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자바 에디션/업데이트 내역/만우절 이벤트 버전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마인크래프트/자바에디션, 마인크래프트/업데이트 내역

1. 개요2. 버전 목록
2.1. 2013년 : 2.02.2. 2014년2.3. 2015년 : 15w14a2.4. 2016년 : 1.RV Pre12.5. 2017년 : TeamMojang 공식 유튜브2.6. 2018년

1. 개요[편집]

만우절 때 이벤트로 나온 버전이다.

2. 버전 목록[편집]

2.1. 2013년 : 2.0[편집]

2013년 4월 1일 만우절 기념(…) 업데이트 내역이 공개되었다.
그런데 업데이트를 통해서 아래 내역들 몇몇이 실제로 생겨나기 시작했다. 추가되지 않은 내용은 초록색, 추가된 내용은 파란색

  • Super Hostile 모드가 추가되었다. 한국의 커뮤니티 에서는 주로 슈퍼 울트라 하드코어 모드'라고 부른다(...).

  • 닭이 동물이 아닌 몬스터로 인식되며, 이제 째려보거나, 공격을 하면 반격을 한다. 또한 닭이 홀로 있을 때 공격당하면 때때로 동료 닭을 소환한다.

  • 다이아몬드 닭이 나온다. 참고로 압력을 받으면 죽고, 알 대신 다이아몬드를 낳는다고 한다.

  • 공급기는 변형기로 바뀌었으며, 무엇을 넣어도 생선이(...) 나온다. 이는 만우절을 '낚시의 날'이라고 부르는 것을 이용한 장난.[1]

  • TNT 반블럭이 나온다. 이 블럭의 이름은 Etho Slab. 유명 마인크래프트 채널인 Etho's Lab의 패러디이다. Etho는 해외 유명 서버 Mindcrack의 일원이었다가 2014년 중반쯤 BdoubleO100, PaulSoaresJr, Generikb, 그리고 Thejims와 함께 탈퇴했다. 그리고 이 패러디는 Etho가 TNT를 매우 좋아한다는 것에서 유래됐다. Etho Slab를 사용하면 플레이어 머리 위로 모루가 떨어지는데, 이것은 Etho가 플레이어들 위로 모루를 떨어뜨려 죽이려는 목표에서 유래된다.

  • 석궁이[2] 삭제됐다. 스켈레톤은 명중률이 100%이고, 표적을 놓치지 않는다.

  • 좀비 피그맨이 선공형으로 변했고, 더이상 금칼을 들지 않는다. 이것은 좀비 피그맨 스킨을 사용하는 Mindcrack 일원 Zisteau와 Zisteau의 Battle sign에서 유래된다.

  • 위더의 반대인 분홍 위더가 나온다. 분홍 위더는 사랑을 발사하며, 주변의 땅을 회복시키고 식물을 빨리 자라게 한다. 한 월드에 위더와 분홍 위더가 있으면 프레임이 200%(!!)까지 올라간다.

  • 아마도 월드의 난이도를 변경하면 절대 바꿀 수 없다고 한다.[3]

  • 말이 추가되었다.

  • 이제 동물들에게 사실적인 체력과 허기가 생긴다. 먹이를 많이 먹이면 터진다!

  • 레드스톤 회로에서 오류가 발생할 시 좀벌레와 비슷한 외형의 "레드스톤 버그"라는 몹이 튀어나온다.[4]

  • 화로를 오랫동안 태우면 연기가 나며, 시간이 지나면 터진다.

  • 횃불이 일정시간이 지나면 꺼진다. 라이터로 다시 지지면 된다.[5]

  • 장식용 블럭인 진흙, 짚단, 슬라임 블럭과 청금석 블럭이 추가되었다.

  • 석탄 블록이 나온다. 화로에서도 쓸 수 있다.

  • 레드스톤 블록 블록(...)이 추가되었다.

  • 이제 유리를 채색할 수 있다! 이제 이걸로 많은 건축물을 만들 수 있다!

  • 블럭 위를 걸어다니면 블럭이 차츰 마모되어 깨진 돌이나 질퍽한 풀 등이 된다.

  • 낚시 시스템을 개편하여, 지형마다 다른 물고기 종류를 볼 수 있으며 낚시 관련 도전과제가 28개 추가되었다.[6] 물고기는 주변이 너무 시끄러우면 겁을 먹는다. 낚시 중 낮은 확률로 방어구나 지도 같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7]그런데 정작 낚시 시스템이 삭제되었으며 생선을 가지고 있으면 초당 체력이 1씩 닳는다고 한다(...).

2.2. 2014년[편집]

나름 특별한 업데이트는 없었지만, 일종의 이스터 에그로 모든 플레이어가 주민으로 바뀌고 사운드가 주민의 소리로 대체되었다. 이날만 스킨을 변경할 수 없었다. 이는 인기 애니메이션 시리즈인 An Egg's Guide to Minecraft의 패러디.

홍보영상[8]

2.3. 2015년 : 15w14a[편집]

2015년 만우절 기념으로 출시된 버전(15w14a). 일명 "The Love and Hugs Update", 즉 사랑과 포옹의 업데이트(...). 기존 마인크래프트가 너무나 폭력적이라 교육적이지 못해서 바꾸었단다(...). 업데이트 내용 이것은 2015년 3월쯤에 터키에서 마인크래프트를 너무 폭력적이라고 금지시키려고 한 것에서 유래된다.

다른 몹을 공격할 수 없게 변경되었다. 때리면 몹에서 하트가 나온다. 허기 칸이 없어지고 체력은 1칸으로 시작한다. 몹이 공격을 하거나 데미지를 주면 하트가 1개 올라간다. 한 몹당 1개까지 올라간다.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업데이트 내역/약빤_크리퍼.jpg

크리퍼가 터지면 양귀비가 나오게 변경되었다. 주울 수는 없다.

  • 박쥐가 20% 귀여워짐.

  • 양을 우클릭하면 양털이 떨어짐.

  • 마녀가 플레이어에게 좋은 효과의 포션을 던져 줌.

  • 스켈레톤에서 무한정으로 뼛가루가 나옴.

  • 가스트에 탈 수 있게 변경되었지만 조종할 수는 없음.

  • 키가 2블록 미만인 플레이어는 닭 위에 탈 수 있게 됨.

  • 하트를 모두 채우면 지뢰찾기 마인크래프트 버전이 실행됨. 클리어하지 못하면 중간에 나갈 수 없다.

  • 당근 낚싯대를 제거함.

  • 흑요석 보트 추가. 물에 설치하면 가라앉는다.

  • 보트를 타면 가라앉음. 내리면 다시 떠오른다.

  • 보트 밑바닥에 하트 모양으로 구멍이 뚫려 있음.

  • 말을 우클릭하면 플레이어의 머리 위에 말이 올라탐.

  • 주민 거래 변경: 거래하면 종이가 거래가 되며 거래한 아이템을 빼면 종이가 바꾼다.

  • 5가지 포션 추가.

    • 사랑의 포션

    • 기쁨의 포션

    • 관심의 포션

    • 나눔의 포션

    • 즐거움의 포션

  • 일부 텍스처 수정.

  • 비가 오지 않게 변경.

  • 비디오 설정 란을 비움.

  • 용암을 액체 치즈로 대체.

  • 세계를 1개만 생성할 수 있음.[9]

  • 서바이벌 모드가 존재 모드로 변경.

  • 화살이 없어도 활로 화살을 쏠 수 있음.

  • 사막 유적에 TNT 함정을 없애고 대신 사다리를 추가.

  • 협곡에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울타리가 설치됨.

  • 음식을 먹으면 허기가 채워지는 대신 신속/성급함 효과가 랜덤으로 적용됨.

  • TNT를 터뜨려도 플레이어는 피해를 입지 않음. 근처 동물들은 피해를 입는다.

  • 엔더 진주를 던지면 플레이어가 타겟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타겟이 플레이어로 이동하도록 변경.[10][11]

2.4. 2016년 : 1.RV Pre1[편집]

파일:external/media.mojang.com/trendy_update.png
2016년 만우절 기념으로 출시된 버전.(1.RV) 업데이트 명칭은 Trendy Update. 즉, 최신 업데이트(...)이다. 그야말로 개발진의 기술력 낭비가 뭔지 보여주는 버전이다.

이때까지 나온 만우절 기념 버전과 달리 생각보다 장난치고는 쓸만한 아이템이 등장해서 장난의 정도가 약하다는 의견이 많다.

  • USB 블록이 추가되었다. 레드스톤 블럭처럼 사용 가능하며, 철 7개와 레드스톤 1개, 금 1개로 제작 가능.

  • '리얼리티 비전'이라는 레이더 고글이 추가되었다. 리얼리티 비전으로 밑을 보면 미니맵이 보이며, 네더에서도 사용 가능.[12]

  • 전자발찌가 추가되었다(...). 스폰에서 벗어나면 채팅창에 경고 알림이 뜨며, 네더나 엔더로 가도 경고가 뜬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 스마트 워치가 추가되었다. 각종 통계치가 10이 될 때마다 채팅창에 푸쉬 알림이 뜬다(...)

  • 표지판이 흑색 바탕에 녹색 글자로 바뀌었다. 리얼리티 비전으로 표지판을 볼 경우 'OBEY'[13] 라는 글자를 볼 수 있다.

  • 좀비, 스켈레톤, 크리퍼가 갑옷 대신 리얼리티 비전, 전자발찌, 스마트 워치를 차고 나온다. 리얼리티 비전을 찬 몬스터는 불에 타지 않으며, 플레이어를 공격하지 않는다.

  • 업데이트 내역도 깬다. 히로빈이 디지털화되었다고 하는데 바로 다음 줄에는 히로빈 제거(...)가 적혀 있다던가...

  • 더 있으면 추가바람.

2.5. 2017년 : TeamMojang 공식 유튜브[편집]

게임&워치의 패러디인 마인&크래프트를 발표했다. 저 예고편을 본 몇몇 외국인들은 진짜로 파는 줄 알고 메일을 보내기도 했다고.

2.6. 2018년[편집]

파일:2018-04-01_18.46.09.png

한국에선 약 오후 4시경 텍스처 업데이트가 되었다. 그 이전부터 플레이 중이였다면 재접속 후 패치가 이루어진다. 사이트에서는 최신 디자인으로 업그레이드 했다고 소개하고 있지만 만우절답게 모든 블록의 텍스처가 예전 버전으로 되돌려지거나 그런 느낌이 나게 했다. 이러한 장난이 나온 이유는 이전부터 마인크래프트 대부분의 텍스처를 바꾸기로 하였고, 유저들에게 지속적으로 의견을 들었는데 하도 불만이 많아서 이런것이다. 내 눈!!

[1] Fish는 동사로 쓰면 낚다, 속이다 정도로 풀어 쓸수 있다.[2] 1.14 업데이트에 추가 될 예정이다.[3] 플레이어가 난이도를 스스로 고정해야만 하지만 추가되었다.[4] 비슷한 몬스터인 엔더마이트(엔더진드기)가 추가되었다.[5] 이것의 영향인지는 몰라도 횃불의 텍스쳐 이름이 torch_on이 되었다. torch_off는 없다.[6] 물고기 종류가 더 생겼다. 아쿠아틱업데이트 이후로는 물고기를 지형마다 볼 수 있다.[7] 후에 지도는 추가되지 않았지만 낮은확률로 "보물", 혹은 "쓰레기"라는 개념으로 잡다한 아이템이 낚이도록 업데이트가 되었다.[8] 홍보영상에선 나레이션/다른 영상에선 스티브 목소리를 녹음한 Scott "Stoked" Yakiwchuk 성우는 2015년을 끝으로 별세했다.[9] 체험판과 똑같다[10] 실제로는 원래와 같다.[11]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세계 확대기와 같은 방식의 농담인듯하다. 세계 확대기의 경우, 실제로는 본인이 작아진다.[12] 보통 지도나 나침반등 위치를 알려주는 아이템이 정상작동을 못한다는 점으로 보면 의외로 쓸만한 아이템이다. 다만 프레임 저하가 심한 아이템[13] 화성인 지구 정복이라는 1988년 영화의 패러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