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마비노기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1. 개요2. 수련

1. 개요[편집]

목공 (Carpentry)

1랭크까지

AP 소모량

146

능력치 보너스

체력 + 42

장작 패기와 목재 및 활 생산 가능

장작 패기 성공률 1% (F랭크) ~ 15% (1랭크) 추가

목공 마스터

체력 30 증가, 생산 활의 품질 5 상승

지력 15 감소, 의지 15 감소, 최대 스태미나 10 감소

마비노기생활 스킬. G11 S2때 추가되었다. 나무를 패서 상위 장작을 만들수있으며 장작 제작 성공률과 채집 성공률, 활 생산 성공률이 증가한다.

일반 나무에선 채집용 도끼로 일반 장작을 얻으며 두갈드 아일에 있는 모탕에서 장작용 도끼로 일반부터 중급,고급,최고급 장작을 얻을 수 있다. 채집으로 얻을 수 있는 상위 장작은 F랭일 경우 중급이 어쩌다 나오는 수준이지만 서서히 랭크가 올라가 숫자에 진입하면 고급까진 심심하지 않게 나오는 수준이다.

하위 장작 3개를 소모하여 상위 장작 1개를 만들 수도 있다. 이 상위 나무 장작으로 활,석궁, 핸디크래프트 물품 일부를 만드는 재료로 사용되며 높은 품질의 장작으로 캠프파이어시 역인챈트 성공 확률이 증가하고 낡은 노에다 사용시 제련의 성공률은 감소한다.

활,석궁 제작은 여타 생산 스킬과 달리 제작하는데 긴 시간이 걸리는게 특징이며 블랙스미스,천옷 만들기와 달리 미니게임 없이 품질이 랜덤으로 나온다. 양산시엔 편하지만 쓸만한 아이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제작을 많이 해야 한다. 목공으로 만든 활의 신급 능력치는 최대 내구 + 6, 최소/최대 대미지 + 2, 크리티컬 + 5%가 나온다. 이름이 새겨진 아이템이 나올 확률은 5랭크 이상부터 적용되며 10~20% 정도이다.

이 스킬의 큰 의의 중 하나는 이 게임에 처음 추가된 체력을 중점적으로 올려주는 생활스킬이라는 점이다. 체력을 많이 올려주기 때문에 근접 전투 위주로 성장시 필수적으로 찍게되는 생활계열 스킬.

G15 이후 상인이 추가되고 전용 레시피가 생겨 하이랜더 롱보우와 아바레스트를 제작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면 하이랜더 롱보우 설명에 나무 한 그루를 그대로 깎아 만들었다는 말은 뭐야 뭐긴 뭐야 훼이크지 이 병신들아 둘다 1랭이며, 재료는 의외로 간단하나 확률도 낮고 만드는 재료값이(빛나는 질긴끈이 만드는 재료의 가격 90%를 차지한다.) 더 비싸다는 문제가...

데모닉 무기 추가와 동시에 일부 생산스킬로 이를 제작할 수 있게 된 이후 데모닉 글루미 선데이와 데모닉 카운트리스 보우를 목공으로 제작 할 수 있게 되었다. 마스터 목수만 가능.

그리고 15년 2월 12일 패치로 켈틱 무기의 크로스보우 두 종류가 생산품목에 추가되었다.그리고 빛나는 질긴 끈의 시세는 하늘로 올라갔다

2. 수련[편집]

상점 세공으로 수련치 1.2배가 붙는 아이템은 장작용 도끼와 대패 둘 다. 또한 장작용 도끼를 트레이시에게 개조해서 채집 속도를 빠르게 만드는 방법도 있긴하지만 수리비가 매우 비싸진다. 그냥 수련을 PC방에서 하면 된다 채집속도 및 확률 개조를 하지 않은 장작용 도끼의 기본 수리비가 100% 기준 1포인트당 2020골드로 비싼 편이므로, 캐릭터 처음 만들 때 목공 기술 재능 선택하면 주는 초보자 장작용 도끼를 사용하는 게 좋다. 이쪽은 기본 수리비는 성공률 상관없이 1골드이며, 풀 개조 이후에도 수리비가 몇십 골드밖에 들지 않는다. 손잡이 다듬기(20)를 4번 하고 마지막에 트레이시식 개조를 하면 되는데 각각 트레이시식 개조 (채집 속도 증가), 2개 채집 개조, 중급 나무장작 확률 개조, 고급 나무장작 확률 개조의 총 4개 선택지가 있다. 보통은 채집 속도 개조를 하지만 목공 1랭 수련만이 목표라면 고작 확률개조를 하자. 랭크가 올라갈수록 고급 장작이 엄청나게 부족해지기 때문.

초반에는 장작 캐기와 제작만 조건이지만 뒤로 갈수록 활 제작이 추가되고 이후 신급을 만드는 수련이 추가되면서 2종의 활을 제작하는 수련이 더해진다. 그런데 신급이 안나올 때는 더럽게 안나오는데다 수련치 세공이라도 되지 않는 한 못해도 몇번은 제작해야 랭크업이 가능한지라...수련 경험치 보너스를 구하거나 품질 증가 세공을 필수로 달도록 하자. 주로 신급 수련은 가장 재료가 적게 들고 확률도 높은 '숏 보우'로 하는 편.(고급 장작 2, 굵은 실 2) 품질 세공이 없다면 그냥 장작 제작으로 밀어버리는게 더 빠를수도 있다.

간혹 무료 목공농장을 운영하는 유저들이 있으니 수련할때 이용하면 좋다. 원래는 낭만농장에는 작업대를 설치할수 없기 때문에 왔다갔다 해야한다는 점이 유일한 흠이였으나 2017년 9월 설날 키트로 작업대가 풀리면서 이제는 농장 안에서 모든 목공 수련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낭만농장 목공 연구대 보너스를 이용하기 위해 장작을 잔뜩 준비해놓은 다음 낭만농장에 작업대만 설치해놓고 수련하는 것도 가능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