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 GoGoGo

최근 수정 시각:

TV 도쿄 목요일 7시방영 애니 목록

아기와 나(1996)

마하 GoGoGo 2기(1997)

맑음 때때로 뿌이뿌이(1997~98)

マッハGoGoGo[1]

1. 소개2. 등장 캐릭터3. 기타

1. 소개[편집]

타츠노코 프로덕션 제작의 1967년애니메이션. 1997년리메이크되었다.

컬러 애니메이션으로는 밀림의 왕자 레오요술공주 샐리에 이어서 3번째로 제작되었으며, 미국 수출을 염두에 두고 만든 타츠노코 첫 컬러 애니메이션이기도 하다. 당시 일본은 컬러TV 수상기의 보급율은 낮았고, 컬러방송도 흔치 않았던 시절이었다.

자동차 경주를 주제로 한 애니메이션 가운데 원조격이며 이후 다른 애니메이션에도 연출 등에서 많은 영향을 끼쳤다. 엘비스 프레슬리 주연의 레이싱 영화 '비바 라스베가스' 혹은 007 시리즈의 골드 핑거에 나온 가젯이 달린 자동차 등에서 크게 영향을 받아 제작된 것이다.이는 요시다 타츠오 감독이 직접 인터뷰한 내용이다. 하지만 정작 제작자들은 레이싱 카에 대해 잘 몰랐기에, 현실을 무시한 황당무계한 자동차 액션씬이 펼쳐졌고, 오히려 이것이 아이들에게는 반응이 좋았다고 한다.

60년대 말, 스피드 레이서(Speed Racer)(영어판 오프닝)(이 노래는 90년대 나온 2기에서도 영어 더빙에서 그대로 쓰였다.)란 제목으로 미국에 수출되어 ABC 방송국에서 방영되면서 제법 인기를 얻었다. 80년대 AFKN으로도 영어 더빙판이 방영된 바 있으며 1992년에는 미국 아콜레이드 사에서 Speed Racer: The Challenge of Racer X란 제목을 가진 레이싱 게임으로 만들어져 국내에서도 동서게임채널을 통하여 정발된 바 있다. 그러나 1996년 미국 PC 게이밍 월드 지에서 역사상 최악의 게임 50에서 28위로 선정되었다. 균일하지 못한 그래픽과 레이싱 게임 사상 최악의 드라이브 모델이 나오는 간략한 선정이유가 적혀있다.

2008년 워쇼스키 형제가 제작한 영화 '스피드 레이서'는 이 작품을 스크린으로 옮긴 것. 우리나라에선 가 출연한 헐리우드 영화로 언론에서 꽤 다루었지만 영화 자체가 흑역사로 평가받는지라 별 반향없이 묻혔다.

한국에서는1975년 12월 30일부터 1976년 4월 6일까지 동양방송(TBC)에서 '달려라 번개호'라는 제목으로 방영했다. 별셋이 부른 TBC판 주제가. 당시 아카데미과학에서 발매된 조립식 완구가 상당한 인기를 끌었으며 2015년 현재를 기준으로 고가의 프리미엄가로 거래되고 있는데 좀 저렴하게 구하고자 한다면 일본 원판제품을 구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후 80년대에 금성비디오에서 비디오로 더빙되어 나온 바 있다.

한편 일본에선 원작의 인기를 업고 1997년 TVA로 리메이크 되었는데 주역 자동차인 마하호의 디자인을 제외하고는 완전히 다른 만화가 되었다. 원작의 경우 레이싱을 하면서 그 뒤에 숨은 악의 조직의 음모를 파헤치는 식의 첩보활극 이야기였는데 리메이크 판은 전반부에는 평범한[2] 레이싱 애니메이션으로 나가다가 후반부에 타임워프를 하면서 백 투 더 퓨쳐 시리즈가 되어 버린다. 참고로 이 리메이크 판도 '마하 고고'라는 이름으로 SBS에서 방영했다. 미국에선 Speed Racer X란 제목으로 더빙 방영하기도 했다.

그 외에 The New Adventures of Speed Racer 란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이 있으며 타츠노코가 아닌 Fred Wolf Films에서 제작하였다.

2. 등장 캐릭터[편집]

마하 GoGoGo 1기

마하 GoGoGo 2기

  • 히비키 고(響剛) - 성우: 토오치카 코이치/홍성헌
    마하호를 운전하는 주인공으로 히비키모터스 소속이다. 형이 실종되는 등 기본적으로 1기와 같으나, 1기에서 성실한 청년이라는 느낌이었다면 2기에서는 야한 이야기나 썰렁한 농담을 하는 등 가벼운 성격으로 변경되었다.

  • 가자미 마이(風見舞) - 성우: 무라이 카즈사/박영희
    2기의 히로인. 프리랜서 기자이다. 특종에 집착하여 폭주하기도 하는 등 지기 싫어하는 성격.

  • 가자미 와타루(風見ワタル) - 성우: 쿠마이 모토코
    마이의 동생으로 누나의 일을 돕고있다. 1기의 구리오 포지션이다.

  • 준(ジュン) - 성우: 오카무라 아케미
    와타루의 여자친구.

  • 히비키 다이스케(響大輔) - 성우: 이나바 미노루/온영삼
    고의 아버지. 다혈질인 것은 1기와 같지만, 반대로 2기에서는 고의 레이서 활동을 적극 응원한다.

  • 히비키 미스즈(響美鈴) - 성우: 소우미 요코
    고의 어머니. 1기와는 달리 고의 레이서 활동을 걱정하면서 그다지 내켜하지 않는다.

  • 복면 레이서 X - 성우: 모리카와 토시유키/김준
    놀라운 솜씨를 갖고 있는 정체 불명의 레이서. 그가 출전하는 경주에서는 항상 대형 사고가 일어난다는 소문이 돈다. 고의 라이벌이기도 하지만, 집사인 올드조와 함께 그의 싸움을 멀리서나마 지원한다.[스포일러2]

  • 다테이시 다쿠미(立石匠) - 성우: 이시다 아키라
    1기의 사부 포지션. 처음에는 고를 지원하면서 다이스케와 함께 경주의 해설 등의 역할 정도였으나, 나중에는 고대 문자의 해독, 새로운 메카의 개발 등 정비공 이상의 활약을 펼친다.

  • 젯슨(ジエットソン) - 성우: 히야마 노부유키/이규화
    고의 라이벌 중 한 명. 훌륭한 솜씨의 레이서이며, 처음에는 마하호의 등장으로 자존심을 다쳤지만 레이스를 통해 고를 인정한다. 엄청난 부잣집 도련님으로 승부욕이 강하지만 언제나 정정당당하게 경기를 하려고 한다.

  • 미카엘 - 성우: 후루사와 토오루
    고의 라이벌 중 한 명. 악의 조직 엑세리온에 속한 레이서지만 매우 진지한 사람으로 고와 경쟁한다.

  • 세실 하즈키(セシル葉月) - 성우: 타나카 아츠코/강희선
    엑세리온에 협력하는 여자 레이서이지만 전적으로 조직에 따르지는 않고 스스로의 생각으로 움직인다. 복면 레이서 X와 모종의 인연이 있다.

  • 보루보아(ボルボア) - 성우: 코바야시 오사무
    엑세리온의 일원이며 상부의 명령을 받아 경주장에서 엑세리온의 멤버를 지휘한다. 다이스케와 으르렁거리는 장면이 자주 등장한다.

  • 레드 - 성우: 오노 히데아키

  • 블랙 - 성우: 아마나 마스오

  • 핸들러(ハンドラ―) - 성우: 시오자와 카네토
    2555년의 미래를 정복하는 악의 지배자. 고와는 에제키엘 휠을 놓고 다툰다. 현 시대에서 움직이지 않고 직속 부하인 클러치와 액셀에게 현지의 활동을 지휘하고있다.

  • 아나운서 - 성우: 오오타키 신야

3. 기타[편집]

  • 남코에서 동명의 제목으로 레이싱 게임을 만들기도 했다. 원작처럼 달리면서 무기나 트랩을 신나게 뿌려 개싸움을 할 수 있다.본격 버러

  • 덱스터의 실험실의 한 에피소드가 뜬금없이 레이싱을 벌이며 이 애니메이션을 완벽하게 패러디했다. 특히 당시 일본만화의 미국 더빙의 고질적인 특징이었던 엄청나게 긴 대사를 짧은 시간 안에 줄줄 말하는 현상 등까지(...).

  • 일본에선 2012년 7월에 원작이 블루레이 박스로 발매. 전 52화를 BD 8장에 담았다. 가격은 54600엔. 나름대로 신경 쓴 리마스터로 화/음질면에서 쓸만한 구석이 있고 화당 1천엔인 셈이라 일본 기준에선 심하게 비싼 가격은 아니라고 평가 받는다.
    파일:external/ec2.images-amazon.com/91ufNJtZu2L._AA1500_.jpg

  • 국내에도 한 때 플래시 게임 중에서 스피드 레이서라는 게임이 있었는데 차에 별 기능이 다 있고(...) 1등하지 못 하면 주인공이 멱살을 잡힌다.(...)쇼크웨이브 게임이란건 안비밀Speed Racer The Great Plan]

  • 쿠엔틴 타란티노가 일본의 한 예능 출연중 피규어를 살거라며 들뜬적이 있었다.. 말이 좋아 들뜬거지 사회자는 제발 진정하라며 말리기 바빴다... 같은 스먑멤버들도 표정이 당황스러움 일색, 함께 출연한 브래드 피트는 무슨 상황인지 몰라 어리둥절해했다.

  • 1997년 리메이크판의 경우 당시 현역 드라이버였던 하세미 마사히로가 테크니컬 어드바이저 자격으로 참가, 크레딧 명단에도 실렸다. 아무래도 레이싱 신이 있던 만큼 현직 레이서에게 자문을 구한 것으로 보인다.

[1] Go는 영단어 go와 주인공 이름을 중의적으로 표현[2] 마하호의 이런저런 암기들 때문에 완전히 평범하다고 할 수는 없다. 마리오 카트와 얼추 비슷하다.[스포일러] 정체는 고와 구리오의 친형인 미후네 겐이치. 수 년 전 아버지 다이스케의 방식에 반발하여 아버지와 의절하고 배경을 숨기고 첩보 조직에 들어갔다. 유성호라는 노란 머신을 몰고 있다.[스포일러2] 정체는 히비키 겐이치(響健一)로 고의 형이자 마하호의 원래 운전사였다. 레이스 도중 마하호가 사고로 대파되고 실종되지만... 가까이에서 동생을 지켜보고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