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카페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특징
2.1. 남편 및 시어머니에 대한 증오
3. 만화
3.1. 개요3.2. 스토리3.3. 등장인물

1. 개요[편집]

기혼 여성들이 살림, 육아 등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가입하여 활동하는 인터넷 카페를 통틀어 이르는 말. 주로 네이버 카페에 많이 있으며, 카페 이름은 지역 이름을 따서 짓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OO시에 거주하는 엄마들을 위한 카페 이름은 'OO맘 카페'가 되는 식. 또한 카페 회원들의 닉네임은 자신의 자녀 이름을 따서 짓는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여자들만의 이야기가 많이 오가는 곳이고, 남성이 들어와서 불미스러운 글을 남기는 것을 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여성만 가입 가능하도록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네이버 카페의 경우 해당 카페 운영자가 가입 성별 설정을 지정해 놓아서 여성으로 본인인증된 사람의 가입만 허용한다. 그러나 남자들의 육아 활동 참여가 늘어남에 따라 육아정보가 필요한 남성들을 위해 '맘&파파 카페'라 하여 남성의 가입이 허용되어 있는 곳도 있다.

기혼자들에다가 아이를 키우는 주부들이 대부분이다보니 이들은 특히 페미니스트라 주장하는 일부 어리거나 젊은 여성들의 입장에 상당히 부정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다. 맘카페 회원들의 글만 봐도 페미니스트가 무슨 소용이냐, 같은 여자로서 수치스럽다는 등 페미니스트에 상당히 부정적인 성향이 깊은 편이다. 또한 혜화역 시위에 대해서도 회원들 대부분이 상당히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쟤네들은 남자 안 만나나, 결혼은 안해? 라거나 일부는 애들에게 나쁜 악영향을 줄까봐 시위 얘기를 숨기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같은 여자이지만 남성과 결혼하여 아이를 키우거나 아이를 가질 예정인 엄마들이라 회원 대부분은 이러한 성향이 많은 편. 그래서 그런지 같은 여성이라지만 페미니스트를 자칭하는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도 맘카페 회원들이나 반(反) 페미를 주장하는 주부들에 대해서는 상당히 적대적인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이들은 메갈리아나 워마드에 대해서도 상당히 적대감을 품거나 반감을 품는 회원들이나 주부들도 많으며 그런 것을 하는 여자들을 보면 한심스럽고 나중에 뭐가 될라냐며 쓴소리들을 내는 편이다. 오히려 세상물정도 모르고 연애도 안해보고 애도 안 키워본 어린 것들이 뭘 알아야지라거나 니들도 우리처럼 늙어봐. 지들은 평생 젊게 사는 줄 아나봐며 비난하는 경우도 있다.

다만 맘카페도 20대 중후반 회원들이 꽤나 많은편이며 (20대 초반도 가끔은 보이지만 흔치는 않다)30대 초반 나이대도 상당히 많은 편이다.

매우 극단적이고 반사회적인 여초 성향의 여초 카페나 트위터만 가봐도 대개는 같은 여성이면서도 주부들이나 맘카페 회원들을 아줌씨, 늙은 퇴물들, 맘충이라며 싸잡아 비난하거나 모독하는 글도 검색되어지며 맘카페 회원들의 행동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많다. 이들은 노키즈존 문제에 있어서도 대립적이고 갈등적인 성향도 깊다.이들 대부분은 맘카페 회원이나 주부들을 여자 꼰대, 아줌씨, 맘충이라고 비난한다.

또한 동성애에 대해서도 회원들 대부분이 부정적인 성향이 많은 편이라 호모포비아 성향의 회원들이나 주부들도 많다. 대개는 자식들에게 악영향을 끼칠까봐 우려한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여기에 난민 유입에 대해서도 회원들 대부분이나 카페 대부분이 반대 성향 및 입장을 보인다. 회원들 일부는 이미 한국에 들어온 난민도 우리 자식들 안전을 위해서 추방해야 한다고 호소하고 있다.

또한 정치적으로도 비교적 연령대가 높은 주부들이라 교육 및 행정면에서 입김이나 영향력도 있는 편이다. 아이들을 키우는 주부들이나 아이 엄마들이 많다보니 교육정책에 대해서는 대부분이 예민해보이는 성향이 많으며 정치적인 관심도 매우 높은 편이라 왠만한 국회의원이나 교육감, 시장이나 군수 혹은 구청장은 물론 학교 교장들 조차도 맘카페의 회원으로 있는 주부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겠다고 할 정도로 영향력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도를 넘어 ~하지않으면 맘카페에 올려 불매운동을 하겠다, 안좋은 소문을 퍼뜨리겠다고 언급하는 몰상식한 사람들도 있다. 꼭 맘카페가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모인 커뮤니티의 영향력은 상당하기 때문.

2. 특징[편집]

2.1. 남편 및 시어머니에 대한 증오[편집]

경우에 따라 이들은 남편 및 시어머니에 대한 증오성향의 글도 남긴다. 남편이나 시어머니한테 텃세부림 당해봤다는 주부들일수록 이러한 글이 많은 편으로 그 나물에 그 밥이라거나 시어머니조차도 자기 자식놈 감싸기에만 급급한 노슬아치들이라며 성토하는 경우도 있다. 자기는 젊은시절을 보내지 않아봤냐, 자기도 그 시어미한테 괄시받고 구박받고 살아보지 않았냐며 성토하는 글이 나온다.

3. 만화[편집]

글작가:AA MEDIA
그림작가:쫑군

3.1. 개요[편집]

탑툰에서 매주 일요일에 연재되는 작품이다.

참고로 쫑군은 AA MEDIA 측의 달곰작가의 트롤짓으로 자신의 연재작이 조기종영 당했지만 맘카페 그림작가로 다시 취직?을 하게 되었

3.2. 스토리[편집]

제일 신도시에 사는 유부녀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유부녀들이 불륜을 당연시 하는 세계관이라서 NTR 물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비추천 하고 NTR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겐 강추한다.

3.3. 등장인물[편집]

시우맘: 작품의 주인공으로 처음엔 정조를 지키는 현모양처로 묘사하나 점차 타락하여 캐릭터가 점점 걸레로 변해가는 모습을 보인다.

수민: 시우맘의 첫번째 불륜상대로 시우맘뿐만 아니라 다른 유부녀들과 성관계를 갖는다.

고원장: 시우맘의 두번째 불륜상대로 사실상 시우맘과 조건만남의 형태로 관계를 가진다.

박사장: 시우맘의 세번째 불륜상대로 조폭으로 추정된다.

현준맘: 시우맘 성격이 악독해지는 계기를 준 인물이며 라이벌이다. 최근 연재분에서는 공통된 적에 맞서기 위해 힘을 합치려는 모습을 보인다.

회장: 맘카페의 회장으로 작중 최종보스격인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