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모드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마인크래프트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1. 개요2. 모드 설치 요령3. 모드 플랫폼
3.1. 포지 (Forge)3.2. 모드로더 (ModLoader)3.3. 오디오모드 (Audiomod)3.4. 모드로더 MP (ModLoader MP)
4. 기능 향상 및 유틸리티 계열(클라모드)
4.1. GLSL Shaders
4.1.1. 쉐이더팩 목록
4.2. 옵티파인 (OptiFine)4.3. 인벤토리 트윅 (Inventory Tweak)4.4. 패스트크래프트 (FastCraft)4.5. BetterFps
5. 편의성 계열(클라모드)
5.1. 투 매니 아이템 (Too Many Items)5.2. NEI (Not Enough Items)5.3. JEI (Just Enough Items)5.4. Waila5.5. TooMuchTime5.6. 미니맵 관련 모드
5.6.1. Rei's minimap5.6.2. Voxel Map5.6.3. JourneyMap
5.7. 한글 패치
5.7.1. 룻트의 한글패치5.7.2. AdChat5.7.3. Creo 한글채팅
5.8. 싱글 커맨드 (Single Command)
6. 기술 계열7. 대규모 판타지 계열8. 컨셉 추가 계열
8.1. 2차 창작계
8.1.1. 죠죠의 기묘한 모험 모드8.1.2. 악마의 열매 (mine mine no mi)8.1.3. 고질라 모드
8.2. Mo'Creatures8.3. Orespawn8.4. Mob Talker8.5. 베어 그릴스 모드8.6. 마을 모드(Millénaire)8.7. Elemental Creepers8.8. LuckyBlockMod8.9. DayZ8.10. Fossils and Archeology8.11. Real Train Mod8.12. Ex Nihilo8.13. TerraFirmaCraft8.14. Enviromine8.15. Pam's Harvestcraft
8.15.1. 식물8.15.2. 식품8.15.3. 재료8.15.4. 팁
8.16. The Camping Mod8.17. Avaritia
9. 소규모 아이템 추가 계열
9.1. 무기 계열
9.1.1. Flan 모드9.1.2. 페룰로의 총 모드 (Ferullo's Guns Mod)9.1.3. Mc Helicopter
9.2. 가구 계열
9.2.1. Jammy's 가구모드 (Jammy's Furniture Mod)9.2.2. MrCrayfish's 가구모드 (MrCrayfish's Furniture Mod)9.2.3. 비블리오크래프트 (BiblioCraft)9.2.4. 데코크래프트
9.3. GrowthCraft9.4. Chisel9.5. Ender Storage9.6. Wireless Redstone9.7. ChickenChunks9.8. IronChests9.9. Nether Ores
10. 캐릭터 외관 관련 모드
10.1. 커스텀 스티브 모드 (Custom Steve Mod)10.2. 걸리버(Gulliver the Resizing)10.3. Mermaid Tail10.4. More Player Models10.5. LittleMaidMob
10.5.1. PlayerFormLittleMaid
11. 그 외12. 모드팩13. 모드제작

1. 개요[편집]

마인크래프트의 기본적인 요소에서 새로운 것들을 추가해 주는 마인크래프트의 대표적인 기능. 마인크래프트는 일명 바닐라라고 불리는 그 자체만으로도 재미를 느낄 수 있지만, 양덕후를 비롯한 전세계 코더들의 위엄 쩌는 모드들과 함께 한다면 더 많은 요소들을 통해 무궁무진한 것들을 창조해낼 수 있다. 모드의 개수는 실로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많은 모드들이 현재 나와 있지만, 이 문서에서는 대표적으로 많이 알려진 몇몇 모드들을 소개하고 있다. 적극적인 추가바람. 다만 모드가 있는 사이트의 링크 정도는 걸어주자.

이 항목에서 모드의 명칭은 가장 자주 통용되는 명칭이 기준이 되었다. 혼동의 우려가 있으므로 모드의 영어 명칭까지 기재하고 있다.

2. 모드 설치 요령[편집]

요즘에는 별로 그런 일이 없긴 하지만, 이미 모드가 설치되어 적용한 맵에 또 다른 모드를 설치하거나 혹은 기존 모드를 업데이트할 경우 충돌로 인해 세이브가 날아가기도 한다. 호환되지 않는 아이템이나 지형 문제로 크래쉬가 일어나며, 충돌이 발생한 지역만 맵 시드를 기준으로 한 롤백에서 끝날 수도 있다. 만든 것이 날아가는 시점에서 이미 멘붕이지만

단, 이미 설치한 모드를 제거하는 경우 상황이 달라지는데, 이 경우 해당하는 블럭이 전부 사라져 월드에 해당 블럭이 있던 자리는 전부 빈공간이 된다.[1] 특히 1.7 이후 버전이라면 이런 식의 제거 및 설치를 반복하면 나중에 멀티플레이가 불가능해지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마인크래프트의 모드들은 일부 모드를 제외하면 마인크래프트 버전이 다른 경우 인식을 하지 못하거나 크래시를 내기 때문에 마인크래프트의 버전이 오를 때마다 모더들이 버전별로 따로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오래 유지된 버전들[2][3]에 적용할 수 있는 모드들이 많은 편이다. 다만 1.8.x는 1.8과 1.8.9로 모드계가 나뉘어 버리는 바람에 모드계가 엉망이 되어버려 원하는 모드들을 제대로 적용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해져 1.8.x는 모드계에서 인기가 좋지 않고, 1.9 이상에서는 공격 시스템에 거부감을 느낀 사람이 많아서 모드팩은 많으나 인기가 없다. 또한 1.10~1.10.2는 코드 변경이 거의 없어 1.9.4 모드들이 1.10에도 대부분 적용되는 일이 있었다. 그 덕분에 모드 제작자들에게 1.10이 아니라 1.9.5라고 비웃음을 당했다. 그러하여 현재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버전은 1.7.10. 마인크래프트 업데이트에 맞추어 계속해서 업데이트해야 한다는 점 때문에 모더가 여러 사정으로 업데이트를 중단하게 되면 이후 마인크래프트 버전부터는 적용할 수 없음에 유의해야 한다. 단, 대부분의 모드는 오픈소스로 비공식으로 다른 모더가 버전 업을 하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면 Redpower2를 Project : RED로 대체하거나, EE2를 Project : E[4]로 대체하는 경우가 있다. 대체모드에는 Project를 붙히는게 유행인가 보다.

또는 대체 모드를 만들기도 한다. 예를 들면 NEI Plugin, 산업모드(Industrialcraft), 빌드크래프트(Buildcraft) 등이 있다. 이중 빌드크래프트는 메인 개발자가 바뀐 케이스다.

Curse 사이트 혹은 curseforge에서 마인크래프트 모드들을 다운받으면 편하다. 이쪽은 아예 런쳐까지 있어서 편하게 모드를 즐길 수 있다. 런쳐에는 회원가입과 로그인이 필요한 것이 유일한 흠.[5] 또한 제법 유명한 모드들을 한자리에 모아 놓은 홈페이지가 있다.[6] 이전 버전 모드들도 확인 가능. 모드 검색 기능과 포지 호환 여부, 제작자와 링크 등등이 포함되어 있다. 플래닛 마인크래프트도 있으니 참고하자.

모드를 여러 가지 넣었을 때 충돌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1.6.4 이전 버전에서 원인은 대부분 아이템 ID 중복이었다. 1.6.x버전의 포지는 아이템 ID의 충돌의 경우 IDConflict.txt라는 파일을 생성하여 어떤 모드의 몇번 아이템이 충돌하는지 또 어느 아이디가 비어있는지 알려주니 컨피그를 적당히 조정해보자.

그러나 1.7부터 아이템 ID가 아닌 문자열[7] 방식으로 변경되어서 1.7 이상 버전에서는 아이템 ID 충돌이 왠만하면 일어나지 않지만, 단순히 모드끼리 충돌하는 경우는 한가지를 포기하는 방법밖에 없다. (예: 일부 모드들은 옵티파인과의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 일부러 충돌이 일어나게 만든 경우도 있는 듯. 대표적으로 그렉과 mDiyo간의 나무 너프 분쟁 당시에는 그렉이 그렉텍 코드에 팅커스를 감지한 경우 GT_ItsNotMyFaultException[8] 에러를 띄우도록 코딩한 적이 있었다. 물론 지금은 해당 코드를 제거했다.[9] 크래쉬가 뜨고 런처의 충돌 보고서를 확인해보면 대충 어떤 모드가 문제인지 알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모드를 지우거나 다른 버전으로 바꾸면 작동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포션과 바이옴, 인첸트의 경우 여전히 ID를 사용하기 때문에 충돌이 날 수 있다. 각 모드의 컨피그의 포션과 바이옴 부분을 적당히 조절해주면 된다. 과거의 모드를 포함해 몇몇 모드는 아이템 ID 충돌이 일어나도 작동하기도 하는데, 그럴 경우는 막대기를 만들려 했는데 쿼리가 나오는 황당한 일이 생기기도 한다. 또한 바이옴의 경우, conflict가 발생해도 크래시는 잘 안 나는 편이지만 오버월드에서 지옥 바이옴이 생성된다거나 하는 이상한 일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Twilight Forest와 BOP 사이의 충돌이 유명한데, TW Biome in Overworld 라고 검색해보면 상당히 많은 게시물이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문서 하단에는 모드팩(Pack)에 대한 설명이 있다. 수십가지 이상의 모드를 미리 다 조합한 상태로 배포하고 있으므로 충돌 등을 해결할 자신이 없다면 그걸 이용하자. 사실 그것과 상관 없이 나름대로 여러 사람들이 재미있다고 모아 놓은 모드팩을 이용해 보는 것은 나쁜 방법이 아니다.

3. 모드 플랫폼[편집]

여기에서 소개하는 플랫폼들은 다른 모드들이 충돌 없이 잘 돌아가게 하기 위한 일종의 포석 역할을 하는 모드들이다. 이것저것 모드를 설치하려면 포지는 필수이다. 대부분의 모드는 포지가 없으면 가동조차 되지 않을 뿐더러, Zan's 미니맵(복셀맵)같은 일부 모드들이 포지가 없어도 설치가 가능하긴 하나 귀찮다(...)

주로 하는 역할들은 마인크래프트의 복잡한 필드와 함수를 하나로 정리해 놓은 또다른 함수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개발자들에게 개발의 난이도를 줄여주고 모드 사용자들이 여러 개의 모드를 설치할 경우 class가 겹치는 일을 방지해 주기도 한다.

마인크래프트의 코드 내에 각종 동작 시 해당 모드 플랫폼의 처리기를 통과하도록 하는 후킹 코드를 삽입하여 이벤트를 하위 모드들에게 전달하는 식으로 작동한다.

3.1. 포지 (Forge)[편집]

/포지 문서 참조.

3.2. 모드로더 (ModLoader)[편집]

링크
모드가 하나의 건물이라면 이 플랫폼은 기반에 해당하는 모드로 [10]우선적으로 설치해야 할 필수요소급 모드. ...였으나 지금은 거의 쓰이지 않는다. 압축된 모드 파일을 Mods 폴더에 넣으면 적용된다(모든 모드에 해당하는 사항은 아님). 1.6.2까지만 있고 1.6.4부터는 포지에 흡수.

3.3. 오디오모드 (Audiomod)[편집]

링크
모드에서 따로 효과음을 지원하게 해준다. 요구하는 모드를 사용하려면 설치를 권장. 역시 1.6.2 이후 포지에 흡수.

3.4. 모드로더 MP (ModLoader MP)[편집]

링크
모드로더 기반의 모드를 멀티에서 실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모드이다. 모드로더와는 별개이며, 일부 모드의 실행에는 마인포지와 함께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게임 버전에 따라서는 마인포지의 인식에도 필요한지라 마인포지 인식확인 후 설치해서 실행확인후 게임종료→다른모드설치가 기본이 되었다. 하지만 꼭 깔아야 되는 것은 아닌데, 아래서 설명할 FN 건모드같이 충돌하는 모드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4. 기능 향상 및 유틸리티 계열(클라모드[11])[편집]

게임 플레이 자체를 크게 변경하지는 않지만 게임의 성능을 향상시켜주거나 인벤토리 정리, 미니맵 출력 등 다른 모드와의 상호작용과 상관없이 모드를 사용하지 않는 바닐라 마인크래프트에도 충분히 추가할 법한 모드들은 이쪽으로 분류해주기 바란다.
이런 모드들을 보통 클라이언트 사이드 모드(Client-side Mod)라고 부르며, 모드서버 운영시 서버의 모드폴더에 넣으면 충돌을 일으킨다.
반대로 유저는 이런 모드를 적용한 채 서버(모드, 비모드 무관)에 입장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물론 싱글플레이를 할 거라면 별로 구분이 필요없다.

4.1. GLSL Shaders[편집]

마인크래프트를 고퀄리티로 만들어주는 모드 중 하나로, 통칭 '쉐이더'로 불리고 있다.

마인크래프트는 쉐이딩 효과가 매우 빈약하기 때문에, 그래픽 효과가 영 좋지 않다. 왜? 이 게임은 저사양에게도 할수 있도록 설계된 것인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쉐이더 모드가 탄생했다. 대부분 높은 사양을 필요로 하고 일부 그래픽 카드와 호환이 되지 않는다. PC에 문제가 생겨도 쉐이더 제작진 측에서 보상해 주진 않으니 주의하자.

고사양 게임의 그래픽 효과(Bloom, 비네팅, 반사, 모션블러 등) 가 들어있어 아름다운 마인크래프트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이 모드를 적용하기 전과 비교했을 때 가장 차이가 큰 건 하늘, 물, 그림자와 태양광 등이다. 하늘은 실제 사진만큼 구름이 리얼하며 쉐이더를 적용한 후의 물은 바라만 봐도 행복해 질 정도로 아름답다. 쉐이더에 따라 다르지만 물은 거의 대부분 파도치는 것처럼 출렁인다. 근처에 있는 블록이 물에 반사되어 비쳐보이는 건 덤.

여러가지 쉐이딩 효과가 많아 저사양의 컴퓨터 유저들을 배려해 라이트 버전과 울트라, 익스트림 버전 등으로 구분되는 경우가 많은데, 저사양 쉐이더들은 당연히 높은 그래픽 효과를 내지 못하고, 적용 전보다 더 그래픽이 떨어지거나, 개적화로 인한 랙이 심각하게 걸릴 수 있다. 자신의 컴퓨터에 맞게 사용하도록 하자.

쉐이더를 지원하는 리소스팩이 있다. 쉐이더 효과를 최대로 보고 싶다면 한번 사용해 보자. 이러한 리소스팩은 New Modern HD, S&K Photo Realism, Chroma hills, R3D Craft, Flows HD 등이 있다.

1.8.9부터는 Optifine에 합병되었다

4.1.1. 쉐이더팩 목록[편집]

다운로드 링크는 추가바람.

  • SEUS(Sonic Ether’s Unbelievable Shaders)
    흔히 소닉쉐이더라 불리는 쉐이더팩. 광원 효과와 그림자, 쉐이더 전용 리소스팩을 높은 퀄리티로 구현해내지만, 최신 버전부터는 개적화로 인한 랙이 많이 걸린다.

업데이트시 사라지면 좋겠다질 것으로 보이며, 최신 버전은 v11 이다.

  • CUDA
    KUDA 의 이전 버전으로, 1.7.2와 1.7.10 버전만 지원한다.

예전에는 그럭저럭 사용할만 했지만, 현재는 최신 버전을 지원하지 않고 그렇게 퀄리티가 높은 편도 아니기에 사용하는 경우가 적다.

  • KUDA
    CUDA 쉐이더의 후속작.

유리 반사, 물 효과, 광원 효과가 현실적으로 잘 구현되었으며, 고퀄리티면서도 신적화로 랙이 걸리지 않는다!
쉐이더 자체가 고사양을 요구하므로, 저사양 유저의 설치는 비권장한다.

최신 버전은 6.5.56 이다.

  • Chocapic13

최신 버전은 V6 이며, V4 부터는 보다 현실적인 쉐이더로 보이고 있다.
KUDA 와 같이, 유리 반사를 지원하며, 기본적인 쉐이더 기능에 충실한 편이므로, 랙은 적은편이다.

  • Sildur's Vibrant Shaders

초카픽 기반 쉐이더. 마찬가지로 유리 반사, 물 효과 등을 지원하며 다른 효과도 크게 나쁘지 않다.
최신 버전은 1.162이며 광원 효과, 하늘 등의 효과를 제거한 'Enhanced Default' 버전도 있다.

  • Super Shaders Mod

슈퍼 쉐이더 모드. 초카픽13 기반이며, 기본적인 기능과, 일부 외부 기능이 있다.
약간의 최적화 문제로 랙이 있는듯하다.

소닉 쉐이더라고 불리는 Sonic Ether’s Unbelievable Shaders의 개발자가 참여했다고 하는 쉐이더이다. 소닉 쉐이더에 비해서 물이 더욱 시원해보인다. 꽤 고사양 쉐이더로 컴퓨터의 사양이 좋지 않다면 주의하자. 최신 버전은 1.3

4.2. 옵티파인 (OptiFine)[편집]

링크[12] 만약 찾기어렵다면 여기로(웹사이트)

마인크래프트를 구동하기 어려운 저사양 플레이어들을 위한 최적화 플러그인. 원래는 OptiMine이 원조였으며 이후 Optifog 모드의 제작자가 자신의 모드와 합쳐 Optifine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게임의 렌더링 엔진 일부를 적절히 변경해서 초당 프레임을 약 20정도 늘려준다. 3초마다 한번씩 세이브하는 기본설정을 3분으로 늘리는 등 여러가지 최적화와 설정 변경을 해 주며 셰이더까지 기본내장하고 이 합병 때문에 정작 사람들이 옵티파인 쓰기 싫어서 셰이더 포기한다는 게 함정,각종 애니메이션(불이 타오르거나 용암, 물이 흐르는 효과등) 설정, 일반 게임플레이시나 TNT를 여러개 폭파시켰을 때의 렉도 줄여준다. 망토도 낄수 있는데 여기에서 하면된다.[13] 물론 유료다. 그래서 모장이 그걸을 좋아하지 않다고(...)

어찌 보면 개발자최적화제대로 못 한다는 사실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모드이기도 하다.(...) 그리고 Jeb[14]은 이 모드의 공식 적용을 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으나 밉맵[15]을 쓸 생각이 있다고 했으며, 1.7 이후 버전부터 실제로 적용되었다.

몇몇 모드들은 옵티파인과 동시에 적용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이 때문에 옵티파인을 좋게 보지 않는 모더들도 적지 않게 존재하는 듯.[16] 1.7.2 기준으로 산업모드와 레일크래프트가 옵티파인과 충돌을 일으키는데 제작자들도 달리 고칠 방법이 없다는 답변을 했다. [17] 결국 옵티파인 쪽에서 2014년 7월 7일자로 인더스트리얼크래프트2와 레일크래프트와 호환이 되는 버전을 내놓았지만 CoFHCore와 1.7.10에서 충돌이 일어났고 8월 24일 기준으로 CoFHTeam쪽에서 고쳐진 버전을 내놓았다. 사양이 충분하다면 기능을 위해서 옵티파인을 사용하지 않는 것도 방법이다.

옵티파인의 또 다른 기능으로는 텍스쳐팩의 변화가 있다. 옵티파인을 깔면 유리나 나이테, 책장 등이 옆의 블럭과 합쳐져서 깨끗하게 보일 때가 있는데 이게 옵티파인에 있는 기능이다.[18] 또 많은 텍스쳐팩은 옵티파인을 위해 이 기능을 지원한다.
원조는 이 모드다. http://www.minecraftforum.net/forums/mapping-and-modding/minecraft-mods/1272765-1-2-5-connected-textures-mod-v1-4-1|링크

최근 업데이트로 이제 옵티파인이 한국어를 지원할 수 있게 되어 환경설정의 자세한 설명들을 편하게 읽을 수 있게 되었다.

공식 사이트에서 광고에 랜섬웨어에 걸렸는지 광고가 모두 사라졌다.

4.3. 인벤토리 트윅 (Inventory Tweak)[편집]

링크

최신 지원 모드는 1.12.2 (2018.1.11 기준)

상자/장비창의 아이템들을 자동으로 정리해주는 모드다. R을 누르면 장비창이 정리되고 상자 위에 Z 버튼 혹은 상자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휠을 누르면 상자의 아이템도 정리되는 굉장히 편리한 모드. 몇몇 조작키가 다른 모드와 겹칠수 있으니[19] 직접 바꿔 사용하자. 모드를 뜯어 자동정렬되는 규칙을 바꿀수도 있으나 디폴트로 돼있는 걸로도 충분하다. 기본적으로 아이템 코드별로 자동정렬된다.

4.4. 패스트크래프트 (FastCraft)[편집]

링크

인더스트리얼 크래프트2Ex (Industrialcraft2 Experimental) 제작자가 만들었다. 이름은 Player

렉을 줄여주는 모드. 따로 설정을 만져줄 필요 없이 mods 폴더에 집어넣는 것만으로 렉을 크게 줄여준다. 컴퓨터에 따라 다르겠지만 5FPS 정도로 버벅대던 게임을 20~40FPS까지 끌어올려 줄 정도의 성능을 보여준다. 20FPS가 나와서 화면이 끊기는게 약간씩 신경쓰이는 상황에서는 60FPS로 돌아가 아주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게 된다. 청크로딩 속도 향상, 게임 시작 속도 향상, 램 200MB가량 절약 등 자잘한 효과는 덤.
모드를 떡칠해서 렉이 걸린다면 반드시 받아주자. 또, 싱글 뿐만 아니라 서버에도 적용할 수 있다.

라이센스에 대해서 정말 조심해야한다.
기존에는 완전히 "아예 mods에 넣어서 배포하면 안 돼! 다른 사이트에 재배포해도 안 돼! 무조건 유저가 글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넣어야 해!"라고 아예 못을 박아놓았다.
요즘에는 조금 완화되었지만 그래도 매우 빡빡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대강 번역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1. FastCraft는 오직 모드팩의 일부로서만 배포 되어야 한다. 자동화 되어있으며(런처나 인스톨러) 광고가 없고(non-advertised), 탐색 불가능한(non-browsable) [20] 레파지토리에서만, 그리고 FastCraft를 참조하는 모드팩이 아니면 배포가 불가능하다.

  2. FastCraft의 바이너리(jar)는 공식 릴리즈와 비트-동일하여야 한다.

  3. FastCraft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이나 길은 무료이며 광고가 없어야 한다. 단, 1920x1080 해상도에서 100,000 픽셀이 넘지 않는 기본적인 배너/텍스트/스폰서 광고는 허용한다.

  4. FastCraft가 런처나 인스톨러 형식으로 제공 될 경우, 반드시 유저가 간편하게 비활성화 할 수 있고,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5. 모드팩 설명에는 반드시 FastCraft를 이용한다는 사실을 강조하여야 한다. 포럼 스레드의 링크, 이 모드가 무엇을 하는지와 누가 만들었는지, 그리고 유저에게 FastCraft가 항상 버그 리포트를 받는다는 사실도 알려야한다. 모드 목록의 일부로서는 허용하지 않는다.

  6. 만약, 같은 마인크래프트 버전과 호환되는 FastCraft가 릴리즈 되었을 경우, FastCraft의 버전이 배포된 직후 3주가 넘지 않아야한다.

  7. 배포 권한은 영원히 허용된 것이 아니다. 3주 후에 만료되기 때문에 포럼 스레드에서 다시 읽고 마지막 조건과 변경에 동의해야한다.

그냥 모드하나 만들고 프레임 측정기에서 *3을 해주자-

왜 이렇게 하는 이유가 뭐진 모른다(...)
사실 모드팩에 fastcraft가 동봉되어있는 경우는 거의 없고 모드팩 설명창에 fastcraft를 유저가 따로 설치하라고 적어놓는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Redistribution of FastCraft is only allowed under the following terms:
- FastCraft may only be redistributed as part of a mod pack, i.e. a collection of mods intended to be typically used as a whole on top of Minecraft. Individual copies of FastCraft must not be shared unless they are in a non-advertised, non-browsable repository for automatic download methods (launchers, installers), in which case they are treated as a part of the mod packs referencing them.
- The FastCraft binary (jar) shipped with the mod pack must not have its contents altered and has to be bit identical to an official release.
- The download and the way to get there must be free of charge and ad free, except for a basic banner/text/sponsor ad typically occupying less than 100,000 pixels total on a 1920*1080 pixel display.
- If using the mod pack typically involves the use of a launcher or installer, it's required that it allows the user to easily disable or manually upgrade FastCraft.
- The mod pack description must highlight the use of FastCraft, contain a link to this thread, tell what it does and who made it and ask the users to always mention FastCraft being used in bug reports. An entry in some mod list is insufficient.
- The version being redistributed must not be older than 3 weeks since a more recent version compatible with the same Minecraft version was released. Versions not posted in this opening post don't count as releases.
- Redistribution permissions are not permanently granted, they automatically expire within 3 weeks and need to be reacquired by agreeing to the latest conditions and implementing any potential changes, including ceasing redistribution altogether as required.

1.7.10 버전만 사용 가능하고, 그 외 버전용은 없다.
현재는 'BetterFPS'라는 모드가 본 모드의 위치를 대신하고 있다. 물론 그래도 Fastcraft보다는 최적화 성능이 많이 떨어지는 편이다. 한 10~15FPS는 늘릴 수 있는 듯.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조.

뭐 대한민국은 속인주의 국가고 따라서 라이선스 위반에 대한 강제력이 있는 저작권 관련 조치를 취하려면 모드 제작자가 우리나라까지 와서 소를 제기해야 하므로 당분간은 라이선스따위 씹어먹어도 큰 탈은 없을 것 같아 보이긴 하지만 그래도 양심상 지켜는 주자... [21]

현실은 이용약관과 저작권 라이선스같은건 잘근잘근 씹어먹는 대다수의 국내 서버...

4.5. BetterFps[편집]

링크
Fastcraft의 대체 모드. Fastcraft 모드보다 최적화 성능은 많이 떨어진 편이지만,쓸 수 있는 버전이 많다.[22]
1.7.10 버전을 사용하지 않는 유저들은 Optifine과 함께 이 모드를 쓰는 것을 추천.

5. 편의성 계열(클라모드)[편집]

5.1. 투 매니 아이템 (Too Many Items[23])[편집]

링크

아래 표는 설치가 가능한 버전이다.

마인크래프트 베타

1.5

1.6.4 ~ 1.6.6

1.7~1.7.3

1.8~1.8.1

1.9 프리릴리즈 1~6

RC2

마인크래프트 정식 릴리즈

1.0.0

1.1

1.2.2~1.2.5

1.3.1~1.3.2

1.4.2~1.4.7

1.5~1.5.2

1.6.1~1.6.4

1.7.2~1.7.10

1.8

밥먹고 모드만 만들었나

구조가 단순하여 다른 모드와는 달리 업뎃 속도가 무진장 빠르다. 그게 어느정도냐면, 마인크래프트가 스냅샷 버전을 올리면 덩달아 같이 버전업을 하고 나올 정도.

기존 크리에이티브 목록에도 없는 아이템을 불러올 수 있으며,[24] 해당 아이템 위치를 기억해주는 세이브파일이 7개나 되며,[25] 또한 즉시 난이도를 변경할 수 있고 자신의 체력과 허기를 풀고 채우기도 가능하고, 더불어 시간대도 변경할 수 있다.[26]

게임 모드도 크리에이티브 모드와 서바이벌 모드로 변경이 가능하며, 어드벤처 모드가 추가된 이후 어드벤처 모드[27]도 가능하며, 날씨도 변경할 수 있다. 물론 현재 버전에서 커맨드를 이용하면 시간이나 날씨는 굳이 투매니를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 [28]

또한 마법부여도 추가되었다. 인벤토리를 연 상태에서 오른쪽 상단에 보면 별이 붙어있는 책 모양이 있다. 그 버튼을 눌러 원하는 아이템을 가져다주면 인챈트를 부여할 수 있다. 마법부여 레벨은 최대 128이며[29], 일반적인 인챈트는 기본이며 각 장비가 할 수 없는 마법을 부여[30]할 수 있으며, 인챈트를 할 수 없는 아이템마저 가능하다.
폭죽 제작도 추가되었다.
1.8 이후로는 더이상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다.

5.2. NEI (Not Enough Items)[편집]

Chicken Bones Mods 문서 참조.

5.3. JEI (Just Enough Items)[편집]

다운로드
하는 일은 NEI와 비슷하나 UI가 살짝 다르고 NEI와는 별도의 메카니즘을 사용한다.

현재 NEI 모드를 설치하려면 JEI 모드를 선행모드로 설치해야 한다.

5.4. Waila[편집]

What Am I Looking At. NEI에도 있던 기능인 보고 있는 블럭에 관한 정보를 알려준다. 모드 자체보다는 모드팩에서 빛을 발하는 모드. 기본적으로는 해당 블럭의 이름과 코드, 속해있는 모드이름 등을 알려주며, NEI가 설치되어 있다면 연동 기능으로 넘버패드의 3을 누르면 보고 있는 블럭의 조합법을 보여주며 4를 누르면 보고 있는 블럭의 사용처를 보여준다. 애드온들이 있다면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채굴 가능 도구와 아이템 획득 가능 여부, 자신이 바라보고 있는 블럭을 부술 수 있는지 없는지 알려주는 Waila Harvestablity, 설명을 추가해주는 Wawla 두 가지의 애드온이 가장 많이 쓰인다.

최근 Waila의 공식적인 개발은 중지되고 Hwyla라는 이름으로 개발되고 있는데, Waila와 완전히 똑같은 상태에 버전만 올린 것이고 인게임에서도 Waila라고 나오는 등 Waila와 동일하니 Hwyla를 사용하면 된다. 각종 애드온들도 사용할 수 있다.
Waila와 Hwyla는 같이 넣으면 충돌이 난다. 아무래도 같은 모드로 인식해서 그런 듯 하다

5.5. TooMuchTime[편집]

링크

낮과 밤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게 해 주는 모드. Config 파일을 통해서도 수정할 수 있고, 커맨드 창에 /time (set-day / set-night) (숫자), /time set-default 명령어를 입력해서도 조절이 가능하다. 기본값은 day/night 각각 12000이며, 하루의 길이를 2배로 하고싶다면 day와 night를 각각 24000로 설정해 주면 된다. 현실처럼 하려면 각각 864000으로 설정하면 된다.
단, 달의 위상은 바뀐 시간의 영향을 받지 않고 원래의 시간에 맞추어 돌아간다. 따라서 하루를 2배로 늘려놓으면 초승, 상현, 하현, 그믐만 있고, 초승->상현으로 건너가는 단계나 보름 등이 사라져 버린다.

모드 제작자가 강조하는 내용 중에 '월드 타임에 크게 영향을 받는 모드들도 오작동을 일으키지 않는다'라는 내용이 있는데, 아마 이 때문에 발생하는 일로 보인다.

5.6. 미니맵 관련 모드[편집]

마인크래프트에 지도가 있기는 하지만 사용하기 불편한 편이라 다수의 미니맵 관련 모드가 나와있다. 필수 모드 수준으로 퍼져 있어 모드 사용을 금지하는 서버도 미니맵은 웬만하면 허용해주는 편. 다만 치트성 요소가 분명 있기 때문에 일부 서버에서는 사용을 금지하기도 한다. 그래도 유튜브로 대놓고 미니맵 키고 쇼케이스를 찍는 게 아니면 거의 못잡는다. 미니맵 모드를 금지하지 않는 서버가 대다수인 건 이렇게 현실적으로 막기 힘들다는 이유도 있다.

5.6.1. Rei's minimap[편집]

링크
1.7.10 지원

지형의 입체감 표시나 바이옴에 따라 달라지는 잔디 색이 반영되는 등 표시 옵션이 다양한 편이고, 적대적(빨간색)/우호적(하얀색) 몹의 위치를 표시하는 레이더 기능도 있다. 지하 동굴 지형을 표시하는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1.7.10까지만 지원하며, 제작자가 이후 버전은 더 개발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상태이다.

5.6.2. Voxel Map[편집]

링크
1.7.2 지원 (LiteLoader 한정 1.7.10~1.12.2 지원)

몬스터나 동물들이 미니맵에 종류별로 표시되어 레이더로서는 Rei's minimap보다 더 우수한 편. 그 외의 기능들은 대체로 대동소이한 편이다. 꽤 광범위한 영역을 화면에 표시하는 전체지도 표시 기능도 있는데, 이는 LiteLoader로 지원되는 버전에 한정되는 듯하다.

5.6.3. JourneyMap[편집]

링크
curse 링크

온갖 세부 옵션을 조절할 수 있는 미니맵 모드. 몬스터, 동물들의 위치 표시 기능도 붙어있으며, 원한다면 해당 아이콘을 3D로 보이게 할 수도 있다. 청크 모서리를 따라 미니맵에 격자를 그리게 하는 기능도 있으며, 당연히 웨이포인트, 데스포인트 기능도 가지고 있다.

웹브라우저로도 맵을 볼 수 있다.[31]

5.7. 한글 패치[32][편집]

마인크래프트 채팅에서 한글 입력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모드. 마인크래프트는 특정 버전 이상부터 자체적으로 한국어를 지원하지만 한글로 채팅할 때 매번 특정 키를 눌러야 한다거나, 특정 키가 먹통이 된다거나 하는 불편함이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한 모드가 만들어지고 있다.
2018년 4월 3일 기준, 현재 1.12.2 버전을 지원하는 한글 패치는 Creo 한글패치밖에 없다.

정식 1.1 버전부터는 마인크래프트 자체에서 여러 언어를 지원하도록 변경되면서 한국어 역시 지원하게 됐으며, 정식 1.6 버전부터는 한글 패치를 설치하지 않아도 한글 입력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33]

정식 1.9 버전부터는 한/영 키 전환만으로 한국어 입력이 가능해지면서 모드 없이 한글을 사용하기 훨씬 용이해졌다. 단, 한국어 입력 상태에서는 이동키가 먹통이 되서 움직이지 못하는 탓에 멀티 유저라면 여전히 한글 패치가 선호된다. 폰트를 사용할 경우에도 한글 패치가 필요하다.

한글 패치 모드는 공통적으로 왼쪽 Ctrl 키를 누르면 한/영 전환이 가능하며 한/영 키 역시 사용 가능하다.

다른 언어 패치도 원한다면 여기에서 찾아보자.

5.7.1. 룻트의 한글패치[편집]

링크 현재 1.11.2 버전 사용 가능
자신이 어떤 언어로 입력하는지 알려주는 기능과 폰트 변경 기능 등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글 패치 모드이다.
해당 버전의 Forge가 있으면 포지 기반으로 제작이 되지만 Forge가 없는 버전의 경우 포지 없이 제작을 해서 배포한다.[34]
많은 기능을 지원하지만[35] 그만큼 버그도 다소 있는 모드이다.[36] 또한 fastcraft와 같이 사용하면 글씨가 쏠리는 오류가 있다. 폰트 기능을 끄면 해결된다. 몇 가지 기능을 쓸 수 없게 되지만 가장 중요한 한글 채팅을 쓰는데는 지장 없기에 큰 문제는 없다.

5.7.2. AdChat[편집]

링크 현재 1.9 버전 사용가능
흔히들 키파의 한글패치라고 부른다[37]. 옛 이름은 HGPatch.
위의 룻트의 한글패치와 다르게 잡기능이 거의 없다. 다만 그만큼 버그도 적은 편이라 일부 유저들은 이쪽을 선호하기도 한다.

5.7.3. Creo 한글채팅[편집]

링크 현재 1.12.2 버전 사용 가능
Creo's Blog에서 배포되는 한글 패치 모드. 포지가 설치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하다.
Insert 키를 누르면 글자 색을 바꿀 수 있다. Insert 키를 누른 후 [1]~[0], [a]~[f], [k]:랜덤 [l]:굵게 [m]:취소선 [n]:밑줄 [o]:기울게 [r]:기본 중 원하는 색 키를 누르면 된다. 단, 멀티에선 해당 모드를 설치한 사용자에게만 적용된다. 이 외의 특별한 기능은 없기에 매우 가벼운 모드이다.

5.8. 싱글 커맨드 (Single Command)[편집]

1.6.2 이하
1.7.10
마인크래프트에 여러가지 잡다한 명령어를 추가하는 모드.
/hardcore (하드코어 <-> 서바이벌)
/cheat (명령어 권한 활성화/비활성화) [38]
/sethome, /home (/sethome으로 저장한 좌표를 /home으로 텔레포트할 수 있다.)
등 여러가지 명령어들이 들어있다.

원래 마인크래프트에서는 싱글모드에서 명령어를 쓸 수 없었다. 때문에 이 모드는 오랫동안 투매니, 한글패치, 옵티파인 등의 모드와 함께 필수적인 존재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나, 1.3 업데이트 때 싱글모드에서도 명령어(치트)를 쓸 수 있게 되고, 이후로도 지속적인 명령어 추가 등으로 인해 싱글커맨드의 위치는 예전만도 못하다. 다만 1.3 업데이트 이후로도 한동안은 건재했는데, 게임에서 지원하는 명령어가 부족했던 데다, 싱글커맨드에 내장된 월드에딧의 존재 때문이었다.[39]

1.6.2까지는 모드로더를 사용하며 월드에딧이 딸려왔지만
1.7.10은 다른 제작자가 업데이트를 해서 포지를 사용하며 월드에딧과 분리되었다. [40]
개발이 중단되어 1.8부터는 사용할 수 없다.

6. 기술 계열[편집]

기계나 여러가지 파이프, 전산망등 현대적인 부분이 추가되는 모드들이 정리된 문서.
마인크래프트/모드/기술 계열 문서 참고.

7. 대규모 판타지 계열[편집]

현실에 있을 법하지 않은 마법 사용의 컨셉 또는 환경을 추가하는 모드는 이곳에 분류된다.

7.1. Ars Magica 2[편집]

Ars Magica 2 문서 참조.

7.2. Botania[편집]

Botania 문서 참조

7.3. Blood Magic[편집]

7.4. Thaumcraft[편집]

Thaumcraft 문서 참조.

7.5. Twilight Forest[편집]

파일:aQSQB.png
링크

황혼의 숲 문서 참조

7.6. Aether Mod Ⅱ : Genesis of the Void[편집]

Aether Ⅱ 문서 참조.

7.7. Nevermine[편집]

Nevermine 문서 참조.

7.8. Electroblob's Wizardry[편집]

Electroblob's Wizardry 문서 참조.

8. 컨셉 추가 계열[편집]

위에 분류될 만큼 대규모는 아니나, 독자적인 시스템을 사용하는 중규모 모드를 이곳에서 분류한다.

8.1. 2차 창작계[편집]

마인크래프트 외의 다른 작품의 2차 창작으로도 볼 수 있는 케이스를 포함한다.

8.1.1. 죠죠의 기묘한 모험 모드[편집]

파일:external/7ae4ec3b07de9091abfb169b08f7df3eefd47e97bdebaf0ce0fd980a88ee3413.png
링크 배틀 스타일을 바꿀 수 있게 해주는 모드

현재 버전은 1.6.4만 존재한다.

한국유저가 만든 모드이며 죠죠의 기묘한 모험의 여러가지를 추가해주는 모드.

파문, 석가면, 스탠드를 추가해준다.

스탠드는 스탠드 구현의 화살로 구현할 수 있으며 랜덤으로 스탠드가 결정된다.

인간을 그만두고 흡혈귀가 되거나 파문을 익혀 딜레이 없이 연타[41]할 수 있다. 혹은 스탠드로 태워 죽이거나, 러쉬로 때려 죽이던가 땅을 파던가유용하다, 을 사용하거나 적을 끌어오거나 아예 삭제하던가 시간을 멈추고 체크메이트를 하던가 그만큼 렉이 겁나게 걸리지! 아쉽게도 로드롤러는 구현되지 못하였다
스탠드에 따라 여러가지를 하며 즐길 수 있다.

추가되는 스탠드는 실버 채리엇, 매지션즈 레드, 스타 플래티나, 더 월드, 엠퍼러, 크레이지 다이아몬드, 에코즈[42], 더 핸드, 킬러 퀸.

파문, 흡혈귀, 스탠드 등의 기술에 허기가 꽤 깎이는 게 단점이라면 단점. 그리고 파문을 배우고 물속에서 숨을 쉬지 못하면 "파문은 산소를 필요로 합니다" 라고 뜨면서 파문을 사용하지 못한다. 또 스탠드를 구현하면 파문, 흡혈귀 스킬을 사용할 수 없다.[43]
매지션즈 레드를 구현해서 태양을 극복할 수 있다

선도인 또한 추가되는데, 파문을 습득한다.[44] 아무리 생각해도 파문이 선 라이트 옐로 오버드라이브 같다.. 10분뒤 파문을 익히며 크리에이티브 모드라면 금방 배우며, 위에서 서술했듯 스탠드를 구현하였다면 "축하합니다! 파문이 스탠드로 각성했습니다" 라고뜨면서 스탠드가 사용이 가능해지고 파문은 사용이 불가능해진다.
선도인을 오랫동안 데리고 다니면 파문에 통달하게 되는데, 복장이 아무리 생각해도...

흡혈귀가 되면 정말 사기가 되는데 재생이 붙어있어 파문을 맞아도 죽지 않고 오라오라 러쉬를 맞아도 안죽는다.누케사쿠는 뭘까 파문 상향 좀요 하지만 매지션즈 레드의 기술을 맞으면 유저 닉네임 (이)가 화염에 휩싸였습니다 라고 뜨면서 죽는다. 태양빛에 타죽는게 화상으로 구현되어 모든 불 공격에 한방이다.
마찬가지로 스탠드를 구현하면 축하합니다! 스탠드 능력을 각성했습니다 라고 뜨면서 흡혈귀 기술을 쓰지 못한다.
그리고 흡혈귀 스킬인 흡혈을 할 수 있는데 흡혈을 하면 URYYYYYYYYYY!! 라고 말하며 흡혈을하고
흡혈을 당해서 피가 다 깎이면 "어이 어이" 라는말과 죽어버리며 그 자리에서 흡혈귀가 스폰이 된다.

공열 안자경

흡혈귀 스킬

기화 냉동법

점프 + shift

패시브

shift + 공격

눈에서 빔이 나간다

야간투시 신속2 성급함 3
힘 4 점프 강화 3 재생2

시전후 10초 이내에 타겟을 때리면
타겟이 얼어버린다

배고픔 : 3칸 소모

주의 - 낮에 햇빛을 보면 불타 죽음

배고픔 : 1칸 소모

한 BJ가 방송에서 스탠드로 대결을 했을 때 매지션즈 레드엠퍼러가 제일 사기적이었다.
총은 주먹과 검보다 강하다 역시 스탠드 유저가 활용을 못하는 거였다
참고로 동방 프로젝트 모드와 서로 호환이 되고 궁합이 잘맞는다.
제작자가 못 만든 스타 플래티나 더 월드를 쓸수 있게 되었다

문제는 제작자가 모드제작을 접은 상태라 최근에는 다른 제작자가 우리나라에서 pe 버전으로 만들고 있는데,
후에 제작자가 적사병(28주 후 모드) 1.7.10 버전과 함께 모드의 소스를 배포했다. 기존에서 몇몇 개선점들이 추가된 상태라는 듯.

8.1.2. 악마의 열매 (mine mine no mi)[편집]

파일:external/www.img2.9minecraft.net/Mine-Mine-no-Mi-Mod.jpg
원피스에 등장하는 악마의 열매와 무기와 아이템을 추가 하는 모드.
최신 베타인 0.3.0 에서는 스킬이 더 추가되었다.
시프트키를 누르면 그 기술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수있다.
현 베타가 빌드 4 정도가 나왔다.[45] 자세한 정보 추가바람

육식과 어인 공수도, 패기 관련된 내용도 구현되어 있는데 특정한 몹을 잡으면 도력을 주며, 종족에 따라 이 도력으로 특수능력을 얻을 수 있는 식. 여기서 종족은 프로필에서 설정할 수있다.

  • 거인: 도력으로 패기만 배울 수 있다. 대신 힘과 저항력에 보너스를 받는다.

  • 어인: 어인 공수도와 패기 습득 가능. 물 속에서 기본 수중 호흡이 붙는다.

  • 인간: 육식과 패기를 습득 가능. 기본 패시브 버프는 없다.

  • 구현된 악마의 열매 목록

    • 초인계

      • 고무고무 열매

      • 킬로킬로 열매

      • 수술수술 열매

      • 그림자그림자 열매

      • 홀로홀로 열매

      • 도톰도톰 열매

      • 중력중력 열매

      • 느릿느릿 열매

      • 흔들흔들 열매

      • 실실 열매

      • 촥촥 열매

      • 독독 열매

      • 폭폭 열매

      • 스프링스프링 열매

    • 자연계 : 물리 데미지를 받지 않는다.(자연 데미지 포함.) 패기를 사용하고 공격해야 한다.

      • 이글이글 열매

      • 어둠어둠 열매

      • 뭉게뭉게 열매

      • 가스가스 열매

      • 번쩍번쩍 열매

      • 얼음얼음 열매

      • 마그마그 열매

    • 동물계 : 가장 구현이 덜된 능력이다. 능력을 사용하면 스킨이 바뀐다.

      • 새새 열매

        • 모델 : 피닉스

        • 모델 : 팔콘

      • 소소 열매

        • 모델 : 들소

각각 업데이트시 추가바람.

8.1.3. 고질라 모드[편집]

링크

최신 버전은 1.7.10.

일단 모드의 이름답게 고지라(영어명 갓(고)질라)와 그 외 다른 많은 몬스터를 추가한다.(현재 고지라/버닝 고지라(라돈에게 에너지를 받은 상태), 킹콩, X성인, 킹 기도라, 모스라 성체/애벌레, 배트라 성체/애벌레, 라돈(영어명 로단), 소미인과 뼈로 된 거북, 섬 원주민, 로닷 전부 상상을 초월하는 체력과[46]공격력(강한놈 700), 방어력(다이아 갑옷으로 추정)을 바탕으로 다이아 갑옷도 한방. 이 놈들을 사냥하려면 죽을 위험을 각오하고 옥시전 디스트로이어를 폭발시키면 된다.[47]맵에 희귀하게 스폰된다.

몬스터들의 공격이 심히 현실적이다. 지상 몹들은 발차기만 하고 있고[48], 주변의 블록을 부신다던가, 일부는 상징적인 빔 공격, 심지어 킹기도라는 체력이 적어지면 날아오른다(!)
첫 몹만 사냥하는데 성공하면 버닝 고질라를 제외한 모두를 수월하게 사냥 할 수 있다.

그러나 갑자기 이놈들의 공격력이 엄청나게 높아지고, 체력이 일정량까지 떨어지면 주위에 있는 특정 생물을 제외한 다른 모든 생물을 즉사 시켜 버린다. 일명 멜트 다운.
이 때문에 몹질라 혼자 고질라 모드의 모든 몹을 사냥할 수 있었지만 이 누가 봐도 정신나간 스킬 때문에 그 이후로는 더 킹이나 더 퀸도 버닝 고지라나 고지라에게 상대가 되지 않게 되었다.

8.2. Mo'Creatures[편집]

8.3. Orespawn[편집]

Orespawn 문서 참고.

8.4. Mob Talker[편집]

미연시 모드
링크

해당 문서 참조.

8.5. 베어 그릴스 모드[편집]

링크
사실 맨 위의 모드 링크에 소개되어 있는 MoreMeat와 조금 겹치기는 하지만 크리퍼나, 엔더맨, 가스트, 인육(?!), 용가리치킨(!), 흙에서 개미 퍼먹기(...) 등으로 차별점을 가진다. 기타 아이템 추가는 체력을 긴급회복하는 붕대, 소모용 원거리 무기인 짱돌, 내구도가 무한인 투척 무기 단도, 배고픔을 아예 공복 상태(0)로 만들어버리는 소화제 등이 있다(...). 1.2.5 만 적용되며 몇 안되는 국산모드이니 한번 해보는 것도 좋다. 그리고 위에 죠죠의 기묘한 모험모드의 제작자와 같은 사람이다.

같은 제작자는 아니지만 1.6.2 버전으로 인간vs자연:베어 그릴스 모드가 포럼에 있다. 모든 블록과 아이템을 먹을 수 있고[49], 먹으면 버프가 걸리거나 배고픔이 찬다.

8.6. 마을 모드(Millénaire)[편집]

링크
게임 내의 마을보다 한 차원 높은, 수준높은 마을을 만들어준다. 항목 참조.

8.7. Elemental Creepers[편집]

링크
모든 몬스터를 크리퍼로 만든 모드. 자세한 사항은 해당 문서 참조.

8.8. LuckyBlockMod[편집]

부수면 랜덤한 아이템, 블록, 몹 등을 주는 블록을 추가하는 모드. 항목 참조.

8.9. DayZ[편집]

링크

말그대로 DayZ좀비 모드. 이름답게 출혈, 골절이 구현 되어 있다. 시작하면 마카로프, 마카로프 탄창 8개, 통조림 2개(종류는 랜덤), 붕대, 모르핀을 준다... 였지만 최신버전에서는 실제 DayZ에서 그러하듯 아이템을 전혀 주지않는다. 아이템은 맵에 있는 상자안에서 구할 수 있다.[50] 1.7.2까지 지원.

8.10. Fossils and Archeology[편집]

8.11. Real Train Mod[편집]

파일:external/2.bp.blogspot.com/2015-01-31_16.55.09.png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실제 크기와 유사한 열차 뿐만이 아니라, 실제 열차와 실제 크기의 레일을 추가시켜준다. 자세한것은 해당 문서 참조.

8.12. Ex Nihilo[편집]

8.13. TerraFirmaCraft[편집]

TerraFirmaCraft 문서 참고.

8.14. Enviromine[편집]

파일:MCMod_Logo_EnviroMine.png
다운로드&출처 (2018. 3. 10 현재 404 페이지 없음 에러가 나온다. 깃허브를 검색해보면 몇 건 나오는데, 2017년 2월에 revive를 시켜보겠다고 프로젝트를 시작한 사람의 소스가 최신으로 보인다.)

인바이러마인[51]이라고 읽는다. 다만 흔히 엔비로라고 많이 칭하곤 한다. 이름의 모티브는 environment(환경)과 mine의 합성인 듯.

마인크래프트의 생존을 빡세게 만드는 모드. 기본적으로 여러가지 생존의 제약을 추가한다. 체온/수분/공기의 질/정신력/물리/가스/음식의 부패 등.

  • 체온(Temperature)

체온은 더운 바이옴, 추운 바이옴, 물 안에 있는 등의 작용으로 변화하며, 체온이 너무 낮아지면 장기부전으로, 너무 높아지면 열사병으로 사망한다. 횃불이나 불, 용암 근처에서 체온을 올릴 수 있다. 밤에는 전체적으로 모든 바이옴이 추워져서 체온이 감소하기 때문에 불이라도 쬐는게 좋다. 체온이 39도 이상이면 땀을 흘리는 등 체온의 변화에 따른 디버프가 있다.

  • 수분량(Hydration)

몸의 수분 양은 지속적으로 초당 0.05%씩 감소하며, 땀을 흘리는 중에는 0.15%씩 감소한다. 수분을 채우려면 물을 마시면 되는데, 물병에 담아마시거나 직접 물을 우클릭하여 마실수 있다. 바이옴에 따라 물의 종류가 나뉘며, 숲/초원등의 바이옴에선 깨끗한물, 툰드라/타이가등의 바이옴에선 얼음물, 사막/바다에선 소금물, 정글/늪에선 더러운 물이 나온다. 깨끗한물의 경우, 아무런 디버프가 없다. 얼음물의 경우는 체온이 감소하고, 디버프가 걸린다. 소금물은 당장 수분량이 좀 차지만, 갈증 디버프가 생기면서 수분량이 빠르게 감소한다.[52] Camel pack이라는 아이템에 물을채워놓고 장비하면, 자동으로 물을 마시며 체온을 감소시킨다.

  • 공기의 질(Air Quality)

일정높이 이하에서 횃불, 불, 용암등의 작용으로 점차 공기의 질이 감소하며, 횃불과 작동중인 화로는 0.25%/s, 불은 0.5%/s, 용암은 1%/s의 순서로 감소한다. 채광할때 가장 빡치는 요소로, 나뭇잎을 광산에 촘촘히 박아놓지 않으면 질식사하기 십상이다. 인바이러마인에서 가스와 함께 광질을 빡치고, 현실적으로 만드는 원흉 1.

  • 정신력(Sanity)

정신력은는 밤에 어두운데 쳐박히거나, 몹에게 맞거나, 거미줄, 소울샌드, 해골 등을 보면 감소한다. 정신력이 감소하면 죽지는 않지만, 엄청난 환각에 시달리며 각종 디버프를 떠안게된다. 정신력을 회복하려면 꽃, 식물들을 보면 회복되며, 엔더드래곤 에그는 엄청난 속도로 정신력을 회복시켜준다.[53]

  • 물리(Physics)

중력이 소폭 추가되는데, 흙을 공중에 놓으면 툭 떨어지고, 자갈이나 모래로 수직 탑을 쌓으려 들면 우수수 무너지며, 나무로도 대형 건축물을 지을때 애로사항이 꽃피게하는 요소. 사소하지만 짜증나고, 심하면 동굴붕괴(!!) 라는 막장상황이 연출될 가능성도 있다. 블럭이 무너질때 데미지를 입게 되는데, 안전모를 착용하면 데미지가 경감된다.

  • 가스

땅을 파다보면 가끔씩 가스가 새어나온다. 이게 횃불과 닿으면 불이붙고(!) 횃불이 꺼질때까지 불이 꺼지지 않으며, 기본적으로 닿으면 각종 디버프에 미친듯이 걸린다. 가스에 대한 디버프를 해제하려면 방독면을 착용하거나[54] 불붙은 석탄을 찾아서 캐내면 더이상 가스가 나오지 않는다. 인바이러마인의 광질을 빡치고, 현실적으로 만드는 원흉2.

  • 음식 부패

음식을 며칠간 내버려두면 음식이 썩는다. 음식이 썩으면 썩은 음식으로 변하며, 비료 대용으로 쓰거나 먹을 수(...) 있다. 먹을 생각은 말자. 냉동고(freezer)라는 아이템을 만들고 안에 음식을 넣으면 좀처럼 썩지 않지만, 냉동고가 대단히 비싸다. 철이 40개 이상 들어가며, 얼음블록 4개를 요구한다. 써멀같은 게 있다면 모를까, 이 모드만 넣었다면 힘들 수도 있다. 초반에 음식난에 시달리게 한다. 다만, 프리저의 하위호환인 에스키라는 아이템이 있다. 눈블럭 3개, 창고, 청금석 5개로 싼편이며, 프리저보다는 약해도 음식을 덜썩게 만들수 있다.얼음을 마련할 방법을 강구하지못하면 후반에도 배곪는다 어디선 음식썩어 죽어가는데 어디선 일부러 음식을 썩혀 비료를 만든다

그외에도 횃불을 놓으면 불이 붙는다든지(!) 하는 각종 너프가 있다. 대부분 모드 서버에선 몇몇 너프를 제거한다음 넣는다. 다만 오히려 너프 넣을 거 다 넣고 온갖 하드코어 모드들 추가해서 극한으로 플레이하는 유저들도 있다. 사실 너프라고 해봤자 크게 너프되는 것도 없다. 귀찮을 뿐...

8.15. Pam's Harvestcraft[편집]

다운로드
그냥 농사만 하는 모드. 각종 식물, 조리식품을 추가해준다. 요리종류도 많고, 요리로는 현실적이기 때문에 현실주의자나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이 하기에 좋다. 백종원이 이 문서를 좋아합니다.

단점이라면, 2018년 4월까지 공식 한글화 패치가 없다. 단 비공식 패치는 있으니 참고하자. [55]
그리고 마인크래프트 1.7.10버전을 지원하는 마지막 버전인 1.7.10Lb에는 버그가 하나 있는데, 어떤 재료로 Sink를 조합하든 설치하면 나무 텍스쳐로만 나오는 버그가 있다.

8.15.1. 식물[편집]

8.15.2. 식품[편집]

세계 곳곳의 요리들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자면 베지마이트, 웰링턴이라던가 김치[56] 등.

식품들은 보통 재료에 들어간 재료보다 포만감 회복량이 높다.
심하면 조합에 필요한 재료가 10개 이상으로 올라가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Hearty Breakfast.

8.15.3. 재료[편집]

바닐라의 재료 외에도, 여러 종류 해산물과 양고기[57]를 추가한다.
그 외에도 Soybean을 짜서 만드는 Tofu시리즈는 그냥 먹을 수도 있지만 재료로 엄청난 효율을 보여준다. 각각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Silken Tofu

Soybean을 짜서 만든다. 유제품 크림을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다.

  • Firm Tofu

Silken Tofu를 짜서 만든다. 육류를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어서 몇몇 모드팩에서는 치트로 취급해 밴되기도 한다.

  • Soy Milk

Silken Tofu를 짜고 남은 부산물로 나온다. 우유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창조경제
채식주의자용 식단일 수도 있다.

8.15.4.[편집]

Hunger Overhaul, Spice of Life모드와 호환성이 좋다. 아니 사실상 두 모드를 설치하면 강제로 깔아야 하는 정도.
이 모드의 진가는 Spice of Life에서 발휘되는데, 강제로 편식을 금지시켜 적어도 6개 이상의 요리를 할 줄 알아야 생존이 가능하도록 만든다. 정확하게는 같은 음식은 12번에 1번씩만 먹어야 영양이 최대가 되는 시스템이다. 다행이도 어디처럼 영양소는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8.16. The Camping Mod[편집]

http://www.rikmuld.com/

최신 지원버전은 1.12.2

캠핑모드 집을 떠나 탐험을 갈때 매우 유용한 도구들을 추가 시켜준다
분위기를 돋구기 위한 마시멜로는 덤
몬스터는 곰이 추가된다

가장 중요한것은 임시집이 되주는 텐트와 다양한 기능을 가진 캠프파이어용 화로들이다.
그리고 곰과 같이 위협이 되는 생물이 추가되고 물물교환이 가능한 캠퍼(camper) NPC가 추가된다.

또한 배낭,맥가이버 칼[58], 키트등을 추가해준다 특별한 기능이 필요없다면 배낭 모드 필요없이 이것만 설치해도 된다.

8.17. Avaritia[편집]

항목 참조

9. 소규모 아이템 추가 계열[편집]

장식품을 조금 추가하거나 약간의 무기를 추가하는 모드를 이곳으로 분류한다.

9.1. 무기 계열[편집]

9.1.1. Flan 모드[편집]

http://flansmod.com/
마인크래프트의 장르를 FPS로 바꾸는 기적
http://www.minecraft-smp.de/
플랜모드포럼 사이트
포럼의 jamioflan이라는 유저가 만든 틀과 같은 모드로 이 모드만 깔면 추가되는 요소는 많지 않지만 위 링크에서 소개하는 유저 팩을 설치하면 다양한 총이나 탈것이 추가된다. 참고로 위의 빌드크래프트와 인더스트리얼크래프트 2와 같이 사용하고 싶다면 반드시 이 모드를 먼저 설치한 후 그 쪽을 설치해야 크래시가 뜨지 않는다.

  • 1.6.4부터 현대무기팩의 무기가 3D화가 되었으며, 1.7.10 버전에서는 2차세계대전팩의 무기도 3D화가 되었다. 1.7.10부터는 무기를 버렸을 때 나오는 모습까지 3D로 나온다! [59]

  • 1.6.4부터 조준경, 포어그립, 소음기 같은 다양한 총기 액세서리의 부착이 가능해졌다. 부착할려면 Gun Modification Table이란 블록을 놓고 총이랑 부착물을 준비하도록 하자. 1.7.10부터는 부착물이 더욱 늘어나서 4배율 스코프, 롱 배럴이 생겨났으며 총기의 발사 형식을 3점사, 단발, 연사로 바꿀 수 있는 부착물도 생겼다.[60]

  • 1.6.4부터 미니건이나 로켓 런처 같은 무기를 들면 속도가 느려진다.

  • 1.8부터 고유 탄창이 줄은 대신에 여러 총기가 공용으로 쓸 수 있는 탄이 생겨났다.

  • 원래는 명중률이 매우 이상했었다. 특히 저격총은 원거리에서 한 방을 노려야 하기 때문에 문제가 컸다. 따라서 저격총은 사실상 버려지는 분위기...였다가 1.8부터 저격총의 명중률이 매우 좋아졌다! 참고로 부착물로 달 수 있는 조준경도 저격총과 같은 수준이었으나 마찬가지로 1.8에서 상향을 받았다.

  • 탱크나 전투기 같은 탈것들은 원래 2차세계대전팩에만 있었으나 1.7.10부터 현대무기팩에도 상당수가 추가되었다. 사용하려면 Simple Parts Pack을 받아서 설치하면 된다. 탈것들을 설치했을 때 튕기는 현상이 있다면 참고.

  • 1.7.10에서 추가된 화염병을[61] 던지면 생기는 불에 버그가 있는데, 물이나 다른 블록으로 덮지 않으면 꺼지지가 않으며[62] 이 불에 아이템을 던져도 사라지지 않는다.[63]

9.1.2. 페룰로의 총 모드 (Ferullo's Guns Mod)[편집]

링크
최신 지원 버전은 1.6.4

포지가 필요.[64]

다른 모드와의 호환성에 주의하자.

  • 빌드크래프트와는 아이디 충돌로 인해 양립하지 못한다. 정확히는 빌드크래프트의 기능을 망가뜨린다.

  • 줌모드의 문제로 옵티파인과 양립하지 못한다. 이는 제작자도 명시해놓은 것.

  • 마인판타지와 양립은 되나, 아이템코드가 겹쳐 Plank를 만드려하면 총이나오는 오류가 생긴다(...) 빌드크래프트까지 겹치면 3겹 코드 오류(...)

말그대로 개인 화기 종결자이자 밀덕의 밀덕에 의한 밀덕을 위한 모드. 여러가지 무기들이 많이 있으며, 다른 모드와는 달리 "기본형"이 있고, 그 옆에 "오픈도트 장착형", "이오텍 장착형", "Acog 장착형 근데 Acog보단 Comp M2를 닮은게 함정"이 있다. 예를 들어 M4A1, M4A1 Red Dot, M4A1 Holo sight, M4A1 Acog식이다. 또한 저격소총은 "HP스코프 장착형"이 따로 있다.

또한 야간투시경이 추가되었다.[65]

일단 이 모드의 제작자인 "Ferullo"가 도대체 어떻게 만들었는지는 모르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총격에 피격당한 몹들이 공격자를 인식하지 못한다![66] 덕분에 호박 뒤집어쓰기+전자동 화기 장비 조합으로 엔더맨 학살을 자행할수도 있다.도대체 누가 우릴 죽이는거지?

아이템들 중에도 상당히 아스트랄한 것이 나이트 비전 고글과 제트팩.

나이트비전 고글은 말그대로 머리에 쓰면 밤에도 환하게 볼수 있는 물건이고 제트팩은 스페이스바 누르면 붕 뜬다. 또한 1.4.5 버전 당시 유탄 발사기(!)가 추가 되었다. 이것만으로도 후덜덜 했는데 1.4.6으로 넘어 오자 알라의 요술봉이 추가되었다(...).

예전에 좀 어이없었던 점은 바로 총을 만들수 없다는 것. 예전에는 1.4.5 초기에 총기를 만들기 위한 부품이라든지 레시피가 있었지만, 1.4.5 당시에 갑자기 모든것이 사라져 투매니나 NEI, 싱글커맨드, 크리에이티브 모드로만 얻을수 있게 되었다.[67]

1.5.2에서 다시 조합법이 부활. 아이템 목록에 다시 부품들이 보인다.

파생형으로 동제작자가 만든 스나이퍼 모드가 있으나, 1.4.5 이후 더 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

9.1.3. Mc Helicopter[편집]

파일:external/static.planetminecraft.com/heli.jpg
마인크래프트에 고퀄리티의 헬리콥터와 전투기 등을 추가해주는 모드. 상당히 멋있다. 전투기, 전투 헬리콥터, 함포 등을 추가해준다[68]. Flan's Mod랑 다른 점으로는 여기엔 2차 세계대전 부터 현대까지 다양한 것들이 추가되었고,[69] 전차는 없었으나 1.0.2버전에는 전차가 있다.[70] 또, 조종하는 모습이 꽤나 퀄리티가 높고 현실적이다.
최신버전인 1.0.4에서는 npc사수가 추가되어 사수석에 앉히고 사격을 시킬수 있게 되었다. 이제 싱글플레이에서 조종수, 시수 원맨쇼를 하지않아도 된다

9.2. 가구 계열[편집]

9.2.1. Jammy's 가구모드 (Jammy's Furniture Mod)[편집]

링크
마인크래프트에 각종 가구를 추가해주는 모드.

9.2.2. MrCrayfish's 가구모드 (MrCrayfish's Furniture Mod)[편집]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있는 가구모드이다.
화장실,부엌,거실,침실,마당 등등을 꾸밀수있는 다양한 가구와 도구가 추가된다.
아이템이 많아지면서 '조합법 가이드 책' 아이템도 새로 추가 되었다.
최근 1.8 버전에선 '거울' 까지 추가되었다.
텍스쳐팩 호환이 된다.
자세한것은 문서 참조.
링크

9.2.3. 비블리오크래프트 (BiblioCraft)[편집]

링크
Jammy의 가구모드와는 달리 이상하게 가구모드라고 불리고 있는 모드다. 이름을 보면 Biblio + Craft로 차라리 서적 모드나 책 모드라고 부르는 편이 더 정확하다.[71] 실제로 책과 관련 있는 타이프라이터, 인쇄기 등을 추가해서 책을 쓰고 복사할 수 있으며, 기본 책보다 크기가 크고 다양한 서식을 넣을 수 있는 커다란 책이나 조합법을 기록할 수 있는 레시피 책, 책장에 넣을 경우 위치에 따라 다양한 강도의 레드스톤 신호를 내는 레드스톤 책 등 다양한 책도 추가해준다. 그 뿐만 아니라 기존에 마인크래프트에 있는 지도, 그림, 표지판의 기능을 더욱 강화시킨 버전으로 내놓는 등 무언가를 쓰고 그리는 것과 관련된 아이템을 다양하게 추가해준다. 게임 진행에 도움이 되는 것은 바로 인쇄기로 인챈트 북을 복사할 수 있는 것. 복사할 때도 레벨이 소비되긴 하지만 무한, 내구성3과 같은 좋은 인챈트 북을 하나만 얻으면 계속 만들어낼 수 있다.
그 외에도 책장, 책상, 의자, 랜턴 등 가구들도 많이 추가해주는데, 이 가구들이 싸면서도 예쁘고 사용하기도 간편하기 때문에 가구만 쓰는 사람들도 많아서 가구모드라는 오해를 사게 된 듯 하다.

바이옴 오브 플랜티 등 나무가 추가되는 모드의 경우, 일부는 해당 나무블럭을 이용할수있게 만드는 확장 애드온이 존재한다

최신 버전은 1.12.0

9.2.4. 데코크래프트[편집]

링크

위의 두 가구모드,비블리오 크래프트와 비교를 거부할 정도로 많은 장식품들을 추가시켜준다. 하지만 장식품인지라 대부분 기능이 없다.
현재 추가된 아이템은 442개이다.
마인크래프트 Forge 가 필요하고 최신 버젼은 1.11.2이다.

9.3. GrowthCraft[편집]

9.4. Chisel[편집]

링크
이른바 끌 모드. Chisel이라는 끌 모양 아이템을 추가한다. 치즐은 여러 가지 블록들을 조각하는 용도이다. 철 블럭부터 얼음, 철창까지 조각할 수 있으며 사용법도 편리해 많이 쓰이는 모드이다

조각한 블럭들의 모양새가 매우 보기 좋아 밋밋한 바닐라의 건축물들을 완전히 바꿔버린다. 제공하는 조각 블럭들이 매우 많아 취향에 맞게 골라 쓸 수 있다. 또한 자체적으로도 limestone 블럭과 marble 블럭을 추가한다.

이 모드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치즐은 조각할 시에는 내구도가 소모되지 않으며, 무언가를 때리거나 부술 시 내구도가 감소한다.치즐 자체의 레시피도 철 하나와 막대 하나 뿐이니 빠른 시간대에 조각을 시작할 수 있다. 바닐라의 밋밋한 블록들에 질렸다면 이용해보자.

Thaumcraft 위상셔틀로 쓰면 좋다.

9.5. Ender Storage[편집]

Chicken Bones Mods 문서 참조.

9.6. Wireless Redstone[편집]

Chicken Bones Mods 문서 참조.

9.7. ChickenChunks[편집]

Chicken Bones Mods 문서 참조.

9.8. IronChests[편집]

링크

최신 지원 모드는 1.7.10

마인크래프트의 상자를 강화시키는 모드. 기본 상자는 두 개를 붙이는 것 까지는 되지만 두개를 놓아 긴 상자가 된 상자 옆에 다른 상자를 놓을 수 없는데, 이 모드에서 추가하는 상자로 업그레이드하게 되면 두 개의 상자를 합체시킬 순 없지만 바로 옆에 놓을 수 있고, 상자 하나당 크기도 기본 상자보다 용량이 더 크게 된다.

구리 상자, 철 상자, 은 상자, 금 상자, 그리고 가장 큰 다이아몬드 상자를 추가시켜준다. 물론 구리와 은 상자는 해당 광물을 추가시켜주는 다른 모드가 없다면 사용할 수 없다. 철 상자만 해도 상자 2개 분량이며 금 상자는 상자 3개 분량, 다이아몬드 상자는 무려 상자 4개 분량이다. 유일하게 다이아몬드 상자는 크리스탈 상자나 흑요석 상자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용량은 변하지 않지만 크리스탈 상자는 안에 뭐가 들었는지 투명하게 보여주고 흑요석 상자는 흑요석처럼 강한 상자로 만들어준다.

개그성 아이템으로 흙상자라는 것도 존재하는데, 슬롯이 하나에 흙 한뭉치만을 넣을 수 있다.

또 기존 상자를 철거하지 않고 곧바로 크기를 업그레이드해주는 아이템도 제작 가능하다. 재료는 처음부터 그 상자를 만드는 것보다 아주 약간 더 들어가는 수준.

초중반에 나무 상자 여러 개 놓고 운용할 적에 간단히 업그레이드하면서 쓰기 좋은 모드다. 이후로는 다른 좋은 수단들이 많으니...
사실 이런모드는 극초반에 AE2의 ME Chest 같은 걸 만들기 힘들 때나 쓰고, 중반부나 후반부쯤 가면 기본상자를 포함한 이 모드의 상자들을 볼 수 없으므로 즐길수 있는 건 초반뿐이니 그 점은 알아두자. 후반에도 쓰게된다면 틀림없이 낭비만 하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된다...

9.9. Nether Ores[편집]

Nether Ores

파일:netherores.png

링크

포럼 링크

다운로드

개발자

PowerCrystals (1.6.4 이전 개발자)
skyboy026

호환 버전

베타 1.8.1, 1.0, 1.1, 1.2.3, 1.2.5,
1.4.6, 1.4.7, 1.5, 1.6.4, 1.7.10

모드 최신 버전

2.3.2B1-25

네더 월드에 오버월드와 같은 종류의 광석들을 추가해주는 모드. MineFactory Reloaded와 같이 PowerCrystals가 개발하였고 SkyBoy가 개발권을 넘겨받은 모드이다. 1.7.10으로 넘어오면서 PowerCrystals Core 대신 CoFH Core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코어 모드를 제외한 타 모드 없이 이용할 경우 7종의 기본 광물[72]만 추가하며, Nether Ores 모드가 지원하는 광석[73]을 가진 모드가 같이 설치되어있을 경우 해당 광석의 네더 광석도 네더에 생성한다.

모든 네더 광석은 채광시 무조건 아이템대신 블록 자체로 얻어지며,[74] 화로나 분쇄기에서 가공시 오버월드 광석에 비해 2~3배의 자원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채굴시 주변 좀비 피그맨을 화나게하거나 반경 3x3x3구역내에 있는 다른 광석이 폭발하게 되어 연쇄폭발을 일으키거나,[75] 헬피쉬[76]를 생성하는 등의 위험 요소가 존재한다.[77] 섬세한 손길 인챈트를 이용할 경우 이런 부작용을 없앨 수 있다. 바닐라의 유일한 네더 광석인 네더 석영도 이 모드가 있을 경우 이 모드의 광석처럼 행동한다.

제작자에 의하면 네더 광물의 위험 요소들은 밸런스 이유로 넣은 것이라고 한다.

2017년 7월 현재 최신 지원 버전은 1.7.10.

1.12버전에서 네더 광석을 사용하고 싶다면 Netherending Ores 라는 모드를 대신 사용할 수 있다. 이 모드는 네더 광석뿐만 아니라 엔더 광석도 추가한다. 그러나 아직 자체적인 광석 생성 기능이 없어 CoFH World나 Custom Ore Generation 등의 광석 생성 기능이 있는 모드를 이용하여 생성할 필요가 있다.[78] 광석 폭발 등 Nether Ores에서와 같은 위험 요소는 없다.

10. 캐릭터 외관 관련 모드[편집]

캐릭터의 외모를 조절하는 모드들이다.

10.1. 커스텀 스티브 모드 (Custom Steve Mod)[편집]

10.2. 걸리버(Gulliver the Resizing)[편집]

마인크래프트 포럼 공식 스레드

사용 가능 버전

1.2.3

1.2.4

1.2.5

1.3.1

1.3.2

1.4.5

1.4.6

1.4.7

1.5

1.5.1

1.5.2

1.6.2

1.6.4

게임상 비중은 크지 않은 주제에 무려 전용 포지(!)를 사용하기에 1.5.2 버전까지만 해도 호환되는 모드가 거의 없었으며[79]1.6.4 버전으로 플레이해도 일부 모드와는 호환이 되지 않는다.[80] 이와 반대로 이 모드와 궁합이 잘 맞는 모드도 있는데, 리틀블럭 모드나 커스텀 스티브 모드[81]정도.
모드의 특징은 캐릭터를 단순히 크거나 작게만 만드는 게 아니라, 크기에 맞는 효과를 부여한 게 특징.

* 소인화(×1/8(0.125)~×0.3)

- 종이를 낙하산처럼 사용
- 슬라임볼을 들면 블럭을 타고 올라갈 수 있음
- 1칸 블럭 통과 가능[82]
- 데미지가 약해지고, 작업범위가(팔) 짧아짐
- 이동속도가 느려짐
- 동물이나 다른 유저 위에 탈 수 있음
- 다른 엔티티(유저나 NPC,동물,몬스터 등)에 깔려 죽을수도 있음(!)
- 음식을 먹으면 비교적 포만감이 많이 오름
- 몬스터에게 받는 데미지가 증가한다.

* 거대화(×4~×8)

- 갑옷을 입을 수 없음(×2.3배 이상)[83]
- 자기 키보다 낮은 블럭 통과 불가능[84]
- 음식을 먹으면 포만감이 적게 오른다.스테이크를 4개나 먹어도 포만감이 안 찬다.
- 주민이나 동물들이 피한다. 몬스터는 안 피한다.
- 다른 작은 엔티티(다른 유저및 주민,몬스터,동물 등)을 깔아뭉갤 수 있다.
- 이동속도가 빨라진다.
- 공격력이 높아진다.
- 다른 엔티티를 태울 수 있다.
- 다른 엔티티를 던질 수 있다.
- 점프로 흙, 모래, 사암, 나뭇잎 등의 블록을 파괴할 수 있다. 또한 석재벽돌 위에서 점프하면 금간 석재벽돌로 바뀐다.
- 한번에 블록 여러개가 캐진다.

10.3. Mermaid Tail[편집]

공식 다운로드(플래닛마인크래프트)

사용 가능 버전

1.6.4

1.7.2

1.7.10

이 모드를 적용한 후 게임을 시작하면, 말 그대로 다리 대신 인어 꼬리가 달려있다. 아래에 있는 More Player Models 2의 하위호환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다행히(?) 이 모드는 전용 이동 모션이 있기 때문에 재현도(?)는 이쪽이 더 낫다.

10.4. More Player Models[편집]

마인크래프트 포럼 공식 스레드

사용 가능 버전(More Player Models)

1.0

1.2.3

1.2.5

1.3.1

1.3.2

1.4.6

1.5.1

1.5.2

사용 가능 버전(More Player Models 2)

1.5.2

1.6.2/1.6.4

1.7.2

1.7.10

1.8(베타)

More Player Models 1과 2의 차이가 있다.
1은 Morph 모드처럼 몬스터의 모습으로 변신하는 것만 가능하다.
하지만 1.5.2부터 업데이트된 2는...
말 그대로 More (Player) Model이다.
우선 캐릭터의 부위별(머리,몸통,다리)크기를 50%~150% 사이에서 조절할 수 있으며, 머리에 귀를 단다던가,등에 꼬리와 날개를 달고, 다리를 말(켄타우로스)이나 물고기(인어)[85]로 바꿀 수도 있는 모드이다. 당연히 버전 1의 몬스터 모습으로 변신하는 기능도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전용 모션(예를 들어 다리를 물고기(인어)로 바꿀 경우 Mermaid Tail 모드처럼 모션이 있는게 아니라 그냥 걸어다닌다...)
위쪽에 적혀있는 Custom NPC와 같은 팀에서 제작한 듯 하다.[86]

10.5. LittleMaidMob[편집]

문서 참조

10.5.1. PlayerFormLittleMaid[편집]

사용자의 스킨을 LittleMaidMob 모드에 나오는 메이드로 변경하는 모드. 자세한 내용은 문서 참조.

11. 그 외[편집]

위의 기준들에 부합하지 않는 모드들을 모아 설명된 문서. 항목 참조.
사실 분류하기 귀찮아서 여기다 적었다 카더라. 분류된 모드 보다 분류되지 않은 모드가 더 많다.

12. 모드팩[편집]

복돌 불가능[87]
여러가지의 모드를 통합시켜 배포한다. 말 그대로 모드를 묶은것. 아래의 FTB와 Tekkit 이 유명하며 이 외의 모드팩은 여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12.1. Tekkit[편집]

링크
모드. 여러 모드를 하나하나 구해 넣을 필요가 없는 모드팩이다. Minecraft.jar에 파일을 추가하는 형식이 아니라 실행기를 따로 돌리기때문에 appdata의 .minecraft폴더에 있는 버전의 호환이 맞지 않아도 플레이가 된다 공식런쳐는 당연히 정품만 사용가능하다.

테킷은 버킷(bukkit) 과 테크닉(technic) 이라는 단어의 합성어다. 여기에는 이유가 있다. 마인크래프트 모드는 전부 포지로 작동된다. 이 때문에 버킷을 이용하는 플러그인과 의 연동은 어려웠다. 그래서 나온게 바로 MCPC 였다. MCPC에 호환되게 모드를 전환(이를 포팅이라고 불렀다) 하면 플러그인이 적용가능한 MCPC에서는 모드와 플러그인이 함께 사용가능했다. 그리고 MCPC를 바탕으로 제작된 모드팩이 바로 테킷이다. 그러나 현재는 포지만을 이용한다고 한다.

추가로, 외국에선 흥했지만 국내에선 몇몇 서버를 열었었는데 부진한 모양이다.다들 복돌이라 그런거지. 우린 안될거야 아마

다른 모드를 Minecraft.jar에 추가했을때 이것과 호환이 된다. 그러나 mods에 있는 모드들과 충돌이 일어날수도 있기때문에 장담할수는 없다.
몇몇 모드는 테킷과 같이 설치해서 사용하면 맵을 파괴하게 되어있다고 한다. [88]
포레스트리라고는 말못함 빌드크래프트 제작자도 해볼 생각이었다나 테킷레전드에서는 포레스트리있던데?

공인되지 않은 모드팩이라는 점이 많은 지적을 받고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몇몇 중요한 모드들이 테킷에는 없는 경우가 있다.

사실 마인크래프트 모드 좀 플레이 해 봤다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이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테킷 이야기가 나오면 추억이라 할 정도. 참고로 다른 버전인 테킷 라이트가 나온 이후로는 테킷 클래식과 테킷 라이트로 구분되게 되었다. 참고로 테킷은 후반이라 해도 약 1.5.2 시절까지 쓰였고 현재 최신 버전은 1.12(...)이다. 다만 테킷의 테크닉 런처는 현재까지 3대 모드팩 런처로 살아남았다.

12.2. Feed the Beast(FTB)[편집]

링크
가장 대중적인 모드팩이다.
Tekkit보다 지원하는 모드팩과 모드 수도 많고, 무엇보다 FTB는 공인된 모드팩이라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자세한 내용은 문서 참조

13. 모드제작[편집]

항목 참조

[1] 모드를 제거하고 해당 모드의 블럭이 있는 월드에 들어가기 전에 경고를 띄운다[2] 1.2.5, 1.3.2, 1.4.7, 1.5.2, 1.6.4, 1.7.10 등[3] 특히 1.7.10은 다음 버전인 1.8의 업데이트가 1년이나 걸렸으므로... 사실 이미 1.7에서는 1.7.2가 잘 사용되고 있었으나 1년이 지나가는 사이 1.7.10이 모드계를 평정해버렸다.[4] 단 이 경우는 원 제작자가 EE3을 개발했으나 EE2의 말도 안되는 치트성을 그리워한(...) 플레이어들이 따로 만든 것이다. 다만 EE2보다는 사기성이 약하다는 평.[5] 다만 이를 이용해서 게임과 연동해서 음성 채팅을 한다던지, 게임 친구가 컬스 친구로 연동되기도 하고, 일부 유명한 게임(마인크래프트, 오버워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리그 오브 레전드 등 한국에서 유명한 외상 게임들은 거의 다 있다.)은 친구가 무슨 게임을 하는지 알려주기도 하고 최근에는 트위치까지 연동되는 등 게임만을 생각하면 스카이프 따위와는 비교할 수도 없도록 좋다. 다만 인지도가 낮다는 게 유일한 문제.[6] 단, 이쪽은 2016년 3월 26일 이후로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다.[7] minecraft:damond_block 등[8] 대충 해석하면 그렉텍_그것은 내 잘못이 아니다 예외[9] 대신 두 모드가 같이 설치된 경우 팅커스 컨스트럭트에서 크래쉬나 버그 등 문제 발생시 오류 보고를 금지하기 위한 경고 로그를 띄운다고 한다.[10] 포지 통합 이전까지는 [11] 클라이언트 사이드(Client-side) 모드. 개인모드라고도 불리며 주로 그래픽 향상, HUD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12] 다운로드는 처음에서 아래로 가다 보면 있다. 다운로드를 누르면 adf.ly 서비스 링크 가 나오는데, 오른쪽 위에 보면 5초를 기다리면 광고 건너뛰기가 뜬다. 그러나 adf.ly 사이트를 건너뛰고 바로 다운로드 페이지로 가고 싶은 경우 미러를 이용하자.[13] 다만 옵티파인을 설치한 유저만 볼수있다[14] 놋치 이후 메인 개발자[15] 거리가 멀어지면 텍스쳐를 저화질로 로딩하는 기능. 먼 거리의 블록이 덜 거칠게, 부드럽게 보여준다.[16]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렉 제거'만 하지 않고 맵 파일 자동저장을 꺼버린다던지 마인크래프트의 기본 키를 옵티파인 모드의 기본 키로 설정한다던지 하는 이해할 수 없는 병크를 저질러 댄다. 이 때문에 옵티파인 안티도 굉장히 많다.[17] 일부 모드같은 경우 울트라 버전과는 호환이 되지만 스탠다드 또는 라이트와 충돌하는 경우도 있다.[18] 기능을 끄려면 설정→비디오 설정→Quality→Connected Textures를 꺼짐으로 설정하면 된다.[19] 예로 R 버튼은 NEI와 겹친다.[20] 이 말인 즉슨, 말 그대로 탐색 불가능한 방식으로 배포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모드팩이 압축파일 형식으로 배포되면 안된다는 것이다.[21] 엄밀히 말하면 정말로 모드 제작자가 입국해서 혹은 대행해서 소를 제기한다 하더라도 저작권 침해에 대해서 보상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왜냐하면 대한민국 법률 상 제작자가 라이선스에 대해 명확히 고지하지 않고 불특정 다수가 접근 가능한(대표적으로, 인터넷) 곳에 배포할 경우 제작자에게도 과실책임이 돌아가기 때문. 물론 명시는 명확히 다 되어 있지만 대한민국의 법률에 따르면 무조건 표준 한국어로 명시해야 되고 라이선스 계약 역시 한국어로 해야 확실한 효력을 보증한다. 따라서 난 영어 몰라서 그랬뗘염-! 하면 대한민국 법정 상에서 모드 제작자는 할 말이 없어진다.[22] 1.7.10부터 1.12.2 버전까지 나온다.[23] 줄여서 TMI라고도 한다.[24] 피스톤 판자나 레드스톤 와이어등은 목록에 없다. 사실 그런것들을 불러오면 오류가 날수 있으니 상관은 없다만.[25] 텍스트문서로 세이브파일의 이름을 지어줄 수가 있다.[26] 시간대가 4가지로, 해가 막 떠오르는 아침, 해가 중천에 있는 , 해가 지는 저녁, 달이 중천에 있는 이 있다.[27] 모르는 사람을 위해 말하자면, 서바이벌 모드와 비슷하나 블럭을 부수거나 설치하는것이 불가능하다.[28] /gamerule doDaylightcycle false를 하면 시간이 정지하고, /time set 0으로 해가 뜨는 시간 지정하며 하루는 24000틱이니 알아서 시간을 고정시킬 수 있다.[29] 언제부터 최대 레벨이 128이 되었는지는 추가바람[30] 그니까 검에다가 행운을 붙인다던가, 방어구에다가 밀치기을 넣는다던가...[31] 단, 웹브라우저로 보는 서버용 맵에 한해서는 Dynmap이 상위호환이다. 수직 위에서 지도처럼 내려다본 시점이 아니라, 약간 옆에서 비스듬하게 3D로 넓은 지형을 볼 수 있는 기능 등 시각적으로 좋은 기능이 있다.[32] 이용자에 따라 한글 채팅 모드라고 불리기도 하며 사실 이쪽이 더 정확한 용어. 마인크래프트 자체가 한국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해당 모드는 언어를 패치하는 게 아니라 한글 채팅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기능만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오래 전부터 이용자와 개발자들이 한글 패치라는 용어를 많이 썼기에 나무위키에서는 항목 이름을 한글 패치로 하고 있다.[33] 한글을 한 글자 치고 Alt 또는 한/영 키를 누르는 방식. 잘 보면 화면 모서리에 글자가 보인다. 리눅스는 불가능. OS X의 경우 한글 낱자를 입력할 수 있지만 완성자는 자동으로 분할돼 나온다.[34] Non-Forge. MCP로 직접 마인크래프트 jar파일을 삽질수정해서 배포한다.[35] 1.8부터 제작자가 한글 입력, 많이 이용되는 기능을 제외한 모든 기능을 삭제한다고 한다. 작업 효율이 떨어져 제작 기간이 너무 길어지기 때문이라고.[36] 본고딕등 일부 폰트가 완전히 빈 공간으로 나오는 버그가 있다던지 흰색의 사각형으로 나온다던지 등의 폰트 오류가 대다수.[37] 룻트의 한글패치와 달리 AdChat은 마인크래프트 jar파일을 수정한 것이다. 때문에 타 모드와의 호환성이 좋지 않으므로 유의하자.[38] /cheat 명령어로 치트를 끄면 명령어 권한이 없다고 뜬다.[39] 당시 월드에딧을 싱글모드에서 쓰려면 싱글커맨드 외에는 방법이 없었다.[40] 이 버전은 설치시 일부 커맨드블럭 명령어가 작동하지 않는 버그가 있다.[41] 기존 마인크래프트는 때리면 잠시동안 딜레이가 생긴다.[42] 참고로 모델이 없다(...).[43] 흡혈귀의 경우, 아이템으로 나오는 흡혈은 조작이 아닌 아이템이기에 사용이 가능하다.[44] 파문은 호흡기술이다. 거기다 석가면을 쓰고 파문을쓰면 온몸이 녹아내린다[45] 비콘이라는 사람은 누군가한테서 0.3.0 정식을 받았다...? 해당 영상 부러버.... [46] 제일 적은 X성인은 80, 제일 많은 킹 기도라는 15000의 체력, 고지라의 0.5초당 30의 체력 회복(...)등.[47] 사용 위치를 기준으로 플레이어를 포함한 모든 '생명체'를 제거한다. 발사기로 날려야한다.[48] 모스라 유충은 예외[49] 다른 모드의 아이템도 먹을 수 있다. 그렇지만 먹어도 아무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50] 싱글플레이 한정, 멀티는 맨손으로 해야한다, 애초에 싱글 DayZ 모드는 할 게 못된다.[51] 유튜브의 영어권 사용자들이 쓰는 발음. 0:40 쯤.[52] 소금물을 미친듯이 마셔도 소용없는게, 갈증 디버프가 중첩되면서 초당 15%씩 감소하는(!) 막장 상황으로 치닫을수도 있다.[53] 제작자 왈, 엔더드래곤을 정복했다는 마음을 새기며 공포를 이겨낸다고 한다.[54] 필터를 채우지 않으면 무용지물.[55] 이곳에서 언어 파일을 볼 수 있으나 ko_KR.lang 파일은 나오지 않았다.[56] 근데 이쪽은 토끼 스튜에 맞먹는 창렬푸드(...)[57] 마인크래프트 1.8 버전 미만만 해당.[58] 텐트나 추가된 모닥불을 만드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도구다[59] 그래픽 설정이 "화려하게" 일때만. [60] 근데 버그인 것인지 원래 단발 사격이었던 무기에 연사나 3점사 부착물을 달면 괴물 같은 연사력을 보여주게 된다.[61] 화염방사기도 마찬가지다.[62] 정확히는 자연히 꺼지는 불이 극소량, 안 꺼지는 불이 대량 있다.(...)[63] 정확히는 불에 타서 사라지기는 하는데, 나중에 다시 불 근처로 와보면 짠 하고 다시 아이템이 들어온다.(...)[64] 1.4.5 1차 버전 당시는 모드로더를 요구 했으나, 플래닛 마인크래프트 회원중 한명이 "포지에서 하니까 크래시 뜬다"고 징징 거려서 1.4.6에서는 아예 포지로 갈아탔다. 문제는 그 당시 버전도 포지에서 잘만 돌아간다는 점. 결국 징징거린 인간이 잘못 설치한거다.[65] 이런 광학장비 장착형은 R키를 누르면 줌이 가능하다.[66] 물론 실질적으로 공격적 몹들은 플레이어만 보면 죽이려드니 일부러 인식하도록 만들 필요가 없기는 하다.[67] 제작자의 말에 따르면, 무기를 사도록 하든지(!), 아니면 고전적 스타일로 작업대에서 만들도록 할지 고민중이라고 한다.[68] 몇몇 것들은 전투용이 아닌 민간용이다[69] Flan's 모드엔 2차 세계대전 무기가 주로 있다[70] M1A2 에이브람스, T-90 등[71] 가구모드라고 부르는 것은 오픈블럭을 홀로그램 모드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유형의 잘못이다.[72] 석탄, 다이아몬드, 금, 철, 청금석, 레드스톤, 에메랄드[73] 구리, 주석, 납, 은, 우라늄, 니콜라이트, 루비, 페리도트, 사파이어, 백금, 니켈, 이리듐, 티타늄, 텅스텐, 황, 초석, 마그네슘, 미스릴 등[74] 예를 들어 네더 다이아몬드를 섬세한 손길 인챈트가 없는 도구로 캐도 네더 다이아몬드 광석 블록이 얻어진다. 분쇄기가 없을 경우에는 화로에 한번 구워서 일반 광석으로 만든 다음 채굴해야 한다.[75] 폭발하기 전에 크리퍼/TNT 점화시와 같은 소리가 나며, 폭발하려는 광석에서 연기가 나게 된다. 연기가 나는 광석을 먼저 캐내면 연쇄폭발을 방지할 수 있다.[76] Hellfish, 네더 버전의 좀벌레이다.[77] 이러한 위험 요소를 원치 않을 경우 모드 설정(config)에서 비활성화 가능하다.[78]링크에서 기본 CoFH 월드젠 설정을 받을 수 있다.[79] 데미지 인디케이터나 NEI와도 호환이 안 될 정도였다.[80] 스마트무빙 같은 경우, 캐릭터의 키와 상관 없이 이동속도가 고정된다. 캐릭터는 큰데 이동속도는... 또 밑의 More Player Models와 사용하면 1인칭 플레이 시 시점이 맞지 않는 오류가 있고, Morph 모드로 변신하고 캐릭터 크기를 변경할 경우 외형에는 반영이 되지 않고 물리적인 것만 반영되는 등의 오류도 존재한다.[81] 모델 크기 조정 시 시점을 제대로 맞춰준다.[82] 이건 0.5배(1/2)까지 가능[83] 1.3 이상 버전에서는 가죽 바지를 제외한 모든 갑옷을 입을 경우 갑옷이 터져 나간다. 갑옷을 입고 있는데 거대화 포션을 뿌리면 커지면서 갑옷이 터진다(...)[84] 4배 정도면 8블럭인데, 이정도면 광질에 애로사항이 꽃핀다. 당장 자연동굴이나 폐광 높이를 생각해보라(...)협곡은 들어갈 순 있지만 옆으로도 뚱뚱해서 협곡에 끼인다(...)[85] 단,물밖으로 나오면 사람의 다리로 바뀐다.[86] 커스텀NPC 1.7.10버전의 NPC 외형 셋팅이 모어플레이어모델의 UI와 동일하다.[87] 대부분 모드팩 런처는 정품만 가능하지만 복돌사용자도 이용할수 있도록 모드팩 복돌런저을 만들어서 배포하기도 한다. 모드팩 런처는 무료지만(...)[88] 테킷 제작진이 모드를 허가없이 가져가서 추가하자 화난 모드 제작진들이 한 것이라고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마인크래프트/모드/미분류 문서의 r330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마인크래프트/모드/미분류 문서의 r392 판, 36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