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이 문서의 r140번째 버전에 https://twitter.com/dndudwp99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해당 버전은 저작권을 침해한 것이기 때문에, 해당 버전으로 문서를 되돌리거나 그 버전의 문서를 링크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만일 되돌릴 경우 저작권 침해로 간주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나무위키:프로젝트/출처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1. 만세(萬世)2. 만세(萬歲)
2.1. 감탄사2.2. 집단 구호2.3. 장수를 기원하는 축복어, 만세(萬歲)의 원관념
2.3.1. 동양2.3.2. 서양2.3.3. 실제로 장수한 왕들
2.4. 같이 보기
3. 다음 만화속세상의 줄임말4. 야구 은어5. 세븐틴미니앨범 2집 타이틀 곡 만세

1. 만세(萬世)[편집]

만(萬)은 높은 숫자라는 뜻이고, 세는 세대(generation)를 뜻한다.
아주 긴 세대동안, '영원에 가까울 만큼 대대로'의 뜻을 가진 말. 비슷한 뜻의 불교용어로 만겁이 있다.

예: 천년만세

2. 만세(萬歲)[편집]

영생의 의미가 원관념이고, 확장되어서 관념, 물질 등이 영원하기를 원하는 것을 뜻하고 더 확장해서 무언가를 응원하고 찬양하는 의미로 쓰인다.

2.1. 감탄사[편집]

만세는 정말 기쁜 일이나 경사스러운 일이 일어났을 때 환호하는 말이거나 국가행사에서 국가나 지도자를 찬양할때 쓰는 말. 지구촌 공동으로 두손을 하늘 높이 올리는 몸짓(제스쳐)이 동반된다.

미국영국에서는 허레이/후레이(Hurrah/Hooray), 중국에서는 완쒜이(万岁, wànsuì), 일본에서는 반자이(万歳, ばんざい), 프랑스에서는 비브(Vive), 스페인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에서는 비바(Viva), 러시아에서는 우라(Ура), 독일에서는 하일(Heil)[1], 비밧(Vivat) 등으로 표시된다.

천안문에도 있다. 왼쪽에는 중화인민공화국만세(中华人民共和国万岁), 오른쪽에는 세계인민대단결만세(世界人民大团结万岁).

2.2. 집단 구호[편집]

그냥 시위를 하기 위해 모인 집단 혹은 군인들이 전쟁에서 돌격할 때도 만세라는 구호를 외친다. 해외에선 '10 thousand years' 이라는 단어로도 알려져 있다.

2.3. 장수를 기원하는 축복어, 만세(萬歲)의 원관념[편집]

천세(千歲)를 누리소셔 만세(萬歲)를 누리소셔
무쇠 기둥에 꼿 픠여 여름이 여러 따드리도록 누리소셔.
그 밧긔 억만세(億萬歲) 외(外)에 또 만세(萬歲)를 누리소셔.

- 청구영언(靑丘永言) 중에서 -

2.3.1. 동양[편집]

주로 이나 황제등의 높으신 분들에게 쓰이는 말. 중국문화의 영향권인 동아시아 국가들(한국, 중국, 일본)에서 흔히 발견된다.
명절에 주변의 어르신들께 쓰는 '백년향수' 하십시오의 강화버전이고, '만수무강 하십시오'의 뜻과 같다.

만(萬)이라는 숫자의 의미에 무한이라는 뜻이 있기 때문에[2] '만살까지 살면 그 다음엔 죽어도 상관없다'라는 의미가 아니고 장생(長生) 혹은 영생(永生)을 축복하는 말이다. 조선의 왕은 중국 때문에 황제라 칭할 수 없었고 공식 석상에서 황제보다 한 단계 낮춘 '천세'라는 말을 써야만 했지만, 비공식 석상에서는 효율적인 아부를 위해 만세를 쓰기도 했다. 외왕내제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다

터키에서도 비슷한 표현이 있는데, Padişahım çok yaşa!(파디샤흠 촉 야샤!) 가 그것이다. 직역하자면 '나의 황제(=파디샤)여 오래 사소서!' 정도 되며 신하나 백성들이 파디샤를 알현할때 두번 제창하는것이 원칙이었다[3]. 여기서 파생된 표현으로 Yaşasın!(야샤슨) 이나 Yaşa!(야샤)가 있는데, 이쪽은 영어의 hurray처럼 감탄사로 쓰이는중.

2.3.2. 서양[편집]

비슷한 말로 'Long live the King' 또는 'Long live the Emperor'이 있다. 정확히는 전자는 '천세', 후자가 만세에 가깝지만 보통 전자를 많이 쓰기 때문에 무난하다.

가장 오래된 기록은 1422년인데 프랑스의 '샤를 6세'가 죽고 샤를 7세가 왕위를 계승했을 때 '선왕의 죽음과 신왕의 즉위'를 알리는 말로서 선언되었다.

“Le Roi est mort, vive le Roi!” = “The King is dead. Long live the King.”

이 말이 줄여서 'Long live the King'으로 쓰이며 뜻은 동양권의 만세(萬歲)와 같다.

영국처럼 여왕의 경우에는 왕(King)을 여왕(Queen)으로 바꿔서 쓴다.

라이온 킹스카무파사에게 하면 더이상 만세가 아니게 된다

2.3.3. 실제로 장수한 왕들[편집]

2.4. 같이 보기[편집]

3. 다음 만화속세상의 줄임말[편집]

다 줄이면 다시 만난 세계도 다만세가 된다

4. 야구 은어[편집]

야구팬들 사이에서 야수가 플라이볼을 놓치는 에러가 터진 상황을 일컫는 은어. 플라이볼 수비 모션과 2번 항목 만세 제스쳐가 비슷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탄생한 은어로 추정된다. 심지어 선수들 사이에서도 플라이볼 포구 미스를 의미하는 은어로 쓰이는 것 같다. "만세 부르고, 알도 까고. 지난해 실책이란 실책은 다 해봤다."

비슷한 의미의 은어로 봉산탈춤, 히 드랍 더 볼이 있다.

양준혁의 만세 타법도 만세지만 이건 에러가 아니다.

5. 세븐틴미니앨범 2집 타이틀 곡 만세[편집]

2.1문단의 뜻으로 쓰였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고.

[1] 과거에는 잘 쓰던 말이었지만 지금은 금기어가 되어버렸다. 이유는 다 아시다시피(...)[2] 예를 들면 만물(萬物)이라는 말의 뜻은 '세상의 온갖 것'.[3] 터키의 사극인 무흐테솀 유즈이을에서는 포고꾼이 새 황제의 즉위를 백성들에게 전하면서 이 말을 선창하며, 백성들은 그에 화답하는 장면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