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갈리아/용어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속어 유행어 관련 정보, 메갈리아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남성혐오, 여성혐오, 자국이성혐오

파일:Semi_protect.png

메갈리아 · 워마드 관련 문서

[ 펼치기 · 접기 ]

메갈리아

메갈리아 · 사건 및 사고 · 웹툰 관련 사건 및 사고 · 시스템 · 성향 · 비판 · 용어

워마드

워마드 · 사건 및 사고 역사 및 정치 · 모욕 및 비방 · 폭력, 학대, 살인 · 성범죄 · 여론 조작 · 무단 유포 · 패치, 시위, 운동 · 운영자

관련 집단

남자 연예인 갤러리여성시대 · 메르스 갤러리 · 트페미 · 메갈리아4 · 레디즘 · 페미위키 · 쭉빵카페 · 네이트판

관련 사건
(관련 집단 포함)

메갈리아 분열 사태 ·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 · 강남패치 · 워마드 남탕 몰카 사건 · 워마드 호주국자 아동 성범죄 사건 · 유아인/트페미와 일부 여초 사이트의 사이버 불링 · 희철/여성시대 비판 논란 · 2018년 여초사이트 소방관 마녀사냥 사건 · 워마드 홍익대 누드 크로키 수업 도촬 사건 · 불법촬영 편파수사 규탄시위 · 경복궁역 미투 조작 사건 · 워마드 남자 화장실 몰카 공유 사건 · 워마드 성체 훼손 사건 · 워마드 남아 낙태 인증 사건 · 트페미 청년다방 몰카 누명 사건 · 도전 골든벨 화이트보드 모자이크 사건 · 워마드 청와대 폭탄 테러 예고 사건

관련 인물

갓건배 · 호주국자 · 바람계곡의 페미니즘

관련 언론 · 방송

메갈리아, 워마드/언론의 옹호 · 스브스뉴스/워마드, 어떻게 볼 것인가 · MBC 100분 토론/790회

기타 관련 문서

대한민국의 젠더 분쟁 · 자국 이성 혐오 · 남성혐오 · 여성혐오 · 페미니즘 · 페미나치 · 쿵쾅이 · 어둠의 메갈리안 · 미러링 · 메타후조 · 근본없는 페미니즘

1. 개요2. 남성 관련 용어3. 여성 관련 용어
3.1. 보력지원3.2. 흉자
4. 기타 용어5.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여초 사이트메갈리아 사용자들이 만들어 낸 자국이성혐오에 기반한 증오발언들을 설명하는 문서다.메갈용어사전 현재 메갈리아는 없어졌고, 그 회원들이 워마드로 이주했으므로 워마드 용어도 여기에 같이 정리한다. 이 용어들은 트페미, 여시, 쭉빵 등에서도 사용된다.

메갈리아에서 쓰이는 용어들은 메갈리아 고유의 남혐 용어를 섞어 쓰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디시 남초갤과 일베의 과격한 말투, 속어를 그대로 따오거나 여성 본위적으로 뒤틀어 쓴 것이 보통이다. 메갈리아의 주장에 따르면 이는 남성들로부터 언어권력을 빼앗아 오기 위한 목적이라고 하지만, 사실은 남자 연예인 갤러리에서부터 사용하던 말투를 그대로 쓰는 것에 불과하다. 마찬가지로 오유어, 아재체 등 연령과 정치성향과 관계없이 남성들이 주로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모든 말투를 조롱의 목적으로 쓰인다. 이 덕에 은어, 유행어, 속어, 비어가 굉장히 많다.

특히 유행하는 그들만의 은어로는 한국 남성들의 평균 성기 길이를 비하하는 6.9, 한남충, 코피노라이따이한을 풍자하는 papa 드립 등이 있다.

이처럼 남혐을 본위로 하다보니 주로 반말로 글을 쓰지만 말투에 마땅한 규제는 없다. 특히 메갈리아에서 활동하지 않지만 잠시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 오유체나 아재체를 풍자하는 메갈리아 회원들은 때에 따라 존대어를 쓰기도 한다. 하지만 친목을 도모하거나 타협적인 투로 글을 쓰면 찻내가 난다며 빈정거리기도 한다. 이것은 메갈리아의 모태가 메르스 갤러리이다 보니까 디시 여초 갤러리에서 비롯된 문화인 것으로 추정된다.

시스템 상으로는 고정닉을 가질 수가 있는데도 기본적으로 익명을 표방한다.[1] 이것 역시 여초갤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된다. 필요한 경우 글쓴이가 댓글을 달았다는 표식을 달거나, 아까 무슨 글을 썼던 누구인데 하면서 글을 쓰기도 한다. 그렇지만 고정닉도 소수 있고 특별히 차별대우를 받지는 않는다.

별도로, 게시글 작성 시 작성자의 신분이 노출될 만한 표현을 자제시키는데, 예를 들자면 다니는 학교 이름은 말하지 말라고 하거나 심한 경우에는 손만 나와도 조심하라고 댓글이 달린다.

2. 남성 관련 용어[편집]

가나다 순으로 정리

  • 갓양남: 서양 남성들이 한국 남성보다 우월하다고 느낀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표현[2]. 갓과 서양남의 합성어다. 워마드에선 어차피 서양 남자도 남자일 뿐이라는 주장으로 갓양놈이라는 한 단계 비하된 표현으로 대체되었다. 사실상 갓치의 남성형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

  • 관잦, 관좆: 관음증+자지/좆이란 뜻으로 여초 카페나 메갈리아/워마드 사이트를 사용하는 남자를 뜻한다. [3]

  • 군무새: 성차별 얘기하면 군대 얘기만 한다고 비꼬는 단어.

  • 군쾅이: 쿵쾅이의 미러링으로 군대와 쿵쾅이를 합친 말이다.

  • 기생충: 뱃속의 남자 태아를 의미한다. 기생충 대신 유충을 써서 "한남 유충 낙태했다."와 같은 식으로 쓰이기도 한다.

  • 김아재: 김여사의 미러링.

  • 김치남: 김치녀의 미러링으로 메갈리아 이전에도 많이 쓰였던 남성 비하 표현으로 메갈리아의 등장 이후 씹치남이 생기기 이전에는 사용 빈도가 높았다. 자세한 내용은 김치남 문서 참조.

  • 그남: 통상 여자를 부를 때 사용하는 '그녀'라는 단어를 바꾼 단어로 보인다. (사용예) : 그남들이 몰려온다 쿰척쿰척

  • 꽁치남: 공짜와 더치페이를 좋아하는 남자를 비난하는 표현.

  • 냄져: 남자를 변형하여 만든 단어. 워마드에서 ㅏ, ㅗ는 양성 모음이라서 긍정적인 의미고 ㅓ, ㅜ는 음성 모음이라서 부정적이라고 주장한 뒤, ㅏ만 2개 들어있는 남자와는 달리 여자에는 ㅓ가 2개나 들어간다면서(ㅓ+ㅓ=ㅕ) 남자를 냄져라고 바꿔 부르자고 한 적이 있다.ㅕ 는 반모음 ㅣ에 ㅓ가 붙은 형태인데...

  • 냄적냄: 냄져의 적은 냄져. 여자의 적은 여자의 미러링.

  • 느개비, 느갭: 말 그대로 '느그애비'의 줄임말. '느금마'의 미러링.

  • 빠가남: 말 끝마다 "오빠가"를 입에 달고 사는 남자.

  • 싸튀충: 싸고 남성. 여성을 임신시키고 무책임하게 나 몰라라 하는 남성을 지칭한다. 낙태충에 대한 미러링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 애비충, 대디충: 처음에는 나쁜 말은 아니었다. 아내나 딸을 강간하거나 가정 폭력을 저지르는 아버지들을 비난하는 말이었다. 줄여서 앱충이라고도 부른다. 맘충의 미러링.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아무 잘못이 없는 남성마저 이런 호칭으로 부른다는 것. 패륜 아버지를 가리키는 단어에서 이젠 그저 혐오 표현으로 전락했다. 대디충은 거의 안 쓰며 애비충으로 통일 중이다.

  • 애호박남: 유아인을 가리킨다.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유아인/트페미와 일부 여초 사이트의 사이버 불링을 참조.

  • 자릉내: '자지에서 나는 찌릉내'라는 뜻으로 남성들을 성적으로 비하할 때 쓰인다.

  • 자들자들: 부들부들에 자지를 합성하여 만든 단어로 남성들이 화내는 것을 지칭하는 표현이다.

  • 자적자: 자지의 적은 자지. 보적보의 미러링

  • 자혐: '자지혐오'. 즉, 남성혐오라는 뜻이다.

  • 줄쓰큰: 줄여쓰면 큰일 난다는 뜻이다. 한남충이 모욕죄가 성립 될 수 있어서 아예 줄여 쓰면 큰일 난다는 걸로 위장한 단어.

  • 팥죽남: 입술이 팥죽 색깔인 남자.

  • 후전깨: '후장에 전구 넣고 깨버릴'의 준말.
    성적 비하와 폭력성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남성을 비하하고 폭력적으로 욕할 때 사용하는 말이지만, 일상생활에서는 쓰기가 어렵고 사회통념상 욕설로도 용인되지 않는다.
    이 단어의 어원은 일베의 '보전깨'를 메갈리아 방식으로 따라한 것인데, 아이러니하게 '보전깨'는 조건만남을 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여성이 처음 사용한 말이다.

  • 한남유충, 유충: 남자아이를 비하하여 부르는 표현이다. 말 그대로 어린 한남충(벌레)이라는 뜻으로서, 메갈리아는 명백한 사회적 약자인 어린아이들에게조차 남자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온갖 성희롱과 폭언, 모욕을 일삼고 있다.

  • 함흥자지: 싸튀충의 다른 표현, 유래는 함흥차사. 싸고 튀고 행방불명된 남자를 비판하는 말. 워마드에서 나왔으며, 사생아와 미혼모는 있는데 남자를 가리키는 단어는 없다는 취지에서 만들었다고 주장한다, 사실상 미혼부의 속된 말이다.

  • : 원래 운동권에서 자신을 칭할 때 썼던 단어였지만 90~00년대 이후로 운동권이 몰락하면서 사어가 되기 일보 직전이었는데, 그걸 메갈리아에서 주워서 운동권이나 메갈리아에서 앞으로 나서는 사람들을 비하하는 의미로 쓰고 있다. 메갈리아가 겉으로 내세우는 목표인 '여권신장'이라는 말에 혹해서 아젠다(의제)로 삼은 운동권계열 신좌파 정당들이 자신들의 뜻대로 메갈리아의 방향성을 움직이려 하는데, 그렇게 운동권들이 자신들의 아젠다를 위해 정치적으로 이용하려고 하는 것을 깨달은 후 메갈리아는 앞에 나서는 사람들 중 자신들과 뜻이 다른 사람들 혹은 (제도 정치권과 관련된 무브먼트들까지 포괄해서)[4] '꿘'이라 부르고, 수식어로 '~충'을 붙여서 비하하기도 한다. 정말 아이러니한 점은 "메갈리아의 핵심인물이 이 꿘에 해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정황증거가 아주아주아주 많다."라는 사실이다. 워마드 카페지기와 운영자인 느개비후장뒈짓도 꿘일 가능성이 높다. 현재 운영자인 관리자는 꿘이 아니다.

  • 방관충: 방관 + 蟲, 여성이 겪는 차별, 고통에 무관심한 남자를 의미한다.

  • 번탈남: "번식 경쟁에서 탈락한 남자"의 줄인 말이다. 즉 연예 연애 경쟁에서 소외된 남성, 혹은 미끄러진 남성을 비하하는 말.

  • 자트릭스: "자지+매트릭스"의 합성어로 "보지+매트릭스"의 합성어인 보트릭스의 미러링이다. 자트릭스는 남자가 남자 위주로 짜놓은 여자에게 불리한 사회 틀을 말한다. 매트릭스는 인간을 발전기로 사용하는 인공 지능이 나오는 영화 매트릭스에서 인간들을 사육하는 시스템인 매트릭스를 의미한다.

  • 좆의 숙주: 남성은 성욕을 주체하지 못한다는 의미의 비하 표현이다.

  • 한남또: 오유가또에서 파생 된 '한국 남자가 또'라는 뜻.
    남성이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를 다룬 기사의 댓글에서 이 단어를 볼 수 있다. 메갈리아 계열 사이트 내에서는 일베에서처럼 송대관의 유행가 가사를 바꿔 '한남또 한남또 신나는 노래 모두 함께 불러보자' 라는 식의 글을 쓰기도 한다.

  • 허수애비, 투명애비: 메갈리아에서 나온 다른 증오발언과 같은 맥락이다. "투명"+"아버지", "허수아비"+"아버지"를 결합한 단어다. 자식에 무관심한 아버지, 집안일을 아내에게 떠넘기는 한량인 남편을 뜻한다. 이 역시 맘충에 대응되는 용어다. 육아를 안하는 남자를 비난하는 말. 박수진 특혜 사건에서 배용준을 허수애비라고 한 언론기사도 있다. 투명애비는 거의 안 쓴다. 허수애비 애비 어디 갔냐? 등으로 사용한다.

  • 6.9: 한국 남성의 평균 페니스 사이즈가 6.9cm라는 한국 남자들에 대한 메갈리아의 악의적 공격인데 이는 6.9 항목에서 알 수 있듯이 근거가 없다.

  • ^^7: 거수경례를 이모티콘으로 표현한 것. 주로 한서희 관련 기사에 많다. 용례는 서희서희 ^^7, 충성충성 ^^7 경례는 오른손, 군대라면 영창각

  • 조팔: 씨발의 미러링. 씨발의 어원이 씹팔 이라는것에서 여성의 성기를 뜻하는 씹 대신 남성의 성기를 뜻하는 좆을 넣어 좆팔, 조팔등으로 사용한다.

2.1. 씹치남(씹치)[편집]

어원은 +김치남이며 김치녀을 '미러링'한 단어로 보이는데, 인터넷 문화 전반적으로 김치녀가 대중화된 상황에서 단순히 김치남으로 미러링할 경우 임펙트가 여러모로 부족하다 여긴 것으로 보인다. 보통 줄여서 씹치라고 부른다. 이 단어 또한 메갈리아를 비롯한 여초 사이트들 사이로 퍼지고 있지만, 어원이 그렇다보니 성적인 단어인 ''을 연상케해 반감을 준다.

이에 대해 메갈리아는 '씹'이라는 접사의 사용은 '좆'에 대한 언어 권력을 탈취하기 위한 시도라고 설명하였는데, '좆' 또한 남성 성기에 대한 비칭이나 긍정 및 부정의 맥락 관계없이 널리 쓰이며 비하작 어감이 덜한데, '씹'은 그렇지 못하므로 이러한 비속어에 대해서도 언어 권력 박탈을 통해 성평등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주장으로는 6.9를 클리토리스에 빗대어 비하하기 위해 으로 표현 한 것이라고 말한다.

씹치라고 줄여서 말하기도 했으나 '인간의 디폴트는 여성'이므로 꼭 -남(男)을 붙여야 한다는 주장을 통해 메갈리아 내에서는 씹치남을 더 많이 쓴다.

한남충과는 다르게, 씹치남은 가부장적인 외국 남성에게도 들이민다.

이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페미니즘에 동조하는 서양 남성은 갓양남이 있다. 물론 지들 마음에 안드는 소리하면 양남도 겉만 양남이고 마인드는 한남이라며 한남으로 만들어버린다.

2.2. 재기하다[편집]

이 문서는 대한민국에서 불법인 내용을 다룹니다.

본 문서가 다루는 내용은 대한민국에서 범죄의 구성요건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타 국가에서도 유사하게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의적으로 모방범죄를 부추기는 서술을 작성할 시 법률상의 형벌조항에 따라 범죄 교사범 또는 방조범 또는 예비, 음모죄로 처벌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형법 제252조(촉탁, 승낙에 의한 살인등) ①사람의 촉탁[5] 또는 승낙을 받어[6] 그를 살해한 자는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
②사람을 교사[7] 또는 방조[8]하여 자살하게 한 자도 전항의 형과 같다.

전 남성연대 대표 성재기자살한 것을 성재기를 눈엣가시처럼 여기고 조롱하는 메갈리아 회원들이 한남충들 한남대교[9] 에서 재기하라와 같은 식의 용례로 '성재기가 자살한 것처럼 자살해라'라는 뜻으로 쓴다.[10] 사실상 일베 등지에서 쓰는 '운지하다'에 대응한다고 봐도 무방한 범죄 행위다. 즉 고인드립 겸 자살사주죄가 성립되는 범죄 행위.[11]

다만 해당 문서를 보면 알겠지만, 성재기는 극우적 발언, 여성 비하 등으로 논란이 있는 인물이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어찌됐든 고인드립은 엄연히 죽은 사람을 모욕할 뿐만 아니라 자살사주죄가 성립되는 범죄이기에, 사용법조차 그냥 일베하고 똑같은 수준이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이 드립도 역미러링도 되는데...

이제는 노동운동가인 전태일 열사가 불에 타 죽은 것을 조롱하는 '태일하다'라는 말까지 쓰고 있다. # 거기에 물대포에 맞아 사망만 백남기 씨를 비하하는 남기하다라는 표현까지 쓰고 있다. 이에 대한 전우용의 트윗 그리고 불의의 교통사고로 사망한 김주혁과 우울증에 시달리다 연탄을 피우고 자살한 샤이니의 종현을 비하하는 '주혁하다'와 "종현하다'라는 말도 등장했다.[12]

조민기가 미투 운동 중 피해자들의 폭로에 이기지 못하고 비겁하게 자살을 하는 사건이 터지자, 워마드쪽에서 이를 놓치지 않고 바로 '조민기처럼 자살해라'라는 의미로 "민기하다"라는 파생어를 만들어내 퍼뜨렸다. 재기와 민기가 같은 '기'자 돌림이라서 같이 쓰이는 등 사용되는 비중이 빠르게 커졌다. 여기에 드루킹 여론조작 사건과 관련한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특검의 조사를 받던 노회찬 의원이 투신자살하자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회찬하다'라는 말까지 만들어냈다.

이런 단어를 페미니즘 집단이 한 시위에서 쓴 것도 모자라 현직 대통령에게 해당 말로 비하하여 논란이 되었다. 자세한 것은 이곳 참조.

한편 메갈, 워마드 등이 성체 훼손 사건, 워마드 남아 낙태 인증 사건 등으로 종교와 언론까지 점차 적으로 돌리게 되면서 더이상 옹호를 해주기 힘들게 되자, 다른 패미들이 소극적인 손절[13]을 하면서 여전히 재기해 같은 단어를 쓰기위해 말장난을 계속하고 있다. 예를 들면 "문제(인/을)를 제기(재기)하다라는 의미다"나 "한국 남자들의 남성성을 재기시켜줘야 한다"따위로.

본래 재기하다라는 단어의 뜻이 '다시 일어서다' 또는 '재주있는 기운'등 여러가지 뜻을 가지고 있으며 지금도 사용하는 단어임에도, 특정 집단에 의해 부정적인 의미로 퍼진 탓에 '재기'라는 단어를 쓰는 것을 껄끄러워하고 불편해하는 사람들도 생겨났다.그리고 해당 뜻으로 덮어버릴려는 놈들도 생겼다.

2.3. 한남충(한남)[편집]

한남충 문서 참조.

3. 여성 관련 용어[편집]

가나다 순으로 정리

  • 갓치: 갓(god) + 김치녀의 합성어로, 메갈리아 이용자 자신 혹은 페미니스트들에게 주로 쓰인다. 이 단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에게 '갓치'는 가부장적 억압의 상징인 코르셋을 벗어던지고 페미니즘에 눈을 뜬 여성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 명자: "명예 자지"(명예남성)의 줄임말이다. 그런데 이게 웃기는 사실은 실제로 남아공의 아파르트헤이트제3제국나치즘을 신봉하는 족속들이 '명예백인'처럼 '명예' 수식어를 붙여 대놓고 차별을 하는 표현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 보지대장부: 여자의 성기를 지칭하는 보지대장부라는 단어를 합성하여 만든 단어로, 여자가 남성에 비해 우월하고 강한 존재임을 과시하기 위한 말이라고 한다.

  • 성님: 남자들 끼리 사용하는 형님과 비슷한 단어지만 어째 지들끼리 사용하고 있다. 일베들이 언냐라고 하는 것과 비슷하다.

  • 아기전사: 여자 아기들 혹은 여자 어린이들을 칭하는 말이다.

  • 창조주: 어머니를 뜻한다. 즉 여성이 임신으로 몸에 각종 좋지 않은 영향을 받아가며 아이를 낳으니 창조주라는 셈.그런 어머니들을 흉자라고 욕하고 있다

  • 코르셋: 사회에서 여성에게 부여한 역할이나 취해야 하는 태도.

3.1. 보력지원[편집]

보력지원은 여자의 성기를 뜻하는 보지 + 화력지원을 합성한 용어이다.[14] 화력지원은 특정 기사 등에 자신들이 원하는 여론을 선동할 것을 요청한다는 말. 이 말을 대표적으로 쓰는 곳 중 하나가 일베저장소이지만, 다른 사이트에서도 하고 있다. 메갈리아는 대상을 가리지 않는 특유의 호전성과 공격성으로 각종 인터넷 기사(특히 네이버 뉴스)에 남성혐오여론조작을 주도하는 댓글을 남기고 여성 혐오적이라고 판단되는 기사의 주소를 쓴 게시글에 가서 계정을 있는 대로 동원하여 남혐 댓글에 추천을 박고, 남혐 댓글을 무더기로 올리는데 이것을 자기들끼리 '보지의 힘을 지원한다.'라고 하여 보력지원이라 부른다.

주로 대상이 되는 기사들은 성범죄, 데이트, 남녀 임금격차, 유리천장 등이지만 전혀 관련이 없는 날씨 기사에도 테러를 하고 있다. 거기다가 네이버 웹툰 《뷰티풀 군바리》에는 매주 테러를 하기로 작정했다고 한다. 이것도 그다지 연관성 없는 기사에 툭하면 '여성부는 OO하라' 라는 댓글이 베스트로 올라오고, 성별과 관련된 기사가 나오면 군대, 김치녀, xx녀 등의 댓글이 베스트로 올라오고, 남성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에는 딱히 성별을 명시하지 않지만 여성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에는 성별을 명시하는 것에 대한 미러링으로 보인다.

재미있는 것은 이러한 상황이 발생했을때 추천댓글의 반응이 기괴하게 변한다는 것이다. 보통 뉴스기사 댓글시스템의 추천댓글을 보면 찬/반에 따른 뚜렷한 여론의 흐름이 잡히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러한 '보력지원'이 들어온 글들은 상위권은 남성들의 여론이 주를 이루는데 하위권은 메갈들의 여론이 주를 이룬다거나, 혹은 비추 작업질때문에 추천수/비추수가 엇비슷한 추천댓글들이 이곳저곳에서 일정한 패턴없이 산개해 있는 것을 볼수도 있다. 또한 비슷한 기사들의 비슷한 댓글 반응과는 달리 특정한 기사 하나만이 메갈들의 여론으로 뒤덮혀있는 것도 볼수 있다.

이는 소위 말하는 '보력지원'들이 특정한 기사글 1개를 링크해서 댓글을 달아달라고 요청을 하기 때문이다. 보통 기사 하나가 올라오면 기자들이 비슷한 성향의 기사들을 베껴 쓰듯이 올리기 때문에, 뉴스란에 상주하는 일반 유저들은 비슷한 기사가 계속 실시간으로, 상위 페이지로 올라오면 비슷한 댓글을 다는 것에 비해, 소위 '보력지원'으로 들어오는 이용자들은 뉴스란에 상주하는 유저들이 아닌 여초 커뮤니티에서 상주하고 있다가 링크를 해준 기사로 이동해서 댓글을 다는 식이기 때문. 이러한 보력지원이 들어온 기사와 다른 기사들의 댓글의 온도차가 발생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력지원이 들어온 기사들은 한눈에 딱 봐도 보력지원이 들어왔다는 것을 파악할 수가 있고 이런 양상이기 때문에 주작이라 더 비웃음만 꿰차가는 중.

3.2. 흉자[편집]

흉내자지의 줄임말이다. 원래 명예자지의 줄임말인 명자라고 썼으나 자지엔 명예가 없다고 해서 흉자라고 바꾸었다. "남성 관점에서의 사고방식을 하는 여자"를 의미한다는데 사실은 한국 남성을 편들어주는 여자에게 인신공격할 때 쓰는 단어이다. 여혐을 끔찍히도 싫어하는 메갈, 워마드 사용자들이 본인들 마음에 들지 않으면 여혐을 하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

성별 이분법에 근거하며, 트랜스젠더 혐오와 관련되어 있다는 시각도 있다.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을 나누지 말자고 주장하는 이들이, 실은 자기 주장에 따르지 않으면 자지 (남자) 흉내를 낸다고 밀어붙이고 있는 것이다.

4. 기타 용어[편집]

가나다 순으로 정리

  • 가좆: 가족이라는 의미. 가족 중에 남성이 있으니, 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 기안내: 가난한 냄새, 궁상맞은 분위기를 의미한다. 왜 이런 단어가 생겼냐면 기안84여혐논란에 휩싸이자 여시, 워마드 등지에서 어떻게든 기안84을 까는 분위기가 생겼는데, 나 혼자 산다에서 보여준 기안84의 궁상맞은 모습을 보고 자기들 멋대로 갖다붙인 단어다. 말도 안돼는 단어인게 방송만 잘 봐도 혼자서 자취한다 뿐이지 기안84 정도면 소득이 국민중 상위권에 들어가는데다[15], 여성은 약자라고 주장하면서 정작 저소득층, 빈곤층은 무시하는 이중잣대[16]와 허영심을 잘 보여주는 단어이다.

  • 망혼: 결혼이라는 의미이다. 망혼하면 자트릭스에 들어가는 것이므로 평생 독신으로 살자고 주장한다. 디폴트는 독신이고 망혼이 선택인데 아카이브

  • 모부: 부모. 남자가 앞에 오는 게 맘에 안 들어 순서를 바꿈.

  • 바용가: "바이 바이"랑 비슷한 말 같은데 정확한 어원이나 의미 불명. "바이바이+하용가"같다.

  • 비혼 비출산: 독신 무자녀로 사는 것, 혹은 그것을 장려하는 슬로건.

  • 사람: 여자와 서양 남자
    위기의 상황에서 남자와 한남충의 차이를 의미한다. 한국 남자는 한남충, 한국 남자 어린이는 한남유충이라고 부르며 사람이 아닌 벌레로 취급한다.

  • 쓰까페미, 쓰까: 어원은сука 섞어의 동남 방언 내지 이에서 파생된 스까드립[17] 게이트랜스젠더에게 우호적인 페미니스트나 리버럴 페미니즘을 비하하여 부르는 말. 워마드는 레즈비언을 제외한 성소수자들에게는 모두 적대적이며, 성소수자들도 여성혐오가 심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으며 심지어 트랜스젠더는 존재자체가 여성혐오라고 생각하고 있다. 오직 자신들이 신봉하는 래디컬 페미니즘만이 진정한 페미니즘이라 주장하면서 쓰까페미에서 페미를 빼버리고 쓰까라고만 부르기도 한다.

  • 여남: 남녀를 순서 반대로

  • 워념글: 워마드 개념글의 줄임말. 추천을 많이 받거나 운영자가 선정한 글이 올라오는 것 같다.

  • 젠신병자: 트랜스젠더+정신병자. 트랜스젠더를 비하하는 단어로, 메갈리아 계열 사이트 회원들의 TERF 성향을 잘 알 수 있게 해주는 비속어.

  • 탈조: 탈조선을 줄여말한 것. 주된 레퍼토리는 한남민국 싫다→갓양남 만나러 탈조하자.

  • 하용가: "하용가 aka 고액알보아"에서 나온 말 같은데 정확한 의미는 불명. "하이? 용돈 만남 가능?"의 줄임말같다. 바용가가 뭐야 워마드에서는 '하'이스펙과 '용'기 그리고 '가'능성의 줄임말로 사용하기도 한다,

  • 혐애: 연애라는 의미이다.

  • 힘조, 힘죠: 저질의 게이 야동에서 '개보지힘조'라고 나오는 걸 따라한것. 주로 응원하는 대상 뒤에 붙인다(ex. 탈조힘죠~). 해연갤에서 유래된 듯.

  • -: 현실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비꼬며 따라할 때의 발음을 쓰는 방법. 말 중간이나 끝에 ㅒ를 붙여서 사용한다. 이를테면 '어쩌라고 -> 어쨰럐걔'라는 식으로 사용한다. 유래는 드라마 감자별이라고는 하는데... 실제로 이런 말투가 자주 나오지는 않는다.

  • 홍본좌무죄 : 홍대 몰카 범죄자 석방 구호. 제목 말머리에 붙인다.

  • 6작은따옴표9, 66큰따옴표99: 캡쳐글 참조.

5. 관련 문서[편집]

[1] 보통 익명 닉네임은 ㅇㅇ. [2] ex) 페미니즘 수용, 고추 크기(...)[3] 여성시대 같은 여초 카페는 여성만 가입이 가능하다. 그런데 그렇게나 한국 남성을 혐오하는 워마드 사이트는 왜 공개사이트로 했는지 의문. 그리고 자기들이 쓰는 용어도 대부분 일베저장소, 디씨 남초갤에 쓰는 용어를 카피한거다.[4] e.g. 페미당당[5] "나를 죽여줘"[6] "나 죽여도 돼"[7] 자살할 의사가 없는 사람에게 "자살해"[8] 자살하려고 하는 사람에게 "마음대로 해"[9] 단 성前대표가 투신한 장소는 한남대교가 아닌 마포대교이다.[10] 가끔씩 이 재기와 헷갈릴 수 있는데 전혀 다르다.[11] 사실 어떻게 보면 운지하다보다도 더 악질적이라고 할 수 있다. 최소한 운지하다는 어원이 운지천 드링크였지 노무현 대통령의 이름에서 따온 것은 아니었지만, 이들은 대놓고 성재기의 이름을 상대를 모욕하는 발언으로 사용하기 때문. 말하자면 일베에서 투신자살하다라는 말을 운지하다가 아닌 무현하다로 쓴 것과 동급이라고 할 수 있다.[12] 그나마 성재기의 경우는 생전에 워낙 편향적인 발언을 하거나, 성차별적인 발언 등을 많이 했기에 이런 말이 나왔다고 변명이라도 할 수 있지, 전태일,백남기,김주혁,종현 등은 생전에 성재기와 같은 성향도 아니었기 때문에 빼도박도 못한다. 특히 전태일은 여성 노동자의 인권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는 것을 생각하면...[13] 예를 들면 "나는 워마드 메갈은 모르겠다" 라고 주장하면서 정작 메갈, 워마드 용어를 사용하면서 그 기원과 용도를 알고 사용하고 있고 그들 주장에도 정작 찬동하고 있는 식으로. 혹은 "나쁜건 알겠는데 오죽하면 그러겠냐"면서 메갈, 워마드의 행동과 언행보다 더 큰 사회문제가 있으니 이정도는 별문제 아니라는듯이 물타기 하는 식으로.[14] 원피스의 버스터 콜 + 보지를 합쳐 '보스터 콜'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다만 보력지원과 달리 보스터 콜은 해당 행위를 비판,조롱하는 측에서 주로 사용하는 단어. [15] 지상파 방송에 출연하기 전부터 웹툰으로 벌어들인 돈으로 동탄 30평 아파트 전세와 벤츠 E클래스를 구입했고, 최근엔 어머니를 위해서 제주도에 집을 사드렸다고 한다.[16] '여성' 1인가구의 57%는 월 소득이 100만원도 채 안된다고 한다.[17] 기존 남초 언더커뮤니티의 용어를 미러링했음을 감안하면 후자쪽이 더 가능성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