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생물군계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마인크래프트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마인크래프트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1. 개요2. 기후3. 목록
3.1. 눈 덮인 생물군계 (Snowy Biomes)3.2. 추운 생물군계 (Cold Biomes)3.3. 보통 생물군계 (Medium Biomes)3.4. 건조한/따뜻한 생물군계 (Dry/Warm Biomes)3.5. 바다 생물군계 (Aquatic Biomes)3.6. 기타 생물군계

1. 개요[편집]

마인크래프트 세계를 서로 다른 환경으로 구분하는 지역의 단위로, ‘바이옴’이라고도 한다.

알파 1.2 버전에 최초로 추가되었으며, 베타 1.8 버전에 큰 수정이 이루어졌다. 다시 정식 1.7에서 여러 생물군계와 동시에 생물군계의 기후가 추가되어, 현 문서의 목차와 같이 분류되어 있다.

자신이 있는 생물군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F3을 눌러 디버깅 화면을 띄우면 된다.

새로운 세계를 만들 때 넓은 생물군계를 선택하면 각 생물군계 별로 크기가 가로 세로 4배씩(면적은 4^2=16배씩) 커지며, 1.7버전부터 만들 수 있는 증폭 세계에서는 구름을 넘어서 최대 높이에 근접한 크기의 지형이 생성된다.

해당 버전의 모든 생물군계를 답파해야 얻을 수 있는 '모험의 시간'이라는 업적이 존재하며, 이는 달성하는 데 어느 정도의 운이 필요하다. 특히 넓은 생물군계라면 면적마저도 16배로 커지기 때문에 더 더욱 어려워진다.

네더와 엔드는 차원 자체가 생물군계와 이름이 같으며, 단일 생물군계로 이루어진 곳이다.

2. 기후[편집]

마인크래프트의 각 월드는 다양한 생물군계로 구성되며 이에 따라 만들어지는 다양한 지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옛 버전에는 정글 근처의 설원같은 카오스한 구성이 있었으나, 기후가 적용된 이후론 기온과 그에 따른 지형이 점차적으로 위치하게 되어서 그런 건 볼 수 없게 되었다.

기온은 y=64를 기준으로 정해진 고유 수치로, 네더를 제외하면 보통 -0.5~2 사이 값을 가지며 기온에 따라 여러 기후가 나타난다. 기온이 0.15 이하면 눈이 내리고, 0.15~1이면 비가, 1 이상이면 아무것도 안 내리는 건조한 기후가 된다. 또한 현실의 대기권 중 대류권에서는 고도가 높아지면서 기온이 떨어지는 것을 반영, y=64 이상의 높이에서는 y좌표가 30씩 증가할 때마다 0.05씩 감소 적용되며, 그 이하에서는 기온이 증가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산(Mountains)은 지표면 부근 기온이 0.2이어서 y=64 부근에서는 비가 내리나, y=95 부터는 눈이 내린다.

기온은 해당 생물 군계의 풀과 나뭇잎, 그리고 물 색 또한 결정한다. 그러므로 생물군계마다 잔디 블록의 색이 조금씩 다르다. 사바나 계열은 황록색, 정글 계열은 청록색, 타이가/늪지 계열은 진록색, 포레스트 계열은 녹색, 나머지는 연두색이다. 두 생물군계 사이는 그라데이션처럼 잔디 색이 바뀐다.

물론 이러한 규칙이 모든 생물군계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메사나 사바나, 사막 기후 같은 경우 고도가 올라가서 기온이 떨어져도 눈이 내리지 않는다. 또한 늪지나 지붕숲 등의 경우에는 풀 색이 기본적으로는 기온에 영향을 받으나, 고도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 등 사소한 차이가 있다. 물론 외관 등에 신경을 쓰지 않는 이상 기온이 직접적으로 플레이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스노우 골렘의 스폰 및 눈 생성 정도 차이이다.

일부 생물군계의 변종인 'xxx(생물군계 이름) M'의 M은 돌연변이(Mutated)로, 모체가 되는 기존 생물군계와는 조금씩 다른 생식환경이 제공된다. 대체로 나무가 높이 솟아 있거나, 산이 높이 솟아 있는 등이다.

3. 목록[편집]

※ 각 생물군계 옆의 괄호 안에 있는 숫자는 ID이다.

3.1. 눈 덮인 생물군계 (Snowy Biomes)[편집]

대부분의 지형의 기온은 0이고, cold beach는 0.05, cold taiga들의 기온은 -0.5이다. 모두 0.15 이하의 기온을 가지며 기온이 더 높아지지는 않기 때문에 이 종류의 생물군계는 어느 높이에서나 눈이 온다. 표면에 눈이 쌓여 있고, 강은 얼어 있다. 잎과 풀의 색은 청록색이다. 또한 북극곰과 스트레이가 스폰되고 이글루도 생성된다. 물론 몹의 이동에는 제약이 없기 때문에, 북극곰이나 스트레이가 인접한 다른 생물군계에서 발견될 수도 있다.

  • Frozen River (11)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Frozen_River.png
    눈 덮인 툰드라에서 생성되는 강이 얼어붙은 것이다. 연어가 스폰된다.

  • Snowy Tundra (12)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TundraBiome.png
    상대적으로 희귀한 생물군계로, 표면이 엄청난 양의 눈으로 덮여 있는 광활한 땅이다. 비 대신 눈이 내리며, 강과 호수는 모두 얼어붙어 있다. 언덕은 평원 생물군계보다 좀 더 험준하며, 참나무와 가문비나무가 조금 존재한다. 사탕수수는 월드 생성시 생성되기는 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청크가 로드되면 옆에 있던 물이 얼어붙어 아이템화되었다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 실제로 구하기는 어렵다. 마을도 생성된다. 1.13 이전 이름은 Ice Plains.

  • Ice Spikes(140)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Ice_Plains_Spikes.png
    눈 덮인 툰드라의 희귀한 변종으로, 희귀 블록인 꽁꽁 언 얼음으로 이루어진 기둥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다. 눈 덮인 툰드라와 같이 있는 경우가 많다. 이곳에서 호수나 강이 생성될 경우, 꽁꽁 언 얼음이 얼음을 대신한다. 쉽게 녹지 않는 얼음이 필요하다면 이곳을 찾아보자. 1.13 이전 이름은 Ice Plains Spikes.

  • Snowy Beach (26)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Cold_Beach.png
    Beach인데 추울 뿐. 모래 위에 눈이 쌓여있다. 1.13 이전 이름은 Cold Beach.

  • Snowy Taiga (30)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Snowy_Forest.png
    타이가의 변종으로, 일반 타이가 지형에 눈이 쌓여 있다. 정식 1.2때만 해도 이쪽이 타이가였다. 1.13 이전 이름은 Cold Taiga.

  • Snowy Taiga Mountains (158)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Cold_Taiga_M.png
    Cold Taiga의 변종 생물군계이다. 1.13 이전 이름은 Cold Taiga M.

3.2. 추운 생물군계 (Cold Biomes)[편집]

이 생물군계에서는 특정 높이를 기준으로 높은 곳에서 눈이 내리고 조금 낮은 곳에서는 비가 내린다. 잎과 풀의 색은 청록색. Mountains의 기온은 0.2, 타이가는 0.25, Giant Tree Taiga는 0.3으로 각각 Y=90대, 120대, 150대가 되야 눈이 내린다.

  • Mountains (3)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1.8_Biomes_Mountain.png
    Y좌표가 130에 이르는 높은 산으로 이루어진 곳으로 참나무와 가문비나무가 조금 존재한다. 절벽, 골짜기, 봉우리, 폭포, 돌출부 및 하늘섬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장관을 이룬다. 다른 생물군계보다 동굴이 많으며, 그 높이 때문에 낙사를 유의해야 하는 지형이다. 돌 몬스터 알과 에메랄드가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유일한 생물군계다. 몬스터 알을 깨면 성가신 좀벌레가 나오므로 F3을 눌러 블럭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1.13 이전 이름은 Extreme Hills.

  • Gravelly Mountains (131)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ExtremeHillsM.png
    대부분 자갈로 이루어진 산이다. 1.13 이전 이름은 Extreme Hills M.

  • Wooded Mountains (34)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Extreme_hills_plus.png
    익스트림 힐즈의 변종으로 나무가 더 많이 존재하고, 분포하는 에메랄드의 수가 조금 더 많다. 1.13 이전 이름은 Extreme Hills+.

  • Gravelly Mountains+ (162)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Extreme_Hills_plus_M.png
    Gravelly Mountains의 변종으로 표면이 자갈로 이루어져 있다. 1.13 이전 이름은 Extreme Hills M+.

  • Taiga (5)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Taiga_snowless.png
    높은 밀도의 가문비나무로 이루어진 바이옴으로, 늑대가 이곳에서 자주 스폰된다. 높은 밀도로 가문비나무가 있어서 건축부지를 마련하기에는 썩 좋지 않다.

  • Taiga Mountains (133)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Taiga_M.png
    타이가의 변종 생물군계이다. 1.13 이전 이름은 Taiga M.

  • Giant Tree Taiga (32)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Mega_Taiga.png
    희귀한 생물군계로, 타이가와 비슷한 특징을 가지나, 가문비나무가 가로 세로 2×2 굵기의 거목 형태로 크게 자란 경우가 있다. 이끼 낀 돌로 이뤄진 바위(2×2)들이 있으며, 갈색 버섯이 매우 많이 있고, 희귀 블록인 회백토를 찾을 수 있는 지형이다. 거친 흙 또한 생성된다.

    정글 만큼은 아니지만 가문비나무들의 밀도가 높고, 거목이 많아 목재 수급이 매우 짭짤한 편이다. 다만 회백토와 거친 흙의 비중이 높아 농사를 짓기엔 부적합하다. 거친 흙은 한번 갈면 일반 흙이 되기 때문에 두 번 갈아야 하며, 회백토는 아예 경작 자체가 불가능하다. 대신 회백토 위에 묘목이나 버섯은 심을 수 있다. 1.13 이전 이름은 Mega Taiga.

  • Giant Spruce Taiga (16)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Mega_Spruce_Taiga.png
    Giant Tree Taiga의 변종으로, 거대한 가문비나무가 높은 밀도로 존재한다. 1.13 이전 이름은 Mega Spruce Taiga.

  • Stone Shore (25)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CliffBiome.jpg
    암석으로 덮인 바이옴으로, 산과 바다가 인접해 있다. 산의 높이 때문에 절벽이나 경사가 만들어진다. 해안선에서 수직으로 50x정도만 떨어져도 높이가 최소 25y는 오른다. y가 낮은 데다가 돌로 이루어져 있어서 동굴도 아닌데 철이 대놓고 노출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1.13 이전 이름은 Stone Beach.

3.3. 보통 생물군계 (Medium Biomes)[편집]

자작나무 숲 계열이 0.6, 보통 평원 및 숲의 경우 기온이 0.7~0.8, 버섯섬이 0.9 정글이 0.95이다. 따라서 지표면에서는 무조건 비가 온다. 고도가 180칸 높아져야 기온이 0.3만큼 떨어지는데 이 카테고리에 포함된 바이옴의 경우 기온이 모두 0.5 이상이기에 눈이 오는 모습을 볼 순 없다. 잎과 풀의 색은 보통 초록색이지만 늪지, 지붕 숲(Roofed Forest) 및 정글에서는 좀 더 밝거나 어두운 색이다.

참고로 강의 경우 기온이 0.5이고, 강은 아예 다른 바이옴으로 처리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눈 파밍을 하기 위해 스노우 골렘을 소환하려면 강 위에서 해야한다. 사막이 아니기 때문에 스노우 골렘이 죽지는 않겠지만 눈을 만들어내지는 않는다.

  • Plains (1)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1.8_Biomes_Grassland.png
    완만한 언덕이 주를 이루는 상대적으로 평평한 지형이다. 호수, 연못, 마을이 생성되며, 시야가 탁 트여 있기 때문에 용암과 같은 특이한 지형을 찾기가 쉽다. 나무는 찾기 매우 어려운 편이다. 수동적인 몹, 가축들이 스폰되며, 사바나와 함께 말이 스폰되는 둘뿐인 장소이다.
    지형이 험준하지 않고 평탄해 서바이벌에서 집 짓기 좋다. 그리고 아침이 되면 꼬박꼬박 나와보자. 여기서는 그늘이 거의 없기 때문에 좀비나 스켈레톤은 다 햇빛에 타죽으므로, 언데드 몬스터들이 드롭한 아이템들을 챙기자.

  • Sunflower Plains (129)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Sunflower_plains.png
    평원의 변종으로, 해바라기가 많이 피어 있는 평원이다. 해바라기가 생성되는 유일한 바이옴이다. 해바라기는 모두 동쪽을 향하고 있으며 찾기 어려운 대신에 여기 오면 노란 염료 걱정은 사라진다. 주로 옆에 평원이나 어두운 숲 바이옴이 있다.

  • Forest (4)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1.8_Biomes_MixedForest.png
    많은 나무가 존재하는 바이옴으로, 언덕이 존재한다. 오크나무 및 자작나무가 이곳에서 자란다. 버섯 및 다른 식물도 산재해 있다. 늑대도 여기서 스폰된다. 주로 평원 바이옴 중심에 생성된다. 가장 작은 바이옴들 중 하나였지만 1.7 이후 지름이 200블록이 넘는 숲도 발견되고 있다. 의외로 살기에 어려운 지형이다. 스켈레톤이 어디에서 활을 날릴지 모를 뿐 아니라 그늘이 많아 낮이 되어도 몹들이 잘 죽지 않기 때문.

  • Flower Forest (132)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Flower_forest_2.png
    숲 바이옴의 변종으로, 꽃이 많이 존재한다. 이 바이옴에 있는 꽃들은 무작위가 아닌 보기 좋은 패턴으로 생성된 것이다.

  • Birch Forest (27)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Birch_forest.png
    자작나무만 있는 숲이다.

  • Tall Birch Forest (155)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Birch_forest_m.png
    자작나무 숲의 변종으로 높게 자란 자작나무가 생성된다. 1.13 이전 이름은 Birch Forest M.

  • Tall Birch Hills (156)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Birch_Forest_Hills_M_updated.png
    높게 자란 자작나무로 이루어진 자작나무 숲 언덕의 변종이다. 1.13 이전 이름은 Birch Forest Hills M.

  • Swamp (6)
    파일:Swamp.png
    해수면 높이의 평평한 땅과 수련잎이 떠 있는 얕은 연못으로 이루어진 바이옴이다. 풀과 잎의 색은 다른 생물군계보다 어두우며 물도 색이 어두운 갈색이다. 나무에 덩굴이 자라 있는 경우도 있으며, 버섯과 사탕수수가 많이 분포하고 있다. 마녀의 오두막이 생성되기도 한다. 밤에는 슬라임이 스폰되는데 보름달이 뜨는 밤에는 스폰량이 증가한다. 반대로 삭에는 스폰되지 않는다. PE한정으로 거대버섯이 생성되기도 하며 드라운드가 스폰되기도 한다.

    늪지(Swampland)는 다른 보통 바이옴과 달리 기온이 0.8로 시작하며 고도가 아닌 다른 요인에 의하여 결정된다. 1.13 이전 이름은 Swampland.

  • Swamp Hills (134)
    파일:Swamp_Hills.png
    늪지의 변종 생물군계로 언덕이 존재하며, 풀 색이 좀 더 밝다. 마녀 오두막은 생성되지 않는다. 1.13 이전 이름은 Swampland M.

  • River (7)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Screenshot_of_River_through_Mesa_v1.7.2.png
    실제의 강처럼 구불구불한 형태의 물 블록으로 이루어져 있는 바이옴이다. 강은 주요한 바이옴을 가로질러 생성되며 순환형일 때도 있으나 한쪽이 바다 바이옴과 연결되는 경우도 많다. 현실의 강과는 달리 물이 흘러가지는 않는다. 강은 그 자리에 있던 생물군계를 없애고 생성된다. 그래서 강이 어느 생물군계에 생성되든 바닥은 흙이다. 연어가 스폰된다. 기온은 0.5 이므로 강에서 높이 올라가면 스노우골렘에게서 눈 파밍을 할 수 있다.

  • Mushroom Fields (14)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MushroomBiome19pre.png
    그 유명한 극악의 희귀 바이옴
    잔디 블록 대신 균사체, 꽃 대신 버섯, 나무 대신 거대 버섯으로 지형이 구성되고 햇빛 아래서 버섯이 자라는 유일한 바이옴이다. 여기에는 나무가 없고, 무시룸을 제외한 모든 몹이 이곳에서는 스폰되지 않는다. 심지어 이 아래 존재하는 동굴, 폐광에서도 몬스터 스포너가 없는 이상은 몹이 스폰되지 않는다.
    균사체는 흙을 통해서는 퍼져 나가지만 일반 잔디 블록을 통해서는 퍼져나가지 못한다. 이 때문에 버섯섬이 육지에 붙어서 생성되더라도 균사체가 육지 전체를 뒤덮는 일은 없다. 지도에는 고유의 색인 보라색으로 표시된다.

    적대적 몹도 안 나오고 식량을 구하기도 쉽지만 나무가 자라지 않기 때문에, 스폰 지점이 여기라면 기본 장비를 갖추는 것조차 힘들다. 1.13 이전 이름은 Mushroom Island.

  • Mushroom Field Shore (15)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Mushroom_Island_Shore.png
    버섯섬 바이옴의 평평한 해안이다. 1.13 이전 이름은 Mushroom Island Shore.

  • Beach (16)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Minecraft_Beaches.png
    바다의 해안에 생성되는 바이옴으로 모래로 이루어져 있다. 자갈로 이루어진 해변도 있다. 해변은 강과 마찬가지로 원래 그 자리에 있던 생물군계를 없애고 생성된다. 가끔 중간에 깊은 웅덩이(생물군계는 Ocean으로 표시됨)가 끼어있는 곳도 있다.

  • Jungle (21)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Jungle_O%27_Trees.png
    높은 밀도의 열대 우림이다. 큰 나무는 높이가 31m에 이르기도 한다. 오셀롯, 앵무새, 정글 사원, 코코아, 수박이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곳이다. 나무들이 햇빛을 가리는 탓에 가끔씩 아침에도 몬스터가 스폰되기도 하지만, 지표면을 덮고있는 나뭇잎 때문에 몹 스폰량은 의외로 적다.

    1.7 이전에는 아주 흔한 바이옴이였지만 그 이후로는 버섯섬 및 메사와 맞먹을 정도로 엄청나게 희귀한 바이옴이 되었다. 찾기 어려운 대신 여기 오면 오셀롯, 앵무새, 정글 사원 ,대량의 목재, 코코아콩, 수박 등의 좋은 보상이 많다.
    실제 정글과는 달리 딱히 기온이 높은 건 아니다. 눈사람도 정글에서 죽지 않는다. 구현할 블록이 많은 특성상 하드웨어 리소스를 꽤나 퍼먹는 바이옴이기도 하다.

  • Modified Jungle (149)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Jungle_M.png
    정글의 변종 생물군계이다. 1.13 이전 이름은 Jungle M.

  • Jungle Edge (23)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Jungle_Edge.png
    정글의 경계에 생성되는 바이옴으로 정글과 비슷하나 우림의 밀도가 낮다. 큰 정글 나무가 생성되지 않는다.

  • Modified Jungle Edge (151)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Jungle_Edge_M.png
    정글 M과 다른 바이옴이 만나는 곳에 생성되는 험준한 바이옴이다. 비슷한 성격의 바이옴이 꽤 있어서 크게 부각되지는 않지만 구조상 가장 보기 힘든 바이옴이다. 1.13 이전 이름은 Jungle Edge M.

  • Dark Forest (29)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Roofed_forest.png
    지붕 숲. 검은참나무와 자작나무, 그리고 참나무와 큰 버섯으로 이루어진 숲이다. 숲의 밀도가 높아 어두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낮에도 적대적 몹이 스폰되기도 한다. 삼림 대저택이 여기에 생성된다. 정글만큼은 아니지만 하드웨어 리소스를 꽤나 잡아먹는다. 1.13 이전 이름은 Roofed Forest.

  • Dark Forest Hills (157)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Roofed_Forest_M.png
    가파른 절벽에 지붕 숲이 있는 바이옴이다. 1.13 이전 이름은 Roofed Forest M.

  • The End (9)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End_Screenshot.png
    엔드 차원 전체를 차지하는 엔드 전용 생물군계. 공허에 엔드 스톤으로 이루어진 땅이 떠 있는 형태로, 하늘은 어두운 회색이며. 몹은 엔더맨만 스폰된다.(엔더 드래곤의 스폰은 바이옴과 무관하고 엔드 '차원'에서만 스폰된다.) 14w17a 전까지는 Sky였다. 오버월드에 이 바이옴을 넣을 경우, 하늘은 검은색이 섞인 듯한 빛깔이다. 맵 프리셋에서 decoration 구문을 넣었다면 흑요석 기둥도 생성된다.

요새의 방에 있는 엔드 포탈 틀에 엔더의 눈을 꽂으면 포탈이 활성화되는데, 그 포탈 안으로 들어가면 갈 수 있다. 엔더드래곤을 죽이면 또 다른 작은 포탈이 주변에 생성되는데, 그 포탈에 엔더 진주를 던지면 무한 엔드로 갈 수 있다.

  • Small End Islands (40)

  1. 13에서 추가된 작은 섬의 엔드 생물군계다.

  • End Midlands (41)

  1. 13에서 추가된 엔드 생물군계다.

  • End Highlands (42)

  1. 13에서 추가된 엔드시티가 생성되는 엔드 생물군계다.

  • End Barrens (43)

  1. 13에서 추가된 엔드 생물군계다.

3.4. 건조한/따뜻한 생물군계 (Dry/Warm Biomes)[편집]

가장 기온이 낮은 바이옴의 기온이 1.2, 보통은 2.0으로 아주 메마른 바이옴이다. 따라서 비가 내리지 않고 대부분 모래로 이루어져 있다. 풀과 잎의 색은 황갈색이다. 단, 메사 바이옴은 갈색이다. 눈사람은 이 바이옴에서는 녹아 없어진다.

  • Desert (2)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Desert.png
    선인장과 마른 덤불, 사막 마을, 사막 사원, 사막 우물이 자연적으로 생성되며, 모래층 아래에는 사암이 존재한다. 비공격적 몹은 토끼만이 스폰되며, 강이나 바다 옆이라면 사탕수수도 존재한다. 평원과 마찬가지로 탁 트인 시야 덕분에 특이한 지형을 찾기 쉽다. 또한 하늘 색이 더 옅다.

    지상에 가끔 용암 웅덩이가 보이는데 바로 옆 블럭은 모래나 사암이 아닌 일반 돌 블럭으로 이루어져 있다. 모래층은 4~6칸 정도 된다. 보통 모래 밑에는 사암층이 위치해서 매몰될 걱정은 적은데, 맵 생성시 협곡 등과 겹쳐 사암층이 사라져버려도 블럭 업데이트가 되기 전에는 모래가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다. 이럴 경우 건드리는 즉시 우수수 무너져내리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실제 사막과 달리 밤에 기온이 내려가지 않아 밤에도 스노우 골렘이 죽는다. 사소한 고증오류.

  • Desert Lakes (130)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Desert_M.png
    사막의 변종 생물군계로 일반적인 사막과 달리, 작은 웅덩이들을 발견할 수 있다. 1.13 이전 이름은 Desert M.

  • Nether (8)
    파일:마인크래프트 네더 생물군계.png
    네더의 생물군계이자 네더 차원 전용 바이옴으로, 네더 포탈을 제작해 진입하면 갈 수 있다. 대량의 네더랙과 자갈, 발광석, 영혼모래, 네더수정, 마그마 블록으로 지형이 구성되고 나머지는 용암의 바다로 이루어져 있다. 침대를 설치하고 자려고 하면 침대가 폭발하고[1] 물을 설치하면 곧바로 증발한다. 위더 스켈레톤과 블레이즈가 스폰되는 네더 요새도 생성된다.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Nether_%27biome%27.png
    위 사진에 나온 거대한 교량 같은 구조물이 네더 요새이다. 네더 벽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곳에서 네더 와트를 얻을 수 있다. 1.10 버전 이후에는 네더에서도 엔더맨을 볼 수 있다. 다만 스폰율이 꽤 낮다.

  • Savanna (35)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Savanna_Acacia.png
    평원과 비슷하나 비가 내리지 않는 생물군계로, 아카시아 나무가 존재한다. 실제 아프리카 사바나와 비슷한 풍경으로 아카시아 마을과 말, 닭, 돼지, 소, 양이 생성된다. 나무의 밀도는 낮다. 또한 메사와 사막과는 달리 허스크가 생성되지 않고 사막보다 몹 스폰량도 좀 적어서 낮이라면 동물의 왕국을 볼 수 있다.

  • Shattered Savanna (163)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Savanna_M_updated.png
    사바나 바이옴의 변종 생물군계. 지형이 상당히 험준하며 월드 설정에서 증폭을 하지 않아도 월드 높이의 한계에 도달하기도 한다. 1.13 이전 이름은 Savanna M.

  • Savanna Plateau (39)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Savanna_Plateau.png
    언덕과 비슷하나 정상이 평평한 고원지대.

  • Modified Savanna Plateau (167)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Savanna_Plateau_M.png
    사바나 고원 생물군계의 변종으로, 보통 고원보다 더 가파르거나, 더 평평한 지형으로 y=200 이상에서 생성되기도 한다. 1.13 이전 이름은 Savanna Plateau M.

  • Badlands (37)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Mesa_Cliff.png
    비가 오지 않는 드물고 특이한 지형. 발견할 가능성은 그 발견하기 어렵다는 Jungle Edge 생물군계와 맞먹는다. 붉은 모래가 일반적인 모래 대신 존재하며, 선인장과 마른 덤불, 붉은 사암도 존재한다. 흰색, 주황색, 갈색, 빨간색등 여러가지 색깔의 테라코타가 겹겹이 쌓여있다. 이곳에서 나는 흙은 거친 흙으로, 잔디 블럭으로 변하지 않고, 괭이로 두번 갈아야 농토가 되는 흙이다. 나무라고 있어봤자 아주 소수의 참나무 뿐.
    시작지점으로 걸린다면, 특히 넓은 생물군계일 경우 빠른 재시작을 추천한다. 땅을 아주 깊게 파야만 돌이 나오고 나무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파일:배드랜드 생물군계 폐광 상자 야경.png
    하지만 어느 정도 살림이 이루어지고 발견한다면 잭팟이라고 할 수 있는 지형이다. 골드 러시 시절 미국 서부를 본딴 건지 금이 y32 위에서도 생성되는데다 분포 배율도 굉장히 높아서 석탄보다 금이 더 흔하다. 다른 생물군계에서는 지하에서만 생성되는 폐광이 이곳에서는 지상에 노출되어 생성되기도 한다. 1.13 이전 이름은 Mesa.

  • Eroded Badlands (165)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Bryce_Canyon.png
    Badlands의 변종 생물군계. 단단한 점토로 이루어진 기둥들로 이루어져 있다. 금광석이 지상에 드러나 있기도 하다. 1.13 이전 이름은 Mesa (Bryce)였으며, Bryce는 미국 유타 주에 실제로 존재하는 협곡의 이름이다.

  • Badlands Plateau (36)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Mesa_Plateau_updated.png
    언덕과 비슷하나 정상 부분이 평평한, badlands의 고원지대.

  • Modified Badlands Plateau (164)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Mesa_Plateau_M_updated.png
    Badlands 고원 생물군계의 변종으로 보통 고원보다 더 가파르거나, 더 평평한 지형으로 y=200 이상에서 생성되기도 한다. 1.13 이전 이름은 Mesa Plateau M.

  • Wooded Badlands Plateau (38)
    파일:Wooded Badlands Plateau 생물군계 전경.png
    다른 곳과 달리 나무가 있는 생물군계다. 1.13 이전 이름은 Mesa Plateau F.

  • Modified Wooded Badlands Plateau (166)
    지형이 더 가파르고 나무가 있는 생물군계다. 1.13 이전 이름은 Mesa Plateau F M.

3.5. 바다 생물군계 (Aquatic Biomes)[편집]

본디 바다는 물로 가득하다는 점만 빼면 황량한 사막이나 거의 다름없었으나, 1.13 업데이트로 난파선, 해저 폐허 등의 구조물이 생성되고 각종 수중 생물들도 사는 생동감있는 공간이 되었다.
모든 바다에서는 대구가 스폰된다. 복어와 열대어는 Lukewarm, Warm, Deep lukewarm ocean에서 스폰된다. 돌고래는 Frozen Ocean이 아닌 모든 바다에서 스폰된다. 강에서도 볼 수 있던 연어는 cold, frozen oceans에서도 스폰된다.

아래 스크린샷들은 1.13 이전 버전이라 반영이 안된 사실로, 물 색이 보다 자연스러워졌으며 해저에 다시마와 해초가 자라나게 되었다.

  • Warm Ocean

  1. 13에서 추가된 바다 생물군계다.

  • Lukewarm Ocean

  1. 13에서 추가된 바다 생물군계다.

  • Deep Lukewarm Ocean

  1. 13에서 추가된 바다 생물군계다.

  • Ocean (0)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1.8_Biomes_Ocean.png
    거의 물로 이루어진 바이옴으로, 사방 3000블록(3km) 범위 이하로 생성된다. 가끔 작은 섬이 있으며 조건을 충족하면 당나귀 등의 몹이 스폰된다. 1.7부터 바닥에 자갈층이 1칸 깔린다. 강과 마찬가지로 기온은 0.5. 주위에서 사막을 찾을 수 없다면 모래를 얻을 수 있는 몇 안 되는 지역이다. 아쿠아틱 업데이트로 인해 빙산을 종종 볼 수 있다. 떠다니지 않고 해변에 정착해 있는 경우가 대부분. Deep Ocean과 같이 이 곳에 동굴이 뚫려있으면 그 동굴은 해저동굴이 되어 물로 다 채워진다. 또한 다시마가 자라있다.

  • Deep Ocean (24)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Deep_ocean.png
    바다 바이옴의 변종으로, 말 그대로 깊은 바다. 보통 30 블록 이상의 깊이를 가진다. 1.8 이후의 버전에서는 이 생물군계 고유의 구조물인 바다 유적(Ocean Monument), 난파선과 협곡도 찾을 수 있다. 협곡에는 마그마 블록이 있어 기포가 생성되며 그 위의 엔티티는 밑으로 끌려온다.

  • Cold Ocean

  1. 13에서 추가된 바다 생물군계다.

  • Deep Cold Ocean

  1. 13에서 추가된 바다 생물군계다.

  • Frozen Ocean (10)
    바다 표면에 얼음이 있는 바다이다.

  • Deep Frozen Ocean

  1. 13에서 추가된 바다 생물군계다.

3.6. 기타 생물군계[편집]

  • Hills(13 / 사막 17 / 18 / 19 / 정글 22 / 자작나무 숲 28 / 추운 타이가 31 / 메가 타이가 33 / 156 / 161)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Forest_Hills_Biome.png
    파일:external/hydra-media.cursecdn.com/2012-05-20_08.54.26.png
    언덕은 숲, 타이가, 사막, 정글, 추운 타이가 등에서 생성된며, 모두 앞의 지형의 이름을 딴 형태이다. 디버깅 스크린(F3)에서 ForestHills, TaigaHills 등으로 표기된다. 기온은 해당 생물군계의 온도에 따라 적용되므로 눈이 쌓이는지에 대한 여부도 달라진다.

[1] TNT 2개를 합친 폭발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