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로프 리들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작중 행적3. 평가4. 기타

1. 개요[편집]

Merope Riddle

1907년 ~ 1926년 12월 31일.

해리 포터 시리즈의 등장인물로 볼드모트의 어머니. 작중 시점보다 한참 전에 고인이 됐으나 6편 혼혈 왕자에서 기억 속 모습으로 최초로 등장한다. 살라자르 슬리데린의 직계 후손인 곤트 가의 마지막 후손 중 한 명으로 가족으로는 부친인 마볼로 곤트, 오빠 모핀 곤트가 있다. 거주지는 그레이트 행글턴의 낡은 오두막.

아들을 편애하는 부친의 심각한 차별과[1] 순수혈통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된 근친결혼으로 인한 유전적, 정신적 불안증세와 가정폭력 등의 문제로 마녀임에도 마법을 제대로 쓸 수 없어 거의 스큅 수준이 된 상태였다. 다만 재능이 없었던 건 아니다. 있었지만 주변 환경 탓에 이 당시까지만해도 드러나지 않고 묻혀있던 것에 가까웠다.

설상가상으로 곤트 가는 이미 몇 대 전 가산을 탕진한 상태라 마볼로와 모핀은 메로프를 집요정 취급하며 학대하고 있었다.[2] 머글을 공격한 모핀을 검거하러 온 마법부 직원 밥 오그든이 보는 앞에서조차 마볼로는 집안일을 하다 실수한 메로프에게 폭언을 퍼부었다.[3]

원작에 자세한 묘사는 없지만 위에 언급된 행적들을 보건대 그녀와 모핀, 마볼로는 호그와트조차 다니지 않고 홈스쿨링을 했을 가능성이 크다.[4] 당시에도 호그와트에는 이미 순수혈통은 극히 희귀해진데다가 심지어 슬리데린 기숙사마저도 혼혈 학생이 있는 판국이니 곤트 가 사람들처럼 극단적인 순혈주의자는 호그와트 방침을 받아들이지 못했을 테니까.[5]

참고로 이름인 메로프[6]는 그리스 신화 속 아틀라스의 딸인 플레이아데스 7자매 중 한 명과도 같다. 플레이아데스 성단의 일곱 별 이름은 이들 자매에서 유래한 것. 이들 7자매 별 중 메로프는 육안으로 보기 힘든데, 이와 관련해 신들과 결혼한 다른 자매들과 달리 유일하게 인간과 결혼한 것을[7] 부끄럽게 여겨 숨었다는 전설이 있다.[8][9]

2. 작중 행적[편집]

이 영상 참고[10]

오랜 근친상간과 가문의 낭비벽으로 인해 망해가던 곤트 가의 차녀로 태어난 메로프는 제대로 된 교육도 받지 못하고 방치와 학대 속에서 유년시절을 보냈다. 그렇지만 그녀는 리틀 행글턴의 부호의 아들인 잘생긴 톰 리들 1세를 줄곧 짝사랑했다. 묘사야 안 됬지만 그녀의 유년~처녀시절이 매우 암울했음을 생각해본다면 짝사랑이 유일한 낙이 아니었을까 싶다.

그러나 자기 딸이 머글을 사랑한다는 사실을 아들의 고자질로 알게 된 마볼로는 어마어마한 분노를 드러냈고, 톰 리들 역시 그의 눈엔 메로프가 거렁뱅이의 딸인데다 미인도 아니라 전혀 관심을 두지 않았다. 작중에서 언급되는 메로프의 외모는 힘없이 늘어진 긴 머리카락, 창백해 보이는 평범한 얼굴, 서로 다른 방향을 보고 있는 두 눈으로 묘사되었다. 그녀의 얼굴을 본 해리조차 리들과 메로프가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고 평할 정도. 위 영상에서의 메로프도 사시까진 아니지만 설정을 반영해서인지 평범한 얼굴로만 나오지 예쁘다는 느낌은 안 든다.

하지만 마볼로와 모핀이 곤트 가를 방문했던 마법부 직원을 공격해 아즈카반에 수감되어 혼자 남겨지자 드디어 해방되었다는 행복을 누렸고, 그 해방감이 마법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다. 메로프는 리들을 붙잡기 위해 사랑의 묘약을 이용하고, 마침내 그와 함께 사랑의 도피를 하기에 이른다.

덤블도어의 말에 따르면 부유한 집안 자제인데다가 아름다운 약혼녀까지 있던 리들이 가난한 집 딸인 메로프와 사랑의 도피를 한 일은 곧 엄청난 화제가 됐다고 한다. 평소에 별 관심도 없던 리들이 묘약을 먹을 수 있었던 것에 대해 덤블도어는 지나가다가 물이라도 한 잔 먹고 가라고 메로프가 권유해서 그런 거 아니겠냐고 추측했다.

참고로 리들이 메로프와 사랑의 도피를 하게 된 건 순전히 사랑의 묘약 탓이지만 리들이 그걸 먹게 된 과정에 대해서는 기록이나 목격자가 없어 덤블도어도 추측을 할 수 있었을 뿐이다. 아무리 목이 말랐다 한들 거만하고 평소 곤트 가 사람들을 경멸하던 리들이 자신을 스토킹하던 그 집안의 딸이 따라다 주는 물을 순순히 받아먹었을지는 의문이며 주문을 거는 것과 같은 뭔가 다른 적극적인 방법을 더 썼을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사랑의 묘약을 먹었으니 그 과정이 어땠는지는 중요치 않지만 확실한 사실은 그 과정과 결과가 결코 톰 리들의 의지는 아니었다는 것이다. 즉 강간인 것이다.

그러나 그 행복은 몇 달도 채 되지 않았다. 아이를 갖게 된 메로프가 사랑의 묘약을 남편에게 쓰는 걸 중단했기 때문이다. 그 이유에 대해 덤블도어는 메로프가 계속해서 남편을 조종하는 것에 죄책감을 가졌거나, 이제는 진짜 자신을 사랑하게 되었을 거라는 멍청한 결론을 내렸거나, 아이를 가졌으니 이제 자신을 버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을 거라는 추측을 했다.[11] 사랑의 묘약의 효과에서 마침내 벗어나 제정신을 되찾은 리들은 자신이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경멸하던 여자와 결혼해 있다는 걸 알자 태어날 아이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을 표하지 않은 채 경악하여 떠나 버린다.

크게 충격을 받은 메로프는 그 뒤로 단 한 번도 마법을 쓰지 않았고, 이 때문에 집에서 훔쳐온 가보인 슬리데린의 로켓[12]까지 10갈레온이라는 헐값에 팔아넘길 만큼 궁핍한 생활에 시달렸다. 아이를 낳으려고는 했지만 그 자신이 살려는 의지는 이미 잃었던 듯 보인다.

주변에 돌봐줄 사람도, 사랑하는 사람도 없어서 메로프가 심신이 피폐해져 갈 무렵 그녀에게 진통이 왔고, 그녀는 한 머글 고아원을 찾아 그 곳에서 아이를 낳고[13] 몇 시간 뒤에 숨을 거두었다. 향년은 19세로 추정.[14] 죽기 직전 아이에게 남편과 부친의 이름을 딴 톰 마볼로 리들이란 이름을 붙여준다.[15]

3. 평가[편집]

본인의 짝사랑 때문에 한 머글의 인생을 망쳤고, 나아가 마법사 세계 최악이자 최흉의 악마를 낳은 만악의 근원.

보는 관점에 따라 평가가 엇갈리는 인물. 비참한 집안과 자신을 학대하는 아버지에 대한 스트레스로 우울한 성장기를 보낸 점은 동정할 만하나 오직 사랑한다는 이유로 사람을 납치하여 세뇌, 리들의 정신을 조종하여 제정신이 아닌 상태에서 관계를 가지고 아이를 만들었으며 이는 명백한 범죄 행위가 맞다.

일각에서는 리들이 거만하고 부유한 망나니였던 데다 그가 메로프와 아이를 버려서 볼드모트라는 괴물을 태어나게 만들었다며 처자식을 외면한 리들을 비난한다. 하지만 이건 말도 안되는 이야기인데, 사실 리들이 거만하고 인성이 나쁜 건 맞지만 이미 자신처럼 부유한 집안의 아름다운 딸과 약혼한 상태였고, 약혼녀와 예정대로 결혼했다면 지금까지 자라왔던 환경보다 더욱더 찬란한 미래가 약속되어 있었다. 무엇보다 이런 세속적인 것을 떠나 리들은 애초에 메로프를 사랑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메로프가 마법으로 자신을 홀려 결혼했다는 것은 그의 입장에선 메로프가 자신의 인생을 망가뜨린 것이다. 리들 가족에게는 사실상 메로프가 가해자인 셈이다.

성반전하여 직설적으로 말하면 좀더 이해하기 쉽다.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난 여자에게 돈 많고 잘생긴 약혼자가 있어서 결혼을 앞두고 있었는데 갑자기 못생긴 거지가 사랑한다는 이유로 여자를 약물로 중독시켜 납치해 결혼한 뒤 관계를 가져 임신까지 하게 만든 것이다. 저런 상황에서 여자가 제정신이 돌아왔다면 당연히 자기 인생을 지키기 위해서 남편을 떠날 것이며 나아가 아이까지 낙태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톰 리들이 세뇌된 상태에서 성관계를 맺은 자신이 전혀 사랑하지 않는 여자와 그 뱃속의 아이를 버린 것은 지극히 당연한 행동이다.

곤트 가의 광기와 순혈주의에 대한 집착이 낳은 피해자라는 점에서 동정받고 있기는 하나 그 자신 역시 아버지와 오빠처럼 상대의 의지에 관계없이 상대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게끔 이끌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결국 아버지와 오빠의 광기를 이어받아 또다른 가해자가 된 셈이다.

그렇게 그녀는 짝사랑하던 머글의 인생을 망치고[16] 결과적으로 아모텐시아를 이용해 사랑을 이해하기 힘든 아이를 낳게되는 결과가 생겼으며 그녀 또한 인생을 망쳤다. 아모텐시아로 태어난 아이라도 적절한 양육환경에서 자라면 꼭 사랑을 이해하지 못하는 건 아니었으나 메로프가 출산의 고됨을 못이기고 죽어버렸다. 아니, 리들 시니어에게 버려진뒤로는 살려는 의지도 없었다.

그녀의 존재는 어찌됐던간에 조앤 K.롤링 작가가 해리 포터 시리즈 내에서 '사랑'을 중요한 중심 축으로 두고 스토리를 풀어나가려고 했다는 것을 고려하자면 '사랑'이 잘못되거나 '잘못된 사랑'이면 상황이 어떻게 불행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려고 싶었던 예시들 중에 하나인듯 하다.[17] 이후 자란 아들이 저지른 짓거리가 얼마나 극악무도한지 알고 싶다면 볼드모트 참고.

결론적으론 불쌍하긴 해도 마냥 피해자라고만 볼 수 없다는 것이 중론. 다만 그녀의 정신상태가 결코 온전한 사람의 그것은 아니었다는 점은 감안하면 정상 참작의 여지는 충분히 존재 한다. 애초애 그런 정신상태를 가지게 된 것도 그녀의 탓은 아니니 따지고 보면 피해자이긴 하다(죄를 지어도 심신미약자는 처벌의 강도가 다르다). 물론 별 죄도 없이 어이없게 인생을 망쳐버린 리들도 피해자는 맞고. 가장 큰 책임을 따지자면 역시 마볼로 곤트에게 물어야 한다. 또한 아버지와 오빠가 있을 때 상태가 안 좋은 모습이 목격된 것은 사실이지만, 훗날 아모텐시아를 조제해 낼 정도로 실력있는 마녀가 된 것을 보면 과연 톰 리들과의 결혼생활 당시에도 심신미약 상태였을지 의문이 가기도 한다.

4. 기타[편집]

작중 대사가 한 마디도 없다. 마법을 쓰려고 하는 장면에서도 대사가 없었고, 그녀가 무슨 말을 했다는 이야기도 다른 사람의 증언을 통한 인용으로밖에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그녀가 어떤 성격을 가졌는지는 단편적으로밖에 추측할 수 없다.

영화판에선 곤트 일가가 통째로 잘리는 바람에 언급만 있고 등장이 없다.

작가인 롤링에 따르면, 만약 메로프가 살아있고 리들을 잘 양육했다면 지금과는 다른 미래가 될 수 있었다고 한다. 실재로도 리들이 볼드모트가 된 것에는 주 양육자가 되어줘야 했을 메로프가 그를 낳자마자 죽어버려 양육자 역할을 제대로 해주지 못한 것, 메로프가 리들을 만든 과정과 아버지가 집안에서 부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의 원인이 메로프라는 것 등도 분명 영향을 줬기 때문.

게다가 아버지와 오빠가 있었을 당시엔 제대로 된 교육도 못 받은걸로 추측되는[18] 그녀가 아버지와 오빠의 가정 내에서 부재상태에 이르자 해방감을 느낀 것이 재능 개화에 영향을 준 걸 보면, 재능이 없는 편도 결코 아니다.[19] 그러니 분명 메로프가 리들을 제대로 길렀다면 리들은 인격적으로도, 마법사의 자질적 측면에서도 모자람없이 자랄 가능성도 있었을지도 모른다. 볼드모트는 사악한 짓을 많이 벌이긴 했지만 마법의 재능만은 타고난 천재였고, 그 재능은 당연히 머글인 아버지가 아닌 마녀 어머니에게 물려받았을 것이다.

[1] 왜 편애했는지는 의문이나 보통 가주는 동양이든 서양이든 남자가 대물림하는걸 생각해보면 모핀은 가주 자리를 맡을 장자 + 아들이었지만 메로프는 장자도 아니고 아들도 아니어서 아낄 이유도 없으니 사랑을 안 준 것일수도 있다. 근데 그 편애받는 아들도 질이 엄청 떨어지는 수준이어서 기대할 거리가 못됬다(...)[2] 좀 잘 사는 마법사 집안이나 지체높은 마법사 집안에선 집요정을 부리기도 하는데, 집요정을 부릴만한 여건조차 안 되었던 모양. 사실 집요정은 이름답게 집(성이나 저택)에 매어있는 존재들이니 부동산(...)을 탕진할 때 같이 날아가버렸을 것이다.[3] 참고로 알버스 덤블도어는 이때 곤트 가를 방문한 오그든을 설득해 이때의 기억을 가져왔고 6편 혼혈 왕자 시점에서 특별 수업을 받기 시작한 해리 포터에게 펜시브를 통해 이 기억을 보여줌으로써 볼드모트의 기원을 알려주었다.[4] 물론 메로프의 행태와 마볼로가 메로프를 대하는 태도를 보면 그마저도 제대로 되지 않았을 지도 모른다.[5] 당연히 다른 마법학교들 쪽도 눈도 안 줬을 가능성이 높다. 순혈주의를 표방하는 슬리데린에 의해 창설된 슬리데린 기숙사같은 곳마저도 혼혈이 침투했다 치면, 다른 마법학교들 ─ 그 중에서도 슬리데린처럼 순혈주의를 표방하는 곳에서마저도 혼혈들이 이미 침투했을 가능성이 높기때문. 뭐 제아무리 순수혈통이라 해봤자 유전병 등 형질이 망가지는 위험부담을 감수하기 싫은 가계들은 어느 시점에서 외부인을 받아들이기 시작했겠지만.[6] 메로페로 알려져있기도 하다.[7] 신화에 따르면 그 시시포스와 결혼했다고 하기도 하고, 오리온에게 쫓겨다닌 전적도 있다고. 결혼했다는 언급이 나온걸로 봐선 저 별 이야기엔 시시포스와 메로프가 결혼했다는 신화 쪽의 전승이 채용된듯.[8] 참고로 그리스 신화의 판본에 따라서는 육안으로 보기 힘든 별이 메로프가 아니라 엘렉트라라는 전승도 있다. 엘렉트라는 트로이를 건국한 다르다노스의 어머니인데 트로이가 멸망하자 '내 아들이 어떻게 세운 나라인데 저렇게 허무하게 망해'하며 보기 싫다고 숨었다고.[9] 여담으로 플레이아데스 7자매 중 하나인 메로프가 인간과 결혼한 것과 비슷한 설화가 중국에도 있는데, 견우직녀 이야기보단 덜 유명한 우랑직녀 이야기이다. 우랑은 자신과 함께 지내다가 죽은 소의 유언을 따라 인간계로 목욕하러 온 7명의 선녀(이 일곱 선녀가 모두 자매라는 전승도 있다) 중 한 명의 옷을 빼돌려, 옷을 훔침당해 돌아갈 수 없게 된 선녀인 직녀와 결혼했으나 하늘의 신들이 직녀를 잡아들이고, 우랑과 아이들은 이를 뒤쫓으나 결국 신들에게 가로막히고 만다. 허나 우랑과 아이들이 포기하지 않고 계속 직녀를 만나려는 시도를 하자 감복한 천제와 서왕모가 칠석날엔 그들을 만날 수 있게 해줬다는 이야기. 이야기는 좀 다르지만 하늘에 사는 초월적 존재였던 일곱 자매 중 한 명이 인간과 어울렸다는 신화라는건 꼭 닮았다(...) 이상한데서 일맥상통[10] 일종의 연극 구성인데, 당시 망해가는 곤트 가의 상황도 모두 다뤘으니 곤트 가의 사정이 궁금한 사람들도 이 영상 참고.[11] 4권에서 볼드모트 본인이 말한 바로는 리들은 메로프가 자신이 마녀라는 사실을 밝히자 그녀를 버리고 떠났다고 한다(어떻게 그 사실을 알았는지는 명확하지 않은데 아마도 아버지와 조부모를 살해하기 전에 알아낸 듯.) 물론 계속 묘약을 썼다면 자기 곁에 붙잡아놓을 수는 있었겠지만 쓰지 않았으니.[12] 훗날 슬리데린의 로켓은 볼드모트에 의해 호크룩스가 된다.[13] 고아원 원장은 만삭 임산부가 찾아온 데 대해 그다지 놀라지 않았는데, 미혼모나 가난한 산모가 찾아와 아예 거기서 출산을 하고 태어난 직후부터 아이를 고아원에 맡겨 버리는 일이 잦았던 듯. 메로프도 그런 목적으로 왔다는 걸 단번에 알아차렸다.[14] 모핀 부자가 체포됐을 때 18살이었다고 하며, 아이를 낳은 것은 1년 후라고 나온다.[15] 실제로 볼드모트와 덤블도어 모두 볼트모트의 가족사를 파헤치는 최초의 증거가 그의 이름이었다. 만약 가족의 이름을 따지 않고 다른 이름을 붙여 줬거나 이름을 지어주지 못하고 죽어 볼트모트가 고아원 사람들에게 대충 이름이 지어졌다면 볼드모트가 정말 우연히(...) 리틀 행글턴이라도 지나가지 않는 이상 그의 혈통은 절대로 알 수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물론 이런다고 볼드모트가 어둠의 마법사가 되지 않았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타고난 사이코패스로서, 마법사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던 어린 시절부터 온갖 사악한 짓을 해댔고 자신의 부모에 대해 알지 못했을 때도 호그와트에서 온갖 사건사고와 말썽을 심각하게 일으켜 댔다는 걸 생각해보면 말이다. 만에 하나 스큅으로 태어나 마법사가 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그때에는 머글 세계에서 대범죄자가 되었을 수도 있다.[16] 최종적으로 톰 리들 시니어가 볼드모트의 손에 사망하기에, 그대로 살았다면 아름다운 약혼녀와 부유하게 살았을 그의 인생을 두 번에 걸쳐 망가뜨린 셈.[17] 해리 포터 내에서는 작가가 의도한 사랑의 힘이 그 무엇보다 강해서 사랑을 제대로 실천한 사람들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랑이 잘못된 유형이거나 없는 사람들은 부정적인 방향으로 흐른다.[18] 홍스쿨링을 한 것으로 추측되지만 곤트 가는 거의 몰락중이었는데다가 오빠 모핀과 달리 아버지이자 교육자 역할의 마블로가 메로프를 자식이 아니라 집요정 수준으로 대할 정도로 박대했기에 교육을 정상적으로 받았을지도 의문인 상황이다. 또 메로프는 아버지와 오빠가 잡혀가기 전까지만 해도 마법을 썩 잘 다루는 수준은 커녕 스큅이랑 비슷한 수준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실력이 형편없었던게 그녀다.[19] 꽤 열악한 상황에서도 사랑의 묘약을 만들어 톰 리들을 사로잡은 것이 그 예시. 진짜로 재능이 없었다면 아버지와 오빠가 사라져도 메로프는 그냥 스큅과 엇비슷한 수준에서 남아야 정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