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최근 수정 시각:

1. 놀이2. MS Word 2000/2002(XP) 에 있었던 이스터 에그3. 박정희 대통령이 추진했던 비밀 프로젝트4. 김진명의 소설, 영화5. 드라마

1. 놀이[편집]

2. MS Word 2000/2002(XP) 에 있었던 이스터 에그[편집]

  • Word를 실행한다.

  • =rand(x, y)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른다.[1][2]

이렇게 하면 '무궁화 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가 무지막지하게 나온다.

100쪽이 넘는 큰 문서의 출력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개발자들이 만든 기능 중 하나라고 한다.

또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는 한글의 요소를 대부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택된 문장이기도 했다. 팬그램 참고. 다만 이 문장 자체가 완전한 팬그램은 아니다.

영문판에서도 저렇게 하면 나오나 'The quick brown fox jumps over the lazy dog'[3] 라는 다른 문구가 나온다. 한글판 워드 97에서는 이 방법을 사용하면 위의 문장이 번역된 것으로 출력된다.

MS 워드 2010에선 위 문장 대신 MS 워드의 기능 설명이 출력된다(...)

관련기사.

바로 아래 핵무기 개발 프로젝트와 연관된 도시전설이 나돌아 SBS 호기심 천국에서 방영한바 있다. 여기에 출연한 김진명은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자중에 누군가가 워드 개발에 참여한거 아니냐는 황당한 말을 했었다.

3. 박정희 대통령이 추진했던 비밀 프로젝트[편집]

암호명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로 시작되었다. 박정희 대통령이 추진하였던 핵무기 비밀 개발 프로젝트. 허구가 아니나 결국 프로젝트 자체는 10.26 사건으로 박 대통령이 사망하면서 무산되었다. 핵무기라는 면에서 볼 때 아래 소설제목은 여기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4. 김진명의 소설, 영화[편집]

5. 드라마[편집]

2017년 5월 29일부터 KBS 1TV에서 일일 드라마로 방송하는 드라마로, 위의 것들과는 모두 무관하다. 자세한 것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드라마)로.

[1] (x : 행수, y : 열수)[2] 현재는 Microsoft Word의 도움말이 나오는 듯하다. 도움말에 띄어쓰기 오류가 있는게 신경쓰이면 지는 거다(Office 365기준, 스크린샷 참고)파일:=rand(x,y)의 현재.jpg[3] 뜻은 '빠른 갈색 여우가 게으른 개를 뛰어 넘었습니다.' 이 영어 문장은 모든 글자를 넣은 팬그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