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매사추세츠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하위문서.png   하위 문서: 매사추세츠 주경찰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500px-Map_of_USA_MA.svg.png

파일:external/www.50states.com/nunst033.gif

파일:Seal_of_Massachusetts.png

Massachusetts
매사추세츠

국가

미국

지역

북동부

시간대

동부 UTC-05/-04

주도

보스턴

최대도시

하위 행정구역

14군

면적

27,336㎢

인구

6,859,819명

인구밀도

324명/㎢

미합중국 가입

1788년 2월 6일 (6번째)

주지사

찰리 베이커 (공화당)

약자

MA

파일:미국 국기.png 미국의 행정 구역

[ 펼치기 · 접기 ]

(State)

북동부

뉴 잉글랜드

메인 (ME) · 뉴햄프셔 (NH) · 버몬트 (VT) · 매사추세츠 (MA) · 로드아일랜드 (RI) · 코네티컷 (CT)

중부 대서양

뉴욕 (NY) · 뉴저지 (NJ) · 펜실베이니아 (PA)

남부

남부 대서양

델라웨어 (DE) · 메릴랜드 (MD) · 버지니아 (VA) · 웨스트버지니아 (WV) · 노스캐롤라이나 (NC) · 사우스캐롤라이나 (SC) · 조지아 (GA) · 플로리다 (FL)

동남 중앙

켄터키 (KY) · 테네시 (TN) · 앨라배마 (AL) · 미시시피 (MS)

서남 중앙

아칸소 (AR) · 루이지애나 (LA) · 오클라호마 (OK) · 텍사스 (TX)

중서부

동북 중앙

미시건 (MI) · 오하이오 (OH) · 인디애나 (IN) · 위스콘신 (WI) · 일리노이 (IL)

서북 중앙

미네소타 (MN) · 아이오와 (IA) · 미주리 (MO) · 노스다코타 (ND) · 사우스다코타 (SD) · 네브래스카 (NE) · 캔자스 (KS)

서부

산악

몬태나 (MT) · 와이오밍 (WY) · 아이다호 (ID) · 콜로라도 (CO) · 뉴멕시코 (NM) · 유타 (UT) · 애리조나 (AZ) · 네바다 (NV)

태평양

워싱턴 (WA) · 오리건 (OR) · 캘리포니아 (CA)

본토 외부주

알래스카 (AK)

하와이 (HI)

특별구

워싱턴 D.C. (DC)

해외 속령

(GU) · 미국령 사모아 (AS) · 북마리아나 제도 (MP) · 미국령 버진아일랜드 (VI) · 푸에르토 리코 (PR)

매사추세츠 주 공식 주가(州歌) 일비스(Ylvis)의 노래 "매사추세츠(Massachusetts)".

1. 개요2. 지리3. 기후4. 역사5. 정치6. 언어7. 스포츠8. 교육9. 대중 매체10. 출신 인물
10.1. 정치 및 군사계10.2. 경제 및 산업계10.3. 문학계10.4. 영화계10.5. 음악계10.6. 건축계10.7. 스포츠계

1. 개요[편집]

미국 북동부의 주. 공식 명칭은 매사추세츠 커먼웰스(The commonwealth of Massachusetts)[1]이다. 주도는 보스턴.

별명으로는 여럿 있다.

  • The Spirit of America
    주 자동차 번호판에 등장하는 주의 별명. 참고로 뉴욕은 "The Empire State", 텍사스는 "The Lone Star State"

  • The Bay State
    최초의 미국 이민자들이 도착한 플리모스 지역을 포함하는 Cape cod bay 때문에.

  • The Democratic Republic of Massachusetts
    매사추세츠 민주공화국. 빨갱이 진보 성향이 강한 blue state이라 붙은 별명.

  • Taxachusetts
    세금이 하도 빡세서. 미국 주 중 3위권이다.

2. 지리[편집]

동쪽으로 대서양과 접하고 북쪽으로 버몬트뉴햄프셔, 남쪽으로 로드 아일랜드코네티컷, 서쪽으로 뉴욕 주와 접한다. 인구 70% 가량인 450만 정도가 보스턴 시를 중심으로 한 보스턴 광역권[2]에 모여 살며, 이는 미국의 10대 광역권에 드는 규모다.

3. 기후[편집]

냉대습윤기후 지역으로, 전반적으로 대한민국 중북부 지역과 비슷하거나 약간 서늘한 정도이나, 여름 강수가 적은 대신 겨울에 무시무시한 수준의 눈이 온다. 덕분에 이 동네 제설은 강원도를 능가하는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겨울이면 대중교통이 올스탑되는 헬게이트가 가끔 일어나기도 한다.[3]

4. 역사[편집]

매사추세츠라는 지명은 원주민인 매사추세트족(mass-adchu-s-et) 에서 유래한 것인데, 의미는 큰(mass) 언덕(adchu)[4] 대구??. 그래도 한글로 쓰면 5글자라 천천히 또박또박 발음해서 연습하면 입에 붙기는 하는데 더 안 외워지는 건 망할 철자법. s가 2개인지 1개인지, s가 두개 붙는 곳이 앞인지 뒤인지, c와 t가 1개인지 2개인지 정말 헷갈린다. 더 헷갈리게 할 수 있는 정보로, 큰 언덕이지만 인문지형에서 '메사(mesa)' 지형과 헷갈리면 안된다. 하지만 나무위키는 위키어들을 위해 메사 항목에 인문지리가 아닌 상관없는 다른 내용을 다루고 있다?!

1620년 메이플라워 호를 타고 온 영국 청교도들이 플리머스에 상륙함으로써 최초의 이민이 시작되었다. 보스턴 차 사건과 이를 이어받은 미국 독립 혁명은 최초로 이 주에서 일어났다. 19세기 전반에는 노예제도 폐지 운동을 주도하였다. 그야말로 미국 정신의 뿌리 고장. 물론 세일럼 재판이나 뉴 베드포드 강간 사건 같은 흑역사도 빠질 수 없다 문화적으로는 보수적이면서도 정치적으로는 진보적인 신기한 조합의 청교도 문화의 잔재로, 아직도 술을 종이 백이나 포장에서 꺼내들고 바깥을 활보할 수 없고[5], 일요일 오전에는 성당교회절가라고 술 판매가 금지되어 있다.[6]

그러나 남북전쟁 이후에는 아일랜드계 이민이 급증하여 민족 구성에 일대 변화를 가져왔으며, 종교적으로도 기존의 개신교 외에 가톨릭 교도가 부쩍 늘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존 F. 케네디 등을 배출한 케네디 가문이다. 그래서 매사추세츠는 영국청교도들의 정신 문화가 여전히 깊이 남아있지만, 아일랜드 문화 역시 강한 주들 중의 하나가 되었다.

1823년에는 이 주에서 메인 주가 분리 독립되었는데, 이는 뉴햄프셔 덕분에 메인이 이미 월경지이기도 했지만, 남부와 북부주 사이의 정치싸움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한 선택이기도 했다.

5. 정치[편집]

매사추세츠 주지사 일람은 역대 매사추세츠 주지사 문서 참조. 밋 롬니가 여기서 주지사를 했다. 민주당 텃밭이다.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도 힐러리 클린턴이 60%, 도널드 트럼프가 32.8%를 득표하며 힐러리 클린턴이 완승했다. 주 내 백인 유권자가 75%에 달하는데도 민주당이 득세하는 것을 보면 2016년 뒤로도 바뀔 가능성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

6. 언어[편집]

지역별, 도시별, 마을별 억양이 천차만별인 영국과는 다르게 지역 특징이 크게 뚜렷하지 않은 미국식 영어[7] 중에서는 텍사스 지방과 함께 굉장히 독보적인 악센트로 유명하다. 매사추세츠 주의 보스턴 억양은 BostonBwahstin[8] accent라고 불리며 영국발음의 영향이 타지역에 비해 많이 남아있는 형태를 보인다. 예를 들어 r로 끝나는 단어의 r발음을 거의 내지 않는다는 점. Teacher는 티챠, Nature는 네이챠로 발음하는 식. #의 0:25를 보면 parks department의 발음에서 r발음을 하지 않고 단어를 늘리는 것을 알 수 있다. 댓글에도 pahks depahtment라고 써 있는데, 추천수가 제일 많다. 매사추세츠의 케임브리지 토박이인 불알친구절친이자 먼친척 관계인 맷 데이먼벤 애플렉[9]이 각본과 주조연을 맡은 굿 윌 헌팅에서 이 지역의 억양과 말투를 훌륭히 고증해냈다. 단, 보스턴 광역권에서 벗어난 매사추세츠 서부쪽의 억양은 오히려 오대호쪽 억양에 속해 중서부 억양이랑 비슷하고 r발음도 철저히 한다.

7. 스포츠[편집]

스포츠 팀들로는 NFL 미식축구뉴잉글랜드 패트리어츠, 메이저 리그 베이스볼 야구 팀 보스턴 레드삭스, NBA 농구 팀 보스턴 셀틱스[10], NHL 아이스하키보스턴 브루인스, MLS 축구팀 뉴잉글랜드 레볼루션 등 미국의 대형 스포츠리그의 팀이 전부 존재한다. 대학 스포츠로는 보스턴 칼리지의 풋볼과 전국구급인 하버드 조정(rowing)팀 정도가 유명하다. NCAA 토너먼트 나간 하버드 농구팀 무시하나요 원래 아이비 리그는 토너먼트에서 한자리 주지 않나?

8. 교육[편집]

미국에서도 유서깊은 교육의 고장이다.
1636년 설립된 보스턴 라틴 학교는 미국 최초의 고등 교육 기관이며[11] 코난 오브라이언이 다트머스 못가고 간 어느 지방대와 최첨단 과학의 산실이자 우주 최강 공돌이돈 많은 갑옷 덕후의 모교로 알려져 있는 또 다른 지방대, 그리고 세계최고의 국제관계및 국제법 대학원이 있는 터프츠 대학교, 리버럴 아츠 칼리지(LAC) 중 세계 최고라는 윌리엄스 칼리지와 애머스트 칼리지, 에릭남이 나온 보스턴 칼리지가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 밖에도 필립스 아카데미와 같은 명문 기숙학교들과 50여 개의 명문 대학들이 매사추세츠 주에 위치하고 있다.

9. 대중 매체[편집]

디파티드, 굿 윌 헌팅, 스포트라이트, 미스틱 리버, 더 히트(The Heat)[12], 셔터 아일랜드의 배경이다.

폴아웃 시리즈에서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이웃 주들인 뉴햄프셔, 버몬트, 로드아일랜드, 코네티컷, 메인[13]과 하나로 합쳐진 '뉴 잉글랜드 커먼웰스'로 재탄생한다.[14] 바로 이 뉴 잉글랜드 커먼웰스가 폴아웃 4의 무대가 되었으며, 상술했듯 과거에 매사추세츠 커먼웰스가 정식명이었던걸 반영한건지 다른 커먼웰스들이 전쟁 후 'XXX 황무지'(예: 수도 황무지, 모하비 황무지 등)라는 식으로 불리는 반면 이 곳은 전후에도 커먼웰스라 불린다.

크툴루 신화에 등장하는 가공의 도시 아캄 시가 매사추세츠 주에 있다.

대항해시대 4에 나오는 보급항 "코드"가 이곳 소속이다. Cape Cod 라고 검색하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10. 출신 인물[편집]

10.1. 정치 및 군사계[편집]

10.2. 경제 및 산업계[편집]

10.3. 문학계[편집]

10.4. 영화계[편집]

10.5. 음악계[편집]

10.6. 건축계[편집]

10.7. 스포츠계[편집]

[1] 미국의 광역행정구역 중 매사추체츠, 켄터키, 펜실베니아와 버지니아가 주의 공식명칭으로 커먼웰스를 사용하는데, 이 '커먼웰스'는 올리버 크롬웰이 수립한 잉글랜드 공화국(The Commonwealth of England) 이래 역사적으로 왕에 의해 지배되는 식민지(royal colony)가 아닌, 시민(common)들의 복지(wealth=welfare)를 위해 성립된 정부에 의해 통치되는 지역이라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2] 뉴햄프셔 일부를 포함한다.[3] 2014-2015년 총 적설량이 2.6미터로 지역 기상관측 역사상 최대적설량을 기록했다.[4] 뒤의 set는 지소격조사 s와 처격조사 et.[5] 미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길거리에서 술병을 딴 채로 들고 다닐 수 없지만, 매사추세츠는 아예 술병을 내놓고 다니는 것 자체가 불법이다![6] 심지어 2000년대 초까지는 아예 일요일 하루종일 술을 팔지 못했다![7] 물론 광범위하게 봤을 때 4가지로 나눌 수 있긴 하다. 동부, 남부, 중서부, 서부 억양은 분명 제각각 뚜렷한 차이가 있다.[8] 봐스띤; Standard American English(즉, 표준어)의 발음은 바스턴 내지 보스턴에 가깝다.[9] 출생은 캘리포니아지만 아기 때 매사추세츠로 이사. 매사추세츠 출생인 친동생 케이시 애플렉도 출연한다.[10] 아예 팀 이름이 아이리쉬 아메리칸들의 조상격인 켈트족을 가리키는 말이니 말 다했다.[11] 현재는 우리나라의 특목고에 해당하는 magnet school로 운영되고 있다. 하버드 의대 바로 맞은편에 위치.[12] 샌드라 불럭 주연의 영화. 마이클 만 감독의 히트(Heat)와는 다르다. 이쪽은 LA가 배경이다.[13] 상술했듯 메인은 원래 메사추세츠의 일원이었다가 1823년 분리되었다.[14] 여기들만 이런건 아니고 다른 주들도 몇개주들씩 합쳐져 각각 XXX 커먼웰스라는 이름으로 묶인다. 물론 사람들은 여전히 예전 명칭으로 불렀고 심지어 전후에도 '콜로라도', '애리조나', '캘리포니아' 등의 예전 명칭을 계속 쓰지만.[15] 존 애덤스의 부인이자 존 퀸시 애덤스의 어머니.[16] 미국 제5대 부통령, 재임 중 사망한 두번째 부통령이다.[17] 참고로 이 사람, 매사추세츠 주지사도 지냈는데, 게리맨더링의 어원(...)인 사람이다.[18] 텍사스에서 석유사업을 했다.[19] 존 애덤스의 아들.[20] 주홍 글자의 작가.[21] 온 더 로드를 쓴 소설가.[22] 월든의 작가.[23] 인생찬가의 작가. 보스턴 시내 찰스강에 그의 이름을 딴 다리가 있다.[24] 메인 주가 매사추세츠이던 시절의 메인 지역에서 출생.[25] 작은 아씨들의 작가.[26] 뉴 키즈 온 더 블록의 멤버이자 마크 월버그의 형, 현재는 배우로도 활동 중이다.[27] 캘리포니아에서 태어났으나 매사추세츠로 이주.[28] 자란 곳은 메릴랜드.[29] 벤 애플렉의 남동생. 이쪽은 태어난 곳도 매사추세츠다.[30] 자란 곳은 뉴저지.[31] 음악 제작자 겸 게임 프로듀서이다. 대표작은 언더테일.[32] 건축가.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Form follows function)'는 명언을 남겼다.[33] 자란곳은 뉴욕주.[34] 자란 곳은 코네티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