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나이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한국에서의 현실
2.1. 만 나이 상용화의 당위2.2. 도량형과의 비교
3. 활용
3.1. 여러 사이트3.2. 위키에서의 경우

이하 서술은 만 나이로 합니다. 세는나이로 적을 때는 "세는나이"를 붙여서 서술합니다. ex) 세는나이 XX세

滿 나이

[팩트체크] '세계 유일' 한국식 나이 셈법, 확인해보니 (JTBC)

1. 개요[편집]

표준적 나이 산출법으로, 국제 표준이다. 대한민국에서도 법률적으로는 이것을 표준으로 채택했다.

1962년 대한민국에서 기존의 단기력을 서기력으로 전환할 때, 나이 셈법을 만 나이로 통일하라는 지시가 떨어졌다. 거기다 법률에서도 이쪽을 표준 나이로 잡았다.

다만 몇 가지 예외사항(유흥업소 출입 제한 같은 일부)이 있긴 한데, 이럴 때는 소위 '연 나이'라는 가상의 개념을 사용한다는 거다.[1] 참고로 연 나이란 언론보도 일선에서 관행적으로 쓰이는 나이로, 세는 나이에서 무조건 1을 빼는 개념인데 이는 세상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엉터리 나이셈법이다. 법적으로 세는 나이를 쓰면 안 되기 때문에 만 나이를 쓰긴 써야 하는데, 그렇다고 개개인의 생월일을 일일이 파악하기는 번거롭다는 이유로 당해 생일이 지났든 지나지 않았든 무조건 생일이 지난 것으로 간주하는 나이라 할 수 있다. 그 어떤 근거도 없이 상당수의 몰지각한 기자들이 사용하는 기형적인 나이셈법이다. 청소년보호법에서 청소년을 지칭하는 나이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조항을, 지난 2001년 모 국회의원이 연 나이라고 표현한 일을 계기 삼아 이게 마치 하나의 기준처럼 인정되는 것인 양 착각하는 듯 보인다. 상식이지만 청소년보호법의 청소년 나이조항은 연 나이라는 개념을 새로 만들거나 인정한다는 뜻이 아니라 일선현장에서 청소년의 술담배 구입을 단속할 때 일일이 생월일을 확인하기 어려운 실정을 배려하고자 하는 취지로 만들어진 것일 뿐이다. 이건 병역법에서도 마찬가지다. 다만 이런 연 나이식 법체계화 때문에 오히려 사람들이 만 나이에 대해 더 혼동스러워 지기만 했다. 그냥 자기 나이에서 1살 빼는게 만 나이로 잘못 아는 사람이 꽤 많다. 외국, 특히 영미권에서는 생년월일까지 철저하게 체크한다. 오히려 생년까지만 검사하는 한국이 특이한 것.

한 해를 하나의 기수로 여기는 세는 나이와는 달리 사람의 생일을 기준으로 나이를 계산한다. 가령 1987년 3월 1일생인 사람은 2017년 2월 28일에 세는 나이 31살이겠지만, 생일이 지나지 않았으므로 29세이다. 나머지 월일을 생략하고 연도만 표기할 경우 2017년 3월 1일부터 30세가 된다. 만은 말 그대로 365+1일(4년에 한번씩 오는 윤년)을 전부 채워야 1세인 것.

만 나이를 구하는 방법은 현재 연도에서 출생 연도를 빼고, 생일이 지났으면 그대로 쓰고, 생일이 아직 안 왔으면 1세를 줄인다.

예) 1987년 3월 1일생은
2017년이라면 "2017-1987=30", 즉 차이가 30년이니 30세를 기준으로 잡는다. 그리고 1.1~2.28일까지는 생일이 안 지났으므로 "(2017-1987)-1=29", 29세. 그리고 생일을 포함한 3월 1일 부터는 30세이다.

해당 연도

2017년

2018년

출생일 지남 여부

2017년 3월 1일 이전

2017년 3월 1일 이후

2018년 3월 1일 이전

2018년 3월 1일 이후

1987년 3월 1일 출생

29세

30세

31세

계산공식

(2017-1987)-1=29

2017-1987=30

(2018-1987)-1=30

2018-1987=31

참고로 한국에서는 과거 음력사용으로 인해 민증에 음력생일을 기재하고 음력으로 생일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런 경우에는 그 날 태어난 양력날짜 기준으로 1년이 지난 뒤 1세가 추가[2]된다. 이런 경우 원래 음력인 생일이 양력으로 취급되는 때도 있다.

모든 법정 공식나이는 '만 나이'기에 민증과 주민번호상의 음력 생일을 양력 생일로 변경할 수 있는 사유가 되어 가정법원에 신청하면 양력 생일로 주민번호 앞자리를 고칠 수 있다. 참고로 신분상 나이에 양력이 아닌 전통력으로 기재하는 경우는 한국 말고도 다른 나라에도 있었다. 종교적인 이유에서든 문화적인 이유에서든 아직도 양력 말고 문화별 전통력이 더 강하게 쓰이는 경우가 있어서 이런 곳의 경우에 옛날 한국처럼 출생신고를 그 지역 전통력으로 쓰는 경우가 있다.

2. 한국에서의 현실[편집]

한국식 나이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나 불합리성을 느낀 사람들은, 누군가가 태어나자마자 1살을 보급(?)하는 것이나 1월 1일이 되자마자 1년을 미리 완성시키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하고 더 나아가면 불만을 가진다. 또 막 태어난 아이의 나이를 無, 즉 없음을 의미하는 0살이라 하는 것을 어색하게 여기는 경우도 있다. 사실 그냥 병원에서처럼 국제 표준을 따라서 1개월, 3개월이라 하면 그만이다.[3][4]

정부에서는 딱히 국제표준인 만 나이를, 국내에서도 사회적으로 통용할 의지가 거의 없는 것 같다.[5] 예능 방송과 달리 소위 언론으로 인지하는 매체에서는 잘 지키는 편이지만 일부 기자들은 연 나이를 쓴다. 그러나 언론사나 기자에 따라 만 나이, 연 나이, 세는 나이가 혼재되어 쓰이면서부터 한 사람의 나이가 기사에 따라 3개로 나뉘는 게, 마치 3체의 분신이 나타난 듯한 느낌을 자아내고 있다.

한국 내에서 만 나이를 일상화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거나 만 나이 일상화를 바라는 사람들이 있다. 심지어 만 나이를 일상화하자는 의견이 매스컴에 나왔다. 다만 설문조사 결과로는 리얼미터의 국민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한국식 나이 유지’가 46.8%, ‘만 나이로 통일’이 44.0%로 두 응답이 오차범위(±4.3%p) 내 접전을 벌였다. # 그중에서도 20대의 젊은 층에서는 오히려 동아시아식 나이를 지지하는 견해가 더 많은 것으로 집계되었다. 의외인데, 아무래도 나이가 기수제로 작용하는 기존 문화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나이대이기 때문일 것이다. 10대 후반 20대 초반에는 1살 차이도 칼같이 따지지만, 30대 40대로 갈수록 1~2살 차이 정도는 별로 중요하지 않으며, 그것보다는 직업, 직급, 권위, 권력, 재산 같은 다른 가치가 훨씬 중요해지기 때문이다.

이것으로 유추했을 때, 만 나이와 세는나이는 한국 사회에서 어느 한쪽으로 통폐합되는 게 아니라 양쪽이 모두 공존하는 현상 유지가 앞으로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법률에 맞게끔 나이 개념을 통일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다음 문단을 참조.

한편 같은 언어를 쓰는 북한에서 만 나이가 쉽게 도입될 수 있었던 것은, 비록 무늬뿐이긴 하지만 공산주의의 영향이 크다. 공산주의에서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인간인 이상 기본적으로 모두가 평등하다는 입장을 지키고 있어 보통 동무라는 표현을 쓴다. 비록 동지동무를 상급자에게는 '동지', 동급자나 하급자에게는 '동무'라고 쓰며 약간의 차이를 두고 있긴 하지만 대개 나이보다는 직급이나 사회적 위치에 따라 나뉘는 게 보통이다.

언론보도의 경우 인물의 나이를 쓸 경우 만 나이로 표기함이 원칙이지만, 많은 언론사에서 관행적으로 [보도시점 연도-생년][6]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2017년 시점에서 1990년에 태어난 사람의 나이를 27세이라고 보도하는 식이다. 세는나이로는 28세, 만 나이로는 26세 혹은 27세일 것이다.

공소장에 기재하는 피고인이나 피해자의 나이도 만 나이이고, 재판실무상 서류에 나이를 기재하는 가장 대표적인 예가 그것이기 때문에, 한국 법조인들은 '만 나이'를 농담 비슷하게 '공소장 나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2.1. 만 나이 상용화의 당위[편집]

나이는 개인에 대한 비교판단, 비교평가 등의 준거가 되기 때문에 단순한 시간측정법 이상의 사회적 의미를 지닌다. 개인과 개인의 비교에 있어 실제 살아온 시간 차이를 하루가량으로 한정하는 만 나이와 달리 세는나이는 동일한 것을 수백 배까지 벌려 놓기 때문에 높은 오차범위를 발생시킨다. 이에 따라 세는나이는 만 나이에 비해 개인간의 신체적, 인지적 발달차이를 명확히 반영하지 못한다. 그것이 세는나이가 가지는 한계이며 이를 설명하는 것이 월령효과이다. 실제로 연말생 기피현상이나 연말생을 이듬해 1월생으로 늦춰 신고하는 ‘출생신고 늦추기’ 현상 등은 세는나이 문화권인 한국에서만 나타나는 사회문제이다. 세는나이는 1월 1일생과 12월 31일생의 살아온 시간 차이를 사회적으로 무시해 버리는 오류를 일으키기 때문에 연말출생자는 연초출생자에 비해 1년을 버리고 시작한다는 인식이 존재한다.

과거 일본의 경우에도 이에 대한 문제의식이 있었다. 가령 1개월된 아기와 11개월된 아기에게 동일한 수준의 배급량을 할당하는 것에 대한 부당함 문제, 법적 가동연령의 소멸을 근거로 하는 노인배급에 있어 연말생이 연초생보다 최대 1년가량 우선권을 갖게 되는 문제 등이 이에 해당했다. 이러한 인식은 결국 ‘나이세는 방법에 관한 특별법’의 제정 및 공포로 이어졌다. 한국의 경우에도 이와 유사한 문제의식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만 나이의 공식사용을 선언한 지난 1961년 12월 말의 여러 언론문건 등에 따르면 당시 내각을 대표하던 송요찬 수반은 '세는나이는 12월 31일생이 태어난지 하루만에 2살이 되어 버리는 모순이 존재한다.'라는 취지의 언급을 공식적으로 한 바 있다.

한편으로 세는나이 관념은 특정법률의 취지를 무력화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로 아동의 취학연령을 들 수 있다. 신체 및 정서적 발달에는 개인차가 존재하며 비슷한 발달속도를 보이는 아동들의 경우에는 월령에 따라 큰 차이가 나타난다. 이러한 사실을 감안하여 초중등교육법은 아동의 취학연령을 입학시점 기준의 만 5세~7세로 정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처럼 세는나이 문화가 지배적인 사회는 같은 해 출생자끼리만 한 학년을 이루어야 한다는 경직된 사고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상기와 같은 법률은 현실적으로 아무런 역할도 수행할 수 없다.

다른 측면에서의 문제도 존재한다. 지금처럼 법적인 나이는 만 나이,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나이는 세는나이로 양분되는 상태가 지속되면 지속될수록 정보전달상의 오해가 끊임없이 발생한다. 예를 들어 언론에서 ‘A씨(30)’이라는 보도가 나올 경우 이 사람이 만 30세인지 세는나이 30세인지 그것도 아니면 언론계 관행인 연 나이 30세인지 알 길이 없다. 이는 불필요한 인물정보 재검색을 유도하여 시간을 허비하게 만드는데 이러한 것들이 모두 사회적 비용에 해당한다. 이미 모든 법률에서 정의하는 나이는 만 나이 뿐이므로(특정 취지로 만들어진 극소수 단서조항은 제외한다) 적어도 공연성이 성립하는 장소에서만이라도 나이 표기를 만 나이로 통일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하위법 성격의 세칙(시행령이나 시행규칙)마련이 필요한 시점임에는 분명하다.

게다가 21세기는 ‘경계의 붕괴’가 점차 가속화되는 시대이기 때문에 국경과 민족이 가지는 의의 또한 과거처럼 크지 않다. 일상생활에서의 나이 사용 문제를 정부가 강제할 수는 없더라도 만 나이가 세는나이와 대등한 수준으로 보급되는 것은 충분한 당위를 가진다. 일상생활에서 어떤 나이를 선호할지는 만 나이 계산을 세는나이만큼이나 쉽게 할 수 있게 되는 시점에서 개인이 선택할 문제이다. 단지 세는나이가 익숙하기 때문에 그것을 계속 써야 한다는 주장은 시대착오적일 수 있는 것.

2.2. 도량형과의 비교[편집]

반면, 정량화, 표준화를 통해 명백한 이익이 발생하는 도량형 통일과 달리 나이는 시간에 관한 문제라 기존의 익숙한 방식을 대체해서 얻는 개인적, 사회적 이익이 크지 않다는 주장도 있다. 미터법과 같이 시간을 10진법으로 통일하려던 프랑스 공화력의 실패사례가 이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법정 단위를 써야 하는 도량형과 비교해 보면, 법정 단위 사용의 근거가 되는 계량에 관한 법률(이하 계량법)에서 '계량'은 상거래 또는 증명에 사용하기 위하여 어떤 양의 값을 결정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이라 정의하고 있다(계량법 제2조). 즉 비법정단위(평, 돈 등)일 때는 상대가 그 단위에 익숙지 않다고 양을 속이는 일이 빈번했기 때문에 법정단위를 도입할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공적인' 영역인 상거래나 증명에 쓰이는 도량형과는 달리 나이는 '사적인' 영역인 개인과 개인 사이의 관계를 규율하는 비교판단, 비교평가 등의 준거가 될 뿐이기 때문에 개인간 영역을 법으로써 규율한다는 것은 부적절하고, 상거래 등의 '공적인' 영역에서 나이를 증명하고자 할 때는 나이 그 자체가 아니라 생년월일을 증명의 수단으로 쓰기 때문에[7] 만 나이냐 아니냐를 따지는 것이 무의미하다. 어차피 생년월일으로 증명할 나이는 만 나이일 것이기 때문에.

또한 계량의 경우도 무조건 비법정단위를 금지하는 것은 아니고, 일러두기 식으로 병용의 가능성을 열어 두었다(계량법 제6조3항[8] 및 계량법 시행규칙 제2조1호[9]). 그리고 전술했다시피 만 나이의 경우 제증명이나[10] 언론 등의 공식 매체에는 만 나이가 잘 정착되었기 때문에 굳이 개개인 사이에서 쓰이는 것까지 막을 필요를 느끼지 못하였고(비법정단위도 개개인 사이의 사용은 막지 않는다) 따라서 도량형과는 달리 법제화가 되지 않은 것이다. 반면 도량형의 경우는(특히 평, 돈) 업자들 사이에서 공식 단위인양 쓰인 탓에 국가에서 법을 제정해서라도 법정단위를 쓰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즉 만 나이를 법적으로 강제한다 할지라도 도량형과 마찬가지로 사적인 영역에서는 여전히 세는나이가 통용될 가능성이 높다.

3. 활용[편집]

1962년 1월 1일부로, 대한민국에서 공식적으로 채택한 표준적 나이 산출법이므로 공문서, 서류, 통계, 서적 및 각종 언론보도 등에 활용된다. 또, 법정나이로서 대부분의 법률적 판단은 만 나이를 원칙과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법조항에 XX세와 같은 직접적인 표현이 있는 경우 '만'의 표기 유무와 무관하게 만 나이만을 의미한다.[11]

3.1. 여러 사이트[편집]

구글은 검색 인물의 나이를 모두 만 나이로 통일해 표기하고 있다.

다음은 될 수 있으면 검색 인물의 나이를 만 나이로 표기하고 있다.

네이버는 인물 정보에서 세는나이와 만 나이를 병행표기하고 있다. 세는나이를 우선적으로 표기하고 괄호안에 만 나이를 함께 쓰는 방식이다. 만 나이에는 상시 '만'의 표기를 더하는 반면 세는나이에는 별도의 언급이 없어 마치 세는나이가 더 공식적인 나이인 듯한 인상을 준다. 알다시피 공식적인 나이는 만 나이이므로 나이 표기 시에 우선권은 만 나이에 둬야 한다.

3.2. 위키에서의 경우[편집]

나무위키는 특정 사안에 대한 기준이나 표현 방법이 혼재할 경우 기본적으로 현재의 표준어 규정, 어문규범, 외래어 표기법, 법률 등을 최우선으로 삼는다. 가령 영어 Platinum에 대한 외래어 표기는 '플래티늄'보다 '플래티넘'에 우선권을 두어 통일하고 있으며 주소의 경우에도 현행 법률에 입각하여 도로명주소를 기준으로 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인물의 나이를 법정 나이인 만 나이로 표기하는 게 기본 철칙이다.

[1] 청소년보호법에서 청소년은 '19세가 되는 해의 1월 1일을 맞이한 자는 청소년의 범주에서 제외한다고 정의하고 있다.[2] 예를 들어 1997년 음력 3월 1일생인 사람은 그 날 해당 양력 날짜로는 4월 7일이 되기 때문에 이듬 해 4월 7일이 되면 1세가 추가된다.[3] 어색함을 느끼는 것은 방법의 다름에서 기인한다. 한국식 나이의 경우 태어난 첫 해(한 살), 두 번째 해(두 살)....식으로 나이를 센다면 만 나이의 경우, 태어난 날부터 몇 해가 지났는가를 나이로 센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연말에 입사해도 직장 1년차, 다음 해 2년차... 쉽게 말해 한국식 나이는 기수라고 보면 된다.[4] 외국에서도 보통 1세 미만의 아기들은 몇개월이라고 말해준다.[5] 공식적으로 만 나이 사용을 공포한 초기, 반짝 보급 의지가 있었던 듯 보이지만, 1980년대 이후로는 딱히 계도하지 않았다. 당시에는 언론이나 공식 매체 속으로 만 나이가 잘 정착되었는지라, 굳이 개개인 사이에서 쓰이는 것까지 막을 필요를 느끼지 못한 듯하다.[6] 연 나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다만 해외 언론에서도 해당인물의 출생 연도만 알고 월일을 모르면 통상적으로 연 나이식으로 쓰는 경우가 많다. 직접 소개하는 곳에서는 '생일이 지났을 때'/'안 지났을 때'의 경우를 둘 다 쓰는 편.[7] 즉 2017년 8월 기준으로 만 29세인 사람은 연령을 밝히는 것이 아니라 1988-08-01 식으로 생년월일을 밝히는 식.[8] ③제1항 및 제2항에도 불구하고 누구든지 산업통상자원부령으로 정하는 표시요건을 만족하는 경우 비법정단위를 법정단위와 함께 표시할 수 있다.[9] 제2조(비법정단위의 표시 등) 「계량에 관한 법률」(이하 "법"이라 한다) 제6조제3항에서 "산업통상자원부령으로 정하는 표시요건을 만족하는 경우"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1. 비법정단위 사용을 일러두기로 표시하는 경우[10] 실생활에서 음력이나 양력이지만 호적과는 다른 생일을 지내는 사람도 공적인 증명에는 호적상의 생일을 쓰는 것과 마찬가지라 할 수 있다.[11] 원칙적으로는 그러하나, 혼재를 막기 위해 '만'이라고 기재하는 편이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