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안

최근 수정 시각:

1. 켈트 신화에 등장하는 여신
1.1. 위에서 유래한 것

1. 켈트 신화에 등장하는 여신[편집]

The Morrigan, The Morrigu

켈트 신화에 등장하는 전령의 여신이자 죽음과 사랑을 지배하는 여신. 모리우, 모리건, 모리유, 모리안 등의 여러 이름으로 불린다.

위치가 매우 복잡하여 전사, 전령, 마법사 등의 여러 위치로 나타난다. 유령과 공포를 상징하기도 하고, 위대한 여왕의 이미지도 있다. 또한 위대한 대지모신의 이미지도 있다. 북유럽 신화의 발키리, 유대 신화의 릴리스와도 통하는 구석이 있으며, 죽음을 선고하는 전쟁의 신이라는 이미지에서 듀라한이 모리안에게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다.

호수의 여신이라는 모건 르 페이가 모리안의 환생이라는 해석을 하기도 하나 이는 호사가들의 창작에 불과하고, 학계에서는 모리안과 모건 르 페이는 관계가 없다는 것으로 결론을 내린 듯하다. 애초에 전쟁의 여신인 Morrigan의 어원은 공포, 위대함이지만, 호수의 요정인 Morgan의 어원은 바다라서 근본부터가 다르다고. 몬머스의 제프리를 비롯한 중세 필사본 작가들이 고대의 신화에서 어떤 모티브를 얻었을 뿐, 모리안와 모건은 다른 존재라는 것이 요지.[1]

전쟁의 삼여신, 바이브 카흐의 대표격인 여신으로, 다른 바이브 카흐와 남편인 누아다 아케트라브도 사망했지만 모리안은 혼자서 신들의 시대에서 살아남았다. 셋이 함께 운명의 삼여신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심지어는 이 셋이 다 동일시 될 때도 있다. 비슷한 예시로 그리스 신화의 클로드, 라키시스, 아트로포스나, 북유럽 신화의 스쿨드, 베르단디, 울드 등이 있다.

각종 동물로 변신하기를 즐기는데, 그 중에서도 모리안을 주로 상징하는 동물은 검은 까마귀이다.

신화에서는 쿠 훌린에게 반하는 모습이 나온다. 그런데 쿠 훌린에게 하는 짓이 좀 얀데레스럽다.

켈트 신화와 아일랜드 신화에서 많은 요소를 따와 재창작한 스토리를 가진 마비노기와 파생작들에서도 중요한 역할로 등장한다.

1.1. 위에서 유래한 것[편집]

[1] 위키백과 참고. 문서 역사를 보면 영어 위키백과에서 번역된 글인데, 판타지 라이브러리나 마비노기에서 묘사되는 모습과 상당히 다른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