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머로더즈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결성3. 호그와트 재학당시
3.1. 집단 괴롭힘3.2. 엄친아들
4. 졸업 이후의 행적
4.1. 페티그루의 배신4.2.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4.3. 해리 포터와 불의 잔4.4. 시리우스의 죽음4.5. 리무스의 결혼4.6. 머로더즈의 최후
5. 2차 창작6. 여담

파일:external/s-media-cache-ak0.pinimg.com/f304af8fd0e2386daca0aeb361a6793d.jpg
왼쪽부터 시리우스 블랙, 제임스 포터, 리무스 루핀, 피터 페티그루

1. 개요[편집]

해리포터 시리즈의 네 등장인물들인 리무스 루핀, 피터 페티그루, 시리우스 블랙, 제임스 포터를 부르는 팬들의 명칭. 그들이 만든 지도인 '호그와트 비밀지도'가 영문으로는 'marauders map'이기 때문에 이런 명칭이 붙은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marauder는 습격자, 약탈자, 불량배 정도의 의미다. 일본어판의 영향 때문인지 마루더즈로 불리지만 실제 발음은 머로더즈/məˈrɔːdəz/이다. 영화판의 배우는 상단의 표 순서대로 데이빗 듈리스, 티모시 스펄, 게리 올드만, 에이드리언 롤린스이다.

2. 결성[편집]

포터모어에서 밝혀진 비하인드 스토리에 따르면, 제임스 포터시리우스 블랙과 기차칸에서 처음 만난 이후로 줄곧 둘도 없는 베스트 프렌드였다고 한다. 그 둘은 같은 기숙사 룸메이트였던 조용하지만 상냥하고 양심적인 리무스 루핀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었고 줄곧 친해지고 싶어했다고 한다. 결국 이 셋은 함께 친구가 되고, 리무스의 추천으로 피터 페티그루와도 친구 사이가 되었다. 정말 큰 실수다(...) 작가의 말에 따르면 어쩌면 제임스와 시리우스는 리무스가 권하지 않았다면 피터에게는 별 관심이 없었을 지도 모른다고 했다. 어쨌든 피터를 마지막으로 네 사람은 떼어놓을 수 없을 만큼 친해졌다. 피터와 제임스가 '동등한 친구'관계는 아니었을 것이라고 해석하는 독자들도 있지만 어찌됐던 제임스는 피터를 친구로 생각하고 끝까지 챙겨준 게 분명하다. 만일 그렇지 않았다면 끝까지 애니마구스가 되는 것을 어려워했던 피터를 도와 애니마구스로 변신하는데 성공할 수 있도록 돕지도 않았을 것이고, 결혼 후 정기적으로 저녁식사 등에 초대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릴리의 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피터 역시 포터 부부의 집에 자주 초대받은 듯하다.[1]

2학년 때, 끈질긴 추궁끝에 리무스의 비밀을 알게 된다. 리무스는 그의 정체를 알게 된 제임스가 자신의 곁을 떠나갈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제임스와 시리우스는 친구와 함께 하기 위해 불법으로[2] 애니마구스가 되기로 결정하고 그 후로 피터와 함께 애니마구스 연습에 돌입하게 된다. 꼬박 3년만인 4학년 때 제임스와 시리우스는 애니마구스 마법을 마스터하고 숫사슴과 검은 개로 변신할 수 있게 된다. 게다가 이 둘이 큰 동물로 변신하게 된 계기는 대형 동물이 되어야 리무스와 동등하게 되어 그를 조절하는데 용이할 것이란 판단 덕분. 피터는 제임스의 도움 끝에 5학년때 비로소 그럭저럭 성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이게 대단한 것이, 애니마구스는 성인 마법사 중에서도 얼마 되지 않는다. 일단 작중에 직접 등장한 성인 애니마구스는 마루더즈를 제하면 변신술 교수인 미네르바 맥고나걸4권 스포일러 인물뿐이다.[3] 전체 마법 인구 중에서 애니마구스가 차지하는 비율은 아주 낮으며, 자연스럽고 완벽하게 인간에서 동물로 변신하는 경지에 오르려면 오랜 학습과 연습이 필요하다고 한다. 참고로 20세기(1994년 기준)에 마법부에 등재된 애니마구스는 단 7명 뿐이다. 이런 마법을 4학년 때 터득해 버린 걸 보면 엄친아들이긴 했던 듯. 사실 1권부터 복선이 있는데, 제임스의 지팡이는 마호가니 나무 11인치. 잘 휘고 변신하는 데 적합한 것이었다.

3. 호그와트 재학당시[편집]

포터모어에 따르면, 해리 포터, 론 위즐리, 헤르미온느 그레인저, 그리고 톰 마볼로 리들을 포함한 그 어떤 학생도 호그와트 비밀 지도를 만든 네 명만큼 철저하고 무법적으로 호그와트를 탐험하지는 못했다. 그리고 원래는 못된 장난을 치기 위해서가 아니라 절친한 친구 리무스 루핀이 늑대로 변하는 것을 견딜수 있도록 돕고 싶어서 학교를 탐험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호그와트 비밀 지도는 자신이 갖고 있던 투명 망토의 도움을 받아 오랜 시간에 걸쳐 만든 것.

"나는 못된 짓거리를 시작할 것을 엄숙히 선언합니다나는 천하의 멍텅구리임을 엄숙히 선언합니다(I solemnly swear that I am up to no good)"

지도의 이 문구는 네 명의 지도 제작자 중 세 명에게는 단지 유머였다고 한다. 그들이 쓴 'no good(나쁜 짓)'은 어둠의 마법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학교의 규칙을 어기는 것. 지도를 만드는데 사용된 마법은 매우 인상적인 고급 마법으로, 성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의 움직임을 알 수 있게 한 호문쿨러스 마법과 세베루스 스네이프의 호기심을 영원히 피하게 하는 마법이 포함되어 있다. 이 마법 덕분에 해리가 3권에서 스네이프 교수에게 이 양피지를 들켰을 때, 스네이프가 감추고 있는 진실을 털어놓으라고 하자 스네이프를 놀리는 말들이 나온 듯 하다..[4]
영화에서는 스네이프의 마법에 반응해 지도가 스네이프를 놀리는 내용을 드러내는 장면이 좀 짧게 나왔고, 자막처리도 해리가 이 내용을 읽을 때 나왔기에, 이걸 영문을 보고 바로 뜻을 이해할 정도가 아닌 사람은, 이걸 눈치 못채고 해리가 자의로 스네이프에게 참견말라고 지도의 내용과는 다르게 말을 바꾼 것으로 착각한 사람들도 있다.

3.1. 집단 괴롭힘[편집]

한 사람의 인생을 나락으로 떨군 머로더즈 최악의 흑역사.

제임스 포터와 시리우스 블랙은 견원지간이던 세베루스 스네이프를 지속적으로, 강도 높게 괴롭혔다. 자세한 내막은 세베루스 스네이프 문서와 제임스 포터 문서를 참조. 교칙을 어기고 교우에게 짓궂은 장난을 하는 것은 말썽 정도로 넘길 수 있지만, 세베루스에 대한 두 사람의 괴롭힘은 도를 한참 지나쳐서 수많은 학생들 앞에서 저주로 기습을 하고 거꾸로 매달아서 속옷이 드러나게 만들거나 하는 등 폭력의 수준이었다. 당연히 세베루스도 기회만 있으면 호시탐탐 보복하려고 했지만, 기본적으로 혼자 다니는 일이 잦은 세베루스에 비하면 마루더즈는 대부분의 시간 동안 어울려 다녔으므로 일방적으로 당하는 경우가 잦았던 듯하다.

릴리는 세베루스와 오랜 친분을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제임스와 시리우스의 이런 행위를 몹시 싫어했다. 마루더즈의 양심 포지션을 담당하는 루핀 역시 이런 행동을 좋아하지는 않았지만, 비밀이 있는 자신을 받아준 절친들의 행동이라 말리지 못했다고. 심지어 세베루스와 사이가 더럽게 나쁘고 그토록 아버지를 그리워하던 해리조차 펜시브에서 이 때의 광경을 보고는 충격을 받고 옹호해주지 못할 정도였다.

당연하지만 제임스와 시리우스는 정의감 때문에 못된 세베루스를 괴롭혔다는 주장도 잘못되었다. 작가 인터뷰, 작중 인물들의 증언 등을 종합해 보면 제임스와 시리우스의 심리적 동기는 릴리 에반스와 친하게 지내는 이상한 놈에 대한 질투와 경계에 가깝고, 이후 서로 응수하면서 악감정이 심화된 것에 가깝다. 단적인 예로 제임스는 세베루스를 더 이상 괴롭히지 말라는 릴리의 요구에 데이트를 해 주면 그렇게 하겠다고 대꾸했다. 그리고 세베루스가 볼드모트에게 경도되어 싹수를 드러내기 인 입학 직전 시점에서도 제임스와 시리우스는 세베루스를 스니벨루스라는 별명으로 불렀고 발을 거는 등 괴롭힘의 조짐을 보인 바 있다.

마루더즈의 일원중 양심 포지션이던 리무스 루핀이 친구들을 말리지 못한 것이 그의 결점이라고 한다.[5] 또한 릴리는 심지어 '지나가다가 아무나 눈에 거슬리면 주문을 날려대면서 괴롭히는 거지새끼'라는 비속어까지 쓰기도 했다.[6] 저주받은 아이에서 타임터너로 인해 벌어진 사건에 휘말린 케드릭 디고리의 예를 보듯이 괴롭힘과 공개망신 등에 의한 상처는 작중에서 가장 선한 인간조차도 죽음을 먹는 자로 만들었을 정도.

이 괴롭힘의 이유는 앞서 설명한 대로 스네이프가 무슨 잘못을 해서가 아니라 릴리와 친한 사이고 릴리를 친구 이상으로 좋아할지도 모른다는 의심으로 저지른 짓이었다. 결과적으로 스네이프는 정말로 릴리를 친구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었긴 하지만 말이다. 제임스는 그저 일부러 릴리의 앞에서 공개적으로 괴롭힘을 가하는 식으로 관심을 받으려고 했고, 이후 스네이프는 릴리에게 비참한 모습만 보이던 자괴감과 머로더즈를 향한 증오심으로 예비 죽음을 먹는 자들과 어울리면서 힘 있는 단체에 소속됨과 동시에 강한 힘을 얻어서 릴리에게 다르게 보이고 싶다는 망상에 빠져버렸다.

그리고 이것이 릴리와 사이가 아작나는 원인이 되었고, 스네이프는 예비 죽음을 먹는 자들의 집단괴롭힘에 동조하지는 않았지만 차별하는 언어를 쓰기 시작하면서 점점 사상에 동조한다. 그렇게 가해자가 된 피해자가 완성된 것이다. 그리고 결국 스네이프는 릴리에게 '잡종'이라는 말을 꺼내버려 둘 사이는 망가져버렸고, 반대로 제임스와 릴리는 나중엔 사이가 가까워졌다. 그래도 이들이 7학년이 될 쯤엔 철이 들어서 아무에게나 마법을 시전해 날리지 않았다고 한다.[7] 당장 대왕오징어가 제임스보다 낫다고 한 릴리가 그와 사귀다가 결혼에 골인한 것만 봐도 바뀌기는 한 듯.

링크에 머로더즈의 이러한 행보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 있으니 참조하는 것도 좋다.

3.2. 엄친아들[편집]

사실 이런저런 장난에 가려져 잘 안보이지만 피터 페티그루를 제외한 세사람은 엄청난 엄친아다. 제임스 포터는 순수혈통 부잣집 외아들에 인기 스포츠인 퀴디치 주장이며 포지션은 추격꾼 주제에 장난으로 날아다니는 스니치를 잡는 놈이다(…). 7학년때에는 릴리 에반스와 함께 학생회장을 역임했으며 그 어렵다는 애니마구스 마법을 5학년때 통달했다.[8] 그의 애니마구스는 사슴. 리무스 루핀에 따르면 제임스와 시리우스는 호그와트 최고의 천재였다는듯. 시리우스 블랙은 명문 블랙가 출신의 훈남이며[9] 아즈카반에서 12년을 복역하고 나왔으면서 오러 수준으로 잘 싸운다. 사실 오러들은 10대 여섯명한테도 발린다 리무스 루핀은 릴리 에반스와 함께 5학년부터 그리핀도르 반장을 맡으며 후에는 호그와트의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가 된다. 아무리 상황이 상황이라고 해도 덤블도어가 되도 안하는 놈록허트는?을 갖다 앉힐리가 없다.[10]

4. 졸업 이후의 행적[편집]

4.1. 페티그루의 배신[편집]

그들이 1978년 6월에 호그와트를 졸업한 뒤 릴리 에반스를 비롯한 다섯명은 불사조 기사단의 일원으로 가입한다. 피터를 제외한 4인은 풀타임으로 일을 했다고 한다. 그러던 와중 제임스와 결혼한 릴리가 1980년에 해리 포터를 낳고 예언[11]이 내려지며 포터부부는 고드릭 골짜기로 피신한다. 그러나 해리포터가 정확히 15개월이 되던 1981년의 할로윈날 볼드모트 편에 붙은 피터 페티그루쥐새끼의 배신으로 두사람은 사망하고 해리는 살아남은 아이가 되었다. 자세한 부분은 해리 포터 문서에 정리되어 있다. 거기다가 피터가 머리를 쓴 탓에 범인은 시리우스로 지목되고 피터가 머리를 쓰다니... 애꿎은 시리우스만 아즈카반에서 12년을 복역하며 생계가 막막해진 리무스는 호그와트에서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로 일했던 시기를 제외하면 늑대인간이라는 이유로 직장을 구할 수 없어서 궁핍한 생활을 하게 된다. 안습

4.2.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편집]

12년 후, 아즈카반에 수감된 시리우스는 코르넬리우스 퍼지가 무심코 던져 준 예언자 일보의 기사에 실린 위즐리 가족의 사진 속에 쥐로 변신해 있는 피터의 사진을 보고[12] 탈옥해 영국 본토로 돌아왔다. 이에 마법부에서는 아즈카반의 간수인 디멘터들을 호그와트에 보내 시리우스의 침입을 막으려 했고, 부모를 잃은 안 좋은 기억 때문에 디멘터에게 시달리던 해리는 리무스에게 패트로누스 소환 주문을 배우게 되며 위즐리 쌍둥이의 호그와트 비밀 지도를 통해 머로더즈의 존재를 알게 된다.

결국 피터의 꼬리를 밟은 시리우스는 리무스와 재회, 화해[13]한 후, 그를 마법부에 넘겨 시리우스의 결백을 입증해야 한다는 해리의 의견을 받아들여 피터를 즉결처분하는 대신에 리무스와 함께 학교로 돌아가려 했다. 하지만 그 날은 하필이면 리무스가 늑대인간으로 변신하는 날인 보름달이 뜨는 날이었고, 스네이프가 처방해 준 투구꽃 마법약을 잊고 먹지 않은 리무스가 변신하면서 일시적으로 이성을 잃은 틈을 타 피터가 탈출해 버렸다. 이후 시리우스는 호그와트로 끌려가서 디멘터에게 영혼을 빼앗길 위기에 놓였으나 해리와 헤르미온느 그레인저에게 구출되어 히포그리프 벅빅을 타고 탈출했고, 리무스는 스네이프에 의해 그가 늑대인간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교수직을 사임해야 했다.

해리는 시리우스를 무사히 탈출시킬 수 있어서 안도했지만, 리무스가 교수직에서 물러나는 것을 아쉬워했으며 피터가 사이빌 트릴로니가 예언했던 것처럼 볼드모트에게 돌아가 그를 위해 일할 것을 걱정했다. 그런 해리에게 덤블도어는 "페티그루는 너로 인해 목숨을 건졌으니 언젠가 도움이 될 일이 있을 것"[14]이라고 말했다.

4.3. 해리 포터와 불의 잔[편집]

한편 영국을 떠나 알바니아까지 도피한 피터는 현지에 파견되었던 영국 마법부의 직원 버사 조킨스를 우연히 생포해서 볼드모트에게 인도했고, 그녀를 심문하여 호그와트에서 트리위저드가 열린다는 것과 그에게 충성하는 죽먹자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볼드모트는 피터와 함께 영국으로 돌아와 부활할 준비를 하기 시작했다. 버사의 정보를 통해 크라우치(2세)를 확보하고 그를 호그와트에 침투시켜 암약한 볼드모트는 부활을 위한 제물인 부모의 뼈, 종의 살, 적의 피를 각각 아버지의 유골, 피터의 왼손, 해리의 피를 사용해 부활했다. 피터는 이 계획을 듣고 "주인님의 적들이 많은데 그 중에서 아무나 골라도 되지 않습니까?"라는 의견을 냈지만 기각되었고, 대신에 볼드모트에게 은으로 된 마법 의수를 받았다. 그리고 해리를 통해 볼드모트의 귀환을 알게 된 덤블도어는 시리우스[15]와 스네이프에게 화해할 것을 지시했다.[16]

4.4. 시리우스의 죽음[편집]

볼드모트의 부활과 함께 불사조 기사단이 재소집되면서 시리우스의 집인 런던 그리몰드 광장 12번지가 기사단의 본부가 되었지만, 시리우스는 피터가 죽먹자에 합류한 이후 애니마구스라는 것이 알려졌을 위험[17] 때문에 체포되지 않기 위해 본부 겸 집에 숨어지낼 수밖에 없었다. 시리우스가 갑갑해한 것은 당연한 일이었고 5권 후반까지 시리우스는 집에 있으면서 해리와 교신을 몇 번 시도한 것을 빼면 이렇다 할 활약을 보여주지 못했다.

그러다가 볼드모트가 보여준 시리우스가 고문받는 가짜 이미지에 속은 해리가 친구들과 함께 마법부의 미스터리 부서에 침투했다는 것을 알게 되자, 시리우스는 "다른 기사단원들이 해리를 구하러 가는데 나만 본부에 있을 수 없다"라며 리무스와 다른 기사단원[18]과 함께 출전했으나 벨라트릭스 레스트랭과의 싸움에서 패해 전사하고 말았고 5권이 끝날 무렵 생존한 머로더즈는 리무스와 피터만 남게 된다.

4.5. 리무스의 결혼[편집]

6권이 되자 리무스는 기사단원 오러님파도라 통스와 사귀기 시작했지만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데다가[19], '가난하고 늑대인간인 내가 도라(통스의 애칭)에게 어울리는 남자일까?'라는 문제로 고민하고 있었으나 6권 후반에 그레이백의 습격을 받아 얼굴에 흉터가 생긴 빌 위즐리[20]를 포기하지 않고 애정을 고백하는 플뢰르 델라쿠르의 모습을 본 통스가 공개 프로포즈를 한 일이 전환점이 되어 둘은 결혼하게 된다. 그러나 같은 시기에 덤블도어가 살해되고 볼드모트가 꼭두각시를 내세워 마법부를 장악해 버려 어수선한 상황이었던데다가, 님파도라가 임신하자 리무스는 늑대인간이 유전되는 건 아닌지 걱정했으며[21], '내가 결혼을 괜히 했나?'라는 생각에 빠져 그리몰드 광장 12번지에서 은신 중이던 해리를 찾아가 통스를 친정에 맡기고 해리 일행을 돕겠다는 뜻을 밝혔다.[22]

하지만 해리는 "아버지께서는 갓난아기인 저를 지키려다 돌아가셨는데, 아버지의 친구로서 할 수 있는 말이라고 생각하시나요?"라며 리무스에 대해 가족에게 무책임하다며 비판했고, 울컥한 리무스는 마법으로 해리를 날려버리고 집을 뛰쳐나갔지만 해리의 말이 옳았음을 깨닫고 다시 님파도라에게 돌아갔다. 그리고 몇 달 후에 아들이 태어나자 리무스는 빌과 플뢰르의 신혼집에 일행과 함께 머물던 해리를 찾아가 아기의 대부가 되어 줄 것을 부탁했고 해리는 당연히 받아들였다.

4.6. 머로더즈의 최후[편집]

한편 볼드모트의 부활 이후 죽먹자 속에서 잉여인력 취급을 받던(…) 피터는 말포이 저택에 붙잡혀 온 해리 일행이 탈출을 시도하자 탈출을 막기 위해 해리를 의수로 붙잡았으나 해리에게 "날 죽일 셈인가요? 내가 당신 목숨을 구해줬는데? 당신은 나한테 빚진게 있어요 웜테일!"이란 일갈을 듣자 머뭇거리다가 해리를 붙잡은 손을 놓았고, 그 순간 의수에 목이 졸려 최후를 맞이했다.

호그와트에서 마지막 싸움이 벌어지자 루핀 부부는 아들을 외가에 맡긴 뒤 전투에 참여해 죽먹자들과 싸우던 중, 각각 안토닌 돌로호브, 벨라트릭스와 싸우다가 전사했다. 그리고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를 위해 금지된 숲으로 들어가 부활의 돌을 쓸 수 있게 된 해리는 제임스, 릴리, 시리우스, 리무스의 환영과 만나 격려를 받았다. 볼드모트를 물리친 해리는 훗날 지니 위즐리와 결혼하여 낳은 장남에게 제임스와 시리우스의 이름을 모두 붙여 주었다.

5. 2차 창작[편집]

동인계에서는 부녀자들에 의해 시리우스 블랙리무스 루핀 커플이 인기있다. 시리우스의 상처를 갖고 있는 반항아 기믹과, 리무스의 모범생 병약 미소년 기믹이 한 몫 했다. 원작에서도 스네이프가 둘을 '오래된 부부 같다' 고 표현하는 등의 떡밥도 존재하니... 덕들은 이 장면에서 소리를 질렀다 카더라 해리 포터 부모 세대의 전세계적인 메이저 커플이다. 제임스 포터릴리 포터 의 커플은 2014년 기준으로, Fanfiction.net에 등재된 해리포터 시리즈의 2차 창작 가운데 가장 많이 등재된 팬픽[출처불명]이라고 하니, 해외 (특히 영미권) 에서 가장 hot한 커플링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1권 첫 단원에서부터 나오는 첫 마법사 부부이자 소위 말하는 Canon[24]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죽은 상태라 밝혀진 바가 거의 없다시피 한 점, 5권 발매 이후로는 공부도 잘하고 운동도 잘하고 훈남엄친아에 인기도 많았지만 인성에 결함이 있었던 시건방진 건달[25] 제임스 포터가 어떻게 릴리 포터와 열렬히 사랑에 빠질 만큼 변했는지 소위 로맨스 소설의 클리셰 설정 중 하나인 나쁜 남자 길들이기의 과정이 궁금했던 팬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듯하다.

그외에도 제임스 포터는 시리우스 블랙, 세베루스 스네이프나 루시우스 말포이와 왜죠 스네이프가 이 항목을 싫어합니다. 리무스 루핀은 펜리 그레이백이나 원작에서 처럼 님파도라 통스와 많이 엮인다. 피터는 안 엮인다. 15년 기준 팬픽션넷 팬픽이 13개라더라

6. 여담[편집]

호그와트 비밀지도에서 그들이 사용하는 별명은 무니[26],웜테일[27], 패드풋[28]프롱스[29]인데 아이러니하게도 이들은 이 이름의 역순으로 사망했다.

주로 사용하는 아이템은 자체제작한 호그와트 비밀지도와 제임스 포터의 투명망토, 시리우스의 주머니칼로 보이는데 세 물건 모두 후에 해리 포터가 물려받게된다.
다만 주머니칼은 해리가 미스테리 부서에서 열리지 않는 문을 열려다가 녹아 없어진다. 투명 망토와 호그와트 비밀지도는 아직 건재한데 포터모어에 따르면 투명 망토는 포터 가문의 장자에게 상속된다고 하니 제임스 시리우스 포터가 후계자로 보인다.[스포일러] 또한 해리는 세 아이들 중 아무에게도 호그와트 비밀지도를 주지 않았지만 제임스가 그의 아빠의 방을 뒤지다 발견했다고 한다. Aㅏ...재앙의 시작인가...

영화판의 배우의 모습과 상당히 괴리감이 크다.
일단 사망당시 한국나이로 22살이던 제임스와 릴리는 유령 상태에서 나이를 먹은건지 30대로 보인다. 해리와 서 있는 모습이 어색하지 않을 정도. 더군다나 훈남에 수염을 기르지 않았던 시리우스 블랙은 기사단 1기 사진으로 봤을때도 수염이 있고 일단 배우가 30대로는 안 보인다. 아즈카반에서 삭았나보다. 리무스 루핀도 마찬가지로 12년 동안 고생을 많이 한듯 역시나 삭아있다. 배우를 교체할수 없기 때문인지 제임스와 릴리는 등장할때마다 자꾸 나이를 먹는다.[31] 배우들의 연기와는 별개로 팬들이 많은 항의를 토로하는 부분. 심지어 더즐리 부부도 30대인데 영화에선 50대는 된다.

이렇듯 설정상 20~30대를 비주얼 40대로 만들어놓은 캐스팅팀에게 반발한 나머지(...) 팬들이 결행한 가상캐스팅에서는 시리우스 블랙에 벤 반스[32], 리무스 루핀앤드루 가필드, 제임스 포터에런 테일러존슨이 가장 메이저하다. 거의 공식이나 마찬가지... 피터는 암묵적인 제명대상자여서 그런지 팬마다 다르다. 참고로 릴리의 메이저는 카렌 길런.

앞서 서술한 것과 같이 해리는 아이들의 이름에 친세대의 이름을 따 붙였는데 그중 큰 아들의 이름이 제임스 시리우스 포터이다. 비슷한 시기에 호그와트에 재학중일 프레드 위즐리 2세도 있다. 호그와트의 재앙이 시작되었다.

기사단 활동을 하는 77년의 제임스와 시리우스의 모습을 그린 롤링의 단편이 있다. 아마 졸업 전 마지막 학기 방학중이라고 추정된다. 해리가 태어나기 3년전의 모습을 그린 프리퀄인데 해리는 80년 생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77년이 된다. 프리퀄에서의 모습은 머글 경찰들의 시선으로 불사조 티셔츠와 드럼스틱을 든 10대 남자애 두명이 하늘을 나는 오토바이를 타고 그들을 엿먹이는 내용인데 실제로는 제임스와 시리우스가 그들을 추적하던 죽음을 먹는 자 셋을 한큐에 보내버리고 오토바이를 타고 날아가는 내용이다. 머글 경관들의 기억을 지우지 않았다.-

영화만 보는 사람들한테는 마루더즈에 대한 설명이 불친절하다. 아즈카반의 죄수를 보면 무니부터 프롱스까지가 네명의 별명이라는 설명이 나오지 않고, 불사조 기사단 영화판에서 스네이프의 기억을 보고 나서야 그들이 서로를 지도에 있는 이름으로 부르는 것을 본 다음에 이해한 관객이 많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마루더즈 문서의 r23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자신의 사람들에게는 선량한 제임스의 성격상 피터에게는 금고까지 쓰는 것을 허용할 정도로 신뢰를 보였다고 한다. 그리고 피터는 제임스와 시리우스의 강한 힘의 추종자였지만, 그 사실을 모르고 제임스는 그를 믿을 만한 친구로 착각했다.[2] 마법부는 동물로 변신할 수 있는 마법사들을 철저히 감시하고 있어서 애니마구스가 되면 마법부에 변신한 동물과 그 특징을 자세히 기록해야 한다.[3] 알버스 덤블도어는 언급된 적이 없지만 과거에 변신술 교수였으니 맥고나걸 교수가 애니마구스 마법을 익히는 것을 지도했다고 하니 애니마구스일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 해도 세 명 뿐.[4] "무니 씨가 스네이프 교수에게 안부를 전해달라는군요. 그리고 다른 사람 일에는 쓸데없이 참견하지 말아달라고 합니다" 스네이프 교수의 표정이 굳어졌다. 해리는 놀라서 말도 못하고 그 메세지를 뚫어지게 바라보았다. 하지만 그 지도는 거기서 멈추지 않았다. 바로 밑에 더 많은 그들이 나타나고 있었다. "프롱스 씨도 무니 씨와 동감이랍니다. 그리고 스네이프 교수는 심술궂은 멍텅구리라는 말을 덧붙이고 싶다는군요." (…중략…) "패드풋 씨는 그런 얼간이가 교수가 되었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는 말을 하고 싶다고 합니다." (…중략…) "웜테일 씨는 스네이프 교수에게 이만 작별을 고하겠다고 합니다. 그리고 참, 그에게 머리 좀 감으라는군요."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 스네이프 교수의 원한 中[5] 루핀은 어렵게 얻은 친구들을 잃기 싫어서 그들을 말리지 못했다.[6] 한국 번역판에서는 인간쓰레기로 번역되었다.[7] 다만 스네이프와는 여전히 서로 마법을 날렸다고 한다. 스네이프가 제임스를 선제공격하기 시작한 것은 5학년 O.W.L. 이후로, 이전에는 제임스 본인도 스네이프가 아무런 잘못한 것도 없다고 하며 자신이 괴롭히는 것이라고 당당히 인정했었다.[8] 5권에 시리우스가 해리에게 제임스와 시리우스는 반장이 되지 못했지만 루핀은 반장 뱃지를 달 수 있었다는 말이 나오므로 제임스 포터는 반장이 아니었다.[9] 당장 해리나 제임스는 따라 할수 없을 정도의 우아함과 기품이 베어있다고...[10] 실제로 그의 수업은 매우 훌륭했고 해리가 가장 좋아하는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였다. 그도 그럴것이 하나같이 교수들이 개판이었다. [11] 7월의 마지막에 태어난 아이가 볼드모트를 몰락하게 할거란 내용이었는데 end of July가 마지막 날인 31일을 뜻하는지 아니면 7월 후반부를 의미하는지 애매했기에 30일 생인 네빌의 부모님인 프랭크와 앨리스 롱바텀도 피신한 듯. 다만 볼드모트는 31일이라고 판단한듯.[12] 이미 학창 시절에 숱하게 봐왔던 변신이어서 단번에 알아봤다.[13] 작가에 의하면 시리우스는 볼드모트의 첩자로 리무스를 의심한 적이 있었다.[14] 실제로 해리는 말포이 저택의 지하실에 갇혔을 당시 피터랑 육탄전을 벌일 때 자기가 피터의 목숨을 구해준 일을 언급하고 그걸 들은 피터는 순간적으로 자비심과 죄책감을 느꼈다. 그러나 결국은.......[15] 3권에서 탈출한 뒤 호그와트 근처에서 개로 변신해서 숨어 지내다가 볼드모트의 귀환 소식을 듣자 호그와트에 왔다.[16] 물론 둘의 앙금은 그 후에도 남았다.[17] 드레이코 말포이도 내가 사냥개처럼 지켜보고 있으니 허튼 생각은 하지 않는게 좋을 거다"라는 경고를 해리에게 했고, 그 직후 누군가의 제보로 인해 시리우스가 런던에 은신하고 있다는 기사가 신문에 떴다.[18] 기사단에 정보를 전해 준 스네이프는 사정상 전투에 참여하지 않았다.[19] 6권 시점에서 리무스는 30대 후반이었다.[20] 그래이백이 늑대인간으로 변신한 상태가 아니었기에 빌은 늑대인간이 되지 않았다.[21] 리무스의 작중 언급에 의하면 늑대인간은 번식을 거의 하지 않는다고 한다.[22] 임신한 통스를 데리고 다니는 것은 위험했기에, 순혈주의자인 블랙 가문에게 파문당했으나 어쨌든 순수혈통 마법사인 장모 안드로메다 통스(사망한 장인 테디는 머글 태생 마법사다.)에게 아내를 맡기면 안전할 것으로 보았다.[출처불명] 여담으로는 꾸준하게 상위권을 차지하고있는 해리포터드레이코 말포이의 커플링이 2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고는 하는 데 2015년 기준 romance 떼고 말포이랑 해리의 커플링 수는 5만대, 릴젬은 3만대이고 romance를 붙여도 릴젬이 28000, 해리 말포이가 39900이니 아마 말포이-해리 조합이 더 많은 것으로 보인다. 애초에 동인계에서 아무리 인기가 있어도 현역주인공이 들어가는 메이저 커플링을 이겨먹기는 쉽지 않다. 아니 애초에 말포이-헤르미온느 커플링이 로맨스태그 달고 48500개로 릴젬의 거의 1.7배 수준(...) 다만 전세대 커플중에서는 진짜 최고 인기의 커플이라고 봐도 좋다.[24] 캐논, 원작에서 작가가 쓴 공식 세계관임을 뜻한다.[25] 7권에서 릴리 포터의 "나도 제임스 포터가 시건방진 건달이란 것쯤은 알고 있어"라는 대사에서 인용.[26] Moony, 리무스의 애칭이자 Moon을 표현한 듯.[27] Wormtail, 그의 애니마구스인 쥐의 꼬리를 형상화한듯. 후에는 이 이름으로 더 많이 불린다.[28] Padfoot, 직역하면 대충 개발바닥인데 영국의 전설인 헬하운드 에서 유래한듯.[29] Prongs, 사슴의 뿔 형태.[스포일러] 해리포터 저주받은 아이에서는 실제로 물려받고 해리의 담요를 알버스에게 그리고 날개를 릴리에게 준다.[31] 4편 후반부, 7편 후반과 스네이프의 회상[32] 나니아 연대기에서 캐스피언 왕자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