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베드락 에디션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통합되기 이전의 포켓 에디션에 대한 내용은 마인크래프트/포켓에디션 문서를, 통합되기 이전의 콘솔 에디션에 대한 내용은 마인크래프트/콘솔에디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MINECRAFT: BEDROCK EDITION

파일:MCPE ICON.png

개발사

Mojang AB

출시일

Android : 2011년 10월 7일
iOS : 2011년 11월 17일
Windows 10 mobile : 2017년 2월 22일
Windows 10 : 2015년 7월 29일
Amazon Fire TV : 2014년 4월 2일
Gear VR : 2016년 4월 27일
Apple TV : 2016년 12월 20일
닌텐도 스위치 : 2017년 5월 11일

등급

7세 이용가[1]

판매가격

Android : $7.69 / 8,429원
iOS : $7.69 / 8,429원
Amazon Fire TV : $7.69 / 8,429원
Windows 10 Mobile : $6.99 / 7,700원
Windows 10[2] : $26.99 / 29,700원
Gear VR[3] : $6.99 / 8,400원
Apple TV : $19.99
닌텐도 스위치 : $29.99

구입처

Google Play
App Store
Windows 10 Mobile - Windows Store
Windows 10 Edition - Windows Store
Amazon Appstore
Oculus Store
AppleTV Store
닌텐도 스위치 구매창

1. 문서를 읽기 전에2. 개요3. 에디션 목록
3.1. 포켓에디션3.2. Windows 10 에디션3.3. 닌텐도 스위치 에디션
4. 업데이트 내역
4.1. Texture Update
5. 자바에디션과 다른 점
5.1. 플랫폼 통합5.2. 4K 셰이더 팩
6. 모드7. 버그8. 멀티플레이

1. 문서를 읽기 전에[편집]

이 문서에는 마인크래프트 베드락 에디션의 내용과 마인크래프트/포켓에디션의 내용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만약 포켓에디션 자체에만 해당되는 내용이 있다면 틀:문서 가져옴과 함께 마인크래프트/포켓에디션 문서로 내용을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2. 개요[편집]

2017년 Better Together Update로 인해 통합된 에디션의 별칭이다. 통합된 기기 간의 멀티플레이가 가능하며, 이에 따라 업데이트될 때는 아이템이 대거 추가되었다. 또, 일부 기능의 호환성이 생겼다.

이름은 기존에 포켓에디션에 쓰인 코드를 베드락 코드베이스라 하고, 그 코드를 바탕으로 다시 만들어 통합한 플랫폼별 에디션을 베드락 에디션이라 한 것에서 유래되었다.

3. 에디션 목록[편집]

3.1. 포켓에디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마인크래프트/포켓에디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external/2f6a75346e654610a131c9fd0c4ce65338ea8e50a6105d668de5e2576ecee8a9.jpg
마인크래프트 포켓에디션의 초대 아이콘.

건물을 짓고 탐험하며 살아남으세요. 손이 심심하고 배터리가 남아있는 한 월드의 모든 곳을 제작하고 창조하고 탐험하세요.

마인크래프트의 모바일 이식판. 줄여서 MCPE라고 부른다.

안드로이드iOS로 이식된 마인크래프트. 안드로이드판이 2011년 10월 7일(엑스페리아 플레이용은 2011년 8월 16일)에 먼저 나오고, 뒤이어 2011년 11월 17일에 iOS판이 나왔다. 안드로이드폰 중 하나인 엑스페리아 플레이에 가장 최적화 되어있으며, 게임 패드로 플레이할 수 있다. 하지만 게임의 전반적인 사양이 올라가버린 지금은 엑스페리아 플레이에서의 플레이는 버겁다. 이후 2014년 4월 2일 Amazon Fire TV 버전이 출시됐다.

3.2. Windows 10 에디션[편집]

파일:mcw10icon.png
마인크래프트 Windows 10 에디션의 아이콘.
윈도우 스토어 링크

기존의 Java 기반 마인크래프트가 아닌, WinRT 기반으로 개발된(그리고 PE와 호환되는) Windows Store용 유니버설 앱이다. Windows 10을 실행 중인 어떤 기기에서도 동작한다. 윈도우 10 폰은 여전히 기존의 PE가 포지션을 대체한다.

윈도우 10 발매와 동시에 베타 버전이 발매되었는데, 기존 마인크래프트 자바 에디션 보유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4] mojang의 계정설정 페이지에 들어가면 win10 에디션을 코드를 얻을수있는 버튼('claim your free copy')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로그인하면 코드 등록 페이지로 넘어간다.

그러나 2018년 10월 19일 이후로 증정 이벤트가 종료된다. #

Java로 만들어진것이 아닌 C++로 만들어진거라서 Java 버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최적화를 보여준다. Minecraft:C++ Edition 그게 어느정도라면 Java 에디션에서는 꿈도 꿀 수 없는 64청크 60프레임을 윈도우 10 에디션에서는 웬만한 중급 컴퓨터라면 원활히 돌릴 수 있다.

다른 에디션들과는 다르게 Java 에디션처럼 체험판 구동이 가능한데 체험판은 90분간 플레이가 가능하며, 오로지 서바이벌 모드만 가능하고 시드는 정해져 있다.

체험판 시간이 만료되면 이동하는 것과 인벤토리 여는 것 이외의 행통은 할 수 없는데, 이게 여러모로 골치아프다. 당연히 지형을 팔수 없으니 구덩이에 빠지는 순간 게임 끝이고, 문을 열 수가 없어서 집 안에 갇힐수도 있고가택 연금, 음식을 먹을 수 없어서 허기에 의한 피해를 막을 수가 없다. 그나마 할 수 있는 건 몹을 때려죽이는 것 뿐. 월드를 새로 만들거나 정식판을 구입하자.

한글이 지저분하게 보인다면 전체화면으로 설정하면 깔끔하게 나온다. 전체화면은 게임 첫 화면에서 '설정' -> '비디오' -> '전체화면'을 켜면 된다. 또한 전체화면으로 하면 창 모드로 했을 때보다 좌우 시야가 크게 확보된다.

또한 '설정' -> '비디오' -> '고급 비디오 설정'에 체크하면 아래에 'UI 프로필'이 나오는데 이걸 'Pocket'으로 설정하면 모바일용 포켓에디션과 완전히 똑같은 인터페이스로 플레이 할 수 있게 된다. 즉, 아이템 조합도 수동이 아니라 모바일용처럼 재료만 모으면 클릭 한 번에 만들 수 있고 그렇게 된다. 아이템 쪼개는데 혈압 올라가는 것도 그대로 재현! 아이템 조합법을 일일이 기억하기 싫다거나 모바일용 인터페이스가 더 익숙하다면 이 방법을 권한다.

2016년 12월 21일 마침내 엔더 월드[5]가 업데이트가 되면서 버전이 1.0으로 승격되고 정식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1.1.3 업데이트 이후, 멀티 서버에서 비정상적으로 튕기면 그대로 컴퓨터가 프리징해버리는 현상이 생겼다. 튕긴다는것 자체가 예측을 할수 없는것이기에 상당히 짜증나는 현상.

오직 윈도우 10 에디션에서만 자신의 건축물을 3D모형으로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있다. 구조물 블럭을 이용하면 윈도우 10의 기본 프로그램인 그림판 3D와 연동하여 입체 모형을 만들 수 있다. 즉, 3D 프린터가 있다면 자신만의 피규어를 만들 수 있다는 뜻.

3.3. 닌텐도 스위치 에디션[편집]

마인크래프트의 닌텐도 스위치 이식 버전.

닌텐도 콘솔에서 공식 슈퍼 마리오 스킨팩을 지원한다.[6]

2018년 6월 21에 패키지 버전이 나오면서 베드락 버전으로 변경될 예정이며 닌텐도 스위치 에디션은 E샵에서 내려갈 예정이라고 한다. 당연히 기존 구매자는 무료로 증정된다고 한다.

닌텐도 스위치 에디션에만 있는 게임모드등 기능이 있는데다 베드락 버전까지 무료로 주기때문에 마인크래프트를 살 예정이면 스위치판을 사서 둘다 받는것이 유리하다

4. 업데이트 내역[편집]

내용이 길어져 분리되었다. 자세한 것은 해당 항목 참조.

  • 아래의 내용은 아직 실제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서 위의 문서에 삽입하지 않고 이곳에 배치함.

4.1. Texture Update[편집]

파일:minecraft-texture-update-leaves.jpg

비슷한 시기에 발표된 수생 업데이트(Update Aquatic)와는 다른 독자적인 대규모 업데이트다.# 하지만 수생 업데이트하고는 달리, 이 업데이트는 조용히(...) 이뤄질 예정이다. 업데이트 대상은 자바 에디션과 베드락 에디션이다. 업데이트 내용은 기존의 낡고 오래된 텍스쳐를 새롭게 교체하는 것이다. 다르게 말하면, 새로운 텍스쳐 팩 하나 추가되는 셈인데, 대신에 이 텍스쳐 팩은 기본 옵션이 되는 거라 보면 된다.[7]

거의 대부분의 텍스쳐들이 새롭게 교체될 것이지만 뭔가 게임 자체가 이질적으로 변할 정도는 아니다. 조약돌 텍스쳐의 경우 새롭게 그리는 조약돌 텍스쳐는 이전보다 좀 덜 난잡한 느낌이지만 무심결에 보면 마치 예전의 조약돌로 착각할 것이다. 물론 나뭇잎 텍스쳐처럼 나무가 달라 보일 정도로 완전히 새롭게 바뀌는 경우도 있다. 크리퍼처럼 매우 상징적인 모습의 경우에는 거의 바뀌지 않을 예정이다.[8]

비록 작업이 덜 끝난 상태이지만 마치 베타 테스트를 하는 느낌처럼, 작업 중인 새로운 텍스쳐 팩을 게이머가 직접 받아서 설치해 볼 수도 있다. 자바 에디션 1.12만 가능하다.
퀄리티가 아주높다.
약 1200MB이다.

5. 자바에디션과 다른 점[편집]

자바에디션과 다른 요소들에 대한 내용은 /게임 내 요소 항목 참조.

  • PE는 블록을 부술 때 기본적으로 시야의 가운데가 아닌 터치한 블록이 파괴되며 블록을 부술때마다 하얀 원으로 블록 파괴 진행도를 나타낸다. 스플릿 컨트롤 옵션을 켜면 자바에디션과 비슷한 조작이 된다.

  • 거미 눈과 같이 JE에서는 플레이어가 몹을 직접 잡아야 나오는 아이템이 PE에서는 직접 잡지 않아도 드랍된다.

  • JE와는 다르게, 최적화와 호환성을 생각해서 C++로 갈아 엎어졌다. 당연히 최적화는 JE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좋다. 다만 베드락 에디션이라서 스케일도 콘솔과 같은 버전인지라 고성능의 모바일 디바이스라도 풀 프레임을 바라고 플레이하기엔 아쉬운 감이 있다.

  • 용량 문제로 배경 음악은 무료로 상점에서 별도로 다운로드받는다. 용량은 약 94.4MB. [9]

  • 터치 스크린만을 이용해 조작해야 하는 모바일 특성상 자바에디션에 비해 조작이 다소 제한된다. 비디오 설정에서 클래식 UI로 바꾸거나 키보드와 마우스를 블루투스 등으로 연결 후 스플릿 설정을 사용시 JE버전과 그나마 비슷하게 플레이 가능하다. 컨트롤러들도 사용 가능하긴 하나 불편하다.

  • 당연히 기반이 다른 만큼 기존 JE 버전과의 호환성은 전혀 없다. 에듀케이션 에디션과도 호환되지 않는다.[10][11]

  • Crowdin[12]을 사용하지 않고 번역을 관리한다. 아마도 어느 한 명 또는 몇 명의 사람들이 번역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자바에디션의 번역과는 크게 차이가 나며 번역의 질 또한 나쁘다. 만약 영어를 할 줄 안다면 영어로 플레이하는 것을 강력 추천한다. 그런데 그냥 번역 한다고 보기는 어려운게, JE에서 사용한 의역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13]

  • 윈도우10 에디션의 경우 자바에디션에선 가능한 일부 조작법을 사용할 수 없다. 예를 들면 F3을 이용한 디버그 모드가 존재하지 않으며 자바에디션에선 상자 내에 있는 아이템에 커서를 가져다대고 숫자 1~9를 누르면 해당 번호의 퀵바로 아이템이 바로 꺼내지지만 윈도우10 에디션에선 해당 조작을 할 수 없다.

5.1. 플랫폼 통합[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마인크래프트/베드락 에디션/업데이트 내역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017년 여름으로 예정된 Better Together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의 각종 에디션들이 깔끔하게 'Minecraft'라는 이름으로 통합된다. 대상 기종은 콘솔에디션[14]과 Windows 10 에디션, PE (iOS, Android), 그리고 VR기기. 포켓에디션은 무료 업데이트 형태로 지원하고 콘솔 에디션은 기존 구매자들이 새로운 버전의 'Minecraft'를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게 된다.[15]

그리고 마인크래프트 PC는 'Minecraft : Java Edition' 이라고 이름만 바뀌고 앞으로의 주버전은 Java판이 아닌 새로 통합될 버전이 마인크래프트를 이끄는 주버전이 된다고 한다.

일부 에디션에서 아이템이나 블록 구성에 차이가 있어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아예 싹다 구현할 계획이라고 한다. 즉, 색유리나 음반, 갑옷 거치대, 방패, 책과 깃펜, 뼈블록 등 모두 구현할 계획이며 여기에는 이번 Java에디션 1.12에서 선보인 앵무새도 포함되어 있다.

DLC 역시 통합된다고 한다. 현재 PE판은 코인이라는 가상화폐를 도입하여 각종 부가 팩을 구매하는 방식인데 이 방법으로 모두 통합되며 한 기종에서 부가팩을 구매할 경우 통합된 다른 기종에서 그것을 또 구매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인게임 서버도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 PE에서의 렐름과는 다른 개념이다. 마인크래프트 시작 메뉴 안에 서버 브라우저를 도입하여 이것을 통해 개인서버나 클라우드 서버 등으로 연결시켜 줄 것이라 한다.

5.2. 4K 셰이더 팩[편집]

이외에도 단순히 텍스쳐 교체만 하는 것이 아닌, Java에디션 셰이더처럼 실제 그래픽 향상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패치할 것이며, 그것을 최대로 활용한 셰이더 팩인 Super Duper Graphics 팩을 DLC로 제공할 것이라 한다. 윈도우10과 Xbox One으로만 제공되며 무료다. 본게임이 워낙 최적화가 잘되어 있어서 그 여유 속에 만든 셰이더라 Java에디션 셰이더를 쌈싸먹는다.[16]무려 4K HDR을 지원하며 각종 광원 및 그림자 효과와 리얼한 물 효과, 단순 2D 텍스쳐였던 물체들 중 일부는 실제 3D 폴리곤으로 재탄생 등등, 그야말로 성능 빵빵한 PC를 위한 것이라 봐도 된다. 실제로도 공식 소개에서 하이엔드 유저를 위한 것이라 명시하고 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2017년 가을이지만, 작업량이 너무 많아서 연기되고 말았다.#

6. 모드[편집]

7. 버그[편집]

8. 멀티플레이[편집]

해당 문서 참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마인크래프트/포켓에디션 문서의 r1612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에디션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보통 7세 이용가다.[2] Oculus Rift 지원은 2016년 8월 16일 부터 시작되었다.[3] 마인크래프트 포켓에디션을 구매했어도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4] 단, 그 반대는 안된다. 윈도우 10 에디션을 먼저 구매했다면, 자바 에디션은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5] PE/윈10 정식 번역 명칭은 '종말'이다.[6] 다만 이 스킨은 타 기기에선 지원하지 않는 스킨이기에 만약 타기기랑 멀티플레이를 하려고 하면 해당 스킨은 타 기종에선 지원하지 않는다고 뜬다.[7] 예전의 낡은 텍스쳐 팩은 게이머가 원할 경우 따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해준다.[8] 예를 들면 마인크래프트의 아이콘인 잔디블럭과 도구 텍스쳐등이 있다.[9] 참고로 다운받은 경로는 (기기저장소) > games > com.mojang > resource_packs의 vanilla_music폴더다.[10] 당연한다면 맵, 모드, 리소스 팩 등이 호환되지 않는다. 또한 레드스톤 알고리즘도 달라 JE에서 됐던 레드스톤 회로가 포켓에디션은 안 될 수 있다. [11] 다만 JE 맵의 경우 WorldToPE앱을 이용하면 JE 맵을 PE맵으로 변환할수 있다! 다만 유료이고 2016년 2월 19일 이후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고 있다.[12] 여러 사용자가 같이 번역할 수 있게 도와주는 번역 관리 웹 사이트라고 보면 된다.[13] 예: 도전과제 Return to Sender (전해지지 않은 러브레터). 이는 그대로 직역하면 전송자에게 다시 보내기 정도가 되겠다.[14] Xbox One, 닌텐도 스위치. 발표 시점인 2017년 E3에서는 Playstation 기기들은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발표되어있다.[15] DL유저의 경우 자동다운이며 CD판 유저의 경우 지난 12개월 동안 5시간 이상 플레이를한 유저에 한하며, 기간은 2018년 1월 30일까지다.[16] 공식적인 지원은 덤이고 본판이 자바보다 훨씬 성능좋은 C++로 만약 출시한다면 기존 자바에디션에서 모드로 쓰이는 셰이더보다 훨씬 프레임이 높게 나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