가지론과 무신론에 포함된다고 보기도 하지만, 무지론이 다르다고 보는 편에서는 무지론자들은 유신론자나 무신론자가 되기 위한 종교적 이론이 더 필요하다고 보는 상태라고 한다.

  • 비유신론 (Nontheism, 非有神論)
    매우 넓은 개념으로, 적극적/소극적 무신론, 적극적/소극적/신학적 불가지론 등의 포괄적 용어(umbrella term)이다.

3. 기타[편집]

  • 대한민국정치인들은 최대한 많은 표를 얻기 위해 무종교라도 , 예배당, 성당 등을 찾는 편이고,[5] 개인의 이익을 목적으로 종교 코스프레를 하는 경우도 많다. 18대 국회의원 299명 중에는 무종교가 43명에 불과한데, 위의 46.9%에 비하면 약 1/3밖에 안 된다.

  • 무종교라도 군대에서는 1인 1종교, 많으면 3종교까지 체험하게 된다.쓰리잡 사관학교&부사관학교&신병훈련소에선 종교행사가 강제라서 함부로 뺄 수도 없고, 고달픈 사관학교&부사관학교&신병훈련소에서 몇 안 되는 쉬는 시간이고 맛난 간식(과자, 음료수, 아이스크림)이나 샴푸/린스/세제 등과 같은 유용한 물건을 주기 때문에 빠지고 싶어하는 사람도 없다. 각 종교를 비교해 보고 떡고물 많이 떨어지는 곳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 또 해군은 인식표에 이름, 군번과 함께 종교가 표시되는지라 없어도 대충 집어 넣는 경우가 많다. 다만 자신이 소위/하사/이등병으로 임관하여 자대배치를 받고 본격적인 실무 생활을 하게 되면 종교가 자유라서 딱히 상관이 없어진다.[6]

  • 무종교인 사람 중에 종교를 추악한 짓을 하기 위한 핑계로 이용하는 거 같아서, 종교의 교리 때문에 행동에 제약받는 것이 싫다거나 종교 자체가 구시대적이라고 여기는 사람이 있다. 더 심하면 반종교인이 된다.

  • 여담이지만, 개종/인물 문서에서는 무종교로의 전향 및 무종교였다가 한번 이상 개종케이스 등은 제외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종교로 전향하거나 무종교였다가 한번 이상 개종한 사람들까지 작성하게 되면[7] 정신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물론 이 말은 결코 무종교를 무시하는 것은 아니니까 오해는 삼가자.

  • 미국 애니메이션에서는[8] 무종교인 캐릭터를 찾아보기 힘든 편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무교 문서의 r60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성공회가 주류인 개신교도와 가톨릭이 절반씩이다. 과거 홍콩이 영국의 식민지였던 관계로 개신교도가 주류.[2] 네덜란드 통계청, 2016년 조사[3] 단, 독소전쟁이오시프 스탈린정교회를 허용하여 소련인들의 민족의식을 전쟁에 활용하고자 했다.[4] "I believe in God, although I live very happily with atheists... It is very important not to mistake hemlock for parsley; but not at all so to believe or not in God." [5] 특히 성탄절이나 석가탄신일에는 종교에 상관없이 모든 정치인들은 모두 교회나 절에 간다(...).[6] 그렇지만 장교의 경우는 자신이 진급을 매우 잘 하기 위해서 대인관계를 잘 해야 하는데, 이것 때문에 자신은 기독교이지만 자신의 부대장이 불교라서, 자기가 스스로 부대장과 친하게 잘 지내며 진급을 잘 하기 위해 부대장과 같이 절에 다니는 웃픈 일도 발생한다.[7] 저런 케이스들이 의외로 많으니까...[8] 특히 심슨 가족같은 풍자 애니메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