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했어요

최근 수정 시각:

15초부터.

원본 풀영상

1. 유래2. 영향3. 인기와 패러디4. 기타5. 관련 문서

"亡했어요."

1. 유래[편집]

Disaster

2007년 1월 27일, XTM스타크래프트 경기인 CJ 슈퍼파이트 - 에이스 결정전 토너먼트 1차전[1] 당시 공군 ACE 소속이었던 임요환과 당시 STX SouL 소속이었던 박정욱의 경기에서 언덕 본진에 벌처가 난입하자 해설자 우승기가 중계에서 하라는 해설은 안 하고 "망했어요... 망했어요..."만 계속 뇌까리면서 디시인사이드 스타크래프트 갤러리를 비롯한 스타크래프트 관련 커뮤니티에서 대세가 되었다. 물론 난입한 벌쳐를 도저히 처리할 방법이 없는, 정말 망한 상황이기는 했지만, 그래도 대부분의 해설자들이 경기의 흥미를 돋우기 위해 마지막까지 억지로나마 가능성을 따지며 해설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여러모로 성의있는 자세라고 보기는 어려웠다.

아-스파이더 마인 심어놓고 아 탱크 잃으면 아- 레↗이↘스밖에 막을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레↗이↘스밖에 없어요
이전에도 우승기는 울트라리스크고릴라로, 스파이더 마인스파이더맨이라고 칭한다든가 드라군드래곤으로 잘못 발음한다든가 하는 점 때문에 논란이 많았는데 '초보자들이 접하기 쉬운 해설'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등 우승기를 좀 더 지켜보자는 의견도 일부 있었다. 의외로 게임을 보는 눈이 나쁜 것도 아니었다.

실제로 위 영상보다 약간 앞인 '망했어요' 드립 직전만 해도, '아카디아는 본진이 언덕이라 입구를 잘 막으면 충분히 벌처 수비를 할 수 있다'고 말하는 등 나름대로 맥을 잘 짚는 모습도 보였다. 영상 초반을 보면 알겠지만 박정욱이 탱크 2대를 진출시키는 과정에서 임요환의 벌처 난입에 당한 것이다. 우승기의 말처럼 탱크가 언덕을 막고 있었다면, 스파이더 마인이라는 변수가 있지만 임요환의 난입도 쉽지 않았을 것이다.

참고로 저 '망했어요' 해설 이후 박정욱이 레이스 2대로 어찌어찌 벌처를 막아내고 레이스로 견제하면서 역습을 가려하나 골리앗이 입구도 벗어나기 전에 마인에 당한 뒤 반대로 골리앗을 끌고 온 임요환의 추가 러시에 결국 GG. 해당 경기 전체 영상

이때 인기를 끌지 못한 것은 CJ미디어가 슈퍼파이트를 진행했으나, 프로리그 중계권 사태 때문에 협회와 손잡았던 (CJ미디어의) 슈퍼파이트가 도매금으로 까인 탓도 있었다. 심지어 슈퍼파이트 5회 최강종족전에서는 한 사람이 '협회는 개인리그 중단 사태에 대해 해명하라'는 말패를 숨겨 들고 왔으며, 그것이 화면에 잡히자 해설이 중단되고 환호성이 들릴 정도였다. 당시 해설가였던 김양중이 이에 대해 설명을 하려는 장면도 있지만, 정일훈이 말을 돌려서 설명을 못 했다. 게임에서 유닛이 상대 본진으로 난입하는 중요한 상황이긴 했지만.

또한 선수들의 경기력도 그다지 좋지 못했는데, 최강급의 선수들을 초빙했음에도 공식전이 아니라서 그런지 경기를 설렁설렁 치르는 경향이 있었다. 이런 상황인데 경기력이 좋게 나올 리가 없었다.

게다가 해설가들에 대한 평도 매우 안 좋았다. 김동수가 해설 자리에서 내려온 뒤로 정일훈 캐스터를 제외한 김양중과 우승기가 해설을 너무 못하는 바람에 슈퍼파이트를 도저히 못 보겠다는 의견이 쏟아질 지경이었다. 결국 해설가들의 개삽질 때문에 슈퍼파이트가 망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정일훈과 김동수도 애초에 온게임넷MBC GAME과 계약 상태가 아닌 해설을 찾다 보니, 중계를 쉬고 있었던 저 잉여 두 명을 섭외했던 것.

1화부터 해설을 맡았던 김양중 또한 해설가 타입이 아니었는지 경기마다 거의 말을 못 꺼내는 지경이었다. 결국 '망했어요' 이후 슈퍼파이트는 e스포츠 팬들의 분노로 인해 수습 불가 상태가 되었고 동시에 엄청난 조롱거리가 되었다. 그 뒤 5회 때는 우승기가 하차하고 안준영을 투입해서 부진을 만회하려고 했지만 이미 슈퍼파이트는 하락세였던터라 결국 망했다.

2. 영향[편집]

사실상 말이 씨가 된다는 것을 보여 준 케이스다.

이 경기 이후 박정욱의 별명은 "망한 테란"이 되었다. 게다가 이후에 있었던 프로리그에서 잇따른 악재를 겪었는데, 이성은에게 벌쳐 난입을 허용하고 9분 만에 패스트 핵미사일 관광[2]을 당한다거나, 프영호[3]신상호를 상대로 스파이더 마인 역대박을 당하는 등 정말 망테가 되어 갔다(...) 그리고 이들 모두 스파이더 마인이 끼어 있었던 사건인지라, 어째 스파이더 마인과 인연이 안 좋다. 2007년 전기 리그에서 이영호를 제치고 프로리그 신인왕까지 수상하는 데다 저그전 전승이라는 대기록을 세웠음에도 이조차 망테 포스에 묻혔다.

당연하겠지만, 박정욱은 상기한 "망한 테란"이란 별명을 매우 싫어한다.[4] 그리고 그 별명의 장본인인 우승기도 매우 싫어하며, SouL의 코치로 있었을 때 김동건과 함께 출연한 성춘쇼 30회에서 정인호의 질문에 대놓고 길거리에서 우승기를 만나면 "짤 없다"라고 말했을 정도니 박정욱과 우승기가 만난다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5]

슈퍼파이트 이후 잇따른 악재를 겪은 끝에 결국 박정욱2008년 9월 23일공군 ACE도 아니고, 현역 육군으로 입대했다. 그것도 102보충대에 걸리는 바람에, 군대마저 빼도박도 못하고 강원도 확정으로 망했어요..... 그것도 지뢰가 꽤 매설되어 있는 최전방 지역 중 하나인 인제에서 복무했다.반면 우승기카투사로 복무했다는 것

박정욱2010년 8월 5일에 제대하고 나서 SouL에 복귀해서 테란 전담 코치로 선임되었고 본인이 속한 팀이 선전하면서 망했어요 사건 이후의 부진을 만회했으며 이제는 코치에서도 은퇴해서 그냥 야인일 뿐.

또 슈퍼파이트는 얼마 안 가 프로리그 중계권 사태가 터지면서 그 여파로 CJ미디어도 슈퍼파이트를 포기하면서 진짜로 망해 버렸다. 슈퍼파이트 게시판에는 '망했어요~ 아 슈파 슈팔? 망했어요~' 만 도배되어 있다. 그야말로 말이 씨가 된 상황이다.

아무튼 슈퍼파이트 중계 이후 '망했어요' 는 말 그대로 망한 상황에서 외치는 관행어가 되었다. 요즘은 OGN김태형 해설이 많이 쓰는 중이나 요즘은 원본인 스타크래프트 중계를 함부로 사용했다가는 '스덕후'라고 까인다. 애초에 스타판의 입지가 좁아진 탓도 있지만... 요즘에는 해설자 임성춘쇼 리플레이 황당무적에서도 자주 애 먹는 경우가 있다.

망했다는 표현은 본래 기존에도 자주 쓰이던 표현이다. 엄재경 해설이 해설 초기 경기가 기울어지면 '끝났죠'라고 자주 표현했다가 역전당하는 일이 잦아지자, 대체할 단어를 고민해 나온 것이 '망했죠'다. 허나 한때 엄재경 해설을 특징하는 말이기도 했던 이 말은 '망했어요'가 등장한 이후 완전히 묻혀 버렸...

3. 인기와 패러디[편집]

...지만! 2008년 말 이 스타크래프트 중계와 스트라토바리우스의 'Forever'[6]를 합성한 것이 HIT 갤러리에 등극했다. 이것을 'Forever' 와 싱크로를 맞추려다가 원래 해설보다 목소리를 느리게 할 수밖에 없었는데, 그 버전에서 "망했어요"가 마치 초상집에서 곡하는 것처럼 느리고 구슬프게 들린 것이 인기를 끈 것이다. 공교롭게도 실제 Forever의 가사속 화자도 상황이 딱 망했어요라는게 함정

이 게시물이다.

2010년 6월 17일(한국시간 기준) 남아공 월드컵 H조 경기에서 스페인이 스위스에게 뜻밖의 패배를 당하면서 졸지에 알거지가 대량으로 양산된 토토 갤러리의 처참한 분위기를 나타내는 데 저 위의 느린 재생 BGM으로도 쓰였다.

아래는 적절한 패러디 예시들

어어어어! / 어어어 들어가면 큰 일 나죠, 이거는!
아아아아아! / 들어갔어요, 들어갔어요!
으아아아아! / 자, 스파이더 마인 심어놓고
야아아아 박정욱! / 자, 이거 큰일 났습니다, 큰일 났습니다.
아아아아아! / 거기서 탱크 잃으면 큰일이에요!
망했어요~ / 탱크 한 개 깨졌고!
망했어요... 아~ / 벌쳐가 들어가면 무방비상태!
망했어요, 박정욱! 아~ / 자 이 경기, 마인 심어놓고 쭉 들어갑니다,[7] 임요환!
박정욱~ 박정욱~ / 레이스밖에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레이스밖에!
망했어요, 이 게임 / 아, 박정욱!
아~ 피해가 너무 크다아아아아앜! / 으아아아아아아아!

4. 기타[편집]

코미디 프로그램 갤러리 등지에서는 1박 2일이명한 PD의 이름을 따서 '명했어요'라고 불렀다.[8]
1박 2일 2기에서 망했어요 드립을 정식으로 사용했다. 빙고 복불복 게임에서 멤버들이 실패할 때마다 "망했어요" 딱지를 붙였다. 특히 제일 많이 나오는 멤버는 역시 김종민이었다가 아들이 자막이 나오면 좋아한다는 이유로 차태현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차태현은 이 이후로 더욱 안 좋던 불운이 강화되었다(시즌 2 겨울 내내 야외취침에 당첨) 그러다가 시즌3에는 차태현보다 더 운빨 바닥인 김주혁이 나타나면서 이 자막이 전승될 확률이 높아졌지만, 풍도 여행에서 다시 차태현에게 돌아왔다. 그리고 지금까지 망했어요 자막은 차태현에게 유지되는 중.

나올 상황이 상황이라 그런지 2009년 중후반기부터는 강한 느낌의 어휘나 욕설과 조합되고 있다. 시망(X발 망했다), 개망, 좆망, 똥망 등등...

2013년 12월, 스타크래프트 방송 중계의 계보를 이은 롤챔스의 윈터 시즌이 진행되고 있었는데, 여기서 내셔 남작이 너무나 어이없게 뺏기는 일이 발생하자 중계진들이 전부 '망했어요!'를 연발, 이 때의 일을 떠올리는 사건이 또 한 번 발생했다. 클템의 한술 더 뜬 '삼대가 망했어요!' 드립이 일품. 자세한 사항은 PANDORA TV Champions Winter 2013-2014/16강 항목 참조. 그리고 2016 꼬깔콘 LOL Champions Korea Spring/10주차 롱주 vs CJ 3세트에서도 마지막 한타에서 롱주가 대패하자 망했어요 드립이 또 나왔다.

2017 오버워치 월드컵에서도 나왔다. 16강 한국 vs. 러시아 전에서 러시아측의 ShaDowBurn 선수가 결정적인 순간에 나노0검[9]을 시전하는 바람에 국내 중계진이 "나노용검, 망했어요!"라고 외쳤고 그렇게 러시아는 16강에서 떨어졌다.

유행어가 나온지 10년이 된 2017년에는 나무위키의 무분별한 남용을 비판할 때 주로 쓰인다.

페이스북에도 동명의 페이지가 존재한다. 실제로 '망한' 사례 짤들 위주로 올라오지만 상당히 시사적·정치적·사회적 이슈들도 종종 올라온다. 관리자는 대부분 코멘트 없이 짤만 올리며, 페이지 팔로워들이 진보적인 성향을 보이는 편이다. 페이지 관리자도 이 문서를 본 듯 하다. 본인은 진보 성향이 아니라고 게시글의 댓글로 남겼다.그리고 해당 댓글에는 진보가 아니면 이긴보 성향이냐는 아재개그 대댓글이 달리고 있다

5. 관련 문서[편집]

[1] 슈퍼파이트의 4번째 대회로 이 대회는 당시 12개 프로 게임단이 에이스 결정전처럼 선수 한 명이 팀을 대표해서 겨루는 단판 토너먼트 방식이었다. 참고로 우승팀은 마XX의 활약이 돋보인 CJ 엔투스가 차지했다. [2] 참고 : 이성은 vs 박정욱 - https://www.youtube.com/watch?v=9dWIbwciHz4 [3] 참고 : 박정욱 vs 이영호 - https://www.youtube.com/watch?v=8F7bXc1NKb0 [4] 특히 우승기는 프로게이머에 대한 지식도 없었던 편이었다. 그의 이름을 박정우라고 부른다든가, 4년 차 프로인 나도현을 신인이라고 부른다든가.....[5] 당연하지만 우승기를 만나면 두들겨 패겠다는 말로 받아들이면 곤란하다. 다만 상당히 어색한 만남이 될 가능성은 높다.[6] KBS의 전설적인 시청률을 모았던 최수종, 이승연, 배용준 주연의 드라마 "첫사랑"에서 OST로 쓰이기도 했다. 또한 가사가 다르고 속도를 높여서 고려대학교의 응원가로 쓰이고 있다.[7] 몬데그린으로 '초토화됩니다'로 들리기도 한다. 박정욱의 본진이 초토화될 상황이니 묘하게 말이 된다.[8] '망한글' 을 '명한글' 로 쓰기 시작하면서 변형된 형태가 사용되었다. 당시 코갤 이용자들이 이 PD의 연출 성향을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기 때문.[9] 나노 강화제를 받고 용검으로 한 명도 못 죽였다는 소리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