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로니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일본 걸그룹 퍼퓸의 노래에 대한 내용은 マカロニ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파스타 면의 일종2. 옛날 과자

1. 파스타 면의 일종[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20px-Macaroni_closeup.jpg

파일:attachment/image_117.jpg

macaroni

대표적인 숏 파스타로 짧은 대롱 모양이며, 매끈한 표면에 한 방향으로 굽은 것도 있다[1]. 주로 샐러드사라다에 많이 쓰이며, 치즈와 함께 조리한 마카로니 앤 치즈(macaroni and cheese)가 유명하다.가장 대중적인 숏 파스타이기 때문에 파스타에 대해서 엄밀히 따지지 않는 비유럽 문화권에서는 펜네푸질리 등 다른 숏 파스타도 그냥 통틀어서 마카로니로 불러버리는 경우도 있다.

이 짧기 때문에 부재료도 많이 쓰이며[2], 특히 급식의 경우 마카로니를 단순 토핑으로 삼아 조리하는 경우도 많다.

친근한 소재이다 보니 마카로니 앤 치즈는 서양에서 개그 요소로 많이 쓰이고 있으며, 일본에선 스파게티 웨스턴이 약해 보인다는 쌈마이스러운 이유로 마카로니 웨스턴이라고 부른다.

2. 옛날 과자[편집]

파일:external/image.wemakeprice.com/46c8b5e34576d1daf9ff4cc5632c2731a967da62.jpg
술집에서 퍼먹어도 또 갖다주는 마법의 과자
대한민국에서는 원통형의 밀가루 반죽을 기름에 튀긴 과자를 마카로니라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마카로니를 과자 튀기듯 튀기면 이런 모양이 안 나온다. 다만 대롱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에 편의상 그렇게 부르던 게 굳어진 듯하다.

[1] 위의 사진과 같이 굽어진 모양의 마카로니는 '엘보우{Elbow}'라고 칭하는데 굽어진 모습이 팔꿈치가 굽혀진 상태와 같다고 붙여진 이름이다.[2] 주식이나 메인 코스로 사용되는 일반 파스타들과는 달리 마카로니는 부식이나 반찬의 용도로 흔히 사용되는편이며 대표적인 것으로 마카로니 샐러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