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er

메갈리아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다른 뜻에 대해서는 아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Semi_protect.png

주의. 성(性)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메갈리아
Megalian

파일:megalian-logo.png

트위터

http://twitter.com/megaliancom[1]

사이트 주소

http://megalian.com[2]

사이트 종류

커뮤니티

사이트 엔진

자체 개발

운영자

메갈리아

설립일

2015년 8월 6일

사용 언어

한국어

회원가입

현재 불가능

현재 상태

폐쇄

1. 개요
1.1. 메갈리아 명칭의 유래1.2. 로고
1.2.1. 로고 관련 논란1.2.2. 6.9센치미터?
2. 탄생 배경
2.1. 메갈리아 측의 주장2.2. 진실2.3. 의혹
3. 시스템4. 성향5. 비판6. 사건 및 사고7. 용어8. 파생
8.1. 페이스북 메갈리아(메갈리아4)8.2. 메갈위키8.3. 기타 저장소8.4. 워마드(WOMAD)8.5. 이갈리떼8.6. 세이브메갈8.7. 파생사이트
9. 다른 커뮤니티의 반응 및 관계
9.1. 위키
9.1.1. 나무위키9.1.2. 디시위키9.1.3. 그 외 위키
9.2. 여성시대9.3. 무한도전 갤러리9.4. 엑소 팬덤과의 관계9.5. 오늘의유머9.6. 기타 커뮤니티
10. 분석11. 영향 및 평가
11.1. 혐오에는 혐오를 낳는 온상11.2. 대중의 반응과 언론 및 미디어 보도11.3. 역효과11.4. 결과는 좋았다?11.5. 논문
12.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주의! 이 글에 태그되어 있는 대부분의 링크들은 삭제되거나 훼손 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료를 참고하고자 한다면 옆에 첨부되어 있는 아카이브에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메갈리아 사이트를 들어가보지 않았지만 혐오감정이 이렇게 좋지 않은데 거울이론이라고 그걸 본떠서 하는 방식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는 의문이 들어요. 사람이 소수자로 몰리고 약자로 몰리면 분출해 버릴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해를 하는 것과 우리사회에서 장려를 하고 도움이 되는 생각은 달라요. 남혐이든 여혐이든 혐오라는 자체는 좋지 않아요. 상대방을 괴물로 취급하고 내 안의 악을 보지 않는 것이니까요”

- 김영란 전 대법관 인터뷰 출처

2015년 8월 6일, 디시인사이드 메르스 갤러리가 독립하여 만들어진 사이트다.[3] 이른바 여성혐오라고 불리우는 현상에 맞선다는 유사 명분을 내세우고 있으며, 이름의 유래도 이와 관련이 있다. 하지만 해당 사이트의 게시글을 보면 이 명분을 부정하는, 각종 범법 및 반인륜적 요소가 전부다. (메갈리아에서 활동하면서 한국 남자가 싫어졌다는 글)그외 6.25 전사자 비하, 군인동성애자 차별, 아동 성추행, 몰카 촬영 등으로 언론의 조명을 받았으나, 몇몇 여성주의 언론과 단체는 메갈리아를 '나쁜 페미니즘'으로 연대해 비판 받았고, 여성주의의 어두운 사례로 언급되고도 있다.
한마디로, 반대로 표현하자면 남성인권을 높이면서 양성평등이 아닌 남성우월주의를 내세우는 비평등/차별적 주의이다. [4]
간혹 메갈리아를 페미니즘으로부터 분리시켜 이해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메갈리아는 페미니즘 집단이 맞다. 급진적이고 반사회적일 뿐, 페미니스트는 페미니스트이다. 애초에 '페미니즘은 언제나 양성평등을 지향하는 절대선이다'라는 명제 자체가 잘못된 것이다.

2017년, 메갈리아에 접속은 가능하지만, 각종 내부 마찰과 사회적 논란으로 이용자들의 발길이 크게 끊겼으며, 회원들은 워마드, 여성시대 등으로 자리를 옮겼다. 일반적으로 '메갈'이라고 하면 '메갈리아 이용자' 보다는 '남성혐오자' 또는 '일베 보다 못한 여성' 등으로 통용되고는 한다.[5]

운영팀은 게시판 관리 및 차단, 차단해제 업무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여러 여성단체와 연락하여 사이트 내 행사 게시판에 게시글을 올리거나, 링크를 등록하는 일도 맡고 있다. 초반 이용자 준수사항 공지 등을 보면 여러 가지 준수사항이 있었던 것 같으나, 명시된 규제는 없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명시된 규제가 없음에도 여성혐오자로 몰리면 무조건 제재가 된다.

Cloudflare의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사이트 운영비는 후원자가 지원하고 있다. 초기에는 구글 애드센스가 있었는데 신고 받고 하루만에 잘렸다. 사유는 남성 성차별 등의 구글 애드센스 정책 위반. 2015년 9월 13일 기준 애드베이 광고가 있다. 10월 17일 기준 광고는 없으며 9월 20~23일 사이에 잘린 것으로 추정된다.광고가 사라지고 쓴 것으로 보이는 글 2015년 11월 24일 현재 크리테오 광고를 달고 있으며 간헐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졌다 한다. 광고 사이트 참조. 메갈리아의 크리테오 광고 ID는 270708이다.

1.1. 메갈리아 명칭의 유래[편집]

'메갈리아'라는 이름은 전신인 르스 러리(gallery)와 《이갈리아의 딸들》이라는 소설에 나오는 가상의 국가 이갈리아의 합성어다. 《이갈리아의 딸들》이라는 소설은 고전적인 남성과 여성의 역할이 서로 뒤바뀐 세계를 가정하고 쓴 소설이다.

하지만, 소설 속 여성 위주의 국가 이갈리아를 메갈리아과 비교할 수는 없다. 오히려 소설의 남자 주인공이 이런 여성 중심적인 사회에서 남성의 권리를 찾기 위해 남성해방주의(masculinism) 운동을 펼치는데, 그 예로 소설의 남성들은 남성이 수동적이지만 소설 속 현실을 비꼬기 위해 다수 남성에 의한 성희롱 성추행 및 데이트 강간 퍼포먼스를 벌인다.

보면 알겠지만, 현실에서의 여성과 남성의 처지를 비틀어서 풍자한 것. 예를 들어, 흑인에게 차별받는 백인을 그려낸 가상역사소설이 있다면 그 작품의 의도는 인종차별의 부조리함을 알리는 것이다. 백인들의 흑인 차별, 혐오, 비하를 그대로 백인들에게 돌려주자는 식으로 전개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이 작품도 마찬가지로 그런 의도로 쓴 것이며, "우리 사회가 바로 이런 사회가 되어야 된다."는 의미로 작품이 집필된 것이라 오인해서는 절대 안 된다. 그것은 작가에게 크나큰 결례다.

그래서 이 명칭은 메르스 갤러리 시절부터 개설된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널리 퍼진 것으로 보이며, 초기엔 '메갈리아의 딸들'이라는 표현도 썼으나, 성차별적이라는 의견과 함께 메갈리안으로 변경되었다. 여담으로 '메갈리아'를 영어로 표기하면 'Megalia'여야 하지만, 메갈리아에서는 한글 표기로는 메갈리아, 영문 표기로는 Megalian(메갈리안)을 사용하고 있다. 사이트 내에서도 메갈리'안'과 메갈리'아'라는 명칭을 혼용해서 사용했다.

문법적으로는 메갈리가 사이트, 메갈리이 이용자라고 추정할 수 있다.[6] 약칭은 메르스 갤러리에서 따온 '메갤', 혹은 '메갈'을 사용한다. 예전 사이트가 개설되기 전에는 디시인사이드 메르스 갤러리와의 구분을 위해 '메갈리아 저장소'라는 가칭이 사용되었다.

1.2. 로고[편집]

파일:megalLogo.png

메갈리아의 로고

초록색 월계수 잎으로 된 원 속에 특유의 손 모양을 한 흰색 손이 그려져 있는 모양을 하고 있다.
"메갈리아의 딸들은 당신의 변화를 응원합니다." 라는 문구도 눈에 띈다.

1.2.1. 로고 관련 논란[편집]

파일:22524qs5b143920631709.png
파일:22524b92x14392063202.png
원글, 아카이브
메갈리아의 로고는 그들이 표방하는 미러링 전략을 대표적으로 나타내는 사례인 동시에, 그 미러링 전략이 안고 있는 위험성을 함께 보여 주고 있다.
메갈리아의 로고는 이중적 의미를 갖고 있다. 그것은 1) 한국인 남성 크기가 작음을 비꼬는 것이며(이미지 좌측), 2) 동시에 그러한 비꼼은 수단일 뿐이며 실제 목적하는 바는 양성 간 평등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 홈페이지 로고의 의미는.
“한국 남성의 성기 크기에 대한 조롱이다. 한국 남성의 평균 크기는 6.9cm다. 맥(Mac) 총알립스틱 크기다. 조롱하는 의미를 담기 위해 ‘넌 요만큼도 안 돼’라는 느낌으로 손가락을 표현했다. 여성의 외모는 늘 평가 대상이 돼왔다. 그 기준은 남성이 정했다. 가슴 크기는 일상이요, 성기 모양까지 평가 대상이 됐다. 하지만 남성은 여성의 언어로 평가된 적이 없다. 여성은 감히 남성의 성기에 대해 말할 수도 없었다. 하지만 이제 말하려 한다. 로고의 또 다른 의미는 ‘동등’이다. 손가락을 잘 보면 ‘=’ 모양으로 곧게 뻗어 있다. 여혐혐 활동을 통해 메갈리안(메갈리아에 참여하는 여성)이 추구하는 게 성평등이라는 이념을 나타낸다.”
2016.1.20일 신동아에 실린 운영자 인터뷰 중에서

그러나, 많은 남성들은 이러한 로고를 보았을 때 2)번의 의도에 공감하기보다는 1)번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불쾌감을 갖는다. 그리고 그 불쾌감은 자연스럽게 반감과 비판으로 이어진다. 2)번이라는 목적을 위해 1)번과 같은 혐오를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이 정당화될 수 있느냐, 남녀평등을 위한 혐오와 실제 혐오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느냐 라는 비판에 항변하기가 어려워지는 것이다.
결국 메갈리아의 로고는 양성평등의 의미보다 남성혐오의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그 결과로, 1)번 방식의 혐오 표현을 한 사람들은 물론, 2)번의 취지에 공감하여 메갈리아에 우호적이거나 변호하는 견해를 표현한 사람들까지 비판을 받거나 직간접적 불이익을 겪는 상황이 되었다.
메갈리아와 관련한 여러 논란과 이어진 사태들은 이미 로고 안에 함축되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밑의 항목을 보면 메갈리아의 이야기에 신빙성이 떨어지는데...

1.2.2. 6.9센치미터?[편집]

파일:keryopno.jpg
사실 이 로고는 한국 남성의 성기 크기가 6.9cm라고 비하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사용 예, 아카이브

참고로 한국 남성의 성기 크기는 발기 시 약 12cm 정도로 아시아 평균 수치다. 발기 시 길이가 9.6cm으로 잘못 알려져 있는데, 이건 오래 전부터 일본 혐한들이 한국 남성들을 비하하기 위해 퍼뜨린 루머다. 6.9, 손환철 교수 문서를 보자. 6.9cm니 뭐니 하는 소리는 완전히 왜곡된 루머를 근거로 한 잘못된 주장이다.

2. 탄생 배경[편집]

만일 밑의 글을 읽을 엄두가 나지 않는다면, 위의 참고자료로 걸어놓은 링크의 글이 잘 요약해두었으니 읽어보길 바란다.

2.1. 메갈리아 측의 주장[편집]

메갈리아 측의 주장에 따르면 홍콩에서 격리를 거부하고 탈출하다가 연행된 메르스 의심 환자 여성 2명의 사진이 웹상에 돌아다닐 때, 메르스 갤러리를 비롯해 남초 사이트에서 전반적으로 당초 이 여성들이 한국 여성일 것이라 추측해 소위 김치녀를 운운하며 낄낄거리는 분위기와 또 의사소통 과정에서 비롯된 오해로 격리를 거부하던 여성들을 향해 쏟아지던 비난이 있었다고 한다. 그것의 자초지종이 드러나자 그 반발로 여초 커뮤니티 유저들과 여성 갤러들의 대대적인 어그로를 끌어 메르스 갤러리에 남성을 비하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고 이후 메갈리아 사이트 개설로 이어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2.2. 진실[편집]

혐오 발언이 상당히 많다. 최초의 500개 글을 전수조사한 결과 메르스 갤러리에서 이들 여성에 대한 비난을 쏟아냈다는 게시글은 발견조차 되지 않았다. 오히려, 개설 초기부터 남성혐오성 글이 존재했다.[7] 첫번째 글과 23분 정도 차이가 난다. 남혐이 가장 처음 올라온 것으로 추정되는 글, . 오히려 이에 대응되는 여성 비하성 글은 수적으로도 적고, 등장 시점도 늦다. 최초로 발견되는 여성 비하성 글. 노알라 등의 일베 드립이 이런 여성 비하 글보다 먼저 등장했다. 약 380번대부터 본격적으로 남성 비하 글이 쏟아져나오고 이후에 여성 비하 글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2015년 5월 29일 오후 메르스 갤러리가 개설된 후 최초 약 30여분간 올라온 게시물들은 공지사항과 뻘글 등으로 여성 비하적인 내용은 찾아볼 수 없었다.

파일:4BgSrvD.png

18시 13분경 메르스 갤러리 최초의 분란성 게시물이 올라오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남성 비하 게시물이었다.

"시발 김치남 새끼는 뒤져야 한다 전염병 몰고 온 김치남 새끼"
"김치남 aut"
"늙었음 곱게 뒤질 일이지 병원 네군데 들려서 여러 사람 골로 보내는 김치남"
파일:M6QtlhW.png

같은 시간 강된장남 사건으로 인해 폭발한 여초갤인 남연갤에는 메르스 갤러리를 남혐갤로 만들자는 글들이 올라온다.[8]

"메르스갤 김치녀 전력 보태러 가자긔"
"메르스갤 혐김치남갤로 만들자"
"라며니들아 메르스갤 가서 김치남까자"
파일:AmvEQgH.png

상주 인원수가 많은 남연갤의 특성과 메르스 갤러리가 신생 갤러리라는 점이 겹쳐 이들의 시도는 성공하여 곧 메르스 갤러리는 남성 비하 게시물로 도배되는 수준에 이른다.

파일:Qn47jhR.png파일:7tSDwTu.png

파일:6uttDMw.png

이 모든 일들은 5월 30일 오전 홍콩 식품위생국장이 기자회견에서 메르스 의심 한국인 여성 관광객 2명이 격리를 거부했다고 밝히고, 한국 언론이 이를 받아 보도하기 전에 벌어졌다. 5월 29일까지 여성 관광객에 대한 기사는 없었다. 즉, 홍콩 여성 관광객 2명에 대한 여성 비하 발언에 분노해서 메르스 갤러리에 모여 남혐 글을 올리게 되었다는 메갈리안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며, 남연갤 등 여초갤에서 그 전부터 재미삼아 악플을 달고 남혐을 하던 여갤러들이 신생 갤러리를 자신들의 증오 발언을 쏟아낼 남혐 전용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는 것이 확인된 것이다.

쉽게 말하자면 메갈리아의 주장은 일베저장소가 기아의 우승으로 호들갑을 떤 기아팬들 때문에 생겼다는 말과 같다.

메르스 갤러리가 개설되기 훨씬 전부터 여성시대나 디시인사이드의 여초 갤러리(남연갤, 해연갤 등)에서는 이미 남성 비하가 일상적 유희 수준으로 이뤄지고 있었다.[9] 거기에다 남연갤에서 강된장남 사건(남연갤 사건사고 항목 참조)가 이들의 남성 혐오 정서에 불을 붙여버린 것이다.[10]이런 상황에서 메르스 갤러리가 탄생하였고, 이에 남연갤 등의 여초갤 유저들이 메르스 갤러리를 차지하면서 남혐글 전용 갤러리로 탈바꿈시킨 것이다. 김용민 브리핑 PDF 전문[11]

2.3. 의혹[편집]

메르스갤러리에서 메갈리아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여성운동진영과 진보진영의 일부 소장파 활동가들의 정치공학적 배후공작이 있었다는 의혹이 있다. 아래는 그러한 견해를 취하는 인터넷 정치평론가 유재일의 시각.

이외에도 좀더 파고들면 이러한 세력중에서도 정확히는 인천연합(정파)이 실질적인 배후라는 주장도 존재한다. 단 이 주장은 드루킹의 독자주장이며, 드루킹 역시 이런저런 외부문제로 비판점이 많은 인터넷 논객이라는점을 감안하고 걸러서 읽을것.

3. 시스템[편집]

/시스템 문서 참고.

4. 성향[편집]

메갈리아/성향 문서 참고.

5. 비판[편집]

메갈리아/비판 문서 참고.

6. 사건 및 사고[편집]

메갈리아/사건 및 사고 문서 참고.

7. 용어[편집]

메갈리아 사용자들이 만들어 낸 메갈리아/용어 문서 참고.

8. 파생[편집]

8.1. 페이스북 메갈리아(메갈리아4)[편집]

메갈리아4 문서 참고

8.2. 메갈위키[편집]

링크 : http://megalia.wikia.com/wiki/Megalia_Wikia

메갈리아를 주제로 만들어진 위키다. 정말로 메갈리아에서 만들어진 것인지는 불명이나 이전에 만들어졌던 것을 생각하면 가능성이 아주 없는 건 아니다.

현재(2016년 3월 23일 기준)는 무도갤 이용자들에 의해 반달성 트롤링을 당한 상태다. 만들기 귀찮았는지는 몰라도 위키엔진으로 직접 구축한 것은 아니고 웹 위키에서 구축해주는 위키의 형태를 그대로 받아온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웹 위키가 기존에서 자주 쓰이는 위키들의 형태와는 사뭇 다른데다 직접 개발한 위키와는 달리 내가 만든 위키를 관리하고 업데이트한다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그냥 문서 작성용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 퀄리티도 딱히 좋은 위키도 아니다.

8.3. 기타 저장소[편집]

8.4. 워마드(WOMAD)[편집]

메갈리아 분열 사태로 인해 새로 생겨난 사이트. 문서 참고.

8.5. 이갈리떼[편집]

메갈리아4의 국제판. 이갈리떼는 프랑스어로 평등을 뜻한다.

참고 : [메갈리아 1년]<3> 메갈리아, 어디로 가나 2016.07.14 <경향신문>

8.6. 세이브메갈[편집]

다른 메갈 계열 커뮤니티와 달리 메갈리아에서 올라온 글들을 크롤링해 올리는 일종의 미러 사이트. 그냥 이 정도였으면 별로 작성될 이유가 없었겠으나, 실은 메갈리아의 회원 신원 보안에 굉장한 헛점이 존재했고, 회원의 고유 ID 번호를 크롤링 가능함이 밝혀지면서 어떤 회원이 어떤 글을 작성했는지까지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더군다나, 운영진이 앞에서는 소위 도덕충 공지를 올려놓고 뒤에서는 호모포비아들을 선동한 정황이 포착되는 등, 이래저래 메갈리아가 여론을 물밑에서 조작하려 든 정황이 실시간으로 파헤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2015년 12월 30일 이후로 현재는 크롤링 패치 중 서버 손상으로 인해 서비스가 중단되었다.

8.7. 파생사이트[편집]

9. 다른 커뮤니티의 반응 및 관계[편집]

여러 커뮤니티에 대한 테러와 여론 조작이 심해지고 메갈리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나빠지면서 대부분의 커뮤니티와 적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메갈리아에 우호적인 커뮤니티는 다섯 손가락 안에 꼽을 정도로 적은 상황이며 대표적으로 운영자가 메갈리안이었던 일간워스트 가 메갈리아를 옹호하고 있다.

9.1. 위키[편집]

9.1.1. 나무위키[편집]

파일:BUtnn06.png

파일:CPggXq8.png

메갈리아의 나무위키 무단 반달리즘.

파일:jGwgwud.png

메갈리아의 나무위키 침공을 기록한 사진.

파일:Ap28Cq7.png

반달이 행해진 버전 중 하나.

파일:Fxxxing Megal.jpg

메갈리아/비판 문서도 반달당한 적이 있다. 다행스럽게도 이 때는 해당 IP를 신속하게 차단했기 때문에 오래가지는 않았다.[12]

메갈리안의 나무위키를 대하는 태도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나무위키를 완전히 무시하고 비하하는 경우.

  • 나무위키를 스스로의 입맛에 맞게 뜯어 고치려는 경우.

  • 나무위키에 와서 각각 메갈리아 관련 문서와 성 관련 문서에 반달을 하고 가는 경우.

  • 이 모든 부류를 합한 경우.

당연히 이런 짓은 절대 해서는 안 된다.

첫번째 부류는 나무위키를 '여혐위키', '나좆위키' 등으로 부르며 무시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으며, "일베충이 작성한 것이다."라고 매도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게 전혀 말이 안 되는 이유는 나무위키에서는 실제로 일간베스트의 문제점도 아주 자세하게 서술해놓은 곳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메갈리아를 비롯한 여러 페미나치 세력들은 한 마디로, "나무위키는 들어가서도 안될 곳"이라면서 억지주장을 하고 있다. (메갈리아의 나무위키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보여주는 게시글, 아카이브), (나무위키를 살펴본 메갈리안의 글, 아카이브)

두번째 부류의 경우, 메갈리안은 메르스 갤러리 때부터 현재까지 종종 좌표를 찍고 화력지원을 요청하곤 했다. 초록일베[13]블루일베를 '변화'시킨 것처럼, 여기도 변화시켜야 한다는 댓글이 압권. (나무위키 걍 둘거임?, 아카이브) 하지만 정작 나무위키에 와서는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서술들로 도배를 하거나, 글 사이에 은근슬쩍 서술을 끼워 넣어서 문서를 해치는 사례가 많았다. 토론에 와서도 '여성을 분류하는 것은 여성혐오이다.'[14], '남성혐오는 혐오가 아니다.'[15], '여성혐오는 혐오가 아니다.'[16] 등의 쉽게 이해하기 어렵거나 나쁘게 해석될 여지가 있는 주장을 자세한 설명이나 근거를 제시하지 않은 채로 밀어붙이는 등 바르지 않은 토론 자세를 가지고 토론에 임하여 많은 위키러들을 힘들게 했다. 결국 메르스 갤러리 문서는 심각한 반달 위협을 받아 회원수정으로 돌려졌으며, 이러한 위협을 잠재적으로 받고 있는 문서에는 메갈리아, 여혐, 메르스 갤러리, 여초 사이트 등의 문서가 있다. 때문에 위키러들은 메갈리아에서 좌표가 찍히는 것을 극도로 경계하고 있는 상황이며, 관련 문서 중 특히 페미니즘 문서에서 반달하는 것은 일촉즉발의 사태로 이어진다. (전설이 된 토론.),

그리고 나무위키를 나름대로 분석해서 메갈리안의 입지를 늘리자는 글도 있다(아카이브).

세번째 반달 부류는 자신들을 고결한 절대선이라 믿고 있으며, 나무위키에 대한 반달을 억지로 자기합리화하면서 정당화하고 있다. (반달 이후 메갈리아에 올린 게시글, 아카이브)

파일:5GNHJle.jpg
파일:bESGIiL.jpg
파일:pcuxPKb.jpg

네번째 부류는 메갈리아 관련문서가 회원수정으로 변하면서 더 이상 쉽게 반달 및 트롤링을 할 수 없게 되자 성평등, 김치녀, 여성혐오 등의 문서에 나타나서 무차별적으로 반달을 자행하고 토론에서 트롤링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부류이다. 이들은 논리적 비약, 자료의 확대해석 등 근거를 자신들의 주장에 끼워맞추는 방식으로 자신의 주장을 문서에 전개해나간다.

이러한 논리적 허점을 반박해도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자신이 반박할 만한 반박만 골라서 반박하거나 주어진 반박이 제대로 된 반박이 아니라고 무시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주장이 정당하다고 말한다.

거기에 다른 위키러들을 향해 비꼬는 말투를 사용하는 등, 불량한 토론 태도도 보여준다. 이런 식으로 토론을 해서 차단 당하면 이후 메갈리아에 가서 뒷담화를 하며 정신승리나 하고 있다. (관련 아카이브1, 관련 아카이브2)

앞서 설명한 두번째 부류와 어느 정도 비슷한 행동 양식을 보이는데, 이들은 아래의 방법과 같이 나름의 전략까지 내세워 더 치밀하게 트롤링을 하고, 이 때문에 막기 위해 훨씬 더 많은 것을 준비해야 한다는 점에서 두번째 부류와 큰 차이를 보인다.

  • 가장 좋은건 긴 문서를 만드는거다. 데꿀멍하게 정리도 잘하고 증거도 탄탄해야한다. 그리고 그 밑에 은근슬쩍 내 의견 쓰면서 원하는 방향대로 가게 하면 된다.

  • 증거나 근거가 가장 중요하다. 토론으로 반박하면 네가 그럼 이게 아니라는 증거를 찾아와봐 이러면서 말꼬리 잡으면 된다.

  • 문서가 없으면 절대적으로 불리하다. 그래서 선점이 중요한 거다. (...)

  • 문서가 헛소리를 지껄이고 있으면 문서/반박 이런 식으로 다른 문서 만들면 된다. [출처 필요]

이들은 위처럼 '없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있는 것을 증명하는 것보다 더 어렵다는 것'이나 '사실에 적당히 거짓을 섞으면 훨씬 더 신빙성있게 보인다는 것', '선동은 한 줄이면 충분하지만 이를 반박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선동할 때 흔히 써먹는 전략을 바탕으로 트롤링 계획을 세워서 조직적으로 나무위키를 공격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나무위키에 직접 트롤성 글을 올리고 퍼가서 선동하는 듯한 정황도 있다. (정황) 현재, 이 유저는 차단되었다.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과 관련하여 지속적인 반달을 일으키고 있으며, 여론이 전환되는 시점에서 "이제는 미러링 전략을 버리고 나무위키와 흡사한 형태로 활동하는 것이 어떠겠냐?"는 의견을 내고 있다. 그러나 그럴 일은 없어보인다.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webtoon&no=1051876&page=1&exception_mode=recommend(아카이브)

나무위키여성혐오와 남성우월주의 사이트라는 주장을 하고 있으며 해당 영상을 홈페이지에 링크하였다.(#,@) 영상의 비추천이 추천에 비해 5배 가량 많다.

나무위키는 근거가 있는 한 누구든 참여하여 글을 수정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여성혐오나 남성우월주의 같은 특정 사상이나 성향을 대변한다고 말하는 것은 비약이다. 다만 이용자들 다수가 메갈리아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글의 서술 방향이 그러한 시각에 다소 영향을 받고 있다.

현재는 많은 이용자들, 특히 본 문서에 관심을 가진 이용자들 중 많은 수가 상당한 반감이 있고, 이들이 적극적으로 편집과 토론에 기여하고 있기 때문에 확고부동한 근거 없이는 우호적 관점을 존속하기가 쉽지 않다.

9.1.2. 디시위키[편집]

디시위키도 역시 나무위키 못지 않게 반달을 당했지만, 오히려 까일 소재만 안겨주었다.

디시위키의 성격답게 상당히 원색적으로 메갈리아를 비판하고 있으며 매우 심하게 공격적인 언어로 아주 방대하게 작성되어 있다. 개요부분은 위키문법으로, 나무위키 회원이 쓴 것으로 추측된다.

하지만, 그저 메갈리아를 까는 내용만 있는 것이 아니라 메갈리안들의 선동적이거나 근거없는 주장에 대해 논리적으로 신박하게 반박하는 내용도 많다. 그래서 의외로 디시위키에서 만든 것치고는 내용 면에서 괜찮은 문서다. 그래서 욕설이나 디시위키의 병폐인 틀도배질에 대한 거부감이 없다면 읽어볼 만한 몇 안 되는 케이스 중 하나이다.

9.1.3. 그 외 위키[편집]

  • 리브레 위키 - 리브레 위키의 메갈리아 문서
    리브레 위키에서는 옹호론도 함께 실었는데, 미러링이 혐오가 아니라 풍자라든지, 존중받기 위한 분노라는 등의 위 항목들에서 언급된 메갈리아의 입장을 함께 개제해 놓았다. 그렇다고 그에 대한 반박이나 보론이 안 실려 있는 것도 아니며, 어디까지나 양측 입장을 공정하게 서술한 것에 가깝다.

  • 오사위키 - 별 접점이 없었지만 왠 메갈 추종자가 뻘문서를 만들고 문서 테러를 저지르는 만행을 2016년 7월 21일에 저질렀다.

  • 아름드리 위키 - 아름드리 위키의 메갈리아 문서
    "비하의 대상이었던 여성을 비하의 주체로 설정함으로써 유머 코드로 기능하는 동시에 젠더 담론을 생산하며 커뮤니티 내부 이용자들의 공감적 연대를 가능케 했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대체로 긍정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단, 아름드리 위키의 성향은 페미니즘에 우호적인 사람들만 회원가입이 가능하고 오직 회원만 수정이 가능해서 아주 편향적이므로 열람 시 주의를 요한다.

9.2. 여성시대[편집]

메르스 갤러리 초기에 여성시대 회원들이 많이 유입된 것으로 추정되는 것처럼, 메갈리아 역시 여성시대와 함께 노골적으로 남성혐오 노선을 달리고 있는 중이다. 메르스 갤러리에 대한 여성시대의 반응은 대체로 이랬다.

여성시대 내에는 메갈리아 출처의 남혐성 글들이 많이 유입되면서 내부적으로 남혐 분위기를 조장하는 중이었고, 이러한 글들에 대해 불편하다고 주장하면 "미러링이다.", "대안을 대봐라." 등의 극딜이 이어졌다. 이처럼 내부적으로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점으로 미루어보면 메갈리아를 이용하는 여성시대 회원들이 여성시대 주요 게시판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던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2015년 8월 20일 메갈리아에서 빅뱅 등의 다른 남자 아이돌을 비하했던 것을 계기로 이후 여성시대의 회원들은 메갈리아의 남성혐오성 글에 반하는 감정을 드러냈고 이에 메갈리안에는 '찻집 탈퇴했다', '노답 빠순이들은 답이없다', '빅뱅 빠순이들이 분탕질 친다' 등의 글이 올라왔으며, 이에 대립하는 여성시대에서는 '메갤 악플 다시 보니 가관이다', '앞으로 메갤글은 보지 않겠다', '여시에서 타 커뮤 홍보하면 안 되는데 왜 메갈리아저장소는 홍보하냐', '빠순이도 여자비하하는 말인데 그걸 메갤에서 아무렇지 않게 쓴다', '그냥 영웅심리에 취해있는 모니터 뒤에 있는 잉여들이다' 등의 글이 올라와 서로 대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자 메갈에서는 "여초를 잃으면 안 되니 그만하자."와 같이 한 발 물러서서 여성시대의 여론을 다시 잡으려고 하는 식의 대응도 있었다.

한 마디로, 극에 달한 남성혐오가 여성시대의 팬심을 건드려 여성시대가 돌아서자 이를 막기 위해 메갈에서 신념을 굽힌 것이다. 극소수일지 몰라도 똑같은 주장을 하는 여시 유저가 생기기도 했다.(관련 자료, 아카이브)

그리고, 아이돌 욕했던 게 모두 무도갤의 분탕이었다면서 반메갈파를 숙청하고 예전처럼 돌아갔다.

9.3. 무한도전 갤러리[편집]

무한도전 갤러리가 메갈리아의 전신인 메르스 갤러리와 여성시대에게 집단으로 공격받았었다. 당시 상황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여성시대의 행보를 비판하던 무도갤이 맘에 들지 않았던 메르스 갤러리는 좌표를 찍고 무도갤에 온갖 비하글을 며칠 간 도배했고, 여성시대도 좌표를 찍고 무도갤 테러에 참여했다.

파일:0Lcqd36.jpg

메르스 갤러리에서 몰려와서 도배한 결과

무한도전 갤러리에 각종 혐오감과 거부감을 느낄 만한 글을 마구 도배했으며, 무도갤러들을 다른 갤러리로 피난가게 만들었다. 이로 인해, 수많은 무도갤러들이 메르스 갤러리에 반감을 갖게 되었고 메르스 갤러리의 잘못된 여성운동과 남성혐오를 극딜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파일:5sX6RfG.jpg

무한도전 갤러리 내 '메갈' 검색(좌), 메갈리아 내 '무갤' 검색 결과(우)

이후 서로의 글을 퍼와서 서로를 극딜하고 있던 중이었다.

9.4. 엑소 팬덤과의 관계[편집]

메갈리아의 실질적 전신이 여성시대이고 남자 연예인 갤러리가 영향을 많이 주었다는 것은 유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엑소 팬덤이 메갈리아를 만드는 데에 일조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대한 근거로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메갈리아의 파생 사이트 워마드의 운영자가 서버 테스트용 사진으로 엑소 사진을 올린 바 있고(#) 엑소팬 트위터 유저들 중 다수가 메갈리아가 생긴 이후 메갈리아 관련 글들을 자주 트윗 혹은 리트윗한 정황이 있으며, 결정적으로 메갈리아가 화력지원으로 네이버 뉴스 기사 덧글 여론조작에 가담한 내용 중의 일부가 엑소와 관련된 것들이라는 것이 포착되었다.

이 스크린샷의 경우, 엑소와 관련된 기사는 커녕 성별에 관련된 기사가 아닌데도 난데없이 저런 글이 추천수를 받아 베스트로 올라갔으며,[17] 그에 달린 답글들로 메갈리아가 화력지원을 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메갈리아에 엑소를 검색해보면(#) 메갈리아 회원들이 엑소만큼은 엄청나게 빨고있음을 알 수 있다(예시 게시물 중 하나). 헌데 다 그런 건 아닌지 가끔 엑소를 까는 게시물도 보이긴 한다.

또한, 이로 인해 간접적으로 메갈리아와 여성시대의 주류 사용층을 알 수 있게 되었다.

9.5. 오늘의유머[편집]

애초부터 오유 성향상 일베를 극단적으로 싫어하기 때문에 일베와 같은 말투를 쓴다는 것 자체가 기피대상이다. 게다가 오유는 메갈 탄생 전 3년동안 여시 유입자들 때문에 발생한 남혐에 시달린 사이트인지라 여시에서 성향이 이어지는 메갈을 좋게 봐줄 수가 없다. 아예 여시 유저로 간주되면 영구 밴 사유가 되며, 당연히 이와 비슷한 성향인 메갈 등도 마찬가지다.

오유에 여성유저들이 비교적 많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여시의 극단적인 유입자들이 패션게시판에서 여성유저의 착장사진에 닥반(닥치고 반대)를 하면서 여성유저들에게도 외면을 받았다. 오늘의유머 사이트에는 추천과 비추천 기능이 있는데 패션게시판에서 뛰어난 착장사진에 대해서조차 비추천이 비이성적으로 높았다. 당시 유입자들의 열등감 표출이라는 의견이 대세다.

메르스 갤러리 때부터 남혐 조장을 한다며 오유를 다른 여초 사이트와 싸움질을 붙여서 어거지로 여혐 분위기를 조장하려고 하려는 게시물들에는 병먹금을 주거나 신고와 차단을 하는 상황이다. 이렇게 메갈리아와 오유는 서로에 대한 인식이 최악을 넘어서 완전한 주적으로 인식되는 상황에서 김자연 성우 메갈리아 티셔츠 인증 사건 이후 촉발되면서 다시 한 번 전면전이 벌어졌다.

조금 덧붙이자면, 여시대피소닷컴, 메갈리아 등의 극단적인 남혐 사이트에서는 이미 예전부터 오유일베와 동급으로 폄훼해왔다. 여혐이나 그러한 성향의 단어를 쓰더라도 아무런 제지가 없는 일베와는 달리 오유는 여혐, 남혐 두가지 모두 금기시하고 있으며, 여성이든 남성이든 인권운동에 대해서도 매우 호의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사이트에 대한 평가야 사람마다 다르지만, 적어도 오유가 일베와 마찬가지로 여혐성향이 강하거나 여성인권이 낮다는 말은 지독한 왜곡이다.

여초와 관련된 남혐 사이트들의 이러한 맹목적인 증오는 2015 여성시대 대란 사건 때 분탕질을 저지르려다가 실패한 사건 때문에 오유에게 적극적으로 진압되고 일방적으로 쌓인 악감정과 원한이 많다는 가설이 신빙성이 있다. 이 쯤 되면, 방귀 뀐 놈이 성내는 셈이다. 참고로 해당 사건에서 여성시대는 (여초 사이트를 제외하고) 여러 커뮤니티들 중 자기들에게 제일 호의적이었던 오유에서 여론조작을 시도했다가 들켜서 실패하자 오히려 자기들이 화를 내며 적대적으로 돌아섰었다.

9.6. 기타 커뮤니티[편집]

  • 대부분의 여성 커뮤니티 사이트들과 트위터 이용자 일부
    대부분의 여성 커뮤니티 사이트들과 트위터 이용자 일부를 위주로 처음에는 남성 혐오 발언들이 사이다라면서 '통쾌하다거나 재밌다.', '시원하다.'라는 옹호 분위기[18](쭉빵카페, 베스티즈, 기타 국내 드라마 갤러리 1, 기타 국내 드라마 갤러리 2, 여성시대, 인스티즈 반응)를 띠었으나 이내 '여성혐오에 대해서 똑같이 혐오해서는 안 된다.', '여혐을 고대로 답습한 남혐이다.'라는 의견(엽혹진 카페의 게시물[19] 등)이 제기되면서 여론이 양분되었다. 결국, 2015년 9월 이후 메갈리아에 대해서 거리를 두는 공지가 올라오는 곳이 늘고 있다. 타 사이트와 이간질을 하는 꼴을 보기 싫어진 듯 하다.(망고카페, 소울드레서, 쭉빵카페, 외커)[20] 여초 사이트마저 메갈리아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기 시작하며 거리를 두게 된 것인데, 그러다 보니 임시대피소와 같이 위성사이트화된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서는 호의적인 여론이 잘 형성되지 않는다. [21] 다만 불필요한 논란 거리를 없애기 위해 여초 사이트에서 메갈리아 관련화 된 언급을 금지한 것일뿐, 여전히 여초 사이트의 대부분은 한남충의 대체 표현 한남이 쓰이고 있다.

  • 듀나 게시판
    페미니즘에 익숙하고 사회 전반적인 미소지니에 대해 경각심이 상당한 사이트인 만큼, 미러링이 몰고 온 파장 전반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긍정하는 분위기이다. 그러나 해당 단체의 정체 및 정당성에 대해서는 그냥 저냥으로 보고 있는 유저들도 있고 긍정하는 유저도, 부정하는 유저도 있다. 최근 들어서는 메갈리아 주제 전반에 대해 공격적으로 반응하고 있는데, 해당 유저들의 글로 미루어볼 때 이는 메갈리아에 대한 과잉반응 전반에 피로를 느끼는 것에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깜냥도 안 되는 애들이 지들끼리 수준 낮게 놀고 있는 것에 불과한데 왜 이리 주변에서 난리법석이냐는 것.

  • 스누라이프
    스누라이프의 글들을 퍼가 '샤치남'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내고 서울대 남학생들을 조롱하고 공격하는 게시물을 올리다가 해당 사이트에서 수 명의 메갈리안이 이용정지를 당했다. 메갈리안들은 이에 분개하여 어떻게든 걸리지 않고 게시물을 퍼오려고 하였으나, 모두 발각되어 스누라이프 이용이 정지된 듯 하다. 2015년 9월 20일에서 21일 사이에 '스랖' 또는 '샤치' 등으로 검색해보면 거의 게시판 전체가 서울대 관련 게시물로 도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연세대학교 대나무숲
    연세대학교 대나무숲에서는 관리자 한 명이 메갈리안임을 밝혔다가 공격을 받고 사퇴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 한양대학교 대나무숲
    대학교에서 메갈리아 관련 강의를 진행한 강사에 대한 논쟁이 진행되던 중, 강사라고 주장하는 글이 올라오면서 대나무숲이 난장판이 되었다가, 운영진의 개입으로 현재 관련 글이 삭제된 상태이다.

  • 경희대학교 대나무숲
    후술된 사건으로 인해 인식이 역대 최악으로 안 좋아진 상황이다. 결국, 메갈리아발 워마드에서 일이 터졌기 때문이다 자세한 것은 워마드/사건사고 항목을 참고하자.

  • 일간워스트
    일간워스트에서는 운영자를 필두로 메갈리아를 옹호하는 의견이 다른 사이트에 비해 많다. 다만, 이로 인해 일워가 불판이 되자 상당수의 일워 유저들이 불편해하고 있다. 현재 일워 유저들의 입장은 '메갈리아는 여혐에 대한 정당한 미러링이다.'(운영자를 포함한 주류), '메갈리아가 여혐에 대처하는 방식이 잘못되었다.', '메갈리아 관련 글 자체를 보기 싫다.' 등의 세 의견으로 나뉘어 있다. 그 와중에 어떤 유저가 일워 내의 배틀 기능을 이용해서 여론조사를 하려 했지만, 다른 사이트에 포탈이 열리거나 일워 사이트가 해킹을 당해서 조회수보다 투표수가 더 많아지는 등 투표결과가 엉망이 되어버렸다.# 일단, 일워 유저들은 무조건적인 남혐이든 여혐이든 일워 안에서 하는 것만은 대체로 반대하는 분위기였다. 다만, 메갈리아미러링행위에 대해서는 대체로 옹호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2015년 9월 6일, 논쟁은 소강상태로 접어든 것 같지만 은연중에 게시글에다 남혐발언을 섞는 유저들이 늘어났으며 그것에 대한 지적 및 항의글이 올라오기도 하는 등, 아직까지 갈등의 불씨가 남아있는 상태다. 그러나 이미 메갈리아들에 의해서 테라포밍된 상태이고, 사실상 테라포밍되면서 메갈리아들이 일워를 점령했다고 보고 있다. 그 이유는 "남혐도 여혐도 모두 싫다."라는 입장의 글이 올라오면 무조건 남혐으로 몰아세워버리는 분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관련 게시물. 댓글 중에 "혐오를 혐오로 맞서는게 왜 잘못되었습니까?"라는 댓글도 있었다.)
    한편, 메르스 갤러리의 비하 내용이 워낙 충격적이라서 남초나 여초 사이트를 가리지 않고 여성인 척하는 남성들이 일부러 남성혐오 글을 올리는 게 아니냐는 반응도 있었다(자료). 또한, '일베 말투'를 쓴다는 것을 꺼리는 여론도 많았다. 그런데, 이후 도리어 정 반대로 메갈리아가 남자인 척 하고 여혐글을 올리고 다녔음이 밝혀졌다. 남혐을 유도하기 위해 일부러 인터넷상에 여혐성 글을 올리고 다닌 것이다.

  • 더쿠
    여성시대-메갈리아테라포밍을 시도했다가 실패한 커뮤니티다. 익명사이트임을 악용하여 상술된 남자인 척 하고 여혐글 올려서 이간질 하기가 적발된 곳이기도 하다. 메갈리아가 지속적으로 남혐조장 게시글을 올리고 있으나, 운영자가 다중계정으로 이런 짓을 하던 유저를 적발해, 대놓고 공지로 작성글 내역을 전부 공개하기도 했다.[22] 유저들도 자기네 커뮤니티를 오염시키려는데 대해 반발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메갈리아를 적대적으로 대하고 있다.

  • 오버워치 공식 토론장
    '오빠'라는 단어가 권력을 의미하므로 성차별이다'라는 주장이 나올 정도로 비정상적인 외부 개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해 토론장 이용자들은 매우 적대적이다. 특히, 메갈리아에서 온 것이 거의 확실해지는 욕설과 분탕질로 인해서 서로의 관계는 더욱 나빠지고 있다.

10. 분석[편집]

여성시대 이후 한국에서 '페미니즘'이라는 개념의 이미지를 시궁창으로 만든 두 번째 만악의 근원.

메갈리아가 등장한 이후, 메갈리아를 비판할 때 "페미니즘의 탈을 쓴", "사이비 페미니즘", "진정한 페미니즘은 이렇지 않다."라는 말로 운을 때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페미니즘의 역사에 비추어 보면 메갈리아는 진정한 페미니즘 커뮤니티가 아닌 페미니즘의 탈을 쓴 남성 혐오집단이라는 주장은 굉장히 공허할 수 밖에 없음을 알 수 있다. 페미니즘에는 굉장히 넓은 분파가 있고, 이들 페미니스트들의 주장은 저마다 다르다. 이들 중에는 여성인권신장을 위해서는 남성들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엠마 왓슨 같은 페미니스트도 있고, 남성은 선천적으로 여성을 억압할 수 밖에 없는 존재이며, 남성은 유전자 단계에서부터 여성보다 열등하므로 남성을 지구상에서 모조리 죽여야만 여성이 해방될 수 있다고 주장했으며 실제로 남성 살해를 시도했던 발레리 솔라나스 같은 페미니스트도 있다.

멀리갈 것도 없이, 대한민국의 저명한 페미니스트들이 메갈리아를 비판한 경우가 있었는지 생각해보자. 대한민국의 대부분의 페미니스트, 여성단체들[23]은 적극적이든 소극적이든 메갈리아를 옹호하고 있다. 유명한 페미니스트 정희진은 아예 메갈리아가 일베와 맞서싸운 유일한 집단이라고 옹호하기도 했다. 메갈리아를 비판하는 페미니스트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 중 네임드는 극소수에 그칠 뿐이다. 주류 페미니즘이 메갈리아를 옹호하고 있는 상황에서, 메갈리아를 두고 진정한 페미니즘이 아니라고 비판하는 것은 무의미할 수 밖에 없다. 무엇보다도, 누가 페미니즘이라고 부르면 그것이 무조건 올바른 것이라는 전제부터가 틀렸다. 다른 모든 사상과 마찬가지로, 각 개인이 주장하는 페미니즘 역시 절대선이 될 수 없으며, 내용애 따라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다만 여기에 대해서는 해석이 갈릴 수 있는데, 유명한 페미니스트나 단체가 취하는 입장이 반드시 주류 페미니즘인 것은 전혀 아니다. 사람마다 페미니즘에 대한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페미니즘에 대한 사회 일반의 합의가 주류로 여겨져야 하는데, 한둘의 네임드 페미니스트가 메갈리아를 옹호했고 여러 여성단체들이 메갈리아에 대해 특별히 반대한 바가 없다는 것이 메갈리아가 주류 페미니즘으로 여겨진다고 볼 수 있는 근거가 전혀 아니다. 이들이 메갈리아를 옹호한 것도 맥락을 따져보면 지난 수천 년간 여성혐오가 있었는데 그렇게나마 여성혐오에 대항하는 집단이 있다는 것이 아예 없는 것보다는 차라리 낫다는 식의 홧김에 한 말일 가능성도 있다.

일베의 여성혐오와 비교했을 때 매우 흥미로운 것이, 이들은 이성이 자신에게 흥미나 관심이 없는 이유를 자신에게서 찾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서 탓하고 있는데, 나는 잘못이 없고 상대방이 김치녀의 마인드를 가져서 그렇다고 남탓을 하고 있다. 그러나, 메갈리아는 남자들을 모두 싸잡아서 한남충이라고 낙인을 찍으면서 정신승리를 하는 것에 불과하다.

결국, 일베와 메갈이 각각 주장하는 서로의 말이 전부 맞다면 당장 거리만 나가도 보이는 수많은 커플들은 어떻게 교제를 하고, 사랑을 나누고 결혼을 하겠는가? 자신들의 이성에 대한 욕구가 상대의 무관심으로 충족되지 못한 분노가 혐오로 바뀌면서 서로의 안 좋은 부분을 할퀴면서 더 깊은 자국 이성 혐오로 감정이 폭발하는 열폭이나 다름없는 것이다.

결국, 스스로의 부족함을 깨닫고 보완하며 상대방도 역시 완벽하지 못함을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남성혐오자, 여성혐오자들이 알고 있어야 된다. 나머지 회원들에게 미러링이랍시고 상대방을 욕하는 행동에 무슨 뜻이 있는지를 충분히 심사숙고하지도 못했다.

이에 대해, 한 네티즌이 메갈리아 측에 충고하는 글을 첨부한다.자신을 여성운동가로 지칭하는 사람의 충고아카이브

미러링이라는 단어와 그 비판 방식은 처음에는 매우 신선했으나, 그 내재된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훈련되지 않은 대중에게 이런 고도의 절제가 필요한 도구를 들려주었다는 것은 명백한 실책이었다. 결국,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눈 흘기듯이 문제 있는 개인이 아니라 집단 전체를 공격, 특히 '방관충'과 같은 단어의 사용으로 스스로 잠재적인 공공의 적을 만드는 등, 적절하게만 활용하면 사회전체를 크게 바꿀 수도 있는 훌륭한 도구를 쥐었음에도 분노에 매몰된 많은 유저들이 당장의 '권력'을 마음대로 휘둘렀다. 이는 결국 혐오사회가 만연한 현실을 아무것도 해결하지 못하는 방향으로 귀결되었다.

또한 '페미니즘을 논리적으로 설파할 수 있는' 사람은 적은데 그런 사전에 준비도 없이 "미러링을 통해 어그로를 끄는 여자들"만 많이 양산했고, 이는 결국 관심을 가졌던 사람들조차도 페미니즘에다 적극적인 적대감을 갖게 하는 중요한 이유가 되었다. 실제로, 트위터페이스북 등지에서 페미니스트를 자처하는 메갈리안의 절대다수는 젠더 이분법이 뭔지도 모르는 젠더학 지식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만약에, 젠더학 지식이 있었다면 남성 동성애자가 위장결혼을 할 수 밖에 없는 현실과 사회적 문제점을 전부 알고 있을 것인데 한 치의 논의도 없이 아웃팅이라는 극단적인 칼을 꺼내든 것을 보면 더더욱 문제점이 크다. 심지어, 위장결혼은 여성 동성애자도 하는 것이 현실이며 성 소수자 모두의 문제다. 이것은 젠더학의 한 갈래인 퀴어학 수준도 상당히 결여되어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결국, 현재에 와서는 소수의 아군을 확보하기는 했으나 사회 다수와의 거리감은 절대적으로 벌어지고 말았다.이를 정확히 지적하는 글

한편, 메갈리아 이후 여성인권에 대한 진지한 대화를 나누게 된 사람들은 오히려 "자신은 메갈리아가 아니다. 나는 메갈리아와 다르다!"라고 항변을 하면서 싸워야만 했다. 그들이 실제 여성인권운동가들의 활동에 남긴 현실사회의 패악질은 그들의 권위가 사회에서 인정받지 못하게끔 만들었고, 이것은 일베 이후 보수를 지지하는 유권자들이 오히려 일베와 싸워야만 했다는 점과 같다.

앞으로 수많은 여성인권운동가는 지금의 보수지지자들이 "우리는 일베가 아니다!"를 외치듯이 "우리는 메갈리아가 아니다!"라고 외쳐야 된다. 사실, 페미니즘이라는 단어가 자체가 현실과 동떨어져있다는 여론이 전세계적으로 높아진 상황이다.

자기 자신을 '페미니스트'라고 자청하면 "너 혹시 메갈리아 하냐?"라는 눈길이 쏟아지는 사회적 분위기가 생겨난 것 때문에 그러하다. [24]

결국, 메갈리아가 남긴 것은 오히려 혐오정서만 만연하게 만들었을 뿐이며 여권신장에 도움을 준 사례는 그나마 맥심 표지 사건과 소라넷 폐지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게다가, 위의 두 사건은 워낙에 문제가 많은지라 여성우월주의 사상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도 적극적으로 지목했던 문제였다. 앞으로 수많은 여성인권운동가는 자기들이 메갈리아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수많은 노력을 쏟아야 할 것이며, 여성인권에 호의적이었던 사람들도 편견으로 가득찬 색안경을 끼게 만들었다. 그래서, 여성인권과 관련된 진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메갈리아 덕분이 아니라 그들을 도울 방법을 찾아낸 수많은 '메갈리아가 아닌' 여성인권운동가들의 덕분이다. 이 쯤 되면, 메갈리아는 여성인권을 향상시키지 못하고 민폐만 끼친 셈이다.

시사주간지 시사IN 418호(2015.09.)에서 메갈리아 속 담론들에 대해 빅 데이터 분석을 실시한 결과,[25] 모든 주제에 대한 담론들 속에서 일관된 공통점이 나타났는데, 그것은 '공포 정서', 즉, 남성(과 그들의 시선)에 대한 공포, 결혼에 대한 공포, 범죄(강간)에 대한 공포, 차별받을 것에 대한 공포 등이 그것이다. 과거 일베 분석 건과 관련해서도 키워드를 정리해 보았는데, "이기야"(…)를 비롯하여 적지 않은 키워드들이 일베와 메갈리아에서 공유되고 있었다고 한다.관련기사 결국, 시사in은 메갈리아 옹호 논란으로 인해 적극적인 불매운동이 일어나면서 나락으로 추락하고 말았다.

그리고, 한국일보에서는, 사회 전반에 흘러야 할 공감과 소통이 사회의 양극화와 이기주의화로 인해서 특정 집단들 내에서만 통용되는 공감과 소통으로 머무르게 되었으며 외집단에 대해서는 강하게 배척하는 풍조가 생겨났다고 진단하였다. 사실상 시월드[26] 문제와 제노포비아 등과 유사한 맥락에 있다고 본 것이다.관련기사

한편, 뉴스1에서는 성기훼손 사진 유포의 잠재적인 악영향을 거론하면서 이러한 성대결이 결과적으로는 lose-lose 게임으로 남고 말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관련기사

2016년 3월에 청년허브란 단체에서 〈혐오의 대상에서 혐오의 주체로 : 디지털 여성청년주체(Digital Female Youths Subject)의 탄생〉의 주제로 메갈리아를 분석했다.(《청년, 자기 삶의 연구자가 되다》 p489). 그러나, 이 리포트는 현상에 대한 보고만 있을 뿐이고 원인 구조 분석 내용이 없으며 결론적으로 메갈리아의 논리를 합리화하고 미화 및 옹호하고 있는 문제점이 많다.

대한민국 인터넷 커뮤니티의 역사를 되돌아 보았을 때, 메갈리아는 의외의 결과라는 분석도 내볼 수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발생하는 굵직한 사건사고 대부분은 남초 커뮤니티에서 발생하였으며 여초 커뮤니티는 폐쇄성이 있어서 융화되지 않고 자기들끼리 노는 성향이 강했다. 그런데, 디시인사이드 갤러리의 문제 갤러리가 가지는 막장짓과 일베저장소의 정치 이념을 통한 문제적 행동[27] 모두를 보유하고 태어난 것이 메갈리아다. 과격하고 폭력적인 성향과 더불어서 페미니즘이라는 이념까지 가지고 있는 커뮤니티가 바로 여초 사이트에서 발생했다는 사실은 매우 의외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굳이 메갈리아가 한 일 중 긍정적인 것을 들자면, 페미니즘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만천하에 고스란히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페미니스트들의 패악질은 50년도 더 전부터 존재하였으나, 누군가가 이를 지적하면 성차별주의자, 여성혐오자로 몰려 사회적으로 매장당하는 분위기였다. 이러한 분위기로 인해 대중들도 "쟤네들이 나쁜거지, 진짜 페미니즘은 안그래."라면서 페미니즘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을 피해왔다. 그러나 메갈리아가 등장해 불특정 다수에게 폭언을 퍼붓고, 수많은 페미니스트들이 이들을 옹호하자 대중들도 이것이 일부 이단의 문제가 아닌 페미니즘 그 자체의 문제임을 직감하기 시작했다.

슬로우뉴스 시리즈 연재물에서는 이를 메갈리아 내부 구성원들의 이질성을 활용하여 설명하고 있다. 간략히 말해 "죽창파" 와 "교양파" 로 나누어진 집단이었다는 것. 자세한 내용은 해당 연재물을 읽어볼 것.

11. 영향 및 평가[편집]

11.1. 혐오에는 혐오를 낳는 온상[편집]

폭력은 폭력을 낳고, 증오는 증오를 낳는다.

인터넷 여론의 상당수는, 극단적 페미니즘 성향을 띤 주류 여성계와 주류 진보진영이 이들을 진영논리로 감싸고 있는 병크를 저지르고 있다고 본다. 이미 대다수의 여론과 대중은 이들의 극단적인 기행과 악행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메갈리아에 대한 여론은 날이 갈수록 일베저장소와 같이 대한민국 최악의 극단주의 사이트로 가고 있다. 아니, 이미 일베의 막장도를 추월했다는 여론도 있는 상황이다.[28]

최근에 벌어진 강남역 시위 충돌 사건[29]에서도 볼 수 있듯이, 사람들은 이들의 만행에 대해 인지하고 있고 온, 오프라인을 통틀어서 이제는 사실상 공공의 적이 되었다. 일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유저들이[30] 이들을 옹호하는 모습도 볼 수 있지만 트위터를 제외하면 상당수의 경우 반대 여론에 압도적으로 밀린다.

11.2. 대중의 반응과 언론 및 미디어 보도[편집]

언론의 옹호에 대해서는 메갈리아,워마드/언론의 옹호 문서 참조.

팟캐스트 '김용민 브리핑'과 '이박사와 이작가의 이이제이'에서 메갈리아와 메갈리아를 옹호하는 매체들을 강력하게 비판하였다. 특히 이이제이에서는 옹호하는 사람들이 자세히 알아보지도 않고 미리 결론을 내리면서 꿰어맞춘다고 지적했다. 메갈과 메갈에서 파생된 워마드의 본진에 들어가서 본질을 알게 된다면 절대 옹호할 수 없을 것이라며 제대로 된 분석을 촉구했다.

이이제이에서는 옹호론자들이 메갈이 쓰는 용어인 '한남충'정도만 들어보고 그정도 미러링은 허용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한걸로 생각되지만, 메갈내부에서 사용되는 용어에는 훨씬 더 수위가 높고 사회적으로 통용되기 어려운 것이 있으며, 미성년의 남자를 따먹는다는 등의 저속한 내용이 있다며 자기 딸에게 메갈리아를 권해줄 수 있냐며 반문하였다.김용민 브리핑 PDF 이이제이 해당 에피소드 메갈용어사전

연세대 여교수의 메갈에 대한 비판 기사.

찬반이 갈리는 이유 중 하나는 역시 미러링에 대한 태도 및 관점의 차이이다.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옹호

해당 단체의 모든 행위들은 미러링을 기반으로 한 가상 행위이고, 표면적으로는 비정상적이고 끔찍해 보일지언정 실제로 혐오를 표출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비판

해당 단체 및 구성원의 출발점 및 행위는 오히려 배설적 욕구 및 증오의 정서가 기반이 되어 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단체가 이를 단순히 미러링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책임을 전적으로 회피하려고 하고 있다고 해석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근거로 해당 단체의 역사적 맥락 및 오히려 소수자들에 실질적 폭력을 가하는 행위[31] 등으로 유추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다만, 정말로 이러한 공격적 반응과 여성에 대한 반감이 관련되어 있는지 확언할 수는 없으나, 이 시류를 타고 스스로의 여성차별적 언사를 마음껏 발산하고 다니는 유저들이 여기저기에서 늘어난 것도 사실이다. 포털과 커뮤니티 등지에서 관련도 없는 뜬금없는 여성부 드립이 늘어난 것도 관련된 현상. 또한 분위기 때문인지 그러한 유저들의 행태가 특별히 제재받지도 않고 있는 상황이다.

11.3. 역효과[편집]

메갈리아로 인해 여성들의 발언 공간이 증대되고 있을지는 모른다. 반면에 그 역효과로, 이전부터 온건한 방식으로 성차별적 지형에 대해 PC스러운 시각을 주장하고 알리던 유저들이 최근 들어서 유독 프로불편러 취급을 받는 일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남초 사이트이기는 하나, 예전에는 적어도 이런 PC 관련 지적에 대해 온건하게 반응, 적어도 대놓고 여성차별적인 언사를 발화할 수 없었던 사이트들[32]이 이러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는 메갈리아발 사이트 등의 행보로 인해서 페미니즘 일반에 대한 혐오감이 강해지고 있으며 예전에는 분위기 때문에 쉽게 말하지 못하던 질 낮은 여성차별적인 시각까지 손쉽게 표출되고 동시에 용인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게 해 주는 것들이다.

진보주의 성향이 아주 강한 사이트에서는 페미니즘에 대해 반감을 표하는 사람들은 늘 양식 없는 이들로 여겨졌고,[33] 이 때문에 여성에 대한 편견이나 반감이 있는 이들이라고 해도 쉽게 자신의 생각을 드러냈다가는 몰매를 맞기 딱 좋았다. 현재, 그런 이들조차도 자신의 생각들을 마음대로 떠들고 다닐 정도의 인터넷 지형 변화가 조금씩 감지되고 있는 만큼 쉽게 무시할 만한 현상은 아닐 것이다.

실제로, 어떤 대학 강사가 '메갈리아를 지지 하였다'라는 이유만으로 그 강사의 신상정보를 유포한 이가 징역 6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는 일이 벌어지기도 하였다. 뉴시스, 메갈리아 옹호 강사 실명 게시한 20대 '집행유예'

11.4. 결과는 좋았다?[편집]

메갈리아의 정당성과는 상관없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느냐에 대해서는 재고할 만한 여지가 있다는 주장이 있다. 이들이 미러링을 핑계 삼고 있든 그렇지 않든 간에, 미러링에 해당하는 효과 자체는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일례로, 메갈리아가 맹위를 떨치기 시작한 2015년 즈음을 기점으로 서점에서는 페미니즘 서적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페미니즘에 대한 악감정이든, 노이즈 마케팅이든 뭐든 간에 페미니즘에 대한 관심 자체는 증가하고 있다는 것. 관련 기사 사실 단순히 이슈화가 목적이었다면 어느 정도는 성공했다는 것이 사실이기는 하다. 소위 말하는 창문에 돌 던지기의 효과는 거두고 있다는 것.

노정태 같은 경우 '심지어 이들은 창문에 돌을 던진 것도 아니고 인터넷에서 떠드는 것 정도인데 과하게 반응하고 있지 않은가' 라는 내용이 포함된 칼럼을 쓰기도 했다. 물론, 실질적 피해가 있다는 가정하에 이런 주장은 온전히 타당하지 않으며, 노정태도 역시 추후 포스팅에서 메갈리아/워마드 등지에서의 부동액 등의 발언들은 너무 과하다는 입장표명을 했다.

목적을 위한 수단이 항상 정당화될 수 없는 것처럼, 결과론에 치우쳐 있다는 점에서 이런 의견에도 맹점은 존재한다.

소위 PC하다는 평을 듣는 사이트에서도 소위 여성혐오적인 논리와 언사가 증가했고, 이에 반발해서 자칫 여성주의적인 성향을 내비쳤다가는 메갈리아 유저로 몰려서 조리돌림을 당하지 않을까 두려워 침묵을 지키는 유저들도 상당하다는 주장도 있다.

또한, 일반적인 생각대로 급진 페미니스트들의 입지만 강화했을 뿐이라는 글도 존재한다. 이는 이영희 사회연대네트워크 대표의 글이 대표적이다.

단, 해당 칼럼의 내용 중, 계급주의적인 의제에 신경쓰고 있지 않으므로 특정한 급진 페미니즘에 문제가 있다는 요지의 단락은 오래된 비판 논리 중 하나이지만 종종 전가의 보도처럼 쓰이므로 어느 정도 걸러들을 필요성이 있다. 더불어 이런 논리는 계급적 의제 의외의 다른 사회운동을 깔아뭉개는 편리한 논리이기도 하다.

연세대 문화인류학과 김현미 교수는 민음사가 격월간으로 발행하는 문학잡지 '릿터' 2호에서 "메갈리아는 일베와 싸울 수 있는 유일한 페미니스트들"이라고 평가했다. 기사

하지만 페미니즘에 대한 관심은 증가했을지언정, 위의 '역효과' 문단에서 시사한 바와 같이 일상에서 페미니즘의 이미지는 굉장히 나빠졌기 때문에 결과가 마냥 좋다고 하기는 어렵다. 자세한 내용은 메갈리아/비판 참고.

11.5. 논문[편집]

메갈리아를 학문적인 방법론으로 연구한 석사 학위 논문이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나왔다. 메갈리아를 주제로 다룬 석사 이상 학위 논문이 나온 건 처음이라고 한다. 메갈리아의 실제 사정을 모른체 작성한 논문이라는 비판이 절대다수를 차지한다.메갈리아 전략은 남성 이데올로기·가부장제 균열 시도

12. 관련 문서[편집]

[1] 서버 점검이나 프로젝트 안내 등의 내용이 올라온다.[2] megalia.co.kr, megalia.kr, megalia.org, megalia.land, megalian.net, megalian.kr, megalian.land로도 접속이 가능하다. 운영진 공지. [3] 이로 인해 일베에 이은 디시의 두번째 자식이라고도 부른다.[4] 사이트 안 게시글들을 보면 가장 기본적인 도덕개념도 전혀 없이 상식을 벗어난 체 한쪽 성을 비난,성폭력,언어폭력의 행위으로 까내리며 즐거운 목적으로만 쓴다는걸 알 수있다..그냥 여자 일베.[5] 실제로 82쿡에서는 여성일베라 하는 유저들이 존재한다.[6] 다만 사이트의 도메인은 메갈리이고 한글 표기는 메갈리로 다소 혼재된 모습을 보이는데, 메갈리아 개발팀이 밝힌 바에 따르면 이는 메갈리.com은 2002년에, 메갈리.net은 2011년에 외국 사이트가 선점했기 때문이라 한다. 그리하여 현재 도메인이 메갈리.com인 것은, 결못남갤 내에서 메갈리.kr, 메갈리.net, 메갈리.com, 메갈리.land를 놓고 메인 도메인 투표를 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관련 내용 링크 [7] 남성혐오 = 메갈리아 라는 공식이 성립할 정도로 심하다.[8] 밑의 사진에 "강된장남 패게"라는 단어가 생긴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9] 사실 디시인사이드에는 원래 비하를 유희적으로 하는 갤러리가 많다. 대표적으로 야갤, 주갤, 역갤, 해연갤, 남연갤, 정사갤 등이 있다. 오히려 식물 갤러리 등의 청정갤과 스갤, 스투갤 등이 예외 쪽에 속한다.[10] 마치 나지완의 홈런으로 인한 기아의 10번째 우승이 정사갤이 일상적으로 쓰는 유희인 호남 비하에 불을 붙인 것과 같다.[11] 팟캐스트 김용민 브리핑에서 박가분 씨의 미디어오늘 기고문을 인용하며 평소 남성 비하와 일베식 언어등을 유희로 쓰고 있었던 디씨인사이드의 여초갤 유저들이 ‘미러링’이나 ‘여성혐오’라는 대의명분과 무관한 목적으로 시작하였으며 그들은 비하 발언을 그 자체로 즐기는 것일 뿐 사실 미러링 같은 건 신경 쓰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공교롭게도 일베의 전신인 정사갤,코갤,야갤이 보수 성향과 여성을 계몽(...)한다는 명분을 일베를 만든 이후에 만든것과 같다.[12] 심할 때는 거의 10분마다 쳐들어와서 반달을 시도했다.[13] 본래 초록일베로 불리는 경우는 거의 없고 대부분 그린일베로 불린다. 메갈리아 유저들이 디씨 말투를 어설프게 적용한 사례.[14] 이 주장의 근거로 쓰인 문장의 전문은 다음과 같다. "그 전에도 된장녀, 무슨 녀들이 많았잖아요. '딱지 붙이기'라고 하는데요. 우리가 네임을 붙이는 대상은 항상 사회적 타자예요. 주체들은 자기 스스로에게 딱지를 붙이지 않아요. 통치자의 관점에서 통치대상이 되는 자들은 항상 분류를 하죠. (이것을) 분류체계라고 하는데요. 사실 분류체계가 많다는 것은 그 사람이 사회적 약자라는 것을 역설적으로 증명하는 거죠. 그래서 사회적 약자이자 타자인 여성들에게는 계속해서 분류체계가 붙는 거예요. 그것(분류체계)을 통해서 어떤 방식으로든 비난이 가해지게 되어있죠." - 중앙대 사회학과 이나영 교수 EBS 포커스 5회 '혐오심'[15] 급진 페미니즘에서의 혐오의 정의를 들어서, '남성은 기득권이므로 혐오의 대상이 될 수 없다' 혹은 '소수자인 여성이 다수자인 남성을 혐오하는 것은 혐오가 아니다'라는 의견을 내세웠다. 이 발언 역시 앞의 각주에서 서술된, 혐오는 강자가 약자에게 휘두르는 라벨링 이라는 서술에서 근거하였으나, 해당 다큐 뒤에 일베충들의 광화문 폭식 농성을 근거로 "굳이 강자가 아닌, 사회 90%를 이룩하는 구성원들 간의 라벨링 또한 자행되고 있다." 라는 서술이 나온다. 그리고 그보다 남성을 강자에, 여성을 약자에 두는데, 한국 사회 내에서 모든 남자들에게 상위 10%의 권력이 집중되느냐는 다른 문제이다. 자본주의 체제 내에서 권력의 척도는 사유재산이지 성별이나 출신 신분제가 아니다.[16] 일부 페미니즘 분파가 주장하는 여성혐오 현상은 일반적인 여성혐오증과는 다르다는 말을 하고 싶었던 것으로 보인다.[17] 해당 기사. 현재 문제가 된 덧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된 것으로 보인다.[18] 일베충과 같은 수준[19] 이곳은 남녀 비율이 비슷하다.[20] 쭉빵카페같은 대규모 여초카페에서는 메갈리아의 미러링 논리를 거리낌없이 받아들이며 여혐혐 논리에 동조하는 유저들이 많다. 결국, 다른 사이트 간의 이간질을 붙이는 것을 막기 위해 쭉빵에서는 분란을 막기 위해 메갈리아 관련 글을 언급하는 것을 완전히 금지했다고 한다.[21] 표면적인 공지일 뿐이고 폐쇄적인 여초 특성상 속 내를 알 수가 없다. 폐쇄적인 곳은 항상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그 예로 여성시대 고발 대란 [22] 해당 공지는 삭제된 상태지만, 공지가 올라온 당시 이간질을 시도하던 메갈리안에 대한 운영자의 저격댓글과 관련 게시글은 남아있다.[23] 민우회, 녹색당, 노동당, 정의당 여성위원회, 여성신문[24] 요즘은 퀴어학과의 결합으로 젠더 비이분법에 기인한 젠더퀴어의 성 인권도 존중하는 추세이다. 게이들을 아웃팅시키는 범죄를 저지르는 메갈리아와는 다르게 말이다.[25] 시사IN은 이전에 일베에 대해서도 빅 데이터 분석을 시도하여 상당한 호응을 이끌어낸 적이 있다.[26] 물론, 결혼도 하지 않은 메갈리아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이런 문제를 비난하는 것은 뭔가 이상한 일이긴 하다.[27] 前 대통령, 세월호 비하 사건,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비하같은 문제점.[28] 그래서 일베에서는 여성시대 해명글 조작 사태 때도 "우리가 이미 여성시대보다 막장도에서 스스로 졌다. 존재감이 사라졌다"라고 자조하는 무베드립까지 나오기도 했다.[29] 실제로 이 추모행사를 남혐의 장으로 만들어 간 것은 워마드이지만, 엄연히 워마드도 메갈리아에서 파생된 사이트이다.[30] 트위터는 친메갈 성향 유저가 제법 있는 편이다.[31] 강제 아우팅 등[32] 주로 유저들이 스스로를 중도주의자라고 인식 혹은 주장하는, 리버럴 성향의 사이트들[33] 물론 여성에 대한 편견이 없다고는 할 수 없다. 특히 결혼 문제.[34] 단, 덧글에 악플이 많으니 열람 시 주의.[35] 단 이 글은 무료회원 가입을 해야 전문을 볼 수 있다.[36] 메갈의 사상이 가장 잘 눈에 띄고 많이 전파되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