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명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한자: 亡命
영어: (정치적인 의미) Asylum, Exile[1]

1. 개요2. 단체의 망명
2.1. 망명 대학2.2. 망명 정당2.3. 망명 스포츠 팀
3. 기타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자기 나라에서 정치적인 이유로 박해받고 있거나, 그럴 위험이 있는 사람이 이를 피하려고 외국으로 몸을 옮기는 것을 말한다.

난민과 비슷한 말 아님? 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엄연히 의미 차이가 있다. 1) 난민은 국내에서 움직여도 난민이지만 망명은 반드시 해외로의 탈출을 전제로 하고, 2) 난민은 정치적 이유뿐만 아니라 신분상의 이유로도 인정되지만 망명은 정치적인 이유만을 수반한다는 것이다.

2. 단체의 망명[편집]

개인이 아닌 단체도 망명을 하여 외국에서 존재를 이어나가는 경우가 있다. 정부가 망명을 하면 망명 정부가 되는 것이지만,[2] 정부 이외에도 대학이나 정당이 망명 단체로서 이어나가기도 있다.

2.1. 망명 대학[편집]

가장 잘 알려진 사례로는 재대복교가 있으며 숭실대학교, 송도고등학교 같은 국내의 실향 학교들도 망명 학교라고 할 수 있다. 베를린 훔볼트 대학교동독으로 넘어가면서 서베를린에 베를린 자유대학교가 세워졌다.

그 외 사례들

2.2. 망명 정당[편집]

보통 야당의 활동이 금지된 일당제 또는 독재 국가로부터 망명 정당이 있다. 가령 과거 조선민주당 같은 실향 정당이나 중국 민주당이나 베트남 국민당 등이 있다.

2.3. 망명 스포츠 팀[편집]

3. 기타[편집]

냉전 시절 공산권에서는 자유진영을 엿 먹이고 경제적 비용을 아끼기 위해 정신병자, 범죄자, 연쇄살인마, 아동성범죄자, 장애인, 치매 환자, 무연고 노인 등을 정치적 망명인으로 꾸며서 자유진영으로 대대적으로 떠넘겼다.

그리고 이란에서 아야톨라 루홀라 호메이니에 의한 이란 혁명이 일어나자 당시 이란 왕이었던 모하마드 레자 팔라비는 미국으로 망명을 가게 되었는데, 바로 주 이란 미국 대사관 인질 사건이 발생하면서 사실상 미국에서 쫓겨나 이집트에서 객사했다. 다만 구 왕세자를 포함한 팔라비 왕조의 왕족들은 여전히 미국에서 보호하는 중.

영국일본미국동맹국인 나라들은 나라가 망했을 때 영국 여왕/일본 천황 등은 미국군 장병들의 도움을 받으며 미국으로 피난가게 되고 미국 대통령의 보호를 받게 된다. 워싱턴 D.C.에 집이 마련되고 구 영국 왕족들/구 일본 황족들의 생활비는 미국 정부에서 부담하는 게 원칙이다. 전술한 이란과 같은 원리.

4. 관련 문서[편집]

[1] 유배를 가리키기도 한다.[2] 정부가 망명하면 뭐하냐고 묻는 사람들을 위해 예를 하나 들자면 기초 역사 공부한 한국인들은 모두 아는 이게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