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Semi_protect.png

파일:attachment/맥주.jpg

1. 개요2. 역사3. 상세
3.1. 병맥주 vs 캔맥주 vs 생맥주 vs 크림생맥주
4. 제조
4.1. 홈브루잉
4.1.1. 초보자용 레시피
4.1.1.1. 재료4.1.1.2. 제조법
4.1.2. 고급 과정 레시피4.1.3. 별첨 1 : 고대 방식으로 만들기(...)4.1.4. 별첨 2 : 전기밥솥을 이용한 아주 쉬운 맥주양조법
4.2. 주세법에 의한 맥주의 정의
5. 기타
5.1. 독일의 맥주 사랑5.2. 한국의 맥주와 그 문제점
6. 맥주의 종류7. 맥주를 좋아하기로 유명한 인물들
7.1. 실존 인물7.2. 가상 인물
8. 참고 문서

1. 개요[편집]

언어별 명칭

한자(한국식)

麥酒

독일어

Bier

네덜란드어

체코어

Pivo

세르비아어

슬로바키아어

보스니아어

크로아티아어

슬로베니아어

스페인어

Cerveza[1]

포르투갈어

Cerveja(맥주)
Chopp(생맥주)

영어

Beer, Lager(저장맥주)

이탈리아어

Birra

중국어

啤酒(píjiǔ) [2]

일본어

ビール, 麦酒[3]

몽골어

ᠰᠢᠷ᠎‍ᠠ᠋ ᠠᠶᠢᠷᠠᠭ / шар айраг

프랑스어

Bière

러시아어

пиво

불가리아어

бира

히브리어

בִּירָה

그리스어

μπύρα

힌디어

बीयर

베트남어

𨡕 / bia

인도네시아어

bir

말레이어

아랍어

بيرة

덴마크어

øl

노르웨이어

스웨덴어

öl

핀란드어

olut

아이슬란드어

öl, bjór

타밀어

பீர்

벵골어

বিয়ার

루마니아어

bere

알바니아어

birrë

폴란드어

piwo

헝가리어

sör

에스페란토

biero

암하라어

ቢራ

보리를 가공한 맥아(malt)를 주재료로[4] 발효시키고 여기에 향신료(hop)을 첨가하여 맛을 낸 . 양조주에 속한다.

맥주를 뜻하는 비어(beer)의 어원은 두 가지 설이 있다. ‘마시다’는 뜻을 가진 라틴어 비베레(bibere)와 ‘곡물’을 뜻하는 게르만어 베오레(bior)에서 나왔다는 설이다. 2013년 현재 한국 주세법에서 맥주는 “엿기름(밀엿기름을 포함한다.), 홉(홉 성분을 추출한 것을 포함한다.) 및 쌀 ·보리·옥수수·수수·감자·녹말·당분·캐러멜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것과 물을 원료로 하여 발효시켜 제성하거나 여과하여 제성한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맥주는 원시시대부터 제조된 과실주미드라 불리우는 벌꿀술에 이어서 세계에서 오래된, 곡식을 이용한 발효주로는 가장 오래된 술로 알려져 있고, 가장 대중적인 알코올 음료 중 하나이기도 하다. 맥주는 알코올 성분이 적은 편이나 이산화탄소와 홉의 쓴맛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이뇨작용을 돕는 효능이 있다.

2. 역사[편집]

파일:external/cdn.biblicalarchaeology.org/beer.jpg

고대 이집트의 맥주 마시는 모습을 묘사한 그림

고대 바빌로니아, 이집트에서도 맥주에 대한 기록이 존재할 정도로 오래된 술이다(물론 지금의 맥주와는 다르다). 특히 기원전 4세기 이전에 이집트에서 발효된 맥주를 기원으로 하며 이 맥주는 알파벳 표기로 Zythum 이라고 불리는데 여기서 효모를 뜻하는 Zymogen, 또한 Zymo-(효모의)라고 하는 접합어가 나왔을 정도로 이미 고대 이집트에서는 누룩을 발효시킨 맥주가 존재했으며[5] 이를 맥주의 기원으로 보고 있다.[6]

당시의 맥주는 곡물을 그대로 발효시켜 낸 그 자체를 마시는 것으로, 현대의 주종을 이루는 맑은 액체인 라거 맥주가 아닌 죽과 같은 걸쭉한 형태로서 효소로 분해된 각종 비타민과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한 끼 식사의 대용품으로도 충분했다고 전해진다. 참고로 이 시대의 맥주란 보리로 을 구워서 그것을 물에 부수어 풀거나 보리을 쑤어서 1m가 안되는 크기의 항아리에 부어 차가운 벽면 아래서 자연 발효시켜 윗술을 마시는 알코올화한 . 현재의 맑은 맥주를 생각하면 안 된다. 불순물이 많아 벽화를 보면 맥주 통에 거름망을 단 갈대, 혹은 금속이나 목재로 만들어진 구부러진 빨대를 꽂아 빨면서 부채로 파리를 쫓으며 얘기를 나누는 게 묘사되어 있고, 실제 맥주용 빨대의 유물들도 출토된 바 있다. 이러한 문화는 이집트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어서 곧바로 그리스를 포함한 주변국으로 퍼지기는 했으나 포도가 풍부하고 제작도 훨씬 손쉬웠던 포도주의 위세에 밀려 크게 대중화되지는 않았다.

맥주는 주 원료가 밀이나 보리로서 식량작물이기 때문에 잉여 생산량이 많지 않았던 고대에는 식사의 일부로서 취급되었다. 당시에는 향신료인 을 넣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과의 맛과 상당한 차이가 있었으며 제조과정이 포도주에 비해 복잡하고 생산량 또한 많지 않아 금세 자취를 감추게 된다. 하지만 로마 제국에 편입되어 있었던 갈리아 지방(현 프랑스)에서는 고대 이집트에서 만들던 것과 동일하게 밀 농사가 잘 되어 밀로 구운 빵을 개어 물에 넣고 발효시킨 세르비시아(Cervisia. 또는 세르베시아 Cervesia)를 전통 양조주로 많이 만들고 또 소비했기 때문에 고대 이집트에서 만들어진 원시적 형태의 맥주와 함께 이후 맥주의 발전에 한 축을 담당했다. 이 때문인 지, 프랑스는 이웃 독일보다 맥주가 대세가 아님에도 자신들이 현대 맥주의 탄생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자부심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러나 13세기의 감브리누스(Gambrinus)라는 인물에 의해 맥주가 게르만족에 전파되었다는 전설[7]과 16세기의 초기 독일에서 바이에른공 빌헬름 4세의 맥주 순수령이 나타났던 기록을 보면 그 후에도 맥주의 문화는 유럽권으로 전파되어 독자적으로 성장해오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맥주순수령은 그 동안 각기 각색으로 다양하게 존재하던 맥주의 제조법을 통일하여 규격화하고자 하여 맥주의 제조에는 물, 보리, 홉을 제외한 다른 원료의 첨가를 금지했다.[8] 사실 독일 맥주 순수령은 후대에 미사여구로 포장되긴 했지만, 실제로는 교회와 영주 사이의 이득 갈등, 제빵업자와의 곡물 가격 갈등 등의 정치적 이유 때문에 공포된 것이었다. 순수령 공포 이후에도 당시 귀족층이 즐겨마신 밀맥주는 여전히 양조하는 등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면이라든가, 서민층이 마시던 맥주의 다양성을 줄이는 등의 부작용도 있었다. 하지만 이 순수령이 독성 성분을 포함한 구르트의 사용을 억제하는 등의 좋은 효과를 가져온 것 또한 사실이다.

당시 홉(Hop)은 식물성 원료로서 인체의 여성호르몬과 거의 비슷한 에스트로겐 형태를 띄고 있다. 이는 맥주에 독특한 풍미를 유지하는 동시에 맥주의 부패를 방지하므로 역대 맥주순수령이 내려진 직후 지금까지도 지속적으로 첨가되어 있다.

여담이지만 그 당시 수메르의 주조자와 바텐더는 전부 여자였다고 한다. 맥주 주조와 바텐딩은 중세나 근대까지 여성이 자기 스스로 돈을 벌 수 있는 일 중 하나였다. 영국만 해도 에일 맥주 주조는 대개 여성이 했고 술을 파는 것도 여성이 많이 했다.

중세 유럽에서는 맥주를 식사와 함께 항상 마셨다. 여기에는 수질이 워낙에 안 좋았기 때문이라는 도시 전설과 같은 이야기가 있지만, 거듭되는 연구에서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로 귀족이든 평민이든 중세에는 물도 많이 마셨다. 식사 때 맥주를 마신 이유는 첫 번째로는 '액체빵'의 섭취를 통한 영양 공급이었으며, 두 번째는 맛을 위해서였다.

한국의 경우 조선 시대에도 있었다. 물론 우리가 지금 마시고 생각하는 그 맥주가 아닌 다른 맥주이지만 재료가 보리라서 보리술, 맥주(麥酒)로 이름이 같았다. 조선왕조실록 영조 실록에서도 맥주를 만들어 마시니 술 제조를 금한다고(흉년이라서) 기록되어있다. 현재는 이 맥주가 대체 어떤 맛인지 산가요록에 제조법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다만 현재의 소주와 같은 형태로 추측한다. 현대의 맥주는 19세기 구한말 때 서구 문물이 들어오면서 함께 유입된 게 최초로 추정한다. 물론 일제강점기 때까지 맥주는 상류층들이나 마시는 극소수의 사치품이었다. 한반도에서 최초로 맥주를 생산하게 된 것은 1933년 일본 자본이 설립한 '조선맥주'와 '소화기린맥주'가 생산하면서 부터이다. 두 회사는 8.15 광복 후 미군정이 관리하다가 민간에 불하되면서 '조선맥주'는 크라운맥주로, 소화기린맥주는 동양맥주가 되었다. 이 것이 각각 후대의 하이트맥주OB맥주로 이어진다.

3. 상세[편집]

현대의 맥주는 밀 또는 보리를 효모로 발효시킨 것으로서 크게 상면발효인 에일(ale)과 하면발효인 라거(lager)로 나뉜다.

현재 한국의 주세법상 맥주는 물의 첨가량이 규정되어 있지 않아 다른 맥주에 비해 상당히 싱겁고 영양소도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도수는 4 ~ 12도 정도. 맥주를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맥주 원료 중 하나인 홉 때문에 가슴과 복부가 성장하여 여성화가 이루어진다는 말이 있지만,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는 없다. 1998년 부흐너(Buhner)라는 사람이 처음으로 이를 주장했는데, 그의 책을 살펴보면 과학적 근거에 의해 제기되었다기보다는 추측성 경향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홉에서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스테로이드계열 호르몬인 phytoestrogen은 콩, 밀, 당근, 감자등에서도 자주 발견되는 것들이며, 이것이 직접적으로 여성화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는 힘들다. [9] 열량만 놓고 보면 다른 술에 비해 도수가 낮아 열량도 높은 편은 아니다.#

매우 종류가 다양하다. 본가인 유럽벨기에 등에 가면 과일향 나는 것[10]부터 철저히 쓴 것, 색이나 향, 도수까지 모두 천차만별인 술이지만 우리에게 소개된 맥주는 가장 평범한 것과 흑맥주 뿐이다.

때문에 주로 포도가 잘 자라는 남쪽 지방에서는 와인을, 포도가 잘 안 자라는 북유럽 지역에서는 맥주를 마셨다. 물론 중세의 경우 와인은 매우 비싼 사치품이었기 때문에 소수의 상급 귀족들이 주로 마셨다. 남부 지방에서도 돈 없는 사람들은 맥주를 마셨다.[11] 유럽 맥주계를 꽉 잡고있는 벨기에, 독일, 영국도 모두 유럽의 북부에 위치해있다.

맥주를 먹어서 나온 배를 흔히 '술배(beer belly)' 라고 하며 미국 중년층 아저씨들에게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호머 심슨이 좋은 예. 맥주도 일단은 술이기 때문에 열량이 꽤 높은 편이다[12] 같은 양의 곡식으로 가장 높은 칼로리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맥주를 빚어 마시는 것이었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은 더더욱 맥주를 마셨다. 어느 정도였냐 하면 중세 말기(14~15세기)에 베네룩스 3국(네덜란드, 벨기에, 룩셈부르크), 그리고 영국의 맥주 섭취량은 1인당 연 275~300L에 달했다. 말 그대로 요리 나오면 물 주는 대신에 맥주를 내오는 수준. 애들도 밥 먹고는 취해서 비틀대던 괴한 광경을 곳곳에서 볼 수 있을 지경이었으니 말 다했다.

여담으로 먼나라 이웃나라 프랑스편에서 포도주를 요리에 넣는 것을 언급한 바 있는데 맥주 역시 요리에 물 대신 넣는 경우도 종종 있다. 대표적으로 맥주 수프가 있으며 벨기에스튜의 경우 와인 대신 맥주를 넣어서 갈색빛이 돈다. 다만 한국 맥주는 본래 맥주에 물을 상당량 섞은 것으로 시도해서는 안된다. 시도하다간 그냥 밍밍한 수프, 혹은 오줌 수프가 되어버린다.

여담으로 주석으로 만든 잔에 맥주를 따라 마시면 맥주의 맛을 더 좋게 해준다.

일본에선 'ビール(비-루)' 라고 부르는데 영어 'beer' 가 아닌 네덜란드어 'bier' 에서 유래했다고 한다[13]

3.1. 병맥주 vs 캔맥주 vs 생맥주 vs 크림생맥주[편집]

병, 캔, 생맥주 간의 맛의 차이는 맥주 애호가들간의 오랜 논쟁거리이다. 참고로 비슷한 VS로는 병우유VS곽우유가 있다.

그러나 사실 이 셋의 맛의 차이는 보관을 잘못하여 변질되었거나, 음용 방식을 달리 한게 아닌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모두 같은 재료와 같은 방식을 통해 양조된 것들이고 용기만을 달리한 것이기 때문이다. 몇몇 사람들은 용기의 차이로 맥주의 맛이 변할수도 있다고 하지만, 요즈음 나오는 맥주들은 용기의 성질에 의한 변질을 막기 위해 예컨대 병에는 빛의 투과를 방지하는 처리를 하고, 캔에는 캔의 산화를 막기 위해 안쪽에 코팅을 해놓는 등의 처리를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그런 일은 발생하지 않는다.

생맥주 역시 본래 멸균 처리를 거치지 않아 효모가 살아있는 맥주를 일컬는 말이지만, 그러나 멸균 처리법이 개발되지 않았던 옛날이라면 모를까, 요즈음 시판되는 생맥주들은 (주로 영국의 펍에서 볼수있는) 캐스크 에일(Cask Ale)과 같은 특수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거의 대부분 맥주의 맛이 변하는 것을 늦추기 위해 열처리, 파스퇴라이징, 혹은 필터링을 통해 멸균 처리가 되어 있는 이름만 생맥주인 그냥 맥주이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병,캔 맥주와 본질적으로 다를 것이 없으며, 커다란 캐그에 담겨 있다는 차이만 있을 뿐이다. 이전 문서에서는 한국에서만 이렇게 멸균된 맥주를 생맥주라고 속여파는 것이라고 서술되어 있었으나, 사실 외국도 다 똑같다. 상기된 캐스크 에일이나, 몇몇 수제 맥주 판매점이 아니라면 말이다.

다만, 업장에서 파는 생맥주는 상대적으로 빠른 회전율로 소비되는 경향이 있어, 일반적으로 병, 캔 맥주에 비해 짧은 유통 기간을 누려 훨씬 신선하고, 변질로 부터 자유롭다는 장점은 있다. 사람들이 보통 생맥주를 더 맛있다고 느끼는 것은 이러한 까닭에 근거한다. 맥주는 사람들의 생각보다 훨씬 민감한 술로서 (인디아 페일 에일은 본디 맥주의 변질을 막기 위해 홉을 많이 첨가하고, 도수를 높인 것에서 비롯된 주종이다.), 제조된 시기로 부터 오랜 기간이 경과할수록 그 맛이 변질되는데, 생맥주는 이 점에서 대체로 병이나 캔맥주에 비해 자유롭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역시도 장사가 잘되어 회전율이 빠르고, 생맥주 기계 관리를 잘하는 업장의 경우에만 한정된다. 또한 역시 맥주 자체의 근본적인 차이에 근거하는 장점은 아니기 때문에 병이나 캔 맥주를 마실 때에도 병입된 일자나 유통기한을 보고 잘고르면 생맥주에 버금가는 신선한 맛을 얼마든지 누릴 수 있다.

크림 (생)맥주는 맥주에 질소를 충전하거나, 초음파를 통과시켜 크림처럼 조밀한 거품이 나오도록 만들어진 맥주이다. 목넘김이 그냥 맥주에 비해 부드럽고, 상대적으로 맥주 특유의 쓴맛이 중화된다. 하지만 다른 모든 음식·음료수 등과 마찬가지로 이 또한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려, 꼭 크림 생맥주가 좋은 맥주라고 할 수는 없다.

4. 제조[편집]

맥주에는 일반 식용 보리가 아닌 전분 함량이 높고 단백질 함량이 낮은 맥주용 보리가 쓰인다. 단백질 함량이 높으면 잡맛이 생겨 맛이 좋지 않기 때문. 맥주 특유의 쓴맛은 홉을 넣어서 만들며 흑맥주는 검게 볶은 보리를 이용해서 만든다. 역사적으로 초기에 맥주를 양조할 때는 홉을 쓰지 않고 구르트그루트가 아니다라는 여러 식물의 혼합물을 이용하였는데, 이후 홉이 발견되고서 오랜 찬반 논란의 역사 이후에 결국 홉이 구르트를 대체하게 되었다. 한편 과거에는 맥주를 맑게 하기 위해 물고기 부레를 넣었으며 이 방식은 지금도 일부 양조장에서 행하고 있다. 비린내는 어쩔 뿐만 아니라 종이 조각, 고기, 동물의 똥, 사람 손가락(…) 등등 상상 이상의 재료를 집어 넣었고, 이러한 상황이 맥주 순수령 발표의 원인 중 하나였다고 말하기도 한다.

인공적으로 이산화탄소를 넣지 않아도 갓 만든 맥주는 거품이 나온다. 효모 덕.[14]물론 밀봉과 냉장 기술이 개발된 것은 역사적으로 매우 최근의 일이었기에, 맥주가 탄산음료가 된 역사는 그리 오래지 않다. 요즘 자가양조로 맥주를 집에서 만들 경우 일반 페트병에 넣었다가 터져버리는 경우가 있다.

초창기 양조기술자들은 효모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양조통을 반복 사용하면서 통에 남아 있던 효모가 재활용되었기 때문에 어렴풋이 양조통 안에 있는 '보이지 않는 뭔가'의 도움을 받는다고 생각하고는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 보이지 않는 뭔가의 정체를 밝혀낸 이가 바로 루이 파스퇴르였다. 파스퇴르의 발견 이후 각지의 양조장들에서는 효모의 인공 배양 기술 개발과 개량에 힘을 쏟았고, 자연의 힘에만 맡기느라 들쑥날쑥했던 맥주의 발효 과정을 인위적으로 통제할 수 있게 되면서 맥주의 품질과 양산 속도가 비약적으로 향상되었다.

본디 보리맥아만을 넣어서 만드는 것이 정상적인 맥주 제작법이지만 최근에는 이나 옥수수 전분(콘스타치) 등을 섞어서 보다 부드러운 미국식 라이트 라거가 유행하면서 한국이나 일본의 거의 모든 대중 맥주는 이 방식으로 제작된다. 원래 이 방식은 미국 대기업에서 맥주 제조의 원가를 줄이기 위해서 도입되었는데, 저가의 재료를 다량 섞어서 본래의 맛이 연해진 것이 아이러니하게도 맥주 고유의 강한 맛을 기피하던 사람들에게 크게 어필하여 대중적인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덕분에 맥주가 대중적으로 널리 퍼지게 되기도 하였으나, 원래 맥주를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냥 맛 빠진 맥주밖에는 안 된다. 희석식 소주와 마찬가지로 술을 많이 마시는 것이 잘 마시는 것이라는 큰 착각을 만들어주게 되었다. 이런 미국식 라이트 라거의 성공에 대해서는 소위 '진짜VS가짜'의 논란이 있다. 맥주업계 종사자들은 '각자의 역할이 있다'라고 말하는 분위기이다.

4.1. 홈브루잉[편집]

집에서 맥주 만들기 - 네이버 매거진캐스트

맥주는 홈브루잉(Home Brewing, 자가 양조)이 상당히 활성화되어 있다. 서양에서는 다양한 홈브루잉 세트와 원액, 곡물 등이 판매되는 시장이 크게 형성되어 있으며, 한국에도 동호회와 쇼핑몰을 통해 홈브루잉 시장이 작게나마 존재한다. 2012년에는 미국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맥주를 만들어 먹었다는 기사가 국내에 알려지기도 했다. 맥주의 홈브루잉이 활성화된 이유는 쉬운 난이도와 저렴한 가격 덕분이다. 막걸리청주는 쌀로 직접 빚어야 하다보니 난이도가 높은 편이고, 와인은 재료의 특성상 난이도는 낮지만 가격이 세다. 증류주로 넘어가면 이미 개인 레벨로 쉽게 도전해볼 수준이 아니다.[15] 반면 맥주는 초보자가 도전하기 쉬운 캔으로 만들어진 원액이 저렴한 가격으로 유통되어 홈브루잉이 손쉽다. 물론 원액이 아닌 곡물로 양조하면 난이도는 훨씬 높아진다.

국내에서는 38L 발효조를 이용한 홈브루잉이 일반적이다. 초보자를 위한 전용 키트도 일부 쇼핑몰에서 판매중인데, 전용 발효조 및 원료로 이루어져 있어 해당 쇼핑몰이 아닌 다른 레시피는 이용이 어렵다. 기본적인 장비는 2015년 현재 6~7만원대 정도면 갖출 수 있으며, 원액 및 다른 원료는 1번 제조하는데 5~8만원 정도 소요된다. 20~23L가 양조되므로 리터당 2,000원~4,000원 정도로 제작할 수 있는 셈. 국산 맥주와는 비슷하거나 조금 비싼 가격대이며 수입 맥주보다는 대체로 싸다. 라거, 필스너, 에일, IPA, 밀맥주, 흑맥주, 스타우트, 포터 등등 유명한 맥주는 거의 모두 원액으로 양조할 수 있다. 양조에 실패하지만 않았다면 당연히 맛도 국산 맥주보다 좋다. 물론 고급 수제 맥주 만큼의 퀄리티는 보장하기 어렵다.

고급 수준의 홈브루어는 원액 캔이 아니라 곡물을 이용해서 진짜 맥주 레시피대로 양조하기도 한다. 더 많은 장비를 갖춰야 하고 시간과 노력도 훨씬 많이 들게 되지만, 이쪽도 나름대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심화 수준이 되면 정해진 레시피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곡물을 블랜딩 한다던가 홉 및 첨가물을 배합하는 등 새로운 레시피를 개발하기도 한다.

4.1.1. 초보자용 레시피[편집]

초보자는 보통 캔에 담긴 맥주 원액을 이용해서 만든다. 캔 안에는 원액과 효모가 들어 있고, 원액은 맥주의 원료인 몰트(Malts, 맥아)를 당화(糖化)시켜 농축한 것으로 만들고자 하는 맥주의 종류에 맞는 몰트와 홉이 비율에 맞춰 농축되어 있다. 필요한 장비도 간단한 편으로, 적당한 발효조와 에어락(Airlock), 비중계, 물을 끓일 수 있는 설비와 주걱, 소독약, 맥주를 담을 병(내압병) 정도만 있으면 된다.

4.1.1.1. 재료[편집]
  • 원액 캔 (일반캔 1.5kg, 프리미엄 캔 3kg) [16]

  • 설탕 또는 몰트 추출물 1kg(프리미엄 캔은 필요 없음)

  • 물 20~23L [17]

  • 효모 (캔 뚜껑에 동봉되어 있다)

4.1.1.2. 제조법[편집]

발효조에 원액을 붓고 설탕 또는 몰트 추출물과 끓인 물 2~3L 정도를 넣고 잘 녹여준다. 보통의 원액 캔은 단가 문제로 설탕을 이용해 부족한 당도를 맞추도록 제작되었으며, 프리미엄 캔은 더 비싼만큼 설탕이 없어도 적절한 당도를 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설탕 대신 더 맛을 좋게 하기 위해 몰트 추출물을 넣기도 한다. 몰트 추출물은 원액의 원료인 몰트를 당화시킨 것, 즉 원액에서 홉을 뺀 상태의 재료로, 액상으로 된 것과 가루로 된 것이 있다. 설탕과 몰트 추출물을 적절히 섞어서 넣어도 되며 총 당도만 맞춰주면 된다. 다 녹았으면 물을 붓고 잘 섞어준다. 찬물을 부어서 물의 온도를 맞춰주는 것이 좋으며, 적정 온도는 에일의 경우 15~25℃, 라거의 경우 5~15℃ 정도이다.[18] 당도계 또는 비중계로 측정해서 원하는 맥주에 맞는 당도가 되면 워트(wort)가 완성된 것이다. 워트를 충분히 저어서 산소를 공급해주고 효모를 넣은 뒤 뚜껑을 덮으면 1차 발효를 할 준비가 끝난다. 에어락을 설치해서 외부의 공기가 들어가지 않고 발효시 생성되는 이산화탄소를 배출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다.

위에 나온 온도를 가능한 지키면서 직사광선을 피해 7~10일 정도 발효시키는데 온도에 따라 발효 기간은 달라질 수 있다. 에어락에 움직임이 없고 비중을 측정했을 때 1.010 정도가 되면 발효가 끝난 것이며[19] 이렇게 1차 발효가 끝난 용액을 영비어(Youngbeer)라고 한다. 영비어는 알코올은 있지만 탄산이 거의 없어 김빠진 맥주맛이 난다. 영비어를 병에 옮겨 담은 뒤 탄산 생성을 위해 적정량의 설탕을 함께 넣고 잘 녹여준다. 병을 밀봉하고 역시 위의 온도에서 1~2주간 발효시켜 탄산을 생성해주면 맥주가 완성된다. 냉장고에 넣어 숙성시키는 라거링(Lagering)을 하면 더 맛이 좋아지며 자연스럽고 조밀한 거품이 생성된다. 중급자(?)는 원액 캔에 적절한 몰트나 홉을 추가로 용해시켜 맛과 향을 더하기도 한다.

4.1.2. 고급 과정 레시피[편집]

고급 수준의 홈브루어는 캔이 아닌 실제 곡물로 맥주를 만든다. 이를 위해서는 당화조와 냉각(칠링) 장비 등이 필요하다. 몰트는 엿기름과 같은 것인데, 다양한 맥주용 몰트를 적절히 분쇄해서 당화조에 넣고 물을 넣어 65~68℃에서 60분간 두면 아밀라아제에 의해 몰트 안의 전분이 당화되어 추출된다. 추출된 용액을 잘 거른뒤 적절한 홉을 넣고 팔팔 끓여 향과 맛을 첨가해 주면 워트가 완성된다. 워트를 적당한 온도로 식혀준 뒤 효모를 피칭하고 발효를 시켜주면 된다. 1차 발효를 끝내고 2차 발효를 하기도 하며, 영비어가 완성된 뒤에도 보통 자연 탄산화를 거치지 않고 이산화탄소를 강제로 주입하는 강탄을 한다. 심지어 맥주병이 아니라 술집에서 생맥주 용으로 사용하는 케그(keg : 내압 물탱크)에 영비어를 담고 강탄을 하기도 한다. 케그를 이용하면 마실 때도 생맥주와 똑같이 이산화탄소통을 연결해서 포싯(Faucet : 맥주를 따르는 전용 물꼭지)으로 500ml 잔에 따라 마신다(...)

고급 수준의 홈브루어는 따로 수입한 액상 효모 또는 전용 효모를 사용하기도 하며, 몰트나 홉을 블랜딩하는 등 독자적인 레시피를 만드는 수준도 있다.
참고

4.1.3. 별첨 1 : 고대 방식으로 만들기(...)[편집]

고대 이집트/수메르에서 써먹은 옛 방식대로 만들어보기. 재료는 밀과 물과 사워도(효모가 살아있는, 발효시켜 시큼한 밀가루 반죽). 레시피는 샌더 카츠의 저서 <천연발효식품>에서 발췌한 것이며, 저자는 인류학 잡지 <음식과 요리 방법>에서 배웠다고 적었다.

재료: 밀알 1L, 사워도 250ml, 물 4L
1. 밀알 250ml를 발아시킨 다음, 적당히 마를 때까지 오븐에서 약한 불로 굽는다. 이건 맥아, 쉽게 말해서 엿기름이다.
2. 남은 밀알 750ml를 입자가 굵게 빻는다.[20] 여기에 엿기름, 사워도를 섞어 반죽한다. 반죽을 둥근 빵덩어리로 만들어 1~2일 발효시킨다.
3. 빵을 150도에서 15분간 익힌다. 겉은 익어도 속은 익지 않은 상태로.
4. 항아리에 물을 붓고 발아시킨 밀을 갈아넣는다.
5. 겉만 익힌 빵덩어리를 4에 넣는다.
6. 신선한 사워도를 조금 넣고 잘 젓는다. 먼지와 파리가 들어가지 않도록 천을 덮는다.
7. 이틀 정도 발효시키면 완성. 항아리에서 건더기는 걷어내어 액체만 거르자.

냉장고에 넣으면 1~2주일 보관할 수 있다. 알콜 도수는 낮다.

4.1.4. 별첨 2 : 전기밥솥을 이용한 아주 쉬운 맥주양조법[편집]

호프와 효모만 있으면 주방용 기구를 이용하여 누구나 손쉽게 맥주 곡물양조가 가능하다. 여기서 소개하는 방법은 전기밥솥으로 맥주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전기밥솥 크기는 5리터 이상이면 되고 식당용 전기밥솥이면 용량이 크기 때문에 더욱 좋다. 시중에서 흔히 판매되는 식혜용 엿기름 1.2킬로그램과 물엿 0.9킬로그램, 호프 적당량, 건조효모 1개, 발효통 1개, 전기밥솥만 가지고 곡물양조를 실시하는 방법이다.

- 분쇄되어 있는 식혜용 엿기름 1.2㎏을 구입하여 밥솥에다 넣고 보온으로 눌런 상태에서 3~5시간 건조시킨다. 이것은 건조의 목적이기 보다 엿기름의 풋냄새나 비릿한 냄새를 없애기 위한 목적이다. 즉 맥아만들 때 건조시키는 배초작업을 대신해주는 것이다.

- 분쇄한 맥아를 곡물망(스타킹 또는 세탁망을 대체사용하여도 무방)에 넣어, 차가운 물 3~4ℓ와 함께 보온밥통에 넣고, 보온을 눌런 상태로 2시간 30분정도 둔다. 이것은 당화를 대신하는 것이고 이 과정에서 엿기름 속에 존재하는 전분이나 단백질이 분해된다. 보온밥통에 25℃ 찬물을 넣고 2시간 30분정도 두면 최고온도 73℃내외까지 도달하기 때문에 맥아의 당화작업에 이상적인 조건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가정에서 어머니들이 식혜만들 때의 방법과 유사한 것이다. 알코올 변환식을 감안하면 실제로 식혜에다 호프랑 효모만 넣으면 맥주를 만들 수가 있다.

- 당화가 끝나면 맥아 곡물망을 바구니 위에 올려놓고, 75℃로 데운 물 10ℓ를 천천히 부어서 맥박여과(스파징)을 실시한다. 이 과정은 아직도 맥아껍질에 남아 있는 유용한 성분들을 좀 더 회수하는 과정이다. 당화와 스파징에서 얻은 매쉬를 합치면 약12ℓ가 된다. 냄비에 물엿 0.8㎏과 할러타우(Hallertau) 호프 34g(1.2O.Z)을 넣고, 1시간 끓인 다음 피니싱으로 할러타우 호프 11g(0.4O.Z)를 넣고 10분간 끓인다. 싸즈(Saaz), 스팔트(Spalt), 윌라멧(Willamette), 리버티(Liberty), 케스케이드(Cascade) 등의 호프로 대체하여 동일한 양을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호프는 다시백에 넣어 사용하면 된다.

- 맥즙을 냉각시켜 싸이펀 튜브(적당한 호스로 대체가능)로 찌꺼기가 딸려 나오지 않게 상징액(上澄液)을 따라 깨끗이 소독한 발효통에 넣고, 격렬히 저어둔 후 효모를 투여하여 5~7일간 발효시킨 후 병입, 탄산화 시키면 곡물양조가 간단히 완성한다.

4.2. 주세법에 의한 맥주의 정의[편집]

  • 엿기름(밀엿기름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 홉(홉 성분을 추출한 것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 및 물을 원료로 하여 발효시켜 제성하거나 여과하여 제성한 것 ☞오리지널 맥주

  • 엿기름과 홉, 밀·쌀·보리·옥수수·수수·감자·녹말·당분·캐러멜 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 중 하나 이상의 것과 물을 원료로 하여 발효시켜 제성하거나 여과하여 제성한 것 ☞쌀맥주

  • 위에 따른 주류의 발효·제성과정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주류 또는 재료를 혼합하거나 첨가하여 인공적으로 탄산가스가 포함되게 제성한 것으로서 알코올분 도수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도수 범위 내인 것 ☞드라이 맥주

5. 기타[편집]

2009년 9월, 세계 3위의 맥주 소비 국가인 러시아에서는 미성년자의 음주 행위와 그로 인해 일어나는 사건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겠다는 취지 하에 맥주의 광고를 규제하고 더불어 맥주의 주세를 기존의 2배로 올리겠다는 흠좀무한 정책을 내놓았다. 러시아에서는 아무래도 보드카에 비해 알코올 도수가 현저히 낮기 때문에 맥주를 술로 여기지 않는 사회적 경향이 있는 데다(우리나라로 따지면 어른들이 KGB를 음료수로 생각하는 것처럼) 경기 악화로 인해 실업율이 높아지면서 젊은이들 사이에서 맥주를 마시는 일이 예전보다 훨씬 빈번해진 탓이라고 한다.

2014년 위키백과에 의하면 각국의 1인당 맥주 소비량 순위는 다음과 같다.

1인당 맥주 소비량 순위 (L)

1위 체코 (142.6)
2위 세이셸 (114.6)
3위 오스트리아 (104.8)
4위 독일 (104.7)
5위 나미비아 (104.0)
6위 폴란드 (97.8)
7위 아일랜드 (97.0)
8위 리투아니아 (96.6)
...
17위 미국 (75.8)
...
46위 대한민국 (45.8)
47위 일본 (42.6)

맥주를 담는 유리병을 맥주병이라고 한다. 무기로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모양.

맥주에 익사한 사례가 있다. 양조장에서 61만L의 맥주를 담고 있던 탱크가 터져 7명이 익사했고 다음날 급성 알콜 중독으로 한명 더 갔다고.

5.1. 독일의 맥주 사랑[편집]

Ein Glas Bier, bitte! (맥주 하나요!) Welches? (어떤 맥주요?)
Ein Helles Bier, bitte! (라거 맥주 한 잔 주세요!)
Ein Weizenbier, bitte! (밀맥주 한 잔 주세요!)
(바이에른 한정) Ein Weissbier, bitte!
Ein Dunkles Bier, bitte! (흑맥주 한 잔 주세요!)
[21]

독일에서는 바이에른 공 빌헬름 4세가 맥주 순수법(Reinheitsgebot)을 제정하고 이 법이 통일 이후 독일 전국으로 확대된 이래로 보리, 홉, 효모, 물 외에 다른 재료를 넣은 술은 맥주(Bier)로 인정되지 않는다. 이 법은 폐지된지 한참 되었지만 양조업자들이 알아서 이 법을 지키고 있는 고로 독일 맥주는 가장 순수한 맥주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독일 노동자들은 맥주를 마시면서 상류층도 우리와 같은 맥주를 마신다라는 생각과 함께 인간은 공평함을 느꼈다고 한다.

하지만 역사를 뒤져보면 조금 다른 이야기들이 있다.

  • 원 법령에서는 이스트 이야기가 없었다. 이스트가 발효에 필요하다는 것 자체를 모르던 시기라서. "Gersten, Hopfen und Wasser"(보리, 홉, 물) 딱 이렇게 적혀있다. 그리고 홉은 방부제 개념으로 언급되었다. 쓰니까 소독도 되겠지~ 수준의. 저 방부제개념의 전통적 첨가물은 각 지역마다 달랐고 독일 쪽이 홉이었었던 이유로 홉이 들어갔다.

  • 독일 밀맥주(Weizenbier)도 꽤나 전통 깊은 독일 맥주이다. 한때는 높으신 분들이 잘 드시던 물건이기도 했었다. 또한 독일 안에서도 지속적으로 저 순수령을 까면서 밀맥주를 만들어왔다. 반면 바이에른 왕실은 밀맥주 생산을 독점했다. 일단 bier란 단어는 쓰고 있다.

  • 바이에른 공이 맥주 제법을 규제한 이유는 보리와 밀, 그리고 호밀을 모두 술 만드는 데 써버리면 당장 먹을 것이 없어진다는 문제라는 이야기와 보리로 술 만드는 게 바이에른 공의 주요 사업이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런데 바로 위 항목에서 바이에른 왕실이 밀맥주를 독점했다며?)

  • 무엇보다 전통의 재창조인데 상면발효법(에일 또는 밀맥주)과 하면발효법(라거)의 승부에서 라거가 이겼기 때문이다. 애시당초 순수법 자체가 라거 전용 법령. '우리 맥주가 역사와 전통에 의거한 진짜 맥주! 딴 건 다 짝퉁!' 식의 광고 카피를 지금까지 잘 써먹는 중이다(물론 밀맥주 양조사는 까고 있고).

  • 밀로 술 만드는 것이 꽤 어렵다. 지금이야 밀가루 만들어서 효소 섞어넣고 대형 탱크에서 돌려버리지만 예전에는 공정상 그냥 싹 틔워서 대충 찧고 물 부으면 술 되는 보리와는 상대가 안되었었다.

  • 결국 맥주순수령이 수정되어 밀이나 호밀의 맥아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독일에서 무역 장벽으로 써먹기도 했다. 벨기에 맥주나 영국 에일도 꽤 괜찮은 맥주지만, 맥주 순수법을 핑계로 수입금지 조치를 취했다. 중세 전통에서 유래한 쓴맛 첨가물이 홉이 아니거나 또는 홉 외의 다른 것을 썼거나 했기 때문이라는 이유였는데, 결국 이런 부심에 빡친 유럽공동체 회원국들이 보호무역주의를 지나치게 악용한다며 제소하는 등 국제 분쟁으로 확산될 조짐까지 보이자 1987년에 독일(서독) 법령이 개정되어 외국 맥주의 수입을 허가했다. 어차피 안 팔린다. 특히 벨기에에서 맥주에 향료를 첨가하는 것을 독일인들이 매우 경멸하는 경향이 있다.

  • 비단 수입 맥주와 국산 맥주에 대한 차등적 대우 뿐 아니라 맥주 순수법 공표 이전부터 전통적으로 만들어오던 수많은 맥주들의 리바이벌에 방해가 되기도 했다. 1993년에 독일 정부가 브란덴부르크의 노이첼레에 있는 노이첼레 클로스터 양조장에서 생산되는 슈바르처 압트(Schwarzer Abt)라는 흑맥주 제법에 대해 시정 명령을 내렸는데, 양조 과정에서 전화당 시럽을 넣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양조장 주인인 헬무트 프리체는 이 가당 전통이 400여 년 동안 이어져 내려오는 노이첼레 수도원 양조장의 전통 제법이라고 맞섰다. 결국 12년이나 계속된 법정 공방 끝에 프리체는 2005년 라이프치히 연방 법원에서 슈바르처 압트의 제조법을 법적으로 인정받았고, 독일 정부는 패소하는 굴욕을 당해야 했다. 이 소송전은 '브란덴부르크 맥주 전쟁(Brandenburger Bierkrieg)'으로 지금까지 독일 맥주 업계에서 회자되고 있다. 판결문 전문 (독일어)

규정이야 어쨌거나, 혹은 그런 엄격한 규정으로 인해서인지 원래 전체적으로 맛있는 유럽 맥주 중에서 특히 독일 맥주는 정말로 맛이 좋다. 가게 되면 반드시 마셔볼 것을 권한다. 그리고 웬만하면 병맥주가 아니라 호프집에 가서 생맥주를 마시자. 독일에는 각 지방마다 수많은 양조장이 있어서 매우 신선한 맥주를 마실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외국 맥주의 수입 자유화 조치가 이루어진 뒤에도, 또 세기가 바뀐 뒤에도 독일인들은 자국 맥주를 압도적으로 많이 마시고 있다.

파일:external/wmbriggs.com/popebeer.jpg

파일:external/familia.capan.ro/img48.jpg

파일:external/pbs.twimg.com/CCy9DHKW0AABcLY.jpg

묘한 포스가 풍겨오는 듯해 보이지만 태클은 걸지말자
Join the dark side

이 때문인지 많은 역대 교황들이 와인을 즐겨 마신 것과는 달리, 베네딕토 16세는 역시 독일인답게 맥주를 좋아한다고 한다. 바이에른이 고향이라 그런지, 가장 좋아하는 맥주는 밀맥주라고 한다.

파일:external/farm5.static.flickr.com/4942053249_f9b8546e8a_b.jpg
이 때문인지 베네딕토 16세의 고향에서는 교황 선출 후 그의 사진을 넣은 맥주를 출시하기도 했다.

심지어 가톨릭에서는 이 맥주 사랑 때문에 성인으로 지정할 수 있었던 사례도 있다. 맥주를 좋아해서 성인이 되었다는 얘기는 아니고,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독일의 가톨릭 성인 중 '파르잠의 콘라도(Conrad of Parzham)라는 성인이 있다. 콘라도는 프란치스코회수도자로, 평생 수도원의 문지기 일을 맡으면서 ‘그리스도인에게 물 한 잔이라도 주라’라는 가르침을 따르기 위해 수도원을 방문하는 누구에게나 간단한 음식과 맥주를 대접했다. 이후 콘라도의 성인 자격을 심사하던 '악마의 대변인'은 이 맥주 대접을 지적하며 "여자들에게도 음주와 혼취를 조장한 사람을 어떻게 성인으로 볼수 있겠습니까?"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그 자리에 참석했던 뮌헨 주교의 반박이 일품이다. "맥주 2잔입니다. 독일 여자가 맥주 2잔 가지고 술 취한다는 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러자 '악마의 대변인'도 이에 수긍했다고.

하여간 독일 국민들에게 있어 맥주는, 프랑스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 국민들의 와인, 영국 국민들의 위스키, 러시아 국민들의 보드카, 일본 국민들의 사케, 불가리아 국민들의 라키아, 멕시코 국민들의 테킬라, 그리스 국민들의 우조, 쿠바, 자메이카카리브해 섬나라 국민들의 과 같이 국민술의 사랑을 뛰어 넘어 살아 숨쉬는 민족 문화의 소중한 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 근데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 영국, 러시아, 일본, 불가리아, 멕시코, 그리스, 쿠바, 자메이카 사람들도 와인, 위스키, 보드카, 사케, 라키아, 테킬라, 우조, 럼 만 먹는게 아니라 맥주도 마신다.

독일에서 지하철을 타면 전철 맥주를 마시고 있는 사람들을 매우 흔하게(!!!) 볼 수 있다. 심지어 맥주병 또는 맥주캔을 버리는 쓰레기통이 있을 정도다...

특히 지역별로 특색있고, 대기업 보다 동네 중소 지방 기업들 중심으로 돌아간다는 점에서 맥주는 역사적으로 작센, 바이에른, 프로이센, 등등 자그만한 공국들로 쪼개져 수 백년간 지내다가 순식간에 (대부분 강제로) 독일 제국으로 통합 된 이후 제1,2차 세계대전과 동서독 분단과 같은 격동기를 겪고 오면서도 몇 안되는 독일인 모두가 함께 즐기며, 그러면서도 또 독일 역사적 지방들의 다양성을 포함하는 하나의 민족문화적인 코드이다.

그 만큼 독일인들은 쾰른에서 포츠담까지, 뮌헨에서 슈트랄준트까지 자기 동네를 대표하는 맥주가 하나씩 있고, 이에 대하여 큰 자부심과 애정을 쏟는다. 유럽인들과 여행자들끼리 진담 반인 농담으로 "나치 이후 민족주의가 완전히 거세된 독일에서 다른건 다 욕하고 독일을 무시해도 되지만 맥주맛 품평만은 함부로 하면 다음날 아침 빛을 못 볼 수 있다"라고 할 만큼 독일인들에게 지역 맥주는 소중하며, 당연히 독일 여행자라면 본인의 맥주 내공이 어지간히 깊지 않은 한(...) 함부로 독일인과 그 동네 맥주 품평을 하지 말자. 한국에서 왠 외국인이 적어도 진짜 한국 음식과 문화에 조예가 깊은 것도 아닌데 남의 집 김치가 어떻니 저렇니 하고 다니면 좋아할 사람이 없는 것 처럼. 아니 김치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 자체가 용납이 안되는게 대한민국이다..

맥주 관련 축제 중 유명한 것은 독일 뮌헨에서 매년 9월 셋째 주 토요일부터 10월 첫째 일요일까지 걸쳐 행해지는 옥토버페스트. Ha ha ha, Oktoberfest! 1810년에 바이에른 공국의 초대 대공인 빌헬름 1세의 결혼에 맞추어 5일간 음악제를 곁들인 축제를 열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1883년 뮌헨의 6대 메이저 맥주회사가 축제를 후원하면서 4월 축제와 함께 독일을 대표하는 국민 축제로 발전하였다. 매년 9월 셋째 주 토요일 정오부터 10월 첫째 일요일까지 16일간 열리며 독일 국민은 물론 전세계에서 70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이 축제를 즐기기 위해 모여든다. 참고로 뮌헨의 인구는 현재에도 143만명 정도이다(..

이때 소비되는 맥주도 맥주지만 안주 양도 장난 아니다. 1999년의 경우 전세계에서 680만 명이 축제에 참가해 600만L의 맥주와 63만 마리의 닭, 79만 마리의 소가 소비[22]되었고 1,000개가 넘는 독일의 맥주회사가 참가하였다. 이후 참가자 수가 늘어나 2000년에는 700만 명을 넘어섰고 갈수록 그 수가 더욱 늘어나고 있으며 브라질의 리우축제(리우카니발), 일본의 삿포로 눈축제와 함께 세계적인 축제로 불린다.

2006년 옥토버페스트에서 크리스티안 우데 시장의 시작선언 장면.

12시 정각이 되면 뮌헨 시장이 축제장에서 커다란 나무망치로 맥주통 꼭지를 두들겨 넣어 마개를 따고는 "'O'zapft is(오 차프트 이즈. 바이에른 사투리로 마개가 열렸다라는 뜻)" 라고 외치며 시작하는 것이 전통. 참고로 이때 맥주통의 맥주가 그날 맥주 중 가장 최상급이라 한다. 당연히 꼭지를 따는 순간 이 통의 운명은 이미 결정되어 있는 것.

참고로 독일에서는 역시 지역마다 다르지만 스피릿 등 알콜 도수가 높은 증류주에 비해 맥주 구입의 연령 제한은 전혀 높지 않다. 보통 만 16세가 되면 맥주 정도는 알아서 사먹을 수 있다는 듯. 더구나 15살 이하의 어린이들은 무알콜 맥주를 마시면 되니 그야말로 맥주의 천국이라 할 수 있겠다.

2011년 5월 17일에 KBS VJ특공대에서 독일(주로 뮌헨)의 맥주문화 관련해서 방영하였으니 맥주에 관심 있으면 한 번쯤 보자.

...그런데 2012년 후반기, 이 옥토버페스트가 몇 년 안에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예측이 나왔다. 바로 가뭄 때문.안 돼애앳!! 생각해보시라. 저 엄청난 양의 맥주를 빚는데 얼마나 많은 물이 들어갈 지. 실제로 1L의 맥주를 만들기 위해서는 6배의 물이 필요할 정도로 물 사용량이 많다.
..하지만, 2016년 지금까지도 아무 탈 없이 옥토버페스트는 무사히 잘 치러져 왔다. 물이 없으면 다른 나라에서 조달하면 된다. 다른 나라: 우린 어쩌고, 니들 축제 때문에 우리네 저수지 아작내란 말이냐!?!? 기우제를 지내시게나.

5.2. 한국의 맥주와 그 문제점[편집]

6. 맥주의 종류[편집]

7. 맥주를 좋아하기로 유명한 인물들[편집]

7.1. 실존 인물[편집]

7.2. 가상 인물[편집]

8. 참고 문서[편집]

[1] 로마 제국 시기에 만들어진 맥주의 전신인 양조주 세르비시아(Cervisia. 또는 세르베시아 Cervesia)에서 파생된 단어다.[2] 피저우, 짧게는 피주 정도로 발음한다. 앞의 啤는 영어 혹은 독일어를 음차한 것이며, 술의 일종이라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酒가 붙었다. 정작 중국에서는 麥酒라고 안 한다[3] '비루'라고 읽으며 위의 네덜란드어에서 유래했다. 이 영향으로 한국의 어르신들도 가끔 "삐루"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참고로 비를 길게 발음해야 하며, 짧게 발음하면 '빌딩'이라는 의미가 된다.[4] 풍미를 향상시키기 위해 , 귀리, 호밀, 메밀 같은 맥(麥)류 곡식의 맥아를 같이 넣기도 하며, 대량 생산되는 라거의 경우에는 원가 절감과 맥아 맛의 약화를 위해 옥수수, 등의 곡식이나 순수 녹말을 첨가하기도 한다. 미국 크래프트 양조장의 경우 호박이나 , 베이컨 등을 첨가하기도 하며 벨기에 밀맥주는 코리앤더오렌지 껍질 같은 향신료도 사용한다.[5] 고대 이집트에는 맥주 바(bar)가 있었으며 바텐더는 모두 여성이었다고 한다.[6] 중왕국 시대 이후를 기준으로 하자면 맥주의 표기는 hnkt이다.[7] 감브리누스가 실존 인물이었다는 증거는 없고, 훗날 맥주가 양조주의 대세가 되자 그럴 듯한 신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만든 가공의 인물이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어쨌든 감브리누스는 지금도 맥덕들의 수호신(...)처럼 여겨지고 있고, 체코에서는 필스너 맥주 중 감브리누스라는 상표의 제품도 나오고 있다.[8] 독일에서는 아직도 순수령을 중시하는 문화가 남아 있다.[9] #[10] 딸기향 맥주도 있다! 심지어 미국의 어떤 양조업자는 고추를 넣고 만든 맥주도 출시했다.[11] 이는 유럽에서는 보리를 식용으로 쓰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보리는 사실상 맥주 재료 외에는 큰 비중으로 사용되지 않았다.[12] 위의 서술과 다르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어디까지나 다른 술에 비해 맥주 열량이 낮다는 것이다. 술 자체는 열량이 높은 식품이다.[13] 영어의 beer와 현대 네덜란드어의 bier는 발음이 유사하며 잘 모르는 사람의 귀에는 거의 같은 것처럼 들리긴 한다. 그러나 일본이 17세기 경부터 막부 시대가 끝나기 직전까지 네덜란드와 교류를 하면서 맥주가 전래되었을 가능성을 고려하면 네덜란드어 어원이라고 보는 게 타당하다.[14] 효모가 보리에 들어있는 전분을 분해하면 에탄올과 이산화탄소가 나오는데 통을 잘 막아두면 이산화탄소가 술에 녹아 탄산을 형성한다. 우왕굳. 이는 막걸리도 마찬가지. 말 그대로 최초의 탄산음료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마시는 대중 막걸리는 콜라나 사이다처럼 일부러 탄산을 충전한 음료이다. 막걸리 양조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탄산의 양은 그리 많지 않다.[15] 특히 증류주의 제조 과정에서 메탄올농축되기 때문에 초보자가 잘못 만들어 마시면 큰일난다.[16] 캔 제조사 및 양조 키트에 따라 캔의 용량은 달라질 수 있다.[17] 캔의 종류 및 양조 키트에 따라 물의 용량은 달라질 수 있다.[18] 하지만 대부분의 캔은 라거를 만들 때도 라거 효모가 아닌 에일 효모를 쓰므로 라거용 온도는 큰 의미가 없다.[19] 구체적으로는 (발효전 밀도 – 최종밀도) *131 = 알코올%이고 2차발효에서 약 0.5% 더 상승한다.[20] 통밀가루를 써도 된다.[21] 독일의 멜로딕 파워 메탈+포크 메탈 밴드인 이퀼리브리엄의 곡이다.[22] 맥주 베프 소시지의 소비량도 어마어마하며 이 외에 입가심하기 위한 물과 야채버거의 양도 상상을 초월한다.[23] 맥주가 레슬러 기믹의 한 일부가 된 수준이다. 실제로도 맥주를 상당히 좋아하는 듯.[24] 쓰레기게임하며 달래려고 마시는거다. 실제로는 술을 안좋아하는듯.[25] 영화 킹스맨 캐스팅 전에 즐겨마셨다는 소문이 있음.[26] 이기고 나서 세레모니를 할 때 맥주 세레모니를 했는데 당시 하이트의 후원을 받는 스파키즈인데 당시 세레모니 했던 맥주는 하이트맥주가 아닌 카스맥주;; 더군다나 12세 이용가인 프로리그에 맥주를 보여줬으니 팬들한테 엄청난 비난을 받았다. 다만 후에 개인방송때 구단내에서는 오히려 칭찬해주며 넘어갔다고 한다.ㄷㄷ[27] 기네스 맥주를 좋아한다.[28] 맨날 똥게임에 엿을 날리며 롤링락을 마셔댄다. 그러나 정작 배우인 제임스 롤프 본인은 맥주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다.[29] 하이데른은 흑맥주를 선호한다.[30] 영상의 15:03부터. 말이 필요 없다. 이 영상 보고 맥주 마시러 가는 사람 많다고 하더라[31] 마인부우 편에서 거지꼴이 되어서 헤매면서 맥주를 마시고 싶다고 한다.[32] 독일 출신이라 그런지 상관없는 음식에도 맥주를 뿌려먹으려 할 정도로 좋아한다.[33] 일이 없을 때면 늘 책상 위에 맥주캔이 수북히 쌓여 있다. 그리고 그걸 치우는 건 늘 의 몫(...). 코난이 얹혀살기 시작한 이후에도 종종 보이는데, 그 전에는 대체 어느 정도였단 말인가... 하지만 코고로의 젊은 시절 맥주 관련 습관 덕분에 코난이 범인의 트릭을 파악한 에피소드도 있다.[34] 특히 바니 검블[35] 보유 속성(?) 중 상술된 '맥주 배'도 있다. [36] 신지와 동거하기 전까지는 냉장고에 딱 3가지 뿐이었다. 얼음, 맥주, 안주. 맥주로는 에비스 맥주를 굉장히 좋아해 냉장고에 있는 맥주는 전부 에비스 맥주이다.[37] 미지근한 골 맥주에 사족을 못 쓴다.[38] 모리 코고로처럼 아파트에는 담배꽁초와 맥주캔이 나뒹굴고 있다.[39] 래빗챗에 일 끝나면 맥주를 마시고 싶다는 언급도 있고, 쉬는날 카드에서는 아예 맥주에 거나하게 취해있다(.....)[40] 술이라면 무엇이든 좋아하지만, 맥주의 경우 매일 저녁마다 6캔들이 1팩을 사갖고 가는 것을 보면...[41] 알코올이 주요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맥주를 입에 달고 다닌다. 차라리 위스키를 마시지[42] 금연에는 성공했지만, 맥주만은 절대 놓지 않는다...어떤 에피소드에선 요시링에게 맥주 한 잔 뺏긴거로 울기도 했다.(...)[43] 술을 가리지 않는 주당이다. 소타가 일하는 와그라니아에서 맥주 밖에 안 파니 맥주를 자주 마실 뿐.[44] 이쪽은 맥주를 좋아하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알코올에 의존하는 정도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