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모랜드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대한민국 아이돌, 걸그룹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모모랜드를 찾아서, 모모랜드/음반 목록, 모모랜드/출연 목록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파일:더블킥컴퍼니 로고.png

모모랜드 / MOMOLAND

파일:MOMOLAND 로고.png 

그룹명

모모랜드

영문

MOMOLAND

데뷔일

2016년 11월 10일[1]
데뷔일로부터 +561일

데뷔
앨범

2016년 미니 1집
<Welcome to MOMOLAND>

장르

댄스

소속사

더블킥컴퍼니

유통사

로엔엔터테인먼트

팬덤

메리[2]

관련
사이트

파일:더블킥 컴퍼니 로고.png 파일:트위터 로고.png 파일:트위터 로고.pngJAPAN
파일:다음카페2016.png 파일:페이스북 앱로고.pn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파일:싸이월드_로고.png 파일:브이앱마크.png 파일:유튜브 아이콘.png
일본 공식 홈페이지

1. 소개2. 활동
2.1. 2016년2.2. 2017년2.3. 2018년
3. 멤버4. 음반 목록5. 출연 목록6. 홍보대사7. 수상 내역
7.1. 시상식7.2. 가요 프로그램
8. 논란9. 트리비아

1. 소개[편집]

Get your ticket! 안녕하세요, 모모랜드입니다!

이단옆차기에 의해 설립된 더블킥컴퍼니가 런칭한 대한민국의 9인조 걸그룹. 엠넷에서 방영한 서바이벌 프로그램 모모랜드를 찾아서를 통해 7명의 멤버를 선발했다. 데뷔 당시에는 7인조였으나, 2017년 4월 컴백과 동시에 모모랜드를 찾아서에 출연하였던 데이지를 재영입, 프로듀스 101 시즌1 출신 태하[3]를 영입해 9인조 체제로 개편했다.

팀명 모모랜드(MOMOLAND)미하엘 엔데의 소설 '모모'에서 다친 사람들에게 힐링을 선사하는 주인공 모모처럼 되겠다는 의미와 즐거운 놀이동산의 느낌을 가미해 바쁘고 지친 현대인들에게 설렘과 힐링을 주고자 하는 포부를 담았다.

소속사 사장이 대한민국 가요계의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이단옆차기이기 때문인지, 대부분의 타이틀곡과 수록곡이 퀄리티와 중독성 면에서 좋은 평을 듣고 있다.[4]

2. 활동[편집]

2.1. 2016년[편집]

  • 서바이벌 프로그램 모모랜드를 찾아서를 통해 멤버가 결정되고 바로 데뷔할 예정이었으나, 파이널 미션에서 3천명의 관객을 모으지 못해 정식 데뷔가 잠시 미뤄져 행사, 팬미팅, 길거리 홍보를 하며 데뷔를 준비했다. 자세한 내용은 모모랜드를 찾아서 문서 참조.

  • 2016년 12월 빅톤과 함께 이달의 Peek a Voo[5]로 선정되었다.#

2.2. 2017년[편집]

2.3. 2018년[편집]

  • 새로운 에이스 주이의 활약에 힘입어 2018년 1월 3일에 3번째 미니앨범 <GREAT!>로 컴백했다. 타이틀곡은 '뿜뿜'. 그리고 데뷔 최초로 멜론에 차트인했다!!! 오오오 그러나 잠깐 차트인... 음방 돌고 나면 차트인 계속하길 그러나 그보다 훨씬 이상의 기적이 이루어졌다 벅스의 경우에는 음원 공개 직후 50위권으로 진입, 2018년 1월 5일 정오 현재 90위~70위 사이를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다. 하위권에도 음원 강자들이 분포하고 있다는 걸 생각해 보면, 여러모로 대단한 결과인 셈이다.

  • <뿜뿜>이 2018년 1월 11일 엠넷 엠 카운트다운에서 1위를 차지했다!# 상대는 주학년더보이즈. 더불어 I.O.I 탈락자들 중 2번째[7]로 1위 후보에 올라간 김태하I.O.I를 제외한 프로듀스 101 출신 파생그룹들 중 최초로 1위를 차지하는 기록을 세우게 됐다. 1위하게 된 과정

  • 데뷔 후 처음으로 1월 17일 6시 15분경 삼성뮤직 차트 34위에 올랐다.

  • 엠 카운트다운 1위를 기점으로 멜론 차트에서도 14일 다시 실시간 차트에 90위권으로 재진입. 1월 15일 일간순위 98위를 기록했다. 이후 꾸준히 실시간순위가 오르며 1월 22일에는 오전 12시 실시간 차트 31위, 오후 11시 27위에 올랐고 1월 25일 오후 10시 19위, 1월 28일 오후 1시 14위, 2월 2일 오후 9시 10위, 2월 6일 오후 9시 4위로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일간순위도 19일(77위), 20일(68위), 21일(56위), 22일(48위)로 많이 상승했다. 또한 1월 22일에는 데뷔 후 처음으로 주간 차트에 73위로 이름을 올렸다.

  • 1월 23일 유튜브 조회수 천만뷰를 달성하였다.

  • 1월 25일 기준 벅스 실시간 5위를 유지 중이다.

  • 2018년 1월 31일 쇼 챔피언에서 김청하, 오마이걸, 종현, JBJ를 꺾고 1위를 하였다.

  • 2018년 2월 3일 기준으로는 삼성뮤직 차트 무려 5위를 달성했다!!!

  • 2018년 2월 말 일본 진출 예정이다.

  • 2월 5일 10시 기준으로 실시간 지니차트 5위를 기록하였다.

  • 2월 6일 SBS MTV 더쇼에서 JBJ, 김청하와의 리턴 매치에서 또 다시 1위를 달성하였다!

  • 2월 6일 21,22,23시 기준으로 실시간 멜론차트 4위를 기록했다.

  • 2월 8일 기준으로 일간차트 멜론 4위, 벅스 5위, 지니 5위, 네이버뮤직 9위를 달성했다.

  • 2월 17일 기준으로 실시간 멜론차트 2위를 기록하였다.

  • 2월 23일 뮤직뱅크에서 1위를 하며 지상파 음악방송 1위를 달성했다.

  • 3월 1일부터 일본에서 공식 팬덤인 메리 가입신청을 시작했다.(국내보다 먼저생긴 공식팬덤....)

  • 3월 11일 SBS 인기가요에서 1위를 하며 지상파 음악방송 1위 2개 획득, 종합 6관왕에 올랐다.

  • 4월 8일 SBS 인기가요에서 무려 Wanna One, 빅뱅을 제치고 1위를 하며 지상파 음악방송 1위 3개 획득, 종합 7관왕에 올랐다!

  • 4월 23일, 뿜뿜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1억 뷰를 달성하였다!

  • 6월 13일, 일본에서 데뷔한다.

  • 6월 말, 미니앨범으로 컴백하는것이 확정되었다. 일본-한국 동시활동이라고...

3. 멤버[편집]

4. 음반 목록[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모모랜드/음반 목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MOMOLAND Great! 로고.png
음반 목록

[ 펼치기 · 접기 ]

파일:20065715.jpg

파일:20094710.jpg

파일:20103199.jpg

미니 1집
Welcome to MOMOLAND
(16.11.10)

싱글 1집
어마어마해
(17.04.26)

디지털 싱글
어마어마해 (EDM ver.)
(17.06.16)

파일:20114758.jpg

파일:-20139509.jpg

미니 2집
Freeze!
(17.08.22)

미니 3집
GREAT!
(18.01.03)

5. 출연 목록[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모모랜드/출연 목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홍보대사[편집]

브랜드명

연도

참여 멤버

국제구호개발NGO 플랜코리아

2016 ~

멤버 전원

난타5000피자

2017 ~

멤버 전원

대한적십자사 신임 헌혈홍보대사

2018 ~

멤버 전원

7. 수상 내역[편집]

7.1. 시상식[편집]

연도

일시

시상식

수상부문

2017년

6월 24일

아시아 모델어워즈

가수부문 뉴스타 상

7월 3일

한중경영대상

아시아 라이징 스타 상

11월 15일

제2회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라이징 스타 상

11월 28일

제25회 대한민국문화연예대상

K-pop 가수상

2018년

4월 12일

KCTA Show

올해의 가수상

7.2. 가요 프로그램[편집]

곡명

일시

방송국

프로그램

비고

뿜뿜 (7관왕)

2018.01.11

파일:Mnet 로고.png

파일:q5j3iZNi.jpg

첫 1위

2018.01.31

파일:MBCMUSIC_CI.png

파일:external/www.mbcplus.com/logo-sub.png

1위

2018.02.06

파일:attachment/sbsmtv.jpg

파일:external/pbs.twimg.com/rvd2Dvsm.jpg

1위

2018.02.22

파일:Mnet 로고.png

파일:q5j3iZNi.jpg

엠카 2번째 1위

2018.02.23

파일:KBS_로고.png

파일:뮤직뱅크.png

첫 지상파 1위

2018.03.11

파일:SBS_로고_2000[1].png

파일:attachment/inkigayo.jpg

1위

2018.04.08

파일:SBS_로고_2000[1].png

파일:SBSinkigayo.jpg

인가 2번째 1위

8. 논란[편집]

  • MC몽의 회사에 속한 그룹이란 점에 대한 논란도 있었다. 이는 더블킥엔터테인먼트더블킥컴퍼니를 구분하지 못한 사람들의 오해이며 많은 사람들이 구글링으로 더블킥엔터테인먼트 사업자 정보를 검색해 나온 결과인 '사업자대표 : 신동현'을 보고 더블킥의 오너는 MC몽이라고 확정 추측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구글링으로 나오는 자료는 모두 2015년 이전의 자료로 이 곳에서 더블킥엔터테인먼트 사업자번호인 2148899376으로 검색해보면 대표가 박장근으로 변경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8] 소속사를 드림티로 옮기던 시점에서 더블킥엔터테인먼트를 박장근에게 넘기고 손을 뗀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모모랜드는 아무리 빨라도 더블킥컴퍼니가 설립된 2015년 4월 3일 이후 런칭준비를 한 것이 되는데 이 시기는 MC몽이 더블킥을 완전히 청산한 이후이며 따라서 모모랜드를 MC몽이 제작했다는건 완전히 잘못된 사실이 된다. 결론은 모모랜드랑 MC몽과는 관련 없다.

  • 첫 번째 싱글 앨범 타이틀곡 '어마어마해' 뮤직비디오 촬영을 에버랜드에서 하였는데 당시에 에버랜드를 빌리지도, 일찍 오지도 않은 상태에서 에버랜드의 매직 트리 아래에서 촬영하여 민폐 뮤비라는 평이 나오고 있다. 사실 모모랜드 맴버들은 잘못이 없고 뮤비를 찍은 제작진이나 스텝들과 소속사의 잘못이 더 크다. 전세를 내거나 아니면 일찍오지도 않고 왔는데 모모랜드 멤버들이 욕을 먹는건 잘못된 일이다. 그러니 스텝과 소속사를 욕하기로 하자.

  • 2017년 10월 18일자 V LIVE 채널의 모모랜드 관련 영상이 광란의 댄스 파티 칭챙총이란 제목을 달고 나왔다. 칭챙총은 동양인 비하로 쓰이는 대표적인 표현 중 하나이다. 사건 당시에는 모모랜드 자체는 뜨지 않고, 주이와 전부터 유명했던 낸시만 알려져 있던 상황이었는데, 위의 앨범 사재기 논란을 타고 같이 따라나온 듯 하다. 현재 V LIVE 채널에서도, 유튜브에서도 영상이 삭제되었지만 루리웹 유저가 남긴 스크린샷이 남아 있다. 의도적이었건 아니건, 앨범 사재기보다도, 어쩌면 더 심각한 문제이니만큼 빠른 피드백이 필요해 보인다. 물론 V LIVE가 끝나기 전에 팬들의 지적으로 제목을 고쳤다고는 하나, 생각없었던 행동이라는것은 달라지지 않는다. 급하게 브이앱을 종료한 후 수요일밤에 🎤 라는 제목으로 다시 방송을 켰는데, '그게 뭐였냐'는 제인의 질문에 데이지가 '설명안해도 될거같아요' 라고 했지만 설명하라는 매니저 말에 (동공지진 하며) 유투버 승헌쓰의 느낌적인 느낌을 따라한 거라고 말한다. 하지만 해명을 했던 멤버 데이지는 캐나다에서 11년동안 살았기 때문에 칭챙총이 인종차별 단어인것은 모를수가 없다. 결국 멤버가 직접 작성했으면 그거대로 논란거리이고, 매니저가 작성했다고 하면 본인의 잘못을 멤버를 시켜 해명하게 했으니 그거대로 소속사는 욕먹을만 하다.

  • 2018년 1월 12일, 러시아의 유명 걸그룹 세레브로(Серебро)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모모랜드의 신곡 "뿜뿜"이 자신들의 영어 메가히트곡 "MI MI MI" (2013년)를 표절한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밝혔다. 모모랜드는 데뷔 전 MI MI MI에 맞춰 춤을 추기도 했다. 게시글이 업로드되었을 당시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200위권에서 멜론차트 역주행을 하며 인기를 끌기 시작하며 약 2주가 지난 후 표절의혹에 관련한 기사가 올라오며 뒤늦게 논란이 되었다. 기사 표절논란 이후에도 음원순위는 30위권대에서 10위권대로 오히려 20계단 정도 더 상승했고, 그 이후로도 계속 한계단씩 오르더니 멜론 실시간 차트 2위를 넘어 일간차트 2위까지 올랐다.

  • 트로피카나 광고부터 라디오 스타까지 주이의 끝없는 활약에 힘입어 모모랜드는 2018년 1월 중순 첫 1위를 달성하고 빈집이었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장족의 발전 며칠 뒤에 음원차트에서 역주행을 하는 등 점점 수면 위로 떠오르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자 갑자기 페이스북 어느 게시물에서 주이가 학교폭력 가해자라는 댓글이 올라왔고, 사람들은 관심을 보이며 증거를 내놓으라는 말을 했다. 이 때 관심 주면 안 됐어 그러자 갑자기 자신이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실명을 공개하며 몇몇 나오게 되었고 여론은 거의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믿는 식이었다. 소속사에서 허위 사실 유포로 고소하겠다고 했으나 자칭 피해자들은 오히려 더 당당한 모습으로 확실한 입장을 보였고, 대중들은 혼란에 빠지게 된다. 그러나 논란이 터지고 얼마 뒤에 자칭 피해자 중 대표의 게시물에 주이 및 피해자 대표의 지인들이 댓글을 달게 되고, 댓글의 내용을 살펴보면 주이는 학교폭력을 할 만큼 안 좋은 친구가 아니며 오히려 자칭 피해자 대표가 일진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이의 둘도 없는 친구라고 주장하는 사람 또한 실명을 까고 오히려 주이와 자신이 자칭 피해자에게 학교폭력을 당했다고 말하며 쐐기를 박는다. 이로 인해 자칭 피해자는 처음엔 반박하는 듯 했으나 여론이 점점 주이의 편으로 쏠리게 되고 자신을 욕하는 글이 많아지자 나몰라라 하는 아몰랑~ 자세를 보이며 자신의 SNS 계정을 비공개 시키는 경지에 다다른다.

  • 2018년 2월 12일, 전날까지만 해도 하루 10장 정도씩 팔리던 GREAT! 앨범이 하루만에 8200장이나 팔렸다는 소식에 많은 누리꾼들과 아이돌 팬들이 뮤직뱅크 1위를 위한 사재기가 아닐까 의심하고 있는 중이다. 5월 8일 문체부에서 한터차트측에 추가 증거를 요구한 상태로 한터차트측에서 더이상의 증거를 제시하지 못한다면 문제가 없는 사건으로 마무리된다는 기사가 나왔다. 자세한 내용은 GREAT!/음반 사재기 의혹을 참고하기 바란다.

  • 2018년 2월 17일 강타의 별이 빛나는 밤에에 모모랜드가 출연했는데 멤버인 데이지가 '숙소에서 취식이 금지된다'고 언급했는데 진행자인 강타조차도 휴대폰 금지, 외출 금지는 여러번 봤어도 숙소내 취식금지는 처음본다며 혀를 차기도했다. 이게 왜 논란이나면 숙소에서 취식이 금지된다는건 냉장고도 없을 가능성이 큰 데다가 대부분의 아이돌그룹들은 숙소에서 지내면서 직접 숙식을 해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네티즌들은 이해할수 없다는 반응이 대다수.

9. 트리비아[편집]

  • 기존 인사법은 Welcome to MOMOLAND[9]였으나, 선배 그룹의 인사법과 겹치게 되어 두 그룹의 회사들이 대화를 나눈 끝에 모모랜드 측에서 바꾸는 것으로 결정 하였다고 한다.

  • 혜빈데이지[10]를 제외하고 모두 예고 출신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에 3명,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에 각각 4명씩 있다.[11]

  • 2017년 5월 13일 아는 형님김영철 백댄서로 출연했다. 그러나 모모랜드가 나온 부분의 반응은 썩 좋지 않았다고. 그 날은 이 분의 날이었다.

  • 2017년 6월 23일 카카오TV PD 버블디아 방송에 낸시주이가 출연하여 노래와 토크도 하고, 발성연습[12]도 하면서 잘 놀다 갔다.

  • 멤버 전원이 흥이 매우 많아 별명도 ‘흥모랜드’이며, 멤버들이 모여 다 같이 놀 경우 매니저가 감당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오죽하면 매니저가 울 지경이라고

  • 뿜뿜 활동으로 팬이 늘어났는데 여덕이 많이 늘었다. 특히 여초에서 반응이 좋다. 특히 주이의 비글상 덕분인지 주이팬이 많이 늘었다는 점도 괄목할만한 점.

[1] 앨범 발매일 기준. 데뷔 쇼케이스는 9일에 진행하였다.[2] 2016년 12월 21일부터 2016년 12월 28일까지 공식 팬카페에서 투표를 진행해 선정했다.[3] 프로듀스 101 출연 당시에는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소속이었다.[4] 다만 이단옆차기 본인들이 작곡한 타이틀곡은 아직 없다.[5] 네이버 V LIVE에서 진행하는 루키 프로그램이다.[6] 본격적인 음악방송 활동은 4월 25일 SBS MTV THE SHOW에서 신곡 어마어마해를 음악방송 최초로 공개하면서 시작되었다.[7] 첫번째는 윤채경. 그러나 윤채경너무 강한 상대들을 늘상 만나는 바람에....[8] https://web.archive.org/web/20150707094847/http://www.dublekick.com에 접속해보면 2015년 7월무렵 대표명의가 박장근으로 표시되어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9] 데뷔곡인 짠쿵쾅 도입부에 나오는 가사이기도 하다.[10] 리라아트고등학교에서 잠일고등학교로 전학 절차를 밟았다.[11] 모 그룹도 이와 비슷한데 민재를 제외하면 한림예고 출신 3명, 서공예 출신 3명으로 구성되어 있다.[12] 대본에 있는 걸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