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1. 無料
1.1. 참고
2. 無聊

1. 無料[편집]

공짜 점심은 없다. - 경제학 격언[1]

유료일땐 가만있던 놈들이 이 두글자만 보면 개떼같이 몰려든다

요금이 없다는 뜻으로 공짜, 무상과 일맥상통해서 모든 사람들이 좋아한다. 반면 무료라는 단어는 급료가 없는 무보수라는 뜻으로도 쓰이는데, 이 뜻은 사장님들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싫어한다. 후자의 경우는 무급이라는 표현을 주로 쓴다.

진정한 의미의 완전 무료는 자본주의를 토대로 한 현대사회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들다. 무료라고 해봤자 표면적으로 무료일뿐이다. 부분유료화 게임들이나 모바일 게임들 처럼 본격적인 내용물이나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에 몰아넣고 무료 서비스를 내걸어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방식이 대부분. 간단한 예로 광고를 보여주며 프로그램을 무료로 사용하게 해 주는 애드웨어가 있다. 프로그램의 공급자는 사용자 대신 광고주에게서 돈을 받으므로, 이것을 진정한 무료라고 보기는 어렵다. 그런 의미에서 광고를 보지 말자 사회 공적으로 무료인것들도 있으나 사회 구성원들이 낸 세금으로 조성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것들도 진정한 의미에서 무료라고 하기는 힘들다. 무료라고 해도 이미 다른곳에서 비용을 치뤘다는 말.

디씨위키에는 무료충이라는 항목이 따로 있는데, 말인즉슨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무조건 무료로 유료 컨텐츠를 향유하고자 하는 이들을 비하하는 말이다. 복돌이와 의미가 비슷한 단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유형과 무형을 가리지 않고 모든 재화에는 그에 상응하는 가치가 붙게 마련인 만큼, 무작정 무료라는 단어 하나에 혹했다가는 오히려 덤터기를 쓰거나 법의 제한선을 넘을 수 있으니 경계하라는 의미도 어느 정도 포함하고 있다.

1.1. 참고[편집]

2. 無聊[편집]

하는 일이 없어 지루하고 재미가 없다[2]는 뜻이다.

아무 것도 하고 있지 않을 때도 그렇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무언가를 하고 있는 중에도 무료함을 느낄 수 있다. 가령 파고들기 게임을 하다가 반복된 플레이에 흥미를 잃고 질려버리는 순간.

재미난 게 없을때 지루하고 따분해 하면 우울해지기 쉽다. 즉, 심심한 걸 참으면 마음의 병이 나기가 쉽다. 지루함과 따분함은 해소를 해주는 게 정신건강에 도움이 된다. 사람이라면 당연히 자극과 쾌락을 원하기 때문.

사람들은 지루함을 피하기 위해서라면 전기충격도 마다하지 않는다는 실험결과가 있다. # 그리고 위키니트들은 전기충격 대신 위키질을 선택할 것이다.

[1] 이것만 기억해도 수많은 사기를 모면할 수 있을 것이다.[2]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심심하다의 1번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