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아이템/수송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마인크래프트/아이템

1. 개요2. 철도
2.1. 광산 수레2.2. 레일
3. 보트4. 안장5. 겉날개

1. 개요[편집]

모든 탈것의 속도 제한은 8m/s, 즉 초당 8 블록으로 제한되어 있으나 실제로 내부 변수로 이 속도 제한을 재정의할 수 있게 되어 있다.[1] 탈것은 전부 오른쪽 클릭을 하면 탈 수 있는데, 점프를 하든 추락을 하든간에 세 칸 이내에서 클릭을 하면 탑승이 된다. 다르게 말하자면 탈것을 위에 쌓아두고 올라타기만 연타하면 수동 엘리베이터로 사용할 수 있단 뜻. 탈것에서 내리면 근처 지형에 내린다.

참고로 탈것을 타고 있는 상황에선 수송 아이템이 부서지지 않는다면 탑승자의 위치가 탈것에 고정되기 때문에 밀어내기를 당하지 않는다. 이를 이용해서 엔더 드래곤과의 전투 중에 마인카트나 보트에 타고 드래곤에게 밀치기를 당하지 않으면서 싸우는 것도 가능하다.

2. 철도[편집]

2.1. 광산 수레[편집]

광산 수레
(Minecart)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Minecart.png

특징

동력을 제공받은 후 레일을 따라 이동하는 탈것

조합법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Minecart_Crafting.png

철로 만드는 광산차. 파괴해도 광산 수레 원형 그대로 나오니 철이 남으면 만들어두자. 레일 위에서 빠르게 굴러다니지만 동력이 없으면 앞뒤로 아주 느리게 굴러다닌다. 속력을 키우려면 밀거나 전원 레일을 이용해서 동력을 다른 곳에서 받아야만 한다. 플레이어 말고도 동물이나 몬스터가 가까이 있으면 강제로 태워지고 엔더맨의 텔레포트 같은 행동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서 희귀한 동물이나 몬스터를 쉽게 잡을 수 있다.

예전에는 수레끼리 부딪치면 엄청난 운동량이 생성되면서 거의 준 영구 기관처럼 부스터를 굴릴 수 있었지만, 패치 이후에는 무인 수레들과 몹이 탑승한 여러 개의 수레들이 충돌할 때만 무한으로 굴러간다.

돼지나 말을 수레에 태우고 그 위에 플레이어가 타면 레일 밖에서도 탈 수 있으나 방향키 입력과 반대로 가지며, 땅 위에서 기어다니는 보트보다 느리다.

블록이 실린 광산 수레
(Minecart with Block)

상자가 실린 광산 수레
(Minecart with Chest)

화로가 실린 광산 수레
(Minecart with Furnace)

TNT가 실린 광산 수레
(Minecart with TNT)

깔때기가 실린 광산 수레
(Minecart with Hopper)

명령 블록이 실린 광산 수레
(Minecart with Command Block)

스포너가 실린 광산 수레
(Minecart with Spawner)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Minecart_with_Chest.png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Minecart_with_Furnace.png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Minecart_with_TNT.png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Minecart_with_Hopper.png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Minecart_with_Command_block.png

아이템으로 존재하지 않음

특징

실린 블록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음

조합법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Chest_Minecart_Crafting.png

파일: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Minecart_with_Furnace.png

파일:external/blogfiles.naver.net/TNT%3F%3F.png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Hopper_Minecart_Crafting.png

명령어로만 획득 가능

  •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Minecart_with_Chest.png 상자가 실린 광산 수레(Minecart with Chest)
    광산 수레에 상자를 결합한 물건. 레일 위를 달리는 이동식 보관함을 제공한다. 하지만 서바이벌 모드에서는 레일을 깔 시간이 많지 않아 별로 애용되지는 않는다. 실제로는 레드스톤 회로를 이용한 금고를 만들 때 많이 이용되는 편이다. 참고로 일반적인 상자처럼 수레 밑에 깔때기가 있으면 깔때기로 아이템을 내보낸다. 폐광에도 나온다. 깔때기 카트와 레드스톤 횃불, 비교기를 동원하면 아이템 운송기를 쉽게 만들 수 있고 이를 이용해 레드스톤 대신 철을 사용한 수레 운송 겸 회로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다.

  •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Minecart_with_Furnace.png 화로가 실린 광산 수레(Minecart with Furnace)
    광산 수레에 화로를 조합하면 화로가 실린 광산 수레가 된다. 화로 수레는 옆에서 연료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해주면 연료가 넣어지며 타는 시간 동안 넣어준 방향을 향해 자동으로 움직인다. 장애물에 막혀도 계속해서 전진하려 하기 때문에 심각하게 방해받지만 않는다면 여러 개의 수레를 화로 광산 수레 하나로 밀고 다닐 수 있다. 평지에서의 속도는 걷는 것보다 약간 느린 수준. 만약 전동 레일 구간을 만드는 게 짜증나고 아깝다면 이용해보자. 석탄 한 조각으로 3분간 600칸(≒초속 3.3칸)을 이동할 수 있어서 연비는 좋은 편이다. 연료 없이 우클릭해도 잠깐은 전진한다. 버그인지는 모르지만 화로 수레를 놓고 뒤에 화로 수레를 또 놓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으로 전진시키면 두 개가 붙어서 무한히 나아간다. 화로 수레는 다른 수레를 끌어당길 수도 있다. 화로 수레는 인벤토리가 없으므로 깔때기와 상호 작용이 불가하며, 무언가를 굽지도 못한다. 전동 레일 위에서는 속도가 빨라진다.

  •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Minecart_with_TNT.png TNT가 실린 광산 수레(Minecart with TNT)
    TNT를 실은 광산 수레. 같이 추가된 작동 중인 활성화 레일(Activator Rails) 위를 지나갈 경우 TNT가 작동되며 빠른 속도로 블록에 부딪히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 TNT의 폭발 지연 시간을 무시하고 곧바로 폭발한다! 서바이벌에선 TNT 수레를 쓰느니 차라리 TNT를 그냥 터트리는게 나아서 볼 일이 없다. 실수로 만들었다면 부숴서 분리할 수 있다.
    특이하게도, 활성화 레일로 작동한 TNT 광산 수레는 주변 선로를 망가뜨리지 않는다. 다만 충돌로 작동한 경우 선로까지 시원하게 날린다.
    그냥 광산 수레처럼 중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십 대의 수레를 한 번에 모아서 발진-폭발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Minecart_with_Hopper.png 깔때기가 실린 광산 수레(Minecart with Hopper)
    깔때기를 장착한 수레. 레일 위에 아이템이 떨어져 있으면 주워 먹는다. 그 외에도 깔때기처럼 수레 바로 위 칸에 놓여있는 아이템을 주워먹고 바로 위에 보관함 가지고 있는 블록이 놓여있으면 아이템을 뽑아온다. 깔때기 수레는 수레쪽과 깔때기쪽이 각각 1칸을 차지해서 깔때기 위 1칸만 주워먹는 깔때기와 달리 깔때기 수레는 깔때기 수레 위 2칸을 먹는다. 그래서 몹공장 같은 아이템을 보관함이 있는 블록으로 운송해야 할때는 많이 쓰인다. 깔때기랑 다른 점은 템을 뽑는 속도가 깔때기랑은 비교도 안될 정도로 무지막지하게 빠르다. 깔때기가 초당 2.5개의 아이템을 뽑을 동안 깔때기 수레는 18.5개를 뽑는다(...). 또 밑에 상자가 있어도 아이템을 공급하지 않으므로 수레에서 상자로 아이템을 넣고 싶으면 아래에 깔때기를 둬야 된다. 깔때기 수레는 아래에 깔때기에 아이템을 운송하기 때문. 참고로 파워가 들어간 활성화 레일을 일단 한번만 지나가면 파워가 꺼진 활성화 레일을 지날 때 까지 모든 기능(아이템 추출 및 수집)이 중지된다. 그러니까 활성화레일(ON)-일반레일-활성화레일(OFF) 순으로 레일을 놓으면 일반 레일과 켜진 활성화 레일에서만 기능이 중지된다고 보면 된다.

  •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Minecart_with_Command_block.png 명령 블록이 실린 광산 수레(Minecart with Command Block)
    일반적인 방법으로 얻을 수 없으며 give 명령어[2]를 통해 얻을 수 있다. 레일을 통해 명령 실행 지연이나 적용 범위 변형, 활성화 레일을 통해 신호를 받아 명령어 실행 등을 할 수 있다. 참고로 JE는 파워가 들어간 활성화 레일 위에서 반복적으로 명령어를 실행하므로 JE에서는 반복 명령 수레가 없다. 연쇄는 연쇄 명령 블록이 향하는 쪽의 반대쪽이나 가르키는 방향의 명령 블록이 실행되면 실행되는 블록이고 레드스톤 신호로 실행되지 않으므로 연쇄 명령 블록 수레는 없다. 사실상 있어도 용도가 없음.

  • 스포너가 실린 광산 수레(Minecart with Spawner)
    자바에디션 한정. 아이템으로서는 얻을 수 없으며 명령어(/summon minecraft:spawner_minecart)를 사용하여 소환할 수 있다. 이것도 정식 1.9 버전부터 추가된 기능이며 전 버전에서는 이 수레를 소환할 수 없다.[3] 과거 버전에서는 스포너가 동작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었으나,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2.2. 레일[편집]

레일은 광산 수레들을 운송할 때 쓰는 아이템으로 기찻길과 같은 역할이다. 레일은 4개의 종류가 있으며, 각 레일마다 특징이 다양하다. 철도 건설을 위해 필수적인 아이템들이다. 여담으로 레일은 750mm의 궤간을 가진 협궤이다.

레일
(Rail)

레일
(Rail)

전동 레일
(Powered Rail)

탐지 레일
(Detector Rail)

활성화 레일
(Activator Rail)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Rail.png

파일:파워 레일.png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Detector_Rail.png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Activator_Rail.png

특징

공통: 광산 수레를 운송한다.

커브 가능,
레드스톤 신호로 방향 바꾸기

켜졌을 때: 가속
꺼졌을 때: 감속

광산 수레를 탐지하면 전류 생성

켜졌을 때:
엔티티 강제 탑승 해제,
TNT 및 명령 수레의 기능 실행,
깔때기 수레의 깔때기를 비활성화

획득 경로

조합, 폐광·삼림 대저택의 방에서 발견, 폐광의 상자에서 발견

조합법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Rail_Crafting.png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Powered_Rail_Crafting.png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Detector_Rail_Crafting.png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Activator_Rail_Crafting.png

  •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Rail.png 레일(Rail)
    폐광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며, 막대기 1개, 철 6개를 이용해서 16개씩 만들 수 있다. 광산 수레를 달리게 하기 위해 필요한 블록. 다른 블록의 위에 놓을 수 있으며 1칸의 높이 차이가 나는 경우 대각선으로 오르막/내리막 코스가 만들어지고, 옆으로 꺾일 경우엔 커브가 만들어진다. 그리고 커브 레일의 경우 주변에 다른 레일이 있을 때 레드스톤 신호가 입력되면 방향이 바뀌므로, 탐지 레일이나 레버로 교차 선로를 만들 수 있다. 많이 만들어 지는 것 같으면서도 철을 6개나 먹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철괴를 소모하게 만드는 주범. 도전 과제 중에서는 이 레일을 통해 광산 수레로 직선거리 1km 이상을 이동하는 도전과제가 있다.

  • 파일:파워 레일.png 전동 레일(Powered Rail)
    보통 상태에선 달리는 광산 수레를 감속시키는 감속 레일 역할을 하며, 레드스톤 신호를 받으면 붉은 빛이 들어오면서 위를 지나가는 광산 수레를 가속시킨다! 특유의 효과를 이용해 무한으로 움직이는 광산 수레를 만들 수 있으며, 광산 수레 출발 시 동력 주입, 운행 중의 동력 유지, 특정 지역에서 감속 정지 등 수많은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회로를 잘 조작하면 구간마다 정지하는 지하철이나 익스트림 마인코스터를 즐길 수 있다. 다만 광산 수레의 최고 속도는 8m/s, 1초에 8칸을 움직이는 속도가 최고다. 단, 대각선으로 이동할 경우 11.3칸씩 이동 가능.

    파워 레일 한 칸은 엔티티가 탑승한 카트의 경우 80칸 만큼 이동할 운동량을 주며, 빈 광산 수레에는 8칸만큼 이동할 운동량을 준다. 거의 10배 차이라 이것으로 카트 분류를 쉽게 할 수 있다. 즉 80칸에 가속 레일을 하나씩 둬도 플레이어가 타고 있다면 카트가 전진하기는 한다. 반대로 광산 수레의 이동속도는 8 m/s 를 넘을 수 없기 때문에 아무리 가속 레일을 도배해도 속도가 더 빨라지거나 가속 레일을 벗어났을 때 더 멀리가지는 않는다.

    평지에서 최고 속도를 유지하면서 가장 효율적인 배치는 34칸에 한 번씩 가속 레일을 배치하는 디자인으로, 물론 이러한 구간 직전에 최고 속도여야 한다. 자세한 실험은 이곳 참조. 38칸까지는 시간 손해가 1% 미만인데, 사실상 40칸에 한 번씩 설치해도 웬만큼 거리가 길지 않은 이상 큰 차이가 없다. 다만 이런 식의 레일 디자인은 빈 카트 운송은 불가능하다. 오르막길에서는 2칸에 하나씩 가속레일을 설치해야 최고 속도인데, 대각선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실제 이동 속도는 초당 11.3칸이다.

    카트가 완전히 정지한 채로 양 쪽 모두 뚫려 있다면 전원 레일이 켜져도 꿈적도 안 한다. 뒤쪽을 장애물로 막아서 방향을 제한하는 방법과 플레이어가 초기 가속을 하거나 경사를 줘서 중력으로 초기 가속을 하는 방법이 있다.

    베드락 에디션에서 행동 팩을 이용하여 광산 수레의 최대 속력을 증가시킬 경우, 12m/s 초과 시 곡선 레일에서 탈선하고 오르막길을 올라가지 못하며, 20m/s 초과 시 내리막길에서 탈선하여 날아가버리니 주의하자.

  •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Detector_Rail.png 탐지 레일(Detector Rail)
    플레이어나 몬스터에게는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으며, 오로지 선로 위로 마인카트가 지나갈 때만 전기 신호를 생산한다. 보통 파워 레일의 앞뒤나 커브 레일의 자동 선로 변경에 사용된다.

  •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Activator_Rail.png 활성화 레일(Activator Rail)
    13w02a에 추가된 특수 레일, 신호를 받으면 작동하며 TNT카트를 작동시키는데 사용된다. 1.7 업데이트로 명령 카트가 실행되고, 1.8 업데이트로 타고 있던 플레이어를 포함한 모든 엔티티를 강제로 내보낸다. 명령 카트는 차라리 그냥 명령 블록을 쓰는게 더 빠르고 엔티티가 탔을 때도 차라리 마인카트를 부수고 다시 설치하는 것이 빠르기 때문에 실용성이 많지는 않은 레일이다. 그러나 손을 쓰지 않고 목적지(특히 종착역)에 도착할 때 자동으로 내리는 기능은 편리하니 활용법은 케바케. 특히 카트를 이용한 뒤 제자리에 반환해야 하는 경우 매우 유용하다.
    참고로 마인카트에 엔티티가 타 있을 때 그냥 쫓아내는 게 아니라 마인카트에 0데미지를 지속적으로 주어 카트를 흔들어 내보내는 거라서 카트 흔들리는 소리가 많이 나니까 주의. 이건 빈 카트도 포함된다.

3. 보트[편집]

보트
(Boat)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Boat.gif

특징

유일한 수상 탈것

조합법(JE)

조합법(BE)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Java_Boat_Crafting.gif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Boat_Crafting.gif

목재로 만드는 보트이다. 물 위에 있으면 직접 조종할 수 있으며. 동물이나 다른 플레이어가 뒤 칸에 탑승할 수 있다. 보트에 물이 들어가면 가라앉게 되어 다시는 탈 수 없으므로 보트를 회수하고 다시 배치해야한다. 재료로 사용한 목재에 따라 보트의 색이 달라진다.

보트는 다른 탈것과는 조종법이 다르다. JE에서는 방향키로 조종하며, 모바일 BE에서는 보트 조종용의 버튼 두 개가 따로 있다.

얼음 위에 보트를 띄울시 모드를 제외한 모든 탈것을 통틀어 서바이벌에서의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Boat.png
1.8 전의 보트의 모습. 노가 없다.돛대도 아니달고 삿대도 없이 가기도 잘도 간다 이 텍스쳐를 사용하던 시절의 보트는 너무나도 약해서, 항해하다 연잎이나 오징어에만 부딪혀도 난파되어 나무판자 3개와 막대기 2개로 분리되어 버렸었다. 당연히 이 재료들로는 다시 보트로 조립하는 건 불가능. 충돌해도 배가 부서지지 않는 재료는 영혼 모래 뿐이라 선착장에 자주 사용했었다.

4. 안장[편집]

안장
(Saddle)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Saddle.png

특징

돼지나 말에게 장착해 조종할 수 있음

획득 경로

요새·네더 요새·마을·던전·사막 사원·정글 사원·엔드시티의 상자, 주민 거래, 낚시

안장이 없는 말, 당나귀, 노새는 길들여도 타고 내리기만 가능한데 이 안장을 채워주면 원하는 대로 조종이 가능하다. 돼지의 경우에는 길들일 수 없지만 안장을 채워주고 당근 낚싯대를 이용하면 조종이 가능. 말은 인벤토리에 안장을 넣는 형식이고 마음대로 탈착이 가능하지만 돼지는 죽여야만 안장을 벗길 수 있다.

5. 겉날개[편집]

겉날개
(Elytra)

겉날개
(Elytra)

부서진 겉날개
(Broken Elytra)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elytra.png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broken_elytra.png

특징

활강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아이템

수리해서 겉날개로 복원 가능

내구도

431

획득 경로

엔드선 내부 아이템 액자

겉날개의 내구도 소진

  •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elytra.png 겉날개(Elytra)
    마인크래프트 1.9 버전부터 나온 아이템으로, 우클릭하거나 갑옷 입듯이 흉갑 위치에 아이템을 옮기면 입을 수 있다. 아쉽게도 흉갑과 함께 입을 수 없어 방어력은 포기해야한다. 착용한 후 높은 곳에서 떨어질 때 스페이스(점프키)를 누르면 활강을 시작하며 초당 1의 내구도를 소모한다. PC버전이라면 마우스로 방향을 조절할 수 있으며 속도 유지만 잘 하면 어떠한 높이에서 떨어져도 안전하게 착지가 가능하다. 단, 활강을 시작하더라도 떨어지는 속도가 너무 빠르면 피해를 입으며 죽을 수도 있다. 이는 떨어지는 것 외에 벽에 부딪치는 것도 포함한다. 벽에 부딪혀서 죽을 경우, '(플레이어 이름)(이)가 운동 에너지를 온몸으로 경험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온다.

    단순히 이런 기능만 있다면 낙사 방지용 아이템이겠으나, 활강 중에 폭죽 로켓을 쏘면[4] 공중에서 가속이 붙으며 비행을 할 수 있다. 검과 방패, 활 등 원시적인 무기로 싸우는 시대에 혼자 로켓 추진 제트팩을 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날로켓을 사용한 시간에 비례해 가속되며 단순히 위에서 활강하는 것이 아니라 바닥에서 이륙이 가능하게 된다. 충분히 숙련된다면 평지에서 이륙할 수도 있으며, 제한이 많은 다른 교통수단과 차원이 다른 편리함을 준다. 최대로 가속하면 수평 비행 기준으로 초속 33블록(=시속 120km)의 속도를 낼 수 있다. 각도를 52° 아래로 내리고 폭죽을 쏘면 초속 67.5블록(=시속 243km)까지 가능하다. 급강하 폭격기 급류 마법부여가 된 삼지창이 있다면, 바다가 아래거나 날씨가 비 또는 폭풍우일 때 급류 마법부여를 바른 삼지창의 돌진을 이용하여 폭죽 없이 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서버의 경우 활주로나 이륙장 등을 만들어 두면 기차역에 이어 공항을 만들 수 있다. 싱글에서도 집과 주민 마을, 엔더 유적 등 먼 거리의 구조물 사이를 이동하거나 멀리 탐색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팁을 주자면 급강하는 자제하고 머리가 수평을 보도록 활강하며 이동하고 폭죽은 너무 하강했다 싶을때만 사용하다가 목적지 근처에 다다르면 천천히 하강하도록 하자. 레알 비행기 파일럿이 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단점은 입수 방법과 유지 보수. 조합은 불가능하며 엔드 시티 부근의 엔드선 내부 아이템 액자에서만 얻을 수 있다. 얻고 나서도 활강할 때마다 내구도가 닳기 때문에 수리를 해줘야 하는데 서바이벌에서 한 아이템을 6번 이상은 수리하기 힘들고 7번 부터는 아예 불가능해서 못 쓰게 된다. 따라서 내구성 3이나 수선 마법 부여를 하는 것이 좋다.

  • 파일:attachment/마인크래프트/아이템/Grid_broken_elytra.png 부서진 겉날개(Broken Elytra)
    내구도가 다 닳으면 위처럼 부서진다. 구하기 매우 어려운 아이템이므로 아예 사라지는 것보다는 훨씬 낫지만 이 상태에서는 아무 쓸모가 없으니 모루에서 '팬텀 막'을 소모해 수리해야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마인크래프트/아이템 문서의 r976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마인크래프트/아이템/설치형 아이템 문서의 r57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Traincarts가 바로 이를 활용한 플러그인이며, 포지 모드인 레일크래프트 또한 이 점을 사용하여 20m/s 이상의 속도로 이동 가능한 고속 레일을 추가하였다. 베드락 에디션의 경우 행동 팩을 이용하여 광산 수레의 속도 제한을 조절할 수 있다.[2] /give @p minecraft:command_block_minecart. BE는 "minecraft:" 부분을 생략하면 된다.[3]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지만 이전 버전에서도 Traincarts 플러그인이나 스포너 이동기 모드를 이용해서 생성할 수 있다.[4] 폭죽 로켓의 종류는 상관없으나 폭죽이 터지는 로켓이라면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종이와 화약으로만 이루어진 걸 사용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