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버스(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특징3. 멀티버스 종류

Multiverse

1. 개요[편집]

2. 특징[편집]

원작의 평행우주 개념이 아닌 말 그대로 엑스트라 디멘션 등을 포괄한 다중우주를 뜻한다. 곰팡이 같은 물질들로 가득한 차원, 우주 공간과 같은 차원, 수정 같은 형상으로 가득한 차원 등등 각종 기괴하고 화려한 비주얼의 멀티버스들이 등장하였다. 이 다양하고 화려한 멀티버스를 에인션트 원닥터 스트레인지에게 보여주는 장면이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의 백미. 특히 앞서 말한 곰팡이 같은 물질로 가득찬 차원의 경우엔 자세히 보면 차원을 구성하는 물질들이 닥터 스트레인지 본인의 얼굴 형태를 띄고 있는데다가, 닥터 스트레인지가 해당 차원에 진입하자 손 수백 개가 튀어나와서 그를 덮쳐버리는 호러스러운 연출로 영화를 본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1]

에인션트 원의 설명에 따르면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서도 원작과 비슷하게 이곳에 있는 에너지나 거주하는 존재로부터 힘을 현실로 추출해서 마법을 사용한다고 한다.

닥터 스트레인지에서 에인션트 원이 스트레인지를 멀티버스로 차원이동해줄 때 어째서인지 에인션트 원의 목소리와 칼 모르도의 목소리도 나왔는데 이게 단순히 영화적인 표현인지 아니면 작중에서도 스티브가 어떤 특별한 경우로 이 둘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3. 멀티버스 종류[편집]

  • 다크포스 디멘션
    에이전트 오브 쉴드의 블랙아웃과 에이전트 카터의 휘트니 프로스트에 의해 존재가 암시됐다. 에너지나 물질을 빨아들이는 특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제이슨 윌키스처럼 차원 사이에 갇힌 것마냥 불가시 유령 같은 상태가 되기도 한다. 지구의 과학으로 그나마 접근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이차원인 셈. 다만 작중에선 연구 중인 미지의 에너지 정도로 취급되었다. 또한 안드로비치라는 다크포스를 사용하는 능력을 얻은 '인휴먼'이 에오쉴에서 등장한다. 그리고 클록 앤 대거에서도 같은 다크포스로 순간 이동하는 능력을 가진 클록이 등장한다.

  • 다크 디멘션
    도르마무의 거주지. 시간(4차원) 너머의 차원이며 도르마무의 의지에 따라 멀티버스를 침식하는 특성이 있다.

  • 아스트랄 디멘션
    실체에서 분리된 영체(아스트랄 바디)로 활동하는 영역으로 미러 디멘션과 달리 어느 정도 물질우주에도 소소히 영향을 준다.[2] 더불어 술자의 역량에 따라 시간개념을 어느 정도 늘릴 수 있다. 실사영화에서 에인션트 원이 스티븐의 영혼을 잠시 밀어냈던 것이 바로 영혼만 아스트랄 디멘션으로 잠시 격리시켰던 것이다. 또한 작중에서 현실세계에 생성한 포탈에도 통과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 양자 영역
    원작의 마이크로버스. 관찰자가 원자 레벨 이하의 크기로 축소될 경우 목격하는 극소세계로, 시간이 불분명하며 평범한 인간은 완벽히 인식할 수 없다. 영화 <앤트맨> 후반부에 축소 리미터를 해제한 앤트맨이 들어가기도 했다. 닥터 스트레인지가 에인션트 원의 능력으로 그와 비슷한 지역을 목격했다. 진입할 때 수정 같은 격자가 목격되는데, 이는 말 그대로 테서랙트(4차원)를 묘사하는 것으로 통상의 시공간을 넘어갔다는 연출이다. 그리고 앤트맨과 와스프에서 행크가 자넷을 데리고 나갈 때 양자 영역에서 도시의 형상을 볼 수 있다. 아마 인피니티 워 이후에서 크게 부각 되지 않을까 추측 중이다.

  • 곤륜(쿤룬)
    아이언 피스트가 수련을 했던 수도원으로, 다른 차원 내에 존재한다고 한다. 15년에 한 번씩 현실 우주와 이어진다고 한다.

  • 치타우리 영역?
    치타우리가 이전까진 일종의 데드 스페이스에 고립되어 있었다고 하는데, 온 우주를 볼 수 있는 헤임달이 존재하는 아스가르드에서 치타우리의 기원을 알 수 없다고 설명하는 점에서 치타우리가 있던 영역이 일종의 멀티버스가 아니었을까 생각된다. 프리가도 헤임달에게 로키의 행방을 물어보지 않고 마법의식으로 치타우리 영역의 로키를 관찰했다. 어쩌면 타노스가 이들을 꺼내준 걸지도 모른다.

  • 소울 월드
    소울 스톤 내부에 존재하는 세계이며 타노스가 잠시나마 이곳을 다녀오면서 존재가 확인되었다. 코믹스에서도 소울젬 안에 존재하는 세계이다.

[1] 실제로 감독 코멘터리 영상에서도 스콧 데릭슨 감독의 지인들이 영화를 미리 보고서 해당 장면을 자주 언급하며, 스콧 데릭슨 감독이 공포 영화를 만들던 경험이 여기서 드러난다는 식으로 말하였다고 한다.[2] 반대로 물질우주에서 아스트랄 디멘션으로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작중에서 크리스틴이 제세동기로 스티브를 응급처치하자 영혼상태인 스티브가 갑작스럽게 힘을 얻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